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시선 카페를 통하여 주님과 깊은 교제와 기도생활이 이루어 지기를 소망합니다. |
제목 : 새신자 교육과 성장 I. 서 론 ............................ 1. 문제 제기 .......................... 2. 연구 목적과 방법 ................... 3. 연구 범위 .......................... II. 교회 목회의 이해 .................. 1. 목회의 개념 ........................ 2. 목회를 형성하는 3요소 .............. 1) 복음 - 하나님의 사랑 ............... 2) 세상 - 우리의 실존적 상황 .......... 3) 인간 - 교회 공동체의 각 구성원 ..... 3. 신약성서에 나타난 목회 ............. 1) 예수의 목회 ........................ 2) 바울의 목회 이해 ................... III. 새신자 교육의 역사적 고찰 ........ 1. 구약시대의 새신자 교육 ............. 1) 족장시대의 교육 .................... 2) 광야시대의 교육 .................... 3) 포로이전 시대의 교육 ............... 4) 포로이후 시대의 교육 ............... 2. 복음시대의 새신자 교육 ............. 1) 생활의 본을 통한 교육이다. ......... 2) 생활현장에서 자유롭게 교육했다. .... 3)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교육했다. ..... 4) 생활에서 부딪치는 경험을 통해서 교육했다. 5) 사람들의 삶의 현장을 찾아가 함께 생활하심으로 교육했다. 6) 개인의 영혼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교육이었다. . 7) 영적 성숙의 단계에 따라 교육했다. ..... 8) 개인상담을 통하여 교육했다. ........... 9) 훈련된 제자들을 통하여 교육했다. ...... 3. 사도시대의 새신자 교육 ................ 1)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2) 새신자들의 지속적인 신앙생활을 유지시키기 위해서였다. 기 위해서였다. .. 4) 새신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하기 위해서였다. 5) 새신자들을 이단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 5 6) 새신자를 제자화하기 위해서였다. ................................ 6 4. 초대교회 후기시대의 새신자 교육 ................................ 8 IV. 각교회 새신자 관리 현황 ....................................... 1 1. 분석대상 교회의 교파별 분류 .................................. 1 2. 현황 분석(육성 program) ........................................ 1 3. 교재 현황 ...................................................... 1 4. 교육시설 문제의 현황 ........................................... 2 V. 새신자 교육에 관한 문제점과 방안 모색 .......................... 3 1. 교육의 문제점 .................................................. 3 1) 학습 단위 형성에 대한 문제점 ................................... 3 2) 피교육자들의 심리적 문제점 ..................................... 4 3) 교재에 관한 문제점 ............................................. 4 4) 교실 환경의 문제점 ............................................. 4 2. 효과적 교육방안 모색 ........................................... 5 1) 학습단위 형성에 관한 방안 모색 ................................. 5 2) 피교육자의 심리적 문제의 방안 모색 ............................. 5 IV. 새신자 교육의 목표설정 ........................................ 6 1. 새신자 교육목표의 고찰 ......................................... 7 1) 기독교 교육학적 입장에서 본 새신자 교육목표 .................... 7 2) 교회 성장학적 입장에서 본 새신자 교육의 목표 ................... 1 2. 이상적인 새신자 교육의 목표 .................................... 4 5. 그리스도인의 교회생활 훈련 .................................... 12 6. 그리스도인의 제자훈련 ......................................... 12 VII. 새신자 확보에 관한 실제적 제안 ............................. 1 1. 사랑의 분위기 개선 ............................................. 1 2. 그리스도와의 관계 발전 ......................................... 2 3. 인내 ........................................................... 3 4. 충분한 시간을 함께 지냄 ........................................ 4 5. 상담을 통한 관계발전 ........................................... 6 1) 새신자의 가정문제에 대한 상담의 필요성 ..................... 6 2) 새신자의 건강상 문제에 대한 상담의 필요성 .................. 7 3) 새신자가 재정적 어려움을 당할 때의 상담의 필요성 ........... 7 6. 친구인 동시에 지도자가 되라 .................................... 7 VIII. 결 론 ..................................................... 8 참 고 문 헌 .......................... 10 |
'성경공부!! 제자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소논문] 인터넷을 이용한 선교와 신학적 고찰 (0) | 2013.02.06 |
---|---|
[스크랩] [논문] 새신자 교육과 성장 (0) | 2013.02.06 |
[스크랩] 그 복음주의자, 존 스토트 <제자도: 변함없는 핵심 자질 8가지> (0) | 2013.01.23 |
[스크랩] 평신도를 위한 51주공부 (0) | 2012.11.29 |
[스크랩] 10단계 성경교재 (0) | 2012.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