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네 가지 핵심 요소 01 말씀
2015년 5월 3일 주일
(행2:42)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1. 구원간증
1-1. 다양한 구원 간증들 (간증 자체가 구원여부의 판단 기준이 되어서는 안된다!!!)
1-2. 사도 바울의 예 : 행9, 행22, 행26장
1-3. 내용 : 과거의 모습 /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과정 / 인격적 만남 이후의 삶(가치관+행동등)
무엇을 / 어떻게 / 왜 믿었는가?
(고전15:8)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핵심 = 어떻게 < 대상=그리스도)
1-4. 구원의 지표가 될 수 없는 것(조나단 에드워즈, 신앙감정론, 189-271)
- 감정의 강도 - 몸의 격렬한 반응 - 신앙과 신학에 대한 관심 - 감정의 자가 생산 여부
- 성경이 갑자기 떠오름 - 사랑의 피상적 표현 - 감정의 정도 - 감정의 체험 순서
- 종교적 행위와 의무의 피상적 실천 - 찬송을 열심히 부름 - 자신의 구원 확신
- 타인에 의한 구원의 확신
1-5. 구원의 지표가 될 수 있는 것 (292 - 540)
1) 성령의 내주 2)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에 대한 인식 3)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4) 하나님을 아는 지식 5) 진리에 대한 깊은 확신 6) 참된 겸손
7) 성품의 변화 8)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 감 9) 하나님을 두려워함
10) 신앙의 균형 11) 하나님을 향한 갈망 12) 행위로 나타나는 신앙
2. 성장의 필수 4대 요소 (42절에서 말씀, 교제, 예배, 기도)
2-1. 사도의 가르침
1) 사도는 누구인가? 12제자 + 그리고 바울과 바나바
(행9:27)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
(행13:43)회당의 모임이 끝난 후에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따르니 두 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니라
2) 사도의 정의
스트롱 번호 : 652 기본형 : ajpovstolo" 발음 : {ap-os'-tol-os} : 아포스톨로스 어원(기원) : 649에서 유래
TDNT : 1:407,67 품사 : 명사,남성형 파생어: 없음 '사절', 특히 '복음의 사신', 직위상 그리스도의 '전권대사'【"사도"】(기적적인 권세를 가진), 사도, 사자, 보냄받은 자 <고후 8:23;갈 1:1>남명. messenger; 1)대리자, 사자, 명령을 가지고 보내진 자
3) 그들(바울과 바나바)은 어떻게 사도가 되었는가? 사도의 정의에 부합했다.
(행13:2)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행13:3)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행13:4)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문자적으로 사도)
4) 행14장에서 여섯 번 “두 사도”(1,3,4,5,14,26)언급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에 대해서 서신서 마다 빠뜨리지 않고 언급한다.
(갈1:1)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성부와 성자가 보낸 자)
2-2. 사도의 가르침
1) 가르침
스트롱 번호 : 1322 기본형 : didachv 발음 : {did-akh-ay'} : 디다케 (행위나 사물을)'교훈', 교리, 배우다 <고전 14:6>여명. teaching; 1)가르침, 교리 2)가르치는 행위, 교육
2) 신약
검색결과:29 첫째단어:1322 마 7:28, 마 16:12, 마 22:33, 막 1:22, 막 1:27, 막 4:2, 막 11:18, 막 12:38, 눅 4:32, 요 7:16, 요 7:17, 요 18:19, 행 2:42, 행 5:28, 행 13:12, 행 17:19, 롬 6:17, 롬 16:17, 고전 14:6, 고전 14:26, 딤후 4:2, 딛 1:9, 히 6:2, 히 13:9, 요이 1:9, 요이 1:10, 계 2:14, 계 2:15, 계 2:24
3) 사도의 가르침이 아닌 것
(계2:14)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디다케)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계2:15)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계2:24)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 어찌하여 이단들이 “대한민국”에서 활개를 치는가?
4) 사도의 가르침의 특징
(1) 권위가 있음(서기관들과 다름, 영적인 존재가 순종함) 막1:21-28절.
(막1:22)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막1:27)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2) 질적으로 다름(내용적인 면)
(롬6:17)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롬6:18)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딛1:9)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딤후4:2)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3) 사도의 가르침은 죄인들의 마음에서 “욕심”과 “이기심”을 제거해 준다
(행2:43)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행2:44)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행2:45)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행2:46)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행2:47)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3. 적용
3-1. 잠언 : 사도의 가르침이 주님의 가르침이듯 일군의 설교도 주님의 말씀이다.
3-2. 암송 : (행2:42)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3-3. 찬송 : 달고 오묘한 그 말씀 (200장, 통일234장)
[출처] 20150503. 성장의 핵심 요소 01 말씀|작성자 Soli Deo Glo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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