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란 무엇인가?
1. 성경이란 무엇인가? (성경에 대한 이해)
1) 성경의 정의 :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독교에서 믿는 믿음에 관한 내용들을 살펴볼 때, 믿음의 근거인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부터 살펴보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순서입니다. 성경에서 철저하게 다루고 있는
한 가지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 즉 구원에 관한 내용입니다.
66권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더 이상 우리에게 특별계시를 주시지 않습니다. 66권 성경을 통해 구원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습니다.
2) 성경은 우리의 유일한 규칙입니다.
우리의 존재 목적은 소요리 문답 1문이 말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구약과 신약 성경에 함의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그분을 영화롭게 하며
즐거워하는가를 우리에게 알려주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2. 성경은 누가 기록했나요?
1) 성경의 저자들
성경은 약 1500년동안 약40여명의 저자들을 통해 말씀을 남기십니다(유기적 완전 축자영감).
저자의 성격, 상황등 모든 것을 사용하여 성경을 기록하게 하십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 가운데서 교회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공식적으로 선포합니다.
1세기경 얌니야 회의에서 구약 39권을, 397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신약 27권을 최종 공포합니다. 물론 이것은 교회가 성경에 권위를 부여한 것이 아니라,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3. 성경의 특징
1) 성경의 권위성
성경은 여러 사람을 통해 기록되었으나, 참된 저자는 하나님 한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은 구원과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도덕적이며 역사적인 사실에 있어서도 완전합니다.
성경은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성경을 읽는 사람들을 변화시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히 맞는 말, 옳은 말을 넘어 진리 그 자체입니다.
요한복음 17장 17절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2) 성경의 명료성
어떤 본문은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성경은 그리스도인이 되고,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씌워졌습니다.
성경은 우리 시대에 기록된 것이 아니기에 때로는 난해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경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단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부분이기에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은 설교자를 통해서 깨달을 수 있으며, 성령의 조명하에 성경을 읽을 때 밝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성경의 충분성
성경은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줍니다. 그러므로 기록된 말씀 외에 다른 권위나 전통, 새로운 계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66권 성경을 통해 구원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찾을 수 있는 곳은 오직 성경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4. 성경의 내용
1) 구약의 내용
구약은 39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구약을 “옛 언약”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구약의 커다란 내용은
① 피조물의 창조, ② 사람의 타락, ③ 구원을 위해 오실 예수 그리스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약의 인물, 사건, 제도, 역사등은 ‘창조 – 타락 – 오실 그리스도’라는 구조 속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표현을 해보자면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신약의 내용
신약은 27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약이 “옛 언약” 이라면 신약은 “새 언약”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신약의 커다란 내용은
① 구원을 위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 ② 구원받은 성도의 삶,
③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 ④ 신자의 부활과 영생, 그리고 불신자의 심판과 형벌입니다.
앞선 표현을 빌리자면 “오신 예수님과 다시 오실 예수님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5. 성경의 목적
우리는 지금까지 성경이 무엇인지,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는지, 성경의 특징과 성경에 기록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왜?”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왜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을까요? 성경을 주신 목적은 무엇일까요?
1) 구원
성경은 다른 것이 아닌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은 성경에 명확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요한복음 20장 31절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성경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생명이 없는 우리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붙게 되면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 것이 되어
우리가 생명을 얻게 됩니다. 이렇게 성경은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하여 쓰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을 이해하고 얻기 위해서 말씀을 듣고, 읽어야 합니다.
6. 성경 읽기
이처럼 성경은 너무 중요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성경을 읽어야 하고, 또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성경을 읽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방법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성경 통독 동아리
현재 저희 길동교회에는 ‘성경 통독 동아리’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주일 2부 예배후 식사를 하시고 1층 두란노실에서 모임이 있습니다.
시간은 1시 20분에서 2시 15분까지 성경 앱을 틀어놓고 눈으로 따라 읽기를 합니다.
혼자서 하면 힘든 성경 읽기를 성도들과 함께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2) 날마다 솟는 샘물
현재 저희 길동교회는 새벽마다 ‘날마다 솟는 샘물’로 Q.T를 합니다. 큐티책을 보시면 위쪽에
매일 읽어야 할 성경 통독 부분이 있는데 하루에 약 3장정도 읽게 됩니다. 큐티를 하는 모든 분이 읽고 있으니, 큐티와 성경 읽기를 함께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맥체인 성경 읽기
맥체인은 스코틀랜드의 경건한 목회자였습니다. 성도들이 어떻게 하면 성경을 잘 이해하며 읽을 수 있을까 하여 연구하여 만들어 낸 것이 ‘맥체인 성경 읽기 표’입니다. 하루에 구약 2장, 신약 2장을 읽게 됩니다. 성경의 의미와 뜻을 이해하며 구약과 신약을 함께 읽는 것입니다.
이 성경 읽기 표를 통해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다 읽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 맥체인 성경읽기 표를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이렇게 늘 성경을 사모하며 구원의 감격과 기쁨을 누리시는 사랑하는 길동의 새가족들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성경 상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유래 (0) | 2024.11.22 |
---|---|
성경이란 무엇인가? (0) | 2024.11.22 |
성경이란 무엇인가 / 존스토트 (0) | 2024.11.22 |
성경 동물 (0) | 2024.11.16 |
성경 상식 (0) | 2024.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