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인간을 구원코자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은 우주를 기초하시기 이전부터 구성되어졌다. 이같은 하나님의 계획은 실상 인간들의 역사와 이성 속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비밀로서 존재하여 왔다.
하나님의 뜻이 비밀 속에서 진행되어져 왔으므로 철학이나 고고한 인간들의 사변으로 이 구원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해석하거나 적용하는 것에는 다분히 위험한 요소가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구원자로서 현현하여 십자가 상의 대속사역으로 얻은 인류의 구원 사건은 온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나 공개되어진 바이지만 종교적 이방인이나 이성주의자들에게는 여전히 비밀로서 보류되어 오고 있다.
하나님은 또한 자신의 구원 사역을 계획에서 집행에 이르는 일련 과정에 독특한 자기 현현 방식인 삼위일체(三位一體)적으로 진행하셨다. 즉 성부의 위격을 가지신 하나님께서 구원의 계획을 입안하셨고 그 집행적 실천을 성자이신 하나님 그리스도다 성육신(成肉身) 과정을 통하여 성취하셨다. 더불어 하나님의 또 다른 위가 되시는 성령은 이러한 계획과 실천적 성취의 사실을 믿는 이들에게 확신케 하고 구원시키는 보증자의 역할을 집행하고 계신다. 이를 가리켜 흔히들 삼위일체적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이와 같은 구원 계획과 그 계획의 실천적 사건들은 기실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하나님 일방에 의한 무조건적인 은혜의 발로이지 결코 의무는 아니다.
[본문 주해]
구원의 비밀이라는 이 논제는 곧 구원의 점진적 계시라는 사안과 관련되어 논의되어진다.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바의 이 구원 비밀은 창조 이전부터 계획되어진 것이며 구약의 율법과 예언서, 그리고 다양한 지혜 문학서들 속에서 희미한 불빛으로 여과되어왔다. 하지만 구약의 시대가 종료되는 시기인 그리스도의 초림 이래, 구원의 비밀은 가시적 현현(visible reality)이 되는 십자가 위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으나 구원을 대망하지 못하여 당대의 사람들로부터 인지(recognation)되지 못하여 여전히 그들에게는 비밀이 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 속에서 이 비밀을 믿어 중생에 이르는 자들에게는 영생에 이르는 진리로서, 속박에서 자유케하는 진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구원의 비밀이 믿음 안에 사는 자들에게는 더 이상 비밀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점진적 계시와 구원의 비밀 공개라는 이 상관개념은 오늘날까지도 믿지 아니하는 세인들에게는 비밀이 되어 오고 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자신을 둘러선 무리들과 더불어 지혜롭고 슬기있는 자들에게는 이 사실을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드러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였다(참조,마13:11)
[주제 °해]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심이라.
범죄로 인하여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작정하신 인간 구원의 계획은 영세 전부터 철저한 비밀 속에 감취어져 있었다고 본문은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 비밀은 에덴에서 범죄한 직후부터 단편적으로, 그림자처럼 희미하게 나타나다가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예언 속에서 점차 그 모습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었는데 이 비밀이 완전히 이 세상에 계시된 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입니다. ''십자가''의 대속 사건은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지혜''이며 영세 전부터 감취어져 있었던 하나님의 ''비밀''에 대한 공표 행위였다는 것입니다(25절).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 이 뜻의 계시, 그리고 이 계시의 완성으로서의 ''십자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
1) 하나님의 선하신 지혜에 기초합니다.
''영원 전부터 감취었다가…알게 하신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25-26절).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영원전부터 하나님 안에 감취어져 있었던 비밀이었다고 함은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최선의 지혜''였다는 뜻입니다(참조; 고전2:7-8). 인간의 지식이나 지혜의 능력으로는 그 본성적인 한계 때문에 하나님의 최선의 지혜를 깨달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인간들에게 있어서 영원한 ''비밀''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지하시므로 ''최선의 지혜''를 동원하실 수가 있고 행사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하나님의 이 ''지혜''는 자원적(自願的)인 지혜이며 자유롭게 결정하시는 지혜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지혜입니다.
2) 내적 원리를 적용시킨 것입니다.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지혜가 실제적으로 구원 사역에 적용된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내적 원리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그 첫째는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라는 원리와 둘째는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는 원리입니다. 이 두 원리는 하나님이 비밀의 정점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그대로 가장 극명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값을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으며 그가 흘리신 보혈의 능력이 그를 믿는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한 것입니다.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비밀이 바로 이렇게 나타난 것입니다.
3) 하난님의 영광을 목적합니다.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지향하는 목적은 당신의 ''영광''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창1:26)으로 창조된 인간이 범죄하여 죽음 아래 처하게 된 현실은 생명이신 하나님에게 영광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를 죄와 죽음에서 건져내어 생명이신 당신 안에 살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이 ''하나님의 영광''안에 모든 피조물들의 행복이 있고 성도들의 완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이 구원 받는다는 것은 모든 피조물이 구원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참조,창3:18;롬8:19-23).
2.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의 계시
1) 신구약 성경을 통해 계시하셨습니다.
''계시''란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 보이시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인간 앞에 그대로 나타나실 수가 없는 것은 그 거룩하심과 위엄 때문에 죄인인 사람이 생명을 유지할 수가 없게 되므로(참조,출32:30,창33:20), ''말씀''으로 자신을 나타내십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이 곧 ''계시''입니다.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이 자신을 나타내실 때에 먼저 ''말씀''으로 자연 만물을 창조하심으로(참조,창1:3-31) 자연 속에 자신을 나타내셨습니다(참조,롬1:19-20). 이를 가리켜 자연 계시라 합니다. 그러나 인간이 죄로 인하여 우둔하게 되어 자연 만물 속에 나타난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므로(참조,롬1:21-23) 하나님은 당신의 종들에게 당신의 뜻을 직접 ''말씀''하심으로써 당신을 계시하셨습니다. 이것을 특별계시라고 합니다. 이 특별 계시를 영감을 통하여 기록하게 하신 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 신구약 성경입니다. 하나님은 이 성경 속에 자신의 모든 것을 계시하셨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하셨습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26절). 자연 계시가 피조물의 육적 생존을 위한 은총이라면 특별 계시는 인간의 영적 생존, 즉 구원을 위한 은총입니다. 이 구원을 위한 은총은 구약에서 율법과 예언으로 나타났고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복음으로 완성되었습니다.
3. 계시의 완성과 공표로서의 십자가
바울은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비밀한 계시가 ''십자가''(고전2:2,8)임을 증거했습니다. 이 ''십자가''는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의 정점이며 완성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십자가는 영세 전부터 감추어 두었던 하나님의 비밀에 대한 공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비밀한 계획은 완전하게 세상에 노출되었으며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도 모든 사람들에게 공표되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복음''일고 하며 이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알리기 위하여 지금도 그 공표를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참조,막16:15).
맺는 말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은 그의 선하신 지혜에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는 신구약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에게 계시되었고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마침내 완성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복된 소식으로 전해진 하나님의 구원 계시는 지금도 그 은혜에 감사하는 성도들의 삶을 통해 계속해서 증거되고 있습니다.
[주제 관주]
․구원의 비밀
1) 비밀의 속성
a. 하나님에게 속한 것(단2:28)
b. 하나님 앞에서는 다 드러남(시44:21)
c. 반드시 공개되기 마련(눅8:16)
2) 은유로 쓰인 비밀들
a. 천국을 비밀로서 소개함(마13:11)
b. 그리스도를 비밀로서 소개함(골4:3)
c. 성도들의 신앙 양심이 비밀로 표현됨(딤전3:9)
d. 하나님의 경륜이 비밀로 표현(엡3:9)
e. 장차 이방인과 이스라엘이 구원됨(롬11:25)
1.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
1) 선하신 지혜
a. 하나님의 신이 됨(출31:3)
b. 여호와의 율법임(신4:6)
c. 의인의 무기가 됨(잠10:31)
d. 그리스도 자신이 지혜임(고전1:24)
e. 성경이 지혜의 근원임(딤후3:15)
f. 생명을 지켜줌(전7:20)
2) 하나님의 내적 원리
a. 절대적 원리
㉠영원성(사57:15) ㉡전능성(렘32:17) ㉢전지성(요일3:20) ㉣무한성(왕상8:27) ㉤편재성(시15장)
b. 일반적 속성
㉠자비(애3:22) ㉡거룩(계4:8) ㉢선하심(시5:5) ㉣공정(벧전1:17) ㉤진실(시117:2) ㉥공의(시89:14)
3) 하나님의 영광
a.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 곳
㉠성막에 나타남(출40:34) ㉡여호와의 성전에 나타남(왕상8:11) ㉢예수 탄생 시에 나타남(눅2:8-11)
b. 하나님의 영광과 접한 사람들
㉠모세(출24:9-17) ㉡스테반(행7:35)
c. 성도들과 하나님의 영광
㉠인간 내면에서의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인식함(고후4:6)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고전10:31) ㉢장차 영광 앞에 서게될 것임(유1:24)
2.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
1) 하나님의 계시
a. 하나님의 계시
㉠감추인 비밀을 드러내는 것(골1:25-27)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에게 보내어 지시한 것(계1:1)
b. 계시의 특성
㉠하나님에게서 나옴(단2:47) ㉡말씀을 통하여(히1:1) ㉢피조물을 통하여(시19:1-2) ㉣진리의 전달체(엡3:3-4)
c. 계시의 전달 내용
㉠하나님을 알림3(마11:25) ㉡그리스도에 대하여 선포함(살후1:7) ㉢불법의 인간들을 알림(살후2:3)
2) 그리스도를 통한 계시
a. 초림에 대하여 계시하셨음(사40:5)
b. 다윗의 가문으로 오셨음(눅3:23-38)
c.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오셨음(요6:39)
d. 수난을 당하심(마26:38-45)
e. 인류의 죄를 위하여 죽으심(막15:24)
f. 죽음에서 부활하심
㉠예수자신이 예고 하였음(막9:9) ㉡구약에서 예고 하였음(시16:10) ㉢사도들이 증거하였음(행3:15) ㉣천사들이 부활을 증거함(마28:5-7) ㉤텅빈 무덤이 증거함(마28:5-7) ㉥부활 후 성도들에게 나타나심(막16:9)
g. 승천하심
㉠보혜사 성령이 오시도록 올라가심(요7:39) ㉡성도의 거처 예비를 위하여 올라가심(요14:2) ㉢만왕의 주로서 통치키 위해 올라가심(행5:31) ㉣대제사장으로 우리의 간구를 위해 올라가심(롬8:34)
3. 계시의 완성으로서의 십자가
1) 십자가가 상징하는 것
a. 그리스도의 고난(골1:20)
b. 기독교인의 의무(마10:38)
c. 사랑 안에서의 화해(엡2:16)
d. 죄인들을 구원함(고전1:18)
e. 육체적 생활의 죽음(갈5:24)
2) 십자가와 성도
a. 세상에 대하여 승리케 함(갈6:14)
b. 사탄에 대하여 승리케 함(골2:15)
c. 주님의 길을 따름(마10:38)
3) 십자가 위에서의 칠언(七言)
a.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눅23:34)
b.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c.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요19:26)
d. 엘리엘리 라마 사박다니(마27:46)
e. 내가 목마르다(요19:30)
f. 다 이루었다(요19:30)
g.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본문 주해]
․우리 기업에 보증이(arrabwn th" klhronomia" hmwn)
구원의 완성을 이루신다는 하나님을 약속은 성령을 보내 주심으로써 보증이 되며 이 성령은 동시에 성도들이 받은 바의 기업에 대해서도 보증이 되어 주신다. 우리의 기업이란 표현중 ''기업''이란 원문 (klhronomia":클레로노미아스)는 ''상속, 소유''를 의미하며 ''몫(lot), 분깃, 허락, 부분''이란 의미의(klhro":클레로스)와 ''물려받다'' 라는 의미의 (nemomai:네모마이)가 결합된 것으로서 ''몫을 물려받음''이란 문자적 뜻을 갖는다. 여기서 성도가 누리는 기업이란 대체로 하늘 나라에 신분을 두는 조건으로의 영생, 양자 됨, 그리고 이생에서의 즐거운 생활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그 골격은 역시 구원된 존재로의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본문에서 ''보증''이란 용어 (arrabwn:알라본)은 고대 사회에서 ''담보물''을 가리키는 용어로 자주 쓰였다. 하나님 앞에 자녀된 우리의 신분에서 찾아오는 제복(諸福)들은 성령에 의하여 보증을 받는다. 당시에는 물건 값을 모두 미리 지불하기 이전까지 물건을 사는 자가 일정 금액을 파는 이에게 맡겨 두는 보증금 제도가 있었다.
[주제 °해]
인간을 죄에서 구원함에 있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 일체의 하나님이 공동으로 사역하셨음을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삼위께서 각각 구원 사역의 중요한 부분들을 분담하여 주역으로 역사하셨습니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계획을, 성자께서는 구원 계획의 실천을,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구원을 개인에게 적용시키고 보증하시는 일을 하십니다. 그러나 계획과 실천과 보증으로 분담된 사역이지만 그 각 사역에 삼위 하나님께서 공동으로 참예 하셨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은 삼위이시면서 또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1. 구원의 계획자이신 성부 하나님
1) 하나님에 의한 주권적 계획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창세 전''(4절)에 하신 것이며 ''그 기쁘신 뜻대로''(5절) 하신 것이며 그 목적은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6절)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말씀에서 우리는 인간 구원에 대하여 계획하신 시기, 동기, 그리고 목적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동기는 그 기쁘신 주권적 뜻에 따라 하신 것으로 아무도 ''이 동기에 관여할 수가 없습니다. 이 구원의 계획은 창세 전에 이루어 놓으신 것이므로 그 동기와 목적 또한 영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하나님의 계획은 창조와 타락에 이은 구속 사역 속에 반영되었습니다.
2)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의 성취
구원 사역을 계획하신 하나님은 이 계획을 실천하시기 위하여 그 뜻을 인간들에게 계시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것이 옛 언약(구약)입니다. 이 옛 언약은 율법과 예언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언약들은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완전히 성취되도록 섭리하셨습니다(5절).
3) 성령에 의한 구속의 적용
성부 하나님에 의하여 계획되고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된 구원 사역은 성령에 의하여 개인에게 적용되었습니다.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은 영감에 의하여 기록된 말씀(성경)으로 모든 사람에게 제공되지만 그것을 깨닫고 믿게 하는 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사역입니다. 다시 말하면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의 영혼 속에서 구원 사역을 할 수 있도록 감동시키고 감화시켜서 성결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역사하는 일을 감당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2. 구원의 실행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1) 독생자의 화육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실천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습니다(참조,요3:16). 그 보내시는 방법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시도록 하셨습니다(참조;요1:4,마1:18,23). 그것은 성자 예수께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을 하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방법입니다. 중보자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새 언약(복음)의 선포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공생애 사역을 통하여 새 언약(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그는 옛 언약에 나타난 율법과 예언이 자기를 증거한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참조;눅18:31, 눅24:27,44, 요1:45, 요5:39). 이는 율법과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된 것이라는 말씀이며 이를 가리켜 ''복음''이라고 합니다(참조;롬1:2-4). 또한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이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참조;마4:23,막1:14). 그런데 이 복음의 수용은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이 복음의 핵심입니다(참조;요3:16,롬5:1-2).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새 언약입니다.
3) 십자가의 대속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계획의 실천은 그의 십자가의 대속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만인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한 제물이었으며 동시에 대제사장이셨습니다 (참조;히7:26-27). 그는 단 한 번 무죄하신 자신을 제물로 드림으로써 완전한 속죄 사역을 성취시키신 것입니다. 누구든지 이 대속 사역을 믿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3. 구원의 보증자이신 성령
1) 거듭나게 하심
거듭남이란 새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성령의 창조적 사역입니다. 그러나 중생은 무로부터의 창조가 아니라 이미 존재하되 죽어 있던 영혼을 그 죽음에서 다시 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믿는 자들을 중생케 하심으로써 구원을 보증하십니다(13-14절).
2) 성결된 삶으로 인도하심
중생된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성장하여 하나님의 거룩을 닮아감으로써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살게됩니다. 이것을 성결된 삶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삶은 성령의 계속적인 사역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참조;골3:5-4). 그 과정은 죽음과 동시에 완성되고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부활됨으로써 영원한 삶으로 귀속됩니다. 이러한 사역은 성령께서 하시는 것입니다. 성령은 성도의 구원을 보증하시고 계속하여 구원을 완성시키십니다.
맺는 말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성삼위 하나님의 사역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과 사랑에 기인한 주권적 사역으로서 다만 인간은 그것을 믿음으로 수용함으로써 구원을 받습니다.
[주제 관주]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
1. 구원의 계획자 하나님
a. 하나님의 계획이 갖는 특징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되었음(엡3:11) ㉡변하지 않음(사14:26,27) ㉢지혜로서는 알 수가 없음(사19:11) ㉣하나님에 의하여 알려짐(렘50:45) ㉤하나님에 의하여 정해짐(사23:9) ㉥반드시 성취됨(롬9:11) ㉦승리 속에 진행됨(대하32:2-22)
b.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묘사
㉠완전함(시18:30) ㉡가르침이 가능함(시86:1) ㉢알려짐(시103:7) ㉣의로우심(시145:17) ㉤사람의 길과는 상이(사55:8,9) ㉥영원하심(합3:6) ㉦측량이 불가능(롬15:3) ㉧의롭고 참되심(계15:3)
c. 하나님의 계획 속에 예정된 것
㉠구원의 작정(마18:4) ㉡그리스도의 죽음(행2:23) ㉢그리스도 속에서 통일(엡1:9) ㉣믿는 자에게는 영생주심(요6:39,40) ㉤거룩하게 하심(살전4:3) ㉥변화롭게 하심(롬12:2)
d. 하나님의 계획과 성도의 자세
㉠하나님의 뜻을 좇아야 함(행21:14) ㉡분별하도록 노력해야 함(롬2:18) ㉢전파해야 함(행20:27)
2. 구원의 실행자 그리스도
a. 그리스도의 예표
㉠아담(롬5:14) ㉡아밸(히12:24) ㉢모세(신18:15) ㉣유월절(고전5:7) ㉤만나(요6:32) ㉥놋뱀(요3:14)
b. 그리스도의 성품
㉠거룩하심(눅1:35) ㉡의로움(사53:11) ㉢공의로움(슥9:9) ㉣간사함이 없음(벧전2:22) ㉤죄가 없음(고후5:21) ㉥온유함(마11:29) ㉦자비로움(히2:17) ㉧겸손(빌2:8) ㉨용서(눅23:34)
c. 그리스도에 대한 명칭
㉠예수(마1:21) ㉡인자(마8:20) ㉢하나님의 아들(눅1:35) ㉣주(마20:23)
d. 그리스도의 몸
㉠하나님의 예비하신 것(히10:5) ㉡성령으로 잉태된 몸(눅1:35) ㉢성장하심(눅2:40) ㉣혈육에 속함(히2:41) ㉤죄가 없으심(고후5:21) ㉥인성을 소유(히5:7) ㉦썩음 없이 부활하심(행2:31) ㉧부활하심으로 영화롭게 됨(빌3:21)
e. 그리스도의 사명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요6:39) ㉡영원한 의를 나타내시는 일(단9:24) ㉢율법을 전파케 하는 것(롬10:4) ㉣생명을 주는 것(요10:10) ㉤죄인을 구원하는 것(눅19:10) ㉥성령과 물로써 세례 주는 것(마3:11) ㉦마귀를 멸하는 것(히2:14) ㉧슬픈 자를 위로하는 것(사61:1-3)
f. 그리스도의 피
㉠화목의 기초(엡2:13-16) ㉡구원의 초석(롬3:24,25) ㉢청의의 근거(롬5:9) ㉣성화의 근거(히10:29)
3. 구원의 보증자 성령
a. 성령의 인격성
㉠지성(요14:26) ㉡감성(사63:10) ㉢의지(행16:7)
b. 성령의 사역
㉠죄를 책망하심(요16:8-11) ㉡마음을 감동시키심(대하36:22) ㉢그리스도를 잉태되게 하심(눅1:35) ㉣그리스도를 이끄심(눅4:1) ㉤거듭나게 하심(요3:3-5) ㉥인도하심(요16:13) ㉦열매 맺게 하심(갈5:22) ㉧은사를 주심(고전12:3-11)
구원이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베푸시는 지고의 은혜이다. 인간은 이 은혜의 수혜자로서 수용이 의무만 있지 선택의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범죄하여 타락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은 독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구현 되었다. 자구 능력이 전무한 인생은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구원의 틀을 통하여 구원의 효능을 체험케 된다. 구원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선물임을 인식해야 한다. 선물은 사랑의 관계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구원이라는 하나님의 선물은 인생들을 향한 하나님 사랑의 발로이다.
구원의 주체이신 그리스도는 십자가 대속 사건으로 단번에 구원을 완성시키셨지만 그러나 그것이 인간에게 적용될 때에는 일정한 과정과 단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죄에 대한 인류의 오염을 정결케 하시는 하나님의 사죄 의지가 있으며 이 사죄 의지를 신뢰하는 자들에게는 새사람으로서의 거듭남이 마련되어 있다. 이전의 죄악된 삶을 배격하고 새로운 가치관과 목적을 지닌 거듭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를 하나님께서는 그의 권위로 의롭다고 인정해 주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녀로 삼아 주시는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뜻을 좇아 성결된 삶을 영위하며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에 참예케 된다. 이러한 구원의 제과정과 단계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와 인간의 상대적 신앙으로 진행된다.
구원이란 하나님의 사랑의 선물로써 그 선물을 받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새롭게 거듭난 실존으로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은혜를 따라 날마다 성결된 삶을 살기를 힘쓰며 궁극적인 그의 영광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본문 주해]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h durea en carit)
롬5:15의 문장 구조는 아담의 죄와 그리스도의 은혜의 선물을 병행 대조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런 문장 구조는 이미 12절에서 나타나며, 18,19절에도 반복되어 나타난다. 바울이 이같은 문장 표현을 즐겨 사용한 이유는 그리스도의 은혜가 아담의 죄를 훨씬 능가함을 표현하기 위함에 있다. 이런 방법으로 바울은 15절에서 아담의 범죄를 의미하는 ''한 사람의 침입''으로 인한 ''많은 사람''의 죽음과 본문을 대조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사람''과 ''많은 사람''의 대조가 아니라, ''아담''과 ''그리스도''의 대조이다. 왜냐하면 15절의 ''많은 사람''(oi polloi:호이 플로이)와 15절의 ''많은 사람''(panta" anqrwp:투스 플루스)는 18절의 ''모든 사람''(tou" pollou":판타스 안트로푸스)를 의미하지만 그 의미는 매우 다른 것이기 때문니다. 바울은 전자를 아담과 연관시켜 아담의 육적 후손 모두를 지칭하였으며, 후자를 그리스도와 연관시켜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선물을 받아 의롭다 함을 받은, 그리스도께 속한 모든 사람을 지칭하였다.
[주제 °해]
바울은 구원(영생)이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부터 오는 ''선물''(15-17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선물은 일방적으로, 어떤 대가(代價)없이 주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는 것은 죄인을 돌아보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죄인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긍휼로부터 오는 선물입니다. 믿음, 사죄, 은사, 중생, 자유, 영생, 복음 등 성도의 생애 전반에 있어서, 그리고 구속사역에 관련된 모든 내용이 하나님의 은혜가 아닌 것이 없고 하나님의 선물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이 ''은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 일체 하나님께서 각각 분담적으로 내려 주시는 것이지만 또한 그것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오는 선물
1)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오는 선물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의 사랑과 달라서 인간의 죄와 허물이 발견되었을 때 그 사랑은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3:16)라고 말씀하실 때, 그 때의 하나님의 사랑이 그런 사랑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랑은 사랑할 만한 조건이 있어서 하는 사랑이 이니라 하나님의 절대적이며 본성적인 성품에서 나오는 사랑입니다. 하나님이 악인과 선인에게 해를 비취게 하시고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다같이 비를 내려 주시는 것은 이 사랑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스스로의 영광 때문에 베푸시는 사랑이며 어떤 대가(代價)를 생각하지 않으시고 그냥 주기만 하는 사랑입니다. 영원한 형벌밖에는 줄 것이 없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독생자를 아낌없이 십자가 위에 달리게 하신 그 사랑으로 하나님은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다만 ''선물''일 뿐이며 오직 ''은혜''일 뿐입니다(참조;약1:17).
2) 하나님의 긍휼에서 오는 선물
사랑으로부터 오는 선물이 하나님의 절대적이며 독자적인 은혜라고 하면, 긍휼로부터 오는 선물은 상관적이며 반사적인 은혜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긍휼은 인간의 영적 상태가 너무나 비참함에서 연유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이 죄의 노예가 되어 추하게 타락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그 존귀함을 잃고 하나님을 찾을 능력조차도 없는 처참한 모습으로 방황하는 것을 하나님이 불쌍히 여기시고 그 긍휼의 풍성함으로 베풀어 주시는 그런 선물입니다. 하나님이 긍휼이 없이 인간은 도무지 하나님 앞에 설 수가 없습니다.
2. 값없이 주시는 선물
1)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부터 오는 선물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롬5:17). 성자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선물은 그의 대속의 공로를 통해서 옵니다. 대속 사역은 이 세상 누구도 할 수 없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만의 고유 사역입니다. 그러므로 그 공로로부터 오는 선물은 값없이 주시는 은혜가 됩니다. 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죽은 인간을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이 은혜는 그러므로 완전한 선물입니다. 그의 ''대속''안에는 우리의 죄는 도말되고 ''죄인''으로부터 ''의인''(19절)이 되는 은혜를 입는 것입니다. 그 은혜는 선물입니다.
2)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는 선물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부터 오는 선물은 믿음을 통해서만 ''나의 것''이 됩니다. 그것은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고 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는 믿음은 인간이 하나님과 접촉하는 통로이며 이 통로를 통하여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믿음은 인간이 하늘의 것을 소유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3. 풍성하게 주시는 선물
1) 모든 인간에게 주심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행2:17).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완전히 준비된 ''구원''은 성령에 의하여 개개인에게 적용됩니다. 성령을 통해서 오는 이 은혜는 그리스도의 승천 이후, 오순절 날에 있은 성령 강림으로부터 시작되어 그리스도의 재림시까지 ''모든육체'' 즉 만인에게 풍성하게 부어 주시는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남녀노소, 남종에게나 여종에게나(참조;행2:17-18),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참조;고전12:24) 그리고 노예나 자유인에게(참조;골3:11) 제한 없이 주십니다.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된 이 성령의 은혜는 오늘날 전세계에 편안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2) 풍성하게 주심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주사''(참조;딛3:6). 선지자 요엘은 말세에 성령을 만민에게 물 붓듯이 부어 주실 것(참조;욜2:28)을 예언했고 그것은 오순절 날 최초로 실현되었습니다(참조;행2:16). 그 이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신령한 은혜를 사모하는 자들에게 성령의 은혜는 넘치도록 풍성하게 내려 주십니다(참조;고전14:12,딤전1:14).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7:38-39).
[주제 관주]
․하나님의 선물
a. 돈으로 살 수 없는 것(행8:20)
b. 인간의 이성으로는 판단이 불가능한 것(행8:18-21)
c. 하나님에 의한 일방적인 것(약1:17)
1. 하나님의 사랑
a.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부르심(고전1:1) ㉡중생하게 하심(약1:18) ㉢거룩하게 하심(살전4:3) ㉣변화된 존재로 만드심(롬12:12) ㉤고난받게 하심(벧전3:17)
b.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
㉠그리스도(요3:35) ㉡성도들(살후2:16) ㉢인류(딛3:4) ㉣기쁨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고후9:7)
c.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표현들
㉠큰 사랑(엡2:4) ㉡영원한 사랑(렘31:3) ㉢희생적인 사랑(롬5:8)
d. 하나님의 사랑이 표현된 곳
㉠성도의 마음속에(롬5:5) ㉡중생에서(엡2:4,5) ㉢사랑 자체 안에서(요일4:7-12) ㉣신앙 안에서(요일4:16) ㉤생활에서(요일2:15-17) ㉥순종 속에서(요일2:5) ㉦담대함에서(요일4:18-21) ㉧영화의 세월 속에서(요일3:1,2)
2. 무상적인 구속 은혜
a. 구속의 목적
㉠많은 사람을 위하여(마20:28) ㉡사망에서 구속하기 위해(호13:14) ㉢사탄에게서 벗어나게 하려고(렘31:11) ㉣기쁨의 원인 되게 하시려고(사35:10)
b. 구속의 영역
㉠율법의 자주(갈3:13) ㉡모든 불법들(딛2:14) ㉢대적자들(시136:34) ㉣파멸(시103:4) ㉤사망(호13:14) ㉥음부의 권세(시49:15) ㉦망령된 태도(벧전1:18) ㉧악한 시대(갈1:4)
c. 구속의 방법
㉠하나님의 능력에 의함(신7:8) ㉡그리스도의 피에 의함(엡1:7) ㉢하나님의 은혜에 기인함(롬3:24)
d. 구속의 결과
㉠죄사함(골1:14) ㉡의를 인정받게 됨(롬3:24) ㉢양자가 됨(갈4:4,5) ㉣하나님의 것이 됨(고전6:20) ㉤하늘 나라 백성이 됨(딛2:14) ㉥거룩해짐(딛2:14) ㉦인침의 존재가 됨(엡4:30) ㉧영혼의 기업을 받음(히9:15) ㉨하늘의 영광을 누리게 됨(계14:3,4)
3. 구원의 기쁨
a.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주권 행사(시135:6) ㉡창조 행위(창1:31) ㉢택한 백성(신7:7) ㉣그리스도(잠8:30) ㉤바른 성도(눅12:32)
b. 그리스도가 기뻐하는 것
㉠제자들의 복음 전파(눅10:17-21) ㉡잃은 양을 찾을 때(눅15:5) ㉢믿음을 가질 때(요11:15) ㉣성도들이 사랑 안에 거할 때(요15:11)
c. 세상 사람들이 기뻐하는 것
㉠형제 상봉(창33:10) ㉡혼인(출2:21) ㉢우정(삼상19:1) ㉣승리(삼상19:5) ㉤치료(행8:8)
d. 성도들이 기뻐하는 것
㉠구원된 사실(시21:1) ㉡헌신의 생활(대상29:9) ㉢죄에서 벗어남(시51:8) ㉣천국의 발견(마13:44) ㉤메시야의 오심(눅1:14) ㉥그리스도의 부활(마28:7,8) ㉦구제(롬15:26,27)
[본문 주해]
․거듭나다(gennhqh anwqen)
니고데모는 예수의 이적으로 인하여 예수를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이요, 하나님이 함께 하는 자라고 고백하였다. 그러나 예수는 어떤 긍정이나 부정도 없이 ''하나님 나라를 보는 자''에 대해 말씀하셨다. 왜 예수는 이런 이질적인 대답을 하셨는가? 신학자 Bernaed는 여기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예수는 니고데모의 말보다는 그의 생각을 아셨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니고데모는 예수를 선지자로서, 그리고 메시야 왕국의 선구자로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 그 나라는 이 세상과는 다른 영적인 세계이며,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참조;눅17:20,21). 새로운 영적 능력만이 그 나라를 볼 수 있다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우리말 성경에는 ''태어나다''라는 뜻의 (gennhqh:겐네데)와 ''다시'', ''위로부터''라는 뜻의 (anwqen:아노덴) 합성어인 ''위로부터 출생하다''라는 문자적인 뜻을 ''거듭나다''로 번역하고 있다. 요한이 이 복합 단어를 쓴 이유는 거듭난다는 뜻이 육적인 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성령에 의한 것임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주제 °해]
인간의 영혼은 에덴에서 범죄했을 때 영적으로 이미 죽었습니다. 예수께서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고 말씀하실 때 ''거듭난다''는 뜻은 영적으로 죽은 영혼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인간은, 거듭나기 전에는 ''마귀의 자녀''(요일3:10,요8:44), ''불순종의 자녀''(엡2:2), ''진노의 자녀''(엡2:3)입니다. 이러한 죽음의 자녀들인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이렇게 다시 태어난 자들을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요1:13)이라고 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이것을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물로 거듭나야 함
1) 회개와 사유로 거듭남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할 때 ''물''은 무엇을 가리킨 것입니까? 이에 대한 보편적인 생각은 ''물 세례''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물 세례''가 ''회개의 세례''(마3:11,막1:4,행13:24,행19:4)이며, ''죄사함을 받게 하는 세례''(막1:4,눅24:47,행2:38)임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 물은 ''씻음'', 즉 ''결례''(겔36:25,슥13:1)를 상징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회개와 하나님의 사유에 대한 내적 체험을 가리키며 외적 세례 의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적 의식은 ''물 세례''와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교회가 믿는 자들에게 베푸는 ''물세례''는 회개하여 죄사함을 받은 내적 체험을 한 자에게 베푸는 세례 의식에 불과합니다. 바울은 가능한한 이 세례 의식을 행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참조;고전1:13-17). 그것은 회개와 사유의 ''내적(영적) 체험''이 중요한 것이지 외적 세례 의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삭개오(참조;눅19:9), 회개한 강도(참조;눅23:39-43), 고넬료(참조;행10:47)등은 세례 의식을 받기 전에 구원이 선포되었습니다(참조;눅23:39-43). 결국 ''물은 인간의 회개와 하나님의 사유를 통한 ''죄의 씻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죄의 씻음''을 받아야 다시 새 사람으로 태어날 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2) 말씀이 씻음으로 거듭남
물론 거듭나야 한다는 말씀의 또 다른 뜻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정결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엡5:26)나,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1:18)는 말씀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서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고전4:15)는 말씀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모든 죄를 씨서 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말씀은 죄를 비춰 주는 거울인 동시에 이를 씻어내는 세척제이기도 합니다(참조;요15:3).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성경)에 의하여 자신이 죄인임을 알고 회개할 때 그 말씀(언약)에 의하여 죄 사함을 받는 것입니다. ''너희가 거듭날 것이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된 것이라''(벧전1:23).
2. 성령으로 거듭나야 함
1) 성령을 받음으로 거듭남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6). 인간을 거듭나게 하는 사역의 주역은 성령이십니다. 인간의 회개와 하나님의 사유, 그리고 말씀 등이 인간을 거듭나게 할 수 있는 것을 성령의 사역에 의해서입니다. 죄인의 심령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접촉했을 때 그 말씀을 깨닫게 하고, 회개하게 하고 믿게 하고 그리고 죄의 사유를 체험하게 하시는 일을 성령께서 하시는 것입니다. 육으로 난 사람은 자연인이고 성령으로 난 사람은 신앙인입니다. 신앙인은 하나님의 사람입니다(참조; 요1:13).
2) 하나님의 선물로서의 거듭남
인간이 거듭난다는 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에 의하여 되는 것이므로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입니다(참조;행2:38). 거듭난 생명은 인간의 ''혈통으로나 욕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요1:13) 생명들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믿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참조;요1:12,요일5:1). 그러므로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만이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참조;요1:12) 이런 은혜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므로 그것은 선물입니다. 이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통해서 인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입니다.
3. 새로운 존재
1) 영적으로 부활한 존재
사도 베드로는 인간의 중생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연관짓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라고 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는 영적으로 부활한 생명이라는 뜻입니다. 중생한 자의 삶은 죄인으로서의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으로서 하나님과 사람과 자연을 사랑하며(참조;요일5:2,요일4:19,요일5:1), 계시에 대한 이해, 필요의 충족, 보호 그리고 영생의 기업 등의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참조;고전2:10,마7:11,요일5:18,롬8:16-17).
2) 새로운 피조물
거듭난 자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참조;고후5:17,엡2:10,4:24). 그것은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이기 때문입니다.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영이 물 위에 운행하신 것처럼(참조;창1:2) 인간을 재창조하심에 있어서 ''물''과 ''성령''이 함께 사역하고 계십니다. 인간을 재창조하시는 것은 만물을 새롭게 하는 기본입니다.
[주제 관주]
․거듭남
a. 중생은 하나님 백성이 되는 필수 과정(요3:3-5)
b. 육신의 출생은 육신에 속함(요3:6)
c. 육신의 상태는 죄로 죽을 인생임(엡2:1)
1. 물로써 거듭남
a. 물의 용도
㉠몸을 씻음(창18:4) ㉡식수로 사용(창24:43) ㉢생물들의 공간을 제공(시104:25,26) ㉣정화의식에 사용(출19:10) ㉤임직식에 사용(출30:18-20) ㉥시험의 수단에 쓰임(삿7:4-7) ㉦세례식에 사용(마3:11)
b. 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창조하심(창1:2) ㉡경계를 정하심(시104:5-9) ㉢하나님이 기적에 사용함(시107:23-32) ㉣바다를 말리심(사50:2) ㉤땅을 축복하는 데 사용(사55:10)
c. 물이 상징하는 것
㉠불가항력(창49:4) ㉡비겁함(수7:5) ㉢영적 성장(시1:3) ㉣평안(시23:2) ㉤고통(시69:1) ㉥핍박(124:4-5) ㉦불의(잠9:17) ㉧충만한 복음(사11:9) ㉨구속(사55:1) ㉩복음의 시대(사41:17-20) ㉪성령(겔47:1,12) ㉫그리스도(요4:10-15) ㉬중생(요7:37) ㉭영생(계22:17)
2. 성령으로 거듭남
a. 성령의 신적 속성
㉠영원성(히9:14) ㉡전능성(눅1:35) ㉢편재성(시139:7-13) ㉣삼위일체로 불리움(마28:19) ㉤창조시에 사역하심(창1:2)
b. 성령의 인격적 행위
㉠말씀하신다(행28:25) ㉡가르치신다(요14:26) ㉢증거하신다(요15:26) ㉣성도와 동행하신다(창6:3) ㉤책망하신다(요16:8) ㉥명령을 내리신다(행8:29) ㉦위로자가 되신다(행9:31) ㉧계시하신다(고전2:10) ㉨감동시키신다(대하36:22)
c. 성도에 대한 성령의 자세
㉠중생하게 하신다(요3:3-5) ㉡성도 속에 내재하신다(롬8:11) ㉢세례를 행하신다(행2:17-41) ㉣인도해 주신다(요16:13) ㉤권능을 주신다(미3:8) ㉥거룩하게 하신다(롬15:16) ㉦하나님의 자녀 됨을 증거하신다(롬8:16) ㉧위로하신다(요14:16-26) ㉨기쁨을 주신다(롬14:17) ㉩분별력을 주신다(고전2:10-26) ㉪열매 맺게 하신다(갈5:22) ㉫은사를 주신다(고전12:3-11)
3. 새로운 삶
a. 새 삶의 내용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시128:1,2) ㉡하나님을 의지하는 일(잠16:20)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잠13:15-17)
b. 새 삶에 수반되는 고난
㉠하나님에 의한 징계(요5:17) ㉡그리스도의 이름 아래 불명예를 당함(벧전4:12-14) ㉢의를 위한 핍박(마5:10-15) ㉣환난을 당함(고후4:7-18)
c. 새 삶을 사는 자의 특권
㉠하나님의 은혜 속에 거함(롬5:2) ㉡그리스도의 중보 대상이 됨(히7:25,26) ㉢영생의 소유자가 됨(요17:2,3) ㉣성장을 갈망하는 자가 됨(벧2:2) ㉤성령의 증거를 받음(롬8:16,17)
㉥그리스도 안에 새 형제를 얻음(히2:10-14) ㉦하나님의 백성이 됨(고전6:9-11) ㉧하늘나라 생명록에 이름이 기록됨(히12:23)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게 됨(벧후1:4) ㉩하나님과 화목하게 됨(롬5:10) ㉪시험을 이길 수 있음(벧전1:6-8) ㉫승리의 생활(롬8:37)
[본문 주해]
1)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cwri" nomou dikaiosunh qeou)
본문에서 선포된 ''하나님의 의''를 우리는 이미 롬1:17에서 발견하였다. 이 하나님의 의는 22절에 보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의'' 즉 (diapistew" jIhsou cristou:디아 피스테오스 예수 크리스투)이다. 바울은 이 하나님의 의가 율법 없이 효력을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율법을 완전히 무시하였음을 말한 것은 아니다(롬7:12). 바울이 말한 의미는 하나님의 의는 율법에 대한 순종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얻어질 수도 없는,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얻어짐을 의미한 것이다.
2)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dikaioumenoi)
바울은 23절에 이어서 본문을 서술하였다. 이 때문에 주석자가 23절의 ''모든 사람''이라는 (pante":판테스)와 연결된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되면 죄를 범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이 된다. 그러나 주석가 Murrey는 23절을 삽입구로 보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는 범죄한 모든 사람이 아닌 오직 믿는 자들만이 되는 것으로 주장했다.
[주제 °해]
죄인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다는 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바울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이 인간의 행위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20,22절). 이 의미는 ''하나님이 의롭게 함으로써 얻는 의''(참조;롬4:25,롬5:18)입니다. 그러므로 ''칭의''는 인간의 주관적 의가 아니라 객관적인 의이며. 죄인으로 하여금 무죄의 신분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선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믿음, 하나님의 선언으로 이루어지는 칭의에 대하여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인간의 의로움은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인간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가 되는 것은 전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타락한 인간이 어떠한 의로운 행동일지라도 하나님의 의, 즉 율법의 의를 만족시킬 수가 없이 때문입니다(참조;롬3:20). 그러므로 여기서 필요한 것이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 즉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이룬 ''그리스도의 의''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달리게 함으로써 피를 흘리게 하신 목적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 ''그리스도의 의''를 인간에게 전가시킴으로써 인간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것입니다. 이는 죄인에게 무죄의 신분을 부여하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곧 칭의의 근원입니다.
2. 칭의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롬5:9).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가 인간을 의롭게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는 인간들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속죄 제물이 되어 피를 흘리심으로써 인간들의 죄 값을 치르시고 율법의 의의 요구를 충족시키셨습니다. 이 그리스도의 의가 인간을 의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칭의의 기초입니다. 그리스도는 그의 대속을 통해서 우리가 받을 형벌을 대신 담당하신 것이며 죽음에서 다시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에게 대한 하나님의 요구가 총족되었음을 입증하셨습니다(참조;롬4:25).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죄인이 그 안에서 죽음으로써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였으며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시킴으로써 자신의 의를 확증하셨습니다.
3. 칭의는 성령께서 거룩케 하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성령은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는 죄인들을 죄와 신앙으로부터 해방시켜 하나님의 의에 이르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을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실제로 각 개인의 영혼 속에 임하게 하는 것은 성령의 사역입니다. 죄로 인하여 죽어 있던 영혼이 성령에 의하여 생명을 얻고 자유함을 얻습니다. 의로워진 생명에게만이 참된 자유가 보장됩니다. 의로워진 생명은 하나님 안에 거하게 되고 하나님 안에만 참된 자유가 있습니다.
4. 칭의는 믿음으로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8). 바울은 인간이 의롭다고 인정되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칭의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그것을 내 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신앙함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칭의에 있어서 인간의 믿음은 하나의 조건이면서 또한 수단입니다. 조건이 된다는 것은 믿음으로 그 은혜를 입게 되기 때문이며, 수단이 된다는 것은 믿음 그 자체가 칭의를 얻는 대가(代價)가 아니라 그것을 향유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5. 칭의의 결과
하나님의 칭의의 은혜가 인간에게 가져오는 결과는 중생의 은혜와 함께 구원 사역의 기초를 이루고 있습니다. 칭의가 가져오는 은혜는 ①죄에 대한 형벌의 면제를 들 수 있습니다(참조;롬4:7,8;고후5:19). 형벌의 면제는 하나님과의 화평을 가져옵니다(참조;롬5:10;엡2:14-17). ②그 다음은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일입니다. 죄로 인하여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고 사랑의 교제가 이루어집니다. 교제는 하나님으로부터 신령한 생명력이 공급됨으로 가능합니다. ③의롭다 함을 받는 자는 의로운 생활로 인도를 받습니다(참조;빌1:11). 성령의 임재와 사역이 그를 거룩한 삶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참조;요일3:7). ④칭의의 은혜로 하나님의 자녀로 새신분을 얻은 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유업을 받습니다(참조;딛3:7). 이것은 영생에 대한 확증이며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참조;롬5:2).
[주제 관주]
․의롭게 됨
a. 행동적인 의(히11:33)
b. 경험적인 의(히5:13)
c. 전가되어진 의(빌3:9)
d. 개인적 의(빌3:9)
e. 율법으로서의 의(빌3:6)
1. 믿음으로 의롭게 됨
a. 믿음의 대상
㉠하나님(요14:1) ㉡그리스도(요20:31) ㉢모세의 기록들(요5:46) ㉣선지자의 기록(행26:27) ㉤복음(막1:15) ㉥하나님의 약속(롬4:21)
b. 믿음에 대한 결과
㉠죄를 사함받음(행10:43) ㉡칭의(행13:39) ㉢구원을 받음(막16:16) ㉣심판을 면함(요3:18) ㉤성화 됨(행15:9) ㉥사망에서 해방됨(요11:25,26) ㉦영생을 취함(요3:15,16) ㉧하나님의 자녀 됨(요1:12) ㉨화평을 누림(롬5:1)
c. 믿음을 가져오는 요소
㉠성경(요20:30,31) ㉡설교(요17:20) ㉢복음(행15:7)
d. 믿음의 속성
㉠성령에 의한 열매(갈5:22) ㉡하나님의 선물(엡2:8) ㉢마음에서 우러남(롬10:9,10) ㉣하나님의 사역임(요6:29)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11:1)
e. 믿음의 제 모양들
㉠정상적인 믿음(롬10:9,10) ㉡지성적인 믿음(눅8:13) ㉢지성적인 믿음(약2:19) ㉣사장되는 믿음(약2:17)
f. 피조적인 의(엡4:24)
2. 율법으로는 의가 불가능
a. 예수와 율법주의자의 관계
㉠예수를 시험함(눅10:25) ㉡예수께서 율법주의자에게 질문하심(눅14:3) ㉢예수께서 율법주의자에게 대답하심(눅10:25-37) ㉣예수께서 율법주의자를 정죄하심(눅11:45-52)
b. 율법주의자들의 오류
㉠요한의 세례와 하나님의 뜻을 거절(눅7:30) ㉡안식일에 선한 일 행함을 곡해(눅14:3)
㉢불가능한 짐을 남에게 지움(눅11:45,46) ㉣자신도 남도 지식을 가지지 못하게 함(눅11:52)
3. 하나님에 의한 일방적인 의로움 선언
a. 절대 의로운 자
㉠하나님(요17:25) ㉡그리스도(요일2:1) ㉢메시야(사53:11)
b. 상대적으로 의로운 자들
㉠아벨(마23:35) ㉡노아(창6:9) ㉢요셉(마1:19) ㉣사가랴(눅1:5-6) ㉤시므온(눅2:25) ㉥아리마대 요셉(눅23:50) ㉦고넬료(행10:22) ㉧그리스도인들(마25:37)
4.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
a. 그리스도 보혈의 의미
㉠화해의 기초가 됨(엡2:13-16) ㉡구원의 기초가 됨(롬3:24) ㉢칭의의 근본 원인이 됨(롬5:9) ㉣성화의 출발이 됨(히10:29)
b. 그리스도보혈에 대한 표현
㉠죄가 없는 피(마27:4) ㉡보배로우심(벧전1:19)
송수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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