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생각! 말!! 행동!! 영성!!

[스크랩] 믿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아들 2012. 8. 9. 15:55
2권 10과 복습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다.

믿음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자신의 의지로 결단하고 선택한 결과로만 여기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교만해질 수 있으며,

언제 자신이 그 믿음을 포기할지 모르는 불안을 떨쳐 버리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신앙 생활에서 감격과 기쁨이 없을 것이다.

 

1. 로마서 10장 을 가지고 믿음에 대해 알아보자

1) 9.10절 중에 "네가"를 "내가"로 고쳐 다시한번 써 보라.

9 내가 만일 내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내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2) 믿음의 대상과 내용은 무엇인가?

대상: 예수그리스도

내용: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부활, 우리 죄 때문에=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3) 참 믿음이 그 뿌리를 마음에 두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참고 잠언23:26]

말보다 마음이 중요, 마음이 더 근원적이 [롬10장 9-10절]

*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이야기함보다 마음으로 믿음이 중요"

 

4) 무엇이 믿음을 생기게 하는가? 믿음과 말씀으로 들음의 관계를 설명해 보라

*믿음은 들음에서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 믿음을 생기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5) 이 때의 말씀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가? [고전2;2]

*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 / 복음의 내용: 그리스도와 십자가를 믿음 / 복음=복된 소식[좋은 소식] 복음 자체가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

* 예수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이 땅에 오셔서 하신 일을 간과하지 말라

* 예수그리스도 인격과 삶도 복음이다.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심뿐 아니라

 

6) 믿음을 갖게 되는 데는 단순히 말씀만으로 충분한가? [고전2:5]

* 바울은 극적 회심, 박식한 사람

* 바울도 복음을 전하는 사람마다 예수를 믿지는 않았다. 성령의 나타내심으로 됨이니라.

* 바울이 아덴에서 자신의 논리로 가지고 전도했은나 실패,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 밖에없음을 깨달음

  4절 , 내 말과 설득으로 하지 아니하고, 전도 할때 논리와 말 잘함은 필요없다. 하나님의 능력, 예수그리스도의 능력이 중요하다.

 

7) 당신의 믿음이 말씀과 성령의 능력에 의해 얻게 된 것임을 확신하는가? 만일 그런 믿음이면 대단히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그 힘을 체험하고 사는가?  YES!!

 

2. 에베소서2장8,9절을 가지고 믿음이 하나님의 은혜라는 점을 생각해 보자.

1) 왜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라

* 우리가 믿는 것은 예수그리스도 십자가이고 구원이지 타종교인들이 점 집에 가듯 교회를 다니면 안된다. 구원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다.

* 인간의 입장에서 믿음은 내가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믿음을 가질 때는 자유의지가 있었다.

* 인간의 편에 서면 자유의지, 하나님 편에서 보면 내가 선택한 자유의지도 하나님의 선택이다.

* 구원, 믿음 [내가 믿어서 구원을 받았다면 구원으로 내가 취득한 것이므로 구원이 하나님의 선물이 아닌게 된다....

    하지만 하나님의 구원을 선물로 주셨고 믿음도 은혜로 주심에 불변]

* 엡 2;8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 처음에 믿기로 결심한 것은 우리 편에서 볼 때는 어디까지나 우리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한 독단적인 결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는 것은 자유의지의 결단 그것마저도 하나님의 은혜라는 말이 될 수있다.

    당신의 경우를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는가?

 * 자유의지가 우리의 구원을 좌지우지할만큼 강하지 않다. 그러면 흔들릴 수 있다.

3) "불가항력적인 은혜"라는 교리가 있다. 하나님이 믿도록 하시면 아무도 거역할 수 없다는 말이다.

안 믿겠다고 도망을 치는 사람이라도 결국은 믿게 된다는 말이다.

이런 은혜로 예수 믿은 사람을 성경에서 든다면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참고, 행9장]

*저항 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은혜= 불가항력적인 은혜-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면 우리는 저항 할 수 없다.

* 하나님의 선물이라 믿을 수 있다. 구원받을 사람이 예정되어 있다.

*바울은 다메섹 도장에서 예수님을 만남으로 회심했다. 베드로가 유대인을 위한 사도라면 바울은 이방인을 위한 사도였다.

 하나님은 기독교에 가장 적대적이었던 그를 순식간에 회심시켜 복음 전도자로 만드셨다

*사역지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 의해 만들어짐을 엿볼수 있다.

 바울의 회심은 기독교가 유대주의의 팔레스틴이라는 이중적 한계성을 벗어나 세계를 무대로한 보편주의로 나가는 신호탄이었다.

4) 이 교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예정교리 ; 창세전부터 이미 구원 받을 사람을 예정해  놓으셨기에 불가항력적인 은혜다.

* 선택받지 못한 자에 대한 설명이 우리의 이성과 논리로는 힘든다.

5) 믿음을 전적인 은혜로 이해하는 자와 자신의 독자적인 의지의 소산으로 이해하는 자 가운데 누가 쉽게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 전적인 은혜= 예정론

* 자신의 독자적인 의지= 선택론

* 구원의 확신= 믿음을 근거로  [내가 믿어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면 오늘 나의 삶은 믿음의 삶이었는가?]

* 구원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 고백이다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선물]

* 구원은 사람은 흔들릴 수 있으나 하나님은 흔들림이 없으시다.

* 예정= 하나님의 예정은 나의 예정과는 다르다.=나를 향한 하나님의 촛점은 나의 연약함에도불구하고 100% 하나님의 예정, 구원의 확신은?

* 나의 예정을 믿는다면 내가 기도하는 대상에 대한 100% 믿음이 있어야 한다.

* 내가 누군가를 위해 기도할 때는 100%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라.

* 누가 예정되고 안됐는지는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모르지만 하나님과 그 개인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다.

   나의 믿음이 중요하고 나를 통해서 일하심이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나를 예정하시고 하나님의 논리와 사랑으로 나를 이곳 세워놓으셨다는 증거가 중요하다.

  내가 기도하고 있는 영혼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6) "행위에서 나지 아니한다" 는 말씀의 의미를 말하고, 그 예를 들어보라

* 하나님이 믿게 하셨으므로 ~~

7) 조금이라도 우리의 어떤 것 때문에 믿을 수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행위에서 난 믿음을 논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여기에 동의하는가? yes!

8) 당신은 과거에 당신의 믿음을 은혜로 보았는가? 아니면 행위로 보았는가?

* 은혜로~~

9) 당신은 하나님이 믿게 하셔서 믿게 되었다는 사실 앞에서 참으로 그 은혜에 감격하는 뜨거움이 있는가? 아멘

* 변화했다, 아직도 변하지 않았다, 여전히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과정 [영적 싸움] 그것들 때문에 뜨거움이 사라질 수 있는자.

 

3. 믿음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천하무적의 능력을 행사한다. 다음 말씀에서 이 사실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1) 롬4:18절, 아브라함의 믿음은 어느 정도로 강하였는가? [히11:1]

*아브라함,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것= 후손, 아브라함도 처음부터 믿음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 과학자들의 믿음은 뭔가? 과학자 [예측적인 가설을 확인해 가는 것] 그러나 신앙적인 믿음은 가설이 전혀 없다.

* 천하무적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는 믿음, 세상이 넘어뜨릴 수 없다.

2) 이 놀라운 믿음을 가지고 아브라함이 체험한 기적은 무엇인가? [히11:8-19]

* 100세에 이삭을 받음

3) 히브리서 11장 33-38절을 보라.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믿음을 한마디로 무엇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가?

* 33절, 다윗, 여호수아 [가나안 정복]

* 34절, 다니엘과 세친구[불의 세력 멸함/ 칼 날 [다윗은 사울의 칼날을 피함/ 엘리야, 엘리사 : 악한 왕들이 사사들 죽이려함]

* 35절, 엘리아살.....

4) 요한일서 5:4절 믿음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 세상이 넘어뜨릴 수 없는 사람은 세상이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

* 세상은 밖에도 있고 내 안에도 있다. 세상이 감당치 못하는 믿음이 되야지 세상을 감당하지 못하는 믿음되면 안된다.

 

4. 우리는 구원을 얻는 믿음으로 만족해서는 안된다 .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는 믿음도 있어야 한다.

구원의 믿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장해서 강해지면 세상을 이기는 믿음,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믿음올 발전 할 수 있다.

불행하게도 성도들 가운데 세상을 이기는 강한 믿음을 갖고 있지 못한 사람이 많음을 본다.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 빨리 고쳐야 할 것이다.

1) 당신의 믿음은 구원받는 데서 만족하는 어린 믿음은 아닌가?

2) 당신의 믿음이 바로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 믿음을 자라게 하는 것은 오직 기도와 말씀이다. 기도와 말씀보지 않고 믿음이 자라기는 어렵다.

* 값 싸고 좋은 것은 없다. 믿음이 자라는 것에도 분명한 경험~~~~~~~~~~~

3) 당신의 신앙 생활에서 믿음으로 기적을 경험한 체험이 얼마나 있는가?

* 믿음 자체가 기적이다.

 

[교리 요약]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믿음은 말씀을 들음으로 생기는 것이다.

자기 의지를 강조해서 자기가 믿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약화 시키고, 자기 의를 나타내는 것이다.

믿음은 마음으로 주님을 영접한 다음 입으로 고백하는 것이다.

믿음은 예수그리스도가 누구시며, 그가 무슨일을 하셨는지를 그 내용으로 한다.

믿음은 회개와 순종의 열매를 수반한다.

믿음은  지.정. 의의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은혜의 수로]

믿음은 수로나 도관의 역할을 한다. 은혜는 샘의 근원이다.

믿음은 자비의 물줄기가 흘러가는 통로와 같은 것으로, 이 통로를 통해 흐르는 물로 목마른 사람이 소생함을 얻는다.

따라서 믿음을 하나님의 은헤 안에 있는 모든 축복의 근원보다 더 높이 평가하지 말기 바란다.

당신의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만들어내지 말라.

믿음이 마치 당신 구원의 독립적인 원천인 것처럼 생각하지 말라.

 

우리의 생명은 예수를 바라봄에 있는 것이지, 우리의 믿음을 바라보는데 있지않다.

믿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지지만, 능력은 우리의 믿음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찰스 스펄전=

 

2012-5-30 수

 

출처 : shekina
글쓴이 : shekina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