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부 사역 실제
정진수
Ⅰ. 청년사역전략
1. 청년부 사역 계획 전략조망 ---------------------------------------- 1
2. 교회의 5가지 기능에 따른 청년사역전략 ------------------------- 1
A. 교제 ---------------------------------------------------------------- 1
B. 교육 ---------------------------------------------------------------- 4
C. 예배 ---------------------------------------------------------------- 7
D. 전도 및 봉사 -------------------------------------------------------- 9
3. 예산형성 ----------------------------------------------------------- 14
Ⅱ. 부록(전도 설문지)
Ⅰ. 청년사역전략
1. 청년부 사역 계획 전략조망
A. 개관
2년의 전체 과정 가운데 전반기는 내부 관계형성과 양육, 후반기는 전도와 외부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특별히 교회의 5가지 기능에 따라 예배와 교제는 2년 중 첫해 1월부터 개입을 시작하고 1년의 세션이 마무리 되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관계를 지속해 나간다. 한편, 교육은 예배와 교제를 통해 기초적인 신앙과 관계가 형성 된 이후인 전반기 6개월부터, 전도와 봉사의 외부사역(ministry) 영역은 교제와 교육의 세션이 완료되거나 정착한 이후의 시기인 후반기 1월부터 시작하게 된다.
B. 조망도
2. 교회의 5가지 기능에 따른 청년사역전략
A. 교제
1) 관계현황
현재 청년부의 분위기는 습관적 매너리즘에 익숙한 가운데 청년부 각 회원들이 담당 사역자와의 얕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남녀와 나이층에 따라 서로 분리되어 있고, 자매들의 경우 서로 친하지 않은 편이다. 모임을 하게 되면 남자들만 나오는 상황이다.
2) 교제의 기본 전제
다른 부분에서도 그렇겠지만 교제에 앞서서 중요한 것은 양육대상에 대한 사랑일 것이다. 만약 사랑이 없이 만난다면 교제가 사무적인 일처럼 다가올 것이다. 때문에 반드시 기도로 준비하며 모든 만남을 신중함과 지혜를 가지고 대해야 할 것이다.
3) 단계별 전략
a. 개관
(1) 교제 1단계: 개인적인 만남을 통한 알아가기
(2) 교제 2단계: 공감대 형성과 영적 나눔의 단계
(3) 교제 3단계: 개인적인 만남을 공동체 만남으로 돌리기
(4) 교제 4단계: 공동체 안에서의 결속 강화와 공동체의 비전설정, 공유의 단계
b. 구체적 전략
(1) 교제 1단계: 개인적인 만남을 통한 알아가기
현재 청년들과 사역자간의 소통이 부족한 상황이다. 개인적 유대감, 친밀감의 형성을 통해 청년 각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능케 한다. 처음에는 가벼운 만남으로 시작한다. 혹 가벼운 만남이 부담스럽다면 보다 세심한 관심과 배려를 통해 가까워진다. 사역자는 만나는 청년들이 자신이 사역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부담스럽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노력한다.
* 세부 지침
- 매 주 토요일에 개인적인 만남을 갖도록 계획한다. 간단한 식사나 놀이 등의 방법으로 상대가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 선에서 약속을 잡는다. 상대가 일대일의 만남을 부담스러워 할 경우에는 두세 명이 같이 모여도 될 것이다. 하지만 너무 사람이 많이 모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너무 사람이 많이 모이면 대화의 깊이와 질이 낮아질 위험이 있다.
- 만약 개인적인 만남이 부담스럽다면 간단한 엽서 등을 통해 관심을 표현한다.
- 스마트폰 활용 방법 : 카카오톡, 기프티콘 보내기
- 중요사항: 만남 후에는 반드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만남이 일회성의 이벤트처럼 끝나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2) 교제 2단계: 공감대 형성과 영적 나눔의 단계
개인적인 만남이 성공적이라면 주일날 교회에서의 만남이 전과는 다른 분위기일 것이다. 이제까지의 교제가 피상적이었다면 보다 깊이 있는 대화로 이끌어 갈 단계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가르치려는 것보다는 상대방의 생각을 들어 주는데 집중한다. 가능하다면 영적인 것에 대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개인의 영적인 상태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개인적인 영적인 필요를 파악하고, 후에 사역의 방향과 방법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 다음 단계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본다.
* 세부 지침
- 기도제목을 공유
- 자매나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에는 나이 그룹으로 식사, 영화 관람, 카페
(3) 교제 3 단계 : 개인적인 만남을 공동체 만남으로 돌리기 - 회복에 초점
이제 각 개인과 어느 정도 신뢰를 쌓았을 것이다. 각 개인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 필요하다. 공동체에 대한 부담이 있을지라도 사역자와의 관계로 인해 보다 쉽게 공동체로 모으는 일이 가능해 질 것이다. 아직은 서로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서로 편안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때부터 중요한 것이 바로 청년부 내의 리더의 역할이다. 만약 청년부 내에 구심점 혹은 고리가 되어줄 수 있는 리더가 있다면 보다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이 시기가 중요한데 공동체내의 풍성한 교제를 통해 끈끈한 유대감과 소속감, 일치감 등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건강한 셀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 세부 지침
- 1박 MT
- Q.Q
- 기말시험 후 청소년 수련회 전에 래프팅(화합에 매우 유용)
- 청년 축구팀에 참여
(4) 교제 4단계: 공동체 안에서의 결속 강화와 공동체의 비전설정, 공유의 단계
공동체 구성원 간의 관심은 곧 구성원 간의 사랑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제는 공동체의 비전을 설정,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그 과정에 이견이나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예전과는 다르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 사역자는 청년공동체와 파트너가 되어 사역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세부 지침
- 외부 청년 수련회(청소년 수련회를 준비하느라 소진된 상태이므로 내부 수련회 지양)
(5) 기타
단계가 전환되는 시점이 중요하다. 특별히 대학생이 많은 만큼 시험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시험전후로 해서 격려문자와 기프티콘 등을 활용해 유대를 강화한다. 한편, 사역자가 개인을 만나면서 구심점이 될 만한 사람들을 핵심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사역자가 개입하지 않더라도 지속가능한 모임의 리더를 형성해 나간다(친화력이 있는 정준* 형제, 자매의 경우 교제를 통해 현재 감추어진 달란트 발견). 특별히 두 개의 층으로 분류된 연령대에서 나이가 많은 층이 리더로서 준비될 수 있다.
4) 연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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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5주차 | |
1 단계 |
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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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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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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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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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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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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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계 |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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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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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월 |
영화관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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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월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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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프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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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계 |
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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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수련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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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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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수련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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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월 |
포켓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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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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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계 |
1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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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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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소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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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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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리트릿 1박 MT (QQ와 기도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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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2월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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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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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교육
1) 청년부 리더로 세워지기까지 총48주의 훈련기간이 소요된다.
2) 단계: 새신자 → 예비리더 → 제자훈련
3)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 1년 과정을 한 세션으로 진행한다.
4) 교재소개
양육교재는 TEE KOREA(Theological Education by Extension)에서 발행하는 제자 양육 프로그램의 교재를 사용한다.
5) 과정(Process)
a. 새신자
'1-풍요로운 삶', '2-기도', '3-신앙의 기초' 는 기본적인 구원의 기초와 교회생활, 하나님과의 관계인 기도에 대해서 배우는 과정이다. 리더로서 제자훈련을 하기 이전에 이 3가지 과정은 새신자로서 반드시 배워야하는 기본과정이다. 새신자 과정은 새신자가 1, 2, 3, 단계를 연속적으로 이어서 할 수 있도록 중간에 과정이 끊기거나 교회에 안 나오는 일이 없도록 격려와 세심한 신경을 쓰도록 한다.
b. 예비리더
‘목적이 이끄는 삶’은 새들백 교회의 릭워렌목사의 책이다. 이 책은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 우리가 살아 있는 이유가 무엇이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며 신앙의 성숙을 돕는다. 6주 과정으로 학습용으로 나온 교재를 사용한다. 한편, ‘큐티란 무엇인가?’에 대해 함께 배워갈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여 학습한 후 큐티 실습과 나눔을 한다. 큐티틀 통해 자신이 묵상하고 적용한 묵상일지를 숙제로 내도록 하거나 주일 아침 등의 시간을 이용하여 큐티 나눔과 기도회를 한다. 매일의 묵상 내용은 인터넷 홈페이지나 보급된 노트를 통해 기록·공유할 수 있다. 아울러 담당사역자는 예비 리더의 간단한 역할 소개를 위한 ‘예비리더 가이드북’과 리더에 관한 ‘리더 가이드북’을 만들어 제공한다.
c. 제자훈련
(1) 말씀의 빛
해당 교재를 통해 영적양식을 주시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배운다.
(2) 지혜로운 삶
배운 말씀을 삶 가운데 그대로 실천하는 삶에 대해서 배운다(지혜의 잠언말씀).
(3) 전도훈련
담당사역자가 박영철 교수님이 제시한 복음의 내용을 기초로 간단한 전도지와 전도용 명함카드를 만들어 해당 내용을 교육한다.
(4)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헨리 블랙가비 저, 삶의 현장에서 생생하게 살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고 '하나님의 뜻과 당신의 삶', '하나님의 사랑과 초청', '믿음의 갈등',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교제' 등 총 12단원을 통해 하나님과 더욱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교회 소그룹을 위한 교제이다.
(5) 은사발견 세미나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고 또한 자신의 은사로 교회를 잘 섬길 수 있도록 한다. 은사발견세미나를 하는 교회에서 세미나 참석 후 교재를 구입할 수 있다.
6) 수료 기준
이 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80%이상의 출석과 최종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최종시험은 교재의 2주, 4주, 8주, 5일째의 복습문제를 모두 합친 것이다. 점수를 매길 때에는 미처 따라오지 못한 청년들이 죄책감이나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와 공동체 구성원의 공동 성장을 확인하고 서로 격려하는 차원에서 점수를 매긴다. 점수에 따라 아이스크림집이나 카페에서 시간 보내기, 식사 같이하기 등과 같은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
7) 사역훈련
새신자 과정을 마치면 예비리더 과정으로 올라간다. 예비리더란 그야말로 예비 리더, 차기 리더로서 목장에 속하여 리더를 잘 섬기고 돕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모임에 헌신되고 다른 지체들을 잘 섬기는 사역훈련의 과정을 갖도록 한다. 예비리더 과정의 교육을 성실히 잘 받도록 한다(목적이 이끄는 삶- 숙제 점검, QT 훈련은 정기적으로 QT 묵상에 대한 일지를 담당 사역자에게 제출한다. 성구 암송을 정하여 점검한다).
예비리더 과정을 마친 자는 예비리더로서 목장의 리더로 세워지기 전에 예비목자로서 목장(셀)을 성실히 참석하여 리더를 잘 돕는다(한 학기).
8) 목장 나눔지
리더들은 매주 모이는 청년부 목장 모임시 각 목장(셀)에서 큐티 나눔으로 목장모임을 인도 한다. 담당사역자는 큐티 나눔지를 가지고 목장 나눔을 할 수 있도록 나눔지를 만든다. 청년부 담당사역자나 리더가 목장모임에서 무엇을 가지고 모임을 인도하고 나눌지를 정한다.
9) 그 외의 교육
a. 결혼세미나, 진로상담, 심리상담(심리검사 및 해석), 직장 생활 관련세미나, 성경공부 등 청년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한 세미나를 1학기에 1번 정도 기획하여 준비하도록 한다(1년에 2번). 성경적인 결혼관과 삶의 모든 영역에서의 성경적인 가치관, 성경적인 세계관, ‘평신도 사역자’로서의 삶에 대해서 배우고 그들이 삶속에서 그렇게 선택하고 살아 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상담을 해주도록 해야 한다.
b. 수련회, 혹은 말씀과 기도집회를 1년에 2번(상반기/하반기) 기획하여 영적인 부흥을 경험을 하도록 한다.
c. 평소 예배 중 설교와 교육을 통해 확신한 복음을 토대로 특별한 기간에 약 4주 정도 집중적으로 전도훈련(기도회, 복음에 대한 재확신, 증거 연습 등)을 받고 정기적으로 전도를 한다(outreach).
d. 매년 교육 세션이 반복되고 차후에 청년들이 많아지면 예배부, 교육부, 전도부, 선교부, 사회봉사부를 만들어서 지체들이 자신이 맡은 부서에서 봉사하고 섬기도록 한다. 특별히 청년부 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도 차후에 교육부를 개설하여 그곳에서 섬기는 평신도 지체들이 매 분기마다 교육을 개설할 때에 행정적인 것을 담당하도록 한다(예산, 간식, 교재비 책정 및 관리 등).
e. 영어 공부 동아리를 만든다. 강사는 주위에 있는 크리스천 학원 강사가 재능기부를 할 수 있도록 광고를 낼 수 있다. 인적자원이 확보되면 영어공부 동아리를 만들 수 있다. 혹은 다른 부분에서도 청년들이 좋아하는 과정을 만들어 본다. (예: 영어로 요한복음 읽기, 회비는 한 달에 2000원-가 돈은 간식비로 쓴다)
C. 예배
1) 성경적 예배의 정의와 예배선언문
a. 히브리어: “샤하” = (몸을) 구부리다, 절하다
b. 헬라어: “프로스퀴네오[프로스(~에) + 퀴네오(입 맞추다)]” = ~에 입 맞추다
c. 영어: “Worship" = 가치(Worth)를 드리다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하나님께 몸을 구부리고 절함으로서(경외)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께 입을 맞춤으로서(사랑) 친밀한 교제 가운데로 나아가며
하나님께 최고의 가치를 드리는 것이다.“
2) 예배의 근거
a. 요한복음 1장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 이시니라”
b. 요한복음 4장 23~24절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c. 요한복음 6장 63절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요6:63)
d. 요한복음 14장 6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아버지께서는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는데, 영과 진리로 예배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말씀과 예수님 자신으로 예배하는 것을 말한다.
3) 예배의 구조
a. 일정 및 진행요원
찬양(15분) - 찬양인도자
들을 말씀을 위한기도(1~2분) - 기도자(or 설교자)
설교(25~30분) - 설교자
헌금(1분) - 다같이
헌금을 위한 기도(1분) - 기도자(or 설교자)
새 가족 및 방문자 환영의 시간(3분) - 진행자(or 설교자)
광고(3분) - 진행자(or 설교자)
b. 강점
(1) 길지 않은 설교
메시지 핵심을 벗어나지 않고 집중력이 흩어지지 않는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근거는 고린도전서 14장 39~40절1)이며, 여기서 ‘품위’는 ‘적당하게’, ‘적절하게’라는 의미를 갖는다.
(2) 본문을 정해 놓은 지속적인 강해설교
① 시리즈 본문 설교이기에 본문선정의 어려움이 없다.
② 주제의 연속성: 성경책별 주제에 대해 일관성 있게 설교하기 좋다.
③ 본문 배경연구 시간 단축
④ 통일성(Unity): 책 전체의 강해설교가 끝날 때 오는 감격과 메시지는 단일 설교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이다.
4) 설교
a. 일정
(1) 1월 → 요한복음(1)
(2) 2월 → 요한복음(2)
(3) 3월 → 요한복음(3)
(4) 4월 → 요한복음(4)
(5) 5월 → 누가복음(1)
(6) 6월 → 누가복음(2)
(7) 7월 → 누가복음(3)
(8) 8월 → 누가복음(4)
(9) 9월 → 사도행전(1)
(10) 10월 → 사도행전(2)
(11) 11월 → 사도행전(3)
(12) 12월 → 사도행전(4)
b. 설교의 방향성
(1) 구약의 내용과 삼위일체론 등의 교리적 측면이 내포되어 있는 요한복음을 첫 본문강해설교의 책으로 지정하여 설교한다.
(2) 요한복음과 누가복음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Great commandment2)에 초점을 맞추어 내부적 차원의 영성을 공유하고, 누가복음 후반부와 사도행전을 통해 열방을 향해 뻗어나가라는 Great Commission3)에 초점을 맞추어 외부적 차원의 영성을 확립한다.
(3) 예수님의 부활기사가 세밀하고 다양하게 묘사된 요한복음과 예수님의 일대기에서부터 초대교회의 역사에 이르는 누가-행전을 일련의 과정 속에서 설교함으로써 부활의 주님을 확신하는데서 복음의 증인이 되는 데까지 성장을 모색한다.
(4) 복음서 설교는 교육기간과 연계되고, 사도행전 설교는 전도를 준비하는 기간과 연계된다.
D. 전도 및 봉사
1) 개관
대전새순교회는 10명의 청년들이 등록되어 있고 대학생과 직장인이 함께 청년회 예배와 모임을하고 있다. 평균 7~8명의 청년들이 청년예배에 참석해서 30~40분 예배드리고 바로 청소년부 예배로 투입되는 상황이다. 대부분 청년들이 교회학교 봉사에 참여하고 있고 교회 봉사로 지쳐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재정, 인원 등의 부족으로 청년부 예배 외에 특별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 사역자가 자주 바뀌고 청년에 대한 인식과 청년들의 요구와 필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교회 차원의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년회를 세우고 전도하는 청년회로 만드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먼저 청년들 사이의 교제를 통하여 서로를 신뢰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역자와 관계를 깊게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오히려 이미 교회를 옮긴 과거의 사역자와 관계를 지속 현황에 대처). 그리고 사역자와 비전을 공유하며 전도에 대한 교육과 기도, 그리고 실제 청년회 예배를 통한 전도 집회 요구된다. 이러한 필요를 고려해서 아래와 같은 1년 전도 계획을 짜고 실천할 수 있다. 특별히 3월과 9월 새학기와 2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새내기들을 많이 전도 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서 집중적으로 전도를 준비하고 전도를 실시할 수 있다. 그리고 전도의 2가지 방향, 관계전도와 노방전도에 관한 구체적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노방전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문지를 부록에 제공하였다. 아래의 두 가지 전도의 방법으로 전도한 대상이 청년부 내의 전도 집회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관계전도
통계에 의하면 전도의 70~80%가 관계 전도에 의해 전도되고 있다. 따라서 관계 전도가 전도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전도라고 할 수 있다. 교회에 다니면서 사람이 변화되기 시작한다면 그 주변의 사람이 가장 먼저 알고 느끼게 된다. 이런 모습을 통해, 그리고 이제까지의 관계를 이용해 전도한다면 전도의 효과는 더 커지는 것이다. 실제적인 관계전도 원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a. 목표를 정하라
아무나 찔러보는 것 보다는 내 주위를 관찰해 보고 그중에서 교회나 복음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수용적인 사람들을 먼저 선택해서 태신자로 삼는다. 학교나 주변에서 한 영혼만 인도되면 그 뒤로는 훨씬 수월해지고 자신감을 얻게 된다.
b. 태신자를 위해 작정하여 매일 간절하게 기도하라(막9:294))
c.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라
의도적으로, 그러나 드러나지 않게 수시로 접근하여서 태신자의 문제나 힘든 점을 주의 깊게 파악하고 그 문제에 대해서 소망을 주는 간증이나 복음을 은연중에 전하라. 선물이나 메일, 편지, 문자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d. 팀워크를 통해 먼저 관계를 형성해라
혼자만 하려고 하면 상당히 어렵고 지치게 된다. 교회 지체들과 자연스럽게 식사를 하거나 지나가다 만나면 소개해주며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e. 적당한 기회에 교회로 초청하라
적당한 시기에 교회 특별 행사가 있으면, “딱 한번만...... 너무 좋아~”라고 말하며 초청을 하라.
f.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으라
거절하더라고 낙심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기다리며 지속적으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한다.
3) 노방전도
a. 필요성
노방전도는 사실 뛰는 만큼 열매가 많지 않아서 때론 그 필요성이나 의미가 희미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노방전도가 주는 유익과 영향력은 엄청나게 크다. 무엇보다 복음을 전하는 당사자의 믿음이 성장하며, 영혼을 향한 사랑을 갖게 된다. 지금 당장 열매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끊임없이 불신자들의 마음 가운데 복음의 씨앗을 뿌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는 열매로 맺어질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이다. 그러므로 노방전도에서 단 한 번에 영접시켜서 끝장을 보려는 태도는 잘못된 여운을 남길 수도 있다.
b. 방법
노방전도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도법은 ‘설문지 전도법’이다. 이 방법은 하나님을 체험한 사람이라면 한번만 같이 따라해 보면 언제든지 금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처음에는 부담 없이 취미 및 출신학교, 동아리 등으로 질문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다가 점차 교회에 다녀본 적이 있는가, 현재 고민하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질문하며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짧은 시간동안, 어떻게 하면 해결될 수 있는지 내가 만난 하나님을 소개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 확신에 찬 모습에 호감을 갖는다. 노방전도에서 아무리 좋은 반응을 보였다 할지라도 끝까지 좋은 열매를 거두는 것은 그 이후의 만남을 통해 좋은 관계가 형성된 상태에서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정착률이 훨씬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지금은 노방전도를 통해 만난 영혼을 너무 조급하게 인도하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충분하게 관계를 형성한 가운데 인도해야 한다.
4) 한남대학교 캠퍼스 전도
a. 전도 전략
(1) 신입생 전도 전략: 설문지 전도를 통하여 접촉할 수 있는 연락처와 관계성을 맺는데 목표가 있다.
① 입학식 반짝 부스봉사와 설문지
대학교내에 입학식 장소 근처에 부스(천막, 또는 간단한 테이블)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차(tea)를 무료로 나누어 준다(어묵도 가능). 이때 차로 봉사해 주는 봉사팀과 설문지 조사를 할 수 있는 두 개의 팀이 필요하다. 회수 받은 설문지는 데이터 별로 전도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ABC 등급으로 나누어 차후에 연락하여 관계를 형성하는데 사용한다. 재정은 약 10-20만 원 정도가 소요된다. 이동경로가 많은 장소를 물색·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독교학교이므로 미리 학교 측과 연계하면 실행 가능하다.
② 지속적인 길거리 소개
대학교 측에 허가 후에 길거리에 새순교회 부스를 설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회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타 지방에서 올라오는 학생들의 경우 새롭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변 교회를 찾는 경우가 있다. 이런 청년들을 양육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그들이 새로운 환경에서의 신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면 세상으로 눈을 돌리게 되기 때문이다.
③ 신입생들을 위한 초청집회 개최
부담 없이 오는 집회이며 관계형성이 목표이다. 위의 방법으로 매칭이 된 청년들을 한데 모아두고 하나의 셀을 만드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색할지라도 한남대학교에서 새순교회를 만난 청년으로 공통점을 가지고 관계가 형성이 된다면 캠퍼스 내에서 새순교회만의 모임이 형성이 된다. 꼭 집회 형식이 아니더라도 같이 교제하고 서로 연락하며 친해질 수 있는 관계형성이 중요하다(예: 볼링, 미니운동회, 회식, 등). 1회로 모임을 갖는 것보다 학교와 교회를 번갈아 가면서 모임을 갖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서 점차 적으로 교회에서 모이는 횟수를 늘려나간다. 학기 초에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학기가 진행 될수록 학교 일반 모임에 묶이게 되기 때문이다. 시험기간 등에 간단한 선물 등을 주는 것도 좋다.
(2) 신입생 양육 전략
매칭이 되고 관계가 형성이 된 학생들에게 교회에서 하고 있는 공동체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가능하다면 청년들에게 특성화 된 양육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이런 양육을 통하여 복음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성경을 가르친다.
b. 학생관리
(1) 신앙
교회의 예배 정착과 신앙의 성숙을 위한 가이드이다. 이 단계에 양육이 대표적으로 포함이 되고 있다. 양육을 통하여 하계, 동계 수련회로 자연스럽게 인도한다. 함께 있어야만 하는 수련회의 특성상 복음의 능력을 집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2) 학업
점점 취업과 영어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나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를 소그룹 내에서 만들어서 운영을 한다. 무조건적 스터디가 아니라 관계 형성 후에 이루어진다. 관계가 있는 청년들이 함께 공부하면서 신앙공동체와 더불어 삶을 공유하는 공동체로서 ‘가족’에 대한 개념이 부각이 된다. 길거리 부스소개와 스터디 그룹을 연계할 수도 있다.
d. 수련회
양육과정을 통해 합숙하며 더 진솔하고 좋은 시간들을 보낼 수 있다. 초신자들이 많이 구성이 되어 있는 경우는 자체 수련회를 통해 부담 없이 참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복음을 제시하며 예수그리스도에게 인도한다. 후에는 기독교 단체에서 초교파나 교회 연합으로 하는 수련회에 참석하여 새순교회만의 공동체 의식을 길러주는 것도 유익한다.
e. 단기 선교 및 봉사
단기 선교나 봉사가 가져다주는 것은 먼저 연결된 다른 곳에 유익을 줄 수 있다. 그리고 합숙이라는 청년사역의 큰 장점을 가져다준다. 청년들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생각을 공유하며 삶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관계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이다.
5) 세부 일정 예시
a. 일반전도
월 |
청년부 중점 사역 |
1~2 |
· 겨울 수련회 · 등반대회(멤버십 형성을 위한 교외교제활동) · 전도교육(관계전도, 노방전도) 및 전도모임 실시 · 새 학기 영혼구원을 위한 기도회 |
3 |
· 신입생 전도에 집중(관계전도, 노방전도 - 캠퍼스, 아파트 단지, ) · 새내기 페스티발(신입생 전도 집회) |
4 |
· 청년부 체육대회 · 조별 모임강화 · 기도와 새가족 정착에 집중 |
5 |
· 직장인을 위한 열린 예배(열린 조모임) · 신입생 성년 축하 및 동기결성식 |
6 |
· 기도에 집중 · 여름 수련회 준비 |
7~8 |
· 여름 수련회 ·9월 전도 집회 준비 |
9 |
· 캠퍼스 전도에 집중 ·청년부 전도 집회 |
10 |
· 조별 모임, 양육강화 ·기도에 집중 |
11 |
· 청년부 전도 집회 |
12 |
· 1년 결산예배 및 마무리 · MT |
b. 캠퍼스 전도 일정
월 |
대학교사역일정 |
한남대학교일정 |
비고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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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작성 및 입학식 차봉사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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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식 차봉사 |
입학식 |
장소: 한남대학교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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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홍보기간 1. 길거리 소개 2. 관계전도(차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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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생 환영잔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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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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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초청잔치 영화상영, 레크리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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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간식제공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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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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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예: 토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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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새순교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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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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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간식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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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수련회(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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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산형성
A. 정기적인 후원을 위한 보고서 준비
B. 6개월에 한 번 있었던 7시 청년부 헌신 예배를 통한 모금
C. 청년부 헌금을 청년부 자체 재정으로 전환
Ⅱ. 부록(전도 설문지)
당신은 사람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 알 아 봅 시 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름다운 당신의 이름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는 대학 학과
1.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껏 하고 싶은 것은?
① 잠자기 ② 여행 ③ 영화관람 ④ 컴퓨터 ⑤ 독서 ⑥ 음악 ⑦운동
2. 좋아하는 음식은?
① 피자 ② 치킨 ③ 삼겹살 ④ 자장면 ⑤ 라면 ⑥ 떡볶이 ⑦ 밥 ⑧ 기타( )
3. 본래 살던 곳 및 출신고교는요? ( / )
4. 당신의 현재 고민은?
① 학업 ② 미래(진로) ③ 이성문제 ④ 가족문제 ⑤ 친구문제 ⑥ 기타 ( )
5. 당신은 혼자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를 만나면 누굴 의지하나요?
① 하나님 ② 부모님 ③ 선배 ④ 친구 ⑤ 나 자신 ⑥ 친척 ⑦ 기타 ( )
6. 교회에 다년 본 적 있으세요?
① 한 번도 없는데... ② 조금 ③ 지금은 휴식 중 ④ 다니고 있다.
7. 예수님을 올바르게 알게 하는 성경모임에 초대받는다면?
① 해보고 싶다. ② 생각해 보겠다. ③ 잘 모르겠다. ④ 싫은데 미안해서 어쩌나...
주소 또는 E - 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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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HP) Tel) 생일(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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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린도전서 14장 39~40절: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2) 마태복음 22장 37~40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3) 마태복음 28장 19~20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4) 마가복음 9장 29절: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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