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스크랩] 히브리서 - 개론

하나님아들 2014. 3. 25. 17:47

 

 

 

히브리서 - 개론


 

 

1. 서론

 

히브리서를 공부하는 사람은 그 독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본 서신은 신약의 어느 서신과도 같지 않으며 본서 자체의 독특한 문제들을 제기한다. 여기서 문제들이란 요약하여 말하자면 본서신의 저자, 독자, 목적, 저작 시기, 저작 동기, 그리고 제 1세기의 기독교, 유대교 및 헬라문화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2. 저작 동기-왜 기록되었는가,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단일 집단이거나 아니면 지역적으로 넓게 퍼져있거나 간에 그리스도로부터 모세에게로 되돌아갈 배교의 위험에 처해 있었다. 이러한 배교의 상황은 불신앙(3:12), 행위(5:13,14), 공중 예배의 무시(10:25), 연약한 기도(12:12), 교리상의 불안정(13:9), 가르치기를 거부함(5:12) 및 성서의 경시(2:1)에 근거된 당면한 위험이었다. 그러한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히브리서 저자는 유대교의 열등함을 드러낼 목적으로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세가지의 개념이 표출되어 있는데, 첫째는 권면(13:22)이고 둘째는 다섯번에 달하는 일련의 경고들(2:1-4;3:7-19;6:4-12;10:26-31;12:15-17)이며 셋째는 위로 또는 보증이다. 이러한 개념들에 근거하여 저자는 배교하려는 경향에 반대하고 있다. 본서의 독자에 의해 전개된 추론의 글은 흥미로웠다. 만일 그리스도를 따르면 박해를 받고 유대의 관습을 따르면 박해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면 어느 누가 유대교로 전향하여 박해를 모면하려 하지 알겠는가? 마음이 끌리는 쪽은 자명하다. 그 대답은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본 서신에서 설명되고 있는데, 그것은 그리스도의 우월성이 유대교의 주장에 대하여 조목조목 논박되기 때문이다.


 

3. 저작 시기 및 목적-누구에게 썼는가,

 

히브리서의 저작 시기는 많은 요인들에 의해 정해진다. 이러한 요인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주후 68년 이후의 유대인과 로마인의 갈등과 주후 70년의 성전 파괴이다. 갈등, 성전 또는 예루살렘 멸망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본서신은 주후 68년 이전 아니면 80년 이후에 기록되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주후 68년 이전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우리는 그 시기를 디모데(13:23) 및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13:24)에 대한 언급과의 관련속에서 보아야 한다. 또한 로마의 클레멘트(C-lement of Rome)가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서신(주후 95년)에서 드러난 히브리서에 대한 지식에는 본서의 저작 시기 및 목적이 담겨있다.


 

4. 저자-누구에 의해 기록되었는가,

 

누가 히브리서를 기록하였는가 하는 것은 본서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가장 큰 문제로 남아있다. 사도 바울, 아볼로, 바나바, 누가, 디모데,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실라, 아리스티온 그리고 집사 빌립 등이 모두 지지할만한 논거를 지닌 저자로 제기되어 왔다. 동방과 서방에 걸쳐 초대 교회 및 교부들의 전승을 조사해보면 견해들이 다양하다는 것이 입증된다. 서신 자체에는 저자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본서의 저자를 입증함에 있어서 두가지의 주된 견해들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해왔다. (1)바울이 저자라는 견해-이 견해는 사도 바울의 가르침과 영향을 받은 알려지지 않은 저자를 포함시킬수 있는데까지 이르렀으며 따라서 독특한 바울적 취향을 히브리서에 전하였다. (2)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전승과 영향을 받았다는 견해-이 견해는 구약에 유형론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근거하였다. 여기서는 히브리서의 유비의 근원이 알렉산드리아의 필로(Philo)의 작품에 들어있는 유비와 같다고 추정한다.


 

5. 히브리서의 논제-저자의 주제

 

히브리서 저자의 논제는 두개의 주된 사상에 매여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사상들이 논리적인 방법으로 설명되어 있다. 첫번째 사상은 3:1과 12:3의 "생각하라"는 말에서 나타난다. 이 두 예에 담긴 권고는 그리스도를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3:1에서는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으로 12:3에서는 믿음 생활의 궁극적 모본이신 참으신 자로 생각될수 있다. 서신의 논법에 의해, 독자들은 제사장이시며 희생제물이 되신 "그리스도를 생각"하게 된다. 서신 전체에 걸쳐 드러나는 대조들은 천사, 모세, 아론, 멜기세덱, 레위의 제도, 그리고 구약에 기록된 신앙 생활의 가장 좋은 실례까지도 능가하는 그리스도의 우윌성을 결정적으로 입증하고 있다(제 11장). 하나님의 제사장이며 하나님께서 열납하실만한 희생제물이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신자들에게 하나님이 임재하신 바로 그 곳에 들어갈 것을 보증하시고 탄원과 요구를 즉시 들으시겠다고 확증하시면서 성소 내에서 지금 말씀하시고 있다(4:14-16). 두번째 사상은 그것과 짝을 이루는 동사와 함께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13:22)라는 권면(헬라어로는 파라클레시스)의 말에서 나타난다. 이 말은 히브리서의 비공식적인 제목이라고 불려 왔다. 파라(Farrar)는 서신에 기록된 모든 지식이 독자들을 권면할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만일 유대인이기도 한 이러한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생각"(12:3)하고 또한 "권면의 말을 용납"(13:22)했다면 박해와 시험과 어려움이 보다 쉽게 여겨졌을 것이다. 본 서신의 전체적인 목적은 낙담한 그리스도인들을 가르치고 격려하며 또한 믿음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온 사람들과 그리스도의 수많은 실례들을 통하여 가르치고 격려하는 일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었다. 저자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제 7장)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의 영원성(즉 불변성)을 가장 중심에 두고 있다.


 

6. 저자의 사상과 개념-기원 및 용례

 

히브리서의 독특한 형식과 문체는 신약의 다른 서신들과 구별된다. 저자는 신약의 어떤 다른 저자들과도 다른 방법, 구성 및 기교를 사용하고 있다. 본서의 주된 관심이 실제적이므로 저자는 실제적인 것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모든 신학적 개념들을 권면, 경고 및 위로에 대한 언급이라는 특수한 틀 속에 담고 있다. 그의 관심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신학 사상 및 개념에 집중되어 있다. 저자는 주된 주장을 옹호하여 다른 진리 위에 하나의 진리를 내세우며 이러한 사상들을 말한 사람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경고의 말들이 군데 군데에 배치되어 있는데, 이러한 경고들은 특별히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를 깨닫지 못한 독자들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것으로 보인다. 히브리서 저자는 신약의 저자들 가운데에서 자신만이 선택한 어떤 주제들을 논하고 있다. 예를들면, 어느 누구도 멜기세덱이 의미하는 것 (7:1-14)을 논하지 않는다. 회개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고의적인 죄(10:26)라는 주제에서와 마찬가지로 독특하게 접근하고 있다(12:17). 저자의 많은 개인적 개념들이 후세들에게 해석의 문제로 어려움을 주어왔다. 히브리서의 모든 사상들 가운데 가장 고도로 발전된 것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대한 사상이다. 그것은 히브리서만의 독특한 것으로 아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이 개념의 표현에서 세가지의 "자료"가 명백히 드러나는데 (1)레위 방식의 구약 제도 (2)유대교 (3)사도 시대의 기독교 등이 그것이다. 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는 거룩하게 부르심을 받았으며 인생을 지닌 분이시다(2:14-18;4:15,16;5:1-3), 그분은 인간들에게 요구되는 것을 채우셨다(2:17,18).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길을 여셨고(10:19,20) 또한 "하늘"과 "은혜의 보좌"에 가까이 나아가게 하셨다(4:14-16). 그분은 완전하신 최후의 희생 제물이 되셨다(10:18). 그리스도의 제사장적인 사역으로 인하며 신자들은 강력한 믿음과 예배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다. 히브리서의 기독론은 풍부하나 주로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사역과 직능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계시자(1:1) 및 창조의 대행자로 표현된 것은 본체라는 말의 의미 또한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히브리서(내용 분해)

 

Ⅰ.서론(1:1-4)


Ⅱ. 주된 논제들(1:5-10:18)

 

[1] 그리스도의 인격(1:5-4:13)

 

1.그리스도의 인간 구원(1:5-2:18)
  1)천사보다 우월한 그리스도(1:5-14)
  2)보다 큰 구원(2:1-4)
  3)완전한 인간이신 그리스도(2:5-18)

 

2.모세보다 우월한 그리스도(3:7-4:13)
  1)그리스도와 모세 (3:1-6)
  2)모세 아래서의 실패(3:7-19)
  3)하나님의 안식의 대망(4:1-13)

 

[2] 제사장이신 그리스도(4:14-10:18)

 

3.아론보다 우월한 그리스도(4:14-5:10)
  1)대제사장 그리스도(4:14-16)
  2)대제사장으로서의 자격(5:1-10)

 

4.이해의 부족과 미성숙으로 인한 책망(5:11-6:20)

 

5.멜기세덱의 제사장직(7:1-28)
  1)멜기세덱의 우월성(7:1-10)
  2)새 계명의 우월성(7:11-28).

 

6.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8:1-10:18)
  1)새 언약(8:1-13)
  2)계시의 완전성(9:1-28).
  3)제사의 영원성(10:1-18)

 

 

Ⅲ.실천적 권면(10:19-13:17)


[1] 신앙에의 전진(10:19-39)

 

1. 신망애의 권면(10:19-25)

2.배교자에 대한 경고(10:26-31)

3. 인내의 필요(10:32-39)

 

[2] 믿음의 연속성과 연대성(11:1-40)

 

4. 믿음의 정의(11:1-3)

 

5. 아브라함 이전의 믿음(11:4-7)

 

6. 아브라함의 믿음(11:8-19)
  1)아브라함의 믿음(11:8-10)
  2)사라의 믿음(11:11,12)
  3)선조들의 믿음(11:13-16)
  4)비유된 아브라함의 신앙(11:17-19)

 

7.아브라함 이후 여호수아까지(11:20-31)
  1)이삭(11:20)
  2)야곱(11:21)
  3)요셉(11:22)
  4)모세(11:23-26).
  5)이스라엘 백성 (11:27-30).
  6)라합(11:31)

 

8. 여호수아 이후의 믿음(11:32-40)

 

[3] 인내와 성결과 공평의 권면(12:1-29)

 

9. 믿음의 모범이신 그리스도(12:1-4)

 

10. 징계를 통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12:5-11)

 

11. 새 언약 아래에서의 성도의 행실(12:12-29)

 

[4] 일반적 훈계(13:1-17)

 

12. 일상 생활에서의 성도의 생활(13:1-17)

 

 

Ⅳ. 결론(13:18-25)

 

1. 기도와 인사(13:18-25)


 

 

 

히브리서(설교자료)

 

[1] 그리스도의 3대 직무
[2]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분
[3] 성자 그리스도
[4] 신자의 유업
[5] 천사의 사역
[6] 성도의 보장 조건
[7] 우리의 그리스도
[8] 성도의 준수 사항
[9] 마음에 대한 묘사
[10] 하나님께서 택하신 제사장
[11] 일곱 가지의 영원한 것
[12] 멜기세멕의 반차를 좇은 그리스도
[13] 믿음의 실례
[14] 모세가 거절한 것
[15] 더 좋은 것들
[16]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
[17] 그리스도에 대한 아홉가지 사실
[18] 성도에 대한 명령
[19]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
[20] 하나님의 말씀
[21] 낮아지신 그리스도
[22] 그리스도의 고난

 

 

[1] 그리스도의 3대 직무

 

1. 선지자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히1:1,2)


2.제사장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1:3)


3. 왕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히1:8)

 

 

 

[2]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분

 

4. 하나님의 아들로서
히 1:3 (2를 보라)


5. 대제사장으로서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히8:1)


6. 영광 중에 계신 분으로서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히10:12)


7.십자가를 참으신 분으로서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 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2:2).

 

 

 

[3] 성자 그리스도

 

8. 지위-하나님의 아들로서
히1:1,2 (1를 보라)


9. 현시(現示)-인자로서
오직 누가 어디 증거하여 가로되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히 2:6).


10. 통치-다윗의 아들로서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케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저에게 복종케 하셨은즉 복종치 않은 것이 하나도 없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저에게 복종한 것을 보지 못하고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간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하심이라 (히 2:8,9).


11. 임무-아브라함의 자손으로서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히2:16)

 

 

 

[4] 신자의 유업

 

12.구원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히 1:14)


13.약속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히 6:17).


14.의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구 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히 11:7).


15.세상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롬4:13)


16. 약속하신 나라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찌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약2:5)

 

 

 

[5] 천사의 사역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히1:14)

17. 하나님 백성의 길을 지시함
1)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로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출23:20)
2)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출32:34)


18. 하나님 백성의 마음을 준비시킴
여호와의 사자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나무 아래 앉으니라 마침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아니하려 하여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더니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삿6:11,12).


19. 하나님의 선지자를 먹임
로뎀나무 아래 누워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왕상19:5).


20. 하나님의 갇힌 백성의 생명을 보호함
1)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시 34:7).
2)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단6:22)
3)홀연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행12:7).


21.전도자들의 활동 범위를 정해줌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하니 그 길은 광야라 (행8:26).

 

 

 

[6] 성도의 보장 조건

 

22. 들은 것을 삼갈 것
그러므로 모든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 갈까 염려하노라 (히2:1).


23. 염려할 것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히 3:12).


24. 피차 권면할 것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됨을 면하라 (히 3:13).


25.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 것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히4:11)


26. 참으신 자를 생각할 것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히 12:3).


27. 곧은 길을 만들 것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히12:13)


28. 돌아볼 것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히12:15)

 

 

 

[7] 우리의 그리스도

 

29.영광과 존귀로 관 쓰심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간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히 2:9).


30.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심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히3:1)


31.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심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히 6:20).


32.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히 7:22).


33. 우리로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게 하심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10:19)


34.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임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2:2).


35.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심
히 12:2 (34를 보라)


36. 새 언약의 중보이심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히 12:24).


37.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고난을 받으심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히13:12)

 

 

 

[8] 성도의 준수 사항

 

38. 모든 들은 것을 더욱 간절히 삼가함
그러므로 모든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 갈까 염려하노라 (히 2:1)


39.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음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 ...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 (히3:6,4).


40.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씀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히4:11)


41.완전한데 나아감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세례(침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데 나아갈찌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히6:1-3)


42.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아야 함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여러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식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식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히 13:8,9).

 

 

 

[9] 마음에 대한 묘사

 

43. 강퍅함
노하심을 격동하여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성경에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할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하지 말라 하였으니 (히3:8,15).


44. 미혹됨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를 노하여 가로되 저희가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히 3:10).


45. 악함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히 3:12).


46. 감찰됨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 4:12).


47.뿌려짐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 10:22).


48. 참됨
히 10:22 (47를 보라)


49. 굳게 됨
여러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식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식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히 13:9).

 

 

 

[10] 하나님께서 택하신 제사장

 

50.위격(位格)-하나님의 아들 예수
1)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4,15).
2)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날 낳았다 하셨고 (히 5:5).


51.예비하심-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움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5:8).


52. 택하신 목적-속죄제를 드리게 함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취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히5:1)


53. 그의 백성-구속받은 자들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가셨느니라 (히 6:20).


54. 장소-참 하늘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히9:24).


55. 능력-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음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히7:25).

 

 

 

[11] 일곱 가지의 영원한 것

 

56. 영원한 구원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 5:9).


57. 영원한 심판
세례(침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데 나아갈찌니라 (히 6:2).


58.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히 7:28).


59. 영원한 속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9:12).


60. 영원하신 성령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 9:14).


61.영원한 기업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히9:15).


62. 영원한 언약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히 13:20).

 

 

 

[12]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그리스도

 

63.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심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히 6:20).


64.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 되심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서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창14:18-20).


65. 의와 평강의 왕이심
1)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 주니라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히7:2).
2)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히1:8)
3)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사9:6).


66. 항상 제사장으로 있음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히 7:3).


67.축복함으로 직임을 시작함
1)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 (눅24:50).
2)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그 약속 얻은 자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니 (히 7:6).


68.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됨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 (히7:15,16).

 

 

 

[13] 믿음의 실례

 

69. 아벨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히11:4).


70. 에녹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히11:5)


71. 노아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 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히11:7)


72. 아브라함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히11:8)


73. 사라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난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줄 앎이라 (히 11:11).


74. 이삭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오는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히11:20)


75. 야곱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히11:21)


76. 요셉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해골을 위하여 명하였으며 (히11:22)


77. 모세의 부모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달 동안 숨겨 임금의 명령을 무서워 아니하였으며 (히11:23)


78. 모세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히11:24)


79. 모세와 함께 한 백성들
믿음으로 저희가 홍해를 육지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히 11:29).


80. 라합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히11:31)


81.순교자들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히 11:35).

 

 

 

[14] 모세가 거절한 것

 

82. 세상의 명예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히11:24)


83. 죄악의 낙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히11:25).


84. 애굽의 보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싱주심을 바라봄이라(히11:26)

 

 

 

[15] 더 좋은 것들

 

85. 소망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케 못할찌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히 7:19).


86. 언약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히 7:22).


87. 약속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히 8:6).


88. 제물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찌니라9:23).


89. 산업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산업을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산업이 있는줄 앎이라 (히 10:34).


90. 본향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히11:16)


91. 부활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히 11:35).

 

 

 

[16]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

 

92. 담대함으로
1)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10:19)
2)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4:14-16).


93. 예수의 피를 힘입어
히 10:19 (92. 1)을 보라)


94. 새롭고 산 길로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10:20).


95.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를 인하여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 10:21,22).

 

 

 

[17] 그리스도에 대한 아홉가지 사실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1:2,3)'

96. 하나님의 아들


97. 하나님의 대변자


98. 만유의 후사


99. 세계의 구상자


100.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101.하나님의 본체의 형상


102. 만물을 붙드심


103. 죄를 정결케 함


104. 위엄의 우편에 앉으심

 

 

 

[18] 성도에 대한 명령

 

105.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울 것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히12:12)


106. 곧은 길을 만들 것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히12:13)


107.저는 다리로 고침을 받게 할 것
히 12:13 (106을 보라)


108.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을 것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109.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할 것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히12:15)


110. 쓴 뿌리를 두려워할 것
히 12:15 (109를 보라)


111. 음행하는 자가 있을까 두려워할 것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히12:16)


112.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할 것
히 12:16 (111를 보라)

 

 

 

[19] 속죄제물이 되신 그리스도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케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히13:12)

113. 제물-예수 그리스도


114. 목적-백성을 거룩케 하시려고


115. 댓가-그리스도의 피


116. 장소-성문 밖

 

 

 

[20]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 4:12).

 

117. 살아 있음


118. 운동력이 있음


119. 어떤 검보다도 예리함


120.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함


121.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함

 

 

 

[21] 낮아지신 그리스도

 

122. 인간으로서
저를 잠간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 영광과 존귀로 관 씌우시며 (히 2:7).


123. 형제들과 같이 되심으로서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히2:17).


124. 고난을 받으심으로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5:8,9).


125. 대제사장으로서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히 6:20).


126. 언약의 보증으로서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히7:22).


127. 상속자로서
저가 천사보다 얼마큼 뛰어남은 저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히1:4).


128. 결국에 가서는 하늘보다 높이 되심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라 (히7:26).

 

 

 

[22] 그리스도의 고난

 

129. 마귀를 제거함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히2:14).


130. 백성의 죄를 구속함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히2:17).


131.죄를 없게 함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히 9:26).


132. 백성으로 거룩함을 얻게 함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히10:10).


133. 죄의 능력을 부숨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히 10:16-18).

 

 

 

 

<출처: 백합선교회>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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