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건강법!
웃으면 좋다는 건 알고 있는데, 잘 웃지 못하는 사람은 억지로라도 웃어야 하는 걸까?과연 억지로 웃으면 효과가 있을까?아무리 웃는 게 좋다지만 글쎄 억지로 웃을 필요까지야. 하지만 이건 잘못된 편견이다.[우리의 잠재의식은 웃게 되었을 때 그것이 진짜 웃음인지 억지로 웃는 웃음인지 구분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억지웃음을 지었을 때도 진짜로 신나게 웃을 때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우리가 행복하고 기쁜 생각만 해도 몸이 가벼워지고 실제로 행복한 기분에 빠지는 것과 억지로 웃게 되었을 때에도 똑같이 신체는 반응하게 된다. 즉 남을 흉보거나 비웃을 때의 웃음이 아니라면 우리의 몸은 긍정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즐거운 생각을 하며 의도적으로 웃는 얼굴을 만들면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이는 눈, 코, 입, 피부 등 감각기관이 몰려 있는 얼굴 표정 정보가 거꾸로 뇌에 전달되어 반응을 유도하기 때문이다.웃음을 운동으로 접근할 수 있을 때 언제 어디서나.. 웃을 수 있게 된다.그것은 바로 웃음이 운동이기 때문이다.어떻게 웃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이는 웃음이 지식이 되지 못하고 결코 행동으로도 옮겨지지 않는다. 도대체 어떻게 웃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웃음을 운동처럼 즐길 수 있다.
1. 크게 웃자미국의 밴더빌트대 심리학과 조안 바초로프스키 교수는 웃음은 미소와 별개의 행위라고 주장한다. 미소는 웃음에 비해 얼굴 근육을 훨씬 덜 사용할 뿐 아니라 소리도 내지 않는다. 또 의도적으로 미소를 지음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가장하기도 한다.
반면에 웃음은 보다 솔직하고 즉각적인 감정의 표현으로 많은 신경과 근육, 배, 성대까지 동원되는 에너지 소모가 큰 행동이다. 웃음은 속이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은 활짝 웃는 얼굴을 대하면 본능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크게 웃으면 얼굴 광대뼈 주위의 근육을 자극하게 되어 얼굴 근육들이 함께 운동하게 된다. 이때 광대뼈주위의 혈과 신경은 뇌하수체를 자극해 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래서 크게 웃었을 때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나아가 광대뼈의 신경은 심장 위에 있는 흉선을 자극해 면역계의 총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T임파구를 활성화시켜 면역시스템을 건강하게 한다. 가능하면 크게 웃자. 크게 웃는 연습을 한 사람이 더 멋있는 미소와 자연스러운 미소를 지을 수 있게 된다.2. 길게 웃자웃는 얼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내쉬는 호흡, 즉 날숨을 이용해야 한다.
우리는 보통 웃을 때 날숨을 내쉬게 되는데, 날숨은 우리 몸 안의 독소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숨을 들이마시거나 숨이 멈추어 있을 때 미소 짓으면 어딘지 표정이 어색해진다.그리고 중요한 것은 10초 이상 웃어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웃음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시점은 10초에서 15초 정도다. 10초 이상 웃게 되었을 때 엔돌핀의 분비가 최대로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보통 숨이 끊어질 정도로 끝까지 웃게 되면 정말로 즐거운 웃음이 된다. 한마디로 즐거운 웃음인 진짜 웃음으로 전환되어 더 즐겁게 웃을 수 있다.3. 배와 온몸으로 웃자크게 웃으며 숨이 끊어질 정도로 웃으면 배가 움직이는데, 이때 오장육부가 움직여 내장이 튼튼해지게 된다. 웃음이 ‘내장 마사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웃을 때는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이면서 웃자. 그러면 웃는 것이 더 쉽고 재미있다.
아이들은 정말로 신나게 웃을 때, 방바닥을 때리거나 방방 뛰면서 웃는다. 이렇게 웃을 때 웃음은 얼굴운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신운동이 되는 것이다.또한 웃을 때 박수를 치면서 웃으면 더더욱 크고 신나게 웃을 수 있다. 박장대소라는 말은 바로 손뼉을 치면서 크게 웃는다라는 말인 것처럼, 배와 온몸으로 움직일 때 진정한 박장대소가 되는 것이다.그리고 정말 미치듯이 웃을 때에는 포복절도, 요절복통의 웃음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와 같이 배가 아프고 허리가 끊어질 정도로 웃을 때 최고의 건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리, 팔, 어깨, 배 등 신체 여러 부위의 근육을 열심히 단련해야 하는 것처럼, 멋진 웃음을 만들기 위해서도 얼굴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웃을 때는 가장 많이 쓰이는 근육은 대협골근, 소근, 구각하제근, 구륜근 등의 입주위 근육이다.
다음 웃음법을 통해 이 근육들을 단련시켜보자.* 도레미송 웃음법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도레미송이 효과적이다. 다양한 근육을 풀어주며 얼굴근육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이다.낮은 도에서부터 시작해 높은 도까지 각각 10초 동안 큰소리로 분명하게 소리를 낸다. 3번씩 반복한다.
이때 입술근육과 광대뼈, 그리고 턱 근육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방법은 거울 앞에서 자신이 원하는 미소가 만들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하마웃음법입주위 근육이 굳어져 간다는 것은 스스로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거울 앞에 서서 웃을 때 뭔가 웃음이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바로 웃음근육이 굳어져 있다고 보면 된다.
실제로 연세가 드신 분들은 얼굴의 근육, 특히 입주위의 근육인 소근이 굳어져 있다. 그래서 어쩌다 웃으면 어색한 웃음이 된다. 스스로 어색한 웃음임을 알기 때문에 웃는 횟수가 더 줄게 되고 나중에는 정말로 웃지 못하는 근육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하마웃음법은 굳어진 근육을 조금은 과격하게 찢어주는 웃음법이다. 하마가 힘껏 하품을 하고 있는 장면을 떠올린다면 이 웃음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앞에서 배운 다양한 얼굴 스트레칭을 연습한 후에 입을 쩌~억 벌린다. 가능하면 크게 벌린 상태에서 멈춘다. 10~15초 정도 멈춘 후에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옆으로 입술을 벌린다. 이때 가능하면 날숨으로 숨을 쉬면 좋다.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하마웃음법으로 얼굴근육을 자극해주면 하루 종일 웃는 것이 자연스럽게 된다. 그리고 한번 활성화된 근육은 자꾸 웃으려고 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더 웃게 된다.
* 순발력 웃음법국내 굴지의 기업이며 지식경영으로 유명한 이랜드는 신입사원들에게 시키는 미소 훈련법이다.‘하나’라는 말에 엄지와 검지를 V자 형태를 만들어 입주위에 대면서 입꼬리를 올린다.
이때 처음에는 거울을 보면서 자신이 그토록 짓고 싶었던 미소를 만들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나 동료에게 자연스러운지 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웃음인지 물어보면 더 좋은 웃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하루에 300번 정도 순발력 웃음법을 반복하면 자연스러운 나만의 웃음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입이 쥐가 날 듯 뻣뻣해지고 말하기도 어렵지만, 조금씩 반복하다 보면 웃는 모습이 자연스러워진다. ‘둘’이라는 말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와 평소의 인상을 짓는다.
* 자연스런 웃음을 위한 하히후헤호 웃음법‘하, 히, 후, 헤, 호’ 연습을 통해 ‘아하하하하’ ‘이히히히히히’ ‘우후후후후후’ ‘에헤헤헤헤헤’ ‘오호호호호’와 같은 멋지고 자연스런 웃음소리를 만들어보자.
한번 웃음을 지으면 최소한 10초 정도는 유지하여야 연습도 되고 운동도 되고 탄력도 유지된다. 그리고 이때 팔을 움직이면 훨씬 웃기가 쉬워지고, 혼자서 해도 정말로 웃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신체를 움직이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근육운동을 해서 입 주위가 얼얼한 느낌이 들면 정확하게 따라한 것이다.
- ‘하’ 소리내기큰소리로 ‘하’ ‘하’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하하하하하’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이때 가능한 입을 크게 하고 소리 낸다.
- ‘히’ 소리내기
‘히’ ‘히’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히히히히히’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꼬리를 한일자로 좌우로 당기고 입술의 근육을 긴장시킨다.
- ‘후’ 소리내기큰소리로 분명하게 ‘후’ ‘후’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후후후후후’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술을 가볍게 앞으로 내밀고 소리를 낸다.
- ‘헤’ 소리내기큰소리로 분명하게 ‘헤’ ‘헤’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헤헤헤헤헤’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꼬리를 의식하고 힘을 넣어 위로 올리는 것처럼 한다.
- ‘호’ 소리내기큰소리로 ‘호’ ‘호’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호호호호호’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술을 뾰족하게 내밀고 입에 사탕을 넣었다는 기분으로 한다.
출처 :사랑해요 모두들 원문보기▶ 글쓴이 : do
이수용님 글 퍼옴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불암 시리이즈 예화 100편 모음 (0) | 2021.07.17 |
---|---|
웃음 건강법! (0) | 2021.05.15 |
한국은 모든 것이 밥이면 다 통한다(유머) (0) | 2021.05.12 |
내일은 공짜 (0) | 2021.05.12 |
"저리 가, 여긴 내 구역이야" 사자 쫓아낸 거북 (0) | 2021.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