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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유럽교회/영국의 이신론(理神論)

하나님아들 2013. 8. 21. 12:05

영국의 이신론(理神論)                                                           

 

이름

연도

대표적인 저서

주목할 만한 논쟁점

토마스 홉스
1588
-1679
  • 리바이어던(Leviathan)
  • 비히모드(Behemoth)
  • 모든 지식은 감각과 이성의 산물이다.
  • 성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 존재는 물질에만 종속되어 있다.
존 로크
1632
-1704
  • 기독교의 합리성
  • 인간오성론
  • 계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 관념의 백지상태를 주장하였다.
  • 지식은 감각의 투영이다.
아이작 뉴턴
1642
-1727
  • 수학의 원리
  • 그의 기계론적 우주관은 이신론자들에 의해 지지를 받았다.
에드워드 허버트
(체버리경)
1583
-1648
  • 진리에 관하여(De Veritate)
  • 몽테뉴의 영향으로 초자연적 계시는 종교에 불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존 톨랜드
1670
-1722
  • 기독교의 합리성
  • 예지된 기독교의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안토니 콜린즈
1676
-1729
  • 자유사상가론
  • 기독교의 합리성에 관한 이론
  • 성서 저자는 자유사상가였다.
  •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그리스도의 삶 사이에 참된 유사점을 발견할 수 없다.
매튜 틴달
1655
-1733
  • 기독교와 천지창조
  • 자연종교의 절대적인 자생력을 강조하였다.
  • 기독교는 자연종교로서도 입증될 수 있다.
  • 창조의 완전성은 연속성을 띄게 된다.
토마스 울스턴
1669
-1733
  • 우리 주의 이적론 소고
  • 산약성서의 기적은 사실이 아닌 상징적임을 강조한다.
  • 부활사건은 제자들에 의해 전파된 속임수가 아니었다고 확신하였다.
조오지 버클리
1685
-1753
  • 알키프론(Alciphron)
  • 실존은 물질에 의하지 않고 신의 관념에 따른다.
윌리암 로우
1686
-1761
  • 이성론집(理性論集)
  • 틴달의 논쟁에 반박을 시도하고 신(神)의 행위는 반드시 인간의 이성에 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 그의 저서는 요한 웨슬레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조셉 버틀러
1692
-1752
  • 종교유비론
  • 이신론의 가장 위대한 반대론자로서 그의 유비론은 200년간 변증서로 널리 활용되었다.
  • 자연종교는 충족시켜주는 계시없이는 불가능함을 가르쳤다.
  • 계시종교의 진리는 자연종교의 진리만큼 강하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암 워버튼
1698
-1779
  • 모세의 신법(神法)
  • 자연종교와 계시종교의 원리
  • 구약의 신적 기원은 부족한 사후(死後)에 대한 가르침을 채워줄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윌리암 팔레이
1743
-1805
  • 기독교변증론
  • 자연신학
  • 반(反)-이신론자들에게 선명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 신(神)의 존재증명에서 목적론적인 견해의 전형(典型)을 이루었다.

출처 : 삼용이와 순애
글쓴이 : 따스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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