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5대제사속의 보화
구약의 5대 제사 도표
번 제 | 소 제 | 화목제 | 속죄제 | 속건제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다른 사람에 게 범한 죄까지도 담당하신다. 속건제의 피흘림은 죄 지은 사람 의 양심을 깨끗게하고, 가해자는 용서를 받음, 피를 제단 사면에 뿌림 기름진 꼬리, 내장의 기름, 콩팥은 불살라 드림 범한 성물, 물건의 1/5을 더냄 성물이나 남의 물건을 범한 죄를 속하되 배상의 의미 침묵의 죄, 부정을 입음. 성급한 맹세 흠없는 숫양, 범한 성물, 범한 물건의 1/5 하나님께 불살라 드리고, 남은 부분을 제사장이 먹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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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흠도 없이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모형 헌신의 제사-완전한헌신과 희생 아브라함의 완전한 믿음의 순종으로 그리스도를 드러냄 |
매일 드리는 제사 그리스도인의 삶을 나타냄 우리가 가진 최선의 것, 우리의 생명을 드리는 것이다. 살육된 제물이 먼저 있어야 한다 |
하나님과의 친목과 교통을 나타 내는 감사의 제물. 바울- 그리스도가 화목제물이 되셔서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시켰다. |
죄인을 대신해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자기 죄를 깨닫는 죄인이 제물을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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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법 | 1.피를 단 사면에 뿌림 2.가죽을 제외한 전 제물 불사름 3.예배자가 머리에 안수 4.예배자가 잡음 |
1.번제, 화목제를 드릴 때 함께 불살라 드림. 2.기름+향유+소금(언약) 섞어 3.모든 소제물에는 누룩+꿀 없게 |
1.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아 피를제단 사면에 뿌림 2.내장기름+콩팥 = 불살라 드림 3.가슴=요제, 우편 뒷다리=거제 |
경우에 따라 피를 회막안 향단에 바르고, 피 전부를 번제단 밑에 쏟음 속죄일에 손가락으로 수송아지 피를 속죄소 앞에 7번 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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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목적 | 하나님께 대한 복종과 충성 헌신을 상징 |
순수한 희생적 봉사. 바울은-날마다 십자가 앞에서 죽음의 소재를 드린다 고백 |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 은혜의 제사 (화해와 일치와 친교를 의미. 평안제, 수은제라고도 함) |
율법을 범한 죄를 속함 인간의 근본적인 죄성을 고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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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물 | 1.가정 형편에 따라(* 믿음이 작은 자에도 헌신을 요구) 2.흠 없는 수소, 수양, 수염소 산, 집비둘기 새끼 (* 소/수고, 희생, 봉사, 노동 양/온유, 무저항, 순종 새/순결함 ) |
1.고운 곡식 가루+유향+소금 2.기름에 썩어 화덕에 구운 무교병 3.번철에 기름 섞어 부친 것 4.솥에 기름을 섞어 삶은 것 5.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 |
1.형편에 따라 2.흠 없는 암 수 구별 없음 감사제 - 구원과 축복에 감사 서원제 - 서원을 갚음 자원제 - 자원하여 드림 |
각자 사람의 신분에 따라 1.제사장-흠 없는 수 송아지 2.이스라엘 백성 -수송아지 (장로가 제물에 안수) 3.족장 - 흠 없는 수 염소 4.평민 - 흠 없는 암 염소, 혹은 흠 없는 암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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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배방법 | 1.하나님께 전체를 불살라드림 2.가죽은 제사장 몫 |
1.하나님께 불살라 드리고 2.남은 것은 제사장이 성막 안에서 먹음 |
1.내장 부분은 불사름 2.가슴 + 우편 뒷다리 - 제사장 몫 3.나머지 - 예배자 몫 제사장과 예배자의 분배 |
족장, 평민의 속죄 제물 중 하나님께 불살라 드리고 남은 부분을 제사장이 성막에서 먹음 |
구약의 5대제사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
엡 5 : 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히 10 : 14 저가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요일 2 : 2 저는 우리 죄를 위한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롬 3 :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제단에서 친히 영원한 속죄 제물이 되셔서 사람의 죄를 대속하셨다. 그래서 구약의 모든 계시들은 이 일의 예표들로 완전하다.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읽을 때에 성경의 비밀을 깨달을 수 있다.
고전 1 :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골 1 : 26 이비밀은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구약 제사속 의미
제사 제도의 하나님이 기뻐하신 뜻은 하나님의 언약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제사 제도의 언약은상징과 예표로 영적 사실들을 대신하여 나타난 이름이다. 제사 제도의 뜻이 신약의 실체로 들어 났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 죄를 대신한 모든 제사의 제물이 되신 것이다.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마20:26). 히 13 : 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 주기를 잊지 말라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
번제(레1:1-17)
단위의 제물을 불태워 하나님께 올린다.
향기로운 냄새를 드리며(레1:9, 13, 17). 예물을 드리는 자의 열납을 위해 드리고(레1;3) 한 생명이 드려지는 제사이다(레1;5). 온전히 불태워 드리는 제사이다(레1:9).
번제물
1. 하나님께서 선정하신 것이어야 한다(레1:1-2).
2. 모든 사람들이 구별할 수 있는 생축이어야 한다.
3. 흠이 없는 것으로 드려야 한다.
4. 수컷으로 드려졌다(레1:3, 10).
5. 피 먹는 짐승은 드리지 못하였다(호랑이, 개, 기타).
6. 깨끗한 짐승 중에도 사람이 먹는 짐승이라야 한다.
짐 승을 끌고 와서 하나님 앞에 바쳐야 한다. 속죄할 목적으로 끌고 와야 한다.하나님이 작정하신 처소인 회막문 앞에 끌고 와야 한다. 주인이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였다(레1:4).짐승을 잡아 죽였다(레1:5). 피가 뿌림이 되었다(레1:5). 그 희생 제물을 불태웠다(레1:8-9). 그 재는 진밖 정결한 곳으로 가져갔다(레6:11).
히 13 : 11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니라 12 그러므로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히9 : 12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번제의 목적.
영원한 속죄. 영원한 화목. 영원한 헌신.
기쁨으로 자원하여 드리며 최상의 것을 드리는 것으로. 하나님은 힘에 맞는 헌신을 요구하신다.
소제(레2장, 6:14-23)
선 물, 증물, 헌물- 일명 감사제 혹은 수은제. 여호와께서 베푸신 모든 자연 은혜에 대하여 그 권능의 은혜를 기념하여 함께 응식하는 제이다. 소제는 “피 없는 제사, 부속된 제사”라고 한다. 그 이유는 소제는 짐승을 잡지 않으며 또 짐승의 피를 뿌리지 않고 다른 피 제사를 드린 후에 드리는 제사이기 때문이다.
소제의 의미.
하 나님의 받은바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인간의 지상 생활에 적당하게 공급하여 주신 은혜와 축복인 의식주에 대한 감사와 찬송과 경배. 주신 물질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의 기뻐하시는 일에 쓰고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봉사할 것을 의미 . 바울이 하나님을 향한 소제적 고백을 기록하였다.
엡 5 : 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골 3 :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도행전 10장 4절에 고넬료- 기도, 구제 ,충성, 봉사, 선행자체가 예물과 같이 되어 하나님 앞에 상달 됨.
번 제는 안수함으로 자기 대신 내어 주는 제사(동물)이며, 소제는 감사하는 제사이다. 번제는 피 흘림의 제물(동물)이요, 소제는 피없는 제물(고운가루 예물)이다. 번제는 주인이 직접 가져 왔지만 소제는 제사장에게로 가져가 하나님께 드리도록 하였다(레2:8)
히 13 : 15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우리의 마음을 예수께 가져와 찬미의 제사를 드리자.
고 운 가루(가는 밀가루)(레2:1). 화덕에 구운 떡(레2:4). 번철에 부친 고운 가루(레 2:5). 솥에 삶은 고운 가루(레2:7). 첫 이삭을 쌓아 볶아 찧은 것(바싹 마른 첫열매) (레2:14). 처음 익은 것(과실)은 요제로 드리고 제사장이 먹는다.
고전 14 : 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벧전 1 : 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세상에서 가장 고운 죽음을 주신 그리스도의 마음을 받아 가장 고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려야 되는 예배.
고운 가루로 되어(레2:1-3). 그 위에 기름을 ..그 위에 유향을 ..소금 뿌리고 (레2;13)..
막 9 : 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소제 기름 부음의 의미.
요일 2 :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화목제(레3; 1-17).
번제가 하나님 앞에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화목제는 하나님과 깊은 영교의 진리를 나타내는데 하나님과의 화평을 말하고 교통을 말하는 것이다. 화평의 제사란 뜻. 이것은 감사, 서원 등을 위한 것으로(시107:22). 자원하여 드리는 것이지만 모든 다른 제사처럼 피를 제단에 뿌리는 속죄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소, 양, 염소의 기름만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과 드리는 사람이 나누어 먹었다. 화목제는 아브라함 이전부터 있었다. 야곱과 라반이 이 제사를 언약의 표로 바쳤다(창31:54). 그 후에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이 제물로 대접하였다(출19:22).
화목제의 의미.
하나님의 사랑으로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 서원 예물.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낙헌제). 구원과 축복 감사. 하나님과 인간과의 화평과 평화 ..사람과 사람과의 화평을 상징.
약 3 : 18 화평케 하는 자들은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롬 12 : 18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평화하라
요일 2 : 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세상의 화목과 평화를 위하여 오신 예수 그리스도.
최고의 목적이 하나님과의 화목이다.
골 1 : 20 그의 십자가의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헌 제자인 주인이 끌고 와서 머리에 안수하여.. 예물을 회막문에서 잡아서 피를 단 사면에 뿌려야 한다. 예물을 헌제자는 가죽을 벗기고, 콩팥과 모든 기름은 제사장에게 준다 .. 그 예물의 기름을 여호와께 불살라 바쳐야 한다(레3;3-5, 9-10, 14-16). 짐승의 내장과 더러운 것을 헌제자가 회막 밖에 버리고 가죽과 앞, 뒷다리를 제사장에게 드린다.
화목하는 잔치이다. 그러므로 온 권속이 즐거워하며 기뻐한다.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이 화목제의 목적이다.
감사함..서원함으로 드리는 서원제(레7:16)..자원함으로 드리는 낙헌제(레7:15-16)이다.
화목제와 같이 우리의 예배는 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통과 더불어 성도 상호간의 즐거운 교제의 시간을 상징.
요 4 :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벧전 2 : 5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신령한 예배는 신령한 화목을 부어주며 화평과 평화를 넘치게 한다.
속죄제(레4; 1-35)
과녁을 못 맞추다..빗나가다..과오”란 뜻. 그릇 범죄함을 위한 제사이다(레4;2, 13, 22, 27). 다른 말로 부지중에 범죄한 죄를 위한 제사이다.
요한일서 2장 1절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
모든 죄는 그 경종을 막론하고 모두 피로 씻음을 받아야 한다. 죄를 속하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핏 값을 치룬 복음이다.
요 6 : 54 내 살을 먹고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엡 2 : 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와졌느니라히 9 : 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 10 : 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피를 힘입어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수 송아지를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끌고 온다. 그 머리에 안수하고 그 곳에서 잡는다. 그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성소 장 앞에 일곱 번 뿌린다 (레4:6)..피를 회막안에 향단 뿔에 바른다(4:7). 남은 피 전부를 회막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4:7). 모든 기름 부분과 두 콩팥을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4:8-10). 수송아지의 가죽, 고기, 머리, 다리, 내장과 똥 등, 기름과 콩팥을 제외한 송아지 전체를 정결한 곳(재 버리는 곳)에서 불태운다(4;11-12)
벧전 1 : 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벧전 1 : 2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
요일 4 : 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회중을 위한 속죄제(레4:13-21).
온 회중이 죄를 범 하였을 경우, 죄를 깨달아야 한다(14절). 제사장이 범죄했을 경우. 족장을 위한 속죄제(레4:22-26). 평민을 위한 속죄제(레4:27 5:13).
재 력이 있는 자라면 흠없는 암염소나 어린양을 가지고왔다. 어린양의 정도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를 가지고 왔다. 이것마저 힘이 부치면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가져오는데 이것 역시 다른 짐승의 제물과 함께 단위에 올려 불사른다.
어느 누구도 죄는 피해 갈 수 없다. 죄는 감추는 것이아니라 드러내어 놓고 십자가에 죽여야 되는 것이다.
흠 없는 암염소(28절)와 암양(32절). 비둘기(레5;7). 고운 가루 에바1/10(레5;11).... 흠없는 암염소와 암양을 준비하여 헌제자가 끌고 온다(28절, 32절). 그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다, 즉 죄를 고백하고 대속을 위임한다(29절, 33절). 번제소(번제단의 북편을 말한다)에서 잡는다(29절, 33절). 그 피를 손가락에 찍어 성소 앞에 일곱 번 뿌리고, 제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에 바른다 .나머지 피 전부를 번제단 밑에 쏟는다(30절, 34절). 제물의 모든 기름과 콩팥을 단 위에 놓고 불사른다(31절, 35절). 제물의 가죽, 고기, 머리, 내장, 똥(나머지 전체)을 바깥 재 버리는 정결한 곳에서 나무 위에 놓고
불살라 버린다. 고운 가루 에바(14-21ℓ의 용량) 1/10을 피없는 식물성 제물이므로 제사장은 여호와의 화제물, 즉 피를 흘린 다른 제물 위에서 불사르도록 되어 있다(레5:12). 그렇게 하므로 피흘린 제물과 같게 했다.
속죄제를 드리기 전에 먼저 죄를 깨달아야 한다.
내가 죄인임을 깨닫는 것은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첫 단계이다.
요일 1 : 9 만일 우리가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 : 8 만일 우리가죄 없다 하면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피가 의복에 접촉되면 성전 안에서 빨 것이다(레6;27). 유기에 삶았으면 깨끗하게 닦을 것이다(레6:28). 질그릇에 삶았으면 깨뜨릴 것이다(레6:28). 엡 5 : 26 이는 곧물로 씻어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딤전 5 : 22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지 말고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
제물과 제사는예수 그리스도를 상징..예표한다.
속건제(레5;14-6:7)
과오에 대한 견책..과오에 대한 책임..그 책임에 대한 보상 행위.. 포함. 속 건제란 말은 물질에 대하여 과오를 범했을 때 그 범과에 대한 배상물(레5;6, 민5:8, 삼상6:4), 또는 배상금(왕하12:16)을 뜻한다. 속건제는 엄숙히 말해서 제 2급의 속죄제라고 할 수 있다. 속죄제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 죄 때문에 드리는 것이다(4:1-5:13). 속건제는 제물에 대한 하나님의 권리나 또는 영역 그리고 사람의 제물에 대한 권리나 영역을 침해한 과실에 관계되는 것이다. 즉 제물에 대한 죄에 관계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하나님의 제물이다. 사람에 제물에 대해서 그의 주권을 침해하여 죄가 되었을 때 그것을 보상, 즉 상환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물건에 관계되는 죄(레5;14-19). 여호와께 바칠 물건을 도적함의 죄. 우상에게 제물을 드린 죄이다(대하28:22, 25, 29:6).
사람의 제물에 관계되는 죄(레6;1-7).
취소선
남 의 물건을 맡았다가 돌려주지 않고 그 사실을 부인하는 자..전당 잡거나..강도질..늑봉(강제적으로 탈취하는 죄)..유실물을 얻고도 돌려주지 않는 죄(3절)..고용인에게 삯을 주지 않는 죄(레19:3, 말3;5)..청지기가 주인의 물건을 팔아먹는 죄..장사꾼이 매매하는 중에 거짓말로서 사람의 돈을 속여 가지는 죄..과부나 고아나 나그네에게 가야 할 재물을 안 주는 죄.. 부지중에 죄를 범했을 때 등등이다. 이런 범죄를 했을 경우에는 보상, 변상, 성별 그리고 성결케 하는 제사이다. 사람 앞에 대가를 지불하고 하나님 앞에서 용서를 받는 제사이다.
속건제의 규례.
하나님은 재물 관리에 있어서도 주권자이시다. 죄를 뉘우쳐 자복함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고 그 물건을 본 주인에게 돌려주어야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속건제이다. 이 죄는 하나님을 배반한 죄가 아니다. 이 죄는 타락한 죄가 아니라 실수와 실족한 범죄이다. 이 죄는 하나님의 성물을 범한 죄(십일조, 첫 열매, 서원을 불이행, 하나님의 것을 탈취)와 이웃에게 한 죄(악행, 물질 손해, 심신)이다.
마 12 : 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히브리서 9장 11절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그림자로 오사
번 제는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소제는 죄인이 그 옛 죄에서 구원 얻은 후 어떻게 감사해야 된다는 방도를 제시... 화목제는 구원받은 자로서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속죄제는 이미 구원얻은 사람일지라도 그릇 범하여(특히 계명) 실수했을 때 회개와 죄사함.. 모든 제사의 중심은 사죄가 그 중심이다.
모든 제물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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