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구속사란 ?

하나님아들 2023. 7. 12. 22:58

구속사란?          

 

1. 구속사란?​

성경에서 구속사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구속사는 구원, 또는 구속과 역사의 합성어

최근 신학계에서는 이 단어를 광범위하게 사용

구속사와 하나님 나라, 구속사적 성경 해석학,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성경 해석학적의 원리로 사용, 신구약 성경의 신학적 개념으로 사용한다.

구속의 일반 통념상 개념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비에서 도와주고 건져주는 것"

"위험에 빠져 있는 사람을 구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2. 구속사 신학

 

19세기 구속사 학파

요한 크리스티안 콘라드 폰 호프만

고트프리트 멘켄과 요한 토비아스 베크

예르랑겐 신학자 폰 호프만 - 구속사 신학을 발전시킨 루터파 신학자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 역사는 쓰여진 말씀 안에서 나타난다

모든 역사의 본질적인 내용은 세계 안에 예수를 서술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한다

구약 예언은 신약의 그리스도에 의해 완성, 구약 예언 목적은 그리스도에 있다고 주장한다

 

구속사 신학은 종교사학파에 의해 쉽게 잊혀갔다

벨하우젠(J. Wellhausen 1844-1918)이 쓴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서문 출판

그라프 - 쿠에넨 - 벨하우젠에 의해 재구성된 이스라엘 종교역사(JEPD)

구속사 신학은 신학계에 다시 각광을 받는다

 

3. 역사

 

성경은 역사의 틀을 갖고 있다. 창조에서 종말로 창조에서 재창조로 나아감.

하나님은 자신을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으로 소개(사44:6)

하나님의 계시는 역사를 통해 - 계시 역사

하나님의 계시는 역사적, 점진적, 유기적으로 - 점진적 계시

4. 약속과 성취

 

하나님 말씀은 아브라함에게 약속으로 나타남(창12:1-3)

1)후손, 2)땅 , 3)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 복 받음 /

​약속은 역사 속에서 성취, 천하 만민이 복 받는 것은 구약 넘어 신약으로 나아감 / 약속 성취는 역사는 움직이는 힘

5. 구원과 언약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을 성취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원

장자 재앙, 유월절 양의 피가 구속적 기능

출애굽 목적 - 이스라엘이 주를 섬김(출3:12)

이스라엘은 시내 산에서 십계명 받고 여호와만 섬기기로 언약(출24)

시내 산 언약의 특징은 언약의 피를 뿌림

법궤(언약궤) - 십계명 보관, 성막 - 여호와의 임재의 처소

시내 산 언약으로 여호와는 IS의 하나님 되고 IS 는 하나님 백성 됨 - 신정정치 하나님이 왕

 

6. 율법과 성취

 

언약의 내용은 율법, 가나안 땅에서 율법에 순종하면 복 그러나 불순종하면 저주

역사 속에서 율법의 저주가 성취 - 이스라엘이 망함

율법은 신약과 관련해서 모형론 해석이 가능함(제사, 제사장 성막)

율법의 연속성(살인, 간음)과 불연속성(안식일 계명)

 

이스라엘 역사를 둘로 나누라고 하면 가나안 땅 차지 전 역사와 이후 역사로 나눔

시내산 언약을 맺고 율법을 줌 - 약속의 땅에 들어감 - 그 땅 안에서 율법을 지키면서 살아야 함

잘 못 지키면 저주 잘 지키면 복, 가나안 땅에서는 율법이 통치를 함

 

7. 다윗 언약

 

가나안 땅 안에서 둘로 나누면 왕정 출현 이전과 왕정 출현 이후로 나눔

신정정치에서 왕정정치로 변함 - IS사회의 모든 근본적 변화를 가져옴

인간 왕이 사회, 정치, 경제, 종교의 중심인물로 부상, 사울 왕 실패 다윗 성공

 

하나님은 다윗의 왕정을 인정, 다윗과 언약 맺음

네 집과 네 나라가 영원히 보존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삼하7:16)

율법의 저주 성취로 유다가 망함 다윗 언약은 살아 있음

 

8. 예언과 성취

 

다윗 언약은 메시야 예언으로 나아감.

이사야는 전능하신 하나님, 평강의 왕이 다시와서 다윗 나라를 세우고 영원히 통치 할 것을 예언(사9:6-7)

이새의 줄기에서 한 씩(왕, 통치자)가 나올 것 예언(11:1-5)

이사야는 고난 받는 여호와의 종이 올 것을 예언(사53장)

특별히 이사야는 하나님이 오실 것(신현)을 예언(사40:9-11)

 

9. 구약의 성취자 예수

 

마태복음 족보는 아브라함과 다윗 자손으로 왔다는 것을 보여줌. 성취. 아브라함 약속 성취(마1:1)

다윗의 후손 - 다윗 언약 성취

예수님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유월절과 제사의 성취. 율법의 성취.

예수님은 왕족이다. 누가복음은 상향식 족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보여주는 족보.

 

다비드 14대더라 하는 것은 다윗을 강조

4 6 4 = 14

알렙베트 1 2

 

구약은 신현. 아브와 이삭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약속(창15, 26:2-5, 28:12-15)

하나님은 성막에서 나타나셔서 말씀. 이스라엘과 함께 광야를 여행(출40:34-38)

 

10. 하나님의 나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임함. 그러나 아직 완성되지 않음(오스카 쿨만)

하나님 나라는 이 땅에서 성장.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승천. 다시오실 것 약속. 재림. 나라 완성.

 

11. 새 언약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제자들과 언약을 맺음

떡을 떼주시며 내 몸이라 함 잔을 나눠주며 많은 사람 위해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라고 함

모세가 이스라엘과 언약 맺을 때 ‘언약의 피’를 뿌림(출24:8) - 옛 언약(구약)

 

12. 감춰졌던 비밀

 

구약에서 메시야(그리스도)는 철저하게 가리어져 있었음.

신약은 구약의 메시야 구절들을 인용하여 예수께 적용하자 그 비밀이 밝혀짐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전에 감추어졌던 것인데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서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골1:26-27,롬16:25-26)

 

신약은 구약에 감추어져있고 구약은 신약에 의해 밝히 드러남(어거스틴)

유대교나 기독교나 다 메시야를 기다리는데 유대교는 초림 메시야를 기다리고 기독교는 재림 메시야를 기다림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을 믿는데, 그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행동하시는 것을 믿는다.

라합이 풍문으로 듣구서 믿는다. 언약 공동체 안으로 들어옴. 약속의 자녀.

 

 

율법의 연속성 불연속성의 기준은 예수님이 기준.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려 왔다 충만하게.

율법과 선지자가 완전해짐으로 무효화되는 것들 무효화되는 것이 제사 제도, 교회 갈 때 양 끌고 가?

안식일 지켜요? 주일을 지키잖아. 예수님이 오심으로 완전. 새 창조의 날 주일을 지킴.

 

13. 재창조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 끝남.

하늘과 땅이 사라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함.

지구 재활용은 없음. 새 하늘과 새 땅. 하나님나라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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