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 eternal life , 永生] 에 대한 성경적 고찰
1. 서론
1) 어원적 의미
영생의 단어적 의미는 영원한 삶, 영원한 끊임없는 생명, 영원한 생활 즉, 불로장생(不老長生)를 생각나게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독교적인 사상이 결코 아니며, 또한 성경적 내용도 아님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왜? 한국교회는 이런 영생에 대한 개념적 정리를 하지 못하는지 아쉬움을 남긴다. 때문에 이 글에서 기독교적인 영생의 개념과 성경적 고찰을 시도하려도 한다.
영생 또는 영원한 생명은 요한1서 1:2절 “이 영원한 생명“의 헬라어 원문 ”덴 조엔 덴 아이오니온“( )를 직역하면 [그 생명 그 영원한 것]라는 뜻으로 관사가 중복되어 생명의 영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영원한 생명“이라 함이 하나님이 그의 아들 예수를 통해서 모든 선지자들에게 주는 생명의 영적인 성질이다(요3:16,17 17:2-3)
2) 영생(영원한 생명)에 대한 언어적 의미
영생은 두가지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첫째가 시간적 개념의 의미로 영원한 삶, 끊임없는 생명 즉, 시간적의 의미는 길이(연이어 짐) 이고 다른 하나는 생명의 신적(이제는 내가 사는것이 아니요 내안에그리스도가 사는) 성격을 강조하는 것이다. 우리는 시간적 개념의 의미로만 영생을 이해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성경과 원문에서는 영생의 개념이 시간적 길이적 성격이 아니라 생명의 신적 성격 즉, 말씀이 생명으로 오셨다는 성육신을 강조하며 그 생명이 주어시는 것은 말씀 즉,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야 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성육신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즉, 요한복음, 요한서신들의 첫 도입부분의 핵심은 로고스기독론이며 그것의 출발은 성육신이다.
2. 본론
성서에서 말하는 ‘영생’ 또는 ‘영원한 생명’이란 영혼불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지는 영원한 생명이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다. 이것은 현재에서 하나님 및 예수 와의 교제로써 주어지는 새 생명임과 동시에, 마지막 날에 완성되어 하나님과의 영원한 친교(안식)에 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장수(長壽)가 하나님의 축복으로 알려져 있다. 구약성서 창세기 15장 15절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장수할 수 있는 복을 주었다. 이후 점차 죽음에 대한 승리, 또는 영생의 신앙이 분명해지는데(시편 49:15), 이것이 완전하게 보이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있어서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해 온 것이다.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하여 세상에 임한 것이다(요한복음 1:14). 이 하나님인 그리스도와의 사귐을 가지고 그 안에 거하는 것이 영생이다(요한복음 6:56~57). 하나님과의 교제의 단절을 뜻하는 죽음과 반대 개념이다.
A. 구약성서에서 나오는 영생에 대해서
시편 133편
1.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영생이로다
다니엘 12장
1.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2.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4.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다니엘 4장
34.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창세기 3장
22.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구약에서의 영생은 시간적의미가 아님을 알수 있다. 요한의 기록에서 로고스기독론이 구약의 성경이 뒷 받침해주는 연결고리 선상에 있다. 즉,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곧 생명이다. 구약에서의 말씀은 하나님의 절대적 계시며, 예언이다. 즉, 선지자를 통해 말씀과 생명이 이어저 온다. 그것이 율법으로 집약해서 인식하는 것이 유대인들이였다.
그것은 신약성경
누가복음 18:18 [어떤 관리가 물어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마태복음 19: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누가복음 10:25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마가복음 10:17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이 복음서에 질문을 통해서 율법학자, 바리세인 등 당시의 유대인들이 갖고 있는 영생에 대한 의미와 예수의 대답을 통해 알 수 있다.
예수는 제일 가는 율법에 대해 대답한다. 즉,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즉 계명이 말씀하고 있는 것은 영생이 곧 말씀이며 또한 생명은 곧 말씀이 되는 것이다.
구약성경에서 나온 영생에 대한 개념은 시간적 의미가 아니라 곧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것을 깨달아 얻는 지혜이고, 그 지혜는 곧 하나님과의 영적인사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에서의 하나님과의 관계, 사귐은 율법을 지키는 것, 말씀을 지켜 생활 하는 것이였다. 그것이 영생을 얻는 삶인 것이다.
B. 신약에서 나오는 영생에 대해서
1) 복음서에 나오는 영생
요한복음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한복음 3:3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한복음 3: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6:27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
요한복음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한복음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한복음 6: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요한복음 5: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한복음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요한복음 12: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요한복음 12: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17: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한복음 4: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한 복음에서의 영생의 핵심은 바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고,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아는 것(알다)는 ‘나타나다‘, ‘계시하다‘라는 의미 즉, 계시의 의미이다. 이것은 말씀을 통해서 지식을 얻고 지혜을 얻어 참 앎이요, 또한 앎은 행동이 실천된다. 이것이 요한서신을 통해서 실천하는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신약에서 중요한 영생의 의미는 바로 구약의 성경 즉 율법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를 통해서 회개하고 산믿음으로서 이루어 짐을 말씀하고있다(요한복음5:39)
즉, 요한은 영생은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믿고 성령의 조명으로 함께 사귐과 관계를 통하는 것 이것이 영생인것이다. 즉, 영생은 하나님과 예수님과의 관계와 사귐이며 신적인 관념(내안에 그리스도가 사는)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창세기의 하나님의 형상대로 우리를 지으셨기 때문이다.
요한서신에서 나타난 영생에 대한 구절을 살펴보면 더 확실하게 설명 된다.
요한1서 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요한1서 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요한1서 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1서 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타 복음서에 기록된 영생에 대한 구절을 살펴보겠다.
마태복음 18:8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장애인이나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마태복음 18:9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한 눈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마태복음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마태복음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마가복음 10:30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마가복음 9: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누가복음 18:30
현세에 여러 배를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하시니라
타 복음서의 영생에 대한 기록은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의 사귐과 관계가 세상의 어떠한 것보다 귀중하며 또한 그런 사귐이 끊어짐을 경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바울 서신과 기타서신에 나오는 영생에 대한 기록을 살펴 보겠다.
디도서 1:2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디도서 3: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모데전서 1:16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모데전서 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로마서 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로마서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6:22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사도행전 13:46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사도행전 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유다서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갈라디아서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3. 결론
영생은 시간적 관념이 아니라 신적인 관념이다. 즉,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율법이 아닌 행함있는 산믿음으로 우리안에, 또는 우리의 삶속에 하나님과 예수님을 사귐, 연합, 관계를 통해서 거룩한 열매를 얻는 것이 영생이다. 즉, 그 영생은 결국 우리의 삶속에서의 끊임없는 천국일 것이며 또한 거룩한 행복일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성령을 통해서 얻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적용함으로 실천하여 온전한 하나님과의 연합을 이루고 의의행실의 세마포 옷으로 덧 입힌바 신의 성품에 참여함으로 거룩하게 사는 삶을 [영생] 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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