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연대기
이 연대기를 잘 이해하면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연대기입니다.
1. 어려움과 필요성
바울의 연대기를 구축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비록 많은 학자들이 사도행전과 서신서들(특히 갈라디아서), 그리고 고대문헌들을 참고하여 바울의 연대기를 구축해보려고 하였으나 아직 완전한 일치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문헌들(특히 정경 내의 문헌들)의 기록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기록된 사실들을 해석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사도행전에 있는 특정 사건이 갈라디아서의 특정 사건과 일치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역사적 정황 재구축의 난점은 성경의 주요 관심이 역사적인 사실을 기록하는 일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신학적인(구속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성경이 역사적이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성경은 분명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성경은 역사적 사실을 차용하여 신학적(구속사적)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바울의 연대기 구축은 비록 그것이 어려워서 여전히 가설적이라 하더라도 필요하며 중요하다. 왜냐하면 바울의 연대기를 먼저 구축해야 그 기초 위에서 바울서신의 역사적 배경을 사도행전과 연관 지어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 연대기를 잘 이해하면 사도행전에 나타난 어떤 사건이 바울서신의 어떤 사건과 연결되는 지를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L.C.A. Alexander, Dictionary of Paul and His Letters, 1993, 115-123와 데이빗 웬함&스티브 월튼, 복음서와 사도행전, 2007, 461-462를 비롯한 여러 서적들을 참고하여 바울의 연대기 구축을 시도해 보았다. 이러한 연대기 구축의 시도는 성경연구자들에게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 지를 보여줄 것이다.
2. 자료들
우리는 무엇보다도 사도행전의 기록과 갈라디아서의 기록과 성경 외 문헌들의 기록을 참고하여 바울의 연대기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물론 이 연대기는 잠정적(혹은 가설적)이기 때문에 다른 연구자들이 비평적으로 수용하거나 더 진전된 연구를 위한 초석으로 사용하면 된다.
1) 사도행전의 기록
9:1-19a 회심
9:19b-25 다메섹에서 복음 전파, 박해를 피하여 광주리로 탈출
9:26-30 1차 예루살렘 방문(사도들을 만남, 전도, 다소로 감 <via 가이사랴>)
11:19-30, 12:25 2차 예루살렘 방문(안디옥으로부터의 구제헌금을 가지고)
13:1-14:28 제1차 전도여행(안디옥-실루기아......더베-안디옥)
15:1-35 3차 예루살렘 방문(총회를 위하여)
15:36-18:22 제2차 전도여행(안디옥-빌립보-아덴-고린도[18개월]-안디옥)
15:36-18:22 2차 전도여행(안디옥-빌립보-데살로니가-아덴-고린도[18개월]-안디옥)
18:23-21:16 제3차 전도여행(안디옥-에베소[3년]-마게도냐-그리스.....예루살렘)
21:17-23:22 예루살렘에 모금을 전달한 후에 체포됨
23:23-24:27 2년간 가이사랴에 구금
25:1-26:32 베스도와 아그립바 앞에서의 심문
27:1-28:31 로마로 후송되어 2년간 가택연금
2) 갈라디아서의 기록
1:16이전 회심
1:16-17 3년간의 기간(아라비아, 다메섹)
1:18-20 15일간의 첫 번째 예루살렘 방문
1:21-2:1 14년간의 기간(시리아, 길리기아로 전도여행)
2:1-10 두 번째 예루살렘 방문(이방인 선교에 관한 회의를 위하여)
2:11-14 안디옥에서 있었던 일
3) 성경 외 문헌(external chronology)의 기록
① 고후 11:32-33에는 아레다 왕의 방백(ethnarch of King Aretas)이 다메섹에서 바울을 잡으려 하자 바울이 광주리를 타고 도망한 사건이 언급된다. 그리고 이 사건은 행 9:23-25과 관련된다. 아레다 왕(나밧의 왕 아레다 4세: the Nabatean King Aretas IV)은 주전 9년-주후 38/39년 사이에 재임했다. 그리고 그는 주후 39/40년에 사망했다. 따라서 바울은 회심한 이후에 다메섹으로 갔기 때문에 바울의 회심은 적어도 주후 38/39년 이전에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② 행 11:27-30에 언급된 흉년은 글라우디오의 때에(in the days of Cluadius) 일어났다. 글라우디오는 주후 41-54년에 재임했는데, 요세푸스에 따르면 주후 46-48년경에 큰 흉년이 들었다(Josephus, Ant. 3.15.3; 20.2.5). 따라서 바울과 바나바가 이방교회의 구제금을 전달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을 방문한 때는 주후 46/47년일 것이다.
③ 행 12:20-23에 언급된 헤롯 아그립바 1세(Herod Agrippa I)의 죽음은 주후 44년 3월의 일이다(Josephus, Ant. 19.8.2). 사도 야고보는 헤롯에 의해 죽임을 당했는데(행 12:2), 그 연대는 아마도 헤롯의 죽음 직전일 것이다(아마도 주후 42-44년 사이).
④ 행 18:2에는 로마에 있는 모든 유대인들을 추방하라는 글라우디오의 칙령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수에토니우스(Suetonius)는 그의 책 ‘클라우디우스의 생애’(Claudius 25.4)에서 이 사건을 언급한다. 그러나 그는 구체적인 연도를 말하지 않는다. 주후 5세기의 기독교 역사가 오로시우스(Orosius)에 따르면, 이 사건은 황제 재임 9년째인 주후 49년에 일어났다. 이 시기에 바울은 고린도에서 당시 로마에서 추방되어 고린도에 도착한 브리스길라-아굴라 부부를 만났다. 이때는 아마도 주후 49-51년 사이일 것이다.
⑤ 행 18:12에 의하면, 바울은 재판을 받기 위해 아가야의 총독 갈리오(Gallio) 앞에 섰다. 델피(Delphi)에서 발견된 비문에 따르면, 갈리오의 재임기간은 주후 51-52년경이다.
⑥ 아나니아(Anaias: 행 23:2; 24:1)는 주후 47년에 대제사장으로 임명되었다.
3. 결론: 바울의 연대기
위의 기록들을 대조하고 분석하여 바울의 연대기(추정)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이 연대기에 따르면 바울은 주후 33년에 회심하였고 주후 47-48년에 1차 전도여행을 시작하였으며 주후 65년경에 순교하였다.
연도 | 주요 사건들 | 성경본문 (사도행전; 갈라디아서) |
33 | 회심 | 행 9:1-19a |
33 | 다메섹에서 전도 | 행 9:19b-22 |
35 | 3년간 아라비아에 머물다가 다메섹으로 돌아옴 | 행 9:23-25; 갈 1:16-17 |
35 | 제1차 예루살렘 방문(15일간) | 행 9:26-30; 갈 1:18-20 |
35 | 다소(길리기아에 있는)로 감 | 행 9:30; 갈 1:21 |
43 | 바나바가 바울을 다소에서 안디옥으로 데리고 옴 | 행 11:25 |
46/47 | 제2차 예루살렘 방문(구제헌금전달) | 행 11:30, 12:25; 갈 2:1-10 |
47-48 | 제1차 전도여행(안디옥-실루기아......더베-안디옥) | 행 13:1-14:28 |
48/49 | 제3차 예루살렘 방문(총회) | 행 15:1-35 |
49-52 | 제2차 전도여행(안디옥-빌립보-아덴-고린도[18개월]-안디옥) | 행 15:36-18:22 |
52-57 | 제3차 전도여행(안디옥-에베소[3년]-마게도냐-그리스.....예루살렘) | 행 18:23-21:16 |
57 | 예루살렘에 모금을 전달한 후에 체포됨 | 행 21:17-23:22 |
57-59 | 2년간 가이사랴에 구금 | 행 23:23-24:27 |
59 | 베스도와 아그립바 앞에서의 심문 | 행 25:1-26:32 |
59-62 | 로마로 후송되어 2년간 가택연금 | 행 27:1-28:31 |
64 | 네로의 로마 대 화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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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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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연대기와 서신
1. 바울의 연대기
바울의 연대기를 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근거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1)갈 1:18과 2:1에 의하면 바울은 회심한 3년 후에(1차), 그리고 14년 후에(2차) 각각 예루살렘을 방문했다. 갈2:1의 14년 후가 1차 방문을 기점으로 한 것인지 혹은 회심을 기점으로 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이것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3년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고후 11:32에 따르면, 바울은 아레다 왕의 부하인 다메섹 총독의 박해를 피해 도망한다. 이 왕은 나바테어 왕국의 아레다 4세인데, 그는 BC9-AD40년 사이에 통치했다. 그러므로 적어도 AD40년 이전에 바울은 회심해서 다메섹 지방에서 전도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3) 행18장에 의하면, 바울은 고린도에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를 만난다. 이 부부는 AD49년에 있었던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칙령에 의해 로마에서 추방되어 고린도에 와 있었다. 그렇다면 바울이 제2차 선교여행 때 고린도에 온 것은 AD49년이거나 혹은 그 이후일 것이다.
4) 행18:11 이하에 의하면, 바울은 고린도에서 18개월동안 선교하는 중에 아가야 지방의 총독이던 갈리오의 심문을 받는다. 그리스 델피 신전에서 발견된 비문에 의하면 갈리오는 AD 51년 5월-52년 5월 사이에 아가야의 총독이 되었다. 이 연대로부터 대략 18개월을 거슬러 올라가면, 바울은 AD49년 혹은 50년에 고린도에 왔다는 계산이 된다. 이는 위의 3)의 결론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5) 행9:1-3에 따르면 바울이 회심하기 이전에 이미 다메섹에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다. 그렇다면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이 있고, 그 사건이 다메섹까지 전파되어 믿음의 사람들이 생기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일이 지났음에 분명하다. 그러므로 바울의 회심은 예수의 부활 이후 대략 2-3년이 지난 후에 일어난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근거로 바울의 연대기를 구성해보면 아래와 같다.
BC 6/4년 | 예수의 탄생 |
AD 1년경 | 바울 출생 |
30년 |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 |
32년(or 33년) | 바울의 회심(행9장: 회심 후 약 3년간 다메섹에 체류) |
35년 | 1차 예루살렘 방문(갈1:18) : 그 이후 14년 동안 제1차 선교 여행을 비롯한 선교 사역을 함(성경은 오직 1차 선교여행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음) |
49년(or 46년) | 2차 예루살렘 방문(갈2:1): 사도회의 후 곧바로 제2차 선교여행 출발(행15:36 이하): 안디옥 -소아시아를 거쳐 빌립보-데살로니가-베뢰아-아덴을 지남 |
50년 겨울-52년 여름 | 고린도 선교 활동(18개월:행18장) 이 때 데살로니가전서를 기록함(49-50년경) |
52년 여름-55년 초 | 제3차 선교여행 출발: 에베소 선교 활동(2년간, 행19장), 이 때 고린도전서를 기록함 |
55-56년 초 | 마게도냐 지방을 돌아 고린도에 왔다가 다시 드로아에 가서 에베소 교회 장로들과 작별(행20장), 이 시기에 마게도냐에서 고린도후서(55년 가을), 갈라디아서(55년 늦가을 경)를 기록, 고린도에서는 로마서를 집필(55년 말-56년 초) |
56년 초 | 예루살렘 도착, 체포(행21장), 가이사랴에서 2년동안 감옥 생활(행24:27) |
59년 | 로마에 도착(행27-28장) |
64년 경 | 네로에 의해 처형 당함 |
2. 바울 서신들의 구분
구 분 | 서 신 | 기록 연대 | 기록 장소 |
바울서신 | 데살로니가전서 | 49/50년 | 고린도 |
바울서신 | 고린도전서 | 55년 초 | 에베소 |
바울서신 | 고린도후서 | 55년 가을 | 마게도냐 |
바울서신 | 갈라디아서 | 55년 늦가을 | 마게도냐 |
바울서신 | 로마서 | 55년 말-56년 초 | 고린도 |
바울서신 | 빌립보서 | 60년, or 54-55년 | 로마, or 에베소 |
바울서신 | 빌레몬서 | 61년, or 54-55년 | 로마, or 에베소 |
제2바울서신 | 골로새서 | 70-80년 | 소아시아 |
제2바울서신 | 에베소서 | 80-90년 | 에베소 |
제2바울서신 | 데살로니가후서 | 90년경 | 소아시아 |
제2바울서신 | 디모데전서 | 100년경 | 소아시아 |
제2바울서신 | 디도서 | 100년경 | 소아시아 |
제2바울서신 | 디모데후서 | 100년경 | 소아시아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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