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론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고 하였다(롬11:36).
이 성경은 위대하신 하나님 사상을 총괄해서 나타내는 대표적 표현이다 이 하나님의 사상의 결집체인 성경은 ① 존재하는 세계와 ② 그 가운데 모든 역사와 원인과 ③ 진행과 ④ 결과를 말해 주고 있는 위대하신 하나님의 절대 주권 사상의 표현이다.
제 2 장. 구속사는 계시 운동.
Ⅰ. 계시의 뜻.
구약의 경우 : (갈라)로 '벗기다', '드러내다'는 뜻으로 가려워진 면사포를 벗김에서 유래되었다.
신약의 경우 : ㉠(아포칼룹토), (아포칼로시스)인데 이는 '열어 보이다, 폭로 , 나타내다, 베일을 벗기다'는 뜻이며. ㉡(파네로오), (파네로 시스)는 '숨겼던 것을 공개한다, 나타낸다, 보이게 한다'는 뜻이다.
이런 말은 타락한 인간을 죄와 사망의 파멸에서 구원하는 진리를 하나님 자신이 인간에게 '알려 주신 것, 열어 보여 주신 것, 속에 담겨진 뜻을 벗겨 주신 것'으로 부터 시작된 것이다. 이것을 계시라고 한다
Ⅱ. 계시의 종류.
1. 일반계시(자연계시).
1) 계시의 내용.
일반계시를 자연 계시라고도 한다. 이것은 자연의 모든 현상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시는 방법이다. 일반계시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그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것이다.
2) 자연계시의 종류.
① 자연 법칙을 통하여: 시19:1, 사6:3, 롬1:20.
② 인간의 역사를 통하여: 행17:23-29, 단2:20-23, 삼하7:14, 삼상17:47, 사10:5-6
③ 인간의 마음을 통하여: 빌2:13, 잠4;23.
3) 계시의 불충분성.
일반계시는 하나님의 계시의 지극히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세계는 영의 세계요 인간의 이성은 어디가지나 창조물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는 유한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담 타락 이후 인간의 이성과 양심은 죄의 영향아래 그 명도가 점점 흐려지고 희미해져 버렸으므로 일반계시에 의한 '신지식(神知識)'은 결코 충분하거나, 지식으로는 인간이 어떤 죄인이며, 어떻게 구원을 얻으며 또한 영원한 나라에 대한 소망 등의 영적 충족을 해결해 주기에 불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이 세상의 과학적 지식으로는 인간의 영혼이 구원 얻는 길은 없다는 말이다(고전1:21).
2. 특별(초자연) 계시.
1) 특별계시의 필요성.
인간의 죄로 인한 비참 때문에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일반계시는 인간에게 생활의 밝은 향상(문명, 문화생활)을 제공하였다. 또한 일반계시 없이는 특별계시가 완전히 이해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과학은 성경기록과 이해에 빛을 던져 준다). 그러나 인간 영혼의 구원문제에 대하여 속수무책이다. 그래서 특별계시가 필요한 것이다.
2) 특별계시의 방법.
①하나님의 현현.
②예언(히1:1).
③이적.
3) 특별계시의 종류.
①구약시대 : 꿈, 환상, 음성, 우림과 둠빔, 제비, 비의적 현상(신비한 현상), 이적과 기사, 선지자.
②신약시대 : ⓐ 인격적인 살아있는 말씀 : 예수 그리스도= 성육신, 이적, 죽음, 부활, 승천, 재림.
ⓑ 기록된 말씀(성경) :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엡3:1-5, 2:20).
4) 특별계시의 특징.
특별계시는 인간의 영혼 구원을 위해 필요하므로 그 중심은 구원 사역이다. 특별계시는 곧 "구원의 계시"이다. 이 구원의 계시를 가장 구체화한 표현이 바로 "성경(말씀)"이니 성경이야말로 하나님의 특별하신 계시의 책이다. 성경말고 이 세상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구원계획을 그렇게도 명백하게 밝혀준 존재가 어디에 있는가? 그러므로 성경은 구원의 유일무이한 법칙이 되는 것이다.
Ⅲ. 계시표현의 양태
1. 성부 하나님의 계시의 표현.
창세기 1장에 "하나님이 가라사대 ....있으라 하시매 ....있었고"라는 계시의 표현은 존재하시는 하나님이 말씀을 통하여 구속역사의 드라마 현장인 일반 피조세계를 창조하시는 구속계획을 보게 된다.
2. 성자 예수님의 계시의 표현.
신약에 와서 "예수께서 가라사대....."이다. 구속사란 바로 계시 역사이다. 하나님 자신이 자신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주므로 알게 된 지식이다(마16:17). 그러므로 기독교는 계시 종교이다
3. 성령 보혜사의 계시의 표현.
"성령이 ....에게 가라사대...."라는 계시의 표현은 구속실행을 말한다(행8:29-39).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성취를 성령께서 그 역사의 현장에서 그 구속을 실행하신다.
4. 그 계시의 최대 표현이 신구약 성경.
그래서 "성경(신구약)이 ....에게 이르시되"(롬9:17)라고 함으로 구속을 실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속사란 바로 계시 역사이다. 기독교만이 계시 종교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만이 불가지론이나 무신론의 용납을 불허하는 동시에 또한 고대 신화들에서 보는 다신론을 철저히 배격하고 정죄하며 고발하고 심판한다.
제 3 장. 구속사의 중심은 예수 운동.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던 구속역사는 인간의 타락과 함께 역사세계 안에서 시작되었다. 이 구속역사는 곧 하나님 자신의 주권적 계시에 의해서 알려졌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계시(성경)앞에서 구속사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 앞에 서게 된다.
Ⅰ. 여인의 후손으로 계시된 예수.
Ⅱ. 셋으로부터 노아의 후손에게 계시된 예수.
Ⅲ. 아브라함의 가정 선택을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Ⅳ. 출애굽운동과 광야교회운동을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Ⅴ. 왕정시대를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Ⅵ. 포로시대를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Ⅶ. 예언 성취로 계시된 예수.
Ⅷ. 교회사 시대에 계시된 예수.
Ⅸ. 종말시대에 계시된 예수.
본질적인 의미에서 예수를 떠나서는 역사를 만들거나 해석할 수 없다. 이유는 그가 구속사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계시의 최종이요, 최절정이기 때문이다. 인류의 역사는 구속사이다. 그 구속의 빛이 바로 계시이다. 그 계시의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이다.
제 4 장. 구속사의 기록은 성경 운동.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고 하였다(히1:1-2).
Ⅰ. 특별 계시로서의 성경.
Ⅱ.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
Ⅲ. 영감된 말씀으로서의 성경.
Ⅳ. 기록 계시의 내용으로서의 성경.
제 5 장. 구속사의 기관은 교회 운동.
Ⅰ. 에덴의 교회운동은 희생제물로 계시.
Ⅱ. 족장시대의 교회운동은 제단으로 계시.
Ⅲ. 모세시대 이후 교회운동은 성소로 계시.
Ⅳ. 왕정시대의 교회운동은 성전으로 계시.
Ⅴ. 포로 이후시대의 교회운동은 회당으로 계시.
Ⅵ. 신약시대의 교회운동은 우주적 복음으로서 교회가 계시.
Ⅶ. 영광의 교회운동은 승리적 천상교회로 계시(계21 -22).
제 6 장. 구속사의 전파는 설교 운동.
Ⅰ. 최초시대(족장이전시대)의 왕적 선포.
Ⅱ. 광야교회시대의 제사장적 선포.
Ⅲ. 왕국시대의 선지자(예언자)적 선포.
Ⅳ. 포로시대와 포로후기는 해석적 선포(회당설교).
Ⅴ. 세례요한은 예수의 선구자로서 설교.
Ⅵ.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케리그마요 전파자(마4:23 -25)
Ⅶ. 교회시대는 설교사역의 수확기.
제 7장. 구속사의 생활은 신앙 운동.
Ⅰ. 구속사적 신앙.
1. 은혜에 의한 신앙.
2. 성경적 신앙.
3. 성령적 신앙.
4. 구원론적 신앙.
5. 유일성적 신앙.
Ⅱ. 구속사 신앙운동의 여러 양태.
1. 족장 이전시대의 신앙운동
1) 아벨의 신앙운동(히11:4).
2) 에녹의 신앙운동(히11:5).
3) 노아의 신앙운동(히11:7).
2. 족장시대의 신앙운동- 하나님의 언약을 믿음.
1) 아브라함의 신앙운동(히11:8)
2) 이삭의 신앙운동
3) 야곱의 신앙운동
4) 요셉의 신앙운동
3. 광야교회의 신앙운동
1) 출애굽 전의 신앙운동
①모세의 신앙운동
②고센에서의 신앙운동
2) 광야에서의 신앙운동
4. 선지시대의 신앙운동- 외적보다 내적인 믿음을 강조하였다.
5. 신약시대의 신앙운동
1) 복음서 - 예수 그리스도는 믿음의 대상.
2) 사도행전 - 삼일만에 부활하신 주를 믿고 제자가 되는 것
3) 야고보서 - 행함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란 말씀을 통하여 참된 믿음은 성령의 열매맺는 아름다운 생활.
4) 바울서신 - 이신득의를 주장한다.
5) 히브리서, 베드로서 - 그리스도는 구원적 믿음의 대상
6) 요한서신 - 예수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성경적 사실을 믿고 받아들이는 믿음을 강조.
6. 초대교회 신앙운동
7. 중세시대의 신앙운동
8. 종교개혁시대의 신앙운동
9. 오늘날(현대)시대의 신앙운동
현대는 중세시대로 돌아가는 것 같다. 신앙에서 구원 얻는 문제를 제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지 않고 그리스도는 인간의 최고 우수한 선생이라고 믿으며 윤리적으로 그를 따라 이상적 인간이 되어 보겠다고 하는 것이 믿음이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고 하였다(롬11:36).
이 성경은 위대하신 하나님 사상을 총괄해서 나타내는 대표적 표현이다 이 하나님의 사상의 결집체인 성경은 ① 존재하는 세계와 ② 그 가운데 모든 역사와 원인과 ③ 진행과 ④ 결과를 말해 주고 있는 위대하신 하나님의 절대 주권 사상의 표현이다.
제 2 장. 구속사는 계시 운동.
Ⅰ. 계시의 뜻.
구약의 경우 : (갈라)로 '벗기다', '드러내다'는 뜻으로 가려워진 면사포를 벗김에서 유래되었다.
신약의 경우 : ㉠(아포칼룹토), (아포칼로시스)인데 이는 '열어 보이다, 폭로 , 나타내다, 베일을 벗기다'는 뜻이며. ㉡(파네로오), (파네로 시스)는 '숨겼던 것을 공개한다, 나타낸다, 보이게 한다'는 뜻이다.
이런 말은 타락한 인간을 죄와 사망의 파멸에서 구원하는 진리를 하나님 자신이 인간에게 '알려 주신 것, 열어 보여 주신 것, 속에 담겨진 뜻을 벗겨 주신 것'으로 부터 시작된 것이다. 이것을 계시라고 한다
Ⅱ. 계시의 종류.
1. 일반계시(자연계시).
1) 계시의 내용.
일반계시를 자연 계시라고도 한다. 이것은 자연의 모든 현상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시는 방법이다. 일반계시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그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것이다.
2) 자연계시의 종류.
① 자연 법칙을 통하여: 시19:1, 사6:3, 롬1:20.
② 인간의 역사를 통하여: 행17:23-29, 단2:20-23, 삼하7:14, 삼상17:47, 사10:5-6
③ 인간의 마음을 통하여: 빌2:13, 잠4;23.
3) 계시의 불충분성.
일반계시는 하나님의 계시의 지극히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세계는 영의 세계요 인간의 이성은 어디가지나 창조물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는 유한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담 타락 이후 인간의 이성과 양심은 죄의 영향아래 그 명도가 점점 흐려지고 희미해져 버렸으므로 일반계시에 의한 '신지식(神知識)'은 결코 충분하거나, 지식으로는 인간이 어떤 죄인이며, 어떻게 구원을 얻으며 또한 영원한 나라에 대한 소망 등의 영적 충족을 해결해 주기에 불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이 세상의 과학적 지식으로는 인간의 영혼이 구원 얻는 길은 없다는 말이다(고전1:21).
2. 특별(초자연) 계시.
1) 특별계시의 필요성.
인간의 죄로 인한 비참 때문에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일반계시는 인간에게 생활의 밝은 향상(문명, 문화생활)을 제공하였다. 또한 일반계시 없이는 특별계시가 완전히 이해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과학은 성경기록과 이해에 빛을 던져 준다). 그러나 인간 영혼의 구원문제에 대하여 속수무책이다. 그래서 특별계시가 필요한 것이다.
2) 특별계시의 방법.
①하나님의 현현.
②예언(히1:1).
③이적.
3) 특별계시의 종류.
①구약시대 : 꿈, 환상, 음성, 우림과 둠빔, 제비, 비의적 현상(신비한 현상), 이적과 기사, 선지자.
②신약시대 : ⓐ 인격적인 살아있는 말씀 : 예수 그리스도= 성육신, 이적, 죽음, 부활, 승천, 재림.
ⓑ 기록된 말씀(성경) :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엡3:1-5, 2:20).
4) 특별계시의 특징.
특별계시는 인간의 영혼 구원을 위해 필요하므로 그 중심은 구원 사역이다. 특별계시는 곧 "구원의 계시"이다. 이 구원의 계시를 가장 구체화한 표현이 바로 "성경(말씀)"이니 성경이야말로 하나님의 특별하신 계시의 책이다. 성경말고 이 세상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구원계획을 그렇게도 명백하게 밝혀준 존재가 어디에 있는가? 그러므로 성경은 구원의 유일무이한 법칙이 되는 것이다.
Ⅲ. 계시표현의 양태
1. 성부 하나님의 계시의 표현.
창세기 1장에 "하나님이 가라사대 ....있으라 하시매 ....있었고"라는 계시의 표현은 존재하시는 하나님이 말씀을 통하여 구속역사의 드라마 현장인 일반 피조세계를 창조하시는 구속계획을 보게 된다.
2. 성자 예수님의 계시의 표현.
신약에 와서 "예수께서 가라사대....."이다. 구속사란 바로 계시 역사이다. 하나님 자신이 자신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주므로 알게 된 지식이다(마16:17). 그러므로 기독교는 계시 종교이다
3. 성령 보혜사의 계시의 표현.
"성령이 ....에게 가라사대...."라는 계시의 표현은 구속실행을 말한다(행8:29-39).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성취를 성령께서 그 역사의 현장에서 그 구속을 실행하신다.
4. 그 계시의 최대 표현이 신구약 성경.
그래서 "성경(신구약)이 ....에게 이르시되"(롬9:17)라고 함으로 구속을 실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속사란 바로 계시 역사이다. 기독교만이 계시 종교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만이 불가지론이나 무신론의 용납을 불허하는 동시에 또한 고대 신화들에서 보는 다신론을 철저히 배격하고 정죄하며 고발하고 심판한다.
제 3 장. 구속사의 중심은 예수 운동.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던 구속역사는 인간의 타락과 함께 역사세계 안에서 시작되었다. 이 구속역사는 곧 하나님 자신의 주권적 계시에 의해서 알려졌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계시(성경)앞에서 구속사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 앞에 서게 된다.
Ⅰ. 여인의 후손으로 계시된 예수.
Ⅱ. 셋으로부터 노아의 후손에게 계시된 예수.
Ⅲ. 아브라함의 가정 선택을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Ⅳ. 출애굽운동과 광야교회운동을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Ⅴ. 왕정시대를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Ⅵ. 포로시대를 통하여 계시된 예수.
Ⅶ. 예언 성취로 계시된 예수.
Ⅷ. 교회사 시대에 계시된 예수.
Ⅸ. 종말시대에 계시된 예수.
본질적인 의미에서 예수를 떠나서는 역사를 만들거나 해석할 수 없다. 이유는 그가 구속사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계시의 최종이요, 최절정이기 때문이다. 인류의 역사는 구속사이다. 그 구속의 빛이 바로 계시이다. 그 계시의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이다.
제 4 장. 구속사의 기록은 성경 운동.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고 하였다(히1:1-2).
Ⅰ. 특별 계시로서의 성경.
Ⅱ.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
Ⅲ. 영감된 말씀으로서의 성경.
Ⅳ. 기록 계시의 내용으로서의 성경.
제 5 장. 구속사의 기관은 교회 운동.
Ⅰ. 에덴의 교회운동은 희생제물로 계시.
Ⅱ. 족장시대의 교회운동은 제단으로 계시.
Ⅲ. 모세시대 이후 교회운동은 성소로 계시.
Ⅳ. 왕정시대의 교회운동은 성전으로 계시.
Ⅴ. 포로 이후시대의 교회운동은 회당으로 계시.
Ⅵ. 신약시대의 교회운동은 우주적 복음으로서 교회가 계시.
Ⅶ. 영광의 교회운동은 승리적 천상교회로 계시(계21 -22).
제 6 장. 구속사의 전파는 설교 운동.
Ⅰ. 최초시대(족장이전시대)의 왕적 선포.
Ⅱ. 광야교회시대의 제사장적 선포.
Ⅲ. 왕국시대의 선지자(예언자)적 선포.
Ⅳ. 포로시대와 포로후기는 해석적 선포(회당설교).
Ⅴ. 세례요한은 예수의 선구자로서 설교.
Ⅵ.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케리그마요 전파자(마4:23 -25)
Ⅶ. 교회시대는 설교사역의 수확기.
제 7장. 구속사의 생활은 신앙 운동.
Ⅰ. 구속사적 신앙.
1. 은혜에 의한 신앙.
2. 성경적 신앙.
3. 성령적 신앙.
4. 구원론적 신앙.
5. 유일성적 신앙.
Ⅱ. 구속사 신앙운동의 여러 양태.
1. 족장 이전시대의 신앙운동
1) 아벨의 신앙운동(히11:4).
2) 에녹의 신앙운동(히11:5).
3) 노아의 신앙운동(히11:7).
2. 족장시대의 신앙운동- 하나님의 언약을 믿음.
1) 아브라함의 신앙운동(히11:8)
2) 이삭의 신앙운동
3) 야곱의 신앙운동
4) 요셉의 신앙운동
3. 광야교회의 신앙운동
1) 출애굽 전의 신앙운동
①모세의 신앙운동
②고센에서의 신앙운동
2) 광야에서의 신앙운동
4. 선지시대의 신앙운동- 외적보다 내적인 믿음을 강조하였다.
5. 신약시대의 신앙운동
1) 복음서 - 예수 그리스도는 믿음의 대상.
2) 사도행전 - 삼일만에 부활하신 주를 믿고 제자가 되는 것
3) 야고보서 - 행함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란 말씀을 통하여 참된 믿음은 성령의 열매맺는 아름다운 생활.
4) 바울서신 - 이신득의를 주장한다.
5) 히브리서, 베드로서 - 그리스도는 구원적 믿음의 대상
6) 요한서신 - 예수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성경적 사실을 믿고 받아들이는 믿음을 강조.
6. 초대교회 신앙운동
7. 중세시대의 신앙운동
8. 종교개혁시대의 신앙운동
9. 오늘날(현대)시대의 신앙운동
현대는 중세시대로 돌아가는 것 같다. 신앙에서 구원 얻는 문제를 제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지 않고 그리스도는 인간의 최고 우수한 선생이라고 믿으며 윤리적으로 그를 따라 이상적 인간이 되어 보겠다고 하는 것이 믿음이다.
출처 : 선한목자
글쓴이 : 선한목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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