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義)란 무엇인가
의(義)란 무엇인가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암5:24).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의를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말한다(미6:8,시15:2).
특히 재판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 엄정한 의가 요구된다(눅19:15).
의(義)의 사전적 의미는 ①공평성, ② 공정성, 정당성, ③사법; 재판.
영어로는 justice (저스티스)
“디카이오오dikaioo”1344 justify(저스터파이)
“의롭다”란 용어는 헬라어로“디카이오오dikaioo”영어로는justify(저스터파이,
)를 번역한 것으로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을 뜻하는“디카이오스
dikais”에서 유래한 것으로“무죄선고를 받다, 칭의를 받다, 하나님이 의롭다고
취급하다, 하나님이 의로다 하심”을 말한다.
[자유롭게 하다, 놓아주다, 순결하게 하다(행13:38, 롬6:7, 고전6:11, 딤전3:16)
[하나님이]옳다는 것이 증명되다(롬3:4)을 말한다.
[사람에 대하여](마12:37, 행13:39, 계22:11, 롬2:13, 3:20, 24, 28, 4:2, 5:1, 9, 고전4:4, 갈2:16, 17, 3:11, 24, 5:4,딛3:7, 빌3:12)
[하나님에 대하여](롬3:26, 30, 4:5, 8:30, 33, 갈3:8)
“디카이오쉬네dikaiosune”1343 righteousness(라이처스니스)
의(義)는 헬라어로“디카이오쉬네dikaiosune”영어는righteousness(라이처스니스)로서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을 뜻하는“디카이오오dikaioo”에서 유래한 것으로“의 ,옳음, 올바름”을 뜻한다.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①“의의 선물”(롬5:17)
②“의의 무기”(롬6:13, 고후6:7)
③“의의 법”(롬9:31)
④“의의 직분”(고후3:9)
⑤“의의 일꾼”(고후11:15)“
⑥“의의 말씀”(히5:13)
⑦“의의 왕”(히7:2)
⑧“의의 상속자”(히11:7)
⑨“의의 소망”(갈5:5)
⑩“의의 도”(벧후2:21, 마21:32)
⑪“의의 면류관”(딤후4:8)
⑫“의의 호심경”(엡6:14)
“디카이오스dikais”1342 righteous(라이처스)
“의롭다”란 용어는 헬라어로 “디카이오스dikais”를 번역한 것으로 “형벌, 벌, 징벌”을 뜻하는 “디케dike”에서 유래한 것으로 “올바른, 옳은, 공정, 의로운”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다
① 올바르다, 의롭다(시51:6,19:10)
② 정당한 이유를 가지다(욥9:15,20)
③ 하나님이나 사람의 법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④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⑤ 성경에서의 의는 하나님의 성품을 말한다(시116:5).
“디카이오스dikaios”1346 justly(저스틀리)
의는 헬라어로“디카이오스dikaios”인데 이 말은“의롭게, 옳게, 공정하게, 바르게”을 뜻한다(고전15:34, 딛2:12)
(1).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지은 창조물에게 의를 요구하신다.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창2:17)
“하나님이 네게 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오직 정의를 행하며”(미6:8)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 마음에 진실함을 말하며”(시15:2)
(2). 의를 행한다는 의미
의를 행한다는 의미는 율법대로 산다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뜻과 의지에 대한 절대적 순응을 말한다.
(3). 의를 행하지 못하고 죄를 범했다는 의미
죄를 범했다는 말은 하나님의 율법 즉 하나님의 마음에 적합하게 행동하지 못했다는 의미이다. 구약에서 율법은“토라”라고 한다.
이 단어는 구약성경에 220회 기록되었다.
그 어원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그중 2가지만 생각해본다.
① “호라”지시하다, 가르치다, 교훈하다.
② “야라”던지다, 쏘다, 투표하다, 제비를 뽑다, 창이나 화살로 관통하다.
신약에서 율법은 “노모스”라고 한다. 이 말은 분배하다에서 유래한 것이다.
(4). 하나님의 의를 행하지 못한 결과는 무엇인가
① 범죄 하는 영혼(혼)은 죽는다(겔18:4,20).
②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롬3:23).
③ 한번 죽는 것은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다(히9:27)
④ 선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온다(요5:29).
⑤ 악인은 영생에 의인은 영벌을 받는다(마25:46).
⑥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마25:41)
2. 의롭다 의 의미는 무엇인가
의롭다 의 헬라어“디카이오오dikaioo”를 한자로 풀이하면 이와 같다
義, 옳을 의
羊, 양양
我, 나아
* 의로운 사람은 양 밑에 있는 사람이다 는 뜻이다.
① 사면하다: 의롭다고 선언하다는 법적 용어로써 정죄하다의 반대말(신25:1,잠17:15,롬8:33)
② 의롭다고 선언하는 것은 재판관이 할 수 있는 행위이다
소송의 관점에서 의롭다는 말은(무죄)판결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사43:9,26).
③ 히브리어 차다 크는 정결하다의미로서 세 가지 뜻이 있다
ⓐ 회복(사10:22)
ⓑ 정결(욥4:17,25:4)
ⓒ 옹호(욥34:5)
즉 하나님의 개입으로 의인을 옹호하고 무죄를 선고하는 심판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왕상8:32,사50:8).
(1) 의의 구분
① 하나님의 의(롬1:17)
② 예수 그리스도의 의(벧후1:1)
③ 율법으로 말미암은 의(빌3:9)
④ 자기 의“도덕으로 말미암은 의”(롬10:1~6)
⑤ 칭의(롬4:25, 5:18)
(2). 하나님의 義
①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성품을 가리킨다(시116:5).
② 하나님은 의의 원천이시다(롬8:33)
③ 하나님의 의가 인간을 구원한다(시71:2).
④ 하나님은 의로 인간을 판단하신다(시96:13).
⑤ 하나님은 의로 인간을 높인다(시89:16).
(3). 그리스도의 義
① 그리스도는 성도의 의가 되신다(고전1:30)
② 그리스도는 의를 사랑하신다(히1:9).
③ 그리스도의 의로 인간을 심판 하신다(사11:7)
④ 그리스도는 성도에게 의를 더하신다(사61:10).
(4)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
① 율법을 지키므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 의를 말한다(갈3:12).
(5) 자기 의“도덕적으로 말미암은 의”
자기의 기준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행하는 도덕주의 자들(롬2:1,14~15)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는 길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②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
라(롬3:26).
③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
노라(롬3:28).
④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하나님은 한 분이시니
라(롬3:30).
⑤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롬
4:5).
⑥ 예수는 우리가 범죄 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 나셨느니라
(롬4:25).
⑦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
평을 누리자(롬5:1).
⑧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롬5:9).
⑨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 으로 말미암아 정죄
에 이르렀으나 은사(흠정역 거저 주시는 선물)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흠정역은 칭의) 하심에 이름이니라(5:16).
⑩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흠정역은 거저주시는 선물) 많은 사람이 의롭다(흠정역은 칭의)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롬5:18).
⑪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30).
⑫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롬8: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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