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속성
모든 만물이 그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이 있듯이, 하나님께서도 고유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는데, 이것을 하나님의 속성(屬性)이라 부른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에 대한 참 지식을 가질 수 있다. 참 지식의 근원은 성경이다.
※ 유한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이 계시한 하나님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비공유적속성 (非共有的屬性: 절대적 속성)
피조물 중에서는 그 유사점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으로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자존성(自尊性)
자기 안에 그의 존재의 근거와 생명을 가지신다(출3:14, 요5:26). 어떤 피조물에 의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홀로 스스로 있는 자시며(출3:14), 그의 사상(롬11:33-34)과 의지(단4:35, 롬9:19, 엡1:5, 계4:11), 권능(시115:3), 시간, 계획(시33:11), 말씀(사40:8), 성취 등에서 독립적이시며, 모든 것에 절대성을 가지시나 피조(被造)된 모든 것은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시94편, 행17:25, 롬11:36)
2) 완전성 (完全性: 무한성)
하나님의 본체(삼하22:26, 시18:25, 마5:48)와 모든 속성(지혜, 지식, 선, 사랑, 의, 주권 등. 잠2:7, 잠3:21, 욥37:16)과 목적과 뜻(롬12:2)과 말씀(율법 포함, 삼하22:31, 시18:30, 시19:7, 약1:25)과 권능(욥37:23)과 은사(약1:17)와 나라(히9:11)와 역사(신32:4, 시145:7, 고전13:10)하심이 시간, 공간, 초월, 편재(偏在)등에서 무한하고, 광대(시119:96, 145:3)하며, 충만하며, 온전하여 제한이나 모자람이나 부족이나 치우침이나 지나침이나 결점이 없으신 분 (시139:7-10, 렘23:23, 왕상8:27, 사66:1, 행7:48-49, 행17:28)
3) 영원성 (永遠性:불변성)
① 당신의 완전성에 근거한 그의 자체와 속성이다. ( 느9:5,10,16, 시90:2, 시92:8, 시93:2, 시112:3, 시119:142,144, 시146:6, 사26:4, 사40:28, 히13:8 )
② 그의 뜻과(엡3:11) 그의 능력과(롬1:20)과 말씀과(시19:9, 사24:5, 마24:35), 그의 역사(役事)하심과(출15:18) 그의 나라와(시145:14, 단4:3, 마6:13, 눅1:33) 그의 권세와(마6:13) 그의 영광과(마6:13) 그의 자비와(사54:8, 대하5:13) 긍휼 하심과 인자하심이(대상16:34,41, 대하20:21, 스3:11, 시25:6, 136편) 영원.불변하시다.
③ 땅 위의 모든 것은 변하나 하나님은 모든 것을 초월 하사 영원히 동일하셔서 목적, 행동, 약속, 계획 등이 후회함이 없으시고, 변경됨이 없으신 영원 불변하신 분이시다. (창9:16, 창17:7,19, 창48:4, 시90:2, 시102:12, 시111:8, 출3:14, 시102:26-28, 사41:4, 사48:12, 겔16:60, 겔46:14, 말3:6, 히1:11-12, 히7:21, 약1:17, 시33:10, 삼상15:29).
4) 단일성 (單一性)
신적 성질은 나누어 있지 않고, 나눌 수 없으며, 다른 모든 신들의 존재를 부정하고, 오직 한 분의 신적실유(神的實有)가 계신다는 것을 긍정(肯定)하는 것.(신6:4, 사37:16, 사44:6, 사45:21, 왕상8:60, 신4:35, 막12:29, 요17:3, 딤전1:17, 딤전2:5). 한 속성 안에 모든 속성이 다 있으며, 또 당신의 뜻, 섭리, 보존, 통치가 단일이다.
2. 공유적속성(共有的屬性: 보편적 속성)
근본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으나 인간들의 속성과 어떤 유사점을 띠고 있는 성품으로, 인간의 속성은 유한하고 불완전하나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하다. 인간의 속성은 하나님께 피동 되어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살 때만 온전에 이를 수 있고, 자유와 평강과 희락의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5) 지식(知識)
지식은 아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식은 원형적 지식으로 완전, 무한, 광대하면서 동시적이지만, 연속적이지는 않기에 사물을 전체적으로 동시에 보신다.
하나님께서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을 아시며 모든 사물을 아시되, 시간적으로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것과 공간적으로 영계와 물질계의 모든 것, 존재적으로 하나님 자신과 피조물의 모든 것을 하나 하나 개체 개체와, 전체의 구성및 작용과 결과에 관하여 명확하게 아신다. ( 시94:10, 고전12:8, 삼상2:3, 욥12:13, 시94:9, 시147:4, 사29:15, 사40:14, 사44:22, 롬12:33, 골2:2, 고전2:10-13, 히4:13, 요일3:20 )
6) 지혜(智慧)
지혜는 운용(運用)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지혜의 근원(根源)이다.
당신의 기쁘신 뜻으로 정하신 목적 성취를 위하여 무한하시고, 완전하신, 당신의 모든 전지 하신 지식으로 사리를 밝히며, 전능하신 능력으로 잘 운용하여 목적. 예정. 창조. 섭리(타락, 보존, 통치, 선택, 유기 등). 구속. 양자(養子). 천국 시민. 성화. 영화. 새 하늘 새 땅 등등, 지극(至極)하고 지존(至尊)한 생명과, 평강과 지복(至福)의 완전한 천체(天體)를 이루신다. (출31:3, 출36:2, 사11:2, 사40:28, 욥37:16, 욥42:2, 고전1:24, 잠3:19, 엡1:17, 시19:1-7, 시33:10-11, 시104:1-34, 롬8:28, 롬11:33, 고전2:7, 단2:20, 엡1:11-12, 엡3:10)
7) 진실(眞實)
진실은 옳은 것은 옳다, 그른 것은 그르다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참되시므로 그의 계시와 사역이 참되며 신실하시다.
( 민23:19, 고전1:9, 딤후2:13, 히10:23 )
모든 인간의 마음은 거짓되나, 하나님은 거짓이 없고(딛1:2), 그의 말씀은 진리이며(요17:17), 그의 약속은 신실(信實)하다(고후1:20)
8) 선(善)
선은 모든 존재에게 유익을 주고, 덕(德)을 주고, 생명을 주는 것이다.
모든 것을 초월한 당신의 기쁘신 뜻과, 당신의 사랑의 속성으로 모든 존재에게 영원히 유익하도록 섭리(燮理)하시기에 하나님은 선하시고(마19:17, 막10:18), 그 역사(役事)도 선하고, 악(惡)이 없으시다(시36:6, 시104:21, 막10:18, 눅6:35)
9) 사랑
사랑은 정(情)을 가지고, 아끼고, 위하며, 복 되도록 육성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중심적 속성으로 당신이 지으신 모든 것들을, 평강과 희락과 영생이 충만케(요16:27, 롬5:8, 요일3:1)하여, 영원 무궁토록 행복 되게 하도록 만들기 위해, 전지의 지식과 전능의 능력과 은혜와 자비와 인자와 긍휼을 가지시고, 당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시는 속성(요3:16, 마5:45)이다.
10) 거룩
{거룩}은 분리(分離) 곧 구별을 의미한다.
인격체나 모든 사물을 상대할 때 당신의 완전하시고, 순결하시고, 무한하신, 지공 지성(至公,至聖)으로 유(類)와 유를, 질(質)과 질을, 가치와 가치를 정평 정가하여, 구별하고 구별하여, 그 이상이 없는 진정성에 도달할 때 거룩이라 한다.
하나님의 거룩성은 완전하시고, 지존하시며, 절대자이신 당신의 도덕적, 지능적 탁월성 내지는 초월성을 의미한다 ( 출15:11, 삼상2:2, 사57:15, 호11:9 )
11) 의(義)
{의}의 기본적인 개념(槪念)은 법칙 또는 기준에 합치(合致)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어떤 법을 지키심이 아니고, 그의 완전한 속성 자체가 그의 행동의 표준이며, 거기에 합치되게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속성(屬性)을 거슬려 행하실 수 없는 의로운 분이다 스9:5, 느9:8, 시119:137, 시147:17, 렘12:1, 애1:18, 단9:14, 요17:25, 딤후4:8, 요일2:29, 요일3:7, 계16:5).
12) 주권(主權)
주권은 주인의 권리(權利)이다.
하나님의 주권은 피조물에 대한 그의 절대권인데, 이 절대권 곧 무상대권의 기초는 유일.완전한 그의 본체와 속성들이다.
모든 피조물의 존재와, 활동과, 그 동작의 결과(생사화복)들이 하나님의 의지와, 그 의지 실현 능력에 근거한다. (마4:19, 신10:17, 대상19:11, 대하19:6, 시22:28, 렘22:5, 마10: 9, 롬9:15, 엡1:11, 계4:11)
1. 비 공유적 속성이란?
2. 자존성이란?
3. 완전성에 무한을 포함시키는 이유는?
4. 영원성에 불변을 포함시키는 이유는?
5. 단일성과 유일신의 관계는?
6. 하나님의 지식과 인간 지식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식을 가지려면?
7. 하나님의 지혜과 인간 지혜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혜를 가지려면?
8. 하나님의 진실과 인간 진실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진실을 가지려면?
9. 하나님의 선과 인간 선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선을 가지려면?
10. 악(惡)의 정의(定義)와 악이 멸망할 수 밖에 없는 필연성은 무엇입니까?
11. 사랑의 정의를 말하시오.
12. 무지 무능한 것, 악한 것이 참 사랑이 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3. 거룩의 정의를 말하시오.
14. 하나님이 우리에게 거룩 하라고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15. "의" 의 정의를 말하시오.
16. 공의와 행복의 함수 관계를 말하시오.
17. 주권의 정의를 말하시오.
18.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우리 자세가 어떠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본성
- 그분의 도덕적 속성들 -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들은 사람과 관계된 것이다. 즉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계시된 것들이다.
(앞 강의에서 주지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자연적 속성들은 그분의 존재에 관련한 것들이다.)
도덕적 속성에는 12 가지가 있다. 이들은 세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거룩 사랑 진리
정의 긍휼 진실하심(veracity)
의 은혜 지혜
진노 인내
선하심
신실하심
이 속성들은 어느 정도 까지는 "공유적(communicable)"이다. 즉 사람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들 속성들을 보일 수 있다. (자연적 속성은 비공유적이다)
I. 하나님의 거룩하심(Holiness)
의심할 바 없이 이 속성은 하나님의 가장 크고 가장 높은 속성이다.
두드러진 속성(EMPHATIC ATTRIBUTE) 이라고도 불린다. - 우리로 가장 기억하기를
원하시는 속성이다.
하나님의 거룩은 "속성 중에 속성"이다.
"권능은 그분의 팔에 있고, 전지하심은 그분의 눈에 있고, 긍휼하심은 그분의 가슴에
있고, 영원은 그분의 존속에 있으나, 거룩은 그분의 미(美)(beauty)이다."
거룩은 다른 모든 속성들을 초월하고 결정한다.
A. "거룩(Holiness)"이라는 단어의 의미
"거룩"이라는 단어는, "성화"와 유사하게, "분리(set apart)"를 뜻한다. 하나님은
죄로부터 무한히 떨어져 계시며, 그분 자신은 모든 것에서 무한히 완전하다.
주 : 거룩해지는 것은 하나님의 의지가 아니다 - 거룩은 하나님의 본성이다.
B. 하나님의 거룩의 증거
1. 아브라함 - 창 15:17
2. 모세 - 출 3:2-6
3. 이사야 - 사 6:1-4
4. 에스겔 - 에스겔 1:4-28
5. 다니엘 - 다니엘 7:9,10
6. 요한 - 계 1:12-15
주1 : 불(火)은 분명히 거룩의 상징이다
주2 : 하나님의 거룩의 현시를 직면하였을 때의 이들의 반응을 관찰할 것
C. 하나님의 거룩의 성경적 사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보다는 거룩하신 분으로 더 자주 불린다"
1. 일반 용어에서
시 5:4; 30:4; 47:8; 89:35; 99:9; 110:3; 145:17; 합 1:13; 출 15:11; 사 57:15;
요일 1:5; 계 15:4, 등
2. 거룩한 삼위일체
a. "거룩하신" 아버지 - 요 17:11
b. "거룩하신" 아들 - 행 3:14
c. "거룩하신" 영 - 엡 4:30
D. 하나님의 거룩의 나타남(Menifestation)
1. 죄를 미워함에서
합 1:13; 욥 34:10; 잠 6:16
2. 거룩한 것에 대한 놀라움에서
잠 15:9
3. 죄인들로부터 분리
사 59:1,2
4. 그분의 사역에서
시 145:17
5. 그분의 율법에서
롬 7:12
하나님의 율법은 어떠한 변형된 형태의 죄도 금한다 : 가장 큰 형태의 죄 뿐만이
아니라 가장 세련된 죄; 더럽혀진 몸뿐만이 아니라 마음의 내용; 공공연한
행위뿐만이 아니라 숨겨진 욕망
6.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불가사의하게, 그러나 가장 엄숙하게 속죄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거룩함과
죄의 속죄를 나타낸다.
E. 하나님의 거룩함의 적용
1.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최고의 경외(reverence)는 우리가
그분께로 다가가는 것이다.
히 12:28,29; 출 3:5; 수 5:13-15; 시 89:7; 99:5
2.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피조물의 행위를 근거로 그분께 받아들여지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 - 사 64:6, 히 9:22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받아들여진다 - 엡 1:6 (히 9:22)
3.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우리의 최고의 소망은 그분과 같은 모습이
되는 것이다. - 벧전 1:15,16
Ⅱ. 의(righteousness)
A. 하나님의 의(義)의 의미
하나님의 의(義)는 그분의 거룩의 나타남(manifestation)이다.
하나님의 의는 "입법적인 거룩"이란 용어로 불려 왔다. 이 속성은 거룩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계시하며, 의로운 법과 요구를 부가하는 것이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요구는 절대적으로 의롭다.
B. 하나님의 의의 성경적 사실
시 116:5; 시 145:17; 렘 12:1; 요 17:25; 시 11:7
C. 하나님의 의의 나타남
1. 하나님은 의를 사랑하시고 죄를 미워하신다.
시 11:7
2. 하나님의 의는 그분을 항상 올바르게 행하시도록 이끈다
창 18:25e
Ⅲ. 공의(Justice)
하나님의 공의는 죄를 볼 수 없는 그분의 완전함(perfection)이다
공의는 의의 실행이며, "사법적 거룩함(judicial holiness)"이란 용어로 불려왔다.
A.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성경적 사실
시 97:2; 신 32:4; 미가 6:8
B. 하나님의 공의의 나타남
1. 하나님은 불의에 대한 형벌에서 공의로우시다
모든 죄는 반드시 형벌을 받으며, 장차 받을 것이다.
롬 6:23, 단 9:11-16; 살후 1:8,9; 롬 2:9; 12:19, 마 7:23
2.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용서하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죄값이 완전히 지불되었다는 데서 공의는 이루어졌다.
만약 하나님께서 믿는이로 하여금 더 지불할 것을 요구하신다면 그분은
공의로우시지 않다.
요일 1:9; 롬 3:25,26
3.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과 약속을 지키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느헤미아 9:7,8
4.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구하시고 정당함을 입증해 주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시 103:6
5. 하나님은 의인을 보상해 주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딤후 4:8; 히 6:10; 11:26
IV. 진노(Wrath)
하나님의 진노는 모든 불의에 대한 그분의 영원한 혐오이다.
그것은 "행위로 일으켜진 거룩"이다.
시 7:11; 요 3:36; 롬 1:18
V. 사랑(Love)
A. 하나님의 사랑의 정의
사랑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감동되어 스스로 교통하게 하는 속성이다.
"사랑이란 그분의 피조물을 위하여 가장 높은 선을 구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게
만들며, 수반된 희생물에 상관없이 그분의 피조물에게 자신을 교통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다."
B. 하나님의 사랑의 성경적 사실
요 3:16; 요일 3:16, 4:8, 16; 마 5:45
C.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
1. 그분의 아들
마 3:17; 요 5:20; 요 17:23,24
2. 믿는이
요 16:27
3. 죄인
요 3:16; 롬 5:8
D. 하나님의 사랑의 나타남
1.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의 희생물에서
요 3:16
2. 충만하고 완전한 용서를 주심으로
사 55:7
3. 자신의 소유를 돌보심으로
신 32:9-12
4. 자신의 자녀들을 징계하심으로
히 12:6-11
5. 억압받는 자들과 함께 고난 당하심으로
사 63:9
E. 하나님의 사랑의 질(質)
1. 마음에 흡족한 것(complacent)
스바냐 3:17 "...그가 안식할 것이며..."
2. 동정적(compassionate)
사 63:9
3. 애정이 깊은 것(affectionate)
요 17:23
4. 인정 많은 것(benevolent)
누 6:35
5. 긍휼이 많은 것(merciful)
사 55:7
6. 영향을 받지 않은 것(uninfluenced)
신 7:7,8; 요일 4:19
7. 영원한 것(eternal)
엡 1:4,5; 렘 31:3
8. 무한한 것(infinite)
엡 3:19
9. 불변하는 것(immutable)
요 13:1; 롬 8:35-39; 아가 8:6,7
10. 거룩한 것(holy)
"하나님의 사랑은 변덕, 열정, 감상(感傷)에 의해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원칙에
의해 조절된다. 하나님은 죄를 눈감아 주시지 않는다(히 12:6). 그분의 사랑은
순수하며, 쉽게 눈물짓는 감상주의가 섞이지 않은 것이다."
Ⅵ. 긍휼(Mercy)
이 속성은 구약에서 매우 자주 언급된다. 긍휼은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이다.
A. 하나님의 긍휼의 정의
긍휼은 사랑의 부정적인 관점이다. 긍휼은 공정한 죄값을 면제하거나 보류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긍휼은 죄를 비호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는 법을 아는 거룩한 긍휼이다."
하나님은 긍휼을 베푸실 수 있다. 그러나 그분은 반드시 거룩하셔야만 한다.
B. 하나님의 긍휼의 성경적 사실
시 103:8; 엡 2:4; 눅 1:50, 72; 고후 1:3; 딛 3:5
Ⅶ. 은혜(Grace)
이 속성은 신약에서 매우 자주 언급된다.
A 은혜의 의미
은혜는 "공로 없이 얻는 호의, 또는 받을만한 값어치가 없는데 받는 호의"를
뜻한다.
God's
Riches
At
Christ's
Expense
"그리스도를 희생시킨 하나님의 부요함"
"은혜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모든 조처(措處)이다"
B. 은혜와 긍휼의 비교
1. 은혜 = 우리가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을 받는 것(하늘)
2. 긍휼 = 우리가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받지 못하는 것 (지옥)
C. 하나님의 은혜의 성경적 사실
엡 1:6,7; 2:7-9; 딛 2:11; 3:4-7
D. 하나님의 은혜의 범주
1. 은혜에 의해 구원받음 - 엡 2:8,9; 롬 3:24
2. 은혜에 의해 삶 - 딛 2:11,12
3. 은혜에 의해 지킴 - 고후 12:9
Ⅷ. 인내(Patience) 또는 오래참으심(Longsuffering)
인내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다스리는 통제의 권능이다. 나훔 1:3
하나님은 오래 참으신다. 벧후 3:9; 롬 2:4
하나님은 더디 화내신다. 느 9:17
Ⅸ. 선함(Goodness) 또는 자애로우심(Lovingkindness)
이 속성은 하나님의 본성의 완전함, 곧 하나님께서 믿는이를 위하여 배려와 관심을
나타내시는 완전함에 관련된다
롬 8:32, 요 16:27
단어 "하나님(God)"은 앵글로 색슨어 "선(THE GOOD)"으로부터 유래하였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은 모두 선하다. 그분에 관한 모든 것은 선하다.
시 25:6; 52:1
A. 하나님의 창조는 선하다
창 1:31
B. 하나님의 법은 선하다
느 9:13
C. 하나님의 섭리는 선하다
시 23:6; 에즈라 8:18; 시 84:11; 롬 2:4
D. 하나님의 말씀은 선하다
왕상 8:56
E. 하나님의 뜻은 선하다
롬 12:2
X. 신실하심(Faithfulness)
이 속성은 하나님의 불변성에서 유래한 것이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반드시
신실하셔야 한다.
A.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성경적 사실
신 7:9; 사 11:5; 시 36:5; 딤후 2:13; 히 10:23; 고후 1:20; 약 1:17; 벧전 4:19 등
B.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범주
1. 예언에서
벧후 1:19
2. 보존에서
고전 1:9; 살전 5:24
3. 용서에서
요일 1:9
C.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위로
하나님을 알고 (믿는) 것은 신실한 의지이다.
1. 우리를 걱정으로부터 지켜준다
2. 우리를 불평으로부터 지켜준다
3. 우리에게 큰 확신을 준다.
XI. 하나님의 진실(Veracity, Truthfulness)
하나님은 영원히 참되시다 - 민 23:19; 시 33:4; 시 138:2; 롬 3:4; 딛 1:2; 히 6:18; 계 19:11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참될 뿐 아니라 견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 것도 모순되지
않으며, 모순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분의 말씀을 지키실 것이다. 그분의 말씀을
거부하는 것은 그분 자신을 거부하는 것이다 - 시 138:2
마 5:18; 사 40:8; 벧전 1:25
XⅡ. 하나님의 지혜(Wisdom)
하나님은 "항상 지혜로우신 (all wise)" 분이시다. 그분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현명하고
지혜롭다. 하나님은 결코 어리석은 일을 행하지 않으신다
유다 25; 잠 8편; 딤전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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