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기독교 신학의 본질

하나님아들 2023. 7. 11. 23:15

기독교 신학의 본질              

 

기독교 신학의 본질

A. 기독교 교리를 연구하는 이유

B. 개념

C. 신학의 정의

D. 신학의 본질과 범위

E. 실재의 대한 연구로써 신학

F. 신학의 체계

G. 신학의 연구를 위한 자격

신학의 관계와 구분

A. 신학의 관계

1. 종교와의 관계

2. 계시와의 관계

3. 교회와의 관계

B. 신학의 주요 분야

1. 자연 신학

2. 주석 신학

3. 역사 신학

4. 조직 신학

5. 실천 신학

제 장 주제의 본질과 범위

조나단 워버 감독은 기독교 신학의 연구는 단지 우리를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고앙시키고 기쁘게 한다인간의 사상의 분야에 어떤 주제도 신학과 비교가 될수 없다학문으로써 신학은 다룬 모든 학문을 능가하여 만약에 정당하게 이해 된다면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된다.

우리는 모든 시대의 가장 순결하고 훌륭한 정신과 친구가 된다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친구가 되며우리가 원한다면 그분과 교제하게 된다우리는 다른 곳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것을 신학에서 발견하며 인간의 이성과 철학이 결코 만족시키지 못하였고 결코 할 수도 없는 영혼의 욕구를 신학이 채워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기독교 신학의 본질

A. 기독교 교리를 연구하는 이유

기독교 교리의 연구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부과 된 의무입니다.

그것은 삶으로부터 분리된 어떤 것이 아니라 그것은 무성의와 무관심나태한 사색이나 비본질적인 것들에 대한 궤변을 위한 자리다.

모든 사람들은 각자 자기의 능력과 기회의 한계 내에서 기독교 교리를 발견하고 받아 들여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신학의 연구는 단순한 의무가 아니라그것은 영감과 기쁨의 원천이며 인간의 사상의 모든 범위안에서 그 어느 것도 신학과 비교 될 수 없으며 성경의 위대한 진리를 연구함으로 우리는 가장 순수하고 뛰어난 정신과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B. 개념

신학이라는 개념은 헬라어로 하나님을 나타내는 데오스와 논술한다는 뜻의 로고스의 합성어에서 유래 하였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신학이란 개념은 실제하거나 가상적은 거룩한 사람들이나 사물들 혹은 관계들의 학문적 탐구에 적용 될 수 있다이 개념은 신축성이 있으며 어느정도 모호하기 때문에 기독교 신학이나 비기독교 신학이라는 보다 한정적이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 신학의 정의

신학이란 하나님의 존재성품속성율법과 통치우리가 믿어야 하는 교리우리가 체험해야 하는 도덕적 변화 그리고 우리가 수행하도록 요청되는 의무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찰스하지 박사는 신학이란 성경의 사실들을 그 고유한 질서와 그 사실들 자체안에서 포함되어 있고 전체안에 침투하여 전체와 조화된 원리나 일반적 진리와의 관계안에서 나열해 놓은 것이다.

또 유명한 감리교 신학자 윌리엄 버톤 포우프는 신학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류에게 주어진 계시위에 기초하며 교회안에서 다양하게 체계화 된 하나님과 신적인 것에 대한 학문이라 하였습니다.

D. 신학의 본질과 범위

하나님은 모든 신학의 주제원천 및 목적이며 종교는 초자연에 대한 기본적 의식을 제공하는 것이요그것이 없이는 인간은 신적 진리의 계시를 받아들일 능력이 없을 것이다계시는 사실의 일차적인 원천이며 그것으로부터 조직 신학이 건설된다예수 그리스도 인격적이고 영원한 말씀인데 그 안에서 모든 진리가 그 중심과 주변을 발견한다.

교회는 그 안에서 진리가 성령의 감독과 통제하에 체계화 되고 발전 되었습니다.

E. 실제에 대한 연구로써 신학

신학이란 하나님이 계시하신 사실들과 실재들의 해설이라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성경은 사색하거나 논증하지 않는다.

그것은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진리를 계시하고 선포한다.

헨리스 미스 (henry B. smith) 박사는 기독교 신학의 기초를 형성하는 실재에 대하여 기독교 체계의 생명을 구성하는 거대한 일련의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객관적인 실재와 타당성을 가지며 만약 그것이 없다면 기독교 신학 전체는 원칙적으로 단지 철학적 체계보다 더 나을 것이 없다 라고 하였습니다.

기독교 계시가 중심적이고 통합적이며 인류의 연대기 안에서 가장 위대한 사실위에 조용하고 힘있게 정초함으로 기대한 실제적인 능력이 기독교 계시에 주어진다.

그 사실들은 하나님이 이 세계안에 진정한 나라를 세우셨는데 그것은 우리의 은혜로운 주님의 인격과 사역이 중심이 되며 우리를 위하여 성육신하고 고난당하고 죽었다는 것이다그 분은 그의 택하신 자들을 새롭게 하고 가르치고 거룩하게 하기 위해 성령을 보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나라는 주님의 택하신 모든 자들이 들어올때까지 강력한 사역을 계속할 것이며그 하나님의 계시의 책을 대중적인 책이라고 말하며 그것은 진정한 책이다.

그것은 신적인 실재들에 관한 책이며우리로 하여금 힘을 느끼고 알게 만든다.

기독교 신학이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영광스러운 실재들입니다.

F. 신학의 체계

기독교 신학의 인간적 체계가 여러 가지 점에서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실할 때 본질적인 일치점이 그 만큼 아니 그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개신교회의 신학 체계 안에는 하나님의 존재삼위일체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우리 주님의 속죄를 통한 죄로 부터의 구속의 필요성 등과 같은 사실들의 근본적인 중요성에 대한 일반적인 동의가 있다.

G. 신학 연구를 위한 자격

헨리스 미스 박사는 참된 신학도의 필요 자격은 영감있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공손한 겸손의 정신이며 진리 그 자체에 대한 정직한 사람이여야 하며 신뢰심인데 그것은 하나님의 영의 조명하에서 신학의 실체인 진리가 발견 될 수도 있다는 믿음이다신학도는 최선의 시간과 최고의 힘과 인내심 있는 수고를 바쳐야 한다.

헨리스 미스 박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며다른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기독교 신학 연구에 도움이 되며훈련된 마음이라는 개념 안에 요약된 정신적 특징은 측량 할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하다 라고 하였습니다.

신학의 관계와 구분

A. 신학의 관계

신학의 신적인 원천과 별도로 신학이 견지하고 있는데 종교와 계시 및 교회와의 관계이다관계라는 것은 급접하거나 긴밀한 상호 연관 및 상호 의존을 의미한다.

1. 종교와의 관계

종교는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현상이다하나님과 친교를 맺게 된 사람은 이 영적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필요를 느끼며여기에서 다양한 종교 단체가 생기게 된다.

기독교 신학의 주체요원천이요객관성인 하나님은 또한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현상인 종교의 중심이다.

신학과 종교는 같은 원인의 서로 다른 영역에서의 결과 물로써 서로 연관됩니다.

2. 계시와의 관계

신학 역시 보다 높은 형태의 경험에 의존하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성육신한 말씀인데 기독교 계시라고 알려져 있다.

그것은 객관적인 기록된 계시즉 하나님의 말씀안에 그 원천과 정당성을 가진다.

종교적 경험안에서 내적이고 주관적인 하나님의 지식을 전하는 바로 그 동일한 성령이 그 객관적 기록을 초래하며종교적 진리를 처음에 받았던 사람들 보다는 다른사람에게 확장하는 것을 가능케 해줍니다.

3. 교회와의 관계

하나님이 성경을 맡긴 것은 교회이며성경은 신앙과 실천의 규칙이 되었다.

성육신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오순절에 성령의 은사를 받음으로 교회의 기초들이 놓여졌으며 교회 선교의 확장과 더불어 하나님의 말씀에 증대가 필요하게 되었으며우리는 하나님의 영감에 의하여 신약 성경을 가지게 되었으며새로운 세대의 진리의 저장소가 되면서 교회는 진리의 선생과 수호자로서 교리적 형식 안에 그것의 의무를 부여 받았으며 받고 있습니다.

B. 신학의 주요 분야

1. 자연 신학

자연의 다양한 형상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존재속성 및 의지를 다룬다.

자연이라는 위대한 책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그의 능력그의 목적에 관한 증거를 발견하며 물질계와 인간의 체질안에서 비록 희미하지만 하나님은 틀림없이 계시된다.

이 증거를 모아서 체계화 하는 것은 자연 신학의 영역입니다.

2. 주석 신학

교리에 따라 분류한 성경을 주의 깊게 분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성경의 연대기원내용 및 특징 뿐만 아니라 원문의 신비성진정성성경해석강해적용의 원칙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탐구를 가리킨다.

3. 역사 신학

성경적 교리의 접진적인 발전에 관한 연구와 사도시대 이래 교회안에서 교리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조사로 나누어진다.

교리의 성장에 이해를 위해 공헌 할 수 있도록 세속역사성경역사 및 교회사를 병행해서 연구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4. 조직 신학

자연신학주석신학역사신학에 의해서 제공된 자료들이 여기에서 이해와 실제적인 적용을 위해서 논리적으로 방법론적인 형식으로 정리된다.

체계적인 정리와 제시를 통해서 전체 기독교 진리의 기본적인 연결과 균형이 인지되고 정당하게 평가 될 수 있으며 우리는 신학을 지속적으로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조직신학은 일반적으로 윤리학교의학논증학 등으로 세분됩니다.

5. 실천 신학

신학적 탐구특별히 기독교 목회의 사역과 연관 된 것으로 실제적인 적용에 관한 다룬다이 연구에는 설교학이 있는데 설교의 작성과 전달을 다루며 교회 문답이 있는데 교회의 정회원이 되려고 준비하는 젊음이들을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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