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총론
제 1 장 신약성경의 배경
1. 배경연구의 필요성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
성경해석의 방법: 역사적방법, 문법적방법, 신학적방법
2. 정치적, 사회적 배경
1) 바벨론시대(주전626~539)
회당:교육과 재판의 장소였지만 포로이후 예배장소로 활용--사도선교의 중심지
서기관:역사기록자였으나 포로이후 성경필사자로 성경을 연구--바리새파, 율법사형성
디아스포라:흩어진 유대인--신약교회의 핵심
2) 페르시아시대(주전539~331)
1차귀환: 스룹바벨 인솔(주전536)--주전 516년 성전완공
2차귀환: 에스라 인솔(주전458)
3차귀환: 느헤미야 인솔(주전445)
3) 그리이스시대(주전331~63)
알렉산더 사후 4장군이 분할통치
헬라어 보급으로 당시 세계의 통일어 보급
4) 하스모니안 독립시대(주전167~63)
마카비가문의 독립운동으로 독립왕조 등장
바리새파, 사두개파의 등장
5) 로마 통치시대(주전63년이후)
하스모니안家의 내분을 에돔인 안티파터와 로마인들의 침략으로 로마통치 시작
안티파터의 아들 헤롯의 집권
헤롯--->아리스도불러스--->아그립바1세(야고보처형)--->아그립바2세
--->아켈라오: 팔레스틴 남부통치
--->빌립: 팔레스틴 북동쪽 통치
--->안디바:갈릴리, 베뢰아통치--세례요한 처형
3. 문화적, 종교적 배경
1) 유대교:기독교의 뿌리
(1)바리새파: 초자연주의자, 경건주의자(하시디안), 분리주의자(파르쉬)
하나님의 예정, 영혼불멸과 육체부활, 영의세계를 믿음, 구약과 미쉬나 인정
(2)사두개파: 자연주의자, 교육을 받은 상위층
개인의 자유 강조, 부활부인, 영의세계 부인, 모세오경만 인정
(3)에센파:금욕주의자, 수도원적 생활
(4)서기관과 랍비들
율법의 이론적 발전
미쉬나, 탈무드, 학가다
율법의 교수
율법의 적용
(5)회당과 예배
성막--->성전--->회당
기도에의 부름--기도--성경봉독및 간단한 해석--축도
2) 헬레니즘: 기독교 지적토양
신플라톤 철학--->어거스틴--->신교교리
아리스토텔레스 철학--->토마스 아퀴나스--->구교교리
(1) 플라톤주의
이데아와 현상계의 이원론
이데아에 이르기 위해 반성, 명상, 고행이 필요
지식은 구원, 죄는 무지
(2) 영지주의
지식을 뜻하는 그노시스에서 유래
영지에 의해 구원을 받음
구원을 얻으려면 물질세계를 부정하고 보이지 않는 세계를 찾아야 함
(3) 신플라톤주의
플라톤의 이원론과 페르시아의 이원론의 조화
구원이란 감각에 의존하는 모든 욕망을 제거하고 영의 생활을 하는데 있다.
(4) 에피큐리안주의
세계는 원자가 우연히 결합되어 만들어진 것
이세상에 절대선은 없으며 최고 가능한 선이 쾌락이고 쾌락은 고통이 없는 것이다.
(5) 스토아 철학
인격적 신을 인정치 않음
(6) 냉소주의와 회의주의
최고의 덕은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 것
냉소주의: 윤리의 표준을 포기하는 것
회의주의: 지성의 표준을 포기하는 것
3) 로마의 제국주의: 기독교 성장의 환경
법률과 모든 제도는 초대교회에 큰 영광
세계의 평화, 교통의 편리, 언어의 통일
제 2 장 신약의 정경
1. 새 계약의 기원
"헤 카이네 디아데케"
유언
계약--옛날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중재자로 하나님과 맺은 옛 계약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
를 중재자로 성립된 새 계약
신약성경과 구약성경은 서로 구별은 되지만 서로 분리된 두 계시가 아니라 한 계시의 연장이므로
한 책이다.
2. 신약성경을 기록한 동기와 정경화의 과정
주의 생생한 교훈을 남겨 놓아야 할 필요성
일정한 교리와 규칙이 없어서 신앙과 생활에 혼란이 생김
이단 사상의 발생
140년 말씨온이란 이단자에 의해서 비롯 144년 말씨온 파문
189년 이레니우스의 시도
367년 아다니시우스에 의해 이루어짐
397년 칼타고 회의에서 결정
3. 정경 결정의 원칙
사도성, 보편성, 일관성
4. 신약성경과 그 권위
계시--벗긴다
영감--하나님이 불어 넣으셨다.
권위--능력, 무게--성경이 무게 있고 권위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구약성경--그리스도를 위한 준비
복음서----그리스도의 나타나심
사도행전--그리스도의 전파
서신------그리스도의 설명
계시록----그리스도 안에서의 완성
5. 경외서의 가치
로마카톨릭교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벌게이트에 포함된 정경 이외의 책
신약성경을 모방했으나 허위로 된 위조문서들이다.
신관----신의 포월성, 명칭에 대한 회피, 하나님의 부성언급
율법관--영원한 최고의 것
지혜----하나님의 말씀 및 율법과 동일한 것으로 묘사
죄관----원죄에 대하여 많이 논의, 타락에 대해 집중
윤리관--이행득구, 인간의 주된 목적은 율법을 이해하고 순종하는 것
종말론--개인적 불멸
페르시아의 이원론에 깊은 영향
성경과 서로 모순, 역사적 사료의 가치 이상의 가치는 없음
제 3 장 신약의 원본, 사본, 역본
1. 그 종류
시내사본, 바티칸사본, 알렉산드리아사본, 에브라임사본, 베자사본
수리아역본, 라틴어역본, 콥트어역본
2. 본문비평과 그 한계
하등비평--여러 사본들을 비교 검토하여 원본이라고 생각되는 본문을 찾아내는 작업
르네상스 이후
필요성--원본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찾아내야 함
한계----많은 본문 비평가들이 난도질 하듯 무책임한 비평을 함
----우리는 성경을 비평할 아무런 자격도 권리도 없다.
제 4 장 복음서
1. 복음서의 문학적 형태
그리스도의 마지막 공생애중 수난과 부활을 중심으로 집약--자서전이 아님
목적--복음을 전하기 위해
마태복음--유대인을 위한 복음서
마가복음--로마인을 위한 복음서--능력복음
누가복음--헬라인을 위한 복음서--인간예수
요한복음--교회를 위한 복음서----예수님의 신성
2. 복음서의 연구방법
조화를 중심으로 하는 방법
복음서를 연대별로 서로 조화시켜 가며 연구
각 복음서의 특성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각 복음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연구
복음서의 통일성이 무시되기 쉬움
제1저자인 성령보다 제2저자인 기록자의 특성에 몰두하기 쉬움
3. 공관복음서의 일반적 고찰
"함께"라는 뜻과 "본다"라는 뜻의 단어가 결합된 말
공통점--시간과 장소의 배열이 같다.
문체와 단어가 서로 비슷하다.
4. 공관복음서의 개론적 고찰
1) 마태복음--천국복음--사자복음
(1) 기록자 마태--외증: 파피아스, 저스틴, 이레니우스, 오리겐,
내증: 마태복음에서만 본명을 부름
세리만이 알 수 있는 '노미스마'라는 단어를 사용
유대적 특징
마태의 집을 그의 집이라 하지 않고 그냥 "집'이라고만 씀
(2) 기록한 연대와 장소--70년경 안디옥
(3) 목적과 특징--예수께서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언약하신 하나님의 약속대로 오신분임을 증명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러 오신 이스라엘 왕임을 서술하기 위해
--율법의 완성자
--천국윤리, 선교, 천국의 본질, 교회의 훈련, 종말론
--다른 복음서에 없는 기록--교회, 바리새인들에 대한 저주
--성경적 특성--간결, 메시야적 관심, 배타주의와 보편주의, 교회적 관심
종말론적 관심
2) 마가복음--능력복음--송아지 복음--말씀보다 이적, 행적에 촛점을 둠
(1) 기록자 마가--외증: 파피아스, 이레니우스, 저스틴,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오리겐, 유세비우스
--내증: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는 것은 독자들이 다 알고 있다는 의미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 대한 자세한 묘사
(2) 기록한 연대와 장소--60년경 로마에서
(3) 목적과 특징--예수님의 전도를 중심으로 한 행적에 주안점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대속적 성격을 강조
라틴어법의 말: 말, 군대, 데나리온, 세, 백부장
생생한 묘사와 역사적 현재
--예수님의 감정을 적나라하게 묘사
3) 누가복음--인자복음--사회복음
(1) 기록자 누가--외증: 무라토리 정경,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내증: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통일성
정확한 의학적 용어
바울의 반려자
(2) 기록장소와 연대--60~65년경 로마에서
(3) 목적과 특징--배운 것을 확신케 하기위해
--구원사적 관점에서, 보편주의, 사람에 대한 관심, 기도에 관한 것 강조
5. 공관복음서의 메시지---하나님 나라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 왕권--하나님은 왕
--하나님은 왕이 되어 그의 백성들을 통치하실 것
하나님의 나라--하나님의 통치--현재적인 면과 미래적인 면
하나님 나라의 성격--공의성, 평화성, 확고부동성, 보편성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조건--회개, 신앙
6. 요한복음--독수리 복음--예수님의 신성강조
1) 저자는 요한--외증: 파피아스, 이레니우스, 유세비우스, 무라토리정경, 저스틴, 타티안
--내증: 우리가 보니, 사랑하시는 자
2) 기록한 연대와 장소--80~90년경 에베소에서
3) 목적과 특징--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고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하려고
--예수님의 신성강조
--메시야의 표적인 이적을 통하여 그것을 증명
--주제중심
7. 요한복음의 메시지-로고스가 되신 그리스도
로고스의 개념
헬라적 개념--오직 변하지 않는 우주에 있는 영원한 질서의 원리
--도적적 삶의 기초
유대적 배경--지혜는 태초부터 있었으며 세계를 창조할 때에 하나님의 대리자
로고스를 통해 표현하려고 한 그리스도의 속성
선재성, 예수님의 신성, 창조의 대리자, 도성인신
제 5 장 사도행전
신약의 유일한 역사서
구원사적인 면에서 초대교회가 어떻게 생겼으며 부흥발전했는가를 보여준다.
예수님의 천상생활 즉 성령을 통한 선교의 진행을 보여준다.
1. 기록자-누가
2. 기록한 장소와 연대
주후61~67년경 로마
3. 목적과 특징
1) 데오빌로의 신앙을 확고히 하려고
2) 역사적 동기--예수님의 행하시면 가르치기를 시작하신 사건을 기록
--초대교회의 역사를 기록
--예수님의 천상전도 활동에 대한 기록
3) 변증적 동기--기독교인들의 평화문란 및 불충성의 혐의를 변호하기 위해
4) 교리적 동기--성령의 인격과 역사
5) 전기적 동기--인물을 중심으로 묘사
6)특징--최초의 사건들 기록
--성령이란 단어가 많음
--증거의 개념이 설교를 통해 표현
--역사가로서의 누가의 필치가 잘 드러남
4. 메시지-"그리스도의 천상선교"
천국의 보편적 확장
제 6 장 바울 서신
기독교의 근본원리
사복음서에 대한 해석
기독교의 본질
1. 최조의 서신들 (데살로니가 전후서)
1) 기록자 바울--외증: 말씨온, 무라토리 정경,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구라틴어역, 구수리아역
--내증: 교회 조직상의 초기임을 보여주는 본문구절들(살전 5:12)
바울 특유의 문체나 용어
2) 기록한 장소와 연대--50년봄에 전서 50년 여름에 후서 고린도에서
3) 목적과 특징
(1) 목적--핍박받는 교인들을 세우기 위해
--재림에 대한 믿음을 세우기 위해
--바울의 사도성을 전하기 위해
(2) 특징--매장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로 하고 있음
2) 메시지
이 세대와 다가오는 세대의 이원론적 구조위에 기초
종말론적 사건을 역사속에서 이미 시작된 구원사적 사건으로 봄
하나님 나라의 임하는 단계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과 함께 시작된 그리스도의 메시야적 통치
그리스도의 재림가 함께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예하는 것
그리스도가 모든 적세력을 멸하신 후 하나님께 나라를 바칠 때
재림 이전에 나타날 징조
불법의 사람--종말론적 인물인 적그리스도
2. 복음서신--기독교 복음의 중심인 복음에 대해 가르침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들을 다루고 있음
윤리문제를 다룸
1) 고린도 전서--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성화의 수단으로 가르쳐줌
(1) 기록자--바울--외증: 로마의 클레멘트, 바나바서신, 디다케, 폴리갑, 이레니우스
무라토리정경, 구라틴어역, 구수리아역
--내증: 자신이 바울이라고 함
(2) 기록장소와 연대--56년 마게도니아
(3) 목적과 특징
전서의 목적--교회의 문제를 시정하려고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려고
후서의 목적--자신의 에배소에서 고난 당하는 목적을 설명하기 위해
--고린도 방문 계획이 취소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고린도 교회의 부흥에 대한 그의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거짓 교사들에게 분리될 것을 말하기 위해
--구제 연보에 대한 교회의 의무를 감당할 것에 대해 말하기 위해
--바울 사도직에 대해 변호하기 위해
전서의 특징--지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강조
--자녀들에 대한 영적 아버지로서의 관심
후서의 특징--자서전적
--바울의 방해자는 유대인이며 자칭 그리스도의 종들이다.
--사단의 인격과 활동에 대해 강조
2) 갈라디아서--기독교 자유 대헌장
(1) 기록자--바울--외증: 이단인 튜빙겐 학파까지도 바울의 기록 인정
--내증: 두번이나 저자자신이 바울이라고 밝힘
(2) 기록한 연대와 장소--56년경 마게도니아에서
(3) 목적과 특징
목적--바울의 사도적 권위에 대한 변명
--유대주의자들의 공격에 대한 변호--이신득의
--성령의 간섭을 받는 실생활
특징--율법이냐 복음이냐를 양자택일하라
--바울이 친필로 씀
3) 로마서--바울 최대의 서신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수를 가장 분명하게 설명하고 해석함
(1) 기록자--바울
(2) 기록한 연대와 장소--57년 겨울 예루살렘
(3) 목적과 특징
목적--스페인 전도를 위해 로마교인들의 협력을 얻기 위해
특징--논문같다
--서론이 길고 결론에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나온다
--구약성경의 많은 구절들이 인용
--많은 신학적 의미의 용어 사용
4) 메시지--이신득의
칭의--본래는 죄인이지만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여 선언하신다.
--배경--구약에 근거--하나님의 표준인 말씀에 일치된 생활을 하는 것--순종
--법정적 개념
--근거와 수단--그리스도의 죽으심
--신앙--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된 하나님의 공로를 받아 들이고 거기에
전적으로 매달리어 자신의 공로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
--하나님을 완전히 의존하는 것
--성격--종말론적 사건이기에 그리스도인은 이미 의인이요 여전히 죄인이다.
의의 전가--그리스도의 의가 신자들에게 전가됨
성화--일회적 행위가 아니라 과정이다.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은 후 신자들이 영원히 걸어가야 하는 과정
3. 옥중서신--기독론 중심
1) 골로새서
(1) 기록자--바울
(2) 기록연대와 장소--62년 로마옥중
(3) 목적과 특징
목적--잘못된 가르침을 배격하기 위해--유대주의적 율법주의
--금욕주의
--영지주의적 철학
특징--에베소서와 상둥이 서신
--영지주의적 사상과 페르시아 점성학 및 혼합주의 사상에 대한 경고
2) 에베소서
(1) 기록자--바울
(2) 연대와 장소--62년 로마옥중
(3) 목적과 특징
목적--이단들을 사전에 막기 위해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기 위해
특징--순회서신
--논문같은 성격
--보편적 교회로서의 성격과 세상에서의 목적등에 대해 언급
--성령론 강조
3) 빌레몬서
(1) 기록자--바울
(2) 연대와 장소--62년 로마옥중
(3) 목적과 특징
목적--빌레몬과 오네시모사이의 화해를 성립시키기 위해
특징--사회윤리에 대해 기독인이 취해야 할 신앙적 태도를 보여줌
--용서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를 반영
4) 빌립보서--회당이 없는 도시 빌립보
(1) 기록자--바울
(2) 연대와 장소--62년 로마--최후의 바울서신
(3) 목적과 특징
목적--빌립보 교인의 헌금과 동역자를 보낸데 대해 감사를 표하기 위해
--그들의 확고하고 겸손한 신앙을 권고하게 하기 위해
--옥중생활에 대해 염려하지 말라고
--교회의 단합을 강조하기 위해
--디모데의 방문을 알리기 위해
--에바브로디도의 병치유의 사유를 설명하기 위해
--유대주의자들에 대한 경고를 위해
--유오디아와 순두게의 영적 연합에 대한 권로를 위해
--재정적 원조에 대한 감사 표시를 위해
특징--가장 개인적인 면이 부각
--영적 기쁨이 강조
--바울의 생의 목적이 아주 분명하게 표현
5) 옥중서신의 메시지
기독론--우주적 차원에서 말함
--영화로운신 장차 오실 주님--영적 주님
4. 목회서신--개인서신
--교회행정의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가르쳐 줌
--교리의 가치를 가르쳐 줌
--바울의 마지막 모습을 보여줌
--교회사의 1세기 후반의 모습을 보여줌
1) 기록자--바울
2) 디모데 전서
(1) 기록연대와 장소--65년 마케도니아
(2) 목적과 특징
목적--디모데를 격려하기 위해
--디모데가 시작하는 새로운 사업을 돋기 위해
--에베소의 문제점의 해결책을 가르쳐 주기 위해
특징--목회 원리를 가르쳐준다.
3) 디도서
(1) 기록자--바울
(2) 기록연대와 장소--65년 마케도니아
(3) 목적과 특징
목적--디도에게 그레데 일을 맡기기 위해
--세나와 아볼로를 보내어 영적 궁핍을 막기 위해
--그레데 교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4) 디모데후서--마지막 유훈
(1) 기록연대와 장소--68년 로마 옥중
(2) 목적과 특징
목적--자기 자신의 체험과 기대를 알리고 그를 격려하고 교시하기 위해
특징--많은 은유와 이상적인 기독교인 상에 대한 서술
5) 목회서신의 메시지
이단들에 대한 경고
이단의 성격--신화에 열중--영지주의자들의 사변적 태도
--족보에 열중--족보 나열
--영지주의적 경향--금욕주의자와 방종주의자가 있었다.
*육체가 악하므로 금욕을 해야 된다는 파와 우리는
의인이 되었기에 어떤일을 해도 죄가 되지 않는다는
파가 있었다.
--육체의 부활 부인
이단들의 태도--호기심에 의해 행동함
--행함은 없이 이론만 따짐
--교만에 의한 행동
--참 신앙이 없는 교리주의
이단들을 대하는 그리스도 인들의 태도
신앙에 근거를 두고 사랑의 동기에 의해 지배되며 선한양심을 가져야 한다.
성장한 교회의 조직방법
교회란--보편적 교회--모든 성도의 집합체
--지교회--지역교회
교회의 항존직--장로와 집사
제 7 장 히브리서
그리스도의 제사직이란 주제로 된 교리적 논문이나 설교
1. 기록한 연대와 장소--70년 소아시아
2. 목적과 특징
목적--유대인들이 신앙을 굳게 하려고
특징--유창한 헬라어 사용
--웅변적인 글체
--수 많은 구약의 암시와 인용
--다양한 기독론
3. 히브리서의 메시지--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
구약이 제사장 제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에 불과하며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 단번에 인류의 죄의 문제가 해결 되었다.
구약의 제사장들이 불완전한 이유
그들 자신이 죄인이기 때문에
그 제물 자체가 일시적 효과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예수님은 인성을 입으신 무죄한 분이시다.
대제사장으로서 완전하다.
예수님의 제사장직의 우월함--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름--왕적이고 의로우며 평화의 제사장임
그리스도께서 새 언약의 시작이 되심
제 8 장 공동서신
1. 야고보서--그리스도의 사역을 전제로 한 성도의 윤리적인 면을 다룸
--구약을 잘 알고 오랜 경륜의 유대신자를 대상
1) 기록자--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2) 연대와 장소--62년 예루살렘
3) 목적과 특징
목적--죽은 정통을 시정하기 위해
--바울서신의 이신칭의에 대한 오해를 교정하기 위해
특징--50%에 달하는 명령문
--문답형식의 실천적 교훈
--주님의 음성을 가장 많이 닮은 교훈
--유창한 헬라어
4) 열매로서의 행함
2. 베드로 전후서
1) 베드로 전서
(1) 기록장소와 연대--63~64 로마에서
(2) 목적과 특징
서신의 대상--흩어진 유대인 신자
목적--유대인 신자들을 믿음에 굳게 서라고 권고하기 위해
특징--고난에 대해 강조--그리스도의 고난과 관련
--수많은 명령문
--자서전적 성격
2) 베드로 후서
(1) 연대와 장소--64년 로마
(2) 목적과 특징
목적--이단사상에 영향을 받는 유대성도들을 경고하기 위해
--주님이 재림 소망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징--성경의 영감을 강조
--주님의 날에 대한 고전적 묘사
3) 메시지--소망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하신 목적--죄인들을 하나님께 데려오기 위해서
따라서 신자의 고난도 필수
고난속에서의 구체적인 생활--거룩, 화평, 참된 삶
3. 요한 1, 2, 3서--중생에 대한 강조
1) 요한1서
(1) 기록 연대와 장소--90~95년 에베소
(2) 목적과 특징
목적--그리스도의 가현설에 대해 경고
--영생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해
--기쁨이 충만케 하려고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징--많은 반복
--단순한 문장구조
--구약의 인용이 거의 없다
2) 요한2서
(1) 기록 연대와 장소--90~95년 에베소
(2) 목적과 특징
목적--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들의 사랑과 진리에 대한 충성을 칭찬하기 위해
--그들의 방문할 자신의 계획을 알리기 위해
특징--거짓교사들을 대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거짓교사들의 본질을 가르쳐줌
3) 요한3서
(1) 기록 연대와 장소--90~95년 에베소
(2) 목적과 특징
목적--가이오에 대한 사도요한의 사랑과 기도를 알려주기 위해
--데메드리오 같은 이의 모범을 따르라고 권고하기 위해
특징--가장 개인적인 공동서신
4) 요한서신의 메시지-참사랑
율법중 가장 큰 것이 사랑이라고 한 예수님의 말씀을 구체화 함
사랑해야 하는 이유--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표시
사랑의 성질--기독교의 근본 메시지
--빛가운데 거하는 생활--거짓에서 떠난 생활
--참사랑과 거짓사랑이 있음--거짓사랑은 세상과 세상의 것을 사랑하는 것
--형제애--그를 도와주는 표현으로만이 이루어짐
--하나님을 사랑하는 참사랑--말씀을 순종하는 것
*하나님의 사랑과 형제애는 분리할 수 없는 성질의 것
4. 유다서
1) 기록자--주님의 동생 유다
2) 기록장소와 연대--66~68년 예루살렘
3) 목적과 특징
목적--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해 힘써 싸우라고 격려하기 위해
--가만히 들어온 자를 경계하기 위해
옛적부터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자
경건치 아니한 자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고 자유방종한 사상을 가진 자
4) 메시지--선한 생활
영지주의적 경향을 가진 이단사상을 배격
제 9 장 요한계시록
1. 기록자--요한
2. 연대와 장소--95년경 밧모섬
3. 목적과 특징
목적--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그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장차 어떻게 살아야 할 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특징--종말에 관한 책
--많은 상징, 환상, 숫자들이 기록 됨
--구약의 인용이 많다.
4. 해석방법--역사적 해석 방법--과거계시, 현재계시, 미래계시
5. 메시지--승리자 그리스도
예수님은 교회의 주님이시다.
역사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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