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 강해 |
제 목 : 주님이 기르치신 기도 (1) 서론 |
성 경 : 마 6:9-13 , 눅11:2-4 기도에 대한 예화 옛날 할머니들은 새벽에 정한 수를 떠 놓고 북두칠성에 빌고, 산에 가서 촛불을 피워 놓고 빌고, 무당에게 굿을 하면서 빌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안믿어도 [기도]합니다. 아무런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어려울 때면, 천지신명에게 빕니다. 우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도 열심히 기도합니다. 그러나 얼마나 주님의 뜻에 맞게 응답받는 기도를 드리고 있는가? 생각해 보면 쉽게 답이 나오지 않을 거입니다. 이런 우리에게 예수님은 기도의 모델로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주님이 하신 기도문]이 아니라,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문]입니다. 이후 몇 시간에 걸쳐서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문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깨닫고 함께 기도함으로 응답을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마태 복음의 기도와 누가복음의 기도가 조금 다른 이유 이렇게 배경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②내용 길이의 차이
이는 신앙고백의 일종으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12세 이상된 남자들은 매일 아침 저 녁으로 하루에 2회씩 암송하는 것이 의무였다. ②테필라( ) 18기도문(18 Benediction) ③카데쉬( ) 이같이 유대인의 기도는 위선적이고, 외식하는 기도였으며, 믿음이 없는 기도였다. 3)예수님이 주기도를 가르쳐 주신 이유 ①이렇게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는 [이것을]이라는 말이 아니다. 이렇게는 [이런 방법으로]라는 것입니다. ②이렇게 응답받는 기도를 하라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응답 *** ③기도할 때마다 그 정신과 내용과 순서를 따르라.(호크마)
③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3)본론 II. 인간의 일상 삶에 대한 간구 3가지 ②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③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4)결론 [송영]
3.주님의 기도의 특징 1)주님의 기도는 모범적인 기도(A pattern prayer)입니다. 주님은 기도를 가르쳐 주실 때에, 먼저 하나님의 영광과 나라와, 뜻을 구하라고 하셨습니다. ****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기도가 바른 기도입니다 **** 2)주님의 기도는 단순하고, 간결한 기도입니다. **** 기도는 유창하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와 대화하듯이, 쉽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입니다. ****
4)모든 사람, 어느 시대든지 드릴 수 있는 보편적인 기도입니다(만민성)
2)경건과 두려움으로 3)중언부언을 버리고 주기도문을 그냥 아무 의미 없이 외우는데서 탈피하여야 합니다. 주님이 가르쳐 주신 의미를 깨닫고, 한구절 한구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기도해야 합니다. 4)주기도의 모든 내용에 [아멘]으로 화답함으로 마치시기 바랍니다.
이후로 몇 시간에 걸쳐서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를 생각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하여 참된 기도의 의미를 깨닫고 바로 기도함으로 응답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 (2) 참된 기도의 대상 |
성 경 : 마 6:9-13 , 눅11:2-4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주님이 기도를 시작하고 계심은 [참된 기도의 대상]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계시는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나무나 바위, 자연에 기도하기도 하고, 자기 양심에 기도하는 사람도 있으며, 미지의 신이나 우상에 기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기도에 응답하실 수 있는 분은 하나님뿐입니다.
1)하나님께서 어디든지 계시다는 의미에서 하늘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2)하늘이라 함은 우주의 핵심,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곳을 말합니다. 시 33장 13절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감찰하사 모든 인생을 보심이여 ②하늘은 하나님의 보좌를 의미한다. 사 66장 1절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따라서 우리의 기도는 우주 만물을 주장하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고전 12장 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①형제와의 화목 속에서 드려져야 한다. 우리의 기도는 합심하여 드려져야 하며,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응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 어떤 난관이라도 함께 합심하여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십니다. 3.아버지여 1)죄에서 구원받아 죄 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되는 것이다. 갈 4장 6절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3)하나님을 친근하게 부르는 표현으로, 산상 수훈과 주기도의 백미(白眉)이다. 4)응답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표현이다. 결 론 요일 5장 14절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렘 33장 2절 일을 행하는 여호와,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요 15장 7절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마 21장 22절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함으로 응답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3) 하나님의 이름 |
성 경 : 마 6:9-13 , 눅11:2-4 *** 귀한 이름 *** 그런데 그 날 밤 아주 이상한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 한 천사가 나타나더니 자기 이름을 지우고 그 위에 한 가난한 과부의 이름을 새겨 놓는 것이었습니다. 이 같은 꿈이 세 번이나 반복되었습니다. 왕은 하도 이상하여 꿈에서 깨어 그 이름대로 과부를 찾았습니다. 왕은 그 가난한 과부에게 교회를 지을 때에 도대체 무엇을 했느냐고 호통을 치면서 물었습니다. 그 과부는 벌벌 떨며 겁에 질린 목소리로 대답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이름이 하늘나라에 기록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오늘은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주기도문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이다. 주님은 이 기도를 가르쳐 주실 때에 먼저 하나님을 위한 간구 3가지를 드린 후에 인간의 필요한 3가지를 간구하게 하셨다.
1)여호와 2)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여호와]의 합성어들(안유섭)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고 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삭 대신에 양을 준비해 두신 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②여호와 닛시(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 승리의 하나님)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르비딤에서 아말렉 족속과 싸워 이기고, 하나님의 ③여호와 샬롬(여호와는 평강이라) 평강의 하나님 ④여호와 삼마(여호와는 거기 계시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 ⑥여호와 라아(인도하시는 하나님)
②하나님은 권능, 창조, 능력을 나타낼 때 나타난다. ③El과 혼합으로 사용되는 이름들 1)맛사 므리바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웠다.(국제주석)
②모세는 이를 시행할 때에, [패역한 너희들이여]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하고 반석을 두 번 쳤다. ③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분노와 자신의 이름을 나타낸 행위였다.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벌을 받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였다.
1)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고 그의 이름을 높이자. ①하나님 맙소사. ②거짓 맹세에 사용하지 말라 ③하나님의 이름을 높이자. ②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생활의 모든 것 위에 [주님]을 둔다는 것이다. **베드로의 권고 - 예수 그리스도를 主로 삼으라
3)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베드로의 권고 4)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끄럽게 하지 말라 벧전 1장 15절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결 론 귀한 은혜가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4) 하나님의 나라 |
성 경 : 마 6:9-13 , 눅11:2-4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첫 증거의 말씀이 [회개하라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느니라]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고 하셨습니다(홍정길)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는 것이 자기의 의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일을 누가가 소개 하기를 그러면 주님이 그렇게도 원하셨던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모습인지, 그 나라의 임함은 어떤 것이닞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1.(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시며) ②미래에 나타날 영원한 천국(안유섭) 이는 낙원 중에 낙원이다. 그러나 우리가 천국에 가고자 하는 것은 그 곳이 낙원이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거기 계시고, 주님이 거기 계시기 때문이다. ③현재, 지금, 여기에 있는 천국 2하나님 나라의 개념(이동원) 하나님의 나라! 이 나라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1)이 나라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주권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믿고 산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곧 내가 나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다스리는 그 나라는 잘 다스려지고 있습니까? 그때부터 주님은 나를 다스리시고 나를 통해 주의 능력과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12장28절에서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좇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 게 임하였느니라"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다 라는 말씀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2)이 나라는 인격적인 왕국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천국은 우리의 소원만 만족시키는 물질적인 나라이기보다는 인격 적인 나라입니다. 여기서 성령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 나라의 주권자는 그들의 권력을 가지고 한 나라를 다스립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그의 나라를 성령님을 통해서 다스리십니다. 성령님을 통해서 우주를 다스리시며 내 교회와 내 가정과 그리고 나를 다스리십니다. 이러한 성령님의 주권이 영광스럽게 나타나는 곳에 하나님의 뜻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잘 먹고 마시는 나라가 아니라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맺는 나라입니다. 하나님이 다스리는 곳에 의가 이루어지며, 평화가 이루어지며, 말로 다할 수 없는 기쁨이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물질적인 만족뿐만 아니라 인격적인 차원까지 포함하는 나라입니다. 3)이 나라는 무형적(無形的)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나라를 다스리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의 마음 가운데서 하나님 나라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유형적인 나라가 아닐지 모르나 그것은 실재 (實在)하는 것으로써 하나님의 나라임에 분명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언어보다도, 눈으로 볼 수 있는 어떤 사실보다도 더 현저하고 생생하게 하나님의 주권과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사역이 역사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무형적인 것입니다. 4)이 나라는 작은 것에서부터 점점 확장되는 나라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우리' 라는 관념 속에서 자기를 제외시키는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나에게서부터 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내 마음 속에서 나를 다스리시시고 나를 인도하시며, 나를 붙드시고, 내 영혼과 내 생각을 인도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나를 지배하신 다음에 내 아내를 지배하고, 자녀를 지배하시고,나와 가까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지배하심으로 하나님의 나라는 쉴 새 없이 이 지구상에서 확장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훌륭한 정치가보다도 더 센 힘과 능력으로 이 우주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여 나가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시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1)나의 삶이 주님의 다스림의 영역에서 통치 받기를 소원하는 것이다. 2)완성된 그 나라가 속히 오기를 고대하는 것이다. 계 22장 20절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호나티우스 보나르]라는 성도는 (홍정길) [주님 고대가] - 손양원 작사
3.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신다는 것이 공적으로는 무엇인가? 2)주님이 만물을 회복하시는 날을 기다리는 것이다.
결 론 현재의 우리의 삶 속에 하늘 나라가 임하며, 미래의 영원한 천국에 다 함께 참여하는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기도문 강해(5) 하나님의 뜻 |
성 경 : 마 6:9-13 , 눅11:2-4 찬송 431장의 "내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를 작사한 벤자민 슈몰크는 독일의 루터교 목사였습니다. 1648년 카톨릭과 체결한 베스트팔렌 조약 때문에 많은 제약을 받으며, 목회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어느 날 전도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보니, 집은 불 타고, 두 아들이 불에 타 죽었습니다. 한 동안 정신을 잃었던 슈몰크 목사는 마14:36절에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라고 기도한 예수님의 기도를 생각하면서, 이렇게 기도했습니다.(해설찬송가, 기독교서회)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온 몸과 영혼을 다 주께 드리니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큰 근심 중에도 낙심케 마소서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내 모든 일들을 다 주께 맡기고 하나님의 뜻을 기도하는 것은 이와 같습니다.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기도도 이와 같은 것입니다. 이 시간, 진정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어떻게 그것이 이 땅 위에 이루어지는 가를 생각하면서, 우리가 감당해야 할 것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1.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1)아더 핑크의 [하나님의 뜻] 이해 ①감추어진 뜻, 작정적인 뜻 *창조에 있어서 ②계시된, 교훈적인 하나님의 뜻으로 성경에 알려 놓으셨다. 2)이동원 목사의 [하나님의 뜻] 이해 2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과 같이]의 뜻 1)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2)우리의 할 일 시 119장 27절 나로 주의 법도의 길을 깨닫게 하소서 ... 시 119장 32절 주께서 내 마음을 넓히시오면 내가 주의 계명의 길로 달려 가리이다 결 론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기도문 강해(6) 당신의 물질만족 지수는 얼마입니까? |
성 경 : 마 6:9-13 , 눅11:2-4 서론 유엔 식량 농업기구인 F. O. A.는 아시아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세계 40개국이 식량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내전과 엘리뇨, 라니아에 의한 가뭄과 홍수가 그 원인이라고 한다.(1998.9.19) 또한 그들은 1997. 10. 16일에 말하기를 제3세계에서 매년 1800만명이 굶어 죽는다고 합니다. 미하원 조사단에 의하면 최근 3년간 북한의 2300만명의 주민중에 매년 30-80만명이 식량 부족으로 사망했다고 한다.(1998) 교육부는 1998.9.3일 우리나라 초중고교 학생중 결식학생은 8월말 현재 모두 11만2천8백48명으로 파악되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의 주위에는 실제로 먹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孤軍奮鬪)하며, 생존의 위협속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식량의 위기는 아담이 타락으로 말미암아,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담의 타락 이전에는 노동이 먹는 것과 상관없는 것으로 에덴 동산에서 살았지만, 타락이후에는 땀과 수고의 노동을 통해서 먹을 것을 구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먹는 것은 생존의 최대의 문제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을 시험한 사탄도 제일 처음에 예수님을 유혹한 내용도, 40일 동안 금식하신 예수님에게 돌을 떡이 되게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쳐 주시면서, 먼저 하나님의 이름, 나라, 뜻을 구한 다음에, 사람의 문제를 기도하라고 하실 때, [양식]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에 최초에 두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일용할 양식의 의미를 깨달으며, 우리의 삶 속에 적용시켜 보시기를 바랍니다. 1.일용할 양식은 무엇인가? 1)어원적 이해 ①일용할 [ejpiouvsio"]의 뜻 따라서 그 의미는 2)루터의 이해 ①육체를 위한 떡 ②정신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들 ③영적인 필요 **** 우리에게 1)불균형된 상태 2)공동체를 위한 기도이다. 우리는 교회를 신앙의 공동체라고 합니다. 공동체의 모습은 바로 행 2: 과 같아야 합니다. 3)함께 사는 사회를 바라보는 기도이다. 마 6장 31절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하나님이 주신다. 3. 우리에게 주는 교훈 ②무료 밥집 [청소년 신나는 집](대표 정박순 51) ③기아 체험 미국에서는 비정부 구호단체인 월드비전은 미국 10대 학생 60만명 이상이 세계의 빈곤 문제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1998.2월말 30시간 굶기 운동에 참가했다고 한다. 2)일해서 가족의 필요를 채워야 한다. 살후 3장 10절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예수님께서 가장 먼저, 양식을 위하여 기도하라는 것은 그 만큼 먹는 것에 대한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다.
결 론 주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일용할 양식에 만족하며, 이웃과 함께 하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항상 하나님 주신 것에 감사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
제 목 : 주기도문 강해(7) 용서 |
서 론 본문의 이해는 구원받은 백성이 드리는 기도라는 데서 출발하여야 한다. 1)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계속 용서를 비는 기도를 하여야 하는가? ①여기 쓰인 [오페일리아]라는 죄란 원래 [빚들] [부채들]이란 뜻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사함 받은 죄를 다시 용서받는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미 의롭다 함을 받았다. ②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길 때에 말씀하셨다. 2)다른 사람을 용서해준 것 만큼만 용서받는 것같이 조건부적인 기도처럼 보이는 본문을 따르면 공로로 구원받는 것인가? ①우리의 구원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함 받은 것이다. 롬 3장 24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②우리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으로 우리의 모든 죄가 무조건 사함을 받았으므로 당연히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 1)칭의(稱義) 따라서 구원받은 천국시민이지만, 여전히 죄를 범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2)죄악 가운데 있는 현실 우리는 바울과 같이, 구원받은 자리에 있지만, 육신에 거하여 죄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벧후 3장 18절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
눅 6장 27절 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며 ②남을 용서하려면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홍정길) ③남을 용서하려면 잊어버리기를 배워야 합니다. 좋은 기억을 남기고, 나쁜 기억들은 망각하는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④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결 론 우리는 날마다 회개하여야 합니다. |
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기도문 강해(8) 시험과 유혹 |
서 론 우리말에 [가다]라는 말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말이 없습니다. 원래 [이곳에서 저 곳으로 간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지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다]와 같이, 계절이 바뀌는 것을 말하기도 하고, 심지어 사람이 죽는 것을 가리켜 [갔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한 단어 안에 여러 쓰임이 있음으로 해서, 사용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잘 말하고 듣지 않으면 전혀 다른 의미로 이해하게 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에 나오는 [시험] 역시 그 의미가 두 가지로 사용되면서 우리의 새로운 이해를 요구하는 말씀입니다. 본문에 페이라스모스( )는 시험, 즉 영어로 test를 의미하기도 하고, 유혹, 즉 영어로 temptation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의미를 살피며, 예수님이 말씀하신 뜻을 좀 더 명확히 하고, 우리의 삶 속에 적용시켜 보기를 바랍니다. 1)영어로 Test, 헬라어 파이데이아( ) ②하나님께서 아무도 시험치 않으신다는 말씀과 모순되는 ③따라서 아래와 같은 말씀이 나온다. ①하나님은 감당할 시험을 주신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중심 신앙으로 시험을 이겨야 한다. ③징계를 견디어 인내를 이루어야 한다.
벧전 1장 7절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함이라 2. 유혹이란 무엇인가?(이동원) 1)영어로 temptation, 헬라어 아파테( ) 사탄의 무기는 바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다. 사탄은 지금도 우리의 이런 약점을 노리고 있습니다. ②기도해야 한다. ③시험에 들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거부해야 합니다. 3. 우리는 이미 승리하였다. 1)(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③즉, [단회적인 강한 부정적 소원]을 나타낸다. ②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대신 시험 당하시고, 이기셨다. ③우리는 이미 승리한 사람들이다. ④우리에게 남은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듭되는 사탄에 유혹을 이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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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 강해
제 목 : 주기도문 강해(9) 나라와 권세와 영광 |
성 경 : 마 6:9-13 , 눅11:2-4 서 론 우리의 기도는 대부분이 간구로 시작해서 간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주님은 기도의 모범을 가르쳐 주시면서 무엇보다 먼저 처음에 간구해야 할 것을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다. 이제 주님은 기도를 마침에 있어서도, 하나님께 대한 송영을 가르쳐 주고 계신다. 송영이란 감사와 찬양을 뜻하는데, 이로써, 예수님은 주기도를 [완벽]하게 하셨다. 이 시간 우리는 이 [송영]을 함께 생각함으로 주기도문의 결론을 내려보기를 바랍니다. 2.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란 무엇인가? 1)나라 곧 바실레이아( ) 따라서 성도는 당연히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②이 권세는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권세이다. ③이 권능은 지금도 우리 삶을 지배하고 계십니다. ②이 영광이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나셨다. 4)따라서 [나라, 권세, 영광]은 하나님의 다스림, 능력, 영광을 뜻하며, 이것이 하나님께 영원히 있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1)헬라어 아멘( )은 히브리어 아멘( )에서 온 것으로, [진리] [진실]을 뜻한다. 결 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오직 아버지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나의 삶도 주님께 맡기도 살기를 원합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주님께 온전히 맡기고, 생명도, 양식도, 죄 사함도, 모든 삶의 위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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