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민수기

하나님아들 2024. 5. 9. 16:11

민수기

 

저자 : 모세

연대 : B.C. 1401년경 이스라엘 백성의 약 38년 9개월간의 광야 생활을 다루고 있다.

내용 : 민수기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을 떠나 가데스로 행진하는 것과 그들이 가데스에서 하나님을 불신하고 실패하는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히 3:19). 가데스에서 불순종한 후 그들은 방황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그 세대 사람들은 여호수아와 갈렙만 제외하고 광야에서 모두 죽었다. 불신의 결과로 38년 동안의 방황과 슬픔의 고난으로 엮어져 있는 민수기는 광야 같은 이 세상을 가는 순례자를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겠다.(고전 10:11)

주제 : 가나안 복지를 향해 행군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러 하나님을 불신했다. 이로 말미암아 광야를 방황하게 되었고 많은 교훈을 배우게 되었다. 또 민수기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을 떠나기 전과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기 전에 각각 한번씩 인구 조사를 했다.

요절 : “이틀이든지 한 달이든지 일년이든지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유진하고 진행치 아니하다가 떠오르면 진행하였으니.”(민 9:22)

개요

1과 진의 배열. 1-4장

2과 진중의 원리들. 5:1-10:10절

3과 시내산에서 가데스로의 행진. 10:11-12:16

4과 가데스-결단의 장소. 13-14장

5과 제반법 제정과 반역. 15-19장

6과 가데스에서 모압까지의 여정-문제들과 해결책들. 20-21장

7과 발람과 발락의 교훈. 22-24장

8과 이스라엘의 범죄와 두 번째 계수와 여호수아의 위임. 25-27장

9과 제물 드리는 법과 서원. 28-30장

10과 정복과 여정의 요약. 31-33장

11과 마지막 교훈들. 34-36장

12과 민수기 전체에 대한 요약. 1-36장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민족의 진의 형태

단(독수리)

아셀

납달리

므라리 자손(3200명)

에브라임(소) 유다(사자)

西 므낫세 게르손 지 성 아론 잇사갈 東

베냐민 자손 성 모세 스불론

(2630명) 소 소

고핫 자손(2750명) 도합:8580명

르우벤(사람)

시므온

 

※ 참고


1개월 이상의 남자(민3장) 30-50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만한 자(민4장)
므라리 자손 6,200명 3,200명
게르손 자손 7,500명 2,630명
고핫 자손 8,600명 2,750명

제 1과

진의 배열

민 1-4장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탈출하여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하나님을 중심에 모시고 사는 삶에 대하여 배운 내용인 반면에 레위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 가까이 가는 제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민수기에 들어와서는 이제까지 이러한 기본적인 준비가 다 되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인 가나안을 향해서 진군하는데 필요한 조치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제일 먼저 내려진 조치는 성막을 중심으로 한 각 지파들의 배열방법과, 진행할 때 취할 대형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다. 우리는 이 내용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로만 볼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에도 개인이든 공동체이든 하나님을 가운데 모시고 하나님의 법칙에 따라서 질서정연하게 진군해야 한다는 중요한 영적 교훈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Ⅰ. 첫 번째 인구조사. 1장

1.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 조사의 기준과 목적은 무엇인가?

2. 레위인들이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이유와 목적은?

3. 야곱 일가 70인이 애굽으로 내려간 지(출 1:5) 400년만에 이스라엘 인구는 200여만을 헤아릴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것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창 12:2, 15:5, 17:4-6, 22:17)

Ⅱ. 진의 배열. 2-4장

1. 그림을 그려가며 본문을 읽고 앞에 나온 진의 형태 도표와 비교하고 특별히 의미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언급하시오.

2. 신학적 의미는 무엇인가? 주석서들을 통해 연구하시오.

Ⅲ. 본문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성서적 교리들은 무엇인가?

제 2과

진중의 원리

민 5-10:10

광야생활을 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 속에 내재해 있던 많은 고집과 불평, 시기심, 미숙함이 드러났다. 이것은 한 개인의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비슷한데, 비록 구원은 받았지만 아직도 육신이 남아 있음으로 말미암아 육신대로 행하는 경향이 많다는 바울 사도의 교훈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문제가 드러났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해결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공동체와 개인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한 개인이 잘못을 범했을 지라도 공동체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런 공동체내의 문제를 공동체가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밖에도 공동체내의 여러 가지 원칙들을 이곳에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통해서 좀 더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귀중성과 공동체를 정결케 하시는 역사와 공동체가 정결케 되어야 할 당위성 등을 알아볼 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구약은 신약이 알려주고 있는 원리들을 실물교실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는 데, 특히 민수기는 신앙 생활의 여정을 실제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정을 통해서 우리에게 적나라하게 알려주고 있을뿐만 아니라 그 해결책까지도 알려준다. 그 해결책은 주님이 오신 후에 좀더 진전되고 완성된 것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정결한 가운데 하나님의 원칙에 따라서 거룩한 삶을 공동체 내에서나 개인의 생활가운데 영위하는 것이다.

Ⅰ. 진을 정결케 하는 방법. 5-8장

1. 진을 정결케 하는 방법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2. 하나님의 백성과 더러움이 함께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우리의 생활 속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겠나?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시오.

Ⅱ. 여러 가지 원칙들. 9-10:10

1. 원칙들을 읽고 느낀 점들을 서로 나누시오.

2. 우리의 신앙 생활에 주는 교훈들은 무엇인가?

제 3과

시내산에서 가데스로의 행진

민 10:11-12장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서 출발하여 가데스 바네아로 진군을 시작하였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의 성막위에 구름이 떠오르면 진행하고 구름이 머무는 곳에 진을 치고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동안 그 곳에 머물렀다. 참 아름다운 모습이었다.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하심에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움직이는 장면은 후에 성령님의 인도하심과 예비하심에 따라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호와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대적들을 흩으시고 우리가 가야할 길을 예비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군하는 데에 있어서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먼저 이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애굽에서 자기들이 먹고 즐기던 음식들이 없는 것에 대해서 불평을 했다. 이에 대비해서 하나님께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준비하셨다.또한 지도자들에 대한 불평도 나왔다.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에 대해 미리암과 아론이 지도자인 모세를 비방함으로 말미암아 문제가 공동체내에서 발생했다. 이에 여호와께서는 오히려 아론과 미리암을 책망하셨다. 물론 지도자의 잘못을 무조건 감싸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를 비방하고 헐뜯는 것을 탐탁치않게 여기시는 것 같다.

공동체와 지도자는 매우 중요한 함수관계를 이루기 때문에 아마 우리에게 구약을 통해서 이런 교훈을 주신 것으로 알 수 있다. 현재 신약적인 교회에 있어서도 지도자는 매우 중요하다. 지도자가 절대적인 존재는 아니지만 공동체와 지도자들은 지금도 중요한 함수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함부로 지도자를 망가뜨리려는 언행이나 행동은 삼가서 지도자와 공동체가 함께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나안 복지를 향해서 나아가는 것을 중단시키지 말아야 할 것이다.

Ⅰ. 전체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전체 이야기 줄거리를 요약하시오.

2. 중요한 사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3. 이 사건들을 통하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은 어떤 것들인가?

Ⅱ. 현대교회가 이 사건들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훈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대답하시오.

1. 진행하는 과정을 통한 교훈들. 10:11-36

2. 원망을 통한 교훈들. 11:1-15

3. 조직과 지도력에 관한 교훈들. 11:16-35

4. 지도자의 생활과 미리암과 아론의 도전을 통한 교훈들. 12:1-16

Ⅲ. 중요한 성서적 교리는 어떤 것들이 나타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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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과

가데스 - 결단의 장소

민 13-14장

이스라엘 초의 역사상 출애굽기 사건을 빼놓고 가장 어려운 위기가 있었다면 아마도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일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복지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셨다. 애굽을 떠나서 시내산을 거쳐서 가데스 바네아에 오기까지의 훈련으로 광야훈련은 족하다고 하나님은 판단하신 것이다. 비록 눈에는 가나안 복지가 거대한 족속들로 꽉 차 있을 지라도 이스라엘 백성은 이를 반드시 점령하고 그곳을 차지할 것이라고 하나님은 믿으셨던 것 같다. 하지만 12명의 정탐꾼들 가운데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모두 이를 거부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수의 의견을 좇아서 결국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회군하게 된다. 이것은 다시 광야 길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하나님이 앞서 주셨던 약속의 땅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는 것을 보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이스라엘 백성은 나머지 38년 동안 불필요하게 광야를 배회하는 유목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우리 인생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이 믿음으로 들어가라고 하실 때가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우리가 눈에 보이는 것만 가지고 판단하고, 물론 그것을 완전히 무시해서도 안되겠지만, 뒤로 후퇴한다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것을 놓치고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가야할 때는 과감하게 가야한다. 헌신도 마찬가지이다. 더 나아가서 순종도, 희생도 그렇게 해야한다. 그리고 우리는 소명을 가지고 가야할 곳으로 가야만 할 것이다.

Ⅰ. 전체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정탐 활동에 대하여

- 열두 명의 정탐꾼들의 임무는 무엇이며 조사할 내용은 무엇인가?(13:1-20)

- 가나안 땅에 대하여 대부분의 정탐꾼들은 어떻게 보고하였는가? 보고 내용이 맞았다고 생각하는가?(13:21-29, 31-33)

- 이 보고에 대한 갈렙의 반응은 무엇이었으며(30절), 이에 대한 다른 정탐꾼의 태도는? 이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13:30-33절)

2.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에 대하여

-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반응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었나?(14:1-3)

- 여호수아와 갈렙은 무엇이라고 말했으며, 이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은 어떠했는가?(14:4-10)

3. 여호와 하나님의 반응에 대하여

- 하나님께서는 어떤 반응을 보이셨나?(14:11-12)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두둔하였는가?(14:13-19)

- 하나님의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판결이 지나친 것이었나?

그 이유는 무엇인가?(14:20-38)

- 이스라엘 백성이 패배한 원인은 무엇이었나?(14:39-45)

Ⅱ. 현대교회가 이과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가장 커다란 교훈은 무엇인가?

Ⅲ. 주석 등 참고 도서를 통하여 얻은 교훈들을 서로 나누시오.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우리는 어떤 각오로 신앙생활을 해야 할까?

제 5과

제반법 제정과 반역

민 15-19장

하나님께서는 광야생활을 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좀 더 세분해서 여러 가지 제반규정들과 법들을 알려주셨다. 이런 법들은 십계명과 더불어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하게 살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한 지침이 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즉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이것이 장애물이 아니라 오염과 불순종, 불필요하게 방황하는 생활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주는 귀중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편 기자들은 하나님의 법들을 사랑한다고 누누이 고백했던 것이다.

물론 이런 법들을 지킴으로 하나님 앞에 자신이 의롭다고 주장하게 된다면 바리새인과 같은 위선자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는 자격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의인은 법에 대해서 읽을 때마다 이 법이 어떤 목적을 갖고 있었으며 또 후에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이런 법이 지양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단번에 이루셨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이 내용들을 액면 그대로 이해하고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

Ⅰ. 다음 제목의 내용을 요약하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서로 나누시오.

1. 제반규정 제정. 15:1-41

2. 반역과 그 결과. 16:1-50

3. 아론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 17:1-13

4. 제사장과 레위 족의 역할. 18:1-32

5. 부정을 깨끗케 하는 법. 19:1-22

Ⅱ. 주석을 통하여 얻은 교훈들은 무엇인가?

Ⅲ. 우리는 이과를 통해 어떤 교훈들을 얻을 수 있는가?

제 6과

가데스에서 모압까지의 여정 : 문제들과 해결책들

민 20-21장

여기서 매우 슬픈 사건을 보게 되는데 바로 지도자의 실패사건이다. 지도자가 실수를 했을 때 피지도자보다 더 큰 징계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것이 그 경우중의 하나였다고 본다. 즉 모세가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게 하지 않고 그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완악함을 보고 반석을 두 번이나 쳐서 물을 내게 한 사건이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에 대해서 용서는 하셨지만 모세가 그 육체 가운데에서는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다. 우리 지도자들은 이런 중대한 교훈 앞에서 겸허하게 우리 자신들을 성찰하고 우리가 하나님의 원칙을 어기지 않도록 재차 다짐해야 할 것이다.

그 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나오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 나온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뱀에 물렸을 때 놋뱀을 바라보고 고침을 받은 사건을 통해서 요한 복음 3장에서 나온 것처럼 죄가 없으심에도 불구하고 죄가 되셔서 우리를 위해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게 아는 계기로 삼아야만 될 것이다. 그밖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당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이것을 통해서 우리가 더 성숙함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Ⅰ. 다음 제목의 내용을 요약하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가 말하시오.

1. 미리암의 죽음과 모세의 실패. 20:1-13

2. 에돔에서의 어려움과 아론의 죽음. 20:14-29

3. 아랏 왕과의 대결. 21:1-3

4. 불뱀 사건. 21:4-9

5. 여정과 전쟁. 21:10-35

Ⅱ. 주석을 통하여 관찰한 내용들에 대하여 서로 나누시오.

Ⅲ. 우리의 신앙생활 중 꼭 적용시켜야 할 내용들에 대하여 서로 나누시오.

제 7과

발람과 발락의 교훈

민 22-24장

구약성경 중에 가장 어처구니없는 얘기가 바로 발람과 발락의 얘기이다. 특히 발람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여 나중에 신약저자들이 그를 교훈으로 삼을 정도로 매우 커다란 사건이었다고 본다. 발람은 하나님에 대해서 꽤 많이 알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도 잘 아는 사람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그는 말씀을 받아들이고 회개하고 순종하지 않고 오히려 욕심을 좇아서 하나님을 시험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행위를 매우 가증스럽게 여기신다.

우리는 발락의 유혹에 넘어간 발람 같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에도 우리는 돈, 명예 등의 유혹을 받게 되는데 하나님의 말씀에 겉으로는 순종하는 것처럼 하면서 속으로는 거부하는 이중적인 삶, 즉 돈과 하나님을 동시에 잡으려는 어리석은 삶을 살아서는 안될 것이다.

Ⅰ. 본문을 읽고 발락에 대한 다음 질문에 대답하시오. 22:1-6

1. 발락은 누구인가?

2. 발락은 왜 이스라엘 백성을 두려워했는가?

3. 발락은 어떤 식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물리치려고 했는가?

4. 우리는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Ⅱ. 발람에 대한 이야기를 본문을 통해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시오. 22:7-24:25

1. 발람은 누구인가? 22:5, 7, 신 23:4-5 참조

2. 발람이 처음 발락의 요구를 들었을 때 어떤 반응을 보였나? 22:7-14

3. 발람이 두 번째로 발락의 부탁을 받고 취한 행동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영적 원리가 무엇인가 말하시오. 22:15-20

4. 여호와께서 발람에게 나귀사건을 통해 행하신 일이 무엇이며, 이를 통해 우리가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말하시오. 22:21-41

5. 발람이 세 번에 걸쳐서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한 내용을 요약하시오. 23:1-25

6. 우리는 이 축복 사건들을 통해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Ⅲ. 주석을 통하여 얻은 교훈들을 서로 나누시오.

Ⅳ. 우리의 신앙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내용을 말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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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과

이스라엘의 범죄와 두 번째 계수와 여호수아의 위임

민 25-27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처음 시내산을 떠났을 때와 두 번째 계수를 했을 때에 그 숫자는 커다란 변화가 없었다. 심지어 어떤 지파는 그 숫자가 감소하였다. 물론 숫자가 늘어난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여기서는 숫자가 늘어난 것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을 깊이 순종했을 때 우리에게는 질적 양적으로 축복이 있게 마련이지만, 불순종했을 때에는 모든 면에 있어서 피해를 보게 된다. 이런 가운데 모세는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게 된다. 모세는 하나님께 범죄를 한 후 언약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지만, 대신 여호수아를 세워서 자기가 누리지 못했던 영광을 누리게 하는 위대성을 발휘하고 있다.

Ⅰ. 이스라엘이 범한 범죄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25장

1. 이스라엘 백성이 음행 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이스라엘 백성이 범한 죄에 대하여 어떤 형벌이 내려졌는가? 어떻게 이런 형벌을 합리화시킬 수 있는가?

3. 비느하스의 냉혹한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4. 민 25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어떤 점들을 배울 수 있는가? 우리는 이런 점들을 어떻게 우리의 생활 중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

Ⅱ. 이스라엘의 두 번째 계수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26장

1. 각 지파 대로 첫 번째 계수 한 것과 비교하시오. 1장 참조

2. 줄어든 지파와 늘어난 지파를 비교하시오.

3. 이들에 대하여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으면 말하시오.

4. 광야에서 처음 계수한 사람들 중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하고는 한 사람도 생존치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Ⅲ. 여호수아의 기름부음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시오. 27:12-23

1.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시기 전에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무엇을 하라고 명하셨나?

2. 여호와께서는 모세가 언약의 땅에 들어갈 수 없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이에 대한 모세의 심정은 어땠으리라 생각되는가? 또 모세의 반응을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신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Ⅳ. 주석서 등 기타 참고서를 통해 배운 것에 대하여 말하시오.

Ⅴ. 이과를 통해 배운 것 중 우리의 신앙생활에 적용 시켜야 할 것을 말하시오.

제 9과

제물 드리는 법과 서원

민 28-30장

이과에서는 여러 가지 제물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이러한 제물들이 우리에게는 문화적으로, 의미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지만 이런 것들을 통해서 이들이 하나님 앞에 더 가까이 가고자 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현재 우리는 너무 편리하게 오직 주님과 성령님의 역사와 기록된 말씀을 통해서 이들과 같은 경험을 하지 않고도 직접 하나님께 나갈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커다란 특권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 제물들과 여러 절기들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때나 지금이나 서원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것 같다. 여자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하는가가 나오는데 이것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똑같이 심지어는 남자가 더 책임을 지는 것으로 성경전체가 얘기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Ⅰ. 다음 제물들에 대하여 본문들과 주석을 참조하여 설명하시오.

1. 상번제. 28:1-8

2. 안식일의 제물. 28:9-10

3. 월별 제물. 28:11-15

4. 유월절과 무교절. 28:16-25

5. 칠칠절. 28:26-31

6. 칠월의 제물. 29:1-6

7. 칠월 십일에 드리는 제물. 29:7-11

8. 칠월 중순에 드리는 제물. 29:12-40

Ⅱ. 다음 각종 서원과 서약에 대하여 본문과 주석을 참조하여 대답하시오.

1. 어린 여자의 경우. 30:1-5

2. 아내의 경우. 30:6-8

3.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의 경우. 30:9-12

4. 남편의 경우. 30:13-16

Ⅲ. 각종 제사와 절기와 서약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주석을 참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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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과

정복과 여정의 요약

민 31-33장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언약의 땅으로 들어가야만 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그렇다. 이것을 방해한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과 동일하기에 하나님께서 혹독한 심판을 내리셨는데 미디안은 그 중의 하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호전적인 백성이라기보다는 미디안 족속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였고 또한 그것이 얼마나 커다란 죄인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당연한 대가를 받은 것으로 보아야할 것이다. 원래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전부 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원했지만 세 지파가 요단강 동편에 정착하기를 요구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 요구를 허용하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모든 언약의 땅을 정복하는 일에는 동참하도록 하였다.

어쩌면 이것은 가장 좋은 선택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원하시는 뜻이 있는가 하면 하나님이 허용하시는 뜻이 있다. 우리는 언제든지 하나님의 적극적인 뜻 가운데 살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Ⅰ. 미디안 정복 이야기를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31:1-54

1. 하나님께서는 왜 미디안에 대하여 그토록 혹독한 심판을 내리셨는가?

(참조 25장, 31:1-18, 특히 31:8절을 주시하시오)

2. 모세가 장수들을 꾸짖은 이유는 무엇인가? 미디안을 죽이면서 더렵혀진 이스라엘 사람이 어떤 식으로 다시 정결케 되었나? 31:19-24

현재 우리가 죄로부터 정결케 되는 방법과 비교하시오.

3. 미디안과 전쟁 중 이스라엘 백성의 수효가 전혀 줄어들지 않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반면에 미디안이 겪은 피해의 규모는 어느 정도 였나? 31:25-54

4. 이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어떤 것들인가?

Ⅱ. 요단 동편의 정착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32:1-42

1. 르우벤과 갓이 요구한 것이 무엇이었나? 32:1-5, 16-19

2. 이에 대한 모세의 반응은? 32:6-15, 20-27

3. 최종적인 합의 사항은 무엇이었나? 32:28-42

Ⅲ. 이스라엘의 출애굽 여정을 요약하고 앞에 나오는 지도에 표시해 보시오.

1. 33:1-4

2. 33:5-15

3. 33:16-37

4. 33:38-39

5. 33:40-49

6. 33:50-56

Ⅳ. 우리의 삶 가운데 적용할 영적 원리들은 무엇인가?

제 11과

마지막 교훈들

민 34-36장

이과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점령해야 할 땅의 경계선이 남쪽, 서쪽, 북쪽, 동쪽에 걸쳐 나오는데 매우 큰 영역이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불과 40년 전에 노예에 불과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점령하라고 명하신 것이다. 이는 상상할 수 없는 일로서 마치 우리에게 중국을 점령하라고 하는 말과 비슷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믿음의 눈으로 보았을 때 숫자는 비록 적지만 하나님의 뜻이라면 하나님께서 하시기 때문에 불가능할 것은 없다. 이어서 땅의 분배와 도피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 교훈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윤택하고, 안전하게 하나님 안에서 축복을 누리도록 하는데 의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Ⅰ. 경계선에 대하여 읽고 다음을 설명하시오. 34:1-12

1. 남쪽 경계선

2. 서쪽 경계선

3. 북쪽 경계선

4. 동쪽 경계선

Ⅱ. 땅의 분배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나머지 땅이 몇 지파에게 배분되었는가?

2. 어떤 식으로 배분하였나? 34:16-29

3. 레위인을 위한 배려는 무엇이었나? 35:1-8

Ⅲ. 도피성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도피성은 무엇인가? 31:1-15

2. 도피성에 피할 수 있는 사람들과 피할 수 없는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시오. 35:16-34

Ⅳ. 딸들의 지침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딸들이 다른 지파 사람들과 결혼할 경우 어떻게 하라고 지시했나? 36:1-4

2. 같은 지파 사람과 결혼할 경우는 어떻게 하라고 지시했는가? 36:5-13

그 이유는 무엇인가?

Ⅴ. 이과를 공부하고, 주석을 참고하여 얻은 교훈에 대하여 말하시오. 그 중에 우리가 절실하게 적용시킬 부분을 서로 나누시오.

제 12과

민수기 전체에 대한 요약

민 1-36장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출발하여 가데스 바네아에까지 와서 가나안 복지로 들어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불순종하고 다시 38년 동안 광야를 헤맨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다. 어떤 면으로 보았을 때 이것은 곧 우리의 신앙생활의 모형이기도 하다.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대로 산다면 얼마나 빠른 시일 안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까지 갈 수 있겠는가? 그러나 대부분의 신앙인들은 그들의 가데스 바네아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는 곳으로 바로 가지 않고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광야에서 헤매는 삶을 살기 일쑤이다. 그것은 우리의 육신적인 삶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광야에서 헤매는 삶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많은 신앙생활의 지침들을 주고 계신다.

우리는 그런 지침들을 통해서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기까지, 즉 우리의 신앙생활이 성화되기까지 필요한 여러 가지 교훈들을 이과에서 얻을 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보았을 때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한 역사라기 보다는 현대를 사는 신앙인들의 신앙지침서라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Ⅰ. 전체 이야기를 요약하시오.

Ⅱ.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도식으로 표시하시오.

민1-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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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11-36장

Ⅲ. 민수기에 나타난 사건들 중 신약에 인용된 교훈들에 대하여 말하시오.

Ⅳ. 민수기에서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교훈들에 대하여 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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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민수기를 공부한 후 그 소감에 대하여 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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