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유!!! 신유!!!

[스크랩] 구약에 나타난 신유

하나님아들 2013. 2. 14. 23:28
 

구약에 나타난 신유

  

  구약성경에는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에게 자신을 치료자(Healer) 이심을 가르쳐 주시고 있다.  출15:26절에 보면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니라 라고 말씀하고 계시는데 이것은 하나님 자신이 치료자 이심을 선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신32:39절에도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줄 알라 나와 함께 하는 신이 없도다.내가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건질자 없도다 라고 하나님 자신이 치료자(Healer) 이심을 강조하고 계신다.

  또한 하나님과의 단절로 인하여 영적인 죽음과 질병에서 인간을 치료해 주시는 최초의 치료자는 하나님 이셨다.  하나님의 형벌,저주,혹은 은총을 위한 시련으로서의 구원을 필요로 하였다.  그러므로 구약에서의 신유는 사실상 구원과 그 의미에서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와 라파(    )란 구약에서 구속자로서 밝히 나타나 있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히브리어의 하나로서 그 뜻은  우리의 의사이신 여호와 란 뜻이며 우리를 항상 치료하신 분임을 확증하는 말이다.

  첫째,사라의 연고로 아비멜렉의 집 여자들이 태문이 열리지 아니하였다.  이때 아브라함은 다음의 말씀에 따라 기도해 주었다: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 보내라.그가 널ㄹ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 보내지 않으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정녕 죽은 줄 알찌니라 (창20:7)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여자들을 치료해 주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기도할 때에 병든 자를 치료해 주시는 것은 교회의 사역에 있어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둘째는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미리암의 병을 치료해 주신 사건이다.  그도 살이 반이나 썩고 죽어서 모태에 나온자 같이 되게 마옵소서.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데 그를 고쳐 주옵소서 (민12:12-13).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부르짖어 간구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시고 비록 세상적으로 불치의 병이라 할찌라도 고쳐주신 것을 알 수 있다.

  세째는 하나님의 히스기아 왕의 눈믈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의 병을 치료하셨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 즈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되니...히스기야가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추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니....내가 네,기도를 들었고 네 문물을 보았노라.네가 네 수한에 십오년을 더하고 (사38:1-6)  하나님께서는 죽어가는 생명까지도 살리시어 십오년의 생명을 연장시킨 것을 알 수 있다.  그 밖의 치유의 예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나아만이 엘리사의 명령에 따라 요단강에 가서 몸을 씻으므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게 치유되었다(와하5:8-14).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원망하여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하므로 이론의 기도로 염병이 그쳤다(민16:41-50).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매 불뱀에게 물리어 죽는자가 많았다.  모세가 기도하매 놋뱀을 쳐다보는 사람이면 전부 치유되었다(민21:4-9).

   제사장 비느하스가 간음한 자의 배를 꿰뚫어 죽이니 이스라엘 자손의 염병이 치유되었다(민25:6-9).

   사울이 악신에게 괴로움을 당할때 다윗이 수금을 취하여 연주하자 사울이 치유되었다(삼상16:14-23).

   엘리야는 자기에게 먹을 것을 제공한 여인의 아들이 병들어 숨이 끊오진 것을 엘리야가 그 여인의 품에서 취하여 안고 그가 거처하는 다락방에 가서 뉘어놓고 기도함으로 하나님에 의하여 다시 살아나게 되었다(왕상17:7-34).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는 수넴 여인의 아들이 죽었을 때에 살려 주었다(왕하4:32,37).

   욥은 악창에서 치유를 받았다(욥42:10).

  

   이상과 같이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간의 병을 치유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치유해 주신 것을 알 수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치유를 통해 하나님의 긍휼과 용서하심을 보여주셨고 이는 신약에서 예수님이 행하실 사역의 예표로서 인간의 영혼과 육신까지도 치료하시는 대의사임을 나타내 보여주신 것이다.  하나님의 속성중에서 치유는 아주 귀중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 신약에 나타난 신유


   신약성경에서 치료는 사복음서에서 20%나 기록되어 있고,그 중에서 누가복음에는 무려 3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복음서의 총절수 3781절 가운데 12%에 해당하는 368절이 예수님의 치료인 신유에 대한 구절로서 26회의 개인 치료와 15회의 집단치료인 신유역사를 기록해 놓고 있다.  이렇게 41회에 걸친 예수님의 신유역사는 마태복음에 25회,마가복음에 18회,누가복음에 24회,요한복음에 5회씩 나타나고 있다.

   신유는 사람의 능력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육체의 병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고쳐주시는 것은 사람의 능력으로는 사할 수 없는 죄(영적인 병)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화목시키고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베드로와 바울이 신유를 행한 것은 복음의 진실성을 입증하고 증거하기 위함이었다. 그 당시 이방나라에 처음 복음이 전파됨으로 이 복음이 하나님의 진실성이라는 것을 나타냄과 동시에 증거함을 위해 신유의 기적이 행해졌다.

   예수님은 자신이 행하신던 천국의 권능인 신유의 역사를 열두제자에게 위임하셨고 또 70인 제자들에게도 복음을 전하고 거져 병을 고쳐주라고 명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 신유의 역사는 더 나아가 초대교회 위에 머물에 되었다.

   공생에 기간에 수많은 병자를 치유해 주신 예수님의 치유 방법은 초월적이고 영적인 것이었다.  이명수 박사는 예수님의 치유를 분석하여 예수님은 만성질환이며 현대의학으로는 고칠 수 없는 불치의 병을 치유하신 것으로 기적적인 치유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또한 예수님의 치유 방법을 요약하면,축귀술(exocism),말씀(Word),안수(touch),기도(pray),환자 자신과 친척들의 믿음(faith) 등으로 이들은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Psychotherapy, Logotherapy, Faith healing, Love therapy 및 Divine Healing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많은 치유사역을 통하여 그는 구약의 하나님이 예표한대로 대의사로써 영혼을 구원하시고,그 표적으로 육신의 질병까지도 치료해 주시는 분이심을 알 수 있다.  그는 어떠한 질병이라도 치료하시듯 어떤 죄인이라도 구원하시고 또 그의 치료가 완전하듯 그의 구원 또한 완전함을 나타내 보여 주셨다.

  결국 예수님의 모든 치유는 영혼의 구원이 온전히 이루어져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자에게 하나님께서 배푸시는 은혜에 촛점을 맞춰 이해해야 할 것이다.


출처:인터넷 비공개

출처 : 말씀의 공간
글쓴이 : 착한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