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이란?
성경 주석자로 이름 높은 게할더스 보스 교수가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39년간에 걸치 강의의열매. 성경 신학은 주경 신학과 조직 신학의 중간적 위치를 차지한다. 이 책은 성경을 역사적 관점에서 다루면서, 태초에 에덴 동산에서 주어진 구속 이전의 특별 계시로부터 신약의 정경의 완성에까지 이어지는 특별 계시의 진리들의 유기적인 성장이나 발전을 보여 준다.
성경신학은 성경을 해석하는 원친이다. 하나님께신 하나님의 말씀을 구속사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가를 공부하는 영역이다.
게할더드 보스는 개혁신학에서 성경해석학의 기둥으로 추앙받고 있는 사람이다. 조직신학이 성경을 유기체로서 취하여 그 전체 가르침을 순수적으로 조직적인 형태로 제시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성경신학은 같은 자료를 역사적인 관점에 다루어 에덴에서 주어진 시원적인 전 구속적 특별계시에서부터 신약정경의 완성에까지의 특별계시의 유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제시한다.
신학을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라고 할 때 신학은 마땅히 계시에 의존해야 함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비인격적인 대상들을 과학적으로 다룰 때는, 그 대상들은 피동적이고 우리가 능동적이라 말한다. "계시의 과정은 역사와 동일하게 일어날 뿐만 아니라, 역사 안에서 구현되기도 하다.
계시는 무오하다. 계시가 무오하다는 성격은 계시라는 명칭의 어떤 신학적 사용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것이다. 성경신학은 또한 계시의 기본사역의 객관성을 인정해야 함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다. 하나님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기록된 문자로서 언어로서 성경이 유일하다. 66권 이외의 어떤 기록된 계시도 존재하지 않는다. 성경 신학은 이것을 전제하지 않고 한치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저자는 이것을 이 책에서 기본흐름으로 고수하고 있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하여 분명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분명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제2장 계시 영역의 구분
제3장 전(前) 구속적 특별 계시의 내용
제4장 첫 구속적 특별 계시의 내용
제5장 노아 시대의 계시와 그 시대까지의 발전
제6장 노아와 대족장들 사이까지의 기간
제7장 족장 시대의 계시
제8장 모세 시대의 계시
제2부 선지적 계시의 시대
제9장 구약 계시에서의 선지자들의 위치
제10장 선지자의 개념 - 명칭들과 그 어원
제11장 선지 활동의 역사 - 비판적 이론들
제12장 선지자들의 계시수납 양식
제13장 예언 전달 양식
제14장 선지적 계시의 내용
제3부 신약 계시의 시대
제15장 신약 계시의 구조
제16장 성탄과 관련된 계시
제17장 세례 요한과 관련된 계시
제18장 예수님에 대한 유혹에서 나타난 계시
제19장 예수님의 공생애에서의 계시
『성경신학』은 성경 전권에 대한 신학적 개관으로,
정경인 최종 본문의 각 권 내용을 성경신학적 주제를 따라 설명하면서 성경 전체의 흐름에 주목하게 한다.
저자는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단일한 개념이 존재한다는 환상을 갖지는 않지만, “하나님 나라”가 가장 포괄적으로 성경 전체의 주제를 묶어 준다고 제안한다.
저자소개
저자 : 토머스 슈라이너
저자 토머스 슈라이너(Thomas Schreiner)는 풀러 신학교(Ph.D.)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베델 신학교를 거쳐 현재 남침례 신학교의 신약해석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바울 신학 전공자로서 많은 책을 저술했다. 저서로는 『BECNT 로마서』, 『신약신학』(부흥과개혁사) 등이 있다.
역자 : 강대훈
역자 강대훈은 경북대학교( B.A., M.A.)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을 졸업하고, 고든 - 콘웰 신학교에서 신약학 석사학위( Th.M.)를 취득한 후에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 트리니티 대학에서 마태복음의 하늘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 Ph. D.) 를 받았다. 현재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부흥과개혁사 전문 번역위원으로 섬기고 있다. 역서로는 『하나님의 아들과 새 창조』, 『누가신학』 ( 이상 부흥과개혁사 ) 등이 있다.
목차
서문
프롤로그
약어
제1부 창조에서 가나안 목전까지
1장 창세기
2장 출애굽기
3장 레위기
4장 민수기
5장 신명기
막간: 요약
제2부 소유, 포로, 귀환의 이야기
6장 여호수아
7장 사사기
8장 룻기
9장 사무엘서
10장 열왕기
11장 역대기
12장 에스라-느헤미야
13장 에스더
막간:요약
제3부 이스라엘의 노래와 지혜
14장 욥기
15장 시편
16장 잠언
17장 전도서
18장 아가
막간: 요약
제4부 선지서에 나타난 심판과 구원
19장 이사야
20장 예레미야
21장 예레미야애가
22장 에스겔
23장 다니엘
24장 열두 선지자의 책
막간: 요약
제5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행전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25장 마태복음
26장 마가복음
27장 누가-행전
막간: 요약
제6부 요한복음과 요한 서신에 나타난 영생
28장 요한복음과 요한 서신
막간: 요약
제7부 바울 서신에 나타난 종말의 도래
29장 바울의 신학
막간: 요약
제8부 공동 서신에 나타난 종말의 삶
30장 히브리서
31장 야고보서
32장 베드로전서
33장 베드로후서와 유다서
막간: 요약
제9부 나라가 올 것이다
34장 요한계시록
박윤선 성경신학!!
제1부 서론
제2부 구약 성경신학
제3부 신약 성경신학
참고 문헌
인명 색인
종합 차례
신약성경신학 제4권 :칼 헤르만 쉘클레
'조직신학' 제11권, 『신약성경신학』 제4권. 신약성경연구가인 저자가 1977년부터 1987년까지 10년간 저술하여 총4권으로 출간한 것으로, 신약성경신학의 모든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목차
제1부 창조와 구원의 완성
서언
제1장 종말 개념과 관련하여
제2장 하느님의 다스림
제3장 종말 시기
제4장 죽음과 생명(삶)
제5장 파루시아
제6장 죽은 아들의 부활
제7장 (최후) 심판
제8장 천국과 지옥
제9장 새로운 창조
참고 문헌
제2부 제자 공동체와 교회
서언
제1부 특별한 공동체와 제자 공동체
제2장 제자 공동체와 교회
제3장 카리스마와 직무
제4장 그리스도교의 직무들
제5장 베드로 사도
제6장 말씀
제7장 성사들
제8장 세례
제9장 성찬례
제10장 이스라엘과 교회
제11장 교회와 다른 민족들
참고 문헌
주요 용어 색인
역자 후기
제임스 헤밀턴
성경 전체를 해석의 중심에 놓는 것이 성경신학의 임무라 할 수 있는데, 짐 해밀턴의 책은 중요하면서도 방치되어 온 성경신학적 임무에 대한 뛰어난 서론을 제시해준다. 해밀턴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해석적 접근법을 독자들이 사용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더 잘 이해하고, 그리스도의 마음을 더 잘 알게 되며, 하나님을 더 영화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장 더 나은 세상이 시작되다 11
2장 성경신학이란 무엇인가? 15
제 1부 성경의 큰 이야기
3장 이야기 27
4장 줄거리: 갈등, 사건, 그리고 주제 35
5장 미스터리 43
제 2부 성경의 상징적 우주
6장 상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61
7장 비유(Imagery) 67
8장 모형(Typology) 77
9장 패턴(patterns) 87
제 3부성경의 사랑 이야기
10장 기다리는 여인을 위한 노래: 그리스도의 신부와 성경신학 95
11장 성경 이야기 속 교회의 정체성 99
12장 성경 이야기 속 교회의 배경 105
13장 줄거리 속에서 교회가 겪는 갈등과 해소 109
에필로그 115
더 읽을거리
황창기!!
『성경신학이란 무엇인가』는 성경신학에 대한 책이다. 성경신학의 본질, 조직신학, 전망, 문제점 등을 다루고 성경신학적인 성경이야기를 소개한다.
목차
서문
1. 성경신학 입문
2. 성경신학의 본질
3. 성경신학과 조직신화(I)
4. 성경신학과 조직신학(II)
5. 성경신학의 전망
6. 성경신학의 문제점
7. 성경신학적인 성경이야기
신학이란 무엇인가?
책소개
한국의 독자들도 개인적으로 공부하거나 수업에서 교재로 사용하며 이 책을 읽을 것입니다. 신학의 역사를 다루는 처음 네 장부터 이 책을 시작하는 것이 아마도 가장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기독교 신학이 긴 시간 동안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게 될 뿐 아니라,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장 칼뱅, 칼 바르트와 같은 신학사의 주요 인물들도 소개받게 됩니다. 2부에서는 신학의 자기이해와 방법론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탐험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3부는 기독교 신학의 주요 주제들을 다루며, 전통 교리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을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제공합니다. 여기 담긴 내용들이 독자들의 학업에 적절하고 또 쉽게 이해될 수 있는지는 제 학생들을 통해 검증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훌륭하게 번역 출간한 이 책을 통해 한국의 독자들도 신학의 세계를 즐겁게 맛보기를 소망합니다. 여러분이 있다는 것은 내게 크나큰 기쁨이자 특권입니다.
저자소개저자 알리스터 맥그래스
저서 (총 40권)알리스터 맥그래스 존 스토트와 제임스 패커의 뒤를 잇는 개신교 복음주의 진영의 대표적인 기독교 사상가. 1953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태생으로 학생시절에는 수학, 물리, 화학 등 과학을 공부했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분자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자연과학을 공부하기 위해 옥스퍼드 대학에 들어가서 사귄 그리스도인 친구들의 삶에 감화를 받아 마이클 그린과 같은 복음주의 지도자들의 강연에 나가기 시작했다. 진정한 기독교가 어떤 것인지 깨닫게 되면서 회심했고, 전도유망한 과학자의 삶을 버리고 신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한때 자유주의자의 길을 걷기도 했으나 자유주의가 죽어가는 사람에게 진정한 해답이 될 수 없음을 깨닫게 된 후, 복음주의자가 되었다. 마르틴 루터, 존 칼빈 같은 종교 개혁가들과 조나단 에드워즈, 존 오웬, 리처드 백스터 같은 청교도 신앙가들의 사상이 그의 복음주의 신학의 토대가 되었다. 최근에는 자연과학에 대한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과학이 신학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한 3부작 Scientific Theology 시리즈(1부:Nature, 2부:Reality, 3부:Theory)를 완성했다. 그는 지금도 신학, 과학, 영성, 기독교 변증, 역사 등 다양한 분야를 오가면서 기독교가 우리 사회에 진정한 해답이 될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저서로는 『도킨스의 신』『신학의 기초』『자존감』『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회의에서 확신으로』『위대한 기독교 사상가 10인』『예수를 아는 지식』『이신칭의의 현대적 의미』『십자가로 돌아가라』『종교개혁 사상입문』『역사속의 신학』『명화로 보는 기독교 기본 진리 시리즈』『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The Unknown God, Glimpsing the Face of God(Lion), Why Does God Allow Suffering(Hodder&Stoughton), 『우주의 의미를 찾아서』,『에이딘 연대기』,『생명으로 인도하는 다리』,『C. S. LEWIS 루이스』 등이 있다.
종교95%
문학/만화2%
인문/사회2%
소설2%
저자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다른 책더보기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세트 특별판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세트 특별판
성서유니온
2016.09.07 성령님은 누구인가
성령님은 누구인가
성서유니온
2016.05.10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바라는가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바라는가
성서유니온
2016.05.10 십자가란 무엇인가
십자가란 무엇인가
IVP
2016.03.10 목차
감사의 글 · 서문 · 학생들에게 · 교사들에게
1부 길라잡이: 시대·주제·인물로 본 기독교 신학
서론
1. 교부시대: 약 100년-700년
초기 신학 활동의 중심지들 교부시대 개관
주요 신학자들 주요 신학 논쟁과 발전
2. 중세와 르네상스: 약 700년-1500년
‘중세’의 정의 서부 유럽의 중세 신학적 지표
동부 유럽의 중세 신학적 지표
주요 신학자들 주요한 신학적 업적
3. 종교개혁 시대: 약 1500년-1750년
종교개혁이 시작되다 종교개혁의 다양한 세력들
종교개혁 이후의 운동들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이 논쟁
주요 신학자들 주요한 신학적 업적
신학 문헌들의 발전
4. 근현대: 약 1750년-현재
서구의 문화 발전과 신학 주요 신학자들
교파별로 발전한 신학 서구 신학의 최근 운동과 경향
개발도상국들의 신학
2부 자료와 방법론
5. 서론: 예비적 고찰
신학의 정의 신학의 구조
프롤레고메나의 문제 신학에서의 헌신과 중립
정통과 이단 기독교와 세속 문화의 관계
6. 신학의 자료
성서 전통
이성 종교경험
7. 하나님을 아는 지식: 자연적 지식과 계시된 지식
계시의 개념 계시의 모델들
자연신학: 범위와 한계 자연에서 하나님을 찾는 이론들
자연신학에 대한 반대 자연과학과 기독교 신학: 상호작용의 모델들
8. 철학과 신학: 대화와 논쟁
철학과 신학: ‘시녀’라는 관념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이 가능한가
신학 언어의 본질
3부 기독교 신학
9. 신론
하나님은 남성인가 인격적인 하나님
하나님도 고난을 당하는가 하나님의 전능
세상 속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 창조자 하나님
신정론: 악의 문제 성령
10. 삼위일체론
기독교 삼위일체론의 뿌리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기초
삼위일체론의 역사 삼위일체와 관련된 두 이단
필리오케 논쟁 삼위일체: 고대와 현대의 여섯 가지 견해
최근의 삼위일체 논의 삼위일체론의 르네상스: 몇 가지 사례
11. 그리스도의 위격에 관한 교리
기독교 신학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치 신약성경의 그리스도 칭호
그리스도의 위격에 관한 교부시대의 논쟁
중세 그리스도론에서 성육신과 타락의 관계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의 관계 고대와 현대의 그리스도론 모델들
12. 신앙과 역사: 근대의 그리스도론 논의
계몽주의와 그리스도론 신앙과 역사의 문제
역사적 예수 탐구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과 의미
13. 그리스도 안의 구원
기독교의 구원 이해 구원의 근거: 그리스도의 십자가
남성 구원자가 여성을 구원할 수 있는가: 페미니즘과 속죄
그리스도 안의 구원: 고전과 현대의 모델들
구원의 전유 구원의 범위
14. 인간의 본성과 죄와 은총
피조물 안에서 인간의 위치: 초기의 성찰들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 논쟁
중세에 이루어진 은총론의 종합 은총 교리를 둘러싼 종교개혁 시대의 논쟁
예정론 다윈주의 논쟁과 인간의 본질
15. 교회론
성경에 나오는 교회 모델 초기 교회론의 발전
도나투스 논쟁 개신교 초기의 교회론
그리스도와 교회: 20세기의 주제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론
교회의 표지
16. 성례전
초기의 성례전 신학 성례전의 정의
도나투스 논쟁: 성례전의 효력 성례전의 다양한 기능
성만찬: 실제적 임재의 문제 유아세례에 관한 논쟁
17. 기독교와 세계 종교들
서구 다원주의와 타종교의 문제 다양한 종교 이론
타종교를 바라보는 기독교의 시각
18. 마지막 일들: 기독교의 희망
마지막 일들에 관한 교리의 발전 마지막 일들
신학용어 해설 · 인용 자료 출전 · 찾아보기
아퀴나스 『신학대전』(해제)
신학의 논증 가능성
거룩한 가르침이 논증될 수 있는가가 주제에 놓여지면서 신학의 성격이 더욱 구체적으로 논의된다. 신학은 믿음과 관계 맺고 있는 학문이며, 믿음은 인간의 이성으로 증명될 수 없는 많은 요소들을 갖고 있으므로 신학은 논증될 수 없는 학문으로 간주된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 토마스는 인간의 이성에 의한 논증은 신앙에 속하는 것들을 증명할 위치에 있지 않고 다만 신학만이 신앙 조항들에서 다른 것들을 논증해 가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거룩한 가르침은 또한 이 가르침 안에 전해지고 있는 것들을 명백히 하기 위해서 인간 이성을 필요로 하며 또한 이것을 사용한다. 이 가르침은 또한 철학자들이 진리를 자연 이성으로 인식할 수 있을 때 철학자들의 권위를 사용한다. 토마스는 마치 다른 학문들이 그들의 원리들을 증명하기 위해 논증되지 않듯이, 그리고 그 학문들 안에 있는 다른 것들을 증명하기 위해 원리들로부터 논증되듯이 신학도 자기의 원리를 증명하기 위해 논증되지는 않지만 다른 것을 명백히 하기 위해 있는 것이라고 한다.
다른 학문들은 자기 [기본] 원리들에 대해 논증하지 않고 그런 학문들 안에 있는 다른 것들을 명백히 하기 위해 그런 [기본] 원리들에서 논증하는 것과 같이 이 가르침도 자기의 원리들, 즉 신앙 조항들을 증명하기 위해 논증하는 것이 아니고 그런 원리들에서 다른 것을 명백히 하기 위해 전진한다. […] 그런데 철학적 학문들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더 아래 학문들은 자기의 원리들을 증명하지도 않고 반대자들에 대해 논란하지도 않는다. 더 아래 학문들은 이런 것을 더 위의 학문들에게 남겨 놓는다. 그런데 이런 철학적 학문들 중 최상위의 학문, 즉 형이상학은 반대자가 어떤 [기본] 원리를 인정한다면 토론을 벌인다.
만일 반대자가 아무 것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런 사람과 더불어 토론할 수 없다. 이 때는 다만 그의 이설(理說)들을 해답해줄 수 있을 뿐이다[그의 근거(이론)를 해체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거룩한 가르침도 더 위의 학문을 갖는 것이 아니므로 자기의 원리들을 부정하는 사람과 논란한다. 이 때 반대자가 신적 계시로 말미암아 갖게 된 원리들 중 어떤 것을 인정한다면 논증함으로써 그와 토론을 하게 된다. 우리는 이때 거룩한 가르침의 권위들을 통해 이단자를 반대하여 논란하게 되고 한 신앙 조항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항해서는 다른 신앙 조항을 통해 토론하게 된다.
그런데 반대자가 하느님으로부터 계시된 원리들 중 어떤 것도 믿지 않는다면 더 이상 이성을 통해 신앙 조항들을 증명할 길은 없는 것이며 반대자가 신앙에 반대되는 어떤 이설(理說)을 이끌어들인다면 그것에 해답하는 길이 있는 것이다. 사실 신앙은 틀릴 수 없는 진리에 근거하고 있는 까닭에, 또 참된 것에 모순되는 것이 논증될 수 없는 까닭에 신앙에 반대하여 제시되는 증명들은 명백히 논증이 아니며 해답되어야 할 논란인 것이다.(S. th. Ⅰ, q. 1, a. 8, corp.).
아퀴나스 『신학대전』(해제) 연관목차 (35/165)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머리말
일러두기
제1부 『신학대전』의 저자 및 작품 해제
Ⅰ.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활동 시기
Ⅱ. 『신학대전』의 구조
Ⅲ. 『대이교도대전』의 구조 및 논의 주제
제2부 『신학대전』의 주요 주제어 분석
1. 학문
1.1. 신학과 철학
1.1.1. 학문의 종류
1.1.1.1. 철학
1.1.1.2. 신학
1.2. 신학의 필요성
1.3. 신학의 의도
1.4. 신학의 성격
1.4.1. 단일 학문
1.4.2. 실천적이고 관조적인 학문
1.4.2.1. 관조적인 성격
1.4.2.2. 실천적 성격
1.4.3. 최고의 지혜인 신학
1.5. 신학의 주제
1.5.1. 신학의 대상인 신
1.5.2. 신과 존재들의 관계
1.5.3. 부정신학의 대상인 신
1.6. 신학의 논증 가능성
1.7. 성서의 화법
1.7.1. 성서의 서술 방식
1.7.2. 은유를 사용하는 이유
2. 신 존재 증명
2.1. 신학의 과제
2.1.1. 신의 본질에 대하여
2.1.1.1. 자명성
2.1.1.2. 신의 자명성
2.1.1.3. 신 존재의 논증 가능성
2.2. 토마스의 신 존재 증명
2.2.1. 첫 번째 증명
2.2.2. 두 번째 증명
2.2.3. 이 두 가지 증명의 공통점
2.2.4. 세 번째 증명
2.2.4.1. 우연적 존재와 필연적 존재
2.2.4.2. 세 번째 증명의 특징
2.2.5. 네 번째 증명
2.2.6. 다섯 번째 증명
3. 신의 속성
3.1. 신의 단순성
3.1.1. 비물체인 신
3.1.2. 비합성체인 신
3.1.3. 신의 자기 동일성
3.2. 신의 완전성
3.3. 사물의 완전성
3.3.1. 결과에 있어서의 완전성
3.3.2. 존재의 완전성
3.4. 신의 무한성
4. 피조물들의 원인
4.1. 존재자의 네 원인
4.1.1. 존재자의 능동인인 신
4.1.2. 질료인인 하느님
4.1.3. 모형인인 하느님
4.1.4. 만물의 목적인
5. 창조
5.1. 생성의 세 가지 방식
5.1.1. 창조 개념
5.1.1.1. 비그리스도인의 창조 개념
5.1.1.2. 그리스도교의 창조 개념
5.1.1.3. 창조자와 피조물의 관계
5.1.1.4. 창조의 주체
5.1.1.5. 창조의 특징
5.1.1.6. 능동적 창조와 수동적 창조
5.1.1.7. 창조의 대상
5.1.1.8. 창조와 자연과 기술의 관계
5.1.2. 생성 방식들의 차이
6. 선
6.1. 사물의 선성
6.1.1. 선과 유의 환치 가능성
6.1.2. 분유에 의한 선성
6.1.3. 선과 유의 서열
6.1.4. 선이 갖는 원인
6.1.5. 선과 미
6.1.6. 선의 근거
6.1.6.1. 두 가지 종류의 양태
6.1.6.2. 존재 양태, 종, 질서
6.1.6.3. 존재 양태, 종, 질서의 결여
6.1.7. 선의 분류
6.1.7.1. 정선
6.1.7.2. 유익선
6.1.7.3. 쾌락선
6.1.7.4. 선에 대한 논거
6.2. 신의 선성
6.2.1. 신에게 적합한 선성
6.2.2. 최고선인 신
6.2.3. 자기 본질에 의해 선한 신
6.2.4. 모든 것의 선성의 원인
7. 악
7.1. 악의 본성
7.2. 악의 원인
7.2.1. 악의 우연적 원인
7.2.1.1. 선의 결여
7.2.1.2. 형상의 결여
7.2.1.3. 악의 주체인 선
7.2.2. 최고선인 신이 악의 원인인가
7.3. 악의 종류
7.3.1. 최고악
7.3.2. 윤리적인 악
7.3.3. 형이상학적인 악
7.3.4. 사물들 안에 있는 악
7.4. 선과 악
7.4.1. 악의 주체
7.4.2. 선의 제거
7.5. 벌과 죄
8. 진리
8.1. 진리에 대한 이론들
8.1.1. 지성과 존재자의 일치
8.1.1.1. 진리의 자리
8.1.1.2. 인식의 진리
8.1.1.3. 지성의 두 기능
8.2. 진과 유
8.3. 진과 선
8.4. 진리의 종류
8.4.1. 신적 지성의 진리
8.4.2. 사물들의 진리
8.4.3. 인간 지성의 진리
8.4.4. 창조된 진리와 창조되지 않은 진리
8.4.5. 언표적인 진리
8.4.6. 명제의 진리
9. 허위(거짓)
9.1. 사물들 안에 있는 허위
9.1.1. 유사성
9.1.1.1. 유사성의 의미
9.1.1.2. 유사성에 의한 오류
9.1.2. 사물의 제시방식
9.1.2.1. 제시의 의미
9.1.2.2. 제시의 방식
9.1.3. 유사성의 방식
9.1.3.1. 완전한 유사
9.1.3.2. 불완전한 유사
9.1.3.3. 작용인과 결과 사이의 유사
9.2. 감각에 존재하는 오류
9.2.1. 감각에 있는 두 가지 오류
9.2.2. 감각의 판단 오류
9.2.3. 지각 대상들과 오류
9.2.3.1. 고유한 지각 대상
9.2.3.2. 공통적인 지각 대상
9.2.3.3. 우연한 지각 대상
9.2.3.4. 지각 대상들의 오류 가능성
9.3. 지성과 허위
9.3.1. 지성의 오류 가능성
9.3.1.1. 지성의 오류 불가능성
9.3.2. 지성의 인식
9.4. 진리와 허위
9.4.1. 진리와 허위의 관계
9.4.2. 진리와 허위의 장소
9.4.2.1. 진리의 장소
9.4.2.2. 허위의 장소
참고문헌
해설자 소개 - 박경숙
출처
아퀴나스 『신학대전』 (해제), 박경숙, 2004.,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신학의 논증 가능성 (아퀴나스 『신학대전』 (해제), 2004.,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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