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기도문 !!

[스크랩] 감사

하나님아들 2017. 1. 10. 21:29

 

 감사

 

 

 감사함으로, 아뢰라(meta eujcaristia" gnwrizesqw;메타 유카리스티아스 그노리제스도)
 기도 드릴 때에 자세에 대한 언급이다(eujcaristia";유카리스티아스)의 기본형인 (eujcaristia;유카리스티아)는 '감사하는 마음' 또는 '감사 드림'이라는 뜻이다. 어떤 대상이 은혜를 베풀어 기쁨을 갖도록 하였음으로 마땅히 감사할 의무가 부과되었기에 '감사의 표시를 하다, 감상하는 마음을 갖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바울에게는 감사가 당연히 창조주께 드려져야 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행위가 감사의 전제가 된다. 따라서 성도는 하나님께 대하여 감사의 표현을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이다. (gnwrizesqw;그노리제스도)의 기본형인 (gnwrizw;그노리조)는 '알게 하다, 나타내다, 폭로하다'라는 뜻을 가지는데 친밀한 관계 속에 솔직히 털어놓는 것을 의미한다. 성도의 모든 생활 속에 기쁨을 주고 감사하도록 하신 하나님께 어떤 기도나 간구를 할 때에는 '감사'라는 필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성도의 모든 기도와 간구는  '…후에'라는 전치사 (meta;메타)가 강조하듯 감사가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성경은 기도를 '감사'라는 별명으로도 부릅니다(참조; 고전14:16). 그리고 기도할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에 대한 감사의 내용을 아뢰야 할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참조; 느11:7;골3:16). 이와 같은 성도의 감사는 기도의 처음이요 마지막을 이루는 기도의 근간이 되어야 합니다. 감사는 '기도의 허리'라고 할 수 있는데 감사하려는 목적으로 기도를 시작하고 감사함으로 모든 것을 하나님께 참되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종교인들도 자기들의 신앙 대상에게 기도는 할 수 있지만, 온 마음을 다하여 진심으로 신앙 대상자에게 감사할 수 있는 예는 성도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밖에 없을 것입니다. 감사는 기도의 요소이자 한 발 더 나아가 기도 그 자체입니다. 함께 기도의 중요 요소로서의 감사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도에 감사가 필요한 이유

 1) 하나님만이 감사받기에 유일, 합당하시기 때문임
 감사란 베풂을 받은 자가 베푼 이에게 마땅히 드려야 하는 윤리요 예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성도들이 진심으로 감사할 분은 삼위일체 하나님뿐이십니다. 그분은 창조주로서 마땅히 피조물인 인가들에게 감사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십니다. 그래서 '지혜로 하늘을 펴신 이에게 감사…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시136:5,6)고 했습니다. 또한 우리의 하나님은 창조주의 권세 안에서 감사를 받으실 유일하신 분만이 아니라 인격적으로도 감사받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독생자까지 희생하시며 우리를 구속해 주신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무릇 '힘있는 자'에게 굴복하는 이들은 많지만 감사하는 이들은 드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힘있는 자' 이실뿐만 아니라'사랑하시는 자'로서 권세와 진리를 모두 소유하신 분이며, 우리에게 진심으로 감사받으시기에 유일 합당하신 분입니다.

 2) 기도를 기도답게 만들어 줌
 감사의 기도 내용은 기도를 기도답게 만들어 주는 힘이 있으며 기도에 큰 유익을 줍니다. 그래서 감사는 기도의 '허리'라고 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감사하는 일을 불러옵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모든 은혜를 감사합니다'라고 기도할 때 그 동안 망각했던 하나님의 은총이 되살아나며, 번민 중에 괴로울 때 감사로 시작하는 기도로 인해 불평, 불만, 불안한 상황들을 신앙 안에서 재조명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되고 이로 인하여 기도의 참된 목적과 방향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실로 감사로 기도 드리는 성도를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시고 그 마음과 생각을 지켜 주십니다.

2. 기도로 감사할 내용들

 1) 지으시고 거하게 해주신 모든 세계에 감사함
 시136:1-9에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섭리하신 모든 일에 대한 감사 기도가 명령되어 있습니다. 그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영원하심'이 깃들어 있음을 알려줍니다. 무신론자라고 알려졌던 '니체' 역시 '자기 세계에 대한 감사와 확신이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성도들은 불신자들처럼 나에게 '베푸신 은혜'에만 고마워하는 저차원적인 감사 자세를 탈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관계 맺게 해주신 모든 '운명'과 '세계'에 하나님의 인자와 영원하심이 깃들어 있음을 믿음으로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처한 국가, 민족, 교회, 가정, 친우, 직장…등등 우리는 우리가 처한 세계부터 하나님의 선하시고 인자하시고 지혜로우신 창조물이요, 섭리의 터임을 신앙으로 관조하고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구속의 은총에 감사함
 이 감사는 성도만의 특권이요 삶의 무기입니다. 이 감사 기도를 드리면 세상의 모든 번뇌, 고통, 불안이 구속의 감사심 안에 녹아 들어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영생을 상속받을 수 있는 택하신 족속으로 삼아 주신 은혜는, 이 세상의 어떤 불행도 감사로 능히 이길 수 있는 요건이 됩니다.

 3) 사명을 주신 은혜에 감사함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고15:10)라고 바울 사도는 감사했습니다. 인생의 행복을 결정 짓게 해주는 변수 중에 '보람있는 일'처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청지기로 삼아 주신 은혜에 항상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4) 범사에 감사해야 함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5:18). 성도들은 내가 감사할 수 없는 환경과 처지를 당한 경우에도 감사할 수 있는 신앙을 지녀야 합니다. 나의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하셨습니다(참조; 롬1:17). 믿음으로 삶의 원동력과 방법과 근원을 삼고 사는 것이 성도들의 삶의 양태입니다(참조; 갈2:20). 즉 하늘에 먹구름이 끼고 비가 와도 그것만 바라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먹장구름 위에 태양은 항상 비추이고 있음을 믿고 사는 것처럼, 인생들의 가치관으로 볼 때 악하고, 슬프고, 모순된 일을 당할 때에도 하나님의 행사를 신뢰하고 사랑하고 절대적으로 여기는 믿음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와 같은 일을 만나 인간적으로 괴롭고 슬프고 답답할지라도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그에게만 나는도다'(시62:1)라고 고백하며 감사로 기도 드려야 하겠습니다.

3. 기도로 감사하는 성도들에 대한 축복

 1) 기도의 지혜를 얻게 됨
 감사는 기도의 허리요 열쇠입니다. 감사하는 성도는 '있는 자에게 더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 원리 안에 있습니다. 기도의 내용, 제목 등을 참되게 깨닫고 성령의 기뻐하심 속에 더 많은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하지 못하는 마음에서 무슨 기도가 나올 수 있겠습니까?

 2) 평강을 얻게 됨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서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사26:3). 하나님의 모든 섭리를 믿고 의뢰할 수 있는 성도만이 감사의 기도를 진정으로 드릴 수 있으며 그 대가로 심령에 요동치 않은 평강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감사

 a. 주는 은혜의 목사이심(시23:1-4)
 b. 성도는 주님께 늘 감사해야 함(살전5:18)
 c. 감사하는 성도는 주님을 기쁘시게 함(요11:41-44)
 d. 성도는 언제든지 하나님께 감사해야 함(단6:10)


1. 감사할 내용

 a. 구원에 대한 감사
 ㉠ 대속하여 주신 은혜(엡1:7-14)
 ㉡ 경외하는 자의 구원이 되심에 대해(롬1:16)
 ㉢ 죄의 속박에서 해방하여 주심을(롬6:17,18)
 b. 긍휼을 베풀어 주심에 대한 감사
 ㉠ 부르짖음을 들어 주심에 대하여(시118:5)
 ㉡ 도와주심에 대하여(시118:5)
 ㉢ 이김을 주심에 대하여(고전15:57)
 c. 범사의 은혜에 대한 감사
 ㉠ 후대하여 주심에 대하여(시142:7)
 ㉡ 모든 육체를 식물을 주심에 대하여(시136:25)
 ㉢ 이김을 주심에 대하여(고전15:57)
 d. 기타
 ㉠ 병 고쳐 주심에 대하여(눅17:14016)
 ㉡ 추수하게 해주심에 대하여(레23:39,40)
 ㉢ 주를 위해 능욕받게 됨을 인하여(행5:41)

2. 감사의 때

 a. 언제든지
 ㉠ 범사에(살전5:18)
 ㉡ 항상(몬1:4)
 ㉢ 밤중에도(시119:62)
 ㉣ 핍박을 받을 때에도(단6:10)
 b. 감사의 절기에
 ㉠ 구약의 감사 절기
 ①유월절과 무교절(민28:16,17)
 ②칠칠절(신16:9)
 ③장막절(레23:34-36)
 ㉡ 구약의 감사 절기에 했던 일
 ①희생의 번제를 드림(민28:26,27)
 ②무교병과 쓴 나물을 먹음(출12;8)
 ③성화로 모이고 노동을 하지 않음(미28:26,27)
 ㉢ 구약의 감사 절기에 감사했던 내용들
 ①애굽의 속박에서 풀려난 것(출12:14)
 ②모든 추수를 마치게 된것(레23:39.40)
 c.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될 때(롬1:8)
 d. 성도가 옳은 행실로 살아갈 때(몬1:4,5)

3. 감사의 방법

 a. 정성된 마음으로(시9:1)
 ㉠ 온 진심을 다하여(시9:1)
 ㉡ 겸손한 마음가짐으로(벧전5:5)
 ㉢ 자기를 부인하는 마음가짐으로(롬14:6-8)
 b. 찬양으로(삼하22:50)
 ㉠ 노래와 감사로(시69:30)
 ㉡ 온갖 악기를 동원하여 찬양(시150"3-6)
 c. 온전한 행실로(롬14:6-8)
 ㉠ 순종함으로(삼상15:22)
 ㉡ 주의 의와 구원을 전함으로(시71:15)
 d. 기타
 ㉠ 믿음에 굳게 서서(골2:7)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엡5:20)
 ㉢ 온전한 예물을 드림으로(고후9:11,12)

4. 하나님께 온전히 감사했던 사람들

 a. 그리스도
 ㉠ 제자들을 인하여 감사하셨음(눅10:17-20)
 ㉡ 늘 함께 해주심에 감사하셨음(요11:41,42)
 b. 야곱
 ㉠ 기도에 응답하심을 감사드렸음(창35:3)
 ㉡ 늘 함께 하여 주심에 감사드렸음(창31:41)
 c. 바울
 ㉠ 승리하게 하심을 감사했음(고전15:57)
 ㉡ 옥중에서도 찬양하였음(행16:25)
 ㉢ 사망의 몸에서 건져 주심을 감사했음(롬7:24,25)
 ㉣ 은사에 대하여 감사했음(고후9:15)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