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용어 사전

의(義)란 무엇인가

하나님아들 2020. 8. 16. 21:21

의(義)란 무엇인가

 

 

 

 

 

()란 무엇인가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5:24).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의를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말한다(6:8,15:2).

 

특히 재판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 엄정한 의가 요구된다(19:15).

 

()의 사전적 의미는 공평성,   공정성, 정당성,   사법; 재판.

 

영어로는 justice (저스티스)

 

 

 

디카이오오dikaioo”1344 justify(저스터파이)

 

의롭다란 용어는 헬라어로디카이오오dikaioo”영어로는justify(저스터파이,

 

)를 번역한 것으로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을 뜻하는디카이오스

 

dikais”에서 유래한 것으로무죄선고를 받다, 칭의를 받다, 하나님이 의롭다고

 

취급하다, 하나님이 의로다 하심을 말한다.

 

[자유롭게 하다, 놓아주다, 순결하게 하다(13:38, 6:7, 고전6:11, 딤전3:16)

 

[하나님이]옳다는 것이 증명되다(3:4)을 말한다.

 

[사람에 대하여](12:37, 13:39, 22:11, 2:13, 3:20, 24, 28, 4:2, 5:1, 9, 고전4:4, 2:16, 17, 3:11, 24, 5:4,3:7, 3:12)

 

[하나님에 대하여](3:26, 30, 4:5, 8:30, 33, 3:8)

 

 

 

디카이오쉬네dikaiosune”1343 righteousness(라이처스니스)

 

()는 헬라어로디카이오쉬네dikaiosune”영어는righteousness(라이처스니스)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을 뜻하는디카이오오dikaioo”에서 유래한 것으로 ,옳음, 올바름을 뜻한다.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 공의를 행하다(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17:31, 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3:15, 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의의 선물”(5:17)

 

의의 무기”(6:13, 고후6:7)

 

의의 법”(9:31)

 

의의 직분”(고후3:9)

 

의의 일꾼”(고후11:15)“

 

의의 말씀”(5:13)

 

의의 왕”(7:2)

 

의의 상속자”(11:7)

 

의의 소망”(5:5)

 

의의 도”(벧후2:21, 21:32)

 

의의 면류관”(딤후4:8)

 

의의 호심경”(6:14)

 

 

 

디카이오스dikais”1342 righteous(라이처스)

 

의롭다란 용어는 헬라어로 디카이오스dikais를 번역한 것으로 형벌, , 징벌을 뜻하는 디케dike”에서 유래한 것으로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다

 

 올바르다, 의롭다(51:6,19:10)

 

 정당한 이유를 가지다(9:15,20)

 

 하나님이나 사람의 법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의 의는 하나님의 성품을 말한다(116:5).

 

 

 

디카이오스dikaios”1346 justly(저스틀리)

 

의는 헬라어로디카이오스dikaios”인데 이 말은의롭게, 옳게, 공정하게, 바르게을 뜻한다(고전15:34, 2:12)

 

 

 

 

 

(1).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지은 창조물에게 의를 요구하신다.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2:17)

 

하나님이 네게 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오직 정의를 행하며”(6:8)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 마음에 진실함을 말하며”(15:2)

 

 

 

(2). 의를 행한다는 의미

 

의를 행한다는 의미는 율법대로 산다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뜻과 의지에 대한 절대적 순응을 말한다.

 

 

 

(3). 의를 행하지 못하고 죄를 범했다는 의미

 

죄를 범했다는 말은 하나님의 율법 즉 하나님의 마음에 적합하게 행동하지 못했다는 의미이다. 구약에서 율법은토라라고 한다.

 

이 단어는 구약성경에 220회 기록되었다.

 

그 어원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그중 2가지만 생각해본다.

 

 호라지시하다, 가르치다, 교훈하다.

 

 야라던지다, 쏘다, 투표하다, 제비를 뽑다, 창이나 화살로 관통하다.

 

신약에서 율법은 노모스라고 한다. 이 말은 분배하다에서 유래한 것이다.

 

 

 

(4). 하나님의 의를 행하지 못한 결과는 무엇인가

 

 범죄 하는 영혼()은 죽는다(18:4,20).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3:23).

 

 한번 죽는 것은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다(9:27)

 

 선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온다(5:29).

 

 악인은 영생에 의인은 영벌을 받는다(25:46).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25:41)

 

 

 

2. 의롭다 의 의미는 무엇인가

 

의롭다 의 헬라어디카이오오dikaioo” 한자로 풀이하면 이와 같다

 

, 옳을 의

 

 

 

, 

 

, 

 

* 의로운 사람은 양 밑에 있는 사람이다 는 뜻이다.

 

 사면하다: 의롭다고 선언하다는 법적 용어로써 정죄하다의 반대말(25:1,17:15,8:33)

 

 의롭다고 선언하는 것은 재판관이 할 수 있는 행위이다

 

소송의 관점에서 의롭다는 말은(무죄)판결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43:9,26).

 

 히브리어 차다 크는 정결하다의미로서 세 가지 뜻이 있다

 

 회복(10:22)

 

 정결(4:17,25:4)

 

 옹호(34:5)

 

즉 하나님의 개입으로 의인을 옹호하고 무죄를 선고하는 심판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왕상8:32,50:8).

 

 

 

(1) 의의 구분

 

 하나님의 의(1:17)

 

 예수 그리스도의 의(벧후1:1)

 

 율법으로 말미암은 의(3:9)

 

 자기 의도덕으로 말미암은 의”(10:1~6)

 

 칭의(4:25, 5:18)

 

 

 

(2). 하나님의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성품을 가리킨다(116:5).

 

 하나님은 의의 원천이시다(8:33)

 

 하나님의 의가 인간을 구원한다(71:2).

 

 하나님은 의로 인간을 판단하신다(96:13).

 

 하나님은 의로 인간을 높인다(89:16).

 

 

 

(3). 그리스도의 

 

 그리스도는 성도의 의가 되신다(고전1:30)

 

 그리스도는 의를 사랑하신다(1:9).

 

 그리스도의 의로 인간을 심판 하신다(11:7)

 

 그리스도는 성도에게 의를 더하신다(61:10).

 

 

 

(4)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

 

 율법을 지키므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 의를 말한다(3:12).

 

 

 

(5) 자기 의도덕적으로 말미암은 의

 

자기의 기준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행하는 도덕주의 자들(2:1,14~15)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는 길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3:24).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 의롭다 하려 하심이

 

(3:26).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

 

노라(3:28).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하나님은 한 분이시니

 

(3:30).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4:5).

 

 

 

 예수는 우리가 범죄 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 나셨느니라

 

(4:25).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

 

평을 누리자(5:1).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5:9).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 으로 말미암아 정죄

 

에 이르렀으나 은사(흠정역 거저 주시는 선물)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흠정역은 칭의) 하심에 이름이니라(5:16).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흠정역은 거저주시는 선물) 많은 사람이 의롭다(흠정역은 칭의)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5:18).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8:30).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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