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성전!! 하나님의 집!!!

[스크랩] 천년시대(천년왕국)- 7. 에스겔 성전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하나님아들 2018. 10. 29. 23:36

천년시대(천년왕국)- 7.  에스겔 성전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 그 날로부터 그 성읍의 이름이 "주께서 거기 계시다."(여호와삼마)가 될 것이라(겔48;35)

천년시대의 에스겔성전은 소망과 회복에 의한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함이라




마지막 날들에 주의 집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세워지며 작은 산들 위로 높여지리니 모든 민

족들이 그리로흘러들리라

많은 백성들이 가며 이르기를, 너희는 오라. 우리가 주의 산에 오르고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 이르자. 그분께서 자신의 길들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터인즉 우리가 그분의 길들로 걸으리라, 하리니 이는 법이 시온에서부터 나가며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갈 것이기 때문이라.(사2:2-3)(미가4;1-2), 참조(슥14;4-5),(눅21;25-27)

 


 


"그러므로 여호와가 이처럼 말하노라 내가 긍휼히 여기므로 예루살렘에 돌아왔은즉 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되리니 예루살렘 위에 먹줄이 치어지리라 나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슥1;16)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이는 그 남은 사람들(롬11;4-5)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행15;7-11)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행15;16-17)


새 하늘과 새 땅의 회복.

 그 강둑의 이쪽과 저쪽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그 강들이 이르는 곳마다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것이 살고 또 물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는 이

물들이 거기에 이르므로 그것들이 치유될 것이기 때문이라. 그 강이 이르는 곳에서는 모든 것이

살리라......

그 강가의 둑 위에는 이쪽과 저쪽에 먹을 것을 맺는 모든 나무가 자라되 그것들의 잎사귀가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그것이 자기의 달들에 따라 새 열매를 맺으리니

이는 그것들이 자기들의 물들을 성소에서 내었기 때문이라. 그것들의 열매는 먹을 것이 되며

잎사귀는 약이 되리라.(겔47;7-12)


 


 

 


 

 

 

 

 

 

 

 

 

 

 

 

 

 

 

 

 

1.에스겔 성전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에스겔 성전의 정체성을 확인하여 그것의 신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이것을

보다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에스겔 성전이 제 1성전 즉 솔로몬 성전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된다.

 

1)솔로몬 성전

 

a.성전의 구조와 구성요소

 

솔로몬 성전의 구조를 말해주는 성경본문은 열왕기상 5-8장과 역대기하 2-7장이다.

 

솔로몬 성전의 근본적인 건축 목적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의 언약의 상징인 법궤의 거처를

마련하려는 것이었다. 그래서솔로몬은 성전을 봉헌하는 기도에서 성전을 지은 것은 '여호와의 언약

은 궤를 위하여 한 처소를 설치(왕상 8:21)'한 것이라고 하였다.

 

건축할 전의 전체길이는 60규빗,너비가 20규빗,높이가 30규빗이었다(왕상6:2). 여기서 규빗(암마,

70( ה )은 미터법으로 환산할 때 약 50센티미터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성전은 크게 낭실(울람, וּא ם )

과 성소(헤칼, י ל )지성소(드빌,רי )로 세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낭실의 크기는 길이 20규빗,너비 104규빗(왕상6:3)이고,성소는 길이가 40규빗이며 너비가 20규빗인

직사각형 구조이며, 지성소는 길이,너비,높이가 각각 20규빗인 정사각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특히

이곳은 백향목 널판으로 마루에서 천정까지 막아 성소와70)국영성경에서 규빗으로 번역된 길이 단위

인 히브리어 '암마'는 약 45-52센티미터 정도로서, 성인 팔꿈치에서 중지 끝까지의 길이다.규빗

(cubit)은 라틴어로 cubitum,즉 '팔꿈치'라는 말에서 나온 옛 영어이다.

김중은,「거룩한 길 다니리」(서울:한국성서학연구소,2001),159.-47-

 


성전 뜰에 있는 기구로는

첫째,성전의 남동쪽에 위치한 놋으로 부어만든 반구형의 '바다( ם ,왕상 7:23)'라고 불리우는 제사

장들의 정결을 위한용기가 있었다. 이것의 크기는 지름이 10규빗,둘레가 30규빗,높이가 5규빗이

었다. 이 바다를 열두 소가 받쳤는데 사방으로 세 마리씩 서 있었다(왕상 7:25). 열두 마리의 소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대표한다.학자들은 이 바다가 여호와께서 창조의 권능을 행사하시던 원시바다

혹은 대양을 상징한다고 해석한다.

 

둘째, 성전 앞뜰의 북편에 다섯 개,남편에 다섯 개씩서 있는 희생제물을 씻을 수 있는 열 개의 물두

( ריּוֹ )이다.

이것들은 모두 번제물로 쓰이는 희생 제물들을 씻기 위한 것이었다.

 

셋째, 놋단( תח )이 있는데 길이와 너비가 각각 20규빗이고 높이가 10규빗이다(대하4:1).

 

넷째, 솔로몬 성전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성전 앞의 두 기둥 야긴( וי)과 보아스( ז )가 있다(왕상

7:21). 이 기둥들의 높이에 대하여 열왕기는 18규빗(왕상 7:15)으로 역대기는 35규빗으로(대하

3:15)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열왕기의 기록은 기둥만의 높이를, 역대기는 기둥머리를 포함

전체를 기록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소내부를 살펴보면 이곳에는 금단과 진설병의 금상과 내소 앞에 좌우로 다섯 씩 두 쌍의 정금

등대(왕상 7:48-49)가 있었다.  

 

지성소 내부에는하나님 임재의 상징인 '야웨의 언약궤'( ןוֹ ֹתי- ה ה )가 있었다. 언약궤는 그룹들 아래

지성소의 안쪽에 놓여져 있었으며 그룹들은 감람나무로 만들어 금으로 입혀졌고(왕상 6:23ff),그 높이

는 10규빗이고,날개들은 10규빗 길이로 펼쳐졌는데 지성소 길이의 반이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결과 솔로몬 성전에 대한 기록은 주로 성전 내부를 중심으로 묘하사고 있음을

알수 있다.

각종 기물들을 금으로 만들었다는 화려함이 특징으로 부각된다.

 

b.솔로몬 성전의 설계

 

성경의 기록들은 솔로몬 성전이 베니게 출신의 건축가와 장인들에의해 건축되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왕상 7:14).

그러므로 솔로몬 성전의 구조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베니게와 보다 넓은 의미에서 수리아

지역의 성전모형을 알아보아야 한다.

기본 설계에서는 일렬로 배열되어 있는 낭실,성소 및 안방 또는 뒷방이 필수적인 구성요소들이다.

이와 같이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더욱 신비하게 되어 있는 단순하면서도 매력적인 배열의 예는, 세부

적인 면에서는 많은 수정과 장식의 변화가 있기는 하였지만 고대 이집트로부터 그리스,로마 그리고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바실리카 양식의 교회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교 건축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고고학적 조사의 많은 부분은 긴 방 또는 긴 집과 관련되어 있다. 이 구조의 중간부분을 가장 크게

하여 옆으로 3등분하면 솔로몬 성전의 구조와 유사한 설계도가 나온다. 따라서 솔로몬 성전은 긴

집에 해당하여 낭실은 넓은 방,성소는 긴 방,그리고 지성소는 정방형의 방에 해당한다.
솔로몬 시대 직후인 9세기(또는 8세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작은 신전 또는 부속 예배당이

1936년에 알렙포와 안디옥 사이의 북시리아에 위치해 있는 텔 타이네트(TellTainet)에서 발견되었다.

 

이 신전의 규모는솔로몬 성전보다 훨씬 작지만 세부적인 설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구조에있어서도

솔로몬 성전과 아주 유사하다. 다만 텔 타이네트의 지성소는예루살렘 성전과는 달리 정방형이 아니

었다.솔로몬 성전과 마찬가지로 텔타이네트의 부속 예배당도 성전과 궁정이 인접해 있는 종합 건물

군의 일부였다. 이렇게 볼 때 솔로몬 성전의 기본 설계는 먼 북방에서 유래한 것이었으나 그것이

주전 2천 년대에 여러 민족의 태동과 혼합이 이루어짐에 따라 히타이트,앗시리아,시리아,이집트 및

페니키아의 건축양식 요소들을 흡수한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솔로몬 성전의 모형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4)71)"성전,예루살렘,"「기독교대백과사전」9권,(1983).
72) Encyclopaedia Judiaca(UR-Z), s.v. "Temple," Jerusalem, 1972, 948. Alfred J.
Hoerth,Archaeology & The Old Testament(Grand Rapids,Mich:BakerBooks,1998),
281.

 

 2)에스겔 성전


이 성전의 구조는 건물의 높이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으며 주로 대칭적으로 나뉘어진 성전건물에

대한 측량 지수에만 관심을 쏟고 있다는 인상을 불러일으킨다.

전체적으로 기하학적인 성전의 구조로서 묘사되는데 이것이 에스겔 성전 묘사의 특징이다.

상상을 요하고 감탄을 자아내는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묘사들과는 달리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거

한다는 것을표현하는 한 가지 점에 모든 노력이 집중되어 있다.

우선 이 성전의 위치는 이스라엘 땅 매우 높은 산 위이며 방향은 산의 남쪽이다(겔 40:2).

 

성전구역은 담으로 둘러싸여 있는데(40:5), 이는 거룩한것과 속된 것을 구불하기 위한 것이다

(42:20). 담의 높이는 6규빗이며 전체크기는 500×500규빗이다(42:15-20). 바깥담으로 된 구역

안에 3개의 문이있다.에스겔이 처음 찾아간 곳은 동문이고 뒤이어 방문한 곳은 북문과 남문인데

크기는 세 개가 동일하다.

 

이 문들은 모두 성전 밖에서 바깥뜰로들어가는 문들이다.이어서 에스겔은 안뜰로 들어가는 남문,

동문,북문으로 인도함을 받았다.이들 여섯 개의 문들은 군사적인 기능이라기보다는부정한 자를

거룩한 곳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데 있었다.

 

 모든 문은 점차 높은 지점으로 이끄는 구조로 되어 있다. 바깥문은 일곱 개의 계단을통해 올라가야

했고(40:6,22), 안뜰로 들어가는 문은 여덟 개의 계단을 통해야 했다(40:34,37). 성전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또 다시 계단을 올라가야했다(40:49).특징적인 것은 성전삼면의 지대가 6척 높이의 위치에

있었다는 점이다(겔41:8).이와 같이 성전건물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상향식 구조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73)"성전,예루살렘,"「기독교대백과사전」9권,(1983).
74)EncyclopaediaJudiaca(UR-Z),s.v."Temple,"Jerusalem,1972,944.
75)WalterEichrodt,Ezekiel,「에제키엘」,642.
76)김성익,"제 3성전의 구조와 신학에 관한 연구,"「신학리뷰」4(1996):57.

 

 에스겔이 인도되는 곳은 주로 문이 많이 언급되는데 문 하나의 전체규모는 50×25규빗(41:8)이다.

문 중앙을 통과하는 통로 양편에는 각기 3개씩의 문지기 방이 있다.문 자체가 하나의 건물을 이루고

있는데 그 크기가 성전내부 크기(20×40)보다 크며, 길이는 안뜰의 크기(100규빗)의 반이나 된다.

또한 각 문마다 문지기의 방이 있다.그것들의 기능은 속된 것으로부터성전의 거룩함을 지키는 것

이다. 성전의 동,남,북쪽과는 달리 성전 서편에 문이 없다는 것은 사람들이 여호와의 전을 등지고

낯을 동으로 향하여 동방태양을 경배하는 것(8:16-17)과 같은 죄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성전의 바깥뜰에 대한 묘사이다.

 

바깥뜰 삼면에 박석으로 깔린땅이 있었다(40:17). 그곳에는 30개의 방이 있는데 예배자들의 모임

이나 식사하는 장소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바깥뜰의 네 구석에는 부엌설비(40×30)가 있었다

(46:21-24). 안쪽 북,남문 옆에 번제물을 씻는 방과 희생물을 잡는 방과 상이 있다(40:30-43).

안쪽 북,남문 가까운 곳에 제사장들을 위한 방 두 개가 있다(40:44-46).남향한 방은 성전을 수직

하는 제사장이 쓰고,북향한 방은 제단을 수직하는 사독자손으로 구성된 제사장을 위한 것이다.

안뜰은 크기가 100×100규빗으로 그 한 가운데에 제단이 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뜰에 있어야 하는 대야 즉 물두멍이 없다는 것이다.
성소건물은 현과과 성소,지성소로 나뉘어진다.성소의 내부규모는40×20규빗이며 지성소는 20×20

규빗이다(41:2-4).전 삼면을 의지한 골방이 성소의 벽사방으로써 3층으로 30개가 있다.전 전체의

크기는 100×100규빗(41:13-15)이다. 전 뒤편 서쪽 뜰에 있는 한 건물이 있는데 70×90규빗의

크기이다(겔 41:12).이 건물 양쪽 편에 두 개의 건물이 더 있는 것으로보인다(42:1-12).

 

그리고 나무제단이 나오는데 '여호와 앞의 상'이라고만 언급되어 있다(41:22). 77)Ibid.,58.


3)공통점과 차이점

 

지금까지 우리는 솔로몬 성전과 에스겔 성전 각각의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각기 구조가 이와 같다면 솔로몬 성전과 에스겔 성전의 주요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 있을까?

에스겔 성전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두 성전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그것에 대한 신학적인 의미를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a.차이점

 

에스겔 성전은 모세의 성막과 솔로몬 성전과는 다른 중요한 차이점들이 있다.

우선 에스겔 성전에서는 휘장(출 26:33)78)에 대한 언급이 없다.

따라서 대제사장과 마찬가지로 다른 제사장들도 지성소에 접근할 수 있게되었다.79)

 

또한 에스겔 성전에서는 제단에 대한 설명(43:13-17)이 성전의다른 어떤 것보다 자세히 설명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매우 크게 묘사된다.번제물을 드리기 위한 제단은 안뜰에 위치해 있었는

데 그 것은 성막이나 성전의 기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물이었다.그것이 없이는 성전 자체가 존재

할 수 없다.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이 속죄가 이루어지는 제단에서 만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솔로몬 성전 앞에는 번제단이 있었다는 것이 당연시 됨에도 불구하고 열왕기

서에는그에 대한 언급이 없다.이에 대한 언급은 역대기하(4:1)와 에스겔서에만나온다. 에스겔

성전에서는 이것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40:47;43:13-17).
차이점들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78)김금희,"구약의 속죄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신학석사학위 논문,장로회신학대학교,
2002),32.
79)GeorgeC.M.Douglas,"EzekielTemple,"TheExpositoryTimes(1987/8):366.

첫째,대제사장이 나타나지 않는다.지성소가 제사장 모두에게 개방됨으로써 대제사장에게만 부여

되었던 특별한 의무와 특권이 모든 제사장에게도 동등하게 주어졌다.80) 또한 화려한 제사장

의복과 우림과 둠밈에대한 언급도 없다.

대제사장이 없다는 것은 장차 이스라엘이 이전보다 더욱 더 완벽한 방법에서 야웨의 거룩한 백성

으로서 소명을 받는다는 것을말해준다.81)


둘째,시은좌( ת ,mercy-seat)82)가 있는 언약궤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잃어버린 언약궤 대신 모든 나라들이 모여드는 곳 즉 여호와의 보좌라고 불리우는 예루살렘

이 바로 언약궤를 대신한다는 것을 말한다. 에스겔은 예루살렘이 버려져 있는 동안 포로된 백성들이

있는 그 곳에서 여호와께서 잠시 성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11:16-20).따라서 성막이나 솔로몬 성

전에서처럼 언약궤 안에 있는 돌 판도 더 이상 필요 없다. 또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던 것

처럼 시은좌로부터의 여호와의 말씀도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여호와께서 그들과 같이 계시기 때문이다.


셋째,대제사장의 특별의무와 특권이 없어졌고 공식적으로 대제사장만이 일년에 한 번만 들어갈 수

있는 지성소에서 시은좌가 없으므로 이제는더 이상 속죄일이 존재하지 않는다.속죄일은 완성되었으며

지성소는 개방되었다.이처럼 에스겔의 환상은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의 전진을 보여준다. 속죄일의

완성은 다른 예언자들에 의해서도 강조되는데 예를 들면스가랴 3장 9절이 그러하다.


넷째,대제사장과 속죄일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희년의 의미가 새로워진다.

이 영광스럽고 독특한 모든 것들의 해방을 알리는 신호는 속죄일에(레25:9)나팔을 크게 부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에스겔이 지성소로의 길이 열려 있음을 보고 있는 현재,이것은 백성들의 마음이 새로워지고

초자연적인 생명이 선물로 주어지고,완전히 그들 사이가 재연합되는 것을 볼 때 그 것은 이사야

61장 1-2절에서 묘사된 것과 같은 상태를 의미한다.85)
80)Ibid.,420.
81)C.F.KeilandF.Delitzsch,「에스겔」,송종섭 역 (서울:아가페출판사,1995),753.
82)김중은,「거룩한 길 다니리」,160.
83)GeorgeC.M.Douglas,"EzekielTemple,"420.
84)Ibid.,421.

 


 성소가 지성소와 같은 동등성과 정체성을 갖는 것과 아울러 에스겔 성전과 그것의 봉사 직무에

있어서 몇 가지 다른 독특한 점들이 있다.
첫째,
번제단 옆에 있었던 그리고 모세 성막의 입구에 놓여 있었던 물두멍이 없다는 점이다.

이것은 제사장들이 성막에 들어가 제단에 가까이 갈 때에 죽지 않도록 그들의 손과 발을 깨끗이 씻기 위한 기물이다.

솔로몬 성전에서는 이 물두멍이 열 개의 물두멍과 놋바다라는 좀 더 정교한 상징적인 것으로 바뀌었다. 빠진 것 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거대한 바이다.그래서에스겔 성전에서 이것이 보이지 않는다

는 것이 눈에 띈다.그러나 완전한 속죄와 정화가 이루어져 있는 상태인데 왜 이것이 더 이상 있어야

하는가?
새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수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물두멍은 계속 유지될 필요가 없다.86)

 

 둘째, 관유( ן ה )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다(출 40:9-11;레 8:10-11).

이 관유는 원래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희생물에 기름을 바르는 일에 사용되던 것이다. 그런데 에스겔

성전에는 기름부음을받는 제사장들이나 제단에 대한 언급이 없다.87)

 

 셋째, 모세 성막에는 7개,솔로몬 성전에서는 10개였던 정금등대( תוֹרוֹנ )에 대하여 에스겔 성전에서

언급이 없다.

왜 에스겔 성전에서는 촛대에 대한 언급이 없을까?그 이유는 지성소를 가득 채우고 그곳의 모든 것

거룩하게 만드는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으로 오셨다는 것이다.

 

 넷째, 특이한 점은 향단과 진설병상이 에스겔 성전에서는 하나로 결합되어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41:22).

모세의 성막이나 솔로몬 성전에서는 성소에 세 가지의 기물들이 있었다.그것들은 눈에 띄기 때문에

그것들을 누락시킬 수 없는데 바로 등대,진설병상,향단이다.

 

그런데 진설병상에 대한 설명과 그 부재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다.
다만 에스겔의 '여호와 앞의 상'이 진설명상과 향단의 두 가지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가정이

남는다.에스겔이 비록 여기에 대하여 언급이 없으나 그는 그것을 알고 있음에 틀림없다.그러나 이것들에 그다지 중요성을 두지 않았다.

왜냐하면 성전에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찼기 때문에 향과 향료 등이 더 이상 필요 없었을 것이다.

이처럼 에스겔의 환상은 모든 가시적인 한계를 뛰어넘어 보이지 않는 기물들에 대하여 새로운 상징

적 의미가 부여된다.
그밖에 차이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솔로몬 성전에는 야긴과 보아스라는 기둥 명이 나타나지만 에스겔

성전에는 기둥에 대한 명칭이 없다.솔로몬 성전은 직사각형 구조를 갖고 있으나 에스겔 성전은 정사각

형으로서 뚜렷한 대칭 구조를 보이고 있다.이것은 성전구조의 중앙 집중적인 의미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침이 없는 성전의 공평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솔로몬 성전에 대한 묘사는 정적이다.그러나 에스겔 성전을 묘사하는 과정에서는 동적인 측면이

부각되며 각 건물의 위치와 방향을 특히 강조하는것을 볼 수 있다.동시에 건물들에 대한 측량지수에

대해서는 마치 실제건물을 보는 것처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에스겔 성전에서 중요한

것은 방향성과 경계표시와 측량이다.

 

 또한 성전 건물 중 특이한 것은 성전 서편 뒤에 건물이 서 있다는 것이다(41:12).

그러나 그 건물이 무엇에 쓰이는 것인지 그 용도에 대한 설명은 없다.

이 건물에 대하여는 하나님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본다. 사단의 원류인 그룹(케루빔)의 형상

있다.

이 건물에 대하여는 차후로 살펴보겠다.(사단의 무저갱)

 

에스겔 성전이 이전의 솔로몬 성전과 확연히 다른 점은 우선 궁궐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성과

속이 구별된다는 점이다.그리고 외형의 규모도 더 크고 지대도 더 높다.윈워드(Winward)는 새

성전이 옛 성전에 비해 궁궐과 떨어져 있고 지대가 높고 짜임새가 균형을 이룬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성,숭고성,완전성을 나타낸 것이라고 본다.

 

에스겔 성전은 문과 담이 나옴으로써 성전의 안과 밖의 구역을 명확히 구별하고 있지만 솔로몬 성전

은 외곽경계에 대한 언급이 없다.이것은 에스겔 성전의 거룩성과 분리성을 강조하는 것이다.또한 솔로

몬 성전 내부의 많은 부분이 금으로 화려하게 장식되나 에스겔 성전에 대한 묘사에서는 '금'이라는

낱말이 나오지 않는다.이것은 성전이 회막처럼 검소한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솔로몬 성전은 화려하기가 극치를 이루는데,그 동안 광야시대부터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지내왔던

회막(성막)과는 완연한 대조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b.공통점

 

솔로몬 성전과 에스겔 성전과의 전형적인 공통점은 성전의 위치가 동일하다는 것이다.

두 성전 모두 기둥을 갖고 있는 점이 유사하다. 에스겔성전이 동향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솔로몬

성전도 해뜨는 방향을  향하고있다.

에스겔 성전의 성소와 지성소의 높이가 언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 크기는 열왕기서와 정확히 일치

한다. 에스겔 성전과 솔로몬 성전에는 곁방이 모두 같이 묘사된다. 성전내부와 장식 및 비품들은 열

왕기에 나오는 목록들과 같다(40-41장).

 

성전의 낭실,성소,지성소 등의 기본구조는 같다.
이외에 벽들을 치장한 장식 소재들은 솔로몬 성전에서와 같다(왕6:29-30).
나무로 되어있건 혹은 놋으로 되어 있건 제단 또는 상이 있다는 점이 동일하다.그리고 솔로몬 왕조

이후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사장직을 수행해왔던 사도계급이 에스겔 성전에서도 계속 그 직위를 유지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성막에 임재하셨던 야웨의 영광(출40:34-35)이 솔로몬 성전과 에스겔성전에서도 임재하셨던

점이 일치한다.

이것은 성소의 중심에는 야웨의 영장일선,「이스라엘 포로기 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8),

156-157에서 재인용. 영광이 임재하셔야만 그 성소의 정체성이 분명해진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러한 공통점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이것은 에스겔 성전이 전혀 새로운 형태로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과거에 갖고 있었던 사건들과 연속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더구나 성전의 추이는 아브라함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대하3:1).

 

이것은 출애굽 당시 광야시대의 성막 전승과 가나안 정착 후 실로 전승과 다윗과 솔로몬이 세운

제 1성전 전승과 연속성을 유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또한 성전의 핵심부분이라 할 수 있는 지성소,

성소,낭실 구조는 두 성전이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본질적인 성전의 정체성의 연속성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성막,제1성전,에스겔 성전은 '야웨 하나님의 거룩한 영광'이라는 신학에 있어서 공감대를

형성한다

 

 

2.불연속적 측면에 대한 신학적 의미 분석

 

에스겔 환상 성전은 인간의 손길이 관여한 바가 없는 야웨 하나님의 놀라운 창조물이었다. 따라서

그것은 새로운 시대의 출현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한편 과거 솔로몬 성전의 구조들은 이 새로운 시

대에 적용될 수 없었다.

 

 에스겔 성전은 암묵적으로 솔로몬 성전을 비판하는 측면이 있다.
그 성전은 약자를 가까이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과 어긋난다. 하나님의 회막은 얼마나 검소한가!

본래 이동식 성막이던 것이 정착식 성전으로 변하면서 성소 본래의 모습이 변질된다.왜 성전의 부속

건물에 대하여 길게 서술하는 것일까?  솔로몬 성전 당시 거룩해야 할 성전과 그 부속 건물이 세속에

물듦으로 인해 그 거룩성이 훼손되었다.그 성전은 바깥뜰이 직접 그지역의 속된 땅과 직접 경계를

이루고 있었다.따라서 백성의 죄로 인해 생긴 그 땅의 오염이 직접 뜰의 거룩한 곳에 침투할 수

있었다.

90)WalterEichrodt,Ezekiel,658.

그러나 새 성전은 바깥문과 안뜰 문이라는 이중 통과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막을 조치가 마련되었다.본문에서 보는 것처럼 성전 건물,그 부속 건물들,문과 뜰에 대한 매우 상세한

설명은 새 성전이 모든 면에서 여호와의 거룩함에 부합되고 또한 마음과 몸에 할례 받지 아니한 자는 

누구도 그 안에 들어갈 수 없도록 배열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에스겔 성전과 솔로몬 성전과의 불연속적 측면에 대한 신학적인 의미는 세속과의 분리를

거룩성의 확보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제 2성전과의 관계

 

에스겔 성전과 제 2성전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에스겔 예언활동이  끝난지 약 50년 후에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다 백성들은 제 2성전을 건축한다.

이들은 에스겔의 예언을 들었을까? 그렇다면 학개가 에스겔의 프로그램을 취하고 선포함으로써

당대의 사건들과 사람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91)그것은 스가랴에 의해 선포되어지

고 있는 예언자 에스겔의 본래적인 계획이다.헨슨(P.Hanson)은 학개와 스가랴를 에스겔 전승

담지자로 본다.그가 보기에 회복된 공동체의 구조는 에스겔에 의하여  상세하게 그려진 것들이다.92)

에스겔의 프로그램에 대한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활동의 의존성은 새 성전에 대한 건축계획에서도

자명하다.

 

 요아킴 예레미아스(Joachim Jeremias)는 에스겔의 계획을 스룹바벨 성전에 관한 연구와 비교하

면서 이렇게 설명했다."에스겔의 성전계획과 포로기 이후 성전 재건계획의 일치는 너무 포괄적이다.

즉 새 성전은 에스겔 43장 11절에 나타난 계획에 근거하여 세워진 것이다.

91)PaulHanson,「묵시문학의 기원」,이무용,김지은 역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6),228-229.
92)Ibid.,229.
93)김지은,"학개의 성전 재건선포에 대한 역사적 연구,"「구약논단」(2000):85."94)

왕대일도 학개,스가랴를 에스겔 전승의 담지자로 본다.

 

학개의 신탁은 스가랴와 함께 성전제사의 회복을 주된 관심사로 삼고 있다.이 점에서 학개와 스가랴는 에스겔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에스겔은 이 환상의 말씀을 포로기 공동체에게 주었다(겔 43:10-12).에스겔은 포로기 이전의 성전예배와 연속성을 가지며 특별한 제도적 상술과 구체적인 역사적 수행자

들을 염두에 두고 미래를 바라 보는 회복 프로그램의 윤곽을 그려주는 환상을 보았다.97)본 논문에서

는스룹바벨 성전에서 에스겔의 프로그램이 일부 성취되었다고 본다.

 

성전의 전체적인 규모는 일치하지 않지만 그 정신은 이어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에스겔 성전은 포로기를 정점으로 포로기 이전 성전 신학과 포로기 이후 성전 신학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담당한다.또한 과거의 성전과 결별하는 불연속적인 의미도 담고 있다.이것은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따라서 선지자 학개,스가랴를 통해 에스겔의 종말론적 메시지가 이어진 것이다.
성전의 재건축 준비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성전 환상이 큰 의미를 갖고 있었다는 데서

그것을 알 수 있다.

 

학개,스가랴 선지자가 성전에 대한 전승적 근거 없이 성전 재건의 말씀을 선포하기는 어렵다.바로

여기에서 에스겔 성전 환상이 큰 역할을 하였다. 제 2성전기는 포로후기시대 유대 사회의 암울함과

초조함을 그 배경으로 한다.이 시기는 무너진 솔로몬 성전터 위에 성전을 재검함으로써 흐트러진

유대사회의 분위기를  변혁시켜 나가려던 학개와 스가랴의 회복 프로그램과 함께 시작되었던 성전

재건 계획(40-48장)을 역사 속에 구체화시킨 노력이었다.그렇기에 학개와 스가랴의 메시지는 사독

계열 제사장이 주도하는 성직계급사회를 표방 하였다.
94) PaulHanson,「묵시문학의 기원」,258.
95)왕대일,"예루살렘성전-그 신학적 고찰,"(서울:감신대 제 9회 성서학연구소 심포지
움/제3회 고고학회 연례학술대회):4.
96)왕대일,「구약성서이해」(서울:성서연구사,1993),177-178.
97)PaulHanson,「묵시문학의 기원」,236.
98)장일선,「이스라엘 포로기 신학」,283.
99)WalterEichrodt,Ezekiel,643.

 

에스겔 성전은 제 2성전 신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작음의 포로공동체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공동체의 정체성이다.그들은 무엇으로 그 것을 입증할

것인가? 다윗 왕조의 정통적 왕위 계승을 그 문제가 해결될수 있는가? 여기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의 정체성을 '성전'에서 발견하였다.한 단계 더 거슬러 올라가 그들은 시내산 언약을 통해 야웨

하나님과 함께 동행했었던 '성막'을 기억하였다.

 

하나님의 성막이 그들 가운데 있을 때 그 공동체는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가질 수 있었는데 그것은

 '우리는 야웨의 백성'이라는 것이다.이러한 전승 속에서 포로 공동체는 자신들이 귀환할 경우 제일

먼저 할 일이 성전건축이라는 것을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그들은 포로로 있을 동안 자기들과 함께 있었던 에스겔의 성전환상 예언을 기억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에스겔의 성전 예언은 포로 공동체의 정체성 문제를 성전 재건으로 해결하려는 선지자 학개,

스가랴로 이어지면서 제 2성전 건축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 있다.


4.신약과의 관련성

 

주전 587년의 예루살렘 성전 파괴와 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전 파괴는  신학적으로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제 2성전 마저도 제 1성전 못지않게  타락했는가? 왜 예수는 성전이 허물어지리라는 예언을 하는가(눅19:41-44)?

 

 마치 에스겔이 예루살렘 성전이 허물어지리라는 예언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에스겔과 예수는 500년

의 시차를 두고 같은 예루살렘 성전에 대하여 엄청난 예언을 선포한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자연히

두 사건의 신학적 연관성에 관심을 가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왕대일,"예루살렘성전-그 신학적 고찰,"4.
김지은,"바벨론 유다 포로민들의 삶,"「구약논단」7집 (1999.10):122-123.

성전의 부정적 기능에 대한 비판은 예수에게서 분명히 나타난다.예루살렘 성전체제는 소수 집권층인

제사장 계층이 주도하는 성전 중심의 경제 체제이기도 했다. 성전에서 드려지는 수많은 희생제물과

전 주변에 형성된 은행,숙박,건물 건축자,제물 판매업자,환전상인 등 모두 그들의 경제권과 생산력

을 성전 체제에 걸고 있었다.요아킴 예레미아스는 예수 당시 예루살렘 인구의 상당수가 성전에 생계

를 걸고 있었고 그곳에서 기득권을 누리고 있었다고 지적하였다.102)로마제국 또한 성전을 책임지던

 종교지도자들의 기득권을 비호해주는 댓가로 팔레스틴의 노동력과 생산력을 착취하였다.복음서의

 예수가 직면했던 최대의 적은 바로 갈릴리의 바리새인과 예루살렘의 제사장들이었다.  마치 예레미

야의 성전설교(렘 7:1-11)에서처럼,예수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을 도둑들이 꿰차고 앉아서 온갖

악을 저지르는 온상으로 보았다. 이것을 에스겔의 성전과 비교해보면 성전의 타락상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예수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사 56:70)에서 온갖 악행이 저질러지는 것을 보고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거룩과 영광더렵혀지는 성전에서는 야웨 하나님께서 도저히 계실 수 없었기에 에스겔은 성전 심판 환상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여주었다.이것은 주후 70년의 성전 파괴와 주전 587년의 성전 파괴는 서로 신학적인 상관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써 성전의 지성소를 가리고 있었던 휘장이 찢어짐을 인하여

모든 사람이 성전에 가까이 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히브리서 기자는 예수의 사건을 구약의 제사장적

법에 근거하여 새롭게 해석하였다.

 

신약에서 에스겔서가 직접,간접적으로 인용된 경우는 총 65번인데 그 중에서 48번이 요한 계시록

에서 인용되었다.

이것은 요한계시록이 에스겔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있음을 보여준다.

102)왕대일,"예루살렘성전-그 신학적 고찰,"7.
103)W.S.Lasor,D.A.Hubbard,andF.W.Bush,「구약개관」,박철현 역 (고양:크
리스챤다이제스트,2003),705-706.


5.에스겔의 성전 신학

1)거룩

 

에스겔 성전은 '거룩'의 신학을 담고 있다.토에바(겔 16:2;20:4)는 거룩한 것을 침범하는 어떤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악을 행하는 자의 주위를 재난으로 가득 채울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도전하는

것과 다름 없다.

 

에스겔은 거룩하신 성전이 하나님의 백성들에 의해서 더러워지고 있음을 고발한다(겔 8-11장).

인간의 악행은 성소를 더럽히는 범죄와 관련될 경우 가장 큰 징벌을 받게 된다.왜냐하면 그것은

야웨 고유의 거룩하고 신비한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105) 에스겔서가 보여주는 것은

제사장적 환상 즉 성전의 역할에 대한 해석이다.

104)KlausKoch,「예언자들」,강성열 역 (고양:크리스챤다이제스트,2001),164.
105)Ibid.,146.

이는 성전자체가 희생 제물이 되어 창조물을 정화하고 더 나아가 재구성하게 하는 과정으로서의
창조와 관계되는 것이다.106) 성전 환상이 의미하는 것은 기존의 예루살렘성전이 더렵혀졌다는

것이다.

 

제사장의 관점에서 이러한 부정은 정화되어야만 한다.그렇게 함으로써 그곳의 부정함을 제거하고

이전의 거룩함을 회복할 수 있다. 성전 제의는 창조물의 성결과 안정을 유지,회복하는데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적인 정체성을 갖고 있는

 

에스겔에게 성전이 부정한 장소가 되어버렸다면 성전과 예루살렘 자체가 상징적으로 제물이 되어

정화와 회복을 가져와야 했던 것이다.107)벵겔(Bengel)은 '드러난 거룩'으로서의 영광에 대해 말

했는데, 에스겔 40-48장에서 영광이 예루살렘 성전으로 돌아오는 광경은 거룩이 베일을 벗는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에스겔은 영광이 거룩한 산으로 돌아올 때 종교적 공동체에게 필요한 제의적, 공동체

요구사항들을 말하고 있다(겔 43:1-12).108)

2)소망

 

 에스겔 성전은 미래를 보게 한다.

 

이 성전은 에스겔 예언 선포 당시 이루지지 않았으므로 그것을 듣는 청중에게는 미래의 사건이다.

하나님은 성전환상을 통해서 죽음과도 같은 절망 속에서 빠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살아갈

소망을 주신다. 하나님은 현재의 포로기를 야웨 신앙으로 극복할 것을 구체적인 성전 환상을 통해

선언하신다. 이것은 야웨께서 포로민들과 함께 계시겠다는 것을 말한다. 마치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임재의 증거인 성막을 보여주었던 것과 같다. 그러므로 에스겔 예언자의 성전신학을 소망의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환상은 이스라엘에게 어떤 목표를 제시한다.포로시대의 사람들에게 에스겔은

커다란 희망이 메시지를 전해주었다.에스겔 성전이 약속의 땅 팔레스틴에 다시 지어지기를 소망하

면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현재의 포로기를 인내하며 기다린다.
106)MarvinSweeney,“사독계열 제사장,포로기의 환상 예언자 에스겔,”왕대일역,「구
약성서,읽기와 해석하기」(서울:감신대성서학 연구소,2001),38.
107)Ibid.,47-48.
108)JohnG.Gammie,holinessonIsrael,54.
-63-

3)회복

에스겔 성전은 성전 중심의 구도를 보여주는데 이는 회막(성막)을 중심으로 한 민수기 2장의 구도와

유사하다.

한 방향에 세 지파씩 네 방향으로 지파 진영들에 의해 둘러싸여 모든 진의 중앙에 있는 광야의 회막

성소(민 2:17)를 연상시킨다.

 

자신의 정체성과 실질을 중앙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끌어오는 거룩한 준거점 둘레에 포진한

다양하면서도 하나님 백성이라는 요지가 분명히 드러난다.109) 이것은 야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원래 바라셨던 그런 구도이다.이런 면에서 에스겔 환상 성전은 야웨 중심적인 구조를 나타

낸다, 야웨 하나님은 열왕기상(9:6-9)에서 의거 즉 신명기 신학에 따라 성전을 떠나시고 열왕기상

(9:4-5)에 따라 성전으로 되돌아오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에스겔의 성전 환상은 시온의 회복과 깨어

야웨와의 계약을 다시 회복시키는데 그 초점이 있다.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

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향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겔 36:26-27)."

회복을 의미하는 세 가지 환상 기사가 있다.

 

 첫째,37장의 마른뼈가 살아나는 환상이다.

둘째,성전에서 흘러나오는 생수 환상이다.

셋째,예루살렘 성전을 떠났던 야웨의 영광이 다시 돌아오시는 성전 환상이다.전체적으로 에스겔

40-48장은 33장부터 계속되어온 구원 메시지의 종결편이다. 에스겔은 성전 환상을 통해 비록 이스라

엘 백성이 심판을 받아 모든 것을 잃어버렸지만 야웨의 거룩한 영광이 그들 가운데 계시기만 하면

모든 것이 다시 회복된다는 것을 공동체에게 선포한다.
109)JosephBlenkinsopp,「에스겔」,박문재 역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2004),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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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결론

 

1.요약

 

에스겔 성전은 오늘 교회의 신앙 공동체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물음에 답변하기 위하여 우리는 지금까지 다양한 방향에서 토론을 전개해왔다.광야시대의 성막

으로부터 시작해서 실로 성소를 거쳐 예루살렘 성전에 이르기 까지 이스라엘 공동체는 삶의 중심에

항상 성소를 갖고 있었다.그러나 이제 눈에 보이던 성전이 사리진 시점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무엇을

근거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증명할 것인가?

 

또한 어떻게 하나님의 이름이 계시겠다고 한 성전이 무너질 수 있는가 하는 심각한 신학적 반성을

하기에 이르렀다.에스겔 환상예언을 통해 포로공동체는 약속의 땅에서 행했던자신들의 과거를 회상

하였다. 전체적으로 그것은 야웨 하나님의 거룩을 더럽힌 역사였다.

 

구약성경에 대하여 행해져 왔던 여러 역사 비평적 방법은 예언서를 일종의 역사적인 시대의 산물로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들은 에스겔서 본문 가운데 에스겔 예언자의 직접적인 증언은 일부에 불과하며 나머지 대부분은

에스겔 학파라는 예언자 제자그룹이 편집한 작품으로 보았다. 최근에는 공시적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예언서의 본래 의도와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본문을 읽는 독자가 주인공이 되는 해석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황에서 신앙공동체는 어떻게 에스겔 예언자의 예언을 해석할 것인가?본 논문에

서는 성경 본문을 정경을 수용하는 해석학적 입장을 견지하였다.
이스라엘 성전은 기나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특정 모델을 결정적인 형태로 볼 수 없다.이 성전은

고대 중동지역에 자리한 만큼 그 지역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성전내부를 이루는 3분한 구조는

유사한 특징으로 볼 수 있다.그러나 광야시대의 성막은 독특성을 가지고 있는바 그것은인간의 필요에

의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모세라는 선지자를 통해 설계도(출 25:9)가 계시됨으로써 건축된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노천신전으로서 광야 생활을 하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신앙적인 차원에서 원심력과

구심력을 가진 준거점 역할을 담당하였다.에스겔 성전은 솔로몬 성전을 넘어서서 광야시대의 성막

(회막)전승을 따라가고 있다. 성전을 중심으로 하여 배치된 열두 지파의 구조는 성막을 중심으로

한 배치구조와 흡사하다(민 2장;겔 48장). 따라서 에스겔 성전은 성막의 확대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출애굽의 성소가 성막이라면 출바벨론의 성소는 에스겔 성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성막은 야웨 하나

님이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계셔서 그들과 함께 동행하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전능하신 하나님이

회막이라는 노천성막에서 자기백성과 같이 하시겠다는 것은 여타 가나안 신전이 추구하는 정치 신학

과 정반대이다.다른 고대 중동성전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성전도 정치적,종교적,경제적 기능을 갖고

있는데 그 당시 역사적 상황으로 볼 때 정치적인에 따라 성전은 종교혼합주의의 온상으로 비화한다.

바알신앙과 야웨 신앙이 동시에 진행되는데,에스겔 8-9장은 예루살렘 성전의 전형적인 타락상

보여준다.
솔로몬 성전은 고고학적 발견에서 보는 것처럼 가나안 신전들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하지만 이 성

전의 특수성도 간고할 수 없는데 그것 또한 성막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주도한 성전건축이 아니라 하나

님이 계시하신 양식대로 지어졌다는 사실이다.성전 봉헌기도에서 보는 것처럼 하나님은 성전에 당신

의 이름을 두시겠다고 약속하셨다.그 대신 조건이 있었는데,
하나님의 계명과 율법을 지킬 때이다.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기준을 통과하지 못했다.제 1성전을 직접

건축한 솔로몬이 먼저 성전을 이방적인 것으로 더럽혔다.결국 그의 아들 르호보암 이후 북 이스라엘

과 남유다는 성전의 거룩성을 유지하지 못함으로써 마침내 주전 587년 성전파괴라는 대파국을 초래

하였다.
바로 이때 바벨론으로 끌려간 포로공동체에게 에스겔이라는 예언자가 나타나 성전 환상예언을 통해

포로민들에게 하나님의 놀라우신 계획을 선언하기에 이른다.그 것은 포로공동체 가운데 당신이 계시

겠다는 놀라운 선언이다(겔 37:26-28).예언자는 포로민들에게 야웨께서 보여주신 거룩한 성전환상

을 보여준다.더렵혀진 성전을 떠났던 야웨의 영광이 성전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이 약속의 땅에서 저질렀던 악행들을 회상한다.그 결과 예루살렘 성전은 야웨 하나님의 고발을

받아 심판을 받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었음이 밝혀진다. 본문 43장 1-1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를

통해 우리는 '야웨의 영광과 거룩'이라는 성전신학을 발견하게된다.

 


신앙 공동체는 각각의 해석학적 입장에 따라 성전 환상본문을 다르게 받아들인다.환상을 문자적이나

혹은 상징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이 땅에 세워질 역사적 지상성전,지상성전의 원형으로서의 하늘성전,

종말론적으로 다가오는 성전으로 보는 세 가지 입장으로 나뉘어진다.본문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입장이 미묘하게 틀려지는데 본문 속에서 이 세 가지 주장을 뒷받침하는 요소들이 있다.환상으로

보여진 에스겔 성전은 과연 경험할 수 있는가? 정중호는 가상현실비평 방법을 통해 가상성경을 통한

에스겔성전 측량장면을 체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마치 입체영화를 보는 것처럼 첨단 기술을 이용

하여 에스겔 성전을 체험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에스겔 성전 신학이 무엇인가'라는 핵심적인 질문에 대한답변을 시도해본다. 솔로몬 성전

과 에스겔 성전과의 비교를 통해 양 성전간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으며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가 말하는 신학적인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솔로몬 성전이 다윗이 받은 계시대로 지어졌다고 하나 성막의 건립정신과는 다른 모습을 가지고 나타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두시겠다고 말씀하신다.솔로몬 성전과 에스겔 성전은 핵심부분에서는 거의 모든 부분이 일치한다.그러나 에스겔 성전은 전반적으로 솔로몬 성전의 전체 틀거리를 변경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솔로몬 성전과는 감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초월적인 성전의 모습이 드러난다.여기서 두드러지는 것은 성전의 거룩성이다.특히 성전 담을 측량하는 장면은 속된 것과 거룩한 것을 구분하는 전형적인 모습이다.그리고 성전의 우두머리라고 할수 있는 대제사장이 나타나지 않음으로 해서 이 성전은 보다 더 높은 의미가 담겨있는 것으로보인다.과연 이 성전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성전인가? 이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본문 말씀을 들었을 것으로 보이는 포로기 신앙공동체의 입장으로 되돌아가야 한다.성전 환상의 말씀을 들은 공동체는 이 환상성전이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을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공동체가 현재 처한 삶의 자리이다.그들은 현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와 있는 상태이다.따라서 그들에게는 이 환상성전은 그 당시 이루어질 수 없는 미래의 사건이다.
지금 그들의 당면 과제는 포로상태에서 과연 자신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이다.이 때 예언자는 그들에게 소망과 회복의 말씀을 선포한다. 성전에다시 나타나신 야웨의 영광을 보았다면 그들에게는 아직 희망이 있다.자기들 가운데 야웨 하나님이 계시다면 그것보다 더 큰 증거는 없다. 따라서 그들에게 이 성전은 종말론적 이다. 제 2성전이 에스겔 성전의 역사적 성취라고 보아도 무망한 것은 아직도 그들에게 보이는 성전 개념이 중요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포로기 직후 학개,스가랴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일 먼저 할 일이 성전재건이라고 외쳤다.시대정황으로 올 때 예언자 신분을 가진 그들은 이스라엘의 고대 성전전승을 다 알고 있을 것으로 보아야 한다.그렇다면 그들에게 에스겔 예언이 전해졌다고 보아야 한다.바벨론 포로 공동체가 귀환 후 제일 먼저 한 일이 성전재건이었다.이것은 포로 귀환민들에게 있어서 성전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급선무였음을 보여준다.

 

이제 제 2성전기가 시작되었다. 이 성전은 과연 야웨의 거룩성에 합당한 제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에스겔 예언자가 누누이 강조한 것은 야웨의 거룩한 이름에 합당한 공동체를 이루는 일이다. 만일 이 기준에 부적합하다면 다시 이 성전은 심판 받을 수밖에 없는 하나의 건축물에 불과하다. 결국 이스라엘 공동체는 다시 실패한다.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전은 폐허더미가 되면서 이제 보이는 성전은 영원히 사라졌다. 이제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수포화되었는가? 에스겔은 이스라엘 고대의 야웨 전승과 후대의 유대종교를 이어줄 수 있는 하나의 좌표가 될 수 있으며 이 같은 점들의 연결은 이스라엘 종교역사를 형성함 이 역사는 그리스도를 낳게 한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된다. 유대 공동체와 기독교 공동체는 여기서 각 공동체의 입장에 따라 노선을 정하였다. 유대 공동체는 다시금 율법 공동체로 방향을 잡았다.이에 대하여 기독교 공동체는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종말론적인 에스겔 성전이 완성된 것으로 해석하였다.

 

출처;

 

  • 저자 : 최선욱
  • 형태사항 : 72 p. ; 26cm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 신학과 2011. 2
  • 발행국 : 대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1
  •  

    소장기관 : 목원대학교 도서

     

    추신;

    상기 글은 '무천년' 교리와 이스라엘을 이방인으로 대체하는 '대체신학' 교리와는 관련이 없음을

    알립니다.

             

    출처 : 빛과 흑암의 역사 (성경연구, 프리메이슨, 일루미나티)
    글쓴이 : 산소캡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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