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거
이 진리는 자연에는 계시되지 않으며, 인간 이성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특별 계시의 교리입니다.
(1) 구약의 증거
혹자는 '삼위일체'란 용어가 성경에서 발견되지 않음은 물론 구약은 이 교리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구약 가운데는 삼위를 암시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① 일체성의 강조 -> 창16:7-13, 18:1-21, 19:1-22, 신6:4, 사44:6, 출20:3, 사48:16, 63:10
② 개체성의 강조 -> 창1:26, 3:22, 11:17, 사6:8, 시110:1, 사6:3, 48:16, 61:1, 민6:24-26
(2) 신약의 증거
신약에서는 구약보다 더 명확한 삼위에 대한 묘사가 등장합니다. 특히 성자의 성육신(요1:14)과 성령의 강림(요15:26)이 그 절정으로 다음 사건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① 일체성의 강조 -> 요10:30, 약2:19, 고전8:4, 엡4:5,6, 계22:13
② 개체성의 강조 -> 고전8:6, 갈1:1, 엡4;6, 요6:27, 롬9:5, 요20:28, 딛2:13, 요1:1, 행5:3,4, 고전2:11, 요15:26, 마3:16, 28:19, 눅1:35, 요15:26, 고후13:14
2) 삼위의 개별적 고찰
본체적 일체인 하나님 안에 삼위가 있습니다. 삼위 하나님은 언제나 성부 성자 성령의 순으로 기술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삼위 사이의 질서와 논리적 순서를 밝힌 것이지 어느 한 위가 다른 위에서 지위와 능력과 기원에 있어서 종속됨을 말한 것이 아닙니다. 이를 보다 상술하면 성부는 다른 위에서 발생하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발생(generation)하였으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방출(procession)하십니다. 한편 삼위는 상호간에 인격적 교제를 나누십니다. 이제 삼위의 각 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1) 성부
만물의 창조자이며(고전8:6, 히12:9, 약1:17) 이스라엘 선민의 아버지(신32:6, 사63:16)요 성도들의 아버지(마5:45, 6:6,9,14, 롬8:15)되시는 성부 하나님의 사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성부는 성자에게 속죄언약, 즉 인간의 죄값을 담당할 사명을 주셨다(시2:7-9,요6:37,눅22:29)
② 구속을 위한 계획을 세우셨습니다(엡1:3-5, 벧전1:2)
③ 창조와 섭리의 창시자이십니다.
④ 구원의 계획자이시면서 또한 구원으로 부르시고(召命), '의롭다' 선언하는(稱義)자이십니다 (고전1:9, 갈1:15,16).
(2) 성자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므로(눅1:31,32), 메시야 적인 지위를 부여받은 분이므로(마26:63, 요1:49), 또한 제2위란 고유한 위치 때문에(요1:14, 마28:19,20, 고전1:19)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워지는 성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자에 대해서는 기독론에서 특히 상술됩니다.
① 성자는 성부로부터 나셨습니다(시2:7,행13:33,히1:5) 인격적 존재가 되게 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성자는 신적 속성을 지니셨으므로(요1:1,롬9:5,빌2:6,딛2:13,요일5:20) 영광을 받으실 만합니다(요5:22,23,고전14:19,고후13:13). 따라서 인간은 마땅히 성자에게 기도와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요14:14,눅24:51,52,행7:59,히1:6).
③ 성자의 주된 사역은 속죄 사역입니다. 성육신하고 고난 당하여 죽으셨으며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공로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3) 성령
성령에 관한 교리는 구원론과 교회론에서 일부 다루어지나 이 항목에서 비교적 상세히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성령의 인격성
성령은 지(고전2:10,11) 정(엡4:30) 의(고전12:11)를 가진 인격체로서 가르치시고(요14:26), 인도하시고(롬8:14), 위임하시고(행13:4), 명령하시고(행 8:29), 제어하시고(창6:3), 중보하시고(롬8:26), 말씀하십니다(요15:26,벧후1:21). 그러므로 성령을 단순한 능력이나 감화력으로 이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성령의 신성
성령은 삼위의 다른 인격과 동등하게 관련지워지며(고전6:11) 오직 하나님만 할 수 있는 일을 행하십니다(롬8:15,요14:16), 즉 신성을 지닌 성령은 신적인 전지성(고전2:10,11) 편재성(시139:7) 전능성(창1:2) 진리(요일5:6) 거룩함(눅11:13) 생명(롬8:2) 지혜(사40:13)를 소유하시며, 하나님만이 하시는 창조(창1:2) 영감(벧후1:21) 그리스도의 탄생(눅1:15) 인간을 확신시킴(요16:8) 중생시킴(요3:5,6) 위로(요14:16) 중보(롬8:26,27) 성결(살후2:13)의 사역을 감당하십니다.
③ 다른 위(位)와의 관계
성령은 성부(요15:26)와 성자(요15:26,16:7)로부터 나오셨습니다(영원한발출). 이 사실은 성령을 가리켜 '나의 신'(창6:3), '하나님의 영'(고전2:11), '주의 영'(고후3:17), '그리스도의 영'(롬8:9)이라 부른 데서 알 수 있습니다.
(4) 성령의 사역
성령 역사의 특징은 항상 삼위일체 사역의 종결과 완성이라는 데에 있습니다. 즉 성자의 사역은 성부의 사역을 따르고 성령의 사역은 언제나 성자의 사역을 따라 모든 구속 및 일반 사역을 피조물에게 직접 적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성령의 주된 임무입니다.
① 자연계에 있어서의 사역
a. 사역의 전달
존재는 성부로부터, 말씀은 성자로부터 주어지고 생명은 성령을 그 매개로 하여 주어집니다. 이런 사실에서 성령은 피조물 창조 사역의 최후 완성을 달성하셨습니다(창1:3,욥26:13,시33:6,104:30).
b. 인간에게 일반 은총적 영감과 능력을 부여하십니다(출28:3, 31:2, 35:35, 시51:11, 12, 삼상11:6, 16:13, 14).
② 구속계에 있어서의 사역
a. 예언의 은사 주심
신 구약의 주의 종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진실한 예언을 행하셨습니다(벧후1:21, 요16:13, 행11:28).
b. 성경에 영감을 주심
성경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무오한 구원 진리를 전달합니다(고전2:13, 벧후1:21).
c. 예수의 성육신을 예비하시고 능력으로 충만케 하십니다(눅1:35,히10:5-7,눅3:22,요3:34).
d. 구속의 적용
성자께서 성취하신 구속사역을 최종적으로 인간에게 적용하여 인간이 성부께 최종적 영생을 얻을 때까지 구원의 여정을 걷게 하십니다(요3:5, 8:14, 고전12:3).
e. 교회의 설립과 보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교회가 비로소 실체화되었으며 그후 교회사의 전개에서 성령의 지속적 사역으로 교회는 보존되어 새 하늘과 새 땅까지 전개될 것입니다(엡1:22,23, 2:22, 고전3:16, 12:4, 요14:26, 15:26, 16:13,14, 행5:32, 히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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