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2014 강도사 목사고시 - 성경신학

하나님아들 2015. 6. 19. 23:24

. 성경신학

1. 성경신학의 정의

성경신학이란 주해와 조직신학의 중간에 위치하나 성경자료를 조직하는 원칙에 있어서 논리적인 것보다는 역사적인 것을 더 중시하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다. 성경신학의 단순한 정의는 성경을 체계화시킨 학문이나 좀 더 구체적인 정의를 표하면 역사적인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발전과정을 성경에 있는 그대로 조직적으로 취급하는 학문이다.

 

2. 정통주의 성경 영감설

정통주의 성경 영감설은 교회사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견해로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라는 것이다. 교부들은 성경이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임을 강력히 피력하였다. 정통주의 신학자들은 성경이 축자적으로 영감 받았음을 동의하였는데 이는 성경 기록이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 기록된 것이라는 주장으로 이를완전 영감설이라고도 하는데 정통보수주의를 지향하는 모든 개혁파 교회들은 성경의 일점일획도 잘못이나 틀림이 없이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축자 영감설을 확신하고 있다.

 

3. 성경의 대지와 장르별 구분

1) 대지 : 구약 - 오실 메시야 / 신약 - 오신 메시야, 다시 오실 메시야

< 구약 >

1) 역사서 : 창세기 ~ 에스더

2) 시가서 : 욥기 ~ 아가서

3) 선지서 : 이사야 ~ 말라기

대선지서 - , , , ,

소선지서 - , , , , , , , , , , ,

< 신약 >

1) 복음서 : 마태복음 ~ 요한복음

2) 역사서 : 사도행전

3) 서신서 : 로마서 ~ 유다서

바울서신(~ )

교리서신 : , 고전, 고후,

옥중서신 : , , ,

목회서신 : 딤전, 딤후,

재림서신 : 살전, 살후

일반서신(공동서신) : ~

4) 예언서 : 요한계시록

 

4. 다섯 두루마리- 오축(五軸)

오축이란 히브리어로 메길롯이라고 하며, 이는 두루마리들이라는 뜻이다. 특별히 성경에서는 다섯 권의 히브리어 정경(다섯 두루마리들)을 말한다. 이 다섯 두루마리들은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 애가, 전도서, 에스더서 등을 말하는데 모두 성문서(유대인들의 케투빔)의 범주에 들어간다. 이 다섯 두루마리들은 유대인들의 절기와 연관되어있어 "메길롯"이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카테고리에 묶이게 되었으며, 각 절기 때 회당에서 낭송되었다. 아가서는 유월절에, 룻기는 맥추절에, 예레미야 애가는 성전의 멸망을 애통해하는 아브월 아홉째날에, 전도서는 장막절에, 에스더서는 부림절에 읽는다.

 

5. 벤틸이 주장한 계시의 방법

웨스트민스터의 변증학 교수 벤틸은 그의 저서인 기독교 인식론에서 인간이 자기의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서만 알게 된다고 강조했다. 인간이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는 자의적인 의지나 노력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 아닌 인간의 계시의존사색이 필요했으며 이와 같은 계시의존사색을 통해서만 구원받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6. 선지자의 계시

1) 구약의 선지자들은 특수한 시점에서 부르심에 대한 사실을 알았다.

2) 선지자들은 무의식적으로 계시를 받은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말씀을 분변하는 마음으로 계시를 받았다.

3) 선지자들은 계시를 받은 장소와 시간까지 명확히 알고 있었다.

4)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자기들의 사상을 명백히 분별하여 의식하였다.

5) 선지자들은 자기의 생각이나 사상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만을 전하며 그 받은 말씀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으로 그들은 계시 받은 말씀을 숨길 자유나 권리도 없었다.

 

7. 꿈으로 나타난 계시

아직 성경 계시가 완성되지 않았을 때 꿈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중요한 수단의 하나였다. 꿈이라는 중간 매개는 하나님께서 이방민족에게 주셨던 계시의 특징이었으나 계시시대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실 때에 종종 꿈을 사용하셨다.

 

8. 고엘 제도와 십자가 대속의 원리

고엘은 십자가 대속의 원리와 일치한다. 죄로 인하여 팔렸던 죄인을 그리스도께서 피로 되사서 구속하신 것이다. 구약과 포로 사건에서의 고엘은 성부 하나님이시지만 신약과 십자가 사건에서의 고엘은 성자 하나님이시다.

 

9. 아사셀 염소에 대한 기독론적 해석

1) 저주의 의미 : 아사셀 염소는 죄를 전가 받아 죄를 지고 가서 광야에 버림을 당하는 슬픔의 양(염소)을 말하며 이는 예수님의 인성을 의미한다.

2) 축복의 의미 : 아사셀 염소는 성소에서 하나님께 드려져서 죄를 덮어주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하는 기쁨의 양(염소)으로 예수님의 신성을 보여준다.

 

10. 번제단이 주는 계시

번제단이란 죄인이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 나아갈 때 가장 먼저 대면하는 기구로서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하나님과 죄인이 만나는 화합의 장소이며 죄를 대속하기 위해 대속물을 승인하는 대속의 장소이다. 비록 번제단이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졌으나 하나님의 설계도에 의해 정확하게 설계되었는데 이는 인간의 죄 문제를 인간의 인위적인 다른 방법으로는 용서받을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방법인 피 흘림의 방법을 통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나타내는 모형이다.

 

11. 70 이레의 계시

1) 70 이레는 바벨론 포로의 회복부터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 시까지의 어간을 말한다.

2) 성경은 70 이레의 시작에 대해 단순히 말씀의 선포에 관해서만 말할 뿐 이 예언 자체가 특별한 어떤 왕의 시대에 그 말씀이 선포되었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지 않다.

3) 70 이레의 강조점은 기간의 시작이나 종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 즉 메시야 구속사역이라고 하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4) 결론적으로 70 이레는 수학적으로 연대기적으로 정확한 한 기간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그 성을 구원하기 위해서 정하신 메시야 구속사역의 기간을 계시한다.

 

12. 기름부음의 영적의미

1) 구약시대에는 기름부음을 받는 대상이 왕이나 선지자 또는 제사장이었으며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사람으로 변화되고 구별되어서 여호와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었다는 것이다.

2) 기름부음이란 하나님께서 직분을 주셨다는 영적 의미가 있다.

3) 기름부음이란 성령으로 그 자격을 구비시켜 주었다는 의미가 있다.

4) 기름부음이란 봉사를 위한 성화와 구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하나님과 백성의 대표자이며 통치자인 왕 사이에 특별한 관계를 확립하는 종교적인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

 

13. 창세기에 나타난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들

1) 여자의 후손(3:15) 2) 셈의 후손(9:27) 3) 아브라함의 후손(12:3)

4) 야곱의 후손(25:23) 5) 유다지파의 후손(49:10)

 

14. 창세기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예표들

1) 죄 없는 존재로 창조된 아담(1:26~28) 2) 여자의 후손(3:15) 3) 아벨의 죽음(4:8)

4) 멜기세덱 5) 희생제물이 되었던 이삭(22:1~14) 6)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

 

15. 이스라엘의 3대 절기

1) 유월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절기

2) 오순절: 유월절 후 50일 째 되는 날로 추수를 감사하는 절기

3) 초막절: 40년간 광야의 초막생활을 기억하며 기념하는 날

 

16. 이스라엘의 7대 절기

1) 유월절- 114일 저녁

2) 무교절- 115일부터 7일간, 첫날에 성회, 7일에도 성회

3) 초실절- 유월절 지난 안식일 다음날

4) 칠칠절-유월절 이튿날부터 50일째 되는 날(오순절, 맥추절),

첫 열매 감사(28, 23), 시내산에서 율법 받은 날 기념(성령강림절)

5) 나팔절- 71

6) 대 속죄일- 710

7) 초막절-715(수장절, 장막절)

 

17. 레위기의 5대 제사(1~5)

1) 번제 - 헌신의 표로서 제물 전체를 불태워 드리는 제사

2) 소제 - 곡물로 드리며, 번제, 화목제 등 다른 제사와 더불어 드리는 제사

3) 화목제 - 백성과 하나님 사이의 교제를 회복시키는 제사이며 감사제가 될 수도 있다

4) 속죄제 - 사죄의 목적과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드려지는 제사

5) 속건제 - 주로 성막과 성물 그리고 이웃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 드리는 제사

 

18. 도피성을 그 지파와 연결해서 쓰시오.

1) 요단 동편 :

2) 요단 서편 :

 

19. 다니엘이 환상에서 본 짐승을 말하고 그 형상을 쓰시오.

 

20. 에스겔이 의인의 예로서 든 사람들을 쓰시오.

 

22. 이사야에 나오는 메시야의 이름 다섯을 쓰시오.

 

23. 하박국 2:4 이 인용되는 신약의 세 구절을 쓰시오.

 

24. 구약의 계시록(묵시록)이라 불리는 책은?

 

25. 18항의 책에서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용어는?

 

26. 신약신학의 정의

신약신학이란 신약의 공통된 주제들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서로 관련하여 정리하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문법적, 역사적, 문학적, 교리적 연구를 포함한다. 중세시대는 주로 교회의 권위를 증명하기 위한 교의학을 보강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알레고리칼 성경해석이 주를 이루었고 성경은 단지 참고자료로만 사용되었는데, 알레고리칼 해석은 사실과 역사를 무시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종교개혁시대에는 중세시대의 교회교의학 중심의 신약연구, 교권주의적 신약연구, 알레고리칼 해석을 탈피하여 구약을 신약의 입장에서 해석하게 되었다. 이는 히브리서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 구약의 분명한 의미를 해석하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다.

 

27. 마태복음의 강조점

1) 예언 성취를 강조했다.

2) 그리스도의 사역이 이스라엘을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3) 교회에 대한 강조를 했다(교회라는 명칭은 마태복음에서만 나타난다)

4) 복음의 보편성을 강조했다.

 

28. 마가복음에서 강조 된 신학적 요소

1) 예수님의 철저한 인성을 강조

2) 섬김과 희생의 제사장직을 강조

3) 메시야직의 은닉 혹은 점진적 계시의 강조

 

29. 누가복음의 관심

1) 가난한 자들에 대한 관심 2)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3) 여인에 대한 관심

4)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5) 이방인에 대한 관심

 

30. 요한복음의 특징

1) 그리스도의 신성 혹은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강조했다.

2) “나는 ~이다(=에고 에이미)”와 같은 예수님의 자기 선언적 표현이 많다.

3) 간결하고 단순한 문체를 사용했다. 와 헬라어를 사용

4) 사건에 대한 단순한 지식전달 보다 예수님의 표적이나 교훈을 통해 믿고 고백케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20:28-29).

5) 공관복음서가 갈릴리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면, 요한복음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기록했다.

 

31. 신약시대 유대교의 분파

1) 바리새파 - 구약전체를 정경으로 받으며 풍유적인 방법으로 해석

2) 사두개파 - 천사, , 부활을 믿지 않고 모세오경만 최종권위로 인정

3) 서기관학파 - 율법의 형식주의에 빠졌으나 율법을 전수하려는 노력

4) 에세네파 - 성경에 직접 언급은 없음.

- 영혼불멸, 금욕주의, 공동체생활을 영위했던 쿰란공동체 중의 하나라고 추정됨

5) 열심당 - 민족주의 집단으로서 반로마주의, 토라에 대한 열렬한 헌신

6) 헤롯당 현실주의적 집단으로서 친로마주의

 

32. 유대인들의 메시야 사상

1) 이사야 53장의 수난의 종이 아닌 일시적이고 시각적인 왕으로 대망(12:32-34)

2) 성육신이 아닌 초월적인 능력의 소유자로 대망(6:4, 26:63, 14:62-64)

3) 심판의 메시야 보다는 국가적 번영을 위한 회복의 성취자로 대망(1:6)

4) 영적인 구속주 보다는 현실적으로 구원하는 메시야를 대망(6:15)

5) 인류 구속의 메시야가 아닌, 아브라함의 자손만을 구원하여 지상의 유대왕국을 건설하는 메시야를 대망(3:7-9, 8:11-12, 28:18-20, 1:11-12)

 

33. 십 사만 사천(7)의 개혁주의적 해석

1) 이 숫자는 영적인 이스라엘의 총 숫자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 받기로 예정 된 사람들을 말한다.

2) 이 숫자는 그 지역과 종류에 있어서 우주적이요 혈통과 정치에 있어서 초 혈통적이며 초정치적인 집단을 말한다.

3) 이 숫자는 숫자적 표현이 불가능한 구약과 신약의 전 역사과정에서 하나님이 구원하시기로 작정한 이상적인 구원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34. 십자가상의 칠언(가상칠언)

1)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23:34)

2)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23:43)

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19:26) 4)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27:46)

5) 내가 목마르다(19:28) 6) 다 이루었다(19:30)

7)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23:46)

 

35. 요한복음의 7가지 표적들

1)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2:1~11)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3) 베데스다에서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5:2~9)

4) 오병이어(6:5~14) 5) 물위를 걸으심(6:16~21)

6) 실로암에서 소경을 고치심(9:1~41)

7)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4)

 

36. 사도들의 성경관

1) 사도들은 성경을 인용할 때에그가 말씀하시되라고 하였는데 이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간주하는 어법이다.

2) 또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 말씀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숨으로 되었다.

하나님은 성경 저자들의 인격을 통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오류 없이 기록하도록 이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그리스도께서도 영감이 각 단어 하나하나에 역사하였다는 사실을 증거하셨다.

 

37. 하나님의 주권과 그리스도의 왕권

1) 하나님의 주권은 모든 피조물에 미치는 하나님의 권세, 소유권, 반역하는 모든 무리(사단과 그의 왕국)에 대한 것까지의 모든 권리가 하나님께 있음을 의미한다.

2) 그러나 그리스도의 왕권은 하나님의 구속적 통치에, 그분의 공의로우신 다스림에 순복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통치 영역과 권위, 권세를 말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영토(처소), 하나님의 통치(다스림)가 포함된다.

3)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중 왕권(=우주적 왕권과 영적왕권)을 소유하셨다. 우주적 왕권은 모든 피조물에 미치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 소유권을 말하며, 영적 왕권은 그분의 교회, 백성에게 미치는 주권, 소유권을 말한다.

 

38.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나는 ~ 이다)를 쓰시오.

 

39.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를 쓰시오.

 

40.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주신 약속의 내용 2가지를 쓰시오.

 

41. 히브리서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증거하기 위해 비교한 대상들을 쓰시오.

1) 2) 3)

 

42. 다음 말씀을 자신의 말로 번역하시오.

Galatians 2:20 I have been crucified with Christ and I no longer live, but Christ lives in me. The life I live in the body, I live by faith in the Son of God, who loved me and gave himself for me

출처 :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들
글쓴이 : 오직 성경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