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론
1. 신약성서란? 1) 신약이라는 말은 '새 계명' 이라는 말로서 새 약속을 의미한다 2) 당시의 국제어 격이었던 헬라어로 기록했다 - (복음의 전파와 번역의 불가피함 때문) 3) 경전이라는 말은 '척도' 또는 '기준'이라는 말인데, 성서가 경전이 된 것은 모든 것의 기준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 외경과 위경
2. 신약성서의 배경 1)역사적 배경 : 구약성서의 아브라함 이야기부터 시작되는데, 특히 로마역사와 깊은 관련 2)지리적 배경 : 강대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침략 대상국, 문화 교류의 요충지대 3)문화적 배경 : 유대의 전통적인 문화가 깔려 있으며, 주로 유대주의와 헬라문화의 영향
3. 신약성서의 주제 전체적인 주제는 하나님 나라로서 그 표현은 비유, 강연, 설교, 기적 등으로 나타난다. 복음서는 예수의 생애를 다루며 주로 예수의 말씀과 행적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바울서신은 예수의 행적에 대한 해석적 의미를 가지고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계시록은 특수한 상황에서 특수한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고 있다.
4. 신약성서의 형성 성서의 형성은 시대적 필연성으로 구전(口傳)으로 전해지든 것이 사상의 전달이 구전으로는 힘들어 당시의 국제어인 헬라어로 기록 되었다.
5. 신약성서의 문학적 구분 1)복음서 (마, 막, 눅, 요) 복음서의 고유형태는 '역사적 예수'가 '신앙의 그리스도'로 선포되어지는 신앙사건에서 기인된다. 2)역사서 (행) : 위대한 인물(사도들)의 행적과 사건을 기술한다. 3)서신서 (롬, 고전후, 갈, 엡, 빌, 골, 살전후, 딤전후, 딛, 몬, 히, 약, 벧전후, 요일, 요이, 요삼, 유): 편지 쓰는 형식으로 기록되어졌다. 4)묵시문학 (계)신.구약 중간시기에 유대교 묵시문학에서 성행한 문학양식이다. 임박한 종말사상, 우주적 종말사건 서술, 성서적 구원사관이 전제되어 있다.
복음서와 사도행전
1. 복음서 란? 1)복음이란 말은 '좋은 소식'이라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예수가 구주가 되신 것이 모든 인류의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2)복음서는 공관복음과 제4복음서로 나뉘는데,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로 나누고, 제4복음서는 요한복음을 가리킨다 이러한 분류는 사상의 흐름과 구성과 관점이 다르기에 구분해서 본다. 3)복음서가 기록되기 전에는 복음서와 같은 많은 글들이 있었는데, 복음서에 많이 유입되어 왔고 재구성 될 때 가감이 많았다
2. 공관복음서 1)공관복음이란 공통적인 관점이 많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표현과 사용의 의도는 저자마다 다르다 복음서는 거의 예수 이야기로 일관된 내용으로 초대교인들의 전승에 의하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전승자료 취급에 따라 각 책의 주체가 달라진다. 2)각 권의 중심사상은 마태는 예수를 왕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주제로 다루고 있고, 마가는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구원사상을 다루고 있다. 누가는 그의 특유한 문체로 예수의 중심됨을 표현하면서 세상과 연관된 사상으로 그의 독특성을 나타낸다.
3. 제 4복음서(요한복음) 1)공관복음과 같이 요한복음도 예수의 갱애적인 사실에 대한 전승으로 편집된 것이지만 요한은 예수 전승을 해석학적 입장에서 기술했기 때문에 공관복음과는 달리 제4복음서라 한다. 2)기록 목적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어 영생을 엮게 하려는 것이다(요20:30-31) 3)증거, 믿음, 생명, 이 세 단어가 특출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명칭이 다양하다. 4)저자는 유대사상과 헬라사상에 능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4. 사도행전 1)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속편이지만 성격이 다르다, 사도행전은 사도 바울의 선교 여행에 역사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역사적 문서로서의 가치성도 지닌다. 2)사도행전1:8을 주제로 한 선교적 사명과 그 표현과 모습들을 잘 서술해 주고 있고 초대 교회의 성립과 설립, 그리고 선교에 대한 기록으로 교훈하고 있으며, 다음에 설명할 각 서신들과도 밀접하게 관계을 가진다.
서신 1. 바울서신
1)바울의 생애와 사상 ①바울은 다소 출신으로 가말리엘 문하생으로 성장한 학문적, 정치적 면에서 뛰어난 사람이다 ②다메섹 도상의 회심사건이 그의 생애의 전환점이 되는데, 이전과 이후의 전혀 다른 삶의 모습이 사도행전에 역사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③그의 사상적 배경은 크게 유대주의와 헬라철학 등을 든다
2)바울서신의 사상적 배경 ①서신의 사상적 배경으로 유대주의를 생각할 수 있는데, 본래 유대인들이 토라, 느빔, 케투빔을 중심으로 해서 형성한 사상이다. 이 사상은 팔레스틴을 중심한 유대인의 사상이었다 ③헬레니즘은 아테네을 중심한 고대 그리이스의 문화에서 발생한 사상으로서 세계 도처에 유입되었다. 바울도 헬라사상에 깊이 젖어 있던 사람으로서 그의 모습을 드러낸다. 이 사상들은 거의 구별할 수 없을 만큼 흔합되어 있고 변형되어 나타난다.
3)서신 전체의 일반적 이해 ①바울서신은 편지형태로 기록되었다 실제 바울이 구체적인 대상에게 보낸 편지도 있지만 때로는 편지 형식을 빌린 사상의 전달인 경우도 있다. ②바울의 편지는 공신성과 서신성으로 분류하는데,공신성은 편지가 회람될 것을 생각해서 누구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해서 그에게 복음이 되도록 편지이고, 서신성은 한 개인에게 쓴 편지이다.
4)서신의 종류 (1)교리서신 ①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말한다. 편지형식은 사상서신이다. ③로마서1:18절이 중심이 되어 의인과 믿음이다. ③갈라디아서는 자유가 주제로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④이것들은 후기 작품으로 그의 인격과 사상이 성숙한 다음의 작품이다. (2)옥중서신 ①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 그가 선교한 교회에 보낸 편지를 말한다. 한계 상황속에서 쓰여진 편지이므보 그 내용면에서도 절실하게 쓰여져 다른 서신과는 다른점이 있다. ③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등인데, 그들의 중심내용은 대부분이 권고의 내용이고 목회적인 부탁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단사상들에 대한 경계의 내용도 상당한 부분 차지한다. ②에베소서 '교회'하는 한 주제가 전체에 흐르고 있다. ④빌립보서는 '복음' 르리고 '기쁨'의 두 논제가 뛰어나다. ⑤골로새서에서는 바울의 기독론(1.14-22)이 눈에 띄인다. (특히 구속) ⑤빌레몬서는 순수한 개인적 서신서이다. (3)목회서신 ①목회서신이라는 말은 폴 안톤(Paul Anton)이 제일 먼저 사용한 말로서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를 가리키는 말인데, 언어와 내용이 동일하고 목회적 직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된 것이다. ②수신자가 디모데인데, 디모데는 바울의 동반자로 함께 선교적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으로 바울의 특별한 총애를 받던 사람이며, 디도는 이방인으로서 귀화한 신자이나 바울의 총애를 받던 자로 동반자였다. ③서신의 중심은 목회의 직무이지만 영지주의의 위협에 대처하라는 내용이다. ④디모데 전서는 회화체로 되어 있고, 그리고 열정적인 개인적 어조로 되어 있어서 내용을 연하게 나누기가 어렵다. ⑤디도서는 일반적 내용은 교리적인 강조점을 제외하고는 디모데 전서와 같다. 이 서신은 비록 개척 전도자에게 보내는 것이라고 해도 개척의 범위를 벗어나 정책과 신앙을 굳게 한 교회로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는 교훈이나 생활데 있어서 그 표준을 '건전'이 라는 데 두고 있다 (4)여행서신 ①고린도 전후서
가. 고린도는 당대의 번창한 대 상업도시였으며, 항구가 있어 문화 교류와 상품의 집 산지일 뿐만 아니라, 종교, 사상, 학문, 사치 등이 극치에 이르고 있었던 도시였다 교회 역시 문화의 영향을 받아 많은 문제성을 지니고 있었다.
나. 고린도 교회의 문제는 주로 생괄적인 문제와 사상의 문제가 주가 되는데, 아프로디테 신전의 공창이 신자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과 다신교의 영향과 영지주의등의 영향으로 교회가 흔들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고린도 전서는 내용이나 양식에 있어서 모든 바울의 서신 가운데 가장 다양하다. 화제도 분파의 문제로부터 금전문제, 그리고 교회의 예의범절수터 부활의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 이 편지는 고린도로부터 온 방문자의 보고와 고린도 교회가 보낸 편지의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다.
라. 이 편지는 교리적 교훈이나 또는 교회의 질서보다도 개인적인 것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고린도 전서와는 다르다. 인간 바울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그의 감정, 희망, 혐오, 야심 및 책임 등이 그의 독자 앞에 모두 드러나 있다.
②데살로니가 전후서 가. 데살로니가 서신은 신약성서 중 집필 연대가 제일 오랜 된 것으로, 그 문체는 서신의 형식, 양식은 설교 문체로 되어 있어 공신의 모양을 띠며 처음부터 경전화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서신 중의 하나이다. 나. 데살로니가 교회는 제2차 전도 여행때, 실라와 디모데를 대동하고 ◎을 때 세운 교회 이다. 다. 전서는 유대인의 박해 아래에서 굳게 서 있는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칭찬과 저들 가운데 자라고 있는 잘못과 오해를 고정시키기 위함이며 후서는 주님의 재림 사상이 중심이다.
2. 히브리서 1)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는데, 서신의 형식을 갖추었지만 수신인이나 발신인이 없는 비서신의 성격을 많이 갖고 ◎고, 문체는 신약성서 중 가장 아름다운 문체로 기록이 되어 있으며 사상성도 다양하다. 2)히브리서와 바울서간을 비교하면,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가 같은 점은 공통점이며, 부활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다른 점이다 용어 자체도 바울과는 아주 다른 용어가 많이 나온다. 3)히브리서의 고유성은 구약에 대한 인용과 해석이 특별하고, 그리스도와 인류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는데 있다. 4)이 서신의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계시가 율법을 통하여 온 계시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계속 비교 하면서, '더 좋은' 이라는 낱말을 중심하여 전개시키고 있다.
3. 공동서신(일반서신) 1)공동서신 ①바울서신을 제외한 일곱 개의 편지를 의미하는데, 첫째는 교회 전체가 인정한 서적들이라는 의미이고, 둘째는 수신자가 특정 인물이 아니라 광범위한 독자라는 면에서 사용된 언어이다. ②사상적 내용도 역시 일반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서, 그 성격면에서 공동서신이라 칭할수 있다. 저자와 수신자가 모두 다르지만 일반적 사상의 동질성은 기독교 신앙의 본질이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좋은 예이다. ③역사적으로 유세비오가 사용한 것이 널리 사용된 명칭이다. 2)야고보서 ①본서는 장언, 지혜문서, 집회서, 조상들의 금언집, 유언집 등을 출전으로 사용한 독특한 유형을 가진 서신으로서 다른 서신이나 복음서와는 다른 사상성을 지니고 있다. 내용은 사랑이 주된 테마이다. ②중심사상은 윤리관에 의한 사랑◎ 외침인데, 여기는 유대교적 윤리관과 기독교적 윤리관이 혼합되어 나타나고, 특히 공동체 질서나 개개인의 생활을 규정짓는 윤리관을 잘 설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과 인간을 사랑하라는 큰 계명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3)베드로 전후서 ①베드로 서신은 바울서신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사상적으로 바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③베드로 서신의 성격은 현세적이면서도 미래적인 사상을 지니고 있다. ②전서는 주제가 고난이다, 이 서신을 받아 읽은 사람들이 핍박을 받는 중이었기 때문에 위로의 말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희망이 그 지배적 사상으로 나타난다. ④후서는 교회 안의 이단에 대한 경계이다 이 서신의 주제는 지식이다, 거짓교사들이 저들의 지식을 자랑하는 데 대해서 참 지식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다 '안다' 또는 '지식' 이라는 말이 16번이나 나타나 있다. 4)유다서 ①유다라는 인물은 성서에서나 역사적으로 적지 않은 문제성을 지닌 인물이다. 야고보 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동명이인인지 아니면 역사적 독자적 인물인지 등에 의혹이 아직 풀이지 않고 있다. ②본서는 그 집필 동기가 영지주의라는 이단사상을 배격하려는 변증법에서 시작된다 5)요한서신 ①요한서신의 중심사상은 기독론으로, 영지주의 이단사설을 배격하고 그것에 빠지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그리스도를 표현하면서 충실하게 교회의 가르침을 따를 것을 강조한다. ②문학적 유형으로 보아 요한복음과 규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나, 요한은 현재와 과거를 중심했고 요한 서신은 미래, 즉 종말론적 개념으로 다루어진 점이 다르다. ③요한1서의 기록 목적은 첫째는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요. 둘째는 교회에 침투해 온 거짓 교회를 타파시키기 위해서이다. 이 서신에서는 '빛'과 '사랑' 두 낱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④요한2서는 교리억 내용이 1서와 같다 꼭 같은 위험을 가지고 있어서 진리안에 거할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서신은 요한 1서 4:1에 있는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 하라"는 말씀의 주해라고 할 수 있다. ⑤요한3서는 가이오가 그의 집에 오는 그리스도교 사역자들을 잘 접대함을 칭찬하였다. 그리고 디오드레베의 불친절한 태도를 책망하고 있다
묵시 문학 1. 묵시문학 개설 1)묵시문학은 신약 뿐만 아니라 구약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약에서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경전화된 문서 뿐 아니라 경외전의 묵시문학도 기독교 사상에 있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묵시문학의 발생은 유대 민족의 원시적인 세계관이나 신화에서 발생한 것이지만, 상당수는 바벨론, 애굽, 파사, 헬라 등지에서 유입된 것들도 있다. 그러나 성서의 묵시문학은 포로시대 말기 극한 상황에서 필연적인 역사적 산물로 나타난 것이다 3)묵시문학의 특징으로는 많은 신비를 내포하고 있고, 익명으로 되어 있으며, 언어의 모호성을 이해와 해석의 난해성을 지니고 있다.
2. 계시록의 문제성 1)묵시문학의 형태로 형식과 문체는 편지 형식을 갖고 있으나, 그 언어의 표현은 난해하여 이해에 어려움을 준다. -해석법에서 학자들 간에 논쟁이 많다.
3. 계시록의 중심 사상 1)신론이라 할 수 있는데, 공의의 하나님, 신인 동형론적 하나님을 설명하고 있다. 2)또 다른 중심사상은 기독론으로 사람의 아들,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는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 3)종말론을 세계관적 종말론, 인생관적 종말론, 역사적 관점의 종말론으로 설명하는데 특히 시간과 밀접히 관련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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