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스크랩] 출애굽기 장별요약

하나님아들 2015. 3. 4. 00:14
 

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 주제: 구속자(=구원자) 하나님(=야웨)

*출애굽기 주제절: “그러므로....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                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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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8:27           모세 영도 아래서의 구원

       1:1-11:10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12:1-18:27     시내 산으로 출애굽

나. 19:1-24:18         모세 영도 아래서의 언약적 율법

다. 25:1-40:38         모세 영도 아래서의 언약적 예배

        25:1-31:18     성막에 대한 지시

        32:1-34:35     폐기와 새롭게 하심

        35:1-40:38     성막의 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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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일반적 개요

        1-18장  하나님의 구원

                1)모세의 탄생(1:1-2:10) 압박과 하나님의 축복

                2)모세의 소명(2:11-4:31)

                3)애굽에서의 구원과 시내산으로의 여행(5:1-18:27)

        19-24장 하나님의 율법-의식법과 십계명

                1)언약의 시작의 동의(19:1-8)

                        모세가 하나님에 의해 중보자로 높여짐(19:9-25)

                        십계명(20:1-17)

                        모세가 백성들에 의해 중보자로 높여짐(20:18-21)

                        언약의 책(20:22-23:33)

                2)언약의 합의에 동의(24:1-11)

                3)모세가 시내 산에 오름(24:12-18)

        25-40장 하나님의 예배

                1)성막에 대한 지시들(25-31장)

                2)폐기와 새롭게 하심(32-34장)

                3)성막의 재건(35-40장)


나. 창세기와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1-18장)

1. 창세기의 하나님-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이 하물며 약속(언약)한 대로 이루시지 않겠는가!

        엘로힘(창1:1)-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

        엘 엘룐(창14:19)-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할 때 말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엘 로이(창16:13)-하갈을 감찰하시는 하나님/ 우리를 감찰하시고 보시는 하나님

        엘 샤다이(창 17:1-아브라함에게; 28:3-이삭에게; 38:11; 43:14; 48:3-야곱; 49:25)

                하나님이 자신을 직접 계시한 말로 “전능한 하나님”

        야웨 엘 울람(창21:33)-아브라함이 브엘세바 언약을 맺은 후 “영생하시는 하나님”

        야웨(여호와) 이레(창 22:14)-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대신에 번제할 어린 양

                (그리스도를 예표)을 준비하신 하나님


2. 출애굽기의 하나님-이스라엘 백성을(우리를) 애굽의 종(사탄의 종)에서 구속하신

        구원의 하나님

  1) 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언약을 통해서만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

        -언약을 기억하시는 하나님(2:24; 6:5)-언약대로 행하심

        -언약을 계속 지키시는 하나님(3:6, 15; 4:5)-족장들에게 언약한 대로 지켜 가심

                씨, 땅, 개인적 축복, 열국의 축복의 약속하심

  2) 하나님의 이름(=인격)의 계시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1) 야웨(=여호와) 하나님(6:2)-

         구원을 통하여 그의 언약과 그 약속을 성취 시키시는 신실하심.

         신약의 십자가로 구속하신 예수님과 같은 의미로서 출애굽 하게 하신 하나님(20:2).

         애굽에서의 구원(6:6), 언약 백성의 보호(6:7), 땅을 기업으로 주심(6:8).

         유월절에(12:12, 13)-애굽과 대적의 심판, 이스라엘을 구원,

         홍해에서. 애굽에 대하여(14:14, 24)

        (2)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스스로 계신 하나님 3:14) “이히에 에셀 이히에”

         (존재론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 미완료로 해석하여 과거, 현재, 미래에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으로 I am who I am 보다는 I shall be who I shall be 의          의미이다)

                가)이 족장들의 하나님이신 언약의 하나님(3:15)

                나)그들의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3:12)

                다)자신의 뜻대로 이루시는 자유의 하나님(3:14)

        (3) 용사이신 하나님(15:3)-

         백성들을 보호, 신원하며, 원수들을 대적, 보복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날(암 5:18-20)은 우리들의 억울한 일들을 해결해 주시는 날로서 구약

         신앙인들이 바라던 날이다(시 37:38-39). 또한 신약에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

          의 재림의 날이다(계22:20).

         홍해를 건넌 후 시내산에 가는 동안(15:22-18:27)-수르 광야, 신 광야, 르비딤,                    시내산 근처에서 일어 남.

        (4) 라파이신 하나님(15:26)-상황을 바꾸시는 하나님(=야웨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분)

                -방법은 말씀을 청종하고 듣고 순종하면 해 주심(15:26) 

        (5) 닛시이신 하나님(17:15)-대적들을 완전히 물리치시는 하나님

        (=야웨는 승리를 거두시는 분)

                -방법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17:11).

        (6)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31:13)-모세에게 안식일을 지키기를 명령하신 하나님

                (야웨 머카도시켐)


3. 하나님의 사랑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15:13)=우리들의 신분

  1) 내 백성(5:1; 7:14; 8:1,20; 9:1; 10:3)-하나님의 신실함

  2) 내 아들(4:22)-당시 아들은 나라의 시민, 기술자의 한 직원 또는 선생의 직원

     내 장자(4:22)-실제적 탄생 순위(13:2),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입어, 기업과             복을 유업으로 받을 자

        -야곱의 출생이 에서 다음이었으나(창 25:25-26) 야곱이 장자권을 받았고,             에브라임이 야곱의 두 번째 아들이었으나(렘 31:9) 유업을 받음

  3) 내 소유(19:5) “쎄굴라”=따로 떼어놓은 것으로 재산, 특별히 부동산

        제사장 나라(19:6)-이 세상의 모든 나라에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중재자.

        거룩한 백성(19:6)-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거룩해야 함

        *신약의 해설-씨(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벧전 1:3)를 통하여 땅을 얻고 영원한         기업(벧전 1:4)과 또한 우리가 그의 복을 얻어서(신분 전환/우리의 축복=거룩한         제사장 벧전 2:5)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으로 아름다운 덕을         전하게 하려 함(열국의 축복 벧전 2:9).


다. 하나님의 율법(19-24장)-시내산 언약 (모세 언약)

1. 백성들과 하나님이 언약을 맺으심(19:1-25)

2. 십계명의 의미(20:1-17)-하나님의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들의 생활 원리(19:5-6)

  1)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1-3계명)

        (1) 내적 예배-제1계명(다른 신 금지)

        (2) 외적 예배-제2계명(우상 금지)

        (3) 언어적 예배-제3계명(신성모독 금지)

  2) 일함에 있어 바른 관계(4계명)

        도덕적, 예식적 양상-4계명(안식일 거룩)-거룩한 삶(출 31:13)

  3) 사람들과의 바른 관계(5-10계명)

        (1) 가족 거룩-5계명(부모 공경)

        (2) 생명 거룩-6계명(살인 금지)

        (3) 결혼 거룩-7계명(간음 금지)

        (4) 재산 거룩-8계명(도적질 금지)

        (5) 진리 거룩-9계명(거짓 증거 금지)

        (6) 동기 거룩-10계명(탐욕 금지)


라. 하나님의 예배(25-40장)

1. 성막에 관한 자료 모음(25:1-9)

2. 성막에 관한 지시들(25:10-27:21)

3. 제사장에 관한 지시들(28:1-29:46)

4. 향단에 관한 지시(30장)

5. 성막을 만드는 자에 대한 지시(31장)

6. 금송아지에 대한 잘못된 예배(32:1-34:25)

7. 성막을 지음(35:1-40:38)


마. 성막에 대한 바른 이해

  모세의 성막은 하나님의 임재의 표시로 예수님의 오심을 예표 한다.

1. 메시아의 상징- 성막은 메시아와 그의 구원의 의미와 상징이다.

  1) 하늘에 하나님의 거하심의 그림자(히 8:5; 9:24)

2.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심의 상징(출 25:8, 22; 40:34-38)-마태 1:23 “임마누엘”.

  1) 그리스도가 우리와 함께 거하심(요 1:14)

  2) 성령님이 교회와 또한 그의 백성들과 함께 거하심(행 2:2-4; 고전 3:16; 6:19)

3. 하나님의 속성을 보여 줌-하나님은 거룩하시므로 죄있는 인성이 함부로 갈 수 없다

  1) 거룩하신 하나님

  *지성소는 대 제사장이 1년에 한 번만 들어갈 수 있었고, 다른 시에는 죽음(19:12-13)

  2) 성부와 성자의 고귀한 사랑

  *성자가 자신의 몸을 통해서 드릴 제물의 상징(히 10:19-20)

  *성부가 자신의 아들까지 우리를 위해서 제물로 드리는 그 사랑(엡 2:4)

        

4. 하늘의 상징-지성소 성막, 법궤, 스랍, 금 장식등

  1) 솔로몬이 하나님의 거하실 곳을 건축하였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그의 몸된 교회를          건설 하실 것을 예표한 것이었다(마 16:18).

  2) 이 예수님은 모퉁이 돌과(엡 2:20) 터가 되셨다(고전 3:11).

  3) 예수님은 땅에서만 건설하신 것이 아니라 하늘에 예루살렘을 세우셨다(히 12:22).

  4) 또한 하나님은 하늘이 참 거하실 곳이시다(왕상 8:27).


바. 하나님의 예배(25-40장)-

성막의 각 기물과 예수님과의 연관성

1. 언약궤(25:10-22)      

법궤-뚜껑은 시은소, 속죄소 안에는 십계명, 지팡이, 만나가 있는데 이는 말씀의 근원지

2. 떡상(25:23-30)         

생명의 떡 되신 그리스도-육적, 영적(요6:32-33, 35)

3. 촛대(25:31-40)         

빛 되신 그리스도-일곱 촛대(교회), 살구꽃(지키심) 세상의 빛(요 1:1-5)을 상징하심

4. 성막(26:1-14)          

청색, 자색, 홍색(3가지) 푸른 색-하늘 보좌의 입구, 하나님의 거룩성을 상징

5. 골조(26:15-30)         

널판은 금으로 싸여 있고, 받침은 은(지성소),

놋(성소)

6. 휘장(26:31-35)         

성소와 지성소 사이-하나님의 거룩하심의 분리성

7. 성막문(26:36 후반절)  

성소와 뜰 안을 가름-하나님의 거룩성

8. 번제단(27:1-8)         

속죄하신 그리스도-죄의 형벌과 심판, 거룩

9. 성막뜰(27:9-19)               

이방인, 여자들, 아이들

10. 분향단(30:1-10)      

성도의 기도, 예수님의 중보 기도(계 5:8; 8:3; 히 5:7; 7:25)

11. 물두멍(30:17-21)     

제사장 손 청결-생명, 새롭게, 정결. 물-홍해, 요단강.

        




내용 요약 


1장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

  이스라엘 백성이 많아짐으로(1:7, 20 번식하고, 창성하고 강대하여) 애굽 왕은 학대와 고역으로 그들을 괴롭히고(8-14) 두려워한 애굽 왕은 남자아이는 다 죽이는 정책을 사용한다(15-22). 그러나 산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자를 살린다(17).


2장    모세의 탄생과 도망

  모세(=물에서 건져내었다/10)는 하나님의 구원의 상징으로 바로의 딸에게 자라고 장성한다(1-10). 자기 백성을 애굽인이 괴롭히는 것을 보고 그를 죽이고(11-12) 또한 자기 동포들의 싸움에 끼어 들었다가 (애굽인을 죽인 사실을 아는) 히브리 사람들에게 탄로 되는게 두려워(13-15) 미디안 땅으로 도망한다(16-20). 이곳에서 제사장의 딸 십보라에게(21) 아들을 낳으니 게르솜(=객)으로 칭한다(22). 애굽 왕이 죽은 후 고역때문에 이스라엘은 부르짖었고 그 언약을 하나님은 기억하신다(23-25).


3장    하나님을 만난 모세

  호렙 산에서(1) 불타는 떨기나무(2-3) 중에 나타난 언약의 하나님은(4-6) 또한 스스로 계시는(=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심을 보여 주신다(7-14). 이 하나님은 또한 구원의 하나님이시다(15-22). 모세는 이 때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할 사명을 하나님께로 받는다(10).


4장    모세에게 보여준 하나님의 증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나타내신 줄 믿게 하기 위해(5)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를 뱀으로, 뱀을 다시 지팡이가 되게 하신다(1-5). 또한 품에 넣은 손을 문둥병에 걸리게 하고 낫게 하셔 두 번째 표징을 보이신다(6-9). 모세와 하나님과의 대화에서 “입술이 둔하다”고 고백하는 모세를(10) 사용하여 말하게 하고 아론의 입으로 하여 사명을 감당하게 한다(11-17).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 사명에 대해 설명하고(18-19) 능력의 지팡이를 잡고(20) 사명을 받고(21) 이스라엘은 장자임을 선언 받는다(22). 할례를 행치 않은(23-24) 모세를 하나님이 죽이려 하자 십보라가 아들에게 할례를 행한다(25-26).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증거를 전하여 주고 백성들도 이를 믿게 된다(27-31).


5장    모세의 애굽 왕에 대한 해방 요구

  모세는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라"고(1) 하지만 오히려 더 많은 고역을 준다(2-9). 짚도 없이 같은 양의 일을 요구하고(10-14) 더 심한 고역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에게 원망하게 된다(15-21). 모세도 주의 구원이 없음을 한탄하며 기도한다(22-23).


6장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약속과 이스라엘의 두령들

  좌절한 모세에게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6) 이심을 다시 보여주고 땅을 기업으로 얻게 해 주신다"고(8) 약속하나 이스라엘은 마음이 상하고 혹독한 역사(役事) 때문에 듣지 않았다(9). 다시 하나님은(10-13) 백성을 구원하라고 하고 모세와 아론의 혈통을 설명한다(14-27). 이에 대해  모세는 거듭 "입술이 둔 한자"라고 한다(10-13; 28-30).


7장-12장 두 번째 모세와 바로의 만남과 열 재앙의 시작(7:14-25)

  모세와 아론은 팔십이 넘은 나이로(7) 사명을 가지고 바로에게 가서(8-13) 지팡이를 뱀으로 만들어 박수의 뱀을 삼키게 한다(1-13).


각 재앙은 당시의 우상에 대하여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었다.

1) 피의 재앙(7:14-25)          나일강의 홍수 지역을 관할한 신 크눔에 대하여

2) 개구리 재앙(8:1-15)         풍요의 신인 헤카/ 혹 부활의 신 헤테크

3) 이의 재앙(8:16-19)          ?

4) 파리의 재앙(8:20-32)       ?

5) 악질(9:1-7)                  암소의 수호신 하도르에 대해

6) 독종(9:8-12)                의술의 신 임호텝

7) 우박 재앙(9:13-35)          하늘의 여신 오시리스 어머니 누트

8) 메뚜기 재앙(10:1-20)       곡물 수호신 호루스 대적자 세드에 대해

9) 흑암 재앙(10:21-29)         태양의 신 라/ 태양의 여신 세케트에 대해

10) 장자 살인(11-12장)         다산의 신 오시리스/ 생명의 신 이시스


12장   유월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여(1-2) 유월절에 대하여 규례를 가르쳐 주시고(3-14) 무교절을 지키도록 가르쳐 주셨다(15-20). 이 규례를 모세가 백성들에게 전하고(21-28) 여호와께서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을 치셨다(29-30). 바로가 마침내 항복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물건을 취하여 떠나게 된다(31-36). 인구는 당시 장정만 육십만으로 출애굽 하게 된다(37-51)-즉 문설주의 피(7, 23)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며 이 피를 믿는 자는 모든 사망과 죄악의 형벌에서 넘어가게(=페사/유월절) 된다.


13장   무교절과 하나님의 임재

  무교절을 지키는 이유는(1-16) 애굽의 종에서 권능으로 인도해 내심을 감사하기 위해서 이다(3). 무교병을 먹어(6) 고난을 기억하고 첫 태생은 다 주님께 바쳐야 했다(16). 이들은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17-20) 진행했고 여호와의 임재는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함께 했다(21-22).


14장   바로의 추적과 하나님의 구원

  바로가 이스라엘을 다시 추격해 올 것을 이미 하나님은 모세에게 알려 주셨고(1-4), 이들이 오자(5-9)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고(10), "광야에서 죽게 되었다"고 불평을 한다(11-12). 이에 대해 모세는 "하나님의 구원을 보고,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을 체험하라"고 한다(13-14). 이스라엘 백성들은 앞으로 진격하고(15) 말씀대로 애굽의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16-17) 영광을 받으신다고 한다(18). 구름 기둥과 어둠으로 막아 주신다(19-20). 땅을 마르게 하시자(21) 이스라엘 백성은 육지를 지나가고(22) 뒤따라가는 애굽 군대를(23) 여호와께서 불 구름 기둥으로 애굽 군대를 어지럽히시고(24, 25) 마침내 물이 합하여(26) 그들은 바다에서 수장된다(27-28). 이스라엘은 지켜 주시고(29) 애굽은 심판(30)을 받게 되는 이적을 보고 여호와를 경외하며 모세를 믿게 된다(31).


15장   모세와 이스라엘의 노래 - 구원의 시(1-18); 미리암의 찬송(19-21);

        치료의 하나님(22-27)

  구원의 시는(1-18)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 1절후-5절 2) 6-10절 3) 11-16절 4) 16후-18절이다. 크게는 1-10절까지는 과거를 회상하며 11-18절까지는 하나님의 본질에 대한 것이다. 각 부분은 세 가지의 내용으로 나누어진다. 서론 부분은 제목(1절 후, 6절, 11절, 18절)이며 두 번째는 고백(2-3절, 7-8절, 12-13절, 17절)이며 마지막으로는 서술적 또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의 역사에 대한 미래적 기대이다(4-5절, 9-10절, 14-16절, 18절).


  미리암의 찬양의(19-21) 내용은 다음과 같다(1-21).

1) 찬송 받으실 하나님은 2) 권능을 나타내심이니 3) 주님 같으신 분 없음은 4) 주의 백성을 통과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불평 사건은(22-27) 계속적인 하나님의 구원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구원받은 삼일 후에 바로 쓴 마라의 경험으로(23) 원망을 하고 말았다(24). 쓴 물을 바꾸시는 한 나무를 통하여(25) 여호와는 치료하는 여호와이심을 경험한다(26). 그들은 엘림에서 장막을 친다. 


16장   광야의 양식

  신 광야에서(1) 백성들이 불평하자(2-3) 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만나와 메추라기로 백성들을 먹이시기로 약속하신다(4-12).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시고(13-20) 하나님은 6일째의 양식은 썩지 않음을 통해서, 또한 안식일에는 이 양식을 주시지 않음으로 거룩히 지키도록 하셨다(21-30). 후세에 증거를 위해 이것들을 보관하게 하신다(31-36)


17장   물의 갈증과 아말렉과의 전투

  사막에서 목마른 백성들이 불평하자 반석을 쳐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반석을 쳐서 물을 주시고(1-6) 이곳을 므리바와 맛사라고 한다(7). 또한 아말렉 족속과의 싸움에서(8-14) 모세가 손을 드는 사건을 통해(=기도를 통하여) 승리하게 된다(8-14). 즉 하나님은 승리의 하나님 닛시의 하나님이시다(15-16).


18장   모세와 장인 이드로의 만남

  모세의 아들 중 게르솜(=이방에서 객/3절)과 엘리에셀(=나를 도우시는 하나님/4절)과 장인 이드로가 만나서(1-4) 하나님의 구원을 인정한다(5-12). 이 만남을 통해서 이드로는 모세가 모든 문제를 의논함으로 지나치게 혹사하니 “지도자(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뽑아 작은 일을 그들로 담당하게 하라”고 조언을 하고(13-23) 모세는 이를 따른다(24-27).


19장 시내 산의 모세(시내산 언약 19-24장)

  시내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자손에게(1-2) 하나님은 "소유와 제사장의 나라"임을(5-6) 확인시켜 주시고(3-6) 모세는 백성들을 불러서(7-9) 여호와와의 만남(신학자들은 하나님의 현현 또는 결혼식으로 해석)을 준비시키신다(10-15). 삼일 아침에 강림하셔서(16-19) 모세에게 나타나신다(20-25).


20장 십계명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1-2) 십계명은 율법의 핵심이다(3-17). 이 율법을 주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함”이다(20). 그러나 백성들은 두려워하였고(18-21) 우상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도록 명하시고(22-23) 제단의 규례를 말씀해 주신다(24-26).


21-23장 시민법/ 언약서

21:1-11         종교및 도덕법 1-6절/남종법          7-11절/여종법

21:12-32       재산법          12-17절/사형법        18-27절/손해 배상법

                                                        28-32절/가축 피해 배상법

21:33-22:17    생명법         33-34절/짐승 배상법   35-36절/짐승과 짐승

                                22:1-4/절도            5-6절 손해배상

                                                        7-13절/ 보관물        

                                                        14-15절/ 차용물

                                                        16-17절/ 혼인빙자

22:18-23:33    기타 규례      22:18 무당/ 19절 수간/ 20절 우상

                                21-27절/ 고아, 과부 28-31절 종교의무

                                23:1-2절/ 중상 3-9절 공의

                                23:10-12절 안식일 13 우상금지

                                23:14-19절 삼대절기/ 20-33절 가나안


24장   백성과 하나님과의 언약

  백성들의 각오를 통해서(3) 하나님과 세운 언약 후에(1-8) 모세는 사십 주야를 시내 산에서 머무런다(9-18). (19-24장은 시내산 언약이라고 하는데 이 장면을  하나님의 현현 또는 결혼식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11절에서,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다고 기록하고 있음을 볼 때 이것은 결혼식의 손님들의 모습이라고 한다).                   


25-30장 예물, 성막, 제사장에 대한 규례

예배를 위한 지시 성막에 대하여(25-27장); 제사장(28-29장) ; 분향단(30장)

25:1-9 자료            25:10-22 언약궤       25:23-30 떡상          25:31-40 촛대

26:1-14 성막           26:15-30 골조          26:31-35 휘장          26:36-37 휘장

27:1-8 번제단          27:9-19 성막뜰        29:20-21 등불기름

28장 제사장 규례      29장 제사요령          30:1-10 분향단     30:11-38 기타규례 

이와같이 모든 성막 기구들은 십자가와 연관이 있다.


31장   일꾼(1-11); 안식일에 대해(12-18).

  성령 충만하여(3) 지혜 있는 자들을(6) 성막 건축자 세우신다(1-11). 그리고 안식일 규레를 주시고(12-17) 첫 번째 돌 판으로 십계명을 주신다(18).


32장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더디 산에서 내려오는 모세를 기다리지 못하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한다(1-10). 하나님이 백성을 진멸하려고 하자 모세의 중보기도로(11-18)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신다(14). 진가까이에 이르러 모세는 진노하여 돌 판을 깨뜨리고(19) 레위 자손으로 하여금 칼로 심판을 대행하여 도륙하니 백성 삼천 명이 죽는다(25-29). 모세는 이튿날 중보를 하여 하나님께 이 죄를 용서함 받는다(30-35).


33장   모세의 중보(1-16)와 하나님의 영광(17-23)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라”는 명령을 주시고(1-6) 하나님은 모세와 동행하기로 약속하신다(7-17). 모세는 하나님께 "주의 영광을 보여 주시기를"(18) 간구하고 이에 대한 약속을 해 주신다(19-23). “얼굴은 보지 못하나, 등은 본다”(23)는 약속이다. 


34장   두 번째 십계명(1-28);

  새로 두 번째 십계명 돌판을 주시고(1-9) 우상에 대해 주의와 다시 지켜야 할 절기에 대해 보여 주신다(10-28). 이 계명을 가지고 시내산을 내려올 때 모세는 광채로 인해 수건으로 자신의 얼굴의 가리운다(29-35).


35장-40장 성막을 지음        

35장 준비 작업; 36장 성막 덮개; 37장 법궤, 그룹, 상, 속죄소, 등대, 분향단

38장-번제단, 물두멍, 뜰 ; 39장-제사장의 성의, 에봇, 흉패    

40장 성막 완성(1-33절), 하나님의 영광 임재(34-38절)

출애굽기 문제

뉴져지 제일 한인교회  말씀과 함께(3호)      예수를 바라보자


1994년 1월 23일                       제출자 성 명 ________ 


출애굽기 편 (1장-30장)

1장 이스라엘백성의 번성

이스라엘백성이 많아짐으로 두려워한 애굽왕의 정책을 무었이었나(1:1-14)?

이 정책에도 산파들의 반응은 어떠했나(1:15-22)?


2장 모세의 탄생과 도망

모세의 이름의 뜻은(2:1-10)물에서 건져 내었다는 하나님의 구원의 상징이다. 그렇다면 모세의 훈련을 위해 도망하게된 배경은 무엇이었나(2:11-24)?


3장 하나님을 만난 모세

호렙산에서 불타는 떨기나무에 나타나 하나님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계시하셨으며 또한 모세에게 어떠한 사명을 주셨는가?


4장 모세에게 보여준 하나님의 증거 

애굽백성들이 모세의 말을 믿게 하기위해 하나님이 보여주신 이적(4:1-9)과 또한 사명을 모세와 아론은 이스라엘백성들에 어떻게 하였는가?(4:27-31)


5장 모세의 애굽왕에 대한 해방요구

첫번째 모세가 애굽왕에게 이스라엘백성의 자유를 요구하였으나(5:1-9)이에 대한 반응은 좋지 ¾ 았는데 그 반응은 무엇이었나(5:10-21)?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보자(5:22-23)?


6장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약속과 이스라엘의 두령들

바로의 강력한 반대에 좌절한 모세에게 약속한 하나님의 언약은 무엇이었나(6:1-9)?또한 모세와 아론의 혈통(6:14-27)을 설명하고 거듭 나타난 모세의 반응은 무엇이었나?(6:10-13; 6:28-30)?


7장 두번째 모세와 바로의 만남과 열재앙의 시작(7:14-25)

모세가 입이 둔하다고 하는데 대한 하나님의 조치는 무엇이었으며(7:1-13)?

첫번째 재앙의 의미는 어떠한가?(7:14-25)


8장-12장 애굽에 임한 열가진 재앙

7:14-12장까지의 열재앙은 애굽신보다 우월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보여 주시기 위함입니다. 각 재앙은 의미를 한번 적어보세요?

1)피의 재앙은 나일강의 홍수 지역을 관할하슨 신 크눔에 대하여(7:14-25)

2)개구리 재앙(8:1-15)은 풍요의 신인 헤카에 대해서라면 나머지들의 재앙의

- 3)이의 재앙(8:16-19) 4)파리의 재앙(8:20-32) 5)악질(9:1-7)

6)독종(9:8-12) 7)우박재앙(9:13-35) 8)메뚜기 재앙(10:1-20)

9)흑암재앙(10:21-29)과 마지막 10)장자살인(11-12장)- 특이성은

무엇인지 살펴 봅시다.

13장 무교절과 하나님의 임재

무교절을 지키는 이유(13:1-16)와 의미는 무엇이며 하나님의 임재를 어떻게 확증시켜 주었나?(13:17-22)


14장 바로의 추적과 하나님의 구원

이스라엘 백성은 놓아준 바로는 다시 추적해왔는데 이에 대한 모세의 태도를 보자(14:1-14)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은 어떻게 나타났는가(14:15-31)?


15장 모세와 이스라엘의 노래

홍해를 건너게 한 하나님께 감사한 노래의 주내용은 무엇이며(15:1-21) 그 다음에 나오는 불평의 사건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는 무엇인가?(15:22-27)


16장 광야의 양식

신광야에서 (1절)백성들은 불평하자(2-3절)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만나와 메추라기(16:4-12)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먹이시는 하나님은 안식일에 대해 어떻게 준수하기를 가르쳤나(16:21-36)?


17장 물의 갈증과 아말렉과의 전투

사막에 목마른 백성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자비(17:1-7)는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마11:28)이다.아말렉과의 전투에서 경험한(17:8-14)하나님은?(15-16)


18장 모세와 장인 이드로의 만남-이 만남을 통해서 모세가 보여준것(18:1-16)과 이드로가 보여준(18:17-27)것을 비교해보자?


19장 시내산의 모세

이스라엘의 향한 하나님의 요구는 특히 (19:4-6)이다. 시내산에 하나님을 만나기위해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의 준비는 어떠했나요?(19장)


20장 ½ 계명 -하나님이 주신 ½ 계명은(20:3-17)은 율법의 핵심이다. 이 율법의 주신 목적은 무엇이겠는가?(20:20)


21-23장 시민법/ 언약서

3장에 거쳐(21-23장) 나타난 시민법을 다 읽어볼때 정신은 무엇인가?


24장 백성과 하나님과의 언약

백성들의 각오를(24:3) 통해서 하나님과 세운 언약(24:1-8)후에 모세는

무엇을 하였는가?(24:9-18)


25-30장 예배를 위한 지시 성막에 대하여(25-27장) 제사장(28-29장)

25장에서 30장에 나타난 예배지시가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

부분을 나는 대로 적어보세요? (힌트/ 아래참고)

25:1-9 자료    25:10-22 언약궤       25:23-30 떡상  25:31-40 촛대

26:1-14 성막   26:15-30 골조          26:31-35 휘장  26:36-37 휘장

27:1-8 번제단  27:9-19 성막뜰                28장 제사장지시  29장 제사요령 30:1-19 분향단


뉴져지 제일 한인교회  말씀과 함께(4호)      예수를 바라보자


1994년 1월 30일                       제출자 성 명 ________ 


출애굽기 (31-40장)& 민수기(1-15장)


31장 성막건축자에 대한 지시(1-11), 안식일 규레(12-17), ½ 계명주심(18)

주의 일을 하는 중요한 원리는(3절)는 성령 충만이다. 안식일의 원리는 무엇인가(12-17절)(특히 13절)?


32장 금송아지 만든 백성(1-10), 모세의 중보(11-18), 모세의 진노(19-35)

백성이 모세를 기다리지 못하고 우상을 만든 이유는 무엇이겠는가?(1-10절)

이에 대한 결과로 이스라엘은 무엇을 Ã 래했는가(11-35절)(특히34,35절)


33장 모세의 중보(1-16절)와 하나님의 영광(17-23절)

진노한 하나님의 (1-6절)분에도 불구하고 모세는 기도하여(7-16절) 어떠한 응답을 얻었는가(14절)? 영광을 보이신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특히19절)


34장 두번째 ½ 계명 돌판(1-9절),재천명된 언약(10-28),모세의 광채(29-35)

다시 돌판을 주심(1-9)으로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의 핵심적 요구는 무엇이며(10-28절), 모세가 광채가 난 이유는 (특히29절)무엇이겠는가?


35장-40장 성막을 지음        

35장 준비작업

36장 성막덮개

37장 법궤,그룹,상,속죄소,등대,분향단

38장-번제단,물두멍,뜰 

39장-제사장의 성의,에봇,흉패  

40장 성막 완성(1-33절),하나님의 영광임재(34-38절)


성막을 짓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은 충만함으로 연구하게 하셨고(35:35),

덮개를 만들어 임마누엘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셨고(36장), 성막안의 모든 기구는 예수님의 상징이다(37장-40장). 또한 25장-30장까지 성막 지시와  35장-40장까지의 성막 재건의 기술의 차이점은 서술의 순서가 다름을 알수 있다. 그렇다면 결론 부분(40:34-38)을 볼때 성막의 의미는 무엇인가?




출처 : 말씀의 공간
글쓴이 : 착한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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