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조직신학 요약

하나님아들 2021. 9. 7. 00:08

- 조직신학 요약

3) 성경의 무오성
(1) 성경은 그 중심사에 있어서 무오하다


(2) 선포하는 모든 내용에 있어서


(3) 그 모든 기록의 문법적 의미 그대로에 있어서 역사적,과학적으로 절대 무오하다


* 기독교 강요 - 우리들의 지식은 성경에 가르치는 모든것을 하나도 예외없이 겸손하고
순종적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가장 균형잡힌 성경관
정의 :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 진리, 귄위에 있어서 오류가 없으며
또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 믿음과 행위에 있어서 실수가 없고 곧바른 법칙이다.


4) 성경해석의 문제
해석학은 : 해석의 원리를 제시하는 학문
주 석 은 : 해석학에 의해 세원진 원리를 실제 적용하는것


주 석 은 : 본문이 말하는 바를 찾아주고 밝혀주는 과제 (본문에 대한 해석)
해석학은 : 우리에게 말하는 바를 찾아주고 밝혀주는 과제 (해석에 대한 해석)


(1) 해석학의 단계 (5단계)
- 1단계 : 열린 마음과 탐구하는 정신으로 접근 해야 한다.
- 2단계 : 비평적으로 검토 해야 한다.
- 3단계 : 신학적 조명하에 읽어야 한다.
- 4단계 : 우리의 문학적 상황에 연결시켜서 해석
나의 실존적 상황과 연결 해서 해석
--> 성경 전체의 중심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조명이 필요
- 5단계 : 성령의 조명하고 인식시키시는 은혜의 역사에 의존 해야 한다
성령에 의존한, 인도하심에 따른 해석


5. 신 론
신론의 주제들 : 1) 신 존재 증명
2) 신 인식
3) 신의 본성과 속성
4) 삼위일체론
5) 신의 사역


1) 신존재 증명
(1) 우주론적 증명 : 가장 큰 존재, 모든것을 가능케 하는 제 1 원인
(2) 목적론적 : 모든 존재에는 목적이 있다. 타자에 의해 목적되지 않는 존재
(3) 존재론적 : 관념적이 아닌 실제적 존재 여야 한다 (3단논법)
(4) 도덕론적 : 신은 필요 불가결한 도덕적 요청
(5) 역사론적 : 모든 인종이 양태는 다르나 모든 신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신은
(인종학적) 존재 한다








2) 신 인식의 문제 (계시론과 연결됨)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불가해성, 우리에게 보이지 않으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분
그러나 말씀 과 성령으로 계시하는 한에 있어서 하나님을 알수있다.


3) 신의 본성 과 속성
(1) 본성 : 하나님 자체안의 성품 = 세상으로 부터 분리된 하나님 자신의 속성
절대적 속성 = 내재적 속성 = 하나님의 활동을 통해서 만 나타나는 외향적 성품


(2) 속성 : 타 존재와의 관계성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성품
상관적 속성


(3) 로마 카톡릭 : 부정적 속성 - 하나님이 아닌것을 부정의 방법을 통해 정리함
긍정적 속성 -


(4) 루 터 : 정지적 속성 - 하나님 안에 머물러 있는 속성
활동적 속성 -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활동 속에서 나타남


(5) 개혁교회 : 비 공유적 속성 - 피조물엔 없고, 하나님 만 있는 속성
공유적 속성 - 사람도 어느정도 가진 속성


(5-1) 비 공유적 속성의 종류
- 1) 독립성 : 스스로 말미암는 존재, 타자에 의해 규정되지 않는 존재
- 2) 불변성 : 영원토록 불변, 변화로 부터 자유
- 3) 단일성 : 빛, 생명, 진리 자체
- 4) 영원성, 무한성 : 제약 되지 않는 분


한계 : 4가지 속성으로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을 이해 할수 없다.
즉 너무 추상적, 개념적이며, 인격적 하나님을 알수 없다


(5-2) 공유적 속성 : 낮은 단계지만 우리도 가지고 있는 속성


* 하나님의 양면성을 강조하려는 긍정적 동기
- 초월성 = 전적 타자성
- 내재성 = 관계성


* 한계
1) 초월성 만 강조 하면 : 이신론, 불가지론, 무신론에 빠진다.
이 세상과 관계성이 단절된 허무한 하나님
2) 내재성 만 강조 하면 : 주관주의, 경험주의에 빠져 범신론, 다신교에 빠짐
내 자아가 곧 신이다.
결론 : 그러므로 2가지 모두 균형 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추상적이고 개념적 하나님 이해 보다는 성경의 증거에 눈을 돌려야 한다.














4) 속성 이해의 방법
(1) 긍정적 방법, 인과율의 방법
(2) 부정적 방법
(3) 탁월성의 방법
한계 : 인간의 이성을 통해 나왔으므로 사변적이고 추상적인 이해에 그친다.
계시를 통한 이해 -
성령을 -
예수을 - 의 하나님 이해에 한계가 있다.


5) 성경적 언급 : 양면성은 성경 도처에 있음 (참고할것)


6) 성경이 증거하는 하나님
(1) 유일하신 절대 주권자
-1) 만 유 의 창조자
-2) 최 고 통치자 = 다스리는 하나님
-3) 지혜로우신 능력자 = 완전한 지혜와 전능자
-4) 자유자 = 하나님의 비 공유적 속성 = 불변성=불변하는 궁극적 목적


* 과정신학의 반박 :


(2) 사랑 과 구원의 하나님 - 성경이 가장 강조하는 하나님
(3) 거룩 하시며 공의로우신 하나님
-1) 거룩 = 카도쉬 = 분리 = 하나님을 하나님 되게 하심
-2) 거룩한 사랑 과 공의를 가지신 하나님
-3) 진노의 하나님
(4) 영적이시며 인격적인 하나님
(5) 삼위로 일체되신 하나님 : 기독교로 기독교 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신 이해
그리스도의 양성론에서 출발한다.
-1) 삼위일체에 대한 성경의 증거
가) 구약 : 우리
나) 마 28:19
다)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
라) 성령 = 하나님 이다


-2)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단들
가) 양자론적 단일신론 - 예수의 신성 부인, 본래 인간이었다,예수의 말씀부인
역 동 적 단일신론 에비온파, 세례시에 양자됨, 예수의 선재 부인
아리우스 - 예수는 창조 됨, 성자의 부재시도 있음


나) 양태론적 단일신론 - Noetus :
- Praxeas :
- Sabelius :














-3) 삼위일체론의 요점
가) 삼위로 일체가 되시는 하나님으로의 유일신론 임
나) 본성상 하나이시나 혼합되지 않고 아버지,아들,성령이라는 삼위 관계속에
계신 하나님
다) 신성에 있어서 전적으로 동등하며, 동시적으로 영원히 그리고 각각 타자에
게 또 다른 자아의 관계속에 계신 하나님
라) 하나님은 한분 이시나
세가지 존재 양식속에 계신 하나님
마) 본래부터 동시에 삼위라는 상관관계 구조의 독특한 존재양식으로만 계
시는 하나님


-4) 삼위의 하시는 일 ( 경륜적, 외향적 활동 )
- 성부 : 창조 사역 = 통치
- 성자 : 구원 = 사죄
- 성령 : 성화 = 은사


* 깔뱅의 구분
- 성부 : 기초, 기원
- 성자 : 지혜, 계획, 배열
- 성령 : 능력 과 효력




(6) 삼위일체론의 의의
-1) 하나님은 관계적 존재이시고, 공동체적, 사회적 존재 임
-2) 하나님의 사랑은 우연적, 변덕스럽지 않음
-3)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총제적 임
-4) 하나님 최대의 관심사는 우리의 구원
하나님 나라의 건설 임


6. 창 조 론
1) 존재의 기원에 관한 설명들
(1) 무신론설
(2) 이원론설
(3) 유 출 설 - 플로티누스, 영지주의 입장
(4) 자연발생 과 진화설


2) 존재의 기원 = 성경적 관점의 검토
(1) 하니님의 창조 - 영지주의설, 진화론, 무신론 거부
(2) 無로 부터의 창조 - 이원론적 사고(형상 과 질료) 거부
(3) 말씀에 의한 창조 - 하나님의 절대능력 강조
(4) 사랑과 자유로 부터의 창조 - 유출설 거부
- 창조에 있어서 하나님의 무지 와 불가피성 거부
결론: 선한 의지로 창조되었다.












3) 창조론의 의의 H. Berkhof(벌콥)
(1) 하나님은 만물의 주인이시다
(2) 만물은 하나님에게 의존하며, 순종해야 한다.
(3) 만물은 그 자신의 존재의미, 삶의 도리, 행복을 하나님에 근거해서만 알수 있다
(4) 이세상은 창조시(구조적으로)부터 선하고 중요한다
- 그 어떤 것도 악하고 열등한 것이 없다.
(5) 이 세상에 어떤것도 절대적인 것은 없다.
신격화될수 없다
(6) 만물 사이에는 근본적인 통일성이 있다
(7) 이 세상 피조 세계는 복수성,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8) 이 세상은 일정한 법에 의해 다스려 지고,일단은 신뢰할수 있다
(9) 변화, 기적을 향하여 열려져 있다.
(10) 하나님에 의해 의도된 목적으로 다스려 진다.


4) 창조의 목적
(1)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2) 인간의 행복을 위해 창조 하심
결론 : 하나님 나라의 건설을 위해 창조하심


5) 두단계 창조설
(1)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창조 = 제 1 창조 : 無 에서 창조
(2) 간접적 창조 = 제 2 장조 : 이미 존재하는 것으로 창조


6) 창 1 : 1,2 해석 문제
(1) 원 창조 와 천지 개벽설
(2) 2단계 창조설 (개혁신학 측)
(3) 천지는 우주만물 다 가리킴


7) 6일간의 창조문제 <--> 과학적 주장과의 충돌
(1) 일시 창조설 - 단번에 창조
(2) 환 상 설
(3) 회 복 설
(4) 조 화 이 론
(5) 과정설, 문학적 해석 - 숫자적 6일로 보려는 것이 아님
안식일신학 을 강조하기 위해 하나님의 모든 창조를 6일로 처리


7. 섭 리 론
1) 섭리의 문자적 의미
(1) 미래에 대한 계획과 실현
(2) 구원론, 종말론적 계획을 가진 섭리 실현
(3) 자신이 계획하신 목표에 이르도록 그의 주권적인 사랑과 지혜와 능력으로 보존하시
고 다스려 나가신다는 것을 고백하는 신앙의 교리다.














2) 섭리론이 가지는 의미
(1) 이신론 거부
(2) 숙명론
(3) 우연론
(4) 악 지배론 거부


3) 섭리의 내용
(1) 보존
(2) 동반, 협동
(3) 인도


* 4) 인도의 방법 -1) 허락
-2) 방해
-3) 방향
-4) 결정


5) 악과 신정의 문제 = 세상에 악이 있는 이유
(1) 신정론 제시
-1) 고전적 견해 : 아우구스티누스,깔뱅
-2)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함으로써 해결
-3) 선하심을 제한 = 저항적 신정 = 도전적이다
-4) 께서 이 세상의 고난에 동참 하심 --> 우리의 악의 문제을 해결하려 함
- 바르트, 본훼퍼, 몰트만


(2) 논의 방향
하나님의 신정, 의로움을 먼저 인정하고 세상의 악을 설명해야 한다


(3) 악의 개념
악은 문화적 인습, 전통에 따라 그 개념이 달라질수 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악 개념을 성경에서 이끌어야 한다.


(4) 섭리론이 우리 삶에 주는 의의


8. 인 간 론
1) 성서적 인간 이해 = 신학적 인간 이해
(1)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 이다
*(2) 형상대로 피조된 존재다 - 인간을 규정하는 특수성
(3) 백성으로 의도된 존재
부름받은 존재
*(4) 앞에 죄인이고, 죄를 짖고 사는 존재
*(5)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의 은혜 아래 있는 존재
















2) 하나님의 형상
(1) 도표 - 참고
(2) 루터파 - 본래적 의 만을 인정
-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지식, 의, 거룩함
(3) 개혁교회 - 하나님의 형상 - 광의 : 손상 받았으나 완전히 상실되지 않았다
협의 : 완전히 상실됨
(4) 현대
-1) 고전적 견해 : 하나님의 형상을 인간이 가진 성질, 능력을 말함
-2) 관계 개념 : 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로 봄
-3) 교수 견해
가)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 하신 목적과 연결해서 하나님 형상 이해
나)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특별한 관계
속에서 부름 받음
다)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과 관계해서 이해
= 구체적 삶을 살도록 부름 받음
라) 삼중의 관계능력 - 하나님 과 인간
인 간 과 인간
인 간 과 피조물 의 관계
마) 죄로 상실 --> 예수로 회복 --> 거룩한 삶으로 지향 --> 하나님의 형상


(5)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잘못된 해석
-1) 하나님은 우리의 형상과 동일하지 않다
-2) 인간은 하나님의 주권의 대리자 이지 --> 지배자가 아니다


3) 罪 론
(1) 죄의 본질 ( 본성 )
-1) 불순종
-2) 교 만
-3) 불신앙


(2) 죄의 기원
-1) 일원론적 사고 : 죄는 하나님께로서 왔다
-2) 이원론적 : 악신에게서 왔다
-3) 선의 결여에서 옴
-4) 사탄론적 사고 :


* 바빙크 : 죄는 기원이 없고 오직 시작이 있을 뿐이다
: 모든 설명을 뛰어넘는다, 죄의 시작 알수 없다
베르코프 : 하나님이 왜 죄를 허용하시고 죄에 대해 참으시는지는 알수 없다


(3) 죄의 유전 문제 : 아담의 죄로 인한 영향 문제
-1) 펠라기우스
-2) Semi-펠라기우스
-3) 反 펠라기우스=아우구스티누스










* 우리가 왜 죄인 인가 ?
- 실죄론 : 아담이 죄를 지을때 나도 죄를 지었다
- 전가론 = 대표론 : 아담이 인류의 대표로써 죄를 지었다


(4) 죄의 차등 문제
-1) 모든 죄는 동일하다
-2) 죄에는 경중이 있다
-3) 로마 카톨릭 - 대죄 :
- 소죄 :
-4) 개신교 - 죄의 경중을 따지지 않는다
- 예수 안에서 모든 죄가 용서 받는다
- 성령훼방죄 : 성령의 역사 아래 있지 않는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것


(5) 죄의 결과 = 구원의 문제와 연결됨
-1) 영적 죽음
육적 죽음
-2) 우리의 삶의 환경파괴 , 사회구조악, 자연파괴


(6) 구원이란
-1) 관계회복 - 하나님 과 사람, 사람 과 사람, 사람 과 피조물의 관계성의 회복
-2) 개인구원
-3) 사회구원
구원은 죄의 죄 결과의 반대


(7) 구원의 원리
오직 예수
믿음
은혜로


정의 : 우리의 의지로 구원할수 없다. 삶에 충실 +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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