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 설교 모음

[스크랩] 복이 있는 자

하나님아들 2012. 9. 18. 13:37

 제목 : 복이 있는 자(시84:1-12)

 그리스도인들이 무척 사랑하는 여류 작가 미우라 아야코는 일평생 몸에 병을 품고 살았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빙점」,「길은 여기에」,「이 질그릇에도」 등 수많은 책을 남겨 연약한 이들을 위로했습니다. 그녀는 척추결핵으로 시작해서 암까지, 앓아 보지 않은 병이 없을 만큼 고통을 많이 받았습니다. 미우라 아야코는 “인간의 몸은 병집이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미우라 아야코는 병중에서 하나님의 깊은 은혜를 체험했다는 사실입니다. 병 때문에 훌륭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병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을 위로했고, 치유했습니다. 병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녀의 연약함을 재료로 삼아 기적을 창조하셨습니다. 미우라 아야코는 아픈 것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 은혜를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프지 않으면 드리지 못할 기도가 있다. 아프지 않으면 믿지 못할 기적이 있다. 아프지 않으면 접근하지 못할 성소가 있다. 아프지 않으면 우러러 뵙지 못할 성안이 있다. 아, 아프지 않으면 나는 인간일 수조차 없다.”

 

 우리는 우리의 형편과 처지 때문에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하나님을 더 깊이 알고 교제하는 역사들이 우리의 삶속에서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본문에서는 복이 있는 자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어떤자가 복이 있을 까요?

  

 1)주의 집에 사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4“주의 집에 사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주의 집에 사는 자들은 복이 있음은 주와 늘 교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주님은 어느 곳에도 계시지만 우리가 어쩐지 주의 집에 있을 때 주님을 더 사모하게 되고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가정에서나 세상에서는 어쩐지 기도한 다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전은 원래 하나님이 임재하신 곳입니다. 구약에 성막은 지성소와 성소와 성막뜰로 나눠 져 있습니다.  그리고 성소와 지성소는 제사장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아무나 들어오지 못합니다.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1년에 1차 들어가 죄를 용서 받는 곳입니다. 지성소는 법궤가 모셔 있기에 그곳은 하나님이 존재함을 상징한 곳입니다.


그러기에 구약에는 성막에 하나님이 계신 곳이었습니다. 성막은 거룩한 곳입니다. 여기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성막의 모양부터 십자가로 되어 있습니다. 성막 뜰엔 번제단과 물두멍으로 되어 있으며 성소는 등대와 분향단과 떡상으로 되어 있고 지성소엔 법궤가 있습니다. 이 모양은 십자가입니다. 그러므로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번제단에서 태워 제사를 드리고 물두멍에서 손을 씻은 후 성소에 들어가 등대에서 예수님의 빛을 발하고 떡 상에서 말씀을 얻고 분향단에서 기도 불을 잡고 법궤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막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본문에선 주의 집에 사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주의 집에 거하면 찬송하게 됩니다. 예배를 드리므로 찬송하게 되고 악기가 준비되어 있고 주님을 늘 생각하게 되니 찬송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찬송은 시69:30“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위대하시다 하리니 31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

찬송함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니 찬송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성전에 거하면 기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21:13, 막11:17

주의 집에 거하게 되면 영적으로 풍성해 주니 복 있는 자가 됩니다.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죄인이 구원받게 되고 성령의 인도함을 받게 되며 하나님의 일꾼이 되니 성막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10“주의 궁정에서의 한 날이 다른 곳에서의 천 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사는 것보다 내 하나님의 성전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고백합니다.


 1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2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가 살아 계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3나의 왕 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제단에서 참새도 제 집을 얻고 제비도 새끼 둘 보금자리를 얻었나이다

주의 집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2)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시온의 대로는 시온으로 가는 길을 말씀합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늘 나라에 이르는 구원의 축복을 말씀합니다.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다고 말씀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천국에 이를 수 있습니다. 행4:12“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시온의 대로의 축복은 넘치는 복입니다.

시126;1“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2“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ant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3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도다”

시온의 대로로 말미암아 포로에서 해방 대는 감격적인 축복입니다.

 사40:3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4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5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의 대로를 어느 곳에서도 이뤄져야 합니다. 광야에서 사막에서 골짜기마다 산마다 언덕마다 시온의 대로가 이뤄져서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자들이 다 예수 믿고 구원 받게 되시기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시온의 대로가 있는자는 복이 있습니다. 구원의 축복이요 천국에 입성하는 축복이 임할 줄 믿으시길 바랍니다.


 시온의 대로가 있는자는 6그들이 눈물 골짜기로 지나갈 때에 그 곳에 많은 샘이 있을 것이며 이른 비가 복을 채워 주나이다 7그들은 힘을 얻고 더 얻어 나아가 시온에서 하나님 앞에 각기 나타나리이다

이처럼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는데 눈물 골짜기로 지나갈 때에 그 곳에 많은 샘이 있어 목마르지 않을 것이며 이른 비가 복을 채워주는 역사가 임하게 될 줄 믿습니다.


 3)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12“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8“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소서 야곱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이소서(셀라) 주를 의지하는 자는 기도할 수 있으며 기도 응답하시는 야곱의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역사가 임하십니다. 야곱이 약복강에서 천사와 씨름할 때 환도뼈가 위골이 되도록 까지 씨름하는 역사속에 기도의 응답으로 야곱을 축복하게 되었고 원수된 형 에서와 만나 해후하는 역사를 이룹니다.


 주께 의지하는 자는 11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사40:28“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는데 우리를 눈동자 같이 지켜주십니다. 시17:8“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감추사


 시121:3“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이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4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 하시리로다 5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6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7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8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Seungho Kang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