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영!! 혼!! 육!!

[스크랩] 그리스도인의 정신위생

하나님아들 2013. 2. 15. 00:00
 

그리스도인의 정신위생을 읽고서

                                                                                               

제1부 정신위생이란 무엇인가 ?


무릇 지킬 만한것 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 : 23 )


정신위생은 심리학의 한 분과로서 행동의 적응장애에 관하여 그 내용과 원인을 학문적 입장에서 연구하고 특히 정서적으로 안정된 건전한 정신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정신적인 측변에 관한 예방이다.


정신위생협회에서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좋은벗, 좋은 일꾼, 좋은 반려자, 좋은 부노, 좋은 시민이 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견해이다.


그럼 마음은 무엇이냐 ? 마음은 인격의 중심전체성을 나타내며, 인격의 요소인 지,정,의의 통합적인 모습이다. 그러므로 성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는 표현을 수 없이 하고 있는 것이다. 심사, 심지, 심정이라는 단어에서 우리는 마음이라는 단어가 보여주는 지정의의 전체성을 찾아 볼 수 있다.



제1장 정신위생의 역사적 배경과 그 영역


 1. 역사적 배경

그러다가 정신병에 있어서도 예방의 차원을 강조한 비어스의 공헌으로 정신위생의 기초가 확립되었다. 1908년 비어스의 고향 뉴헤븐에서 코네티컷 정신협회가 조직되었고 1909년에 국립정신위생 위원회가 조직되었다.


제2장 정신위생이 근래에 발달하게 된 이유


첫째로 비인간화가 원인이 된다. 

1. 폭발적인 세계의 인구 증가로 인해서 사람들의 관계가 더욱 비인간화, 비인격적인 관계로 바뀌고 있    다. 

2. 현대 산업사회가 되면서 도시 집중에서 오는 고독감이 사람들을 견디기 힘들게 하고 있다. 

3. 인간과 인간 사이에 오가던 언어들이 세속화되고 상업적으로 쓰이게 됨으로해서 의미가 변질되고 언     어가 상실되게 되었다. 

4. 기계화의 추세로 직업이 세분화되어 일상의 단조로움이 인간성을 상실하도록 자극한다. 


둘째로 정신신체의학에 대한 각성이 생겨났다.

세째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두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룸으로해서 정신 장애자가 급증했다는 사실이 정신


제3장 정신위생을 통해서 바라는 건전한 인격이란 ?


이 정신위생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첫째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둘째로 현실을 현실대로 받아들일 줄 알게 되기를 바란다.

세째로 개별행동에 대한 역동적인과관계를 이해하게 되기를 바란다.

넷째로 사람의 전인적성격을 이해하게 되기를 바란다.등으로 볼 수 있다.


Peter T. Hountras가 본 성숙인의 특성은

1. 자신을 존경할 줄 알며 타인도 존경과 신뢰로 대하며 생에 대하여 원만한 태도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가 하는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고 일하고 노는 행동에서 만족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3. 타인의 불행이나 요구에 대하여 민감성을 표시할 수 있다.

4. 성취할 수 있는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5. 사회가 옳다고 인정하는 범위안에서 만족의 대상과 관심과 자원들을 갖는다.

6. 장애물이나 불확실한 일에 직면했을때 현실적인 문제해결의 방안을 모색한다.

7.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자신의 욕구에 대한 통찰을 갖는다.

8. 그의 핸동을 이끌고 인격의 다양한 소국면들을 통합하는 가치, 신념, 이상과 기대들을 구체화시키는 삶의 철학을 가진다.   라고 보고 있다.


Gordon W. Allport는 다른 면에서 성숙인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1. 내가 어떤 사람이며, 내가 어디까지 퍼쳐 나갈 수 있는가 ?  하는 자아의 확대가 가능하다.

2. 관범위한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가지며 존경과 이해심을 가지고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

3. 현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며 자기를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정서적 안정과 자기 수용이 가능하다.

4. 현실에 맞게 지각하고 사고하며, 정열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다.

5. 자기 객관화가 가능하고 자기 통찰력과 풍부한 유모어가 있다. 참된 유모어는 자기에게 대해서 웃을수 있을때, 즉 자기 개관화에서 온다고 본다.

6. 통일된 가치관과 통일된 세계관을 가진다.  라고 서술하고 있다.


Freud는 건전한 인격의 개념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고 보았다.


결론적으로 건전한 성격이란  자기의 기본적인 욕구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방식으로 충족시키며 자기 자신의 성격이 자신에게 문제거리가 된지 않는 그러한 성격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어느정도 확신을 가지며 안정, 애정, 지위 따위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에 에너지와 사고를 바칠 수 있는 사람이다.


제2부 인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제1장 환경과 유전


유전이 영향이 더 크다는 주장들은

첫째로 1912년 H.H.Goddard의 연구로 그는 미국 독립전쟁때 군인이었던 Martin Kallikak와 정신박약인 여인과의 자녀 가계를 대상으로 통계조사

둘째로 Hirush의 쌍새아 연구에서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환경을 벗어나서 유전적인 동일성을 많이 보여 주었다고 한다.


환경이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조사로는

1920년 인도의 캘커타 서남방에서 발견된 늑대소년,소녀인 Amala, Kamala의 경우는 큰 노력에도 불구



제2장 인간관계와 인격형성


 1. 나란 무엇인가 ?

인식적인 

 내적자아(진자아), 자아상, 공적자아로 구성 되어 있다.

내적자아는 주체로서의 나를 말한다.

자아상이란 내가 나에게 어떤 존재로 비치는가에 따라 나타나는 자기 상

공적자아란 자아상과는 달리 남들이 보는 나로 인간이 사회적인 동늘인 까닭에 존재하는 자아상이다.


타인 불신형, 심경증적인형, 극단적으로 이그러진 성격, 투명인

투명인 , 대화인으로서 자신을 가꾸어가기 위해서는

첫째로 상대를 인격적으로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둘째로 자기 자신을 긍정하기 위한 용기가 있어야 한다.


 2. 부모. 자녀관계와 정신위생

   자녀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부모와의 관계이다.


  부모 유형에 따른 자녀의 인격형성


첫째 거부형 부모의 경우는 대체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되고 부모 혹은 주위의 주의를 끌기위해서 지나치게 과다한 활동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표현이 반항이나 비행으로 표출 되기도 한다. 때로는 냉담해 진다든지, 체념하는 경우가 있다.


둘째는 탐애형 부모를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자녀가 의타심이 너무 강해져서 무책임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특히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는 일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본인이 결정을 못내리고 불안해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사교성이 없고 자기만 알고, 고집스러우며, 인내성이 없다. 병에 대한 신경과민에 걸리는 수가 많기 때문에 집에 약이 많다.


세째로 전제형 부모를 들수 있다. 전제형 부모는 계부모였다든지 부모 자신이 어렸을때 억압을 받고 자란 것에 대한 보상의 결과로 전제형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전제형 부모 밑에서느 굴종형 인간이 되기 쉽다. 뿐만아니라 열등의식 콤플렉스에 걸린다든지 과대 망상증 내지는 반항아가 나올 수도 있다.  더우기 기분파형 부모 밑에서는 불안신경증에 걸린다든지 피해망상증에 걸릴 수도 있다.


네째 방임형 부모 밑에서는 고집스러운 인간이 된다든지 제멋대로하는 이기적인 인간이 나타난다. 비행을 저질러서 관심을 끌려는 경우도 흔히 나타난다.


민주형 부모라고 볼 수 있다.

이 부모는 말그대로 민주적으로 네 극단의 중심에 위치해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 자유를 인정해 주는 부모인 것이다.

이 말은 적당한 보호, 적당한 간섭, 적당한 업격, 적당한 방임의 허용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3. 형제 자매관계와 정신위생

    부모 다음으로 인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첫째로 형제 자매의 수

두번째로 출생 순서에서 오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세째로는 성차에 대한 것인데 남자만 있는 경우와 여자만 있는 경우는 둘다 호기심이 강하고 한편으로 치우친 성격형성이 이루어 지므로 부모들의 각별한 노력이 더욱 요구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다른 형제와 비교해서 책망하는 것을 삼가고, 출생순위에 대해서 지나친 우월감에 빠지지 않도록 조절해 주고, 편애가 되지 않도록 골고루 사랑하여야 한다. 이러한 태도를 준수하다가도 모르는 것에 부딪칠때 부모는 겸손히 받아들이고 연구하고 인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징계의 방식

 자녀를 징계하는데 있어서 주의 할 점은

첫째로 자녀 자신의 행동에서 자연히 결과로 나타나는 징계의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로 매를 들때는 분풀이나 감정적이어서는 안된다. 지도 중이다.

셋째로 징계는 차후로 미루어서는 안된다.

네째로 훈육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섯째로 벌을 줄 때라도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여야 한다.

여섯째로 용돈은 선택해서 가장 좋은 곳에 쓸 수 있을 정도의 액수를 주자.


 4. 인간의 기본욕구와 정신위생

동기란 무엇인가 ?

영은 둥기를 “없는 동작에 대하여 신체적 동작을 일으키게 하거나 하는 행동을 지속케 하거나, 지속되는 행동과정에 변화를 초래하게 하는 모든 요소”라고 정의한다.



   1) 동기로서의 자양분


   2) 동기로서의 자극 : 적절한 반응을 요구하는 지속적인 자극들이 아주 기본적인 동기


   3) 동기로서의 긴장 : 신체적인 긴장과 정신적.정서적긴장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긴장을 야기하는 모        든것이 동기라 할 수 있다.


   4) 충동, 기제와 동기 : 어떤 자극에 대하여 막연한 행동이 아니라 습관화된 구체적 반응을 하게 될        때 그러한 기제성을 우리는 동기라고 부른다.

     충동이란 어떤 욕구가 이루는 긴장상태이다.


                            생리적 욕구

  1. 식욕

  식욕이란 혈액속에 당분의 함유량이 일정한 수준이하로 떨어지면 위의 수축이 일어나서 공복감을 일    으켜 생기는 것으로 식욕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 할 수 있다.


  2. 갈증

    갈증은 혈액 속에 일정량의 수분이 결핍됨으로서 타액의 분비가 부족함으로 해서 입 윗면과 목에       느끼는 불쾌감이다.


  3. 성욕

    생식선에서 분비되는 성호르몬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생리적 욕구중 정신위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는 것이다.


   성의 발달단계를 보면

    1)구순기(생후- 6개월) : 입술의 성감대가 풍부한 것으로 연구되었다. 젖을 빨고 손가락을 빠는 시        기이다.

    2)학대 구순기 ( 6개월 - 2세 ) : 이빨이 나오는 시기이므로 젖꼭지나 손등을 깨무는데서 성적인 쾌        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시기에 정력적인 활동, 결단, 용기등이 형성된다.

    3)항문기 ( 2 - 3세) : 배변을 참는 자극에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이다. 이때 아이들은 배설물의 보        유와 방출에서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대소변 훈련을 시키려는 어머니의 의향과 정면으로 대립하        게 된다. 이 시기에는 어머니와 아이 사이의 기본적인 인간관계가 신뢰와 사랑으로 따뜻하게 형        성되어야하며 이것은 아이의 성격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4) 남근 및 음핵기 ( 3 - 5세 ) : 성기를 직접 장난함으로서 쾌감을 얻는 시기이다.남자아이는 자신         의 성기에 대한 거세불안을 느끼게 된다. 외디프스 콤플렉스가 일어날 수도 있다. 여자어린이는         남자어린이와의 비교에서 열등감을 느낀다. 그리고 아버지에게 대한 사모로 엘렉트라 콤플렉스         가 생기기도 한다. 이들은 부모의 성행위를보고 학대하는 장면으로 인식하기도 하므로 이 시기         에는 부모들이 조심해서 그들의 성생활을 가져야 한다.

    5)잠복기 ( 5 - 12세 ) : 성에 대해서 흥미가 잠복하는 시기로 학습에 대한 활동이 강렬하게 나타나        는 시기이다. 사회적인 관습에 대해서 학습하는 시기이고 남자는 더욱 남성다움을 여자는 여자다        움을 강렬하게 훕수하고 꿈과 이상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6)성기기 ( 13세 이상 사춘기 ) : 이 시기에는 육체적으로 완전한 성숙에 들어서는 시기이다. 주로         성기에 의한 쾌감이 지배적이다. 또한 수음이 문제가 된다.

    

                     사회적 욕구


  1. 정서적 안정의 욕구


정서란 무엇인가 ? 왓슨은 정서를 일으키는 자극상태와 관련시켜서 기본적 정서로 공포, 분노, 애정


1)정서의 특징 :

  (1) 급격한 정서적 충격은 급격한 심적 행동적 동요상태 즉 혼란상태를 야기 시킨다.

  (2) 일정한 정서적 반응은 과거 경험을 통한 특정한 심리적 원인을 갖는다.

  (3) 정서는 의식되어 경험으로 남는다.

  (4) 정서는 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보통이나, 때로 교묘하게 은폣킬수도 있다는 것이 보통이다.

  (5) 정서는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6) 정서적 동요는  산만한 행동을 일으킨다.

  (7) 어렸을때 받은 충격적 경험은 때로 무의식 속에 남아 일생을 두고 행동에 영향을 준다.


2) 정서적 불안의 원인이 되는 가족 관계 :

  (1) 자녀를 거부하는 부모가 무관심, 부정, 적대감, 혐오등을 나타내는 경우

  (2)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를 들 수 있겠다.

  (3) 결손가정의 예를 들 수있다.

  (4) 양친의 불화를 들 수 있다. 

  (5) 출생순서


3) 정서적 불안에 대한 행동반응 :

  (1) 지나칠 정도로 애정을 요구하게 된다.

  (2) 그러면서도 애정을 순수하게 받아 들이지 않는다.

  (3) 자연히 자기를 사랑할 수 없음과 동시에 타인을 사랑하거나 존경할 줄 노른다.

  (4) 늘 분개를 표시하며 불만 속에서 살아간다.


2.제패의 욕구

정상 적응인이 되기 위하여서는 제패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저지될 때 결국은 이상적 응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3. 신망획득의 욕구

인간에게는 누구든지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존경을 받으려는 욕구가 있다.

1) 이러한 집단규율의 종류 :

  (1) 습속 은 한시대에 한 지역을 지배하는 무언의 계율같은 것이다.

  (2) 관습은 역사적 전통을 갖고 장구한 시간동안 한 국가난 사회집단의 사상과 생활양식을 지배하여        온 풍습이다.

  (3) 관행은 관습중에서도 특히 도덕적인 간제력을 가진 것을 말한다.

  (4) 금기는 관행고 비슷한 것이나 특히 부정적인 것을 가르킨다.



제3장 발달심리와 정신위생


  1. 태아기

    이 시기의 정서상태가 개인의 전체 성장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만은 사실이다.


  2. 유아기 생후 1년간 ( 신뢰감형성)

   신생아도 미각의 차이를 알고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시기에는 정서적으로 발달하고 특     히 신뢰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3. 유아전기 1-4 세 ( 자율성 )

   이 시기는 어느때보다도 자율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주위의 인간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익혀가게     되는데 이것은 먼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4. 유아후기 5 - 6세 ( 창의성 )

   무엇이나 만져보고 흔들어 보기를 좋아한다. 피아제는 유아전.후기를 가르켜 실재론의 시대이며 물활     론, 인공론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한다.

   왜 이 시기에 주로 인격이 형성된다고 하는 것일까 ?

         첫째로 강화, 현오자극이 이때는 집중적이고 다양하다.

         둘째로 아이들은 제한된 공간과 사회공간 속에서 같은 사람으로부터 같은 유형의 강화나 혐오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


  5. 아동기 7 - 12세 ( 책임감과 성취감 )

   프로이드는 성심리학이론에서 성의 잠복기, 잠재기라고 부른다. 이때는 모든 관심이 외부로 향하여      호기심이 가장 강할 때이다.


  6. 청소년기13 - 16세 ( 자아발견 )

   질풍노도의 시기요, 제2의 탄생기이다. 자아확립과 위기가 병존함으로 불확실하고 진통을 겪게된다.     신체적인 변화역시 커다란 갈등의 요소이다.

   이 시기에 야기 되는 문제점들은

      1) 자아발견의 문제를 들 수 있다.

      2) 신체와 정신의 성장과 성숙의 불균형의 문제

      3) 생활태도에 있어서 가치정립의 문제

      4) 기성권위와 기성질서에 대한 반항의 문제


  7. 30대, 40대 주부

   1) 성숙한 여인의 미란 어떤 것인가 ? :

     성숙이란

           첫째로 신체적으로는 변화하고 있는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로 정신적인 면에서 남편과의 지적, 사회적, 인간관계적인 부족(실존적 회의)을 극복하                    기 위해서 자신의 발전을 위해 독서, 교양을 쌓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의 생을 자                    신이 확충해나갈 방법을 발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2) 남편과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남편은 이시기에 무관심해직 쉬운데 그것은 아내를 자기 처럼 믿기 때문이고, 30-40대가 직장이나       사업등에서 자기의 기반을 세우기 위해서 가장 바쁜 시기이다.


  8. 노년기

   노인은 정상인이 갖고 있는 욕구와 노인 특유의 욕구가 겹쳐지는 시기이다.

   노인 특유의 욕구는

          죽는 것이 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될때까지 가능한 오래 살고 싶다는 것과

          죽을때까지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는 것이며,

          끝까지 활동하고 싶어 한다.

          일생동안 얻은 기술이나 소유, 권리나 명예등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 한다.

          어쩔 수 없다면 가능한 명예롭게 생에서 물러나기를 원한다.

  노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부심이다. 자부심이 없으면 노인은 건강을 유지할 수가 없다.


제3부 적응기제

적응기제란 개인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존심을 유지하기 위하여 욕구에 대한 간접적인 만족을 얻고자 할 때에 이용하는 수단이다,


제1장 공격의 기제


 1. 전이 공격의 형태를 취하게 되는데 이것은 공격의 대상을 딴곳으로 옮겨서 엉뚱한 곳에 화를 푸는      것이다.

 2. 위장 공격의 형태는 사실은 자기가 가장 바라는 것인데 이것을 성취할 수 없을때 그것을 지독히 공     격하는 형태이다.

 3. 내향공격은 일종의 전이 공격이다. 이것은 공격이 자기 자신에게 쏠리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살,       학대등이다.


제2장 방어의 기제


방어의 기제라 함은 자신의 무능이나 과오에 대하여 외부로 부터의 백안시나 비난, 공격등으로 부터 자신을 방어 하려는 행동기제이다.이 행동기제는 자율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


 1. 합리화

      1) 신포도 : 목적달성을 할 수 없는 대상을 경멸하고 경시하는 태도로 불만을 해소하는 것이다.         2) 달콤한 레몬 : 사실은 싫다고 느끼면서도 억지로 좋다고 자기 자신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타이르는 행동이다. 

      3) 투사 : 자기 잘못이나 무능을 환경이나 타인에게 전가 시키는 것이다.

      4) 망상 : 투사법을 너무 자주 습관 처럼 사용해서 타인이나 환경이 잘못이라고 진짜로 믿게되는           경우이다.


 2. 동일시

  다소 열등의식이 있는 사람이 자기 보다 뛰어난 사람을 흉내 내거나 자기에게 결합시켜서 그 사람이    마치 자기인양 동일시하는 것으로 자기의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심리적 행동기제이다.


 3. 보상

  자기의 결함이나 무능을 어떤 다른 것을 성취함으로 그 욕구불만을 해소하려는 행동기제이다.

        1) 대치 : 가라는 목적 대신 나라는 것으로 보상을 하는 것을 볼 수 있고

        2) 자손을 통해서 자 신이 못한 일을 시키므로 자신의 욕구를 보상하기도 한다.


 4. 승화

  정신분석학에서 성적욕구를 성 이외에 다른 것으로 배출구를 찾아 성적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을 의미    한다.

  보상과 차이가 희미하나 승화는 누적된 긴장의 발산이 주 목적이다.


제3장 도피의 기제

 어떤 목표를 향해 노력하다가 극복할 수 없는 장애에 부딛혔을대 현실을 현실로서 받아 싸우기 보다는 단념하고 현실을 도피하여 자신을 보존하려는 행동기제이다


 1. 백일몽

  현실적으로 충족이 안되는 욕구좌절을 비현실세계에서 충족 하고자 하는 도피의 한 형식이다. 백일몽    은 자신을 순교자형과 정복자형으로 생각하는 두가지 형이 있다.


 2. 퇴행

  현실을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힘들어서 유년시절등의 옛날 시절로 되돌아가 현실의 면목없음을     피하려고 하는 행동기제이다.   선택적 퇴행   전체적퇴행


 3. 반항

  말하는 것, 먹는 것, 순종하는 것 등을 딱 끊고 거절함으로서 현실로 부터 도피하려는 행동기제이다.


 4. 억압

  현실적욕구나 자기 감정을 억압 묵살하는 것으로 욕구불만을 잊으려는 시도이나 억압은 긴장의 해소    보다 진장을 유발함으로 이 기제는 가장 좋지 않다.


제4부 정신신경증과 정신병


제1장 정신신경증


어떤 욕망이 충족되지 못할 때 일반적인 경우는 거기에 적당한 적응기제를 이용하여 간접적인 해결을 보는 것이 보통이나 그렇지 못할 때 욕구불만에 대한 긴장은 더 심각한 이상적응을 유발 시킨다. 그것이 곧 정신 신경증이다.


 1. 히스테리

  히스테리는 깊은 욕구불만이나 심적 갈등에서 오는 긴장이 신체적 이상에서 새어 나오는 현상

  히스테리는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기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어떤 사실 즉 패배, 실패, 좌절 등을 신체적 이상에 핑계를                댐으로서 무능이라든가 태만을 합리화 시켜 체면을 세우려 한다.

        둘째 자신의 실패나 과오에 대한 타인의 비난을 피하는 수단으로 병을 호소하므로 오히려 타인               의 동정승인을 구하려 한다.

        셋째 어쩔 수 없는 현실이 주는 긴장을 병에 핑계 댐으로 탈출구를 찾는 행동이다.


 2. 정신 쇠약

한자가 자신의 행도이 비정상이라는 것을 알고도 계속 그 행동을 하게 되는 이상행동이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공포와 강박관념이다.

  1) 공포 : 본인도 모르게 어떤 것을 몹씨 무서워 하는 이상행동이다.

  2) 강박관념 : 자기의 행동이 어리석고 비정상적인 것이라고 본인이 알면서도 본인 스스로 그렇게 하       지 않고서는 못배기는 충동을 말한다.

  3) 광적 벽습 : 자기도 억제할 수 없이 광적으로 저지르게 되는 벽습인데 범죄적이며 유해한 행동이        다.  외담벽, 도벽, 방화벽, 살해벽 등이 있다.


 3. 신경쇠약

  신경쇠약은 어떤 환경에 대하여 여러가지 적응을 모색하다가 그 어느 것에도 만족할 수 없을때 결국    계속적인 긴장과 흥분이 일어나는 비적응의 한 형상이다.

  매이어는 이 종류를

        안절부절하는 정서적 불안 상태인 일반 신경과민과 신경피로를 가져오는 신경쇠약,

        발병에 대해서  우려하는 병에 대한 신경과민,

        무엇인가 막연히 불안해 하는 불안 상태를 말하고 있다.

        히스테리와 다른 점은  히스테리는 신체적 증상이 어떤 국부적인 것에 비해 신경쇠약은 전신적          으로 나타나며 극부적이라도 이동적이라는 점이다.


제2장 정신병

정신병과 신경증의 구분은 모호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신경증은 이 세상에서의 제기능을 할 수 있는 반면, 정신병자는 어느정도 현실과의 접촉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병에는 두가지 범주

      기질적 정신병은 중추신경계통의 손상에서 온다.

      기능적 정신병은 비록 유전적 및 생물학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라도 그 기원이 주        로 심리적이라고 가정되는 질환이다.


 1. 편집증

  인격의 황폐화가 없고 관계망상, 영향망상, 과대망상, 병적질투, 부정망상, 피해망상을 특징으로하며 환    각이 없는 정신병적 장애이다. 편집증은 서서히 발병되고 분명하고 정연한 사고가 유지되면서 영구적    이고 변동되지 않는 망상의 조직화 및 체계화가 이루어진다.


제5부 그리스도인과 가정


 3. 결혼식의 의의

본회퍼는 결혼설교중에서

      남녀 서로의 결단에 대한 승리의 축제이며, 동시에 그것은 자기가 선택한 앞길에 대한 책임의 공               적 표현이라는 것이다.

      둘째로 두 남녀의  yes에 대한 하나님의  yes라는 공적 허락의 의미가 있다.

      셋째로 결혼전의 둘의 사랑은 둘만의 것이지만 결혼식후의 사랑은 하나님이 성스럽게 개입한 사               랑이라는 것이다.

      넷째는 반지교환의 절차가 보여 주듯이 사랑이 개인 적인 것에서 하나님께로 돌려졌다가 다시 받               는 , 하나님께로 부터 온 사랑임을 나타낸다.

      다섯째로 결혼의 권리와 약속이 서로의 사랑과 약속보다도 강하고 크다.

      여섯째 하나님이 보증이 되시니 그 누구도 끊지 못한다.

      일곱째로 의식을 통해서 두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결혼생활의 기준고 질서를 따를 성을 약속하               게 된다. 그것을 복종과 사랑의 생활원리인 것이다.


제3장 그리스도인의 가정과 성


 2. 가정생활에서 성이 갖는 기능

  1) 둘이 육체적으로 하나가 됨으로서 하나의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 경이로운 기능이다.

  2) 둘이 육체적으로 하나되는 일을 통해서 정신적으로 하나되는 느낌을 경험하게 하는 기능이다.

  3) 둘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하나되는 성의 관계를 통해서 만족과 기쁨을 얻는 기능이다.



출처 : 말씀의 공간
글쓴이 : 착한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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