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사함!생명 얻는!!다시사는 회개!!

[스크랩] 죄의 기원 (The Origin of Sin)

하나님아들 2013. 1. 4. 19:10

죄의 기원 (The Origin of Sin)

창세기 3장은 인간의 영적 역사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그런데 인간의

영적 기조를 이루고 있는 몇 가지는 유혹,죄,심판,구속 등이다.

1. 유 혹 (Temptataion)

(a) 유혹의 가능성 (The Possibility of Temptation)

창세기 2장은 인류 타락사의 이면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들은 여기서 인간의

최초의 가정과 지능과 에덴 동산에 있어서의 그의 역할과 두 가지 종류의 나무

와 최초의 결혼에 대하여 읽어 볼 수 있다. 특별히 우리들은 인류의 운명을 결

정지은 두 가지 종류의 나무 즉 선악과의 나무와 생명과의 나무에 대한 언급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두가지의 종류의 나무는 그림과 같이 매우 생생하게 교훈

을 주고 있는 데 우리 인류의 시조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하고 있다.

"만일 너희들이 악을 버리고 선을 따를 것 같으면 생명을 얻으리라." 이것이야

말고 성경을 통해서 찾아 볼 수 잇는 생명의 도의 본질이 아닐가?(신30:15참조)

금단의 열매의 나무에 대하여 살펴 봐 왜 이 나무는 에덴 동산에 심어져 있얼

을가? 인간으로 하여금 자진하여 자유스럽게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자유 의지

를 행사하여 인격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하나의 시험 재료로서 선악

과의 나무는 인간에게 주어졌다.

만일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없다면 인간은 다만 기계에 불과하다.

(b) 유혹의 근원 (The Source of the Temptation)

"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사탄의 사자로

서 부림을 당한 뱀은 창조 당시에는 아름다운 피조물임에 틀립 없으리라 능히

추측할 수 있다. 그런데 사탄은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이미 하늘에서 추방되었

었다(겔 28:13:17,사14:12-15).

이와 같은 이유에서 사탄을 가르켜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다.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계12:9). 사탄은 일반적으로 그의 사자들을 통하여 일하고 있다. 베드로가 그

의 선생에게 간하여 십자가를 지는 의무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하였을 때에 예수

께서는 베드로를 향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마16:22,23) 이 때에 사탄은 예수의 제자 중에

한 사람을 통하여 역사하였다. 에덴 동산에서 사탄은 이브가 불신하지 않는 피

조물인 뱀을 통하여 역사하였다.

(c) 유혹의 간교 (The Subtilty of the Temptation)

간교는 뱀의 현저한 특징이라고 언급되어 있다.(마10:16,참조) 뱀의 죄의 욕망

이 일어나 범죄하고저 할 대에 교활한 암시를 한다. 뱀은 에덴 동산에서 남성보

다 약한 여성에게 말을 걸어 유혹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여인은 선악과를 따 먹

지 말라는 하나남의 금지령을 직접 들은 것도 아니었다(창2:16,17).

그리서 뱀은 여인의 약점을 염두에 두고 이브 혼자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 뱀이

이브에게 접근할 때에 사용한 그의 간교성을 살펴 보자. 먼저 그는 하나님의 말

씀을 의곡시키고 나서 (창3:1,2:16,17 참조) 자기 자신이 의곡시킨 말씀에 놀란

듯이 가장하여 의심을 모르는 여인의 마음 속에 회의의 씨를 뿌리는 동시에 하

나님의 금지령을 정당하게 잘 판단할 자격이 있는 것처럼 자처하였다.

창3:1에 있는 뱀의 질문 속에는 이미 하나님에 대한 세 가지 회의를 내포하고

있다.

(1) 하나님의 선에 대한 회의 : 뱀은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이나 다름 없다. "하

나님께서 너희에게 어떤 복은 주시지 않고 보류하고 있다."

(2)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회의 : "결코 죽지 아니 하리라"고 한 뱀의 말은 "

하나님의 말씀은 거짓말이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3)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회의 : 사실상 뱀은 창3:5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

로 말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너희들을 질투하고 있기 때문에 선악과를 먹지

못하도록 금한 것이다. 하나님은 너희들이 무지한 상태에 머물러 두고저 한다.

너희들을 하나님처럼 현명해 지지 못하도록 금하는 것은 너희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것이다."

2. 죄 (Guilt)

범죄한 양심의 증거를 살펴 보자.

(1)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기적적으로 갑자기 눈이 밝아지고 말았다 (창21:19,

왕하6:17,참조). 뱀의 말 (5절) 은 그대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이들이 기대했

던 것과는 전혀 다른 지식을 얻게 되었다. 이와 같은 지식은 이들을 하나님과

같은 존재로 만든 것이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는 비참한 죄의

식을 체험케 하였다. 육체적으로 벗었다는 것은 범죄한 양심의 헐벗은 것을 모

형한 것이다. 감정상의 불안은 때때로 우리들의 외모에 반영된다.

어떤 성경 주석가들은 아담과 이브가 타락하기 전에 빛의 옷 (Garment of light

) 즉 영광의 옷을 입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 영광의 옷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와 영이 육을 지배하고 있었다는 표식이

였다. 인간이 범죄하여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가 단절되었을 때에 육이 영을

지배하게 되었고 따라서 영과 육 사이에 갈등은 시작되어 (롬7:14-24) 인류의

많은 비참의 원인이 되었다.

(2)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육체적으로 벗은 것이 범죄한

양심의 표식인 것처럼 벌거벗은 몸을 가리우려고 한 것은 망각과 변명으로 죄를

은폐하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시도를 모형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지어주

신 옷으로만 인간의 죄를 가리울 수 있다 (창3:21).

(3)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하나님으로부터 도망쳐 달아나는 것은 범죄한 사람의 본능적 행동이다. 아담과

이브가 나무 사이에 숨으로려고 한 것 처럼 오늘날 현대인들은 쾌락과 기타 오

락 속에 숨어 하나님을 잊어버리려고 한다.

3. 심 판 (Judgment)

(a) 뱀에게 심판 내린 (Judgment upon the Serpent)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

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이 말씀을 미루어 본 것 같으면 뱀

은 저주받게 전에 아주 아름다운 피조물로서 서서 다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뱀이 인간을 타락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 되버렸기 때문에 저주를 받아

동물께로 전락한 것이다.

그러나 뱀은 다만 사탄의 도구에 불과하였더니 무엇 때문에 형벌을 받아야 했

는가? 하나님께서 뱀을 저주한 마귀와 기타 모든 악한 세력에 대한 저주의 모형

과 예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들은 뱀에 대한 형벌을 통하여 온갖 죄악과 불의에 대하여

하나님의 저주가 어떻게 나리는가를 깨닫지 않으면 안된다.

뱀이 저주를 받아 땅위로 기어다니는 것은 하나님께서 마귀의 세력을 땅에서까

지 떨어지도록 분쇄할 날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기시켜 준다. 이 사실은

인간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준다. 뱀이 저주를 받아 기어다니는 동안 유혹을 받

은 인간은 똑바로 서서 다닌다. 하나님의 은혜로 인간은 뱀의 머리를 때려부셔

능해 악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눅10:18,롬16:20,계12:9,20:1-3,10 참조)

(b) 여자에게 내린 심판 (Jedgment upon the Woman)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어떤 저술가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 이 세상에 죄가 들어 오게 됨으로써 여러 가지 많은 고통이 생기게 되었다.

가령 해산의 고통만 하드래도 여인에게 있어서 어린애를 낳을 때만치 그의 생명

의 위기는 없다.과거에 범한 죄악 의식으로도 말미암아 더욱 괴로움을 받게되며

또한 남자의 잔인성과 우매함으로 말미암아 여자는 동물보다도 더 어려운 해산

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죄는 생명의 모든 관계를 상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결혼관계도 상하게 하였

다. 아직도 여자를 남자의 노예처럼 취급하는 나라가 많다. 인도에는 소년 과부

와 연소한 소녀가 어머니가 되는 수가 아주 흔히 있는데 이들의 위치와 상태를

살펴 볼 때에 참으로 여인에 대한 저주가 성취된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e) 남자에게 내린 심판 (Judgment upon the Man)

타락 이전에도 인간에게 할 일을 있었다.(2:15). 그러나 노동의 고통은 범죄에

대한 형벌로써 따라 오게 되었다. 또한 범죄의 결과로서 인간에게 실망과 번뇌

도 생기게 되었다. 농사짓는 일에 대하여 특별히 기록되어 있는 까닭은 농업이

인간의 여러가지 생업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타락하게 되자 지구와 다른 피조물들도 저주를 받게 되었

다. 그러나 신비스럽게도 다른 피조물도 인간의 구속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상은 (롬8:19-23) 속에 나타나 있다. 천년 왕국 동안에 지상에서

저주가 제거될 것이라고 예언한 예를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11:1-9,

65:17-25). 지상에 내린 물질적 저주 이외에 인간의 고집과 인간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여러 면에 있어서 노등은 가혹하게 되었고 노등의 여러 가지 조건들

은 어렵게 되었다.

죽음의 형벌에 대하여 살펴 보자.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 갈 것이니라." 인

간은 영원히 육체적으로 죽지 않도록 창조되었다. 만일 인간이 범죄치 않고 계

속해서 생명과를 먹었다면 그는 영원히 살 수 있었을 것이다. 비록 기도와 회개

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할 수 있더라도 (이렇게 하여 영적 죽음을 극

복할 수 있다). 그는 죽음의 방법을 통하여 창조주에게 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죽음은 죄의 형벌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완전한 구원 속에는 육체의 부활까지 내

포되지 않으면 안된다. (고전 15:54-57). 그러나 에녹같이 특수한 사람들은 육

체적 죽음을 면하는 특권을 가졌다. (창5:24,고전15:51).

4. 속 죄 (Redemption)

창세기 1장으로부터 3장까지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하나님의 계시가 포함되

어 있는데 이는 성경 전체를 통하여 흐르고 있는 계시의 내용이다.

(1) 창조주께서 모든 만물을 창조하였다. (1장) .

(2) 언약의 하나님게서 인간과의 친밀한 교제를 갖게 되었다.(2장).

(3) 구속주 되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속죄의 길을 마련하였다.(3장).

(a) 속죄가 약속됨 (Redemption Promised) (창3:15참조)

(1) 뱀은 이브와 동맹을 맺고 하나님을 대항하려고 시도하였으나 하나님께서 인

간과 뱀과의 동맹을 깨뜨려 버린 것이다. "내가 너도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즉 다시 말하면 인간과 인간을

타락케 한 악한 세력 사이에 투쟁이 있게 될 것이다.

(2) 이 투쟁의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가? 첫째 여자의 후손인 인간의 대표자를

통하여 인류에게 승리가 돌아오게 될 것이다.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여자의 후손은 마귀의 세력을 분쇄하기 위하여 세상에 왔던 것이다

(마1:23,25,눅1:31-35,76,사7:14,갈4:4,롬16:20,골2:15,히2:14,15,요1서3:8,5:5,°

계12:7,8,17,20:1-3,10).

(3) 그러나 고통을 당하지 않고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갈보리 언덕에서 뱀은 여자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고난을 통하여 인류를 구원 할 수

있게 되었다. (사53:3,4,12, 단9:26,마4:1-10,눅22:39-44,53,요12:31-33,14:30,

31,히2:18,5:7,계 2:10, 참조).

(b) 속죄가 예시됨 (Redemption Pectured) (창3:21)

하나님께서는 죄로 말미암아 벌거벗은 것을 깨닫게 된 인간에게 옷을 지어 입히

기 위하여 무죄한 동물을 잡았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를 위하여

그의 무죄한 아들을 죽음에 내 주었다.

출처 : 두손선교회
글쓴이 : ysong7777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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