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침투사
1. 사도시대 이단
1) 바리새파
① 율법주의 ② 외식주의 ③ 교권주의 ④ 이방인 절대 부정 ⑤ 살인집단 ⑥ 예수님 부정
2) 사두개파
① 율법주의 ② 외식주의 ③ 교권주의 ④ 부활, 내세 부정 ⑤ 이방인 절대 부정 ⑥ 예수님 부정
3) 에비온 파 (Ebionisin)
① 유대교적 율법주의적 이단
② 모세의 율법만이 절대적 진리이므로 모세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구원 얻을 수 없음 주장
③ 예수는 율법을 완전히 지켜서 그리스도가 된 것이라고 주장
④ 야곱이나 베드로는 율법을 지켜서 참 사도이지만 바울은 율법을 부정하여 거짓 사도이며, 이단이라고 주장
⑤ 율법에 의해 육식을 금하고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킴
⑥ 율법을 중시하고 신약성경을 부정, 동시에 유대교도 배척함
⑦ A.D 5c에 완전 소멸함
4) 에세네 파 (Esseness)
① 예수님 당시 실재하였던 유일한 유대인 공동체
② 신정주의 당파중 하나임
③ 모세 율법의 엄격한 준수를 강조하는 율법주의
④ 재산 공유
⑤ 종교 색체를 띤 정치집단
⑥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 부정
⑦ 극단적 금욕주의
5) 가 현설파 (Docetism)
① 니골라당
② 그리스도가 인간의 모습으로 보였으나 실제 육신을 갖지 않았다고 함(예수님성육신부정)
③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은 실제적 사건이 아닌 하나의 가상이라고 주장
④ 희랍적 영지주의 이단
⑤ 이원론 사상에 기초하여 이단설 주장함
⑥ 영은 선하고 육신과 물질은 악하므로 신성이 육신을 취할 수 없다고 함
6) 케린터스파 (Cerinthus)
① 유대교적 영지주의
② 사도 요한의 가르침을 절대 부정함
③ 하나님의 주권을 부정하고 인간의 주관적 지식 주장
④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부활 부정
⑤ 성령에 의한 예수님의 기적만을 유독 강조(신비, 기적주의)
⑥ 예수는 침례 받을 때 성령이 임하여 그리스도가 되었다고 함
⑦ 예수의 신성 부정
⑧ 그리스도 피의 속죄 성 부정
⑨ 예수님의 선재성 부정
⑩ 죄에 대한 회개 부정
⑪ 예수님 재림 부정
⑫ 누구나 성령이 충만하면 기적이 가능하다함
2. 2-3세기 이단
1) 영지주의(Gnosticism)
① 성경계시 이외의 계시 곧 신비스런 자신들만의 지식 주장
② 구약의 대부분을 삭제하고 신약도 배척함
③ 성경해석을 자신들의 생각대로 해석함
④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 하기 위해 위경적인 문서 사용
⑤ 예수님의 육신으로 오심을 부정
⑥ 극단적 금욕주의를 행함
⑦ 결국 도덕적 방탕, 방종에 빠짐
⑧ 신비주의적 의식 행함
2) 오리게네스 주의(Origenism)
① 플라톤 철학을 이용한 기독교적 신앙체계
② 영혼의 전생설 주장
③ 그리스도 탄생 이전의 인성 주장
④ 인간은 물론 악마도 마지막에는 구원을 받게 된다고 주장
⑤ 극단적 금욕주의
⑥ 침례를 받아야 속죄 된다고 주장
⑦ 지옥에서의 심판의 불을 경험하는 것을 죄책에 의한 양심의 고통으로 해석(사후의 지옥부정)
⑧ 성자의 성부 파생론(성자종속론)
3) 시몬파 (Simon Magnus)
① 시몬은 자신을 성부, 성자, 성령으로 믿고 주장
② 율법에 의해 구원 받는 것이 아니라 시몬의 은혜로 구원 받는다함
③ 시몬은 몇단계의 천국을 거쳐 지상에 내려온 구세주라고 주장
④ 도덕적으로 방탕함
4) 발렌티누스 (Valentinus)
① 다양한 신화적 이론 주장
“이알다보오트(Ialdaboath)가 유일한 신이며 이 신은 어머니 소피아와 인류 지배권을 놓고 다투었고 예수는 그녀와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지상에 온 것이다”
② 성경 부정
5) 말르키온 파 (Marcion)
① 두 신이 있는데 한 신은 예수의 선신이요, 다은 한 신은 구약을 통해 나타난 창조신 곧 열등한 신이라고 주장(이원론기초, 다신론)
② 예수와 바울의 복음은 구약의 창조신만 주장한 사도들에 의해 타락되었다 함
③ 가현설을 주장하여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심을 부정
④ 반 유대적인 금욕주의적 영지주의(추종자들에게 결혼 금함)
⑤ 구약성경 전체 폐기하고 신약은 11권만 인정하였음
⑥ 최고신은 예수를 통해 계시다고 선지자들은 열등한 신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고 함
⑦ 10c까지 아라비아 지역에 있었음
6) 사투르니누스파 (Saturninus)
① 최고신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고 주장
② 빛나는 환상을 보았다고 주장하고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였음=생명의 불꽃(신비주의)
③ 의인들이 불꽃으로 구원받게 된다고함
④ 결혼, 출산, 육식 등의 일상적 인간생활은 모두 악하다함 (극단적 금욕주의)
⑤ 구세주는 여성이 이루어놓은 것을 파괴하러왔다 함
7) 메르카바
① 유대주의적 신비주의
② 신비적 명상을 통해 신비체험을 추구함 (예:하늘의 병거나 하나님의 보좌를 보려고 하는 것)
8) 교권주의
① 종교 독재주의임 (종교의 정치화)
② 세속적임
③ 교회관이 성경과 다름
④ 사역자관이 성경과 다름
⑤ 구원관이 성경과 다름
⑥ 인본주의적임
⑦ 혼합주의임
9) 모나키안니즘 (Monarchianism)
① 군주신론이다
② 단일신론을 주장하여 삼위일체의 하나님 부정
③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다라고 주장
④ 양태론 주장 (양식적 군주신론)
⑤ 종속론 주장 (동적 군주신론)
10) 몬타누스 주의 (Montanism)
① 비 성경적 성령파(은사신비주의자)-이적 행하는 은사, 방언, 환상, 계시, 예언 강조
② 시한부 종말론 주장 (A.D170년)
③ 몬타누스는 하나님이 자기를 예언자로 보냈다고 주장
④ 성령은 오직 몬타누스만 통해 말씀 하신다고 주장
⑤ 직통계시를 주장하며 예언을 행함
⑥ 엄격한 금욕주의
⑦ 재혼과 초혼 자체도 때때로 반대함
⑧ 엄격한 금식 강조
11) 마니교 (Manichaeism)
① 이원론적 영지주의적 이단
② 세례에 의한 구원 주장
③ 금욕생활 강조 -결혼 금함
④ 육식과 음주 금함
⑤ 예언자의 대를 이어 마지막 예언자인 마니가 우주적 메시지를 전하는 자라고 주장
⑥ 마니는 새 예수라고 주장
⑦ 기독교, 불교, 조로 아스터교를 합한 혼합종교 이단
12) 노바티안파 (Novatian)(3c-7c)
① 율법주의
② 몬타누스파와 동일
13) 도나터스파 (Donatism) (3c-7c)
① 교권주의 ② 세례에 의한 중생 강조 ③ 유아세례 행함 ④ 광신주의
3. 4-5세기 이단
1) 아리우스 주의 (Arianism)
①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군주신론적 신론 주장
② 극단적 금욕주의
③ 성부의 성자 창조론 주장
2) 아폴리나리우스 주의 (Apollinarism)
① 예수의 신성만을 유독 강조 하고 인성을 상대적으로 부정함
※ 아폴리나리우스(310-390)는 아다나시우스의 동정녀 마리아에 대한 “하나님
의 어머니”칭호에 반론한 사람이었으나 예수님의 인성을 부정한 사실은 이단
임
3) 펠라기우스 주의 (Pelagianism)
① 원죄부정
② 아담의 죄가 전 인류에게 미치지 않는다함
③ 인간은 타락 이전의 아담과 같은 상태 곧 무죄의 상태로 태어났다함
④ 인간은 아담의 죄 때문에 죽는것도 아니고, 그리스도 부활에 의해 사는 것도 아니라고 함
⑤ 인간은 율법을 행함으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함
⑥ 인간은 주의 재림전에도 완전히 정결해질 수 있다함
4) 유티키스 주의 (Eutychianiam)
① 그리스도의 단성론 주장
“그리스도는 두 성품으로 이루어지지만 성육신 후에는 두 성질의 상태가 아니며 하나님의 몸인 그리스도의 몸은 우리의 몸과 동일한 성질의 것이 아니다함”
5) 혼합주의 이단(가장 간교하고 강한 이단) : 로마교
①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시작함 - 300년
② 십자가 긋기를 시작함 - 300년
③ 콘스탄틴의 혼합종교 탄생 - 313년
④ 촛불 켜놓기 혼합종교 탄생 - 320년
⑤ 천사, 죽은 성도들에 대한 숭배 시작 - 375년
⑥ 매일 미사 만듬 - 394년
⑦ 마리아 숭배 시작 (하나님의 어머니 호칭 사용)- 431년(에베소 회의)
4. 6c-17c 이단
1) 혼합주의 이단(가장 간교하고 강한 이단): 로마교
(1) 사제들이 사제복 입기 시작 - 500년
(2) 종부성사 제도 만듬 - 526년
(3) 수도원 제도 만듬 - 528년
(4) 그레고리 1세에 의해 연옥교리 만들어짐 - 593년
(5) 기도와 예배의식에 라틴어 사용 시작 (그레고리1세)- 600년
(6) 교황 호칭이 처음 주어짐 - 607년
(7) 교황 발에 입 맞추는 것이 시작됨 - 709년
(8) 교황의 세속적 권력이 시작됨 - 750년
(9) 십자가와 초상, 유골에 대한 경배 시작됨 - 786년
(10) 소금 탄 이후 사제가 기도한 물이 성수로 공인됨 - 850년
(11) 요셉 숭배 시작 - 890년
(12) 죽은 자에게 성인 서품 시작 - 995년
(13) 미사가 희생제사와 매일의 의무가됨 - 11세기
(14) 묵주기도 곧 염주 가지고 기계적으로 기도하는 것이 시작됨 - 힌두교와 회교에서 모방함-1090
(15) 이단 재판소 - 1184년
(16) 면죄부 판매 - 1190년
(17) 화체설 제정 - 1215년
(18) 고해성사 곧 신부에게 자기 죄를 고하여 사죄 받도록한 의식 - 1215년
(19) 성병에 대한 경배 - 1220년
(20) 평교인 성경읽기를 금함 - 1229년
(21) 법의 제도, 마리아 사진과 함께 갈색 범의 조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모두 재앙에서 보호 받는다고 함 -1251년
(22) 물 뿌리는 세례 의식 공인 - 1311년
(23) 일반교도에게 떡만 주고 잔을 금하는 성찬식 제정 - 1414년
(24) 연옥교리 공인 - 1439년
(25) 7성사 공인(1160년 처음 그 목록을 만듦: 피터롬발드) - 1439년
(26) 아베마리아 칭호 공인(처음 사용1196) - 1568년
(27) 유전(말로전한 교황의 말)은 성경 권위와 동일 선언 - 1545년
(28) 위경이 성경에 더해짐 - 1546년
2) 카발라
① 신비주의를 신봉함
② 혼합주의적임
③ 유체이탈을 통한 접신을 추구함
④ 체험을 강조
⑤ 예수님과 신약성경을 인정하지 않음
3) 알미니안
①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다, 라고 주장함
② 예수님은 모든 사람(아담의 모든 자손)을 위해 죽으신 것이라고 주장함
③ 누구라도 그가 하나님의 뜻하신 대로 영원한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그 은혜에 대해 영원한 멸망에 이르기까지 저항할 수 있다고 주장함
④ 참 신자라도 양심을 버리고 믿음에 관해 파선할 수 있되 불결한 죄로 인해 떨어져 나가는 정도뿐만이 아니라 완전히 영원한 멸망에 이르기까지 떨어져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함(구원상실론)
⑤ 제한적 속죄 부정
⑥ 하나님의 절대예정 부정
5. 18-20세기 이단
1) 자유주의
① 성경의 절대성을 부정하고 성경에는 오류가 많다고 말함
②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보지 않음
③ 성경에 기록된 사건의 역사성을 부정함
④ 기독교는 생활이요 교리가 아니라고 말함
⑤ 성경에 기록된 이적, 속죄, 심판, 천국, 지옥을 부정함
⑥ 하나님의 인격성을 무시하는 범신론적 경향이 있음
⑦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그리스도의 부활, 재림을 부정함
⑧ 원죄를 부정함
⑨ 이신칭의와 성령님에 의한 중생, 영생을 부정함
2) 신 정통주의
① 성경의 객관적 하나님의 계시성을 부정하고 성경을 시대적 문학작품 정도로 봄
②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함
③ 천지창조, 아담사건. 노아방주등 실제적 사건으로 보지 않고 고대전설과 신화로 봄
④ 예수님에 관한 기록을 신화로 봄
⑤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사건들을 부정함
⑥ 예수님 동정녀탄생,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 부활, 승천, 재림, 심판, 예수님의 선재성, 하나님 되심을 부정함
⑦ 보편 구원론적(종교다원적) 구원을 말함
⑧ 몸의 부활을 부정함
⑨ 영혼 불멸을 부정함
⑩ 천국, 지옥을 상징으로 봄
⑪ 진노의 하나님을 부정함
⑫ 삼위일체를 부정함
⑬ 천사, 귀신에 대한 기록을 신화로 봄
⑭ 에큐메니칼 운동을 옹호함
⑮ 근본주의를 공격함
3) 사회 복음주의
① 천국과 지옥을 현실적으로 몸으로서 내세 천국과 지옥을 부정함
② 개인 영혼의 죄 사함과 구원을 무시하고 사회 구조적 해방을 구원으로 봄
③ 성경에 대한 용어 해석이 크게 잘못 되었음
④ 예수님과 영혼의 구속자로 보기보다는 사회 혁명가로 봄
⑤ 하나님의 민주성을 강조함
⑥ 죄에 대한 의식이 희박함
⑦ 성경의 영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무관심함
⑧ 지배계층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가격 폭동을 유발하기도 함
⑨ 신학적 기초는 자유주의 혹은 신정통주의임
4) 에큐메니칼 신학
1846년 세계 복음주의 연맹(World Evangelical Alliance)조직
1938년 세계 교회 협의회 (World Council of Churches=WCC)가 헌장작성
1948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WCC조직
① 기독교 통일을 목표로 함
② 성경의 교리적 순수성을 부정함
③ 다양한 그릇된 신학들을 용납하고 정당화함
④ 신학적 포용주의를 주장함
⑤ 천주교와 하나 되어있음
⑥ 종교 다원주의를 신봉함
⑦ 진리를 배척하고 일을 중심하고 있음
⑧ 성례주의를 강조함
⑨ 신학적 기초는 자유주의, 신정통주의, 사회 복음주의, 캐톨릭주의임
⑩ 기독교 근본주의를 혹평함
5) 은사주의(오순절, 순복음주의)
(1) 은사주의는 성경을 성경대로 해석하지 않음
(2) 은사주의는 객관적 성경진리보다 자신들의 주관적 육적체험을 중시함
(3) 은사주의는 성경의 점진적 계시 성을 부정함
(4) 은사주의는 신비주의를 조장함
(5) 은사주의는 기복주의를 조장함
(6) 은사주의는 성령운동을 빌미로 악령운동을 하고 있음
(7) 은사주의는 바른 신학을 부정함
(8) 은사주의는 성령 론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음
(9) 은사주의는 성경이 말씀하시는 방언과 방언통역은사, 신유은사, 예언 등 초 자연적인 은사에 대한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음
(10) 은사주의는 성경이외의 또 다른 계시를 인정하고 있음
(11) 은사주의는 구원론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음
(12) 은사주의는 성경침례와 성령충만에 대하여 성경과 다르게 주장함
(13) 은사주의는 성경의 복론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음
(14) 은사주의는 교회 사역자론에 있어 성경과 다르게 가르치고 있음
(15) 은사주의는 교회론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음
(16) 은사주의는 기도론에 있어 성경의 가르침과 다름
(17) 은사주의는 은혜론에 있어 성경과 다름
(18) 은사주의는 헌금론에 있어 성경의 가르침과 다름
(19) 은사주의는 물량, 상업, 세속주의적이다
(20) 은사주의는 에큐메니칼적임
(21) 인간적 카리스마(Charisma)를 숭상함
(22) 다른 영(사탄, 귀신의영)을 성령님으로 믿고 있음
※ 은사주의 뿌리는 영지주의로서 이미 2세기경부터 시작 되었다.
6) 신 복음주의
① 근본주의를 혹평함
② 신 정통주의와 타협함
③ 성경에 대한 비평과 파괴를 서슴치 않음
④ 성경은 영감 되었으나 무오하지는 않다고 주장함
⑤ WCC, 에큐메니칼 운동을 따라가고 있음
⑥ 민권투쟁, 빈민행진과 같은 사회적, 정치적 운동에 가담함
⑦ 세속주의와 타협하고 있음
⑧ 성경해석이 다름
⑨ 유신론적 진화론(진보적 창조론)을 지지함
⑩ 자유주의와 타협, 교제 하고 있음
⑪ 천국과 지옥에 대해 모호함
⑫ 포용적 관용주의를 통한 혼합주적임
⑬ 은사주의와 타협하고 있음
⑭ 천주교, 종교 다원주의와 타협하고 있음
⑮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 되어 있음
⑯ 복음의 핵심을 희미하게 만들고 있음
⑰ 죄, 지옥, 심판, 예수님 재림에 대해 크게 강조하지 않음
⑱ 구원에 대해 그 뜻과 내용이 희미함
7) 신비주의
① 성경이 아닌 자신의 주관적 체험에 기초함
② 은사주의와 크 맥을 함께함
③ 꿈, 환상, 신유, 영음, 예언, 물체이동, 투시, 미래예지, 천사, 마리아, 예수발현, 물질변화를 강조함
④ 초능력을 추구함
⑤ 주술적이며 마술적임
⑥ 사탄영의 활동을 성령님의 역사로 믿고 있음
⑦ 에큐메니칼적임
⑧ 성경진리를 중시하지 않음
⑨ 유체이탈을 추구함
⑩ 천국, 지옥을 다녀왔다고 주장함
⑪ 엑스타시적 황홀감을 추구함
⑫ 신과의 합일을 주장함 (실상은 하나님이 아닌 사탄)
⑬ 비윤리적임
⑭ 금욕주의적임
※ 신비주의는 가장 뿌리가 오래된 사탄의 활동 가운데 하나로 전 세계 모든 바벨론, 애굽, 유대, 인도, 헬라, 로마등 이교 우상종교에서 있었으며 지금도 모든 우상숭배 종교와 기독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탄 활동이다
예 : 바벨론 종교 신비주의, 기독교 신비주의, 애굽 종교 신비주의, 유대교 신비주의, 힌두교 신비주의, 불교 신비주의, 회교 신비주의, 천주교 신비주의, 유교 신비주의
8) 세속주의
① 자유주의 혹은 은사주의와 연결되어있음
② 폭넓은 관용주의를 수용함
③ 인본주의적임
④ 비윤리적임
⑤ 예수님의 인성을 강조
⑥ 경건성이 없음
⑦ 세상과의 분리를 거부함
⑧ 불신자들과 구별이 거의 없음
⑨ 쾌락주의적임
⑩ 성경진리를 자신들이 편한 대로 해석함
9) 폐미니즘
① 성 질서에 관한 하나님의 질서파괴
② 신비주의적임
③ 여신숭배
④ 성경해석이 크게 잘못됨
⑤ 종교 다원주의 주장함
⑥ 근본주의를 혹평함
⑦ 신학적 기초는 자유주의 신학임
⑧ 성경의 중심 진리에 관하여는 거의 모두 잘못됨
10) 종교 다원주의
① 다원주의자들은 신.구약 성경만이 하나님의 유일한 계시임을 부정함
②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정함
③ 우상종교와 우상숭배자들을 인정함
④ 십계명을 부정함
⑤ 예수님만이 유일하신 메시아이심을 부정함
⑥ 예수님의 신성을 부정함
⑦ 오직 예수님을 통한 구원을 부정함
⑧ 성경의 전도에 관한 진정한 교리를 부정함
⑨ 세상적이고 육적인 평화와 화목에 그들의 목표를 두고 있다
⑩ 구약의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가르침이 잘못되었다고 함
⑪ 성경의 천국과 지옥을 부정함
⑫ 기본적 성경중심 진리를 부정함
⑬ 성경해석에 있어 반 성경적임
⑭ 신학적 뿌리는 자유주의 신학임
11) 로마교주의
① 천주교를 기독교로 인정
② 교황을 교회 지도자로 인정
③ 천주교와 하나 되기를 꾀함
④ 천주교 의식을 받아들임
⑤ 천주교 사람들을 형제로 인정
⑥ 천주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함
⑦ 천주교운동을 받아들임
⑧ 침례를 부정하고 세례, 유아세례를 인정함
12) 율법주의
① 구원이 하나님의 은혜를 인한 믿음이 아닌 어떤 특정한 계율지킴이나 인간의 선행과 노력에 의한 것으로 가르치는 것 (예: 할례, 침례, 세례, 영세, 십계명, 안식일, 십일조, 주일 지켜야 구원 받는다고 하는 것)
② 성경을 잘못 해석하거나, 성경과 관계없는 어떤 특이한 Dogma(규례, 규칙)를 만들어 놓고 이 규칙을 지키면 구원에 이르고 이 규칙을 어기면 구원받지 못하는 것으로 가르치는 것
③ 성경을 볼 때 그리 중요치 않은 Dogma를 만들어 놓고 필요 이상으로 이에 의미와 비중을 부여하고 이를 지키면 대단한 신앙으로, 이를 어기면 정죄하는 것
④ 하나님의 사랑과 죄 사함의 은혜에서 구원의 확신과 안식을 갖기 보다는 자신들의 계율, 규칙을 지킴과 자신들의 선행에서 자만심을 갖고 구원의 확신과 안식을 가지는 것
⑤ 구원에 대하여 믿음과 행함을 혼합 하는 것, 곧 은혜를 통한 믿음도 인정하면서 구원을 위해서는 행함도 필요하다고 하면서 은혜를 통한 믿음보다 행함을 더 강조하는 것
⑥ 함부로 영혼에 대해서 정죄하는 것
⑦ 구약 안식일과 신약 주일을 혼동 동일시하는 것
⑧ 예수님의 복음보다 십계명을 더 강조하는 것
⑨ 구약 제사장과 신약 목사를 혼동 동일시하는 것
⑩ 먹는 음식 못 먹는 음식을 구별함
⑪ 성전과 교회당을 혼동 동일시하는 것
⑫ 신약에 대한 구약적 해석을 시도하는 것
⑬ 말씀교육보다 종교적 의식에 더 치중하는 것
⑭ 그릇된 자신들의 주장에 대한 고집과 그릇된 확신을 갖는 것
13) 기복주의
① 하나님론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② 인간론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③ 구원론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④ 신앙관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⑤ 내세관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⑥ 복론에 있어 성경과 대립됨
⑦ 주술적이며 의식주의적임
⑧ 이교도적이며 우상숭배적임
⑨ 현세주의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만 추구함
⑩ 감정주의, 열광주의, 체험주의, 은사주의, 신비주의적, 혼합주의적임
⑪ 참 진리에 대해 무지하며 무조건적이며 무분별적임
14) 시한부 종말론
① 예수님 재림시기를 어느 특정한 날로 정함
② 비이성적이며 광적임
③ 계시론에 있어 성경과 다름
④ 은사주의적이며 신비주의적임
⑤ 비 성경적 성경해석을 시도
⑥ 성경진리를 변조함
15) 극단적 근본주의
① 계율적이며 율법주의적임
② 함부로 정죄함
③ 성경과 다른 인간적 계율을 만들고 지킬 것을 강요
④ 금욕주의적 색체를 띰
16) 극단적 세대주의
① 세대주의로 위장함
② 말세론에 있어 성경과 다름
17) 포스트 모던니즘
① 해체신학 주장
② 종교 다원주의 주장
③ 에큐메니칼 주장
④ 열린 신학 주장
⑤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과 절대성 부정
⑥ 예수님 동정녀 탄생, 십자가 죽으심, 부활, 재림부정
⑦ 예수님을 통한 죄 사함 구원 부정
⑧ 성경 근본진리와 신앙의 표준 부정(성경의 절대 계시부정)
⑨ 기독교 근본주의 혹평
⑩ 신학적 뿌리는 자유주의 신학
※ 참고
1. 기타 세계적 이단들 곧,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안식교, 통일교 등과 무수한 작은 이단들은 모두 성경을 부정하거나 성경을 그릇되게 해석하는데서 왔다. 그 수는 실로 부지기수이어서 후에 취급할 예정이며 이런 이단들은 분별하기가 비교적 용이하다.
2. 우리는 현재 지난 역사속에서 볼 수 없었던 이단(그릇된 교리)시대 속에 처해있음.
3. 초교파적으로 이단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한국은 이단왕국이라 할 정도로 이단이 득세하고 있음.
4. 한국은 현재 복음주의적 교단의 이름하에 은사주의, 신복음주의, 기복주의, 신비주의, 세속주의, 로마교(천주교)주의, 자유주의 이단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5. 예수님 재림 전 거짓 선지자, 거짓 목사, 거짓 선생, 거짓 교사의 득세는 예언된 말씀임
6. 기도하며 거짓 교리와 거짓 교회(거짓 목사, 거짓 선생, 거짓 형제)들의 미혹을 조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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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의 종류들(마 24:1-5, 요일 4:1-6, 유 1:12-13)
서론 : 말세는 이단시대 폭증하는 이단들, 실로 다양하고 많은 이단들이 나타나 활동하고 있다.
본론 : 보통 이단하면, 천주교,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전도관(천부교), 몰몬교, 안식교, 지방교회 정도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외는 좀 잘못과 단점은 있으나 이단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큰 오류다. 이단은 그 유형과 그들이 주장하는 교리(가르침)별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한국 세상에 나타난 이단들은 보통 정통 기독교라고 생각되는 곧, 침례교,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순복음 등을 총 망라하여 예외 없이 이단이 존재 할 수 있다. 존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수는 실로 부지기수이다.
대별한 이단 유형
1. 이리가 이리 모습으로 나타난 이단.(행 20:29-30)
예: 통일교, 전도관(천부교), 몰몬교, 여호와의 증인, 안식교, 천주교 등
2. 이리가 양의 가죽을 쓰고 나타난 이단.(마 7:15)
예: 보통 정통교단의 이름을 입고, 성경을 가지고, 목사, 신학교 교수, 부흥사, 유명목사 등 그럴듯한 직함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기도 하고, 또한 전하는 흉내를 내면서 심각한 반 성경적 거짓 교리를 전하는 이단들. 그 수는 이리가 이리 모습으로 나타난 이단보다 실로 많으며, 자신들 스스로 조차 자신들을 이단이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이단(이리가 이리모습으로 나타난 이단)을 조심하라고 조심시키기도 하지만 이들의 실체 역시 이단은 이단이다. 어떤 면에서 이들은 이리가 이리모습으로 나타난 이단보다 더 위험한 이단 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양가죽(정통 기독교)을 쓰고 나타난 이단이기 때문이다.
교리(가르침)별로 본 이단
1. 자유주의적 이단
성경의 영감성, 무오 무류성 부정, 예수님 신성, 십자가의 대속적 죽으심, 부활, 재림 등 부정, 문자적 천국 지옥 부정, 성경핵심진리를 부정.
2. 영지주의적 이단
예수님의 육체로 오심과 죽으시고 육신이 부활 하신 것을 부정, 영으로 오시고 영으로 부활하셨다고 주장. 육신은 악하고 영은 선하다고 주장. 윤리를 부정하며 도덕적으로 문란함.
3. 신비주의적 이단
유체이탈 주장, 천국이나 지옥을 다녀왔다고 주장. 하나님, 예수님, 천사, 마귀, 귀신, 천국, 지옥을 보았다고 주장, 먼 곳에 있는 사람의 형편을 자신이 있는 곳에서 안다고 주장, 아무리 먼 곳도 짧은 시간에 갔다 올 수 있다고 주장.
4. 은사주의적 이단
자신은 능력을 받아 안수나 기도로 병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 방언, 방언 통역, 영서 쓰기를 금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조장하거나 행함. 꿈으로 맞추고, 해몽해줌,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을 알 수 있다고 하고 예언함. 직통 계시를 받는다고 함. 하나님, 혹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대화한다고 함.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환상을 본다고 함. 사람들의 지갑이나, 장롱, 은행에 돈이 얼마나 있는지 맞춤. 안수하고 예언해줌, 어느 대학 가라하고, 어떤 사업 시작 하라고 함. 여러 가지 점술 활동을 함. 육신적 체험을 강조. 축사 행위 강조. 안수, 안찰 행위를 함.
5. 기복주의적 이단
우리교회 나오면 부자 된다고 함. 육체적 건강, 사업성공, 아들 낳기 강조. 예수 믿으면 육신적 고난이 없다고 함. 자기 교회 나오면, 혹은 안수 받으면 입시, 취직이 잘된다고 함. 자신에게 기도 받아야 교통사고 안 난다고 함. 하나님께 물질을 바치면 이 세상에서 돈을 잘 벌어 부자 된다고 함. 육체적 장수 강조. 목사에게 잘하면 물질적, 육신적 복을 받는다고 함. 성경책 가지고 다니면 사고를 당하지 않는다고 함. 교패 부쳐놓으면 마귀가 집에 못 들어온다고 함. 목사가 와서 개업 예배 드려주면 장사 잘된다고 함.
6. 비성경적 종말론적 이단
예수님이 몇 년 몇 월 며칠 재림하실 것이라고 함. 예수님의 문자적 재림을 부정. 죽은 성도의 문자적 부활과 살아있는 성도의 변화와 들림 받음을 부정. 요한 계시록을 영해하거나 요한 계시록 자체를 부정. 문자적 천국 지옥 부정. 문자적 천년왕국을 부정. 천국에서의 충성스런 성도에게 주실 상을 부정.
7. 비성경적 구원론적 이단.
할례 받아야 구원, 침례 받아야 구원, 영세(세례)받아야 구원, 십일조 내면 구원, 착하게 살면 구원, 다른 종교 가지고 있는 사람도 착하게 살면 구원, 목사는 모두 구원, 교회당 져서 바치면 구원, 부모가 믿으면 자식은 구원, 안수 받으면 구원, 방언 받으면 구원, 십계명 지키면 구원, 교회등록하면 구원, 주의 만찬에서 떡 먹고 포도주 마시면 구원, 하나님의 구원받을 자 예정 부정,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부정.
8. 비성경적 삼위 일체론적 이단
하나님은 세 분이라고 함(삼신론). 성부님 성자님 성령님은 서로 그 본질과 능력에 있어 차이가 있다고 함(종속론), 원래 하나님은 한분이신데 때와 장소에 따라 성부가 성자도 되도, 성령도 된다고 함(양태론). 원래 성부만 하나님이시고 예수님과 상령님은 하나님이 아니라고 함(유일신론).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함.
9. 비성경적 기독론적 이단.
자신이 재림 예수라고 함.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심을 부정. 십자가 속죄의 죽으심과 3일만의 부활, 승천, 가시적 재림을 부정, 예수님이 천년왕국의 통치자 되실 것을 부정. 예수님의 심판 주되심을 부정, 예수님의 무죄하심을 부정. 예수님 이외에 어떤 사람들도 원죄가 없다고 함. 예수님이 하나님 되심을 부정. 예수님을 위대한 사람인 것으로만 강조. 예수님이 결혼 했었다고 함. 예수님이 부처에게 배웠다고 함. 예수님이 죽으시지 않으셨다면 이 땅에서 결혼 하였을 것이라고 함. 예수님을 부처, 공자, 마호맷과 동일시함. 예수님을 마리아의 아들로 강조. 예수님 보혈의 속죄 능력을 부정.
10. 비 성경적 성령론적 이단.
성령님의 삼위일체성 부정. 성령의 계시 받았다고 주장. 성령의 불 받으라고 함.
광적인 예배 분위기 조장. 비성경적 성령 은사(방언, 방언 통역, 영서, 예언, 신유, 투시, 맞추기, 안찰, 안수, 축사, 자빠짐, 환상, 영음, 짐승 울음소리 내기, 짐승 흉내 내기, 냄새 맞기, 비이성적 웃기, 울기, 입신, 천리안, 유체이탈, 공간이동,) 주장. 비성경적 성령 충만, 성령은혜, 성령축복, 성령안수, 성령치료 주장.
11. 율법주의적 이단
십계명 지켜야 구원. 안식일 지켜야 구원. 목사를 구약의 제사장 이라고 함. 교회당을 구약 예루살렘 성전처럼 신성시함. 목사에게 잘못하면 저주 받는다고 함.(물론 바른 목사, 형제들에게 잘못하면 책망 받음). 십일조 하여야 구원 받는다고 함.
12. 뉴에이지성 이단
마리아가 승천 하였다함. 여신이 있다함. 예수님을 외계인 이라함. 외계인, 외계생물이 있다고 함. 모든 사람이 작은 하나님 이라고 함. 하나님은 실로 많다고 함. 천국은 마음이 실로 평안한 상태이지 가시적 사후 천국은 아니라고 함. 사람은 죽은 후에 새, 짐승, 곤충, 사람 등으로 재탄생 한다고 함. 사후 지옥은 없으며, 마음이 고통스런 상태가 지옥이라고 함. 만약 사후 세상이 있다면 모든 사람은 죽어서 다 좋은 곳으로 간다고 함.
13. 종교 다원주의적 이단
예수, 부처, 공자, 마호맷트, 크리쉬나가 모두 동일한 메시아라고 함. 예수 밖에도 구원이 있다함. 성경, 불경, 기타 종교 책들이 다 동일 하다 함. 세상의 모든 종교가 다 동일 하다함. 타 종교인들도 착하게 살면 구원 받는다고 함. 타종교에 있으면서도 하나님을 좋아하고 생각하면 구원 받는다고 함. 산정상은 하나지만 올라 가는 길은 많다고 함. 우상종교들과의 연합을 꾀함. 타 우상 종교인들과 폭넓은 교류를 함. 각종제사, 조상제사 인정.
14. 에큐메니칼 이단
천주교는 큰집, 교회는 작은 집이라고 함. 마리아, 교황, 추기경, 테레사를 칭찬하거나 높힘. 천주교 신부들과 교류, 강단교환을 함. 천주교를 기독교로 말함. 천주교와 함께하는 개신교적 집단들(빌리 그라함 전도단, 빈야드. 뜨레스 디아스, 프라미스 키퍼스, 프리 메이슨, WCC, NCC, 알파코스, 세계 교도소 선교회 등)과 함께 함. 비 복음적, 혹은 이단적 교단 및 단체들과 폭넓은 연합을 꾀함.
15. 세속주의적 이단
동성애, 동성애 목사, 여자목사, 비성경적 이혼(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이혼이 있음),마약, 술 취함, 춤, CCM, CMD, 비 성경적 낙태, 불신자와의 결혼, 유행가, 라큰롤, 세속적 영화인정, 세상과의 폭넓은 타협 인정
16. 철학적 이단
무신론, 사신론, 폐미니즘, 쾌락주의, 공산주의, 유물론, 허무주의, 자연주의, 무신론적 유토피아 인정
17. 과학적 이단
테크노피아, 트랜스젠더, 유전자 조작, 복제인간, 냉동인간, 무신론적 우주개발, 빅뱅 띠어리, 자연발생론, 진화론 인정
18. 교권주의적 이단
교회 상업주의, 교회 물량주의, 비성경적 세력 확장주의, 목사만을 주의 종이라고 함, 하나님께서 목사를 통해서만 말씀 하시고 일하시는 것처럼 가르침. 목사에게 잘하면 복 받는다고 함. 목사가 기업체 사장 행세를 함. 목사가 교주 행세를 함. 목사가 정치 권력자 행세를 함. 목사의 생활이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움. 목사가 세상에서 힘 있는 자처람 행세함. 목사가 세상에서 힘 있는 사람들과 절친한 관계처럼 행세함.
19. 신복음주의적 이단
겉으로는 성경의 복음을 전하는 것 같으나, 상기의 이단적 요소를 거의 모두 골고루 가지고 있음. 물론 어떤 것은 강하지 않게 가지기도 하지만 어떤 것은 강하게 가지고 있기도 함. 또 어떤 요소는 전혀 없기도 함. 이들의 특징은,
1) 폭넓은 교제, 2) 세상과의 타협, 3) 비성경적 관용, 4) 비성경적 사랑, 5) 비성경적 연합, 6) 확실치 않은 희미한 교리, 7) 성경을 따르지 않고 대세를 따름, 8) 혼합주의적임, 9) 무식함, 10) 위장 및 변형, 처세에 능함, 11) 인본주의적임, 12) 사람을 기쁘게 함, 13) 성경용어의 뜻이 성경적이 아님 (구원의 정의가 다름. 전도 선교개념이 다름, 알미니안 주의임), 14) 인본주의적 사회봉사, 선행 강조, 15) 복음주의인 것처럼 보임, 16) 대중 인기 영합주의적임, 17) 자유주의자, 다원주의자, 은사주의자, 천주교, 몰몬교, 안식교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18) 성경적 분리를 거부, 19) 술, 담배에 관용, 20) 기독교 근본주의를 증오함.
결론
실로 간사하고 악한 이단들, 곧 영혼을 미혹하는 사탄의 종들의 정체를 분명히 알아 자신이 미혹 당하지 말아야 하며, 이단의 미혹에 빠져있는 택함 받은 영혼들과, 이미 구원받은 형제들의 영혼들을 지켜 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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