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분론!! 집사! 권사! 장로! 교역자!

[스크랩] 제직은 훈련으로 됩니다 ~ 막 1:16-18 찬송 / 6, 33, 350, 405

하나님아들 2016. 5. 12. 11:06

10월 성숙의 달 설교 (9) 임성락 목사

 

 

제직은 훈련으로 됩니다

 

( 성경 / 막 1:16-18 찬송 / 6, 33, 350, 405 )

 

   어느새 금년의 4분의 3이 지났습니다. 이때쯤 되면 농촌은 추수에 바쁩니다. 추수는 알곡과 쭉정이를 구분하는 일종의 심판입니다. 교회는 신년도의 제직을 점검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 교회는 전년도의 정책 당회에서 결의 한대로 안수집사 5명과 권사 5명을 선출하게 됩니다. 이런 때에 맞추어 제직훈련의 말씀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교회는 134명의 제직원 중 서리집사가 111명입니다. 이 숫자는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많은 제직원이 있을수록 잘 훈련된 제직원이 다 되어야 합니다. 연말을 앞두고 앞으로 계속할 제직훈련의 말씀을 빠짐없이 경청하시기를 바랍니다. 훈련에 자주 빠지면 실격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음에 원망하거나 후회하지 않도록 훈련에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제직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여러분은 교회성장형 제직인지 스스로 점점해 해보십시오.

1) 주일 예배를 비롯한 모든 공적인 예배에 빠지지 않고 출석하십니까?

2) 매일 20분 이상 개인적인 기도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까?

3) 하루에 성경을 3장 이상 읽고 묵상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까?

4) 주일헌금 십일조 등의 헌금생활을 성실하게 하고 있습니까?

5) 우리 교회의 제직이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까?

6) 제직의 직분은 섬기기 위해 주어진 것임을 자각하십니까?

7) 제직으로서 해야 할 일을 기쁘게 감당하십니까?

8) 교회에서 시키는 일뿐만 아니라 할 일을 찾아서 하고 있습니까?

9) 제직을 위한 성경공부반이나, 제자훈련반에는 잘 참석하십니까?

10) 교회에서만 아니라 어디서든지 `그리스도인답다'는 말을 듣고 있습니까?

이상의 각 문항마다 점검한 점수를 합산하십시오. 그렇다는 5점, 조금 그렇다는 4점, 아니다 는 2점, 전혀 아니다 는 1점으로 계산하십시오. 50점 만점에 30점 이하는 낙제점입니다. 이제라도 새롭게 열심을 내서 만점에 이르도록 해야 합니다.

 

2.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제직 선택을 살펴봅시다.

1) 사도행전 6장 1절부터 7절까지를 살펴봅시다.

이 말씀은 초대교회가 부흥하면서 발생한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한 사건을 보여줍니다. 문제의 발단은 무엇입니까? 그 답은 1절에 있습니다. 구제문제였습니다.

2) 이러한 문제들을 사도들이 직접 해결하다보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그 답은 2절과 4절에 있습니다. 말씀과 기도에 등한하게 된 것입니다.

3) 사도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그 답은 3절에 있습니다. 집사를 선택해서 일을 맡기게 된 것입니다.

4) 그래서 결국 초대교회는 7명의 집사를 택했습니다.

집사 선택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그 답은 3절과 5절에 있습니다. 내면적으로 믿음과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이요 외면적으로는 칭찬 듣는 사람입니다.

5) 사도들은 집사를 세울 때 어떻게 했습니까?

그 답은 6절에 있습니다. 기도하고 안수했습니다.

6) 초대교회가 집사를 세워 일을 맡긴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집사가 맡은 일에 충성하고 사도들은 자신의 고유한 사역에 전념하게 되자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해지고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게 되었습니다. (7절)

 

3. 오늘의 주제 "제직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먼저 교회의 이중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교회는 주님의 몸으로서의 생명체인 동시에 사람의 모임으로 된 조직체입니다. 건강한 교회는 생명체로서의 영적성장과 조직체로서의 인적성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목회자는 항상 교회의 이중구조의 병행적인 성장에 고심하며 전력하고 있습니다. 예배를 인도하고 말씀을 전하는 제사장적인 사명이 있고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선지자적인 사명이 있고 영혼을 돌보며 치유하는 목자적인 막중한 사명이 있습니다. 또한 교회의 인력을 확보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고 감독하는 사명을 수행할 막중한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교회의 이중 구조적인 사명은 목회자가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감다해야 하지만 전 교인들이 깊이 이해하고 특히 제직들이 함께 받들어 나가야 합니다.

2) 다음으로 제직의 중요성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제직은 목사를 비롯하여 장로, 집사, 권사 등 교회내의 평신도 지도자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제직의 사역은 섬기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제직원은 일꾼입니다. 교회에 제직이 있기 시작한 것은 초대교회 때부터였습니다.(행6:1-7) 교회가 성장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직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3)제직선정에는 몇 가지 표준이 있었습니다.

①기준이 있었습니다.(행6:3)믿음과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자, 사람에게 칭찬 듣는 자를 세웠습니다.

②절차가 있었습니다.(행6:5) 사도들이 그 필요성을 제의했고 온 무리가 이를 기뻐했으며 모든 절차를 공적으로 은혜롭게 이루었습니다.

③목적이 있었습니다.(행6:4,7) 제직을 세우는 것은 목회자가 본연의 일을 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그로 인해 본인의 신앙성장과 교회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직은 목회자에게나 자신에게나 교회 전반으로 매우 중요한 교회의 직분입니다.

 

4. 충성스러운 제직은 축복을 받습니다.

1) 아름다운 이름을 얻습니다.(딤전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2) 믿음의 담력을 얻습니다.(딤전3:13)

3)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습니다.(골1:10)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신다" 고 했습니다.

4) 착하고 충성된 종이란 칭찬을 듣습니다.(마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라고 했습니다.

5) 주인으로부터 모든 소유를 얻습니다.(마24:4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저에게 맡기리라"고 했습니다.

6) 영원한 상을 얻습니다.(계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고 했습니다.

7) 생명의 면류관을 얻습니다.(계2:10)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

우리가 인생으로 태어나서 한평생을 사는 것은 일반은총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고 교회생활을 하게 된 것은 특별은총입니다. 예수 믿고 교회 생활하는 많은 그리스도인 중에서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섬기는 직분을 받게 된 것은 은혜 위에 은혜입니다.

우리는 믿음과 직분을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면서 죽도록 충성하여 교회를 더욱 부흥케 하고 구원 얻는 사람이 날로 많게 함으로 금생과 내세에 많은 칭찬과 상을 받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

출처 : 부산 참사랑교회
글쓴이 : 하늘의 사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