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 재료
출애굽기 26장 15절 - 30절
“너는 조각목으로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어 세우되 각 판의 장은 십 규빗, 광은 일 규빗 반으로 하고 각 판에 두 촉씩 내어 서로 연하게 하되 너는 성막 널판을 다 그와 같이 하라 너는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되 남편을 위하여 널판 스물을 만들고 스무 널판 아래 은받침 마흔을 만들지니 이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고 저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지며 성막 다른 편 곧 그 북편을 위하여도 널판 스물로 하고 은받침 마흔을 이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 저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으로 하며 성막 뒤 곧 그 서편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을 만들고 성막 뒤 두 모퉁이 편을 위하여는 널판 둘을 만들되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하고 두 모퉁이 편을 다 그리하며 그 여덟 널판에는 은받침이 열 여섯이니 이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요 저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니라 너는 조각목으로 띠를 만들지니 성막 이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저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뒤 곧 서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며 널판 가운데 있는 중간 띠는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고 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 너는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
성막 안의 성소는 널판으로 세우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 붉은 물들인 염소의 가죽과 아름답게 수놓은 앙장이 있습니다.
성소의 널빤지는 4.5 m와 68cm로 물림 축을 만들었습니다.
재료는 아카시아 나무로 널판을 만들고 이것을 금으로 싸서 조립하는 것입니다.
48개의 나무가 잘 조립되어 넘어질 수 없는 성소를 이루게 됩니다.
교회를 이루고 있는 하나 하나가 각 성도의 한 사람입니다.
아카시아 나무가 널판이 되기 위하여서는 뿌리로부터 짤라 지고 다듬어 지고 깎여 나간 후에 하나님의 성소에 쓰일 수 있는 널판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이와 같이 하나님의 쓰임을 받는 사람이 되려면 세상에 머리를 뿌리로 박고 있는 것이 잘라져야 하고
하나님의 쓰임에 맞는, 하나님의 규격에 일치하는 사람이 될 때에 하나님의 성소에 쓰임 받는 재목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난 후에 모든 것을 짤라 버리고 아라비아 사막에서 3년 동안 기도하면서 자기를
다듬은 후에 하나님의 귀히 쓰임을 받는 재목이 된 것입니다.
성소의 널판은 다듬어 진 후에 금으로 씌움을 받은 후에 비로소 성소의 벽이 되어 사용되었듯이, 우리들도 역시 믿음으로 자기가 완전히 감싸진 후에 하나님의 사용되는 일꾼이 되는 것입니다.
광야에 서 있는 성막과 같은 것이 현재의 교회입니다.
성막은 영원히 한자리에 서 있지 않습니다. 구름 기둥이 움직이면 성막을 거두어 레위인들이 메고 이동을 합니다.
교회도 영원히 한 자리에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동하라고 명령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이동을 하여야 합니다.
이 성소의 널판을 기둥으로 하여 성소는 또 4겹의 지붕이 덮여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두 개를 앙장이라 부르고 위에 있는 두 개를 덮개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안장은 Curtain 이고 덮개는 Cover 입니다.
제일 안에 있는 것 -
출애굽기 26장 31절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서 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공교히
수놓아서”
흰 세마포 위에 청색, 자색, 홍색 의 가늘게 곤 실로 그룹 천사를 수놓은 앙장입니다.
두 번째 안에 있는 것 -
출애굽기 26장 7절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 털로 만들되 열 한 폭을 만들지며”
세마포 커텐위에 염소 털로 만든 열 한 폭의 커튼으로 그 위를 덮습니다.
세 번째 커버 -
출애굽기 26장 14절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지니라”
붉은 물을 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염소 털로 만든 앙장을 덮습니다.
네 번째 커버 -
출애굽기 26장 14절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지니라”
해달의 가죽, 물개 가죽으로 제일 외부를 덮었습니다.
이 네 가지의 덮개에는 또 여러 가지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1. 구릅을 수놓은 앙장
흰 세마포 위에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천사를 수를 놓았습니다.
자색 - 왕권 - 왕으로 오신 예수님 -마태복음
홍색 - 피 - 종으로 오신 예수님 -마가복음
백색 - 의 - 죄 없는 인간 예수 -누가복음
청색 - 소망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 요한 복음
요한 계시록 4장 7절 - 11절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하고 그 생물들이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돌릴 때에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이 말씀과 같이 주님의 성품도 또한 나타내는 것입니다.
사자 - 왕 -마태복음
송아지 -일하시는 예수 - 마가복음
사람의 얼굴 - 인자 예수 - 누가복음
독수리 - 하나님의 아들 -요한 복음
이상으로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과 구속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성막 앙장의 장식을 하나님께서 친히 설계하신 것입니다.
2. 염소 털로 짠 앙장
이 앙장은 대속자, 나의 죄 값을 대신 치러 주신 대속의 주 예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레위기 16장 15절 - 22절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 범한 모든 죄를 인하여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 권속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까지는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그는 여호와 앞 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하여 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 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 할 것이요 그 지성소와 회막과 단을 위하여 속죄하기를 마친 후에 산 염소를 드리되 아론은 두 손으로 산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고하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무인지경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아사셀의 염소가 되신 예수를 상징하는 의미로 염소 털로 짠 앙장을 덮은 것입니다.
이사야서 53장 6절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우리의 죄악의 짐을 짊어지시고 죽임을 당하시는 예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3.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구속과 은혜를 나타냅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였을 때에 하나님은 아담을 만나러 찾아오실 때에 이미 그 손에는 가죽옷을 예비하여 가지고
와서 옷을 입혀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릴 때 하나님은 이삭 대신에 수양을 검불에 걸리게 하여 이미 예비하여 두신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속 하기 위하여 이미 예수님을 예비하여 두시고 계심을 나타내는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붉게 피로 물들어져 십자가에 죽으시면서 우리를 구속하신 것을 상징하고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4. 해달의 가죽
물개 가죽으로 우중충하고 밝은 색상이 하나도 없는 가죽입니다.
모래와 비바람과 뜨거운 햇살 등을 직접 다 받고 견디어야 하는 가장 외부에 나타난 지붕입니다.
밖에서 성막을 볼 때에 우중충하고 매력이 하나도 없는 외부의 지붕입니다. 주님의 모습이 믿지 않는 자가 볼 때에
하나도 외적인 매력이 없이 가난한 목수요 연약한 육신을 가진 자요 가장 비참한 죽음을 당한 사람이므로 외적인
매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성막 안으로 들어와 보면 휘황 찬란한 황금과 은과 향과 아름다운 천사의 수와 화려함이 성막 안에 있는 것
입니다.
우리가 은혜를 받고 예수 안에 들어와 보면 이와 같이 아름답고 좋은 예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막의 외부의 겉모양으로 판단하지 말고 성막 안으로 들어와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믿음에까지 이루는 남이 경험하지 못하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험을 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할렐루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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