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스크랩] 히브리서 5장 예수님의 순종과 눈물(히5:7-10)

하나님아들 2015. 6. 9. 15:13
 

제목:예수님의 순종과 눈물(히5:7~10절)

 “예수님은 육체에 계실 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다”고 하셨습니다.예수님은 세 번 우셨는데(요11:35,나사로의 무덤 앞에서/눅19:41,예루살렘 입성하실 때/히5:7,오늘 본문 말씀),아마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심히 고민하고 슬퍼하셨다(마27:)했고, 눅22:에는“땀방울이 핏방울처럼 되었다”라고 했으니 얼마나 울고 통곡하면서 기도했지 않으셨겠습니까?.

 (웨스콧)눈물은 모든 것을 극복한다. 눈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관문은 없다.

(1)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이다(마5:4절).

 첫째/애통하는 자는 자신을 발견하고 하나님을 만나는 복을 받습니다.

 (스펄죤)“인생은 고통이라는 캄캄한 밤을 통해 하나님과 만난다”.라고 했습니다.

 (사38장)히스기야 왕이 죽을병이 들었을 때“성전 있는 쪽 벽을 향하여 심히 통곡을 했습니다”.하나님은 그 처절한 눈물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생명을 15년 연장시켜 주겠노라”하셨습니다.

 눈물의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가장 위대한 기도입니다.

 (모니카)“눈물로 키운 자식은 망하지 않는다. 열마디 훈계보다 눈물 한 방울이 낫다”

 (시51:17)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통회하는 마음이다(시34:18)

 (사57:15)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하고 그들의 영과 마음을 소성케 한다.

 둘째/자신의 죄를 애통하는 자는 복을 받습니다.

 (시51편)은 다윗의 참회록입니다. 다윗은 자기의 신하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범하고 그 남편은 전쟁터에 보내 죽게 하는 죄를 저질렀습니다. 그 일로 인하여 나단 선지자에게 책망을 받았는데 다윗은 얼마나 울고 회개했는지 모릅니다.(시6:6)“내가 탄식함으로 곤핍하며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적시나이다” 그래서 다윗은 위대한 성군이 된것입니다.

 눈물을 말하는 히브리어는 디므아(dimah),헬라어는 다크루온(dakruon)입니다."주스(juice)"라는 뜻입니다. 주스나 기름은 자기 몸이 터지거나 깨어지지 않으면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반드시 깨어지고 터져야 주스나 기름을 낼 수 있습니다. 눈물은 자신이 깨어지는 아픔입니다.

 베드로(마26:75)와 가룟유다(마27:3행1:18)의 차이는 회개와 뉘우침의 차이입니다.

 (토마스 아켐피스)죄를 감추는 수고보다 회개하는 편이 훨씬 편하다.“회개가 상책입니다”.

 눈물을 모르는 자는 죄를 모르는 자이며 죄를 모르는 자는 하나님 나라를 바라 볼 수 없다.

(2)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경외하심"은 헬라어(율라베이아스)"잘"에 해당하는 접두사 (유)와 "붙들다"를 뜻하는(람바노)의 합성어로 "하나님에 대한 최상의 경배"를 의미하고 있습니다(Robertson).

 (요4:23)말세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으러 오신다.

 (히10:25)말세에 예배드리기를 폐하는 어떤이들과 같이 하지말고 모이기를 힘쓰라.

 (히11:4)아벨은 가인보다 더 좋은 예배를 드리므로 의롭다하는 증거를 얻었다.

(3)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 온전하게 되었으므로 자기를 순종하는 자를 구원하신다.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여러분,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므로 고난받아야 할 이유가 없으십니다(Morris).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이 말은“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웠다”라는 뜻도 되고“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십자가 고난을 받았다”라는 뜻도 됩니다(Bruce,Morris).

 순종은 쉽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로 자기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는 고난을 겪지 않으면 순종을 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롬8:12~)(갈5:19-성질,자존심,명예,정욕,시기,탐냄...)

 (고전9:27)사도 바울도 날마다 자기를 쳐서 복종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예수님도 철저한 복종으로 온전하게 되었습니다.(Lane)순종은 신앙을 온전하게 만듭니다.

 (벧전1:22)진리를 순종함으로 영혼이 깨끗하게 됩니다/(삼상15:23)순종이 제사보다 낫다.

출처 : 산마을
글쓴이 : 설악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