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개론
1. 요한계시록을 공부하는 목적
과거의 역사는 그 역사를 통하여 잘못되는 일을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거울과 경계로 기록하였고, 미래의 예언은 어두움에서 빛처럼 미래의 소망을 제시하고 우리의 삶에 미래의 빛을 비추어 그 빛을 따라 살도록 우리를 변화시키는데 있다.
미래의 사건을 다룬 요한계시록도 주권자인 하나님의 모든 계획이 틀림없이 완성되는 것을 통하여 현재 우리의 삶이 어려울지라도 주님만 의지하고 살아간다면 주님이 주시고자 하는 영광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전10:11)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2. 예언서를 읽을 때 참조사항
가. 이중관계의 법칙
1) 어떤 예언이 먼 장래에 완전히 성취될 것이지만 또한 가까운 장래에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호10:8)
2) 현재 상황을 들어 먼 장래에 이루어질 일들을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예 ; 호세아서)
호세아는 고멜이라는 소녀와 결혼하기를 원하였으며 하나님은 그렇게 하도록 허락한다. 그러나 그녀가 그의 마음을 상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하나님의 경고는 사실로 나타났다. 고멜은 호세아의 세 자녀를 낳았는데도 그 후에 다른 남자와 살기 위하여 호세아를 떠난다. 그러나 그의 아내를 찾아 노예시장에서 도로 사서 집으로 돌아오고 용서와 사랑을 확신시킨다.
이런 호세아의 상한 마음을 통하여 실제로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상숭배하는 죄를 범하여 앗수르(B.C722년)에게 멸망하고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역사를 보게 된다. 또 먼 장래에는 전세계에 흩어졌던 이스라엘 민족이 다시 이스라엘로 돌아오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렇듯 예언은 당시 상황을 설명하여 현재를 책망하고 경책함과 동시에 미래에도 있을 사건을 제시하면서 비슷한 상황에서 우를 범하지 않도록 경고한다.
나. 예언은 시간이 생략되었다.
(사61:2)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벧전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위 사61:2에서 은혜의 해와 신원의 날, 벧전1:11에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 사이에는 매우 긴 기간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은혜의 해는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 고난을 받고 부활 승천하심으로 성취되었고, 신원의 날은 이 세상 끝날에 만왕의 왕으로 재림하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렇듯 한 문장안의 두 사건사이에는 긴 간격이 있으나 이 기간(시간)은 성경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요한계시록 개요
1. 저 자 : 사도 요한
2. 시 기 : 도미시안 황제 즉위기간(A.D 81-96)
3. 장 소 : 터어키 서해안에 위치한 밧모섬
4. 수신자 : 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계4:1)
표면적으로 수신자는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만 보내는 편지이지만 실재로는 전 세계에 있는 모든 교회를 대표한 교회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종들(1:1)
②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1:4,11)
③ 그리스도의 피로 죄에서 해방된 자들(1:5)
④ 하나님을 위하여 나라와 제사장된 자들(1:6)
⑤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한 자들(1:9)
따라서 이 계시록의 수신자는 소아시아에 있었던 일곱 교회만 아니라 모든 교회, 모든 성도들, 심지어 현재 이 말씀을 읽고 있는 오늘날의 교회도 수신자이다.
5. 배경
오순절 이후 기독교가 로마 제국 전역으로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기존의 이방 종교와 충돌하게 되었고, 초기에 종교에 대해 관대했던 로마가 A.D 1세기말에 대제국을 건설한 후 황제 숭배사상을 도입하여 마침내 로마에서는 본격적인 탄압이 시작되어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되었다.
6. 기록동기
요한계시록의 일차적인 기록 동기는 심각한 박해로 고난당하며 배교의 유혹을 받고 있던 당시 성도들을 위로하고 고난을 이겨낸 후에 있을 영광스러운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함이다.
궁극적으로는 이 땅에서 사단의 세력과 더불어 투쟁하는 하나님의 자녀들, 특히 종말의 때에 준동할 사단의 박해를 받게 될 미래의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 이후에 있을 심판 및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를 보여줌으로써 승리하는 신앙을 갖게 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다. 인간의 세속적 역사 및 지금 보이는 하늘과 땅의 끝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본서는 종말의 책이다.
그러나 그 이후에 임할 새 하늘과 새 땅 및 미래에 있을 그리스도의 완전한 통치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본서는 새로운 시작의 책이기도 하다.
①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1:1,22:6)
② 읽고, 듣고, 지키는 자들에게 복 주시려고(1:3, 22:7)
③ 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에게 칭찬과 책망과 경계, 그리고 약속을 주기 위해
④ 주님의 명령이기 때문에(1:1,11,19)
7. 요한계시록의 주제
요한계시록은 이미 다른 책에서 다룬 여러 기록들의 최종적 성취의 성격을 지닌다. 본서에 나타난 기본 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역사의 주관자 하나님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즉 과거와 현재의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미래의 일들도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 되어질 것이다. 이를 자각하는 인간이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며 이에 순응하는 것이다.
나. 재림하실 그리스도
하나님은 인간 구원을 계획하셨고 이를 위해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인간 구원의 최종계획은 필히 이루어질 것이며 그때가 바로 그리스도 재림의 날이다.
다. 성도의 고난
하나님 뜻을 거역한 사단은 인간을 미혹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며, 이 세상을 환란에 빠뜨릴 것이다. 이러한 환난은 역사 가운데 계속 있어 왔으나 역사의 마지막, 즉 그리스도 재림의 날 직전에 가장 심각한 형태로 임할 것이다.
라. 마지막 심판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구속사를 역행한 모든 무리들을 심판하신다. 이 심판은 역사상 있어 왔던 모든 심판보다 훨씬 심각할 뿐 아니라 다시 반복되지 않는 최후적 성격을 지닌다.
마. 신천지의 도래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첫 사람 아담의 타락 이후 계속된 인류의 범죄로 부패하였던 이 세상은 없어지고 오직 의와 평화만 있는 새 하늘과 새 땅이 도래할 것이다. 성도들이 환난 가운데서도 인내하며 기뻐할 수 있는 것은 신천 신지의 도래에 대한 확실한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8. 특징
가. 예언의 책이다 (계1:3, 10:11, 19:10, 22:7,10,18-19)
나.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1장에서는 부활하신 제사장이자 왕으로서,
2-3장에서는 교회를 사랑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으로서,
4-5장에서는 창조의 권리 증서를 받으시는 분으로서,
6-19장에서는 심판하시며 영광중에 오시는 분으로서,
20-22장에서는 영광과 능력 가운데 통치하시는 분으로서 나타난다.
다. 공개적이다
‘계시’라는 말은 ‘베일을 벗긴다’는 뜻이다. 다니엘은 그의 책을 “봉함하라”는 말을 들었으나(단12:4) 요한은 “인봉하지 말라”(계22:10)는 말을 듣는다
라. 상징적이다
어떤 것들은 설명되어 있고(계1:20, 4:5, 5:8, 12:9),
어떤 것들은 설명되어 있지 않으며(계4:4, 11:3)
어떤 것들은 구약과 관련되어 설명된다(계2:7,17,27)
마. 구약에 근거하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구약 성경을 근거하고 있다. 404구절 중에서 278구절은 구약에 대한 관련 구절을 포함한다
바. 숫자로 나타낸다
4, 7, 12, 24, 666, 42, 1260, 144,000 ...
사. 우주적이다
요한계시록은 온 세상을 다루고 있다. 요한은 열국, 백성, 무리를 본다. 이 책은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자기 백성을 위한 새로운 세상의 창조에 대한 요약이다.
아. 장엄하다
이 책은 ‘보좌의 책’이며, 4장으로부터 마지막 장까지 왕과 그의 통치에 관하여 읽게 된다. 보좌라는 말이 44회, 왕, 왕국 또는 통치라는 말이 37회, 능력과 권위는 40회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하늘 보좌에서 다스리시며 우주의 절대 주권자이신 그리스도를 본다.
자. 동정적이다
이 책 전체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의 고난과 땅에 있는 백성에 대한 하늘의 동정을 본다. 그러나 머지않아 하나님은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며 자기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다
차. 절정을 이룬다
요한계시록은 성경의 절정이며, 인간과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의 성취를 보여 준다 (해피엔딩)
보통 요한 계시록을 해석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영적(상징적) 해석방법
계시록이 종말에 관한 예언서가 아니라 기독교의 선과 악이 벌이는 장기적인 대결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기사로만 취급한다. 이 견해는 교부시대의 오리겐, 어거스틴 등이 제시한 견해이나 별다른 지지가 없었다.
2. 과거적 해석방법
계시록의 예언은 과거 즉 사도 요한 당시의 초대교회와 로마정권과의 투쟁을 묘사한 것으로 이미 본서 기록 이전에 발생한 사건이거나 동시대에 대한 기자의 희망사항을 기록하였다는 견해이다. 이 견해는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취하는 견해이다.
3. 교회사적 해석방법
계시록의 본론부의 내용이 요한의 때로부터 대종말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전개 전체에 대한 파노라마식 예언이라는 견해이다. A.D. 1202년 플로리스의 요아킴이 주장한 이래 루터, 칼빈 등이 이 견해를 수용하였다.
4. 미래적 해석방법
이 방법은 1-3장은 요한 당시의 일이고, 4-22장은 교회 입장에서 아직도 성취되지 않은 예언적 사건으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이 견해는 초대교회 순교자 저스틴, 니레네우스 등은 물론 대다수의 정통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견해이다.
우리는 계시록을 해석함에 있어 어느 한 방법론 또는 견해에 의한 자신의 해석을 절대화한다거나 아니면 계시록의 일부만 극대화하여 자신의 시대와 삶의 현장에 구체적으로 끼워 맞추려는 식의 자세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성령께서 교회를 통하여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과 앞으로의 예언에 대하여 겸허한 자세로 받아드리고, 밝히 드러내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는 무리한 자세로 억지로 해석하는 것은 삼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요한계시록 구성
(계1: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 네 본 것
1장 : 왕이요 제사장으로서 영화롭게 된 그리스도에 대한 요한의 환상 : 계1장
**** 이제 있는 일
2-3장 : 아시아의 일곱교회에게 주시는 메시지
당시의 아시아의 일곱교회의 현실을 통하여 사도시대로부터 휴거될 때까지의 교회역사를 예언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장차 될 일
4-5장 : 교회가 들림받은 후 하늘에서의 사건
6-18장 : 7년 대환란
19장 : 예수님의 재림
20장 : 메시야 왕국에서의 성도들의 통치(천년왕국)
21-22 : 영원한 세계 (천국과 지옥)
요한계시록의 핵심 단어
1. 핵심단어 : 속히 오리라 (계22:20)
요한계시록은 끊임없는 세상의 핍박과 유혹에 직면해야 할 교회에게 당장의 시련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고자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환란을 피하고, 악의 세력과 그의 추종자들이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이 내용으로 한다. 실제로 계시록 본문도 예수의 재림 약속으로 시작하여(계1:8) 마침내 삼중으로 거듭된 예수의 재림 약속 및 경고로 종결(계22:7,12-16, 20)한다
2. 핵심 절
① (계1: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② (계19: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③ (계22:20)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3. 핵심장 : 19장-22장
그리스도의 재림, 사단과 그 무리들의 징멸, 현우주의 붕괴와 전인류의 부활, 심판, 천년왕국, 천국과 지옥 등 상호 연속될 일련의 대종말 사건을 응축 제시함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이 구원의 소망을 갖고 살아가도록 제시하고 있다.
내용분석
1. 1장 내용분석
가. 본서는 사람의 생각에서 난 것이 아닌 예수님의 계시에 의해 기록됨을 말하고(1:1), 성령의 감동을 받아 실재로 보고, 들을 바를 기록한 것이다
나. 기록목적이 나와있다. (1:3)
다. 하나님의 3위 일체를 설명한다.
① 성부 :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오실 자요 전능한 자(1:8)
② 성자 :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스리스도(1:5)
③ 성령 : 일곱 영(1:4)
라. 복음을 설명한다(1:5)
마. 심판하시는 주님을 설명한다(1:7)
바. 이 책의 전반적인 요약을 설명한다(1:19)
2. 일곱교회들에게 보내는 말씀(2-3장)
2-3장은 그 당시에 아시아에 실재했던 일곱 교회를 향한 주님의 말씀이다. 여기에는 에베소 교회, 서머나 교회, 버가모 교회, 두아디라 교회, 사데 교회, 빌라델비아 교회, 라오디게아 교회의 실상과 성격들이 나타나 있는데 이는 기독교 역사의 흐름과 각 시대의 특징과도 상당히 비슷하다.
구분
시기
특 징
칭 찬
책 망
당 부
약 속
상 징
에 베 소
1세기
정통적인 교회 (2:1-7)
선행,인내,악에 대한 배격,교회 질서확립,주를 위해 성실
첫 사랑을 잃어 버리고 퇴보함
구원의 첫 사랑을 점검, 회복하라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과실을 주리라
정통 고수에는 열심하나 복음을 버린 교회
서 머 나
A.D.100-312
가난하나 부요한 교회 (2:8-11)
영적인 부를 누림
-
10일간의 환난을 두려워 말라, 죽도록충성하라
생명의 면류관을 주리라,둘째 사망을 피하리라
물질에 초연하고 헌신과 충성을 다하는 교회
버 가 모
A.D.313-600
우상숭배한 교회 (2:12-17)
고난과 순교의 위기에서 믿음을 굳게 지킴
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좇아 우상을 섬기는 이들이 있음
심판이 이르기 전에 회개하라
감추인 만나와 흰돌, 새 이름을 주리라
혼탁한 세태와 결탁한 교회
두아디라
A.D.601-1517
악한 여선지자를 용납한 교회(2:18-29)
사랑,신령한 봉사,믿음,회개
거짓 선지자 이세벨을 좇음, 우상숭배,행음
처참한 결말이 이르기 전에 회개하라
만국통치권과 새벽별을 주리라
많은 이단에 심취되어 진리를 떠난 교회
사 데
A.D 1518-1790
살았다는 이름만 가진 교회(3:1-6)
몇 사람이 영적 순결을 지킴
극도의 형식주의, 영적 무기력, 행함이 없는 믿음
신앙을 점검 회개하라
흰옷을 입고 주와 동행하리라,생명책에 이름이 오르리라
그릇된 교리, 형식주의에 빠진 교회
빌라델비아
19-20세기 및 현재의 참된 교회
연약하지만 충성 스러운 교회
(3:7-13)
적은 능력으로도 철저히 순종함
-
면류관을 굳게 지키라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리라
말씀을 잡고 바른 신앙을 견지하는 교회
라오디게아
20세기-현재
부요하나 가난한 교회
(3:14-22)
-
미지근함교만함, 영적 가난, 영적 수치, 영적 소경
자신을 돌아보라. 차든지 덥든지 하라,회개하라,열심을 내라
주와 친밀한 교제를 나누고 주의 보좌에 앉으리라
세태를 좇아인기를 누리며 물질적 부를 누리는 세속화된 교회
※ 각 교회에게 주신 말씀중 공통점인 이기는 자, 승리하는 자에 대한 의미는?
여기서 ‘이기는 그(자)’란 그리스도로부터 초월적인 특권을 부여받아 승리한 성도가 아니라, 구원받아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들이 이기는 자들이다
(요일5:4-5)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3. 교회가 들림받은 후 하늘에서의 사건(4-5장)
가. 보좌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원하고 전능하신 모습이 나타나 있고,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 즉, 우리는 그 분에게 경배해야 한다
나. 예수님은 구속자로서 세상을 심판하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
※ 24장로의 의미 (4:4)
24장로는 구약시대의 대표 12지파의 족장들, 신약시대의 대표 12제자라고 설명하는 곳도 있다. 그렇다면 구약시대의 다윗과 같은 분이나 신약시대의 사도 바울과 같은 분이나 그 외 복음을 위하여 목숨까지 바쳐 전도한 믿음의 선진들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24장로는 제한된 숫자를 의미한다기보다는 구약시대와 신약시대 전시대의 구원받은 성도들을 대표한다. 사실 우리 구원받은 사람도 하나님의 영광의 보좌에 참여한다.
※ 네 생물의 의미 (4:6)
에스겔1장에 네생물이 나오는데 에스겔 10장에서는 그것이 그룹들임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계시록의 네 생물은 하나님을 가까이에서 보좌하는 그룹들, 즉, 주님의 영광을 외적으로 드러내는 피조물의 대표로 볼 수 있다.
※ 향(성도의 기도) - 5:8, 8:3-5
이 기도의 역사 속에서 성도들이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는 간절한 염원일 것이며, 사탄의 세력이 심판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간구한 내용들일 것이다. 그 오랜 기도들이 마침내 이루어지는 것이다.
4. 일곱 인, 나팔, 대접 (6-16장)
계시록은 전체적으로, 특히 이 세상 끝날까지의 일련의 재앙에 대하여 길게 예언하고 있다. 그 내용을 체계화한 것이 바로 다음의 도표이다. 즉 세상 끝날 직전에 연속될 재앙이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의 재앙으로 상징된다. 그런데 이 세 재앙들은 서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도표에서 보듯이 일곱 인 재앙이 바로 일곱 나팔 전체의 재앙이며, 일곱 나팔 재앙이 바로 일곱 대접 전체의 재앙인 것으로서 상호 연결된 하나의 재앙이다.
또 여섯째 인과 일곱째 인 사이에 큰 환란이 있기 전에 144,000명의 유대인을 인치시는(구원하시는) 모습에서 하나님의 섬세하고 놀라운 계획을 엿볼 수 있다. 노아 홍수때 에녹이 들림받고 노아의 가족들이 방주에서 구원받은 사실과 구원받은 교회가 7년환란전에 공중들림받는 것처럼 마지막에도 심판전에 유대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섬세한 계획을 확인할 수 있다.
구 분
내 용
장 절
일 곱 인 의 재 앙
1
흰 말(정복), 전쟁에서의 승리로 끊없는 정복
6:1~2
2
붉은 말(전쟁), 살인으로 평화가 붕괴됨
6:3~4
3
검은 말(기근), 극심한 기근과 인플레로 인한 경제 파탄
6:5~6
4
청황색 말(죽음), 전쟁으로 인한 기근과 온역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음
6:7~8
5
순교자의 영혼들이 하나님께 신원함
6:9~11
6
지진과 천체의 대혼란으로 악한 자들이 두려워 함
6:12~17
7
일 곱 나 팔 의 재 앙
1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내려 땅과 식물의 1/3이 불탐
8:1~2, 7
2
불붙는 큰 산이 바다에 던져져 바다 생물과 배의 1/3이 소멸됨
8:8~9
3
쑥이란 이름의 큰 별로 인하여 강과 물샘의 1/3이 쓰게 됨
8:10~11
4
전체 밤낮의 1/3이 어두워짐
8:12~13
5
무저갱에서 연기와 황충이 나와 다섯달 동안 사람들을 괴롭게 함
9:1~11
6
네 천사가 사람의 1/3을 죽임을 당하고, 2억의 마병대가 참전함
9:13~21
7
일 곱 대 접 의 재 앙
1
짐승의 표를 받은 자와 우상 숭배자들에게 독한 헌데가 생김
11:15,16:2
2
바다가 피같이 되어 그 속의 모든 생물이 죽음
16:3
3
강과 샘이 피로 변해 악한 자들이 그 피를 마심
16:4~7
4
태양이 뜨거워져 사람들을 태움
16:8~9
5
짐승의 나라가 어두워지고, 사람들이 질병으로 큰 고통을 당함
16:10~11
6
귀신의 영들이 하나님을 대적하기 위해 사람을 모음
16:12~16
7
번개,지진,우박으로 큰 성 바벨론이 멸망함
16:17~21
※ 어느 때까지 신원하여 주실까(계6:10)
이런 기도들이 마침내 응답되어 세상에 재앙을 내리실 것이다. 이것은 마치 애굽에서 고통하던 이스라엘이 학대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고 그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상달하였고 그 결과 애굽에 열가지 재앙이 내려진 것에 비교할 수 있다.
이것은 개인적인 기도에서도 동일하다. 하나님께서는 비록 더딜지라도 성도의 끈질긴 기도는 결국 하나님이 정하신 시간대에 응답하신다
(출2:23) 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
※ 인치심받은 144,000 (7장)
이 인맞은 자들은 모두 유대인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들로부터 각각 일만이천씩이다.
혹자는 3(3위 하나님의 수) X 4(동서남북 우주의 수) = 12(완전수)를 자승한 수 12²(144)에 10(만수)의 세제곱의 수 1,000 (충만수)를 곱한 수 144,000(많은 수)를 추론하는데, 이러한 획일적인 해석방법은 무리가 있다.
〈인맞은 144,000의 특징〉계14:4-5
① 땅에서 주님의 피로 구속을 받은 첫 열매
②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이다. 즉, 주님의 소유이다
③ 어린 양이 어디로 가든지 따라 가는 자
④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결이 있는 자
※ 인맞은 유대인 지파중 단지파가 빠진 이유는?
- 야곱의 유언중 단지파에 대한 것은 적그리스도가 나올 수도 있다.
(창49:17)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로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창49:18)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 그러나 단 지파는 천년왕국의 분깃에 들어간다.(겔48:1)
※ 9절에 나오는 흰옷 입은 셀수 없는 무리(7:9)
이 무리들은 큰 환란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한 구원받은 교회를 말한다. 큰환란이란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있을 소위 말세의 대환란 뿐 만 아니라, 모든 시대의 모든 환란(마귀의 시험)을 통과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된 그리스도인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 입에는 다나 배에서는 쓰다는 의미(10:9-10)
하나님의 말씀은 받을 때는 좋지만(겔3:1-3) 그 뜻을 소화하면 무서운 심판의 말씀이기 때문에 소화한 후에는 쓰다. 즉, 미처 깨닫지 못할 때는 말씀을 단순하게 받아드리지만 내적으로 소화가 될 때에는 이것이 얼마나 심각하고 중대한 말씀인지를 안다. 복음은 달지만 심판의 말씀은 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믿음의 선진들처럼 복음도 전하고 심판의 말씀도 전해야 한다.
(렘15:16)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11장)
① 사역하는 기간 : 1260일 동안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증거한다
② 사역하는 목적 : 환란기간 유대인들에게 마지막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 144,000명이 구원을 받는다.
증거를 마치는 동안에는 아무도 해하지 못하나 증거를 마친후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온 짐승이 이들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어 죽인다.
※ 해를 입은 한 여자 (12장)
여자를 마리아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 여기에서 여자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창37:9-10)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 형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 그가 그 꿈으로 부형에게 고하매 아비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너의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모와 네 형제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5. 바벨론의 심판(17-18장)
바벨탑을 쌓아 하나의 체제를 만들어 하나님을 대항하려한 바벨론 운동은 앗시리아 제국, 바벨론 제국, 그리스 제국, 로마 제국 등을 거쳐 오늘에까지 이르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을 거역하고 사단을 따르려한 바벨론 운동은 일곱 번째 대접이 쏟아지면서 마지막 심판을 받게 된다.
① 17장에서 나오는 음녀는 타락한 기독교를 의미한다. 기독교라는 이름으로 행하지만 믿음이 없고, 오히려 사단의 역사를 따라 동행했던 많은 무리를 말한다.
② 18장은 타락한 종교와 연합하여 하나님을 향해 도전한 정치적이고 상업적인 체제에 대한 심판을 설명한다.
그러나 바벨론은 위의 종교, 정치뿐만 아니라 사상, 문화, 예술, 스포츠 등 사회 전반에 걸친 통합을 통하여 하나님을 대항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6. 그리스도의 재림(19장)
백마를 타고 오시는 예수님이 이한 검으로 짐승과 거짓선진자를 잡아 불못에 던지며 재림하는 모습을 나타난다
가. 네 번의 할렐루야
① 첫 번째 : 구원을 베푸신 영광과 능력의 하나님에 대한 찬양.
② 두 번째 :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여 자신의 종들이 흘린 피를 갚으신 하나님의 심판이 참되고 의롭다는 찬양.
③ 세 번째 : 구원받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향한 경배의 찬양
④ 네 번째 : 하나님의 통치가 완성된 데 대한 찬양.
나. 어린양의 혼인 잔치 준비
7. 천년왕국(20장)
※ 천년왕국의 특징
① 사단의 결박(계20:1-3)
하나님은 공중의 권세잡은 마귀를 잡아 천년동안 무저갱에 던져 가둬놓고 인간들이 가장 완변한 환경에서 살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실 것이다
② 땅의 회복 (식물세계 포함)
인간의 죄로 함께 저주받아 오염된 땅을 과거 에덴동산처럼 회복시킬 것이다.
(욜3:18) 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전에서 샘이 흘러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
(암9: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찌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사35:1)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 즐거워하며
(사55:13)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질려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명예가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③ 동물 세계의 변화
동물들도 아담이 타락하기 전 에덴동산에서처럼 야수성이 제거되고 온순해질 것이다 (사11:6-9)
④ 인간의 수명이 길어질 것이다
기후를 비롯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사람의 수명이 노아홍수 이전에 살던 사람들 정도로 길어질 것으로 본다
(사65: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유아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세에 죽는 자가 아이겠고 백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받은 것이리라
8. 영원한 천국과 지옥(21-22장)
영원한 천국에서의 하나님과 성도들의 만남을 신랑신부가 만나는 혼인 잔치에 비유하여 천국은 영원히 계속 될 극낙을 말하고, 천국은 하나님의 천지창조로부터 계획된 모든 것이 완성된다.
(시43:4) 그런즉 내가 하나님의 단에 나아가 나의 극락의 하나님께 이르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요한계시록을 끝내면서
1.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복
① (계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가까움이라
② (계14: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기록하라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가라사대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③ (계16:15)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④ (계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⑤ (계20:6)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⑥ (계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⑦ (계22:14)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2.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계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하나님을 도전하고 교만에 찬 악한 세력을 다 파멸시키고 영원한 지옥에 처 넣어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냄과 동시에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도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주님의 뜻대로 살면서 하나님의 큰 계획을 성취하는데 참여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3. 정리
요한계시록을 완전히 해석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까지 해석이 가능한 것이 있고, 아직 우리 시대에 풀 수 없는 비밀에 쌓인 것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지금까지 교회가 밝혀낸 해석을 중심으로 우리 성도가 마땅히 해야할 일을 찾아내어 현재의 삶 속에 적용하는 것이 지혜라고 본다. 비록 우리에겐 7년환란을 통과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님이 오실 날이 가까울수록 환란과 어려움을 조장할 마귀를 대적하기 위해 믿음을 굳게 하고 주님이 맡겨주신 일을 행한 후에 주님을 맞이할수 있도록 준비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계획이 완성되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사업에 최선의 삶을 경주하며,이를 위해 한 사람의 영혼이라도 하루빨리 구원받을 수 있도록 인도하는 일에 할 수 있도록 우리의 삶의 방향을 일치시켜야 한다.
<출처: 승리교회 은혜나눔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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