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생각! 말!! 행동!! 영성!!

[스크랩]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운명을 결정짓는다?

하나님아들 2012. 9. 4. 15:12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운명을 결정짓는다?


스티븐 코비는 ‘원칙중심의 리더십’에서 “사람의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며,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고 하였다. 반면에 행동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으며 오히려 실천하기 쉬운 것은 행동을 바꾸는 것이며, 먼저 행동을 바꾸고 나서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생각이 행동을 바꾸는 것은 ‘기분이 좋으면 미소가 나오는 경우이며, 행동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는 것은 억지로라도 미소를 짓거나 밝은 노래를 부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경우를 말한다. 위 두 가지 견해 모두 부분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적어도 생각과 행동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인간의 행동 중에서 생각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이 언어이다. 긍정적 언어를 사용하면 긍정적 생각이,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면 부정적 생각이 우리의 두뇌를 지배한다는 점이다. 앤서니 로빈스는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서 우리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다”고 하며, 긍정적 언어를 쓰는 방법을 사례로 설명하고 있다. 예컨대 “~는 정말 싫다”를 “~가 더 좋다”로, “퇴짜 맞은”을 “오해를 산”과 같이 말하라는 것이다.
출처 : 스피치와 리더십
글쓴이 : 변화의 코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