모세 오경

[스크랩] 민수기 개요

하나님아들 2015. 7. 20. 23:58



민수기 개요


 

민수기 개요

 

 

1. 명칭

민수기는 영어성경에 'Numbers'로 명명되는데, 이것은 칠십인역(LXX) 성경의 헬라어 ajriqmoi(아리드모이)의 전통을 따른 것이다. 책이름이 이러한 이유는 민수기의 전체적인 내용에 지파별 인구, 제사장 및 레위 지파의 총인원 그리고 기타 숫자 등과 같은 통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 책의 이름에 rbdmb(브미드바르)로서 '광야에서' 란 책명으로 부르게 되었다.

 

민수기는 광야에서의 방황의 책이다. 민수기란 명칭은 이스라엘이 시내 산에서(1장) 그리고 모압 땅에서(26장) 두 차례에 걸쳐 계수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민수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왜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는가와 그들이 광야에서 보낸 생활을 보여주고 있다.

 

 

2. 기록대상

 

1. 낡은 세대(the Old generation, 1-14장)

2. 과도기 시대 (the Transition era, 15-20장)

3. 새 세대(the New generation, 21-36장)

 

민수기의 모든 사건들은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방랑하는 동안에 생겼던 역사적인 것들로서 결코 반복되는 것들이 아니다. 이제 광야의 어려운 생활을 마치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세대들에게는 지나간 날의 모든 사건들이 한낱 과거의 것으로서 잊어지기 쉬웠다. 또한 가나안 땅에 정착해서도 그들은 과거의 선조가 광야에서 그러했듯이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불순종에 빠지면 이웃에 근접하고 있는 이방의 우상 숭배와 풍습에 빠지기 쉬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출애굽한 후대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놀라운 이적과 기사를 체험하지 못했기에 그들 선조의 광야 40년의 기간을 통한 역사를 교훈 삼게 하기 위해 기록케 하신 것이다. 즉 그들 선조들의 순종과 불순종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제 새로운 세대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상기시켜 주기 위해서 새 세대들과 그 후손들을 대상으로 민수기가 기록되었다.

 

 

3. 중심내용

민수기의 내용은 크게 두 세대의 비교로서 구성된다. 한 세대는 시내 산에서 새로운 행진을 위해 실시되었던 인구 계수 시에 20세 이상 되었던 자들로서 광야의 시련과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대한 불평과 불신앙으로 광야를 유리하다가 죽은 '구세대'들이다. 반면 또 한 세대는 첫 번 인구 계수에 20세 이하였던 자들로서 광야의 시련 속에서 성장하여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새로운 세대'들이다. 이 두 세대의 비교를 통해서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의 땅은 불평과 불신앙이 아닌 오직 순종과 믿음을 통해서만 주어진다는 것이 민수기의 중심 내용이다.

 

 

4. 내용전개와 구성

요점

출애굽 1세대

38년간의 광야 생활

 문단

 구분

1:1                 5:1                10:11                  13:1            15:1                  20:1

1차인구 조사

행군준비

가데스행군

백성들의원망

광야유랑

모압행군

 주제

행군명령과구세대의 준비

불순종으로 인한 약속 성취의 지연

 장소

시내 산

광 야

기간

20일간

38년 3개월 10일

 

 요점

출애굽 2세대

 문단

 구분

26:1                                  28:1                                    31:1                          36장

제 2차 인구조사

      제 사 서원 규례

      땅 정복과 분배 규례

 주

재 명령과 새 세대의 준비

장소

모 압 평 지

기간

5 개 월

 

 

1) 시내 산에서 가데스 바네아까지(1-14장)

2) 광야에서 방황하는 변화 상황(15-20장)

3) 가데스에서 모압 평지까지(21-36장)

 

 

 

5. 기록목적

 

1) 역사적인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산에서 느보 산까지의 유랑의 역사를 담고 있는데 이 여정은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이후 제2년 2월 1일부터(민1:1) 제40년(신1:3) 11월 1일까지의 약 38년 9개월간의 광야 생활의 기록이다. 이 기간 동안 발생했던 여러 가지 사건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속 은총을 설명해 주는 반면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완악 성을 보여 준다. 특히 민수기의 인구 조사를 통해 애굽에서의 생활이 몸에 익었던 이미 성숙한 장년 무리들은 결국 그들의 불순종으로 인해 다 멸망을 당하고 만다. 그러나 오직 광야의 유랑 속에서 성장한 새로운 세대만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게 되는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불신앙과 불순종은 약속의 기업을 받을 수 없음을 교훈하고 있는 것이다.

 

2) 교훈적 목적

첫째, 광야의 모든 어려움과 위험 속에서도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지 아니하고 끝까지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 준다. 청·장년들만 60만이 되는 엄청난 인원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들이 너무 많은데 그러나 그들은 사전 정보나 지식이 없었고 광야생활에 대비한 준비도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불과 구름기둥으로 모든 택한 백성들의 앞길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은혜를 보여 주는 것이다.

 

둘째,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속에서도 계속 불평과 불신앙으로 하나님을 배반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완악함을 보여주며 민족적인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 간섭하시고 지배하시며 결국에는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전능성과 구원의 섭리를 가르쳐 준다. (불순종에 따른 징계와 순종에 따른 축복을 통해 택한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해 성화의 과정이 필요)

 

셋째, 애굽에서 나올 때 가지고 나왔던 이방의 풍속과 생각, 습관 등은 광야의 어려움과 연단을 통해 사라지게 하셨다. 그리고 광야에서 새롭게 성장한 새로운 세대들만이 그 모든 연단을 거쳐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하심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하나님의 축복된 약속을 받기 전에 필연적으로 시련과 연단이 따름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조건은 순수한 신앙과 순종만이 유일한 조건임을 가르치게 한다.

 

 

6. 민수기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모형

1) 불 뱀과 장대에 달린 놋 뱀 사건: 십자가에 달려 인류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고 구원하신 예수그리스도 (민21:9)

 

2) 한 별과 한 홀

모압 왕 발락이 예언자 발람을 불러서 이스라엘을 저주케 할 때 그의 예언 속에서 야곱에게서 '한 별'과 '한 홀'이 나올 것을 예언했다(민24:17) 이것은 이 땅에 구원의 별로서 오신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영원한 통치에 관한 예언이었다. '별'이나 '홀'은 왕권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는데, 이에 대한 실제적인 사건은 다윗을 의미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왕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지칭한다(마2:2 히1:8 계2:27)

 

3) 반석에 나타난 그리스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목이 갈해서 불평을 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하였는데 지팡이로 두 번 쳐서 물을 내게 해서 온 백성으로 마시게 했다. 사도 바울은 이 반석이 곧 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전10:4). 성경에서 반석은 태양 빛으로부터 그늘을 제공해 주는 피난처로 묘사되기도 하며(사32:2), 신앙의 튼튼한 기초로서 비유되기도 했다(마7:24,25). 즉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특성을 나타내는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반석의 물을 공급해 주듯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주셨음을 설명한다. (민20:8)

 

4) 아론의 싹난 지팡이에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부활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마른 지팡이에서 싹이 나게 하시고, 또 살구 열매가 열리게 하셨다.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는 마른 막대기와 같은 우리들의 시체들을 마지막 날에 이렇게 다시 살려주실 것이다.

 

5) 만나와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40년 기간 동안 만나를 먹고 살았는데, 이 만나는 곧 생명의 떡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6) 불기둥과 구름 기둥에 나타난 성령의 인도하심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 기간 동안 불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였듯이 모든 성도의 목자가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에 예표 하셨다. 즉 주님께서 성도의 모든 앞길을 인도하는 목자로서 자신을 비유하셨다(요10:11).

 

 

 

 

{민수기의 여행일정}

애굽에서 출발

 

1년 1월15일

출13:4

홍해를 건넘

 

 

 

마라 엘림 신 광야에서

사람들의 불평

 

 

만나와 메추라기

 

1년 2월15일

출16:1

르비딤(맛사므리바)

바위에서 물이 나오다

아말렉과 싸움 이드로 방문

 

 

시내 산에서 십계명 언약

언약서- 모세 40일간 산에 머뭄

금송아지-두 번째 40일간 산에 머뭄

1년 3월

출19:1

신10:10

성막건축

인구조사

2년 1월1일

출40:17

약 1년간 시내에서 체류

시내 광야에서 출발

2년 2월20일

민10:11

다베라에서

불, 메추라기, 질병

2년 2월23일

민10:33

민11:3

하세롯에서

미리암과 아론의 선동

2년 3-4월

민11:20민11:35

가데스바네아에서

(신 광야)

백성이 반란, 모세 중재

백성의 패배, 율법 추가

고라14,700명 죽음, 아론의 지팡이

광야유랑(민14장-19장)

 

38년 유량

민21:12신2:14

 

가데스바네아에서 두 번 째시기

(신광야=진 광야)

미리암의 죽음

바위에서 물이 나옴(가데스 므리바)

모세의 죄

40년 1월

 

민20:1

 

가나안을 향한 마지막 출발

에돔 사람들의 통행거부

 

 

호르 산에서

아론의 죽음

40년 5월1일

민20:28민33:38

모압의 동쪽 경계선을 따라 북쪽으로

암몬과 바산 정복(민21:22-)

 

 

모압 평지에 진을 침

발람 바알브올의 죄

24,000명이 염병으로 죽음(25:9)

인구조사(26장)

미디안 사람 멸망(31장)

두 지파 반이 요단강 정착(민32장)

 

 

모세의 죽음

1개월 정도

40년 11월1일

신1:3

요단강 건넘

유월절지킴

 

41년 1월10일

41년 1월14일

수11:19

수5:10

 

 

 

 

출처 :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글쓴이 : 해오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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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알프스의 눈동자. 데보라의 세계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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