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유!!! 신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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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아들 2012. 10. 16. 14:23

내적치유란 ?
 

내적치유란 마음 속에 깊게 자리잡은 해묵은 상처를 찾아내어 그리스도의 사랑과 믿음과 말씀으로 치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전인적인 성화의 과정이며 그리스도께 순종케하는 과정이다(고후10:5).

일반적으로 기억의 치료, 과거상처의 치유, 상한 마음의 치유, 혼의 치유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왜 하나님은 내적 치유를 원하시는가 ?

 

1) 하나님이 우리를 개인적으로 개별적으로 사랑하시기 때문이다(요1 3:1).

2) 하나님은 다른 사람들도 사랑하셔서 구원하시기를 원하신다(고후1:3,4).
구원하다는 의미는 온전케 됨이다. 온전케 됨의 한 부분이 치유이다. 속사람이 치유를 받으면, 속사람이 치유가 필요함을 알며 다른 사람에게 나누게 된다. 성경의 원리는 전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은 우리의 삶에 목표가 있다(사61:1-3)
성경에는 많은 목표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의의 나무가 되어서 영광을 나타낼 자가 되는 것이다. 영혼의 아름다운 모습이 된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름다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자가 되는 것이다. 영혼이 아름다운 모습이 된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름다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나무처럼 되기를 원하신다. 모든 나무는 다르나 각각의 나무는 매우 아름답다.

내적치유의 목적
 

과거에 받은 상처들이 현재와 미래에도 더 이상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단절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마치 옥토밭을 가꾸는 작업과도 비슷하다. 결국 내적치유의 목적은 치유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원리를 발견하여 그대로 적용시켜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 하나님은 부족하고 미성숙한 우리의 마음과 자아를 드러내어 전인적으로 온전케하시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영적 성숙으로 이끄신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벧전5:10)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

 

1)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
가난한 자는 돈이 없는 자 그리고 예수님을 모르는 자(부자일지라도 영원한 기쁨과 소망이 없다)
아름다운 소식이란 죄에 대한 용서함이며 이것이 가장 복된 소식이다.
하나님은 정보만을 주기를 원하지 않으시고 체험을 원하신다. 용서함은 자유함이며 우리 깊은 곳에서 그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는 성경에서 용서함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 체험이 없다는 위험이 있다. 하나님은 이 용서함의 체험을 알기를 원하신다.
2)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시기 위하여 오셨다. 그러므로 내적치유는 하나님의 마음으로부터 온 것이다.
3) 그리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하여 오셨다.

   
내적치유의 필요성
 

인간은 사랑이 필요한 존재이다. 어느 누구든지 충분한 사랑을 받으며 자라난 사람은 없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의 상처가 깊이 잠재되어 오랜 시간 후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내적치유는 하나님의 뜻이요 구원의 과정이기 때문이다(출15:26).
내적치유는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게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상으로 무장시켜 하나님의 원하시는 삶,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으로 바꾸는 하나님의 뜻이요, 구원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사61:1-2).

인간의 마음은 죄로 인해 상하고 평안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외와 버림받은 상처, 죄책감, 불안 등의 내적 평강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상하고 통회하는 심령을 찾으셔서 회복하시는 은혜를 주신다(시34:18).

병든 마음은 병든 그리스도인을 낳기 때문이다.

 
 

내적치유는 성령의 역사이다(엡3:16-19)

 

우리는 자신을 치유할 수가 없다. 그렇게 하려고 하면, 점점 정죄감이 생긴다.
그러나 성령의 능력으로 속사람이 강건하게 된다(16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알아 가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사랑을 체험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롬5:5): 마음은 정신(생각)과 가슴(느낌)의 두 의미가 있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가슴에 부어지면, 우리가 그것을 느낄 수가 있다. 성령에 의해서 기름부으심이다.
또한 그리스도의 사랑가운데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진다. 터란 진리와 은혜와 사랑을 나타낸다.

 

   
내적치유의 근원
 

성령님은 인간의 영혼과 생명을 갱생케 하며 육체 안에 거하여 자연치유력 자체가 되신다. 또한 보혜사 성령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시며 연약함을 도우시는 위로자이시요 상담자이시다. 우리가 자신을 아는 것보다 훨씬 더 완전하게 아시며 우리에게 필요한 치유의 시기와 과정을 정확히 아신다. 그러므로 치유받기 원하는 사람은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철저히 의지하고 열려있는 마음의 교제가 필요하다. 내적치유의 주체는 성령님이시다.

1) 하나님은 자신을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하셨습니다.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출15:26)

2)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의 3대 사역은 말씀, 선포, 가르침, 병고침이었습니다.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마9:35)
아무데나 예수께서 들어가시는 마을이나 도시나 촌에서 병자를 시장에 두고 예수의 옷가에라도 손을 대게 하시기를 간구하니 손을 대는 자는 다 성함을 얻으니라(막6:56)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마4:23)

3) 예수 그리스도는 수많은 개인과 무리들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복음서의 치유사역은 개인의 병을 고치신 것이 26번, 무리의 병을 고치신 것이 10번이었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전도여행을 하면서 병자들을 고쳤습니다.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마10:1)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마10:7)

5)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후에 성령을 보내시어 제자들에게 치유의 사역을 계속시켰습니다.
개인의 치유, 무리들의 치유

내적치유의 자원
 

1) 예수 그리스도 의 (롬 8:1-2)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4,5).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사 61:1-3).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여늘 나여늘”(사 51:12上)

2) 사랑
하나님의 사랑은 생명과 비젼을 생성시켜 모든 치유에 가장 효과적인 치유능력이 된다. 특히 내적 치유에서 사랑은 결정적이다(롬 8:37-39).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요일 4:8,18).

3) 믿음
믿음은 치유에 있어 결정적인 힘이다(막 2:5). 질병과 죄사함을 필요로 하는 영적 질병, 상하고 찢긴 내적 질병, 사회 질병의 근본적 원인은 확신찬 믿음의 결여, 즉 불신에 기인한다.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게 두려움이 없나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꼬, 여호와께 피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시 118:6,8).

4) 소망
소망은 사랑을 만족스럽게 받을 때만이 생성된다. 하나님의 사랑은 믿음을 생성시켜 주고 미래에 대한, 질병치유에 대한 불타는 소망을 불러 일으킨다. 따라서 믿음, 소망, 사랑은 한 사람의 인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병든 사회에 하나님의 도성이 되게 한다. 비전이 없으면 내적 질병, 사회불안과 질병이 가중되어 결국 국가까지 망하게 한다.

5) 영적
기독교 치유의 궁극적 목표는 영혼의 구원이며,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유지에 있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되어 있을 때 모든 문제는 해결된다. “저가 또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 되기에 만족케 하셨으니 의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의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고후 3:6).

6) 관계
모든 치유는 ‘하나님과 나’, ‘나와 너’, ‘나와 그것’, ‘나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회복과 친밀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질병의 정의가 ‘관계의 부조화’, ‘질서관계의 파괴’, ‘평안하지 않음’이듯 치유목회는 바른 관계회복을 지향한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딤전 2:5).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마 5:9).

7) 용서
내적 치유에서 가장 조심할 것은 ‘정죄’이다. 정죄는 영적 질병의 결정적 원인이자 내적 질병에 큰 영향력을 준다. 따라서 내적 치유는 십자가의 사랑으로 끝까지 용서하는데 목숨걸어야 한다. ‘용서’를 구하고 용서를 하는 철저한 회개로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마 18:21,22).

8) 감정
이것은 치유자나 환자 모두가 끊임없이 훈련하고 실천해야 될 요소로서 성격조절, 감정조절에 성공하면 웬만한 스트레스와 질병은 다 치유된다.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느 8:10).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잠 19:11).

9) 예배와 교육, 말씀묵상과 적용, 기도, 상담, 찬양, 인간관계 개선, 성례전 등이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17).

 
   
치유의 원리
 

상한감정에 대한 치유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자신의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치유받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2)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사람들을 용서하고자 하는 마음과 그들로부터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자신에게 정말 심각한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 달라고 성령님께 간구하라. 그리고 기도의 필요성을 알려 달라고 기도하라.
4) 내적치유은 점진적인 치유의 역사로 이루어 진다는 것을 알고 인내해야 한다.

성령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통찰하고 이해하신다. 과거에 잘못 입력된 것들을 지워버리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써 자신을 새롭게 개조할 수 있다.(롬12:1-2)

 
 

상한감정에 처한 것이 죄가 아닌 이유

 

사탄이 사용하는 가장 치명적인 무기는 자신감을 빼앗아 버리고 이를 통해서 사탄은 모든 것에 대한 성취동기를 말살시켜버리며, 그의 마음 속에 심각한 부조화 즉 상한 감정(자기비하, 비탄, 슬픔, 상처, 외로움, 고통, 절망) 등을 갖게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릇된 비현실적인 자아(무엇이든지 반드시 되어져야 한다는 이상적인 잘못된 자아의식이며, 매사에 인간관계 가운데 모든 갈등이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를 유지하는 데에 더이상 영적인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고, 오히려 진실된 성장을 위하여 성령과 연합하기 위하여 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될 때, 비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누리고, 그릇된 의무감에서 해방되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는가에 여부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되며, 자신의 소원과 현실과의 차이로 인한 죄책감에서 비로서 우리는 해방될 것이다.

     
질병의 진단
 

상한 감정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과의 관계, 자신에 관계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1) 첫째는 열등감으로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잘못된 것이고,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두려움이 점점 크게 엄습한다. 그리고 자신을 과소평가하고 하나님께 속한 다른 사람들을 격하시킨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불필요한 이기심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사이에 긴장관계가 나타난다.

2) 완벽주의로서 항상 죄의식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무엇을 꼭 해야 한다든가 무엇을 해서는 안된다든가 하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너무 멀고 높은 곳에 계시기 때문에 가까이 갈 수도 다다를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율법주의로서 죄책감과 근심 만을 깊게 할 뿐이다.

3) 분노로서 자신과 다른 사람들 심지어 하나님에 대해서까지 분노를 점점 크게 느낀다. 이러한 분노는 상상 속의 하나님으로 우리가 아무리 열심을 다하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바친다해도 결코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4) 두려움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자신들이 늘 잘못된 결정을 내릴까봐 걱정한다.

5) 과민증으로 심한 상처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지 못할까봐 늘 두려워 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역겹게 생각하며 의도적으로 회피하기도 한다.

6) 과거의 성관계의 문제로 죄책감과 수치감으로 고민하게 만들며 결혼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를 갖게 만든다.

 
 

사탄의 가장 치명적인 책략은

사탄도 당신의 인격 가운데서 역사하고 당신을 그가 원하는 대로 이끌려고 한다. 사탄도 역시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당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알고 자연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영적인 방법으로 당신을 간섭한다.

사탄의 가장 치명적인 전략 중에 하나는 당신을 낙심하게 만들어 감정적 우울증 속에 몰아넣어 결국은 영적인 절망에까지 빠뜨릴려고 애를 쓴다. 사탄이 승리를 쟁취하는 방법은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당신 스스로 반칙을 범하도록 유도한다. 그러한 것은 인간적인 우울증에 빠지게 하며 나아가 영적인 패배와 의심과 의타심을 유발하도록 역사하기 때문이다.

 

 

출처 : 중국. 세계 새물결교회(연구-자료실)
글쓴이 : 주의 머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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