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 사도신경!! 십계명!신앙고백

[스크랩] 주기도문강해 2

하나님아들 2014. 3. 31. 23:31

12-12-13                                               식도성결교회
박영빈목사
제3과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마 6:9)

주기도에서 첫 번째 간구 내용은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이다. 우리말 번역에서는 그냥 ?이름이 …?라고 되어 있어서 누구의 이름인지 모호하지만 원문에는 분명하게 ?당신의 이름이 …?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말 번역에서 ?당신의?라는 말을 빼 버린 이유는 하나님에 대해 ?당신?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을 우리 나라 사람들이 꺼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말 어법의 특수한 사정에 기인하는 것이며 원어에는 ?당신의?에 해당하는 말이 있다.
성경에서 ?거룩?이란 단어는 원래 죄가 전혀 없는 깨끗하고 완전한 상태를 가리킨다. 그래서 ?거룩?이란 원래 하나님께만 해당되는 말인데, 이것이 하나님과 관련된 일에도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 바쳐진 물건을 ?성물?(聖物)이라고 부르며 하나님께 드린 날을 ?성일?(聖日)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거룩?이란 ?하나님께 바쳐진 것?이라는 뜻을 가진다. 나아가서 원래는 깨끗하지 못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케 된 자들을 가리켜 ?거룩한 자들?(聖徒)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은 칭의적 측면에서의 거룩인 것이다.
그렇다면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고 영화롭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어떨 때 하나님의 이름이 더렵혀지는가? 우리가 죄를 지을 때 그렇게 된다. 곧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우상을 섬기고 악을 행할 때 그렇게 된다. 따라서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라는 기도는 우리의 구체적 삶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이 나타나며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는 기도이다.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 것?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기도 제목이다. 그래서 이것이 주기도에서 제일 먼저 나오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이 걸린 가장 본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이 더렵혀지는 것을 가장 안타깝게 여기고 그렇게 되지 않기를 간구하였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이 범죄하여 벌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간구하였던 것이다. ?여호와여 우리의 죄악이 우리에게 대하여 증거할지라도 주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소서?(렘 14:7).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돌이키시는 궁극적 이유도 곧 자신의 거룩한 이름을 아꼈기 때문이라고 하신다(겔 36:21-23).
따라서 오늘날 우리는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 자신의 명예나 이익보다도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자기의 유익을 우선시하는 성도들이 너무나 많다. 목회자들 중에서도 정말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인지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인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각 교회는 모든 것을 자기 교회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 교회가 잘 되고 자기 교회가 성장할 수 있다면 무슨 수단과 방법을 쓰더라도 개의치 않는 교회가 많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이름이 더렵혀지는 것을 두고 안타까워하는 성도가 너무나 적다. 옛날의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처럼 비록 자기에게 손해가 되고, 심지어 자기 나라에 손해가 되는 것이라 할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 일어서서 외치는 성도들이 아쉽다. 그래서 오늘도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란 기도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한 기도가 되고 있다.


<토의 문제>

1. ?거룩히 여김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뜻한다고 생각하는가?

2. 그러면 어떨 때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 것일까?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

3. 어떨 때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지는 것일까? 우리 주위의 구체적인 예를 통해 이야기해 보자.

4.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라고 기도만 하고 앉아 있으면 저절로 되는 것일까? 아니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일까?

5. 오늘날 한국 교회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6. 우리 한국 교회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제일 힘써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7. 나 자신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겠다고 생각하는가?

출처 : 서해노을보다 아름다운 식도교회
글쓴이 : 비니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