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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아들 2018. 1. 9. 23:55

 성경의 분류



 


 

 @ 구약성경

1. 율법서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5권)

2. 역사서 : 여호수아,사사기,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에스라, 느헤미아, 에스더(12권)

3. 시가서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5권)

4. 대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다니엘(5권)

5. 소선지서 : 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미가,나훔,하박국,스바냐,학개,스가랴,말라기(12권)

   총 39권

 

 @ 신약성경

1. 복음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4권)

2. 역사서 : 사도행전(1권)

3. 바울서신(교회에게) : 로마서,고린도전*후서,갈라디아서,에베소서,빌립보서,골로새서,데살로니가전*후서

            (개인에게)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총 13권)

4. 일반서신서 : 히브리서,야고보서,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8권)

5. 예언서 : 요한계시록(1권)

  총 27권


 

 

 

# 구약성경 주제 주제절  

창세기 창조주 하나님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

출애굽기 구원자 하나님 6:6-7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

레위기 거룩하신 하나님 19:2(너희는 거룩하라..내가 거룩함..)

민수기 인도하시는 하나님 15:41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신명기 신실하신 하나님 7:9 (네 하나님 여호와는 ..신실하신 여호와)

여호수아 땅을 주시는 분 21:43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

사사기 사사가 되시는 분 11:27 (사사이신 여호와는 ..판결 하옵소서)

룻기 고엘이신 하나님 4:14 (오늘날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아니)

사무엘상 기름 부으시는 분 2:35 (그가 나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앞에서)

사무엘하 주권자 삼으시는 분 7:8-9 (내가 너를 ..주권자로 산고..)

열왕기상하 언약으로 보호하는 분 왕하 19:34 (내가. 다윗을 택하여 보호..)

역대상하 겸비를 원하는 분 역하 7:14 (내 백성이 ..겸비하여 기도하여 .. )

에스라 성전 재건하는 분 9:9 (하나닙의 전을 세우게..그 퇴락한 )

느헤미야 성벽을 재건하는 분 2:20 (성벽을 건축하려니와. )

에스더 섭리의 하나님 4:16 (죽으면 죽으리이다)

욥기 의로우신 하나님 42:5-6 (주를 뵈옵나이다 내가 .회개하나. )

시편 찬양을 받으실 분 150:6 (호홉이 있는자마다 여호와를 찬양)

잠언 지혜를 주시는 분 8:33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전도서 본분을 주시는 분 12:13 (하나님을 경외하고...사랍의 본분. )

아가서 사랑하시는 분 7:10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구나)

이사야 위로의 하나님 40:1 (..너희는 내 백성을 위로하라)

예레미야 새롭게 하시는 분 1:10 (보라..너로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예레미야애가 긍휼이 크신 분 3:22-23 (아침마다 새로우니 ..성실이 크심)

에스겔 영광으로 충만하신 분 37:7, 10 (대언하니.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다니엘 역사의 주인이신 분 2:47 (신의 신이요 왕의 주재시로다)

호세아 회개를 촉구하는 분 2:1 (형제는 암미 자매는 루하마라 하라)

요엘 회복케 하시는 성령 2:28-32 (여호와의 이름. 구원을 얻음)

아모스 정의의 하나님 5:24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오바댜 모든 왕국의 왕 1:21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요나 자비로우신 하나님 4:11 (하물며 십이만여명 .아끼지 않겠느냐)

미가 소망의 하나님 7:7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 들으시리로다)

나흠 용사되신 하나님 3:19 (네 악행을 늘 받지 않은 자 없음아니냐)

하박국 만족케 하신 분 3:17,18 (비록 무화과 나무가, 감람나무가. )

스바냐 전능자 하나님 3:l7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학개 영광을 받기 원하는 분 l:8 (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영광)

스가랴 영광을 회복 시키는 분 12:10 (내가.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말라기 변함없으신 분 3:6 (나 여호와는 변역치 아니하나니)


# 신약성경 주제 주제절

 

마태복음 왕이신 예수 28:19-20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고)

마가복음 종이신 예수 10:45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요 섬기고)

누가복음 인자이신 예수 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 버린 자를 )

요한복음 하나님이신 예수 20:31 (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사도행전 성령의 교회 성장 1:8 (성령이 임하시면 예루살렘, 온 유대..)

로마서 믿음의 의(이신득의 ) 1:7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고린도전서 바른 은사의 활용 1:7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고린도후서 모든 상황에 하나님 신뢰 l:9 (자기를 의뢰하지 않고 하나님 의뢰)

갈라디아서 복음의 유일성 1:8 (하늘의 천사라도 복음 외에 전하면)

에베소서 하나님의 층만하심 1:3 (찬송하리로다 하늘에 속한 신령한)

빌립보서 내 안에 계신 예수 4:13 (네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골로새서 주 안에 바른 성장 1:28 (그리스도 안에 완전한 자로)

데살로니가전서 강림의 대비 5:23 (주 예수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데살로니가후서 강림의 때 2.2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

디모데전서 신앙의 경계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양심과)

디모데후서 복음의 고난 1:8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디도서 영생의 소망 3:7 (은혜를 힘 입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

빌레몬서 믿음의 교제 1:6 (네 믿음의 교제가.그리스도께)

히브리서 예수의 우월하심 12:1-2 (경주를 경주하여 예수를 바라보자)

야고보서 지혜로운 삶 1:5 (지혜가 부족하거든 하나님께 구하라)

베드로전서 흩어진 나그네 1:1-2 (흩어진 나그네 곧 택하심을 받은 자)

베드로후서 실족않는 신앙 1:10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하라 실족치)

요한일서 영생을 소유한 삶 5:13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요한이서 진리 안에 행함 1:4 (계명대로 진리에 행하는 자를 보니)

요한삼서 수고하는 자의 영접 1:8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진리로 수고)

유다서 사랑 안에서 지킴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요한계시록 주님의 재림 22:20 (속히 오리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 구약성서 간단 정리

 @ 창세기(50장) - 시작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 1446(출애굽)~1406년(느보산에서 죽기전)

   주제 : 인류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역사

   주요인물 :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 출애굽기(40장) - 엑소더스(탈출)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 1446(출애굽)~1406년(느보산에서 죽기전)

   주제 : 피로인한 대속

   주요인물 : 모세, 아론, 이스라엘 열두 지파들

  @ 레위기(27장) - 바이크라(제사의 규레)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46~1406 율법을 전수 받은 시내산을 출발하기 전인 출애굽 2년초

    주제 : 구속받는 유일한 방법인 피

    주요인물 : 하나님의 백성과 제사상들

  @ 민수기(36장) - 숫자들(인구조사)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46~1406

    주제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도하심

    주요인물 : 모세, 아론, 여호수아, 갈렙, 미리암, 제사장들

  @ 신명기(34장) - 미쉬네(교훈, 유언서, 훈계의 책, 제2의 율법, 계명을 자세히 설명하는책)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06 모세가 죽기 직전에 기록한 것으로 추정

    주제 : 진정한 복족의 이유와 필요성

    주요인물 : 모세, 여호수아

  @ 여호수아(24장)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약속의 땅으로 들어감)

                       (참고 : 원래 여호수아의 이름은 호세아였는데 모세가 고쳐주었음)

    저자 : 여호수아와 익명의 저자

    기록연대 : 사사 옷니엘의 통치(B.C1350)~통일 왕국 설립(B.C1050)

    주제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주요인물 : 여호수아, 라합   

 @ 사사기(21장) - 재판관들, 통치자들, 사사들

    저자 : 사무엘(추정)

    기록연대 : B.C1050~B.C1000 사울통치기, 다윗 통치 초기

    주제 : 죄, 정복, 구원

    주요인물 : 드보라, 기드온, 삼손, 사무엘상의 사무엘

  @ 룻기(4장)-남편이 죽은 후, 과부인 시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베들레헴으로 이주한 모압 여인

               룻의 후손 다윗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11세기 말

    주제 : 대속과 일치를 통한 안식

    주요인물 : 룻, 나오미, 보아스

  @ 사무엘상(31장) - 왕국기1서, 판관 사무엘(마지막사사) 일생, 연합 이스라엘왕국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930년 이후, 남북 분열시기, 솔로몬 사후

    주제 : 하나님의 왕국 설립과 다윗 왕가의 선택

    주요인물 : 엘리, 사무엘, 사울(베냐민지파), 다윗

  @ 사무엘하(24장) - 왕국기2서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930년 이후, 남북 분열시기, 솔로몬 사후

    주제 : 다윗왕가

    주요인물 : 다윗, 이스보셋, 아브넬, 므비보셋, 우리아, 밧세바, 나단, 요압, 암논, 압살롬

   @ 열왕기상(22장) - 왕국기3서

    저자 : 미상(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잘 알고 있음)

    기록연대 : B.C 561~537년, 열왕기 마지막 사건인 여호야긴 석방이후 1차 포로귀환 이전

    주제 : 이스라엘의 통치자 여호와

    주요인물 : 다윗, 솔로몬, 르호보암(유다), 나단, 여로보함(이스라엘), 아합, 이세벨, 엘리야, 엘리사

   @ 열왕기하(25장) - 왕국기4서 

    저자 : 미상(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잘 알고 있음)

    기록연대 : B.C 561~537년, 열왕기 마지막 사건인 여호야긴 석방이후 1차 포로귀환 이전

    주제 : 이스라엘의 통치자 여호와

    주요인물 : 이스라엘 - 엘리사, 예후, 여로보암 2세

               유다 - 요아스, 아하스, 히스기야, 이사야, 므낫세, 요시야

    ※ 열왕기상 : 다윗왕 통치의 끝에서부터 아하시야 왕 통치끝까지  

       열왕기하 :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유다왕 여호람시대 엘리사의 사역에서부터 유다왕국의 멸망까지

  @ 역대상(29장) - 열왕기에서 생략된 사건들 제 1서, 그 시대의 말씀, 다윗의 일생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50년경

    주제 : 여호와의 통치

    주요인물 : 아담, 아브라함, 야곱, 사울, 다윗

  @ 역대하(36장) - 열왕기에서 생략된 사건들 제 2서, 그 시대의 말씀, 솔로몬과 유다왕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50년경

    주제 : 여호와의 통치

    주요인물 : 솔로몬, 유다의 통치자들

  @ 에스라(10장) - 에스라 제 1서, 바빌론 유수가 끝날무렵 일어난 사건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44년 이후, 느헤미야 귀국 이후, 에스라 생애 말기

    주제 : 성전 재건과 유다인들의 회복

    주요인물 : 세스바살, 에스라

  @ 느헤미야(13장) 에스라 제 2서, 페르시아제국의 고위관리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벽을

                    52일만에 재건한 이야기

    저자 : 느헤미야 OR 에스라

    기록연대 : B.C 444~425년경

    주제 : 예루살렘의 정치적, 지리적 회복

    주요인물 : 느헤미야

  @ 에스더(10장)

    저자 : 미상, 페르시아에 사는 유대인, 모르드개의 보관기록 사용, 역대기의 기록을 사용

    기록연대 : B.C 464~436년, 아하수에로의 통치가 과거형이며 수산궁 화재사건의 기록누락으로

               보아 그 사이일 것으로 추정

    주제 : 하나님의 섭리

    주요인물 : 와스디, 에스더, 모르드개, 하만,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스)

  @ 욥기(42장) - 1,2,42장 7절 산문, 3장이하 시적부분 민화

    저자 : 미상, 족장시대의 역사를 담고있다는 점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문화의 최전성기에 활약했으며

           잠언 8장과 욥기 28장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솔로몬이, 문체가 유사하다는 점에서 예레미야가,

           그 밖에 시편 88편의 저자인 헤만이나 욥이라고 추정이된다.

    기록연대 : 미상

    주제 : 인격과 믿음을 정화시키는 고통

    주요인물 : 욥, 욥의 가족, 엘리바스, 빌닷, 소발, 엘리후

  @ 시편(150편)

    저자 : 다윗(1~41)다윗,고라자손(42~72)아삽(73~89)미상(90~106)다윗,미상(107~150)

           다윗73편, 아삽12편, 고라자손10편, 솔로몬2편, 모세1편, 헤만1편, 에단1편으로 알려져 있다.

        ※ 아삽은 다윗의 성가대 지도자였다. 고라 자손들은 전문 음악가 집안 사람들이었다.

    기록연대 : B.C15~5세기, 가장 빠른 모세(90)는 B.C 15세기경에 4,5권은 B.C 5세기경에 활약한

               에스라, 느헤미야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아름다운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하라.

  @ 잠언(31장) - 왕상4:32에서 솔로몬이 3000개의 잠언과 1005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말해준다. 지혜의 글, 잠언들의 책

    저자 : 대부분 솔로몬의 잠언이며 아굴, 르무엘, 기타 지혜로운 자들의 잠언이다.

    기록연대 : B.C 950~700 솔로몬의 재위기간에 기록되었으며 히스기야왕때 최종 편집되었다.

    주제 : 여호와를 경외함이 인생의 근본이다.

  @ 전도서(12장) - 코헬렛(설교자), 회중을 모으는 사람, 집회에서 말하는 사람

    저자 : 솔로몬

    기록연대 : B.C935년경, 솔로몬의 통치 말기

    주제 : 하나님 없는 삶의 허무함, 삶의 최선의 방법들

  @ 아가서(8장) - 노래들 중의 노래, 솔로몬의 노래, 하나님 여호와란 단어가 나오지 않는다.

                   솔로몬의 후궁 술람미 여인에게 보낸 러브레터

    저자 : 솔로몬

    기록연대 : B.C970~960년경. 솔로몬의 젊은 시절

    주제 : 그리스도와 성도의 교제

  @ 이사야(66장) - 남유다(이사야의 많은 예언들은 유다와 다른 민족들에 대한 것이었다)

                      이사야는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멸망했던 시기에 살았다.

    저자 : 이사야

    기록연대 : B.C.700~680년경, 앗수르의 침공직후부터 므낫세왕에게 순교당할 때까지 기간

    주제 : 심판과 은혜를 통한 여호와의 구원하심

    ※ 사해사본의 발견 1947년, 신약인용 요12:41, 예수의 고난 이사야53:7~8

  @ 예레미야(52장) -  심판 설교, 사건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기록하지 않았다.

    저자 : 예레미야

    기록연대 : B.C.627~586년경. 예레미야 활동시기

    주제 :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과 사랑의 영원성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유다 - 하박국, 스바냐/바벨론 - 에스겔, 다니엘/니느웨 - 나훔

  @ 예레미야애가(5장)

    저자 : 예레미야, 예레미야 이름이 나오지는 않지만 예레미야서와 문체가 거의 같다.

    기록연대 : B.C.586년 바벨론의 3차 침입으로 인한 예루살렘의 함락 직후에 기록되었다.

    주제 : 죄악으로 인한 심판의 비참함

  @ 에스겔(48장) - 유대인 뿐만이아니라 다른 민족을 향하여 예언을 많이 하였다.

    저자 : 에스겔(다니엘은 에스겔보다 9년 먼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왔다)

    기록연대 : B.C.593~570, 여호야긴이 사로잡힌지 5년되는 해로부터 27년까지

    주제 : 하나님의 책망과 위로

  @ 다니엘(12장)

    저자 : 다니엘

    기록연대 : B.C.530년경, 바벨론의 함락과 다리오의 등장으로 시기를 530년경으로 확정지어준다.

    주제 : 보편적인 하나님의 통치권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루살렘 - 예레미야/바벨론 - 에스겔

    ※ 다니엘서를 공부하는 것은 성경의 마지막에 있는 요한계시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호세아(14장) - 앗시리아의 침략, 북왕국의 수도 사마리아 B.C.722점령

    저자 : 호세아 - 북이스라엘 여로보함 2세 예언자 

    기록연대 : B.C 755~722년경. 웃시야 통치 말기부터 북이스라엘이 멸망한 B.C.722년 이전

    주제 :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유다 - 이사야, 미가, 이스라엘 - 아모스(호세아와 같은 시기이거나 아니면 조금 앞선 때)

  @ 요엘(3장)

    저자 : 요엘, 성전과 제사장들의 규례에 익숙한 것으로 보아 예루살렘에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록연대 : B.C.830년경. 유다의 요아스왕 치세때로 제사장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어린 왕 대신 섭정이 이루어졌던 요아스왕 초기로 보인다.

    주제 : 회개의 필요성과 중요성

    ※ 신약성경의 요엘 인용

       2:28~32 -> 행2:17~21  /  2:31,10,3:15 -> 마24:29,막13:24,눅21:25,요계6:12,9:2

       2:32 -> 롬10:13  /  3:13 -> 요계14:18 

  @ 아모스(9장) - 최초의 문서 예언자

    저자 : 아모스 - 히스기야, 요시야 우상숭배 철폐, 종교계혁, 형식석 예배 비판

    기록연대 : B.C.767~745년, 남왕국 웃시야왕과 북왕국 여로보암 2세의 통치가 공존하는 시기는

               B.C.767년부터이며, 앗수르의 침략이 예언으로 나타나므로 B.C.745 이전 기록으로 추정

               북이스라엘 멸망후 남유다에서 편찬

    주제 : 국가적 죄악이 국가의 심판을 초래한다.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호세아(이스라엘), 아모스의 활동이 끝나갈 무렵 이사야와 미가가 유다백성들에 대한 일을 시작했다.

  @ 오바댜(1장) - 에돔의 멸망(여호람 통치 시절)

    저자 : 오바댜, 성경에 등장하는 12명의 오바댜 가운데는 본서의 저자와 동일인이 없다.

    기록연대 : B.C.848~841년경. 네번의 예루살렘 침략 기사중, 여호람 통치때의 블레셋과

               아라비아인들의 침략에 관한 기록이다.

    주제 : 에돔의 멸망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유다), 다니엘과 에스겔(바벨론)

  @ 요나(4장) - 니느웨(이라크) 심판 설교

    저자 : 요나

    기록연대 : B.C.760년경, 요나는 여로보함2세때 활동했으며 본서에 나타나는 느느웨의 왕은

               아슈르단3세이다.

    주제 : 하나님의 우주적인 구원 계획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아모스(이스라엘)

  @ 미가(7장)

    저자 : 미가(요담, 아핫, 히스기야 왕 재위기간/이사야와 동시대 선지자)

    기록연대 : B.C.700년경

    주제 : 유다의 심판과 회복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호세아(이스라엘), 이사야(유다)

  @ 나훔(3장) - 니느웨(앗수르의 수도)요나에 의해 회개한지 150년후 멸망

    저자 : 나훔

    기록연대 : B.C.621~612경, 유다왕 요시야의 개혁 이후, 앗수르의 멸망 직전에 기록

    주제 : 니느웨성의 멸망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스바냐, 하박국, 예레미야(초기) - 유다

  @ 하박국(3장)

    저자 : 하박국 - 시기오놋(3:1)영장(3:19)등 전문 음악 용어가 나타나는 것을 근거로 레위

                     자손으로 추정한다.

    기록연대 : B.C.610년경. 1장에 등장하는 갈대아 사람은 신바벨론을 말하며, 이들이 강성해져 유다를

               침입한(B.C.605년) 내용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이때 기록된것으로 추정

    주제 : 신앙의 갈등과 승리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 스바냐(유다) / 다니엘(바벨론)

  @ 스바냐(3장)

    저자 : 스바냐, 저자의 족보가 4대까지 기록된 것과 조상 가운데 히스기야 왕의 이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상당히 상류 계층에 속한 예언자로 추측된다.

    기록연대 : B.C.640~622년경, 요시야왕의 종교 개혁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주제 : 여호와의 날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 나훔, 하박국, 나훔이 비록 니느웨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기는 했지만, 이 선지자들은

      모두 다 유다를 위한 소식을 갖고 있었다.

  @ 학개(2장) - 바벨론 포로생활 70년뒤에 예루살렘으로 되돌아간 유다인들을 대상으로 활동

    저자 : 학개

    기록연대 : B.C.520년. 다리오왕 이년이 B.C.520년이다.

    주제 : 성전 재건 독려

    ※ 에스라 6장 14절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인하여 전 건축할 일이

      형통한지라

  @ 스가랴(14장)

    저자 : 스가랴 - 제 1차귀환(B.C.537년)때 귀국한 제사장 가문사람이며, 학개와 동시대에 활동

    기록연대 : B.C.520~518(1~8), B.C.480~470(9~14)

    주제 : 메시야에 대한 준비

    ※ 이사야 8장 2절 - 스가랴를 불러 증거하게 하니라

  @ 말라기(4장) - 포로 생활 이후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다인들을 대상으로 활동

    저자 : 말라기

    기록연대 : B.C.430년경, 백성의 죄상이 느헤미야서에 기록된 것과 유사하므로 두 선지자를 같은

               시기의 인물로 볼 수 있으며, 1:8의 총독이 느헤미야와는 다른 인물이므로 느헤미야가

               바사 왕궁으로 소환된 후인 B.C.430년경으로 추정

    주제 : 죄인들에 대한 호소

    ※ 시간순서 : 학개-스가랴(B.C.520) ->느헤미야-에스라(B.C.444)->말라기(B.C.430)

 

 

 


 

 

# 이스라엘의 왕들과 선지자들

 

연 대

통 일 왕 국

선지자

연 대

분 열 왕 국

선지자

B.C1040

사 울

사무엘


남유다

북이스라엘


1010

다 윗


767

웃시야

(아사랴)


아모스

(북이스라엘)

970

솔 로 몬


765



요나(앗수르)

931

분 열 왕 국


760



호세아

(북이스라엘)

남유다

북이스라엘


753


스가랴


931

르호보암

여로보암

1세


752


살룸,

므나헴


913

아비얌

(아비야)



742


브가히야


911

아사



740


베가

이사야

(남유다)

910


나답


739

요담


미가(남유다)

909


바아사


735


호세아


886


엘라


731

아하스



885


시므리,디브니,오므리


722


북이스라엘멸망

(앗수르)


874


아합

엘리야

(북이스라엘)

715

히스기야



870

여호사밧



686

므낫세



854


아하시야


642

아몬



853



엘리사

(북이스라엘)

640

요시야


스바냐

(남유다)

852


요람


630



나훔

(남유다)

848

여호람

(요람)



627



예레미야

(남유다)

841

아하시야,

아달랴

예후


609

여호아하스여호야김



835

요아스



605

바벨론

느부갓네살 1차침공


하박국

(남유다)

814


여호아하스


598

여호야긴


다니엘

(바벨론)

798


요아스


597

시드기야,

느부갓네살2차침공


에스겔

(바벨론)

796

아마샤


요엘

(남유다)

586

바벨론

3차침공, 남유다멸망


오바댜

(에돔)

782


여로보암2세






 


 

 # 신약성서 간단 정리

   

  공관복음란 고대 그리스어의 sys(함께)와 opsi(봄)이 합쳐진 낱말 Synopsis를 한자어로 직역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세 복음서 마태,마가,누가복음 일컫는 데 쓰인다. 그 이유는 이 세 복음서의 내용이 저자들의 상호의존으로 거의 서로 일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나 지금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복음서를 해석하는 데 서로 대조해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된 4복음서 가운데 요한복음서는 그 내용의 독창성(예수를 하느님의 말씀(헬라어로 로고스)로 이해함으로써 그리스 철학과 그리스도론을 결합시킴)에서 그리고 여기에 쓰여진 예수의 가르침이 다른 세 복음서과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더러 있기 때문에 공관복음서라 부르지 않고 있다.

  @ 마태복음(28장)

    저자 : 가버나움에서 일하던 세리 마태

    기록연대 : A.D.50~70, 기됵교도들의 분산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이후, 예루살렘이 멸망 이전

    주제 : 예수는 메시야, 즉 왕이시다.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마가복음(16장)

    저자 : 베드로의 통역관이자 바나바의 친척인 마가, 14:51~52에 나오는 한 청년은 마가를 가르킨다.

    기록연대 : A.D.65~70, 마가가 베드로의 설교를 기록했다는 이레네우스의 주장, 예루살렘 멸망이

               미래형으로 기돍됐다는 점.

    주제 : 종으로 오신 예수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누가복음(24장)

    저자 : 의사 누가, 바울의 동역자, 예수님을 인자라고 불렀음

    기록연대 : A.D.62년경, 사도행전보다 먼저 기록

    주제 : 사람의 아들이신 예수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요한복음(21장)

    저자 : 사도 요한

    기록연대 : A.D.85~90, 유세비우스의 주장에 의하면 공관복음이 완성된 후부터 A.D.95년 유배되기

               전에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하나님의 아들 예수는 메시야이다.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사도행전(28장) - 사도들이 행한 업적, 누가복음의 후속편

    저자 : 의사 누가

    기록연대 : A.D.63년경, A.D.64년의 대화재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바울의 로마 도착(61년)이후

               '온 이태'(28:30)의 마지막 시기에 저술 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교회의 시작과 성장

    주요인물 : 1~12 베드로, 스데반, 빌립, 바나바, 야고보

                13~28 바울, 바나바, 실라

  @ 로마서(16장) - 로마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7년경,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하여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인들의 헌금을 모아

               고린도에 머무는 3개월 동안에 썼다. 3차 전도 여행의 끝 무렵이다.

    주제 :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

  @ 고린도전서(16장) -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첫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5년경, 3차 전도 여행중 에베소에 머물렀을 때 기록했다.(봄)

    주제 : 그리스도의 주 되심

  @ 고린도후서(13장) -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6년경, 마게도냐에서 썼다.

    주제 : 교인에 대한 위로와 바울의 자기 변호.

  @ 갈라디아서(6장) - 갈라디아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6년경. 3차 전도 여행중에 기록했다.

    주제 : 믿음으로 의롭게 됨

  @ 에베소서(6장) - 에베소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이 편지는 바울이 감옥에 같혀 있는 동안 2년간의 감금생활을 하면서 집필

    주제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 빌립보서(4장) - 빌립보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63년경, 로마에서 1차로 수감되었다가 풀려나기 직전에 썼을 것이다.

    주제 : 그리스도 안에서의 일치와 기쁨

  @ 골로새서(4장) - 골로새인들에게(터키의 중요한 도시)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로마 1차 수감중에 썼으나 같은 옥중 서신인 에베소서보다 조금 이른시기에

               기록

    주제 : 그리스도의 뛰어난 영광과 위엄

  @ 데살로니가전서(5장) - 데살로니가인들에게(마게도냐의 가장 큰 도시)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1년경. 2차 전도 여행중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주제 : 주님의 재림

  @ 데살로니가후서(3장) -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1년경, 전서가 기록된후 6개월이 지난 때로서 2차전도 여행중에 기록

    주제 : 그리스도의 재림

  @ 디모데전서(6장) - 디모데에게 보낸 첫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3년경. 1차 투옥에서 풀려난 후 재수감되기 이전에 기록

    주제 : 교회를 위한 사역자의 자세

  @ 디모데 후서(4장) - 디모데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6~67년경. 2차 로마 투옥시. 바울 서신 가운데 최후로 기록되었다.

    주제 : 주님의 진리에 대한 충성

  @ 디도서(3장) -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헬라인으로서 바울의 전도로 개종한 사람이다)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6년초. 디모데전서 기록 이후 디모데후서 기록 이전에 쓰여졌다.

    주제 : 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하나님의 뜻

  @ 빌레몬서(1장) -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다른 옥중 서신과 마찬가지로 제 1차 로마 투옥 중에 기록되었다.

    주제 : 그리스도인의 용서의 실천

  @ 히브리서(13장) - 예수님을 구세주 메시아로 믿는 유대인에게

    저자 : 미상(바울, 바나바, 아볼로 또는 디모데의 어떤친구등등 추정인물)

    기록연대 : A.D.60년대 후반, 네로 박해(A.D.65)후, 성전 파괴(A.D.70)이전

    주제 : 그리스도의 우월성과 믿음의 위대함

  @ 야고보서(5장) -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던 유대 신자들에게

    저자 : 야고보(예수의 형제), 세베데의 아들 야고보는 본서 저작 이전 A.D.44년경 순교(행12:2)

    기록연대 : A.D.62년경, 로마서 집필 이후 야고보가 순교하기 직전

    주제 : 행위로 완전해지는 믿음

  @ 베드로전서(5장) - 베드로의 첫번째 편지, 예수를 믿는 것때문에 핍박을 받아온

                       그리스도인들에게

    저자 : 베드로

    기록연대 : 베드로가 로마에 도착(A.D.63년)하여 순교(A.D.68년)이전인 A.D.64년경

    주제 : 소망을 가지고 고난을 이기라.

  @ 베드로후서(3장) - 베드로의 두번째 편지,

    저자 : 베드로

    기록연대 : A.D.66~67년경

    주제 : 거짓 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경고

  @ 요한일서(5장) -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하나님과의 교제

  @ 요한이서(1장) - 택하심을 입은 부인에게, 요한일서의 축소판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거짓 교사와 사귀지 말라.

  @ 요한삼서(1장) - 요한의 절친한 친구 가이오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성도들 상호간의 자발적인 대접

  @ 유다서(1장) - 믿는 사람들에게

    저자 : 유다(예수의 동생)

    기록연대 : A.D.70~80년경, 영지주의 이단의 형태로 보아 A.D.70년이후가 유력

    주제 : 믿음을 지키기 위한 투쟁

  @ 요한계시록(22장) - 일곱교회(에베소,서머나,버가모,두아디라,사데,빌라델비아,라오디게아)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주제 : 예수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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