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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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1-590) / 중세사(590-1517) / 근세사(1517-현재)
<초대>
▣ 사도시대 (A.D. 30-100) |
* 초대교회 (신앙생활의 특징)
1. 영적감화가 많음(전도가 활발해짐)
2. 재림의 확신(고난을 참고 박해를 이길 힘을 얻음)
3. 사랑의 덕: 평등주의, 자선사업, 봉사생활, 부인의 위치를 높임
4. 순결의 덕: 1부1처제, 독신생활 장려, 금욕주의, 음주와 음란 방지(91)
* 예루살렘 멸망(70年)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유대교 본부 멸망으로 기독교의 자유
2. 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판도 확장
3. 정경(Canon)형성 촉진
4. 기독교 조직운동 촉진
-원인과 결과
1. 원인: 1)로마의 악정 2)백성의 강포 3)제사장들의 부패 4)가이사랴 유대인 반란 사건
2. 결과: 1)성 파괴 2)성전방화 3)사망자 110만 명 4)포로 9만 7천 명
▣ 사도후 시대(100-313) |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
기독교(초대교회) 박해원인(★★★★)
1.오해와 미신: 기독교인을 부도덕한 자로 오해, 성찬식을 오해
2.사상적인 면: 로마인은 국가 지상주의, 기독교인은 신본주의
3.사회적인 면:기독교인들은 로마인의 오락, 사치를 죄로 여김
(로마정부와 사회를 분해, 개조하려는 행위로 간주)
4.종교적인 면: 로마의 정책은 황제예배 강요, 기독교인은 다신교를 반대
5.정치적인 면: 군대 복무기피와 비밀집회를 정치적 음모로 봄
- 네로 황제로부터 10대 박해
1.네로(Nero):베드로와 바울 순교, 로마 대화제
2.도미티안(Domitian): <카타콤> 생활 생김
3.트라얀(Traian):이그나티우스 순교
4.하드리안(Hadrian):성묘에 여신단 세움
5.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erlius): 저스틴 순교
6.셉티미우스(Septimius Severus): 이레네우스 순교
7.막시미누스(Maximinus):포티아누스 금광에 유배, 순교
8.데키우스(Decius):오리겐 중형, 키프리안 도피 은둔
9.바렐리우스(Valerian):오리겐, 키프리안 순교
10. 디이클레티안(Diocletian):니고메디아 회당 파괴,<도나투스 분파> 형성
-도미티아누스(도미티안): 81~96년에 기독교를 박해한 로마황제로 박해원인은 기독교인의 황제예배 불복이었으며, 처형방법은 재산 몰수, 추방, 맹수와의 결투, 신자고관 살해 등이다. 그의 박해로 인하여 황제의 4촌 동생 등 많은 신자가 순교했고, 박해를 피해서 지하 미로에서 예배를 드리는 카타콤 생활이 시작되었다.
*이단종파 문제
- 초대교회 이단 규정의 3대요소(대처방법) (89,00,12)
1. 로마신경(초기 사도신경)의 세가지 질문의 응답:
1)당신은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는가?
2)당신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 십자가의 죽음 후 사흘만의 부활, 심판하러 오실 것을 믿는가?
3)당신은 성령 거룩한 교회 및 육체의 부활을 믿는가?
2. 교회의 권위문제(옳고 그름 판단->전통(권위)
3.사도적 승계의 개념
- 초대교회 이단(89,01)
1. 에비온파: 1)바울 교리 배척 2)율법고수
3)예수 인성만 주장 4)말씀(Logos)의 선재성 부인
2. 엘카사이파: 1)기독교, 유태교, 동방철학 사상 혼잡
2)동정녀 탄생 부인
3)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 되어 나왔다.
- 헬라주의적 이단
3. 영지주의(Gnosticism)(★★)
1)헬라어의 ‘지식’(Gnosis)에서 파생. 이 지식에 의하여 인간의 구원이 가능하다고 함
2)동양의 신비주의의 영향 받음, 구약에서 유대교적 요소 거절
3)물질은 악하고 자신들만 영적인 존재 주장, 이원론
4)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재를 부인
** 영지주의 - 모든 것을 이원론으로 파악(물질은 악하고 영혼은 선하다)
1)헬라어의 ‘지식’(Gnosis)에서 시작된 사상으로 이것은 신비적 초자영적지식이며,
이 지식에 의하여 인간의 구원이 가능하다고 봄
2)당시의 점성술, 마술, 철학, 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의 혼합체에 기독교교리를 혼합시킴
3)신으로 유출된 ‘아이온(Aeon)'이 신에게서 멀어져 최하급에 달함
4)구약성경의 신은 하급신이고, 그리스도는 최고 아이온이며 가현하였다.
5)인류는 물질적 인간, 심령적 인간, 정신적 인간으로 삼분 할 수 있다.
6)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재를 부인
4. 마니교
1)창조에 대한 이원론적 사고
2)‘그리스도는 빛의 대표자’ 라고 주장
3)인류의 도ㄹ아갈 길은 해탈인데 금욕생활로 가능
4)사도들은 그리스도를 왜곡했다며 자기들만 순수한 정신을 계승
5. 마르시온
1)환상설 주장(그리스도는 참된 육신을 소유하지 않음)
2)구약의 공의 신을 배격, 신약의 사랑의 신을 강조 *바울서신만 사용
3)철저한 금욕주의
4)‘바울’만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보존시킨 사도라고 함
* 가톨릭(고대 가톨릭교회)
-뜻:보편적, 전체를 따라
-최초사용자: 이그나티웃
-시조: 키프리안(교회강조)
암브로시우스, 교권주의
** 중세 로마(가톨릭)교회 (개신교 입장에서)의 오류 (★★★★★)
1)성경의 절대권위는 인정하나 성경 말씀보다 교회에 우선 권위를 둠
2)세례는 구원의 조건, 그리스도의 공로에 인간의 선행과 공덕을 중요시함
3)만인 제사장직을 부인, 사제의 중보기도와 고해성사 고집
4)칠성례 주장
5) 교황의 무오성과 사죄권 인정, 교황의 사도권 계승 주장
6)연옥설 주장으로 그리스도 속죄의 공로보다 인간의 공로를 중요시
7)마리아 숭배, 죽은자를 위한 기도와 성자숭배 주장
** 가톨릭과 개신교 비교
구분 | 논쟁점 | 가톨릭 | 개신교 |
성경 | 충족성 | 성경과 전통의 동등한 권위 | 오직성경 |
외경 | 채택 | ||
죄론 | 원죄 | 유전된 타락과 죄의 속성 인정 | 전적 타락과 원죄유전 인정 |
의지 | 영적 선을 추구할 능력 있음 | 전적인 무능력 | |
구원론 | 예정 | 예지 예정 | 무조건 예정 |
속죄 | 그리스도의 은혜덕분으로 성례를 통해 죄인에게 임함 |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으로 인해 완성 | |
은총 | 선행적 은총(영세로) | 일반은총:모두에게 주시는 은혜 | |
은혜는 의지와 협력하여 순종 | 특별은총:택자에게 주어진 은혜 | ||
선행 | 선행상을 받기에 공적사상 있음 | 선은 하나님의 은혜로 가능 | |
중생 | 수세시 발생하는 은혜로 | 택하시고 역사하시는 성령 사역 | |
교회론 | 성례 | 성화시키는 은혜를 전달하는 구원의 방편 | 오직 믿음으로 받는 구원의 수단 |
제사장 | 성직자는 하나님과 인간의 중재자 | 만인 제사장 | |
성찬 | 화체설 | 영적 임재설, 공재설, 상징설 | |
종말론 | 연옥 | 교리화 | 거부 |
*교부(★★★★★)-복음의 변증
1. 정의: 사도들의 뒤를 이어 교회의 건설, 교회의 발전 등 역사상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인물 중 교리에 대한
전통사상을 가진 사람
2. 구분(★★★★★): 1)속사도교부: 이그나티우스, 클레멘트(로마), 폴리갑, 파피우스
2)변증가(동방): 저스틴, 타티안
3)헬라교부: 이레니우스, 오리겐, 클레멘트(알렉산드리아)
4)라틴교부: 터툴리안, 키프리안
--오리겐의 저서:Hexapla(6개국어 구약 대조 성경)(★★★), 켈서스 반론, 제1원리
**키프리안(★★): ‘교회 통일’을 주장한 가톨릭교회 사상의 시조
최초의 가톨릭 성직제도 계급지도자로서 감독권을 높임
**키프리안(Cyprian)의 교회론(★★)
1)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고, 교회 밖의 사람은 멸망을 당한다.
2)교회를 버린 자는 외인이고 속인이고 적이다.
3)교회를 어머니라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4)가톨릭교회 외에 다른 교회는 있을 수 없고, 교회에 감독이 없으면 교회도 없다.
5)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터툴리안(Tertullian)(★★★)-“나는 불합리하기 때문에 믿는다” 라고 말함
1)카르타고 출생으로 삼위일체 사상의 창시자
2)영혼 유전설 주장
3)진리의 판단 기준은 역사와 전통이라고 함
4)그리스도의 사업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포괄했다고 주장
5)신인불화론으로 원죄를 해명, 유아세례 반대
▣니케아회의 시대(313-590) |
313년 기독교 공인
기독교 공인: 콘스탄틴 황제의 밀라노 칙령: 313년(★★★★★)
콘스탄틴(Constantinus) 대제의 업적(★★★★)
1)기독교 공인(313년) - 밀란(Millan)칙령(밀라노 칙령)
2)일요일을 생기게 함(태양신을 경배하라)
3)우상 숭배 금지
4)박해시 몰수한 재한 반환
5)교직자의 세금과 병역 의무 면제
6)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밀란칙령: ‘막센티우스’를 이긴 ‘콘스탄틴’황제는 ‘리키니우스’와 313년에 밀란에서 만나 전쟁을 중지 할 동맹을 맺었는데, 그 협정의 일부는 기독교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고 그들의 교회와 묘지, 기타재산 등을 반환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밀란칙령이며, 역사적으로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종식되었고, 기독교가 공인되었음을 의미한다.
종교회의
1차: 니케아회의(325)-동일본질(★★★★★)
1.소집동기
1)콘스탄틴 황제가 부활절 날짜 문제로 소집(제 1 회의)
2)아리우스설 문제로 교회의 분열을 염려
2.결의(★★★★★)
1)부활절 날짜 결정(춘분 후 만월 다음 첫 주일)
2)성부와 성자가 동질임을 명백히 함(동일본질)
3)유사본질을 주장한 ‘아리우스’를 추방
4)교회정치에 관한 규정 제 20조를 채택
-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 사상 비교
아리우스 | 아타나시우스 | |
하나님 관계 | 유사본질 | 동일본질(동질론) |
예수 신성 | 반신성(인성을 강조) | 완전신 |
예수 인성 | 특별히 주장 | 완전인 |
예수 창조 | 무로부터 창조된 피조물 | 낳으신것 |
영 혼 | 영혼 무, 로고스가 영혼 |
아타나시우스: 신성에 있어서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동일본질이고, 인성에 있어서 예수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인간이시다.
아리우스: 알렉산드리아 장로로, 그의 주장은 “오직 성부 하나님만이 불멸의 존재이며 성자는 창조된 존재이다.
예수는 신성을 지니고 있지만 하나님은 아니다”
2차:콘스탄티노플(381):정경목록 확정,사도신경 제정,니케아신조 확정,삼위일체교리 요약
-신약성경(정경)의 성립과정과 사도신경
신약성경의 목차 및 사도신경의 제정, 장소, 연대(★★★)
1)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정경목록 확정, 사도신경 제정
2)397년 <칼타고(Carthage)회의>에서 27권과 그 목차를 작성, 신조 결정
참고)
신약성경의 성립 내역
1)초기 주일 예배시에 예수의 언행록을 읽음
2)‘저스틴’의 제자 ‘타티안’이 사복음서를 종합한 <디아테사론>을 만듬
3)마르시온은 구약을 배격, 누가복음과 바울서신(그중 10개)만 경전으로 주장
4)무라토리안 정경 형성(4복음서, 행, 바울서신 13개, 유, 요2, 계)
5)동방교회가 381년 로마 전체회의에서 경경목록 작성
6)397년 <칼타고(Carthage)회의>에서 27권과 그 목차가 확정
사도신경의 구체적인 제정
1)12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
이라고 함
2)당시 수세후보자의 신앙고백으로 오랫동안 사용(오늘날과 다름)
3)아리우스 등 이단의 등장으로 정통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381년<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전문이 완성
4)397년 <칼타고(Carthage)회의>에서 신조 결정
=>400년 경 지금과 같은 형태와 비슷하게 발전
600년 경 최종적인 형태를 갖춤
800년 경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갖춤
3차:에베소(431)-2차(강도회의:449)-회의아니다
***Theotokos: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뜻이다. 콘스탄티노플의 총주교인 ‘네스토리우스’는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Theotokos)라 불려져서는 안되고, 그리스도의 어머니(Christotokos)라 불려야 한다”고 선언하므로써 알렉산드리아 감독인 ‘시릴’과 대결하게 되고, 에베소공의회에서는 ‘네스토리우스’를 이단으로 선언하였다.
4차:칼케돈(451)-유티케스 정죄
=>칼케돈신조 제정(신앙의 정의)
=> 제8차대회(879년)까지 열림
칼케돈 회의 결의 사항
1)예수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에도 완전하다.
2)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
3)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동정녀에게서 탄생
4)‘유티케스’의 일성론(단성론신조)을 정죄
칼케돈 =>‘신앙의 정의’(전통기독론의 표준) - “이 두 본성은 혼동도 없고, 변화도 없으며, 분리될 수 없고 동떨어질 수도 없는 연합체이다.”라는 신조내용을 결정함.
=>이 회의는 니케아, 에베소 양회의에서 정한 신조를 확인하고 교리를 명백히 하였다.
니케아 후기 시대 교부 1.동방교부: 유세비우스, 아타나시우스, 시릴, 존 크리소스톰, 갑바도기아교부 2.서방교부: 제롬(히에로니무스), 암브로시우스, 힐라리우스(★★★) *갑바도기아 교부-1)가이사랴 감독 ‘바질’(Basilius):교회 통솔, 가난한자를 위해 헌신, 아리우스 주의 반대, 수도원 규칙제정 2)닛싸의 ‘그레고리’: 오리겐주의자, 삼위일체에서 본질과 위격의 구분을 최초로 강조 3)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대설교가, 저서-서한집 |
*수도원 운동(로마제국하의 기독교에 대한 거부 반응)
1. 원인: 1)기독교의 세속화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금욕, 경건, 극기생활 운동이 일어나게 됨
2)교회가 조직화, 규율화 되면서 별개의 장소인 수도원에서 개인적 신앙활동을 함
3)이원론 사상의 영향으로 물질 없이도 만족을 얻기 위함
2. 기원 1)유명한 은자의 거주지에 많은 은자들이 모여 기도하면 공동생활을 한 것이
기원이 되었고 이집트 ‘안토니(Anthony)'(★)를 은둔생활의 창시자로 본다.
2)수도원 제도(규칙)의 창시자:
동방-파코미우스(제도, 규칙만듬)/ 서방-베네딕트(규칙만듬)
*동서 로마분리(395)
*히포 의 ‘어거스틴’(암브로시우스 설교 듣고 회심)
<어거스틴의 사상과 저서>
1. 사상: 1)신을 인격적 체험 대상으로 믿음, 그리스도의 양성 주장
2)삼위일체 주장, 원죄 인정, 그리스도의 구원사역 확신
3)예정론, 무형 교회 내세관 확인
4)정통(가톨릭)신자 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
5)성례와 의식, 관례를 주장(성례 전론의 원조)
2.저서:1)고백록(참회록)-자서전(★★)
2)신의 도성(신국론)-“지상나라는 망하나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다” -쓰라고 나온다(★)
(인류역사 전체를 철학, 종교, 문화, 역사지식을 총동원하여 정리한 인류 최초 역사철학서)
3)삼위일체론-삼위 동등을 주장
4)독백-신, 영혼, 영생에 대해 논의
*펠라기우스와의 논쟁/아퀴나스와의 차이점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 |
원죄 | 아담의 죄는 후손에게 유전됨 | 아담에게만 국한, 전 인류는 무관 |
아담의 죽음 | 자신의 범죄로 인해 죽음 | 아담은 출생, 범죄 여부없이 죽음 |
유아 | 유아에게도 원죄 있음 유아세례필요 |
유아는 범죄 전 아담과 동일 세례 불필요 |
예정론 | 하나님의 예정 불가항력적 은총으로 구원 |
하나님의 은혜는 가항적 |
구원론 | 믿음을 통해서 구원 받고 세례시 사죄 받음 |
인간의 의지와 노력으로 구원받음 율법으로도 구원 가능 |
*어거스틴과 아퀴나스의 사상적 차이
어거스틴 | 아퀴나스 | |
신관 | 신을 인격적 체험의 대상으로 믿으며 삼위일체설 확립 | 유일신 삼위일체는 계시로만 안다 |
인관 | 원죄유전으로 완전타락, 선행불가능 |
완전 타락 불인정, 선행 가능 |
기독론 |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확신, 신인 양성주장 |
그리스도의 전 생애가 구속사역이므로 속죄 사역 없이도 속죄가능 |
구원론 | 가톨릭 신자 됨이 구원의 필수조건, 그리스도의 속죄는 필요조건 |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아도 구원이 가능하나 그리스도를 통함이 최선의 길이다. 그리스도와 신비적 일치가 구속 |
예정론 | 예정론 주장 |
*서로마제국 멸망(476)
▣과도기시대 (590-800) <중세:590> |
*590년: 초대 로마교황-그레고리 1세 즉위: 교황권 강화
-그레고리 1세의 업적(★★★★)
☞ 590년에 교황 즉위(640년까지 재위)==>590년부터 중세의 시작
1)교황권 강화
2)예배형식의 변화(교회의 공적인 예배를 중요시 함)
3)교직 매매와 교직자의 결혼을 금함
4)연옥설(최초), 성모, 성자 예배 주장(★)
5)로마교회의 영국선교 시작->어거스틴 파송(히포 아닌 동명이인)
6)교회음악을 발전시킴(그레고리안 성가)
*이슬람교 시작(622):모하메트
1.교리: 1)참신의 이름은 ‘알라’(Allah)이다.
2)일신교로 일체의 우상을 배척한다.
3)일류구원을 위해 왔던 천사, 아담, 모세, 예수, 등은 대선지자에 불과하고,
‘모하메드’는 그들보다 우월하며 최종, 최대의 예언자이다.
4)절대복종만이 있고, 교리를 위해 노력하는 자만이 천국에 간다.
5)순교자 이외에는 모두 심판을 받고, 타종교인은 지옥에 간다. (경전:코란)
2.도덕: 1)기도, 구제, 메카순례 2)음주, 돼지고기 금함
3)일부다처제 4)노예를 허락
3.헤지라: 원래 ‘이주’를 뜻하는 아라비어로 ‘모하메드’가 622년(★★) 신도들과 함께 <메카>로부터 <메디나>로 이주한 것을 가리키는 말
*서유럽 선교: 그레고리 1세가 켄터베리의 ‘어거스틴’을 영국으로 파송(596년)
*교리논쟁(2가지) 1)성상(성화)숭배: 제2차 니케아 회의(787)=>금하지 않기로 함 2)성령문제(필리오케 논쟁): 동, 서교회 분열의 원인 *필리오케(Filioque)(★★★)-“성령이 성자(아들)에게서 나온다”는 뜻으로, 서방교회는 ‘아버지’ 다음에 ‘ 및 아들로 부터’를 삽입하여 이 신앙고백을 따랐으나, “성령이 성부에게서만 나온다”고 고백하는 동방교회와의 교리적 차이 때문에 동, 서 교회가 분리되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
▣ 로마교회 성장시대(800-1073) |
*기독교의 확장
*클뤼니 수도원 개혁시작
*신성로마제국(기독교적 로마제국을 의미하는데 그 시작에 대하여 2가지 견해가 있다.
1. 800년 - ‘샤를마뉴 대제’
800년 12월에 교황 ‘레오 3세’가 ‘찰스왕’에게 국왕의 면류관을 씌워줌으로써, 교회가 역사상 최초로 황제를 직접 만들어준 사건을 신성로마제국의 시작으로 보며, 후일에 이 황제를 ‘샤를마뉴 대제’라고 불렀다.
2. 962년 - ‘오토 1세’
‘오토 1세’가 동프랑크 3대왕으로 선출된 후에 기독교 옹호사상을 왕국건설에 결부시켰는데, 그후에 ‘오토 1세’가 세운 공적을 교황 ‘요한 12세’가 찬양하고, 962년 2월에 <신성로마제국 황제>라는 칭호와 관을 주었다. 이후부터 동로마 국왕이 이탈리아 왕을 겸하는 자격을 얻었다.
*교황권 부패
- 중세교회 타락원인 1)성직매매 2)속죄표 판매의 성행 3)성직자의 부패, 결혼 4)종교재판소로 교회를 탄압 그 외에 5)수도원이 경제적 풍부로 탁발을 중지하고 논쟁을 일삼음 6)엄격파는 이단으로 몰아 화형시킴 7)경건파 승려들과 평신도에 의해 <공동운명의 형제단>이라는 단체가 일어남 |
*동, 서 교회의 분리(1054)(★★★)
1)근본적 원인: 로마교회가 ‘샤를마뉴대제’에게 왕관을 수여
2)정치적 원인: 동서 로마제국의 분리
3)문화적 원인: 동-희랍어 / 서-라틴어 ==>의사 불통
4)인종적 원인: 국민성의 차이
5)교리적 원인: 성령론 문제 - 동방:성부에게서 성령이 유출
서방:성부와 성자에게서 성령이 유출
6)성상문제: 동-반대 / 서-찬성
->직접적 원인: 로마교황과 콘스탄티노플 대주교간의 교권쟁탈 문제
▣ 로마교회 전성기(1073-1303) |
*1073년: ‘그레고리7세’(힐데브란트) 교황즉위==>교황주의 강화(교황권 절정)(★★)
*십자군 전쟁(200년간, 8차): 예루살렘 탈환/ 1차(1096)
*중세의 수도원 운동 1. 베네딕트파: 클뤼니, 시토수도원 2. 탁발교단: 프란시스, 도미니크수도원 -탁발교단 청빈한 생활을 서약하고 구걸로 생계를 이어가면서 전도하는 수도단 1)발단: 1>교황과 감독들이 부와 권세로 사원에서 안일하게 지내고, 교회와 수도원들은 예배의식만 중히 여기고 설교를 가볍게 여김 2>수도사들은 청렴결백한 일만 하고, 전도와 구령사업을 등한시 함 3>백성들이 모르는 언어의 예배의식으로 백성을 멀리함 2)영향: 1>민중의 벗이 됨: 민중들과 도와주고 그들의 고백을 듣고 설교함 2>대학세력을 장악: 많은 대학 교수들이 참가 3>13세기의 학자들은 거의 이 교단에서 배출됨 4>선교사업: 스페인, 헝가리, 아시아에 수도사들 파송 5>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를 개혁함 3.어거스틴파 외 |
*제4차 라테란공의회(1215): 화체설 결정(제4차 십자군을 일으킨 ‘인노센트3세’가 개최)
*이단사상:왈도파, 보고밀파(불가리아에 나타난 이단), 카타리파
-왈도파: 1)프랑스 리요 출신의 부자 상인으로 성경 및 기독교 문서 번역 사업에 투자
2)1177년 재산을 팔아 구제하고 전도운동 시작
3)1184년 이단으로 파문당했으나 스페인, 남부독일, 이탈리아에 널리 퍼짐
4)성경이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표준이라고 주장, 산상보훈 지키기에 힘씀
5)연옥설과 죽은 자 위한 기도예절을 취하지 않음(연옥설은 그레고리1세최초주장)
*신비주의:베르나르(버나드), 에크하르트, 아켐피스
-베르나르(버나드): 1)중세의 스콜라 신학자로 <클레르보 수도원>을 설립
2)사랑, 겸손을 강조,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열정이 전 생애와 사상을 지배
3)지적, 신비적, 영적 감화력으로 당대 특히 십자군에게 큰 영향을 줌
4)전통적인 신앙내용에 헌신하며 ‘아벨라드’를 위험천만한 합리주의자로 여김
5)평생을 ‘광명’(클레르보)수도원장으로 지내며 중세 수도원운동을 주도함
==>광명의 골짜기
▣ 로마교회 쇠퇴기 (1303-1517) |
*중세 스콜라철학 (3기로 구분) 1.발생기(9-12세기):안셀름(실제론), 아벨라드(도덕감화설) 2.전성기(13세기):보나벤투라, 토마스 아퀴나스 3.쇠퇴기(14-15세기):옥캄, 스코투스 *스콜라 시대의 신학자들(3대인물)과 사상 1.안셀름(Anselm, 1033-1109) 1)사상: 1>철학과 신학: 실재론 2>신앙내용을 이성으로 검증 3>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존재론적 증명’을 창안 4>만족설을 주장 2)저서: 속죄론 (Cur Deus Homo), 독백 (Monologion), 대화 (Proslogion) 2.아벨라드(Abelard, 1079-1142) 1)사상: 1>기독교신학의 맥락 안에서 신앙과 이성을 조화시킴 2>원죄론 거부 3>진정한 기독교는 합리적이며 일관된 것 4>도덕감화설 주장 2)저서: Sic et Non (Yes and No ;긍정과 부정) 3.토마스 아퀴나스(Thomes Aquinas, 1225-74)-(가톨릭교회의 신학을 조직화한 인물) 1)사상: 1>모든 인간의 지식의 근원이 오감에 있다고 강조 2>신학은 계시와 계시로부터의 논리적 연역에만 기초하고 있다. 2)저서: 신학총론(Summa Theologiae) / 대 이방인 대전 4.스코투스 에리게나: 1)사상: 범신론적이며 신과 만유를 동일시함 2)저서: <가짜 디오니시우스>를 불어로 번역 5.윌리엄 옥캄: 1)사상: 유명론 주장, 교황무오설을 반대 2)저서: 논리학 대강 6.피터 롬바르드: 1)사상: 온건한 실재론을 주장, 칠성례를 강조, “신앙의 딜레마는 이성으로 해결 될 수 있다” 2)저서: 4권의 신학 명제집(최초의 조직신학서) 7.존 보나벤투라 1)사상: “진정한 지식은 하나님의 신비를 묵항하는데서 온다” 2)저서: 그리스도의 빈곤에 대하여 |
*1303년 ‘보니페이스8세’ 사망 =>교황권 몰락
*교회의 바벨론포로시대(아비뇽유수): 70년간 =>교황권 붕괴 (교황을 황제가 임명)
교황의 바벨론 포로(아비뇽유수)-교황 ‘보니페이스8세’와 프랑스왕 ‘필립’과의 투쟁에서 ‘보니페이스’의 사망(1303)으로 교황권이 몰락했다. 1309년 프랑스 감독 ‘클레멘스5세’가 교황이 되어 ‘아비뇽’으로 천도, 전 교황이 프랑스 왕에 대해 내린 책벌을 취소했다. 아비뇽 천도 후 프랑스 교황이 7명이나 옹립되고, 70년 간 교황들은 프랑스 왕의 세력 하에 있게 되므로 <아비뇽 유수>라 한다.
*가톨릭 종교회의: 목적 -교황권의 재확립
(피사/콘스탄쯔/바젤/피렌체회의)
교황권 대회의
1. 피사회의(1409년): 게르손이 교회의 타락을 우려, 의회에서 세력을 장악하여 해결하려고 두 교황을 퇴위시킨 후 밀란
대감독을 교황으로 세워 ‘알렉산도르 5세’라고 칭했고, 그 결과로 3명의 교황이 싸우게 되었다.
2. 콘스탄쯔 회의(1414-1418): 신학자와 귀족 등 5천명 참석, 세 교황을 면직하며 ‘마르틴 5세’의 선출에 성공했고,
‘잔 후스’의 사형을 가결했으며, ‘위클리프’의 뼈를 불사르기로 결의 하였다.
3.바젤회의(1431년): 1)목적: 교회 전체 개혁, 이단 박멸, 기독 교단의 평화도모(교황 없이 강행)
2)결의사항: 1)보헤미아 후스당과 협정체결, 교황권 제한 결의 재확인
2)교회 행정의 민주화 시도 결의(교황체제에서 회의체제로)
3)성직자 독신 재확인, 마리아 무흠설 확인
4)장로, 집사에게도 말씀을 설명 할 권리 부여
4.피렌체회의(1438-1439)
1)안건은 헬라교회의 원조 및 로마 교회와 그리이스 교회의 재결합 문제
2)결의사항: 1)성령의 출처 문제(‘아들로부터’ 라는 문구를 서방측이 삽입할 수 있다)
2)연옥의 불의 성질(정신적, 물질적 양편 모두 생각할 수 있다)
3)성찬식의 떡은 누룩의 유무에 관계없다.(동방교회)
4)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서 목자요, 교사요, 통치자이다.(서방교회)
*문예부흥(1350-1650): 300년간(★★★)
종교개혁(기독교)에 끼친 영향(★★★★★)
1)현대문화 발전에 크게 공헌
2)성경 원어와 교부들의 저서 출판, 성경 주해
3)제도와 권위에 반항으로 개인주의 부흥
4)종교, 도덕의 새로운 부흥이 종교개혁의 결정적인 촉진제
☞문예부흥이 일어난 원인
1)기독교사원 부속학교의 발단 2)인쇄술의 발달로 지식보급 용이 3)십자군전쟁으로 각지 문화수입
4)봉건제도의 몰락으로 자유 상업도시 발달
5)1453년 동로마멸망으로 이탈리아로 온 학자들에 의해 고전 문학연구열이 생김
☞문예부흥의 중심인물
1)에라스무스: 신약성경을 처음으로 <그리스어>로 발행
2)단테: 신곡 3)복카치오: 데카메론 4)레오라르도 다빈치: 성만찬, 모나리자
5)페트라르카: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로 파리와 로마의 계관시인으로 초대 받음
르네상스 서정시의 개화에 기여함
*종교개혁이전 3대 개혁자(국적 중요)(★★★) 존위클립(영국), 잔 후스(보헤미아/현 체코), 사보나롤라(이탈리아) *존 위클리프(John Wyclif 1324-1384) 영국태생, 옥스퍼드대학 교수 및 궁정목사, 국왕사절로 프랑스에서 교황사절과 협상함. 교회체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 교황을 적그리스도라고 단정하기도 했다. 교황제의 폐지,교회의 총체적 재산몰수를 요구했고, 성경을 영어로 번역했다. 1382년 런던의 회의에서 이단으로 규정하여 처단, 후에 로마교회는 콘스탄쯔 회의에서 그의 주장을 다시 정죄하여 죽은 지 40년이 지난 1428년에 그의 유해를 꺼내어 화형에 처했다. [교회론]과[트리아로고스]등을 저작했으며, [성찬에 대하여]를 저술하여 가톨릭의 화체설 교리를 비판했다. 위클리프의 주장 : 1)성경만이 신앙의 유일한 표준 2)속죄권 부인, 면죄부판매 반대 3)화상숭배와 화체설을 배격 4)교황 정치의 불필요를 역설 5)교역자의 사치, 횡포, 독신주의 비난 ☞교리적 개혁자: 위클리프, 후스 실제적 개혁자: 사보나롤라, 왈도파 신비적 개혁자: 에크하르트, 토마스 아켐피스, 파울러 ☞17세기 부흥운동의 각 나라 대표 1)영국: 존 웨슬레(감리교 창시자) 2)독일: 스페너, 프랑케(경건주의 대표자들)(★★★) 3)미국: 조나단 에드워드(제1차 대각성 운동을 일으킴) |
*동로마제국 멸망(1453)
▣ 종교개혁시대 (마틴루터의 종교개혁) - 1517. 10.31 |
근세:1517-종교개혁시대
*루터의 95개조 논제(1517.10.31.)(★★★★★)-날짜 암기 1517년 10월의 마지막 밤에~~
1. 대의: 1) 속죄표는 하나님의 징벌을 없앨 수 없고, 교회의 징벌만 없앨 뿐이다.
2) 속죄표는 죄를 사할 수 없고, 연옥에 있는 자는 속죄표가 필요없다.
3) 죄를 회개한 신자는 하나님의 용서함을 받았으므로 속죄표는 필요 없다.
2. 내용: 1)서론 1-7 2) 연옥에 있는 자 사면 문제 8-29 3)살아있는 자 사면 문제 30-80
4)평신도로서 반대 81-91 5)면죄부 판매 동기의 잘못 지적 92-95
*루터의 신학 사상과 (종교개혁) 3대원리 1. 경험적, 실제적 종교탐구 2. 3대원리(종교개혁 3대주장) 1) 이신득의 2) 성경의 절대권위 3) 만인제사장(★★★) 3. 율법과 복음(“복음 안에서 율법이 폐지되었다”는 율법폐지론의 입장을 취함) 4. 성찬은 공제설 주장 *루터의 3대논문(★★★★★) 1. 독일 크리스찬귀족에게 고함- 교황청 부패를 공격 2. 교회 바벨론 포로- 만인제사장/성찬, 세례, 참회만 예전) 3. 크리스챤의 자유 - 로마서를 기초로 한 이신득의 교리 |
*루터의 개혁에 대한 로마교회의 저항
-보름스 국회(Worms 국회): 챨스5세- 루터 정죄(삼장정죄의 칙서)
☞1521년 마틴루터를 소환하여 파문한 독일의 국회
-루터를 심문하기 위해 <보름스>에서 열린 제국의회(국회)로, 독일 황제 ‘카를 5세’는 설교 취소강요를 거절하고, 자신이 저술한 책들의 내용을 철회하지 않은 ‘루터’를 정죄하고 내린 것이 [보름스의 황제칙령] (삼장정죄의 칙서)이다. (칙령의 내용: “루터는 이단자로 정죄 받은 자이다. 그의 책들은 모두 불살라 없애야 한다. 누구도 그를 보호해서는 안되며 그를 추종하는 자들은 루터와 같이 이단자로 정죄 받을 것이다”
-스파이어국회: 프로테스탄트 용어 처음 사용
*종교개혁 영향 (功(공)過(과) 경제계) ==>봉건주의가 무너지고, 도시성장
☞ 종교개혁이 경제계에 미친 영향(★★★)
1)봉건주의 몰락으로 중산 계급의 부흥
2)일반적지식의 발달로 문화의 발전
3)개인주의 부흥으로 자본주의 형성
4)각종 공업 발달의 계기
☞종교개혁의 功過
1. 功 - 1)성경의 근본사상으로 환원
2)우상화와 의식화한 예배를 성경 중심으로 변화
3)율법적인 종교에서 복음적인 종교로 변화
4)전체주의에서 개인 신앙의 자유 얻음(성경해석의 길을 제시)
5)로마 교회내의 자체 혁신운동 전개
2. 過 - 1)교회의 난립을 초래
2)전쟁유발로 인명 피해와 경제적 파탄
* John Calvin의 개혁 1. 칼빈의 신학 사상과 신앙 5개 신조 1)신학의 기초: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섭리 주장, 성경의 절대성, 인간과의 밀접한 관계 2)신앙의 5개 신조:(★★★★★) 1>인간의 전적 타락 2>무조건적 예정(선택) 3>제한된 선택구원(속죄) 4>불가항력적 은총 5>성도의 견인===> 인무제불성 3)성찬론: 영적임재설 4)기독론: 하나님의 예정, 하나님의 섭리로 구원 받음 5)속죄론: 형벌대수론 6)교회론: 가견적 교회(눈에 보이는 위선자가 포함된, 외면적으로 정치와 조직 있는 교회) 불가견적 교회(볼 수 없는 참된 교회로 그리스도의 지체된 자들의 모임)으로 나눔 7)국가관: 공화주의적 신정정치(국가와 교회분리) 8)윤리관: 교리의 생활화, 성경을 생활원리로서 실천 / 생활관: 근면, 검소, 절제의 생활 직업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신성 ***가톨릭과의 관계: 철저한 개혁 *칼빈의 저서: 1)기독교 강요-1536년 27세 때(★★★★★)-(년도와 나이 반드시 암기) 2)신구약 주석 3)세네카의 주해 4)문답서 5)설교집 , 서신서 *칼빈의 4중직: 목사, 장로, 집사, 교사(교회의 4개의 직분) ☞칼빈의 사상이 발전한 원인 1)신학이 통일적이며, 기독교 생활 훈련에 치중하여 실효를 거두었다. 2)교회의 가치가 선명, 교회정치는 세계 각국에서 적용해도 편리한 점이 많음 3)루터파, 쯔빙글리파 등을 넓게 포용했고, ‘테오도르 베자’ 등 훌륭한 후계자가 있었다. |
◈ 각 나라의 개혁들
*스위스 종교개혁(1522): 쯔빙글리==>기념설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존 낙스
*영국의 종교개혁: 헨리 8세
루터 | 칼빈 | 쯔빙글리 | |
신학중심 | 그리스도 중심 | 하나님 절대중심 | 신의지 중심 |
근본원칙 | 이신득의 | 하나님 절대주권 | 이신득의 |
성찬론 | 공재설 | 영적 임재설 | 기념설 |
국가와의 관계 | 교회는 국가에 복종 | 국가와 교회분리 | 민주헌법, 교권배격 |
☞종교개혁자 비교(표 참조)
* 5대 개혁자 국적(★★★★) 1. 루터-독일 2. 칼빈 - 프랑스(활동은 스위스) 3. 쯔빙글리 - 스위스 4. 존 낙스-스코틀랜드 5. 헨리 8세 -영국(왕권과 관계/정치적 종교개혁) **** 위클리프-영국 / 잔 후스-보헤미아(현 체코) / 사보나롤라-이탈리아 |
*Anabaptist(재세례파/1527)
*영국국회 - [수장령] 통과 (1534)
*Jesuites(예수회):1540-재가
>창시: 이그나티우스 로욜라
*트랜트 공의회(1545):가톨릭 교리를 공식 확정
*아우크스 부르크 평화협정(1555): 루터교와 로마 가톨릭간의 싸움 해결
*프랑스 종교개혁(1598년 4월): 낭트칙령(★★★) -
1598년 4월 프랑스의 ‘앙리(Henri, 헨리) 4세’가 국가와 신교와의 관계에서 종교의 자유를 허용한 칙령
1)위그노(신교도)의 예배자유 허락 2)위그노의 관직 취득권 부여
3)위그노에게 국민으로서 동등권 부여 4)안전보증으로 여러 도시에 군대를 배치 받음
*독일의 30년 전쟁(1618-48): 베스트팔렌(평화)조약으로 종식(웨스트팔리아 조약)
-독일의 30년 전쟁을 종식시킨 종교복수주의가 허락된 조약이다. 근대 외교조약의 효시로 불리는 이 평화조약이
1648년 오스나브뤼크와 뮌스터에서 체결된 결과, 가톨릭과 신교도간의 신앙과 교리차이로 일어난 독일의 30년 전쟁과 스페인과 네덜란드 간의 80년 전쟁이 종결되었으며, 프랑스는 영토를 확장했고, 가톨릭, 루터파, 칼뱅파에게
모두 신앙의 자유가 허용되었다. 역사상 처음으로 프로이센이 왕국으로 등장했으며, 네덜란드와 스위스는 독립을 인정 받았다. **이 조약이 체결된 1648년부터 근대시대라 함
==>가톨릭과 신교도들 간의 신앙과 교리로 인하여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유럽에서의 종교적, 정치적 전쟁이다.
1)원인: 독일의 ‘루돌프 황제’가 신교의 자유를 허락했으나, 가톨릭파인 ‘페르디난트 황제’ 즉위 후 신교를
박해함, 신교개혁파는 이에 굴하지 않고 구교에 도전함으로 전쟁이 일어남
2)결과: 1>전쟁의 피해로 인구 3분의2 감소 2>교육, 정치, 경제, 문화 각 분야가 황폐
3>신교 목사 620명 전사 4>신, 구교 간의 국가가 정리됨(신앙의 자유 획득)
5>페스트팔렌(웨스트팔리아)조약 체결(1648)로 전쟁이 종식 됨
**경과: 제1기(1618-23) 팔쯔전쟁 , 제2기(1625-29)덴마아크 전쟁 , 제3기(1630-35)스웨덴 전쟁
제4기(1635-48)프랑스전쟁
칼빈파 | 아르미니안파 | |
인간 | 인간의 전적 타락 | 자유 의지 의존 |
예정 | 무조건적 예정 | 예지 예정 |
속죄 | 제한된 선택구원 | 무한 선택 구원 |
은총 | 불가항력적 은총 | 가항력적 은총 |
성도 | 성도의 견인(보호) | 성도보호 불확실 |
*칼빈과 아르미니우스 =>=분쟁조정 =>도르트회의(1618)
☞도르트회의
1. 목적: 칼빈파와 알미니우스파 간의 분쟁을 종결짓고, 알미니우스파를 제재할 목적
(1618-1619년에 네덜란드 국회에서 회의가 진행됨)
2. 결과: 1)알미니우스파 국외 추방 2)칼빈주의 신조 공포 3)신조 불복자 교직 박탈 결의
(결의 사항으로 도르트신조 공포, 성경의 화란어로 번역하도록 의결했다.)
3. 의의: 1)알미니안 도전에서 개혁파의 위기를 구함
2)칼빈주의 신조 채택으로 성경적인 교회의 정초 완성
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작성에 직접적인 영향
*웨스트민스터회의 (1643-49)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647)(★★★)
1. 동기: 1)찰스1세가 왕권신수설을 주장, 국회를 탄압하고 20년간 국회를 소집 안함
2)1640년 의회가 소집되었으나 3주만에 해산
3)스코틀랜드에 영국공동기도서 강요로 반발이 일자, 세금 및 군비징수를 위해 의회를 소집함
2. 목적: 교회의 신조와 정치, 의식들을 새로 제정하기 위함
3. 결의: 1)예배모범 채택 2)교회정치 채택 3)신앙고백서인 대,소 요리문답서 작성, 채택(★★★★★)
▣ 영국의 청교도(Puritan)시대 |
1648년 근대
*‘제임스1세’ 즉위부터 퓨리탄 시대 ==>성서개혁 사업=>흠정역 출간
*퓨리탄(청교도)의 정신과 대표적 인물
1. 영국의 청교도(Puritian)
1)영국교회의 종교개혁을 신학적, 형식적, 제도적으로 철저히 하려는 신교도들
2)교회 내에서 가톨릭교회의 요소를 제거하고 미신적인 행사를 타파하며 교회를 정화하려는 주장으로 청교도 운동이라고 함
3)‘제임스 1세’(즉위:1603년)는 교회 정화를 허락했고, 성경번역사업을 펼쳤다.(흠정역)
☞ 흠정역: King James Version(KJV 또는 AV), 곧 “권위있는 킹 제임스 성경”으로 ‘제임스왕’의 명령에 따라 영국성공회가 1604년에 번역을 시작하여 1611년에 끝마친 기독교성경의 영어 번역본이다. 여기서 흠정(欽定)의 뜻은 “임금이 몸소 제정함”이란 뜻이다.
2.지도자
1)토머스 카트라이트(Thomas Cartwright)-성경은 신앙과 교회정치의 표준이며 성경적 교회정치의
형태는 장로 정치뿐이라고 주장
2)로버트 브라운(Rovert Browne)-독립 교회 정치 형태를 주장
3)크롬웰(Oliver Croonwell)-왕당파를 무찌르고 ‘찰스국왕’을 처형한 후 공화정치를 선언, 통령이 되어 청교도적인 신앙관에 입각한 도덕정치를 펼쳤다.
3.생활 및 특성(★)
1)하나님 말씀에 대한 충성 강도: 성경에서 교리와 생활의 근거를 찾음
1>주일성수 강조 2>자연을 예찬 3>가정의 고상한 생활을 실현
2)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을 강조
3)교회와 국가의 구별을 강조(교회의 국가로부터 독립)
*청교도 시대의 지도자들
- 존 번연: 천로역정/ 크롬웰
- 존 밀턴: 실낙원 / 카트라이트
*근세 철학과 과학의 발달
>베이컨/ 데카르트 / 존 로크
*이단적 신학사상
>영국의 이신론 - 에드워드 하버트
>잔세니즘 - 잔센 / 파스칼 (어거스틴신학 부흥으로 발달)
*계몽사상: 볼테르 / 칸트
*경건주의: 스페너 /프랑케(17세기 독일(獨逸)부흥운동의 대표자들)(★★★)
>모라비안 교회(1727): 진젠돌프
*존 웨슬레: 감리교 창시자(★★)
>메도티스트, 옥스퍼드, 부흥운동
*복음주의 운동: 조지 휫필드(영국)(★★)
*신비주의와 분파운동
>유니테리안 / 스웨덴 보그
>퀘이커파: 조지폭스(★)=>창시자 - 성령의 내적 조명-
1.창설자: 조지폭스(George Fox, 1642-1691)는 1646년, 실의에 빠져 있던 중 “한 분, 한결같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네 처지를 말해줄수 있다.”는 음성을 듣고 깨달은 후 진리를 전함. 그의 추종자 ‘윌리엄 펜’이 펜실바니아에 식민지를 개척하고 퀘이커파를 이주시킴
2.교리와 생활: 내적광명(성령)을 중요시, 예전과 예배순서가 없고 영감자가 인도함, 교인 전부가 성직자, 산상보훈 지켜서 전쟁과 노예제도 반대, 검소한 생활, 성실을 주장했다.
3.결과: 신학계통이 없고 정치조직도 미약, 극단적 신비주의로 많은 박해를 받다가 영국에서 1687년 ‘제임스 2
세’의 신교 자유령으로 예배의 자유를 얻음
▣ 미국 초기 기독교와 대각성 운동 |
*제1차 대각성 운동: 조나단 에드워즈 > 조지 휫필드(영국)의 설교가 영향
*제2차 대각성 운동: 찰스 피니(★)
*최초 장로교 조직(1706)
▣현대 교회사(1800-현재) |
1800: 최근세/현대
*프랑스 대혁명(1789-1814)
*옥스포드운동(영국): 1833-1840 >일명 소책자 운동(부흥운동)(★★★)
1. 의의와 발단: 1833-1841년, 옥스퍼드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 운동으로 일명 <소책자 운동>이라고도
하는데, 발단은 1833년 7월 14일 ‘존 케이블’(John Keble)이 ‘국민적 배신’이란 설교를 함으로써 시작
되었다.
2. 목적: 1)종교의 침체를 구출 2)육성도덕 재무장
3)건실하고 순수한 교회 4)전통의 계승 5)교리와 규칙을 지키려함
3. 결과: 1)영국 교회에 경건 정신을 환기시켰다.
2)건전한 음악, 미술, 건축, 종교 정서를 고취했다.
3)교회의 예전을 존중하는 기풍을 세웠다.
* 세계선교 -선교사 파송 18~19세기 중 세계선교의 공을 세운 각국 선교사와 소속선교회(★★★★) -소속선교회 암기 1)인도: 윌리엄 케리(영국)-런던선교회(영국침례교 선교회)설립 # 덴마크 할레선교회 소속 선교사들이 ‘케리’가 오기 전 인도선교시작 2)중국: 모리슨 - 런던선교회 / 허드슨 테일러(영국) - 중국의 내지선교회(테일러가 만듬) 3)일본: 1549년 예수회의 선교사가 선교 시작 4)미얀마: 저드슨 - 미국침례교 해외선교회 5)아프리카: 리빙스톤 - 런던선교회 / 조지 스미스 - 모라비아파 6)남양군도: 패터슨 - 미국전도회 *윌리엄 케리(현대선교의 아버지) - 아시아에서 최초의 기독교 대학을 창설 |
## 중심인물: 존 케이블, 프루우드, 뉴먼
*바티칸 공의회
1. 제1차 바티칸 회의
1)1868-1870, ‘피우스 9세’ 재위 시에 소집하여 보불전쟁으로 중지하였다.
2)회원은 76명 출석 (24명으로 위원회 조직)
3)위원장은 홍의주교, 회의는 비밀로, 필기는 금함
4)가톨릭교회의 신앙 규칙을 통과시키고, 교황 무오교리를 채택하였다.
2. 제2차 바티칸 회의(★★)
1)소집: ‘요한 23세’ (1962-65: 1~4차 회의) 2)목적: 로마 가톨릭교회의 교리의 갱신(★)
3)마리아찬양 권장, 평신도 영적제사장 인정 4)모든 종교적 자유를 고양
5)교회의 개방성을 강조하는 가톨릭의 현대화에 결정적인 계기를 가져옴(★★)
*기독교 사회운동과 교파운동
>주일학교(1780): 로버트 레이크스(영국)(★★★★)
‘주일학교 운동의 창시자’로 잡지사를 운영하던 ‘레이크스’는 25년 동안 교도소 개혁운동을 하면서 범죄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길거리를 배회하는 어린이들을 모아 1780년에 주일하교를 시작했다.
>금주운동: 라이만 비쳐 목사(미국)
>YMCA: 창시자 - 조지 윌리암스
>기독교 사회주의: 모리스(영국)/‘챨스 킹슬리’(천재시인)-사회개량
>침례교(1611): 존 스미스
>구세군(1880): 윌리암 부스
>무교회주의: 우찌무라간조/김교신(★)
-무교회주의: 1)일본의 ‘우찌무라 간조’(1861-1930)가 기성교회에 대한 불만으로 제창
2)현대교회는 비성경적이므로 개혁하여야 한다고 주장
3)<에클레에시아>로서의 단체는 인정하나 교역자의 선정, 기타 교회 형식과 예전을 부인
4)믿음만 있으면 구원되므로 성례 등은 불필요하다고 함
5)현대교회의 정신과 조직의 근본적인 개혁 요구
(한국에서는 김교신, 함석헌, 노평구, 유달영 등이 주장)
*이단 종파
>몰몬교 / 안식교 / 크리스챤 사이언스
여호와의 증인 /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1)시작 - ‘찰스 러셀’이 미국 피츠버어그 조합교회의 교인으로서 안식교 지도자인 ‘J.H. 페이튼’의 저서를 읽고 감화 받아 시작하여, 처음에는 <천년왕국 여명> <여명> <만국성소협회>등의 명칭을 사용했다가, 1931년 세계대회에서 <여호와 증인>으로 개칭했다.(사13:10 근거)
2)교리 - 1)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 그리스도 육체부활 부인
2)창조 후 7,000년에는 그리스도의 왕국이 시작된다
(처음에는 1872년이 왕국의 시작, 1914년이 세상 끝 날이라고 하였으나 여러 번 변경하였다)
3) 모든 기성교회는 마귀의 것이라고 선언(병역 의무를 거부)
*현대신학
>칸트: 순수이성비판 (1781)
>슐라이에르마허(하나님에 대한 감정) / 헤겔 / 칼바르트
>리츨학파(헤겔철학에 대한 싫증)
*에큐메니칼 운동
1. 발단 - 기독교의 각 교파들 간의 다양성 존중과 일치, 교리보다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의 강조, 선교를
개종에서 하나님의 통치영역인 사회, 정치, 문화, 경제에서의 복음의 실천으로 이해하고, 주장하는 진보적 기독교 신학운동이다. 일반적 의미의 교회일치 운동으로 개신교에서 17-18세기의 복음주의 운동과 19세기의 아시아 등에서의 선교운동 및 기독교 청년운도의 과정을 거쳐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 현대교회에서는 기독교인들이 여러 교파들로 분열되어 다툼을 벌임으로써 선교활동에 지장을 주는 문제를 교회 일치 운동으로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1910년 ‘세계선교사 회의’가 태동의 원인)
☞ W.C.C(World Council of Churches. 세계교회협의회):
기독교의 가견적이며 조직적인 통합을 이루는 것(연합지상주의)
☞ 에큐메니칼 운동의 3대 방향: 확장, 일치, 연합(★★★★)==>‘윌리암 템플’이 이 용어를 사용함(존 모트 창시자)
2.성격: 1)교회협의회라는 명칭으로 연합운동 전개
2)교파나 국가의 존재를 인정하고, 각 교단을 회원으로 하여 구성
3)세계적인 연합조직
3.선교대회: 1)국제선교협의회(I.M.C)가 1910년 <에딘버러>에서 개최
2)I.M.C는 W.C.C제3차 회의 때 통합됨
3)초교파적 선교대회 개최: ‘케리’의 10년제 선교대회 제안(희망봉)
4)1948년 W.C.C 창립대회가 암스텔담에서 열림(★★★★★)
한국 교회사
1. 네비우스 선교방법
1)발단: 1890년 6월 중국의 ‘네비우스’(John Nevius)선교사를 초청하여 선교전략과 방법론을 듣고 한국교회 선교의 기본 원칙을 정하였다. ‘네비우스’는 성서에 대한 압도적인 강조와 성서공부를 강조한 핵심 토대로 삼았으며, ‘독립적이고 자립적이며 진취적인 토착교회 형성’에 두고, 선교정책의 기본이념으로 자진 전도, 자력 운영, 자주 치리(자치, 자립, 자전 - 3자 정책)의 세 가지를 내세웠다.
2) 방법: 개인전도, 교회자치, 기도생활, 순회선교, 자립전도, 자립보급, 조직적인 성경공부, 엄중한 훈련과 치리, 타교파와의 협조와 연합, 소송문제 불간섭, 여자전도, 경제적인 협조, 학교 설립, 의료전도
(암기★★★)
(모든 기독교 서적을 한글로 출판)==>네비우스의 선교정책 10가지 쓰시오.
3) 결과: 한국교회는 1>자립하는 교회 2>성경중심의 교회
3>기도하는 교회 4>전도하는 교회 5>교육하는 교회가 되었다.
2. 독노회 조직, 사업과 최초 목사 안수
1)1907년 9월17일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독노회가 조직됨
2)신학 졸업생 7명에게 첫 목사 안수
(송인서, 서경조, 방기창, 이기풍, 한석진, 양전백, 길선주) -송서방이 한양길
3)제주도에 선교사 파송 - 이기풍 목사
3. 개신교 선교사 내한(신교의 한국전래 경로)
1)1832년 독일 의사인 ‘칼 구츨라프’ 선교사가 황해도 백령도 근처 섬에 첫 발을 디딘 후, 남쪽 고대도에서 한인에게 첫 선교
2)1865년 ‘토마스’ 선교사의 대동강변의 순교 (개신교 첫 순교자)
3)1884년 ‘알렌’(Allen)의사 부부가 입국하여 의료선교 실시
4)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정식으로 입국, 선교사업 시작
☞‘언더우드’ : 뉴 브른스윅 신학교
4.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가 되기까지 경로
1)선교사 공의회
1>1885년 내한한 북장로교 선교사 5명이 북장로교 선교사회 조직
2>1889년 호주 선교사 ‘데이비스’ 목사와 연합공의회 조직
3>1893년 내한한 남장로교 선교사들이 <장로회 정치를 사용하는 미션회)조직
2)조선 예수교 장로회 공의회
1901년 선교사와 한국인 총대가 참석하여 공의회 조직
3)독노회
1907년 9월17일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장로회 창립노회를 개최
4)조선 예수교 장로회 총회창립
1912년 9월 2일 평양 장로회신하교에서 총회가 창립되어 총회장은 ‘언더우드’, 부회장은 ‘길선주’목사가 선출됨. 총회창립 후 중국 산동성에 선교사 파송
5. 한국교회의 분열
1)장로교의 제1차 분열
1>1946년 9월 고려신학교 개교
2>출옥성도들의 교회재건안과 일제시 일본 시도에 귀의했던 교직자사이의 알력
3>1952년 9월 11일 고려파 총회를 따로 세움
2)제2차 분열
1>1938년 9월 30일 평양 신학교가 신사 참배 문제로 무기 휴학
2>1939년 가을, 서울에서 조선 신학교 개교
3>1947년 조선신학교생 51명이 자유주의 신학에 불만을 갖고 진정서를 총회에 제출
4>자유주의 신학(김재준 교수 주도)문제로 1953년 기독교 장로회가 설립됨
3)제3차 분열
1>1959년 9월 제 44ㅗ히 총회(대전)에서 WCC문제와 경기노회 총대권문제로 분열
2>교권과 선교사의 작용 등의 이유로 승동측(합동)과 연동측(통합)으로 분열
6. 1907년 한국교회 대부흥 운동
1)네비우스 방법으로 사경회와 성경 연구열이 고조되었다.
2)원산에서 모인 선교사들이 수양회에서 성령의 역사 체험
3)1907년 1월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부흥운동 일어남
4)‘길선주’ 목사 인도의 부흥회로 새로운 영적 각성 운동이 전개
5)1907년 9월 17일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장로회 독노회> 창립
☞결과:(★★★) 1) 한국인들이 진정한 기독교의 진리를 터득하며, 마음에 뿌리내리는 계기 마련
2)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
3)토착적이고 독특한 한국교회의 특징이 확립
4)에큐메니칼 정신의 구현
7. 제 27회 총회와 총회장 이름
1938.9.9. 평양 서문 밖 예배당에서 신사참배를 국민의식으로 결정함(총회장:홍택기)
-신사 참배는 종교의식이 아니라 국민의례라는 일제의 위협 앞에 1938년 9월 (제 27회) 장로회 총회는 참배하기로 결의 하였고, 1954년 (제39회)총회는 결의를 취소하였다.
8. 황사영 백서사건
신유박해로 은둔처인 <배론>에 숨어있던 ‘황사영’이 조선 조정의 <천주교에 대한> 극심한 핍박의 내용을 흰 비단에 1만3천여 자에 이르는 장문으로 써서 ‘황심’을 통해 북경의 주교에게 보고하려고 했던 사건으로, 그 내용에는 “한국의 경제적 빈곤에 대한 경제원조요청, 서구 기독교국 군사를 이끌고 와서 왕에게 선교를 용납하도록 할 것” 등도 포함되었다. 결과로 ‘황심’이 체포됨으로 백서가 발각되고, ‘황사영’은 대역모 반역죄로 참형 당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최초로 한국 상황을 외국에 알리려 했다는 점과 교회가 외세에 의존하려는 발상을 한 점에서 한국 개신교 발전에 공헌이 되었다.
9. Karl A. F. Gutzlaff(칼 구츨라프)(★★★★)
1832년 7월 황해도 백령도 근처 섬에 상륙한 한국을 방문한 최초의 프로테스탄트 독일의사, 목사로 성경, 전도문서, 의약품을 나눠주었고, 감자씨를 주며 심는 법과 저장법을 가르쳐 주었으며, 주기도문을 한글로 번역했다.(최초의 한글 주기도문 번역자)
10. 다음 단체의 명칭을 쓰시오.
1) WCC: 세계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2) KNCC: 한국기독교교회 협의회(the Korea National Council Churches)
3)I MC: 국제선교 협의회(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
4) WARC: 세계개혁교회 연맹
5) CCA: 아시아기독교 협의회
6) CWM: 세계선교 협의회
11. 다음 인물에 대하여 논하시오.
1)데이비스 목사 : 호주에서 한국에 파송한 첫 선교사. 1889년 10월 2일 호주 장로교회로부터 ‘데이비스’목사
남매가 부산에 도착하여 한국에서 선교활동을 하다가 순직한 첫 희생자가 되었다.
2)서상륜: 한국 개신교 교회의 첫 번째 교회인 소래교회(솔내, 송천교회 라고도 함)를 설립한 인물
3)길선주: 1907년 한국교회 부흥운동을 불붙인 인물로, 평양 <장대현 교회>의 장로로 시무하다가 1907년에 평양
장로회 신학교 제1회 졸업, 독노회에서 안수를 받고 <장대현 교회>에서 20년간 목회 함.
4)방지일: 선교사 1세대로 1937년부터 1957년까지 21년동안 조선 예수교장로회 총회 파송 중국 산동성 선교사로
성공적인 사역을 하였다. 현재 영등포교회 원로목사
5)이승훈: 학자로서 1784년 북경에 들어가 천주교의 세례를 받고 들어온 한국인 최초 영세자
6)백홍준: 한국인으로서 첫 세례자(★★★)
**1876년 ‘매킨타이어’ 선교사에게 ‘백홍준’, ‘김진기’, ‘이응찬’, ‘이성하’ 등 4명이 세례를 받은 것이 한국 개신교 신자가 탄생한 첫 번째 사건이다.
12. 다음을 설명하시오.
1)광혜원: 1884년에 내한했던 ‘알렌’ 선교사가 궁중의 전의로 발탁된 후 고종에게 건의하여 1885년 2월에 세운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의료기관이며, 제중원으로 개칭되었다가 지금의 세브란스병원이 됨
2)제러럴 셔먼호: 한국 최초의 개신교 성직자로 순교자가 된 ‘로버트 토마스’ 목사가 대동강까지 타고 온 미국 상선으로, 신미양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됨
*1866년 미국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다가 조선 군사들과의 교전으로 셔먼호가 불타버리는 사건이 생겼다. 이 사건의 책임을 묻기 위해 미국 극동함대 사령관 ‘로저스’ 가 다섯 척의 군함을 이끌고 강화도에 나타나서 조선군과 교전하여 많은 사상자를 내고 한달만에 퇴각했는데 이 사건이 신미년(1871)에 일어났으므로 신미양요라 한다.
13. 최초로 한국어로 번역된 성경의 번역자와 책 이름
1)로스번역 성서:
만주에서 ‘로스 선교사’, ‘맥킨 타이어’, ‘이응찬’, ‘백홍준’, ‘김진기’, ‘이성하’, ‘서상륜’
등이 번역
A) 1882.3 <예수 셩교 누가복음젼서>
B) 1882.5 <예수 셩교 요안네 복음젼서>
C)1884 <예수 셩교 마르코복음> (마태, 마가복음)
D)1887 <예수셩교젼서>(신약 전체번역 완료)
2)이수정 번역 성경(일본에서 성경 번역)
1>1884 <신약성서 마가젼>
2>1885 <신약 마가젼 복음서 언해>
14. 신, 구교 한국 전래의 특징
1)구교
1>일본과 청나라를 통한 접촉(임진왜란의 포로되었던 사람들이 천주교 신자가 됨
/병자호란 때 청나라 인질된 ‘소현세자’가 독일신부 ‘아담셜’과 접촉)
2>자발적인 신앙(‘이승훈’이 북경에서 영세 받고 천주교 서적을 갖고 입국하여 주일마다 예배드림)
3>외국선교사들의 내한(중국신부 ‘주문모’, 프랑스신부 등)
4>한국인 최초의 신부 ‘김대건’의 순교
2)신교(개신교의 한국선교의 특색)
1>선교사의 입국 전에 구도자가 생겼고, 성경이 번역되어 선교사가 현지어 성경을 가지고 입국
2>선교시 한국 상황을 고려하여 의료와 교육선교를 먼저하고 복음 전파
3>주로 하류층을 주 선교대상으로 삼아 하류층부터 구도자가 다수 생김
4>체계적인 선교정책으로 선교의 효율 극대화(네비우스 정책 등)
☞천주교는 주로 직접 선교, 개신교는 간접선교를 지향
15. 가성직 시대
한국 최초의 수세자인 ‘이승훈’에게 영세 받은 ‘이벽’, ‘권철신’, ‘정약용’ 등이 1785년에 ‘김범우’의 집에 모여 ‘이벽’을 신부로 하여 예배드리고 견진성사와 고해성사도 수행하였는데, 1787년에 이르러 교리서를 연구한 결과 서품 받지 않은 평신도가 성례를 집례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16.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의 만사운동(1만 교회 400만 신도운동)의 기간
(1992)년부터 (2012)년 까지
*1992년 제77차 총회에서 ‘1만 교회, 400만 교인’ 확보 운동을 벌이기로 결정함
17. 대한예수교 장로회 87차 총회가 결정한 생명 살리기운동(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피조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 생명 공동체 운동)의 기간 - (2002)년부터 (2012)년 까지
18. 105인 사건
일제가 ‘사내(데라우치)’ 총독 모살 미수사건을 각본, 조작해서 이 사건을 기독교계 지도자들이 꾸몄다고 왜곡하고 목사 6명, 장로 50명, 집사 80명을 포함하여 서북지방 지도자 500명을 체포하였는데, 그중 105명이 유죄판결을 받았다. 이 사건에서 선교사들과 미국 본국의 역할이 커서 일제의 음흉함을 세계에 알렸다.
19. 통합과 합동의 분리원인과 그 이름이 붙여지게 된 배경
1959년 44회 총회에 나갈 경기노회 총대 부정시비 발생으로 에큐메니칼 측과 NAE(복음주의 협회)측이 서로 갈등에 부딪쳤고, 44회 총회에서 승동교회에 모인 승동측(합동)과 연동교회에 모인 연동측으로 분리 되었다. 연동측은 1960년 에큐메니칼 총회에서 장로교 통합안 8개를 제시했고, 연동측과 결별한 승동측은 고신파와 의기투합하여 총회를 합동하므로써 합동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20. 한국 초대교회 절제운동 - 1)금주운동 2)금연운동 3)물산 장려운동 4)공창 폐지 운동
21. Gregorio de Cespedes (세스 페데스)
임진왜란 당시 조선에 주둔한 가톨릭 병사들의 성사와 영적 지도를 위해서 우리 민족 역사에 이 땅을 처음 밟은 기독교 성직자이며, 스페인출신 신부로 조선에 와서 종군신부의 업무인 미사, 고해성사, 종부성사를 집례하였다. 그는 한국에서는 이렇다 할 선교의 흔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일본에 돌아가서 잡혀온 한인들을 위해 한국어로 교리서를 번역하고, 200여명의 기독교 신자들을 배출시켰으며 포로들에게 영혼의 안식을 제공하였다.
22. William de Rubruck(루브룩)
1253년 로마교황의 두 번째 사절로 <몽고>를 다녀간 프란시스칸 수도사로, 몽고의 ‘정종’(The Great Khan Mogke)에게 여러 차례 전도하여 한국을 서구 세계에 소개하였다.
*그가 한국을 ‘까울레’ (고려)라고 소개함으로써, 후에 한국이 <코리아>로 불려지게된 것이다.
23. Robert J. Thomas(로버트 토마스)
1865년 황해도 연안의 <창린도>에 도착한 런던선교회의 파송 선교사로서 북경에 갔었는데, 1866년 7월에 다시 ‘저너럴 셔먼호’를 타고 <대동강>에 도착하여 성경을 부리다가 ‘박춘권’의 칼에 죽임을 당하므로 한국 최초의 개신교 성직자 순교자로 남게 되었다.
*‘토마스목사’가 대동강에서 뿌린 성경 중 한 권을 ‘박춘권’이 읽고 신자가 되었고, ‘토마스목사’ 순교시 목격자 중 12세 소년이었던 ‘최치량’ 이 신자가 되었다고 전해지며, 전달된 성경을 벽지로 발라서 썼던 영문주사 ‘박영식’의 집은 나중에 평양 최초의 교회인 ‘넙다리골 예배당’이 되었다.
24. 백만인 구령운동
1. 1909년 감리교 선교사 ‘스톡스’등 3명이 입산 기도를 한 후에 시작되었는데, 복음주의 통합 공의회에서 “백만 심령을 그리스도에게”라는 표어로 운동을 전개했고, 1910년 장로회 제4회 독노회에서 백만인 구령운동을 통과시켰다.
2. 방법은 ‘날연보’(하루를 전도하는 날로 정함)와 ‘문서전도’
3. 결과: 1)민족의 자각을 일깨움 2)일제로 하여금 기독교 탄압의 구실을 줌
3)105인 사건을 유발시킴 4)매우 미진한 결과(목표의 10% 정도)
4. 의의: 1)한일합방으로 좌절감에 빠진 국민에게 영적 각성을 줌
2)민족의 활로가 하나님 나라 확장임을 알고 교회의 사명을 자각시킴
3)당시 8,000여명의 신자로 100만 명의 포부를 가졌던 큰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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