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이란?
복된 전령/사자의 아름다운 소식/메시지와 연관이 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역사에 대한 소식/메시지이다.
복음은 예수 소문을 전파하는 것이다.
구약성경을 알렉산더대제의 그리스 세계정복 후 헬라어로 번역한 성경을
70인역 성경이라 부르고
신약성경은 이 그리스어 번역 성경에 큰 영향을 받았다.
복음 이란 말도 구약성경 특히 이사야의 히브리어 '복음'ְבַשֵּׂ֣ר이란 말을
헬라어 εὐαγγελιζόμενος (복음을 전함)로 번역한 데서 왔다.
사 52:7
복음/"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음/"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복음)
ISAIAH / ΗΣΑΪΑΣ 52:7
7 ὡς ὥρα ἐπὶ τῶν ὀρέων, ὡς πόδες εὐαγγελιζομένου ἀκοὴν εἰρήνης, ὡςεὐαγγελιζόμενος ἀγαθά, ὅτι ἀκουστὴν ποιήσω τὴν σωτηρίαν σου λέγων Σιών· βασιλεύσει σου ὁ Θεός.
7 as a season of beauty upon the mountains, as the feet of one preaching glad tidings of peace, as one preaching good news: for I will publish thy salvation, saying, O Sion, thy God shall reign.
ISAIAH / ΗΣΑΪΑΣ 이사야
61:1-2
ΠΝΕΥΜΑ Κυρίου ἐπ᾿ ἐμέ, οὗ εἵνεκεν ἔχρισέ με· εὐαγγελίσασθαι πτωχοῖςἀπέσταλκέ με, ἰάσασθαι τοὺς συντετριμένους τὴν καρδίαν, κηρύξαιαἰχμαλώτοις ἄφεσιν καὶ τυφλοῖς ἀνάβλεψιν, 2 καλέσαι ἐνιαυτὸν Κυρίου δεκτὸν καὶ ἡμέραν ἀνταποδόσεως τῷ Θεῷ ἡμῶν, παρακαλέσαι πάντας τοὺς πενθοῦντας
1 The Spirit of the Lord is upon me, because he has anointed me; he has sent me to preach glad tidings to the poor, to heal the broken in heart, to proclaim liberty to the captives, and recovery of sight to the blind; 2 to declare the acceptable year of the Lord, and the day of recompence; to comfort all that mourn.
사 61:1) |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לְבַשֵּׂ֣ר le basser to preach good news 복음/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שְׁלָחַ֙נִי֙ selachani he has sent me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לִקְרֹ֤א likiro To proclaim 선포하며 |
사 61:2) | 여호와의 은혜의 해(희년 70년 쥬빌리) 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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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야/그리스도 예수의 소식이 란
복음/아름다운 소식을
여러 지역 여러 종류 사람들에게
파송받다
전파하다/선포하다
복음은 이 4가지를 요소를 포함한다.
The gospels included biographies and both propaganda and kerygma (preaching) in their works
복음은 무엇인가?:
예수의 생애(낳고 자라고 성숙해 복음을 전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 및 영광스언 재림까지)와 선교지에 주고받은 복되게 선전되고 선포된 메시지/교훈을 포함한다.
케리그마/선포: 예수 메시야/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죽음, 부활, 재림을 포함한다(시 에치 다드-영국 진보신학자)
복음서들 중 글을 쓴 순서상 마태복음이 먼저냐 마가복음이 먼저냐?
아니면 바울복음과 서신들이 먼저냐?
기록 순서상 물론 바울 복음과 서신들이 먼저이다.
그 다음 복음서들과 다른 베드로 야고보 바나바/아볼로 및 요한 서신들과 계시록이 이어졌다.
Iin the New Testament, the Pauline epistles are:
신약성경에서 바울 복음 서신들
Name | Addressees | Greek | Latin | Abbreviations | ||
---|---|---|---|---|---|---|
Full | Min. | |||||
Romans | Church at Rome | Πρὸς Ῥωμαίους | Epistola ad Romanos | Rom | Ro | |
First Corinthians | Church at Corinth | Πρὸς Κορινθίους Αʹ | Epistola I ad Corinthios | 1 Cor | 1C | |
Second Corinthians | Church at Corinth | Πρὸς Κορινθίους Βʹ | Epistola II ad Corinthios | 2 Cor | 2C | |
Galatians | Church at Galatia | Πρὸς Γαλάτας | Epistola ad Galatas | Gal | G | |
Ephesians | Church at Ephesus | Πρὸς Ἐφεσίους | Epistola ad Ephesios | Eph | E | |
Philippians | Church at Philippi | Πρὸς Φιλιππησίους | Epistola ad Philippenses | Phil | Phi | |
Colossians | Church at Colossae | Πρὸς Κολοσσαεῖς | Epistola ad Colossenses | Col | C | |
First Thessalonians | Church at Thessaloniki | Πρὸς Θεσσαλονικεῖς Αʹ | Epistola I ad Thessalonicenses | 1 Thess | 1Th | |
Second Thessalonians | Church at Thessaloniki | Πρὸς Θεσσαλονικεῖς Βʹ | Epistola II ad Thessalonicenses | 2 Thess | 2Th | |
Hebrews* | Hebrew Christians | Πρὸς Έβραίους | Epistola ad Hebraeus | Heb | H | |
First Timothy | Saint Timothy | Πρὸς Τιμόθεον Αʹ | Epistola I ad Timotheum | 1 Tim | 1T | |
Second Timothy | Saint Timothy | Πρὸς Τιμόθεον Βʹ | Epistola II ad Timotheum | 2 Tim | 2T | |
Titus | Saint Titus | Πρὸς Τίτον | Epistola ad Titum | Tit | T | |
Philemon | Saint Philemon | Πρὸς Φιλήμονα | Epistola ad Philemonem | Philem | P |
그러면 바울 서신보다 나중에 쓰인 복음서들은 어느 것이 먼저 쓰였는가?
기독교 1900년 전통은 마태가 우선이었으나 19세기 말 자유주의 성서학자들이
마가가 먼저 라는 문서설과 양식비판을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마가복음 헬라어 원본
누가복음 원본
이런 문서비평설 양식비평설 내용을 교회내에서 가르치는 것은 출교감이다.
Gospels (Euangelia) |
The gospel tells of the origins, birth, ministry, atonement, death, resurrection, ascension and return of Jesus Christ.
- Gospels formed by combining still-current oral tradition, written collections and proto-gospels.
- The synoptic/matthew Mark and Luke gospels represent Jesus as an exorcist and healer who preached in parables about the coming Kingdom of God.
KATA MAQQAION
KATA MARKON
KATA LOUKAN
KATA IWANNHN
공관복음 대조--신유자 예수의 문등병자 고침
마 9:2-3 | 막 1:40-42 | 눅 5:12-13 |
---|---|---|
Καὶ ἰδοὺ, | Καὶ ἔρχεται πρὸς αὐτὸν | Καὶ ἰδοὺ, |
And behold, | And, calling out to him, | And behold, |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기원 탄생 사역 속죄 죽음 부활 승천 재림을 전한다.
자유주의내지 진보주의자들은 복음서들이 구전,성문 문서들, 원복음서들을 종합한 것이라 보니
성령이 복음 기자들을 사용한 완전 영감론은 설 여지가 없다.
양식 비평 및 문서 비평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 복음인 마가복음에서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이 나오고,
요한복음은 축귀자 예수를 강조하는 마 막 눅 3가지 복음을 기초로 하나 신화를 제거하는 지적, 신적/영적 요소가 강조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자유주의 학자들의 주장이고,
개신교 복음주의자들과 성경적 카톨릭교회의 목회와 선교 현장에서는 이를 거의 수용하지 않는다.
열린 복음주의자들은
선교사, 전도자, 학자인 바울복음과 서신들이 먼저 나오고
예수의 직 제자들이거나 바울이나 베드로의 제자가 쓴 복음서들의 기록 연대 추정은
마태복음은 55-75년, 마가복음은 66-70년경,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70-85년경, 요한복음과 서신들과 묵시록은 95-11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기독교 복음 저파 선교지역 역사들을 살펴 보면 각 복음서 이해에 도움이 된다.
마태는 중동/동방으로, 마가는 서아시아와 로마로, 누가는 서아시아와 유럽으로, 요한은 에베소 등
소아시아로 가서 선교를 하였고
이것이 선교역사가들이 보는 지역별 복음화 순서이다.
The four gospels of the New Testament — Matthew, Mark, Luke and John — are the main source of information on the life of Jesus
4대 복음은 예수의 생애와 교훈/메시지 정보의 주 원천이다.
복음주의자들은 이 주장에는 동의한다.
신약성경 27권이 397년에 정경으로 결정된 것을 감안하면
신약성경의 4복음서들은 성령의 영감과 세계 3대륙 지역 선교를 감안한 정선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된 것이다.
4복음과 사도행전의 순복음 중에 5중복음 강조 순차는 신유/기적, 재림, 중생, 성결, 선교 순이다.
그러나 복음은 4복음서와 사도행전보다
신약성경의 2/3인 바울 복음 즉 사도 바울의 선교지역들에 대한 서신의 왕래 메시지가 먼저 전해지고 기록된 것을 기억해야 한다.
데살로니가전서 같은 복음은 40년대후경부터 시작하여 디모데후서 옥중서신은 67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공동서신/일반서신들과 복음은 히브리, 헬라, 이방 선교지역들을 반영한 좀 후반기의
종합 복음서들(신앙/구원교리 플러스 생활/윤리)로 보면 무방하다.
Traditional epistle name | Author according to the text (NIV) | Traditional attribution | Modern consensus[2](3:10) |
---|---|---|---|
Epistle of James | "James, a servant of the Lord Jesus Christ" | James, brother of Jesus | known James |
First Epistle of Peter | "Peter, an apostle of Jesus Christ" | Simon Peter | Simon Peter |
Second Epistle of Peter | "Sim(e)on Peter, a servant and apostle of Jesus Christ" | Simon Peter | Probably Simon Peter |
First Epistle of John | John | John, son of Zebedee | known |
Second Epistle of John | John | John, son of Zebedee | known |
Third Epistle of John | John | John, son of Zebedee | known |
Epistle of Jude | "Jude" (or "Judas"), "a servant of Jesus Christ and a brother of James" | Jude, brother of Jesus | known Jude |
복음은
예수의 탄생 성장 초기사역 수난 죽음과 부활 재림과 선교지들에 나타난 성령의 은혜와 역사이다.
The gospel is not only Jesus' birth, growth, earthly ministry, Passion, death and resurrection, and return, but also
the grace and works of the Holy Spirit in the missionaruffields..
드와잇 무디의 순수 2중 복음은 성령복음(중생과 성령세례)이다
물론 복음은 예수 소문 전파(눅 4:37)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파송받은 사자들의
성령의 복음(눅 4:18)이다.
예수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 대한
성령의 은혜(의 해 7777, 7일, 7년 오순절7X7+1, 희년70)인
기름부음과 파송과 복음전파이다.
눅 4:18)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고난의 종 메시야]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사61:1 |
눅 4:19) | 주의 은혜의 해(희년 70년 광복)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
눅 4:37) | 이에 예수의 소문이 그 근처 사방에 퍼지니라 |
눅 4:43)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
눅 4:44) |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
무디는 순수 복음을 2중적인'성령'복음
회개를 통한 중생과
성령과 불로의 세례/성령충만으로 강조하여 설교한다.
다음 설교 내용은 무디의 순수 성령복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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