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요한 계시록!!

[스크랩] 바울서신 강의 안

하나님아들 2014. 6. 27. 15:35

 
 
 

바울서신 강의 안

 

서론

서신서란 신약 성경 중 편지 형식으로 쓰여진 책들 중 로마서에서 유다서까지의 21권을 뜻한다. ‘서신서’로 불리운 것은 A.D 397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된 후 제롬이 자신이 번역한 라틴어 성경에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비롯됨.

구분 : 바울서신( 로마서- 빌레몬서, 13권), 공동서신(야고보서-유다서,7권).

내용 :

구분 Ⅰ

구분 Ⅱ

책명(저작연도)

바울 서신(13)

교리 서신(4)

로마서(57-8), 고린도 전․후서(55), 갈라디아서(56)

옥중 서신(3)

에베소서(62), 빌립보서(62), 골로새서(62)

재림 서신(2)

데살로니가 전․후서(50)

목회 서신(3)

디모데 전․후서(63,66), 디도서(66)

개인 서신(1)

빌레몬서(62)

공동서신(7)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신학적 가치 : 기독교의 신론, 기독론, 교회론, 을 위시하여 복음, 인간이 처한 상태, 하나님의 구원계획, 언약의 완성, 역사의 종말 등 모든 신학적 주제들을 망라하고 있는 신학이론의 집성체라 할 수 있다.

분류

중 신 요 점

로마서․교훈․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비밀, 칭의 와 성화

고린도서․책망 - 실제적 성화에 있어서의 실패

갈라디아서․바르게 함 - 이신 득의에 대한 부인

에베소서․교훈 - 그리스도의 교회의 비밀, 머리와 몸의 관계

빌립보서․책망 - 찬양과 기쁨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교인들은 서로 연합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골로새서․바르게 함 -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초월성에 대한 부인

데살로니가서․교훈 - 그리스도의 재림의 비밀, 공중에서 자기 신부인 교회를

맞이하신다

․책망 - 거룩한 삶에 있어서의 실패

․바르게 함 - 잠자는 자, 배교자 등에 관련된 잘못된 지식

데살로니가전, 후서 : 종말론적 주제, 교리서신 : 롬, 고 전,후 -구원론 적, 옥중서신(엡, 빌, 골)- 기독론적 신학, 목회서신 (딤전, 후, 딛) - 교회와 가정생활 전반의 목회학적 서신, 빌레몬서 : 기독교 신학의 실천적 측면 제시, 공동서신 : 실천적 윤리적인 문제 강조

서신서들의 주제 : ①독자성과 의존성을 갖는다. - 세상의 자료가 아닌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직접계시에 의한 복음 제시(롬 2;16, 16:25) ②그리스도 안에서 ③ 인간론 - 속사람과 겉 사람이라는 이중적 언어사용. ④ ‘그리스도 안에 있는 공동체’ - 교회의 영적 유기체론 주장(롬12:5, 고전 12:25-27, 엡 1;1, 빌1;1) , 그리스도와 교회의 영원한 연합의 종말론적 소망(살전 4:15-17, 고전 15:12-58). 마라나타 의 재림 대망의 신앙으로 결론.

사도바울의 정보

그 행적은 사도행전과 서신서를 통해서 알 수 있고, 서신서 들은 상호보완적이다.

베냐민지파의 정통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 출생, 예루살렘에서 성장,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남으로 유대교 신봉에서 예수님의 증인으로 유대교의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며 사도로, 전도자로, 교사의 부르심으로 인생을 하나님께서 바꾸셨다.

전도여행

선교는 목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안디옥 교회에서 시작

1차 여행 : 소아시아 (터키중심) - 행전 13-14장

2차 여행 : 유럽(그리스반도) - 15:36-18:21

3차 여행 : 회람 18:22-26;16.

바울의 편지

13편의 편지로 분량 수대로 나열, 발신자와 수신자로 분류,

발신자 - 개인 (롬, 갈, 엡, 딤전,후, 디도서), 공동 : 고전(바울과 소스데네), 고후(디모데), 빌립보(바울, 디모데), 골로새서(바울, 디모데), 빌레몬서(바울, 디모데).

수신자 - 사신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공신 : 롬, 갈, 엡, 골, 빌, 고전, 후, 살전, 후

발신자 상황에 다라 옥중서신과 목회서신으로 나눔.

로마서

1. 저자. 연대. 장소 : 예루살렘의 일루리곤에서 58년경 바울이 기록 .

로마에 있는 모든 사람(1:7).

2. 상황

바울이 방문하기 전 기독교가 있었다. 언제 설립되었는지 모르며, 바울이 개인적으로 접해보지 못한 교회로 선교 여행 때 교제 나눔( 브리스가 와 아굴라등)

구성원들 : 인종 구분 - 유대인 - 율법과 할례 다룸, 이방인 : 헬라인과 로마인(1;13), 야만인(1;14), 아프리카인916;13)- 루포 (구레네 시몬의아들 막15:21),

신앙적인 구분 : 믿음이 강한 자와 약한 자(3:27-28), 세례의 의미 이해 못함(6:3이하), 구원의 오해(9장이하) , 음식섭취, 날과 일의 혼돈(14;1이하), 지체의식상실(12:4이하).

도입(1:1-17)

하나님의 의(1:18-11:36)

하나님의 진노(1:18-3:20)

하나님의 의(3:21-5:21)

칭의 의 효과(6:1-8:39)

하나님의 의와 이스라엘(9:1-11:36)

의인의 삶(12:1-15:13)

종결(15:14-16:27)

구조

3. 신학

1) . ①복음은 “하나님이 미리 약속하신”(1:2a) 것과 . ②“선지자들로 말미암아”(1:2b) , ③“성경”(1:2c)에(구약성경) 미리 약속된 것, ④ “아들에 관하여”(1;2d) ,⑤ 심판에 관하여(2;16) 말한다.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의 의”이다 . 그러므로 로마서에서 복음 안에는 하나님의 의가 계시 되어 있다고 말한다(1:17). 복음을 받아드리는 자는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게 된다.

2). 하나님의 의 : 복음의 주제를 하나님의 의라고 바울은 밝힌다(1:17).

3). 인간의 불의 : 인간의 본질은 영과 몸의 이분법(8:10, 고전5:3, 7:34), 영과 육의 이분법(고전5:5, 고후7:1), 속사람과 겉사람 - 모든 사람은 범죄 하였다.

4). 기독론

(1). 하나님의 아들 -‘ 다윗의 씨로부터’ ,나셨고 ‘성결의 영을 따라’, 죽은 자들의 부활로부터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다.

(2). 아담 - 그리스도 모형론

아담의 모든 죄가 죽음을 가져왔지만 예수의 구속으로 해결되었다.

(3). 성령론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

고린도전서

1. 저자, 기록연대, 장소

사도바울이 기록했고(1:1), 소스데네가 함께 발송했으며,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16:8).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교회의 형편 : 글로에의 집사람들에게서(1:11), 구두로 (5:1), 질문편지로(7:1). 로 알게 되었다.

문학적 특징 가운데 수사학적 질문인 “어디에 있느냐”를 사용한 세 가지 질문을 제기한다.(선비가 어디 있느뇨?, 변사가 어디 있느뇨?,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 뇨 ?).

1:1-9

1:10-4:21

5:1-6:20

7:1-16:18

16:19-24

서론

인편정보: 분쟁

구두 정보: 음행

서신정보: 결혼/우상/은사/부활

결론

3. 내용 및 구조

4. 상황

고린도 성도들의 상태 : ①어린아이와 같음(3:1-2) - “육에 속한 자들”, ②분쟁 : 바울, 아볼로, 게바, 그리스도파 . ③음행사건 , ④우상 제물 먹는 것 :우상의 신전에 참여, 시장에 유통된 우상제물 사서 먹는 것,불신자의 가정에 초청되었을 때 우상제물 대면시. ⑤ 은사와 관련문제 ,⑥ 부활에 대한 확신 흔들림

5. 신학

1) 하나님

한 하나님 아버지 ; 그리스도인들 에게는 한 하나님과 한 주님이 있다. 하나님은 만물의 시작을 행하시며, 그로부터 창조하신다.

2). 하나님의 교회

교회는 하나님께 속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교회”이다. 소유와 진행이 하나님께 달려있다. 또한 교회의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10:31).

2. 예수그리스도.

1). 주 : 예수는 만물과 인간의 중보자로 소개.

2). 하나님의 아들 :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의 시작점이며,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한다(3:23). 그리스도는 신자를 위한 터이며(3:11), 신령한 반석이다(10:4).

3). 성령

①성령에 대하여(2:6-16) ; 성령은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인격을 소유하고 있다. ② 은사에 대하여 : 그리스도와 관련해서는 봉사라 할 수 있고, 하나님과 관련해서는 역사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12:8-10).

4). 교회

초대교회의 형성에 중요한 요소는 가정교회로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 , 가이오의 집, 스데바나의 집등

5). 성찬 : 초대교회의 예배형식에 관한 암시로 우상숭배를 다루면서 성찬의 의미다뤘고, 집회와 관련하여 성찬을 언급한다. “주의 만찬”(11:20)이 주님에 대한 기념을 나타낸다고 말하며, 잔은 예수의 피로 세운 새 언약으로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은 주의 죽으심을 재림 때까지 전파해야 할 사명을 띤다.(11:26).

6).사도권, 여성의 문제 등으로 바울은 여성을 남자와의 공평성을 동반의 관계와 , 유래와 통로라는 사상으로 설명,

고린도후서

1. 저자, 기록연대, 장소 : 바울과 함께 디모데의 발신으로 교회의 설립자는 바울, 실라 , 디모데이다. 장소는 마게도냐에서 55년도에 씀

2. 상황

외적과 내적 상황으로 1) 외적 : 다툼으로 인한 심한 환난, ①사십에 하나 감한 태형 5번, ②강도 위험, 동 족의 위험, 이방인 위험, ③굶고 춥고 헐벗음

2) 내적 : 두려움

장래에 있을 영광이 있기에 고난도 잠시다. 예루살렘 교회는 기근과 어려움으로 먹지 못했고 , 마게도냐 교회는 넉넉지 못한 가운데서 분에 넘치는 헌금을 예루살렘에 연보함. 고린도 교회는 불의를 행하는 자들이 있다 ( 윤리, 바울의 오해, 대적 자들의 진리 공격). 이러한 것들을 해결키 위해 편지를 쓴다.

3. 구조와 내용

1) 도입 1;1-2 - 발신자의 기원 , 1:3-14 - 환난과 위로 및 목적

2) 본론 - 1:15-12:13 - 고린도 방문포기 , 연보, 대적 자들과의 싸움, 고린도 방문 계획.

4. 고린도서의 상황

외적인 상황 - 고난, 환난, 내적상황 - 윤리적인 면에 봉착함 , 교회적인 폐쇄성. 신학적인 문제

5. 신학

①신론 - 창조의 하나님, 부활의 하나님 , ②위로의 하나님 인간론 - 은혜의 대상, 이중구조(속사람과 겉 사람). ③기독론 - 예수님은 화목케 하신 중보자 , 대속 하신 분, 부활하신 분 심판자. ④ 교회론 -성전, 세상과 구별 , 사탄에 노출되어 있다. ⑤ 성령 론 ⑥종말론

6. 가난과 부요의 역설적 관계

교회는 부요하게 하기 위해서 스스로 예수님은 가난해 지셨다. 바울과 교회로 이어지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역설” 가운데 살아야 한다.

7. 연보

①헌금은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를 위한 봉사이다. ② 원리는 심음과 거둠의 원리,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생각,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로 행해져야 함

갈라디아서

1. 저자와 연대 밎 장소 - 사도바울로 54년에 갈라디아

2. 문학적인 특징 - “후퇴하는 교회” 의 모습으로 이전상태와 이후의 상태 , 성령과 육체 , 믿음과 행위, 자유와 예수의 종 관계

3. 구성 - 1:5 - 기원문, 1:6 - 2:21 - 바른 복음과 그리스도의 복음 대조 , 기원은 하나님으로부터 신적 기원 , 사도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3;1-5:12 - 바른 칭의, 5:13-6:10 - 바른 생활 , 6;11-18 - 마무리

4, 상황 - 첫째, 갈라디아 교인들은 바울을 통해서 복음을 받았다, 둘째, 자유를 위해 부르심을 받았다. 셋째, 성령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5. 신학 - 1)하나님 - 능력을 행하시는 분, 2)예수그리스도 - 하나님의 아들로 약속의 성취자, 3)성령 - 믿음으로 받으며,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하는 것이다. 육체와 사우는 삶이며, 율법을 넘어서는 일로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 율법 - 매는 것과 거두는 것으로 아동교사라고 불리 우며,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결과는 사람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에베소서

1. 저자와 연대 및 장소 - 바울이 로마 에 1차 투옥 시

①언어적 논쟁 : 바울의 다른 서신들에서 사용되지 않은 언어 사용 - 마귀로 목회서신에 사용됨 . 에베소서는 구원론과 교회론 에 관심. ②문학적 논쟁 . ③역사적 논쟁 ④ 신학적 논쟁 : 교회는 사도와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서 있다.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1-3장 : 구원, 4-6장 : 삶에 대한 권면.

첫째, 구원의 활동 - 성부의 활동 , 성자의 활동 , 성령의 활동 : 하나님의ㅡ 영광의 찬송이 되도록

둘째, 성도들의 과거와 현재묘사 , 셋째,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권면.

3. 내용

도입 ;1:1-2, ①구원에 대한 진술 : 1:3-3:21( 구원을 위한 삼위의 활동, 구원을 위한 성도의 과거와 현재, 구원을 위한 사도바울의 활동). ② 삶에 대한 권면 : 4;1-6:24 (부르심에 합당한 삶, 이방인과 다른 삶,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로서의 삶, 주의해야할 삶, 부록 ). ③종결(6:10-20)

4. 상황

①에베소서의 수신자들 지상과 역사에서 이루어진 사건으로 간주, 구원은 성 삼위 하나님의 심오한 계획 , 교회를 영광스러운 기관으로 제시, ②유대인과 이방인의 갈등으로 바울은 기독론을 제시함으로 조화, 유대인 - 하나님의 구속 경륜, 이방인 - 유대 적 뿌리(약속의 언약, 선지자 등), ③세상에 대해 실패함 - 이중적인 입장 제시 (악한 생활에는 방어, 사회 각 부분에 적극적인 참여)

5. 신학

1) 하나님 -선택과 예정의 하나님, 2) 예수그리스도 - 구속을 위한 그리스도의 피, 중보자로 통일된다(“다시 머리가 생긴다”) , 3) 성령 - 약속의 성령은 기업의 보증, 인 치심은 ‘구속의 날까지 ’ 교회 론적인 부분 - 첫째, 성령은 하나 되게 하심과 둘째, 한분이신 성령, 4) 교회 - 예수그리스도 앞에 존재하는 “영광스러운 교회” , 교회의 영광 - 그리스도의 몸이며,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이의 충만 .

빌립보서

1, 기록장소 , 저자, 연대 - 바울, 디모데 공동, 로마 1차 투옥, (나의 매임) - 상황을 살던 지 죽던지(1:20)

2. 구조와 특징 - 첫째, 기쁨에 대한 언급(3:1-4:4) , 이단비판(3:2), 둘째 , 평화에 대한 진술(4:9), 바울을 위한 부조(4:10) 빌립보서는 “기뻐하라” 동사 , “기쁨”의 명사 사용됨,

3, 내용 - 도입 - 1:1-2, 1), 바울의 기도(1:3-11), 2), 바울의 상황(1:12-26), 3) 바울의 권면(1:27-4:9), 4) 바울의 감사(4:10-20) . 종결 (4:21-23)

4. 교회의 상황

마게도냐 지방에서 튼튼한 조직망, 감독과 집사들이 있었다. 교제에 대한 강조

첫째, 사도 바울과 갈등 겪음 - 사도 바울의 전도 시기, 바울의 신앙 멸시함, 복음에 원수가 됨. 복음에 힘쓰던 자들과 부녀자들, 동역 자, 둘째, 교회 내의 갈등 - 외부로 부터의 위협(교리적인 면), 유오디게와 순두게의 갈등,

5. 신학

1)기독론 - 삼위일체론 에 기반으로 시작과 종결이 상관된다. - “그리스도의 종” 으로 시작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 지어다” 기독론 적 표현들 - ①“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날까지”, “예수그리스도의 심장” ③복음의 진보 설명 - “그리스도 안에서” ④ 교회에 주는 권면(복음에 합당한 삶 권면, 마음을 같이하라, 구언을 이루라, 동역 자에 대한 권면, “주 안에서 기뻐하라”, ⑤ 감사의 단락 - “주 안에서” 의 연보 ⑥ “그리스도 안에”

2)찬양시 제시 - 내적인 분열 치료, 초대교회의 예배 현장 반영, 노래 형식 띔 ,하나님의 구속 행위와 관련함. 구조 - 논문 형식 , 첫째 단락 - 그리스도의 활동, 둘째 단락 - 행위, 내용 - 예수의 신적 본질, 예수의 허화, 예수의 비화, 하나님의 활동 - 그리스도의 승 귀, 충화, 피조물의 반응. 기독론 적 - 신적 본질, 역사적 사건, 종말론적 현상

3) 교제의 의미 - ①코이노니아 첫째, 현실적인 상황 , 둘째, 자신에 대한 빌립보 교회의 호의 생각. ②의미 - 복음의 교제, 은혜의 교제, 성령의 교제, 고난의 교제, 물질의 교제,

골로새서

1. 저자. 장소 연대. - 바울과 디모데. 로마 1차 투옥시. 52년도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첫째, 빌립보서와 다른 내용의 그리스도 찬양시를 갖고 있음. 긴 끝인사, 복음의 일꾼 직분 수행의 수고와 고백, 성도의 삶의 원칙제시, 철학과 헛된 속임수, 전통과 초등학문 따르지 말것, 진정한 신자의 삶의 교훈

3. 내용 -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비밀이라는 주제 전개.

도입 - 1:1-2 , 1) 감사와 기도 -1:3-20 , 2) 사도바울의 직분 - 1:21-2:5 , 3)권면 - 2:6-4:6 종결 4:7-18

4. 상황 - 첫째 , 골로새에 인접한 여러 도시 언급 - 히에볼리, 라오디게아 의 인접한 도시로 매개적인 역할 은 삼면(믿음, 소망, 사랑)의 균형 잡힌 신앙생활 , 에바브라에게 이미 배웠다. 둘째 , 철학과 헛된 속임수를 가지고 유전과 세상의 원리 따르는 자 등장 , 셋째, 구약제도 강조 (음식 규례, 절기 규례), 천사 숭배 사상

5. 신학

1) 하나님 - ①구원과 이동 첫째,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 내심 - 구원을 기초로 하나님의 기업 참여 - 흑암의 권세로부터 단절. ②우리를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김

2) 예수 그리스도 - ① 하나님과의 관계 - “그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하나님의 형상 은 본질적인 동일성을 가리킨다. ② 피조물과의 관계 - “먼저 나신이” , “죽은 자들로부터 먼저 나신이” 는 창조에 참여하심 - “그 안에서”, “그로 말마암아”, “그를 위하여” ③ 교회와의 관계 - 교회의 머리, 통치하심, ④ 예수의 화목 - 창조자이시며, 보존자이시고, 머리가 됐기 때문에 “모든 충만”이 거하며, 충만은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셨고 신성과 관련되며, “그 안에서 충만 하여졌다”

3) 인간 - 인간을 몸, 육, 머리로 나눔.

데살로니가 전서

1, 저자, 장소, 연대 - 바울 및 실라와 디모데, 바울의 자서전 적인 진술 , 자신의 활동 강조 - ①하나님께 절대적인 순종 ② 교회를 위한 철저한 사역. 장소 - 아덴 , 연대 - 52년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끝으로”의 전반부(1-3장), 후반부(4-5장)로 구분. ① 전반부 - 감사로 시작,

“형제들아”에서 교회의 모습을 설명, “본받는 자”. ② 후반부 - 요구와 권면으로 첫째 단락에서 “...에 관하여”와 두 번째 단락에서는 “때와 시기”에 관하여로 첫째 단락에서의 요구는 지도자 존경(5;12-130, 권면은 기본적인 윤리(5:14-22), 기원과 마무리로 끝난다.

3. 내용 - 도입(1;1), 1) 사도바울의 감사(1:2-10), 2) 사도바울의 전도(2;1-3:13), 3). 본받은 자들에의 요구와 권면(4:1-5:24), 종결(5:25-28).

4. 상황 - 1) 긍정적 상황 - 믿음의 사역,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 2) 부정적 상황 - 위기로 데살로니가 동족에게로의 핍박, 음란의 문제(넓은 의미- 거룩성, 좁은 의미 - 부부간의 거룩함과 존귀함), 게으름, 부활 신앙.

5. 신학 - 1) 하나님 - 살아계시고 참되시다. 성도를 선택하심, 영광에 이르게 하심. 거룩하게 하심, 2)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의 아들로 죽으심, 강림하심, 성도는 재림에 참여한다. 3) 성령 - 바울은 자신의 복음이 능력과 성령, 큰 확신으로 전달되었다. 교인들은 성령의 기쁨으로 복음을 받았다. “성령을 소멸 한다”는 것은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말씀을 깨닫지 못하는 것으로 거룩함과 관련이 있다.

데살로니가 후서

1. 저자, 장소, 연대 - 사도바울(친필로 문안), 고린도(2차 전도여행 때), 52년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데살로니가 전서와 비슷한 “끝으로” 전반부(1-2장)과 후반부(3장)으로 구분

① 전반부 - 감사의 말과 함께 ‘형제들아“의 호격 사용, 환난(1;3-120과 사설(2;1-12), 구원과(2:13-14), 보존(2;15). ② 후반부 - 세 번의 ’형제들아” 사용, 자신을 위한 기도 부탁, 성실한 노동 권면, 진리에 순종하지 않는 자에 대한 자세제안.

3. 내용 - 도입 (1:1-2). 1)환난과 사설(1:3-2;12), 2)구원과 보존(2:13-17), 3)사도바울의 권면(3:1-16), 종결(3:17-18).

4. 상황 - 외부로부터의 핍박과 환난 , 그리스도의 재림과 사설의 위협에 봉착(영, 말, 편지), 게으른 자들.

5. 신학 - 교회전통 강조(사도의 전통 강조), 말과 편지의 두 가지 방식, 첫째, 구원에 관한 신학, 둘째 예수그리스도의 재림과 종말의 사건시에 있을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대적 하는 자, 불 법자

디모데 전서

1. 저자, 장소, 연대 - 바울, 로마 1차 감금에서 석방 후.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신화와 족보를 가르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디모데를 에베소에 머물게 한 후 보낸 편지.

3. 내용 - 도입 (1;1-2). 1) 서론적인 진술(1:3-20), 2)교회에 관한 권면(2:1-6;19), 종결(6:20-21).

4. 상황 - 바른 교훈과 다른 교훈의 마찰, 즉 옆에서 끼어들은 교훈과 위에서 이어 받은 바른 교훈, 다른교훈 - ①신화와 족보에 몰두하는 것, 자신들을 율법의 선생으로 내세움, 결혼과 음식에 관한 것, 금욕주의로 성결의 문제와 관련. ②대적 자들의 전략 - 사도의 권위를 벗겨버리는 것과 훼방 자, 핍박 자, 폭행자였음을 부각시켜 사도성의 자격 박탈하려 함, 디모데의 목사 안수 권 문제와 연소함 지적

5. 신학 - 1)신앙의 대상 - 삼위 일체 신앙을 기초로 한 교회론 ① 하나님 - 구주, 아버지, 만세의 왕, 썩지 않으심, 보이지 않으심, 홀로 하나님이심, 만물의 창조주, 살아계신 분 만물을 살게 하신 분, ② 예수 그리스도 - 소망,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세상에 오심, 중보자, 2)교회 - 하나님의 집,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 감독직 - 윤리적으로 결함이 없는 자, 교회를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3)여성의 위치 - “조용히 배우며” “일체 순종함으로 ” 배우라는 것이다. 4)결혼과 음식, 5)선행에 대한 강조

디모데 후서

1. 저자, 장소, 연대 - 바울(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기록), 로마 감옥에서의 고통스러웠던 점과 죽음의 임박성에 직감, 동역자 들의 떠남으로 인한 디모데를 그리워함.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여러 사람의 이름 거론함, 대적 자 들과의 이름은 짝을 이룸,

3. 내용 - 도입 (1:1-2), 1)디모데에 대한 기억(1:3-14), 2)바울의 형편에 대한 전갈(1;15-18), 3)디모데에의 권면(2:1-4;15) , 4)바울의 신앙고백(4:6-8), 5)개인적인 전갈(4:9-18) , 종결(4:19-22)

4. 상황 - 후메내와 빌레도의 그룹 - 말다툼을 좋아함, “부활이 이미 지나 갔다” 로 부활의 역사적인 성취를 말함, 말세의 현상 - 경건의 모양은 있지만 경건의 능력을 부인 하는 자, 바른 교훈을 싫어하고 자신들의 욕심을 만족 시켜줄 스승을 많이 둠.

5. 신학 - 1)하나님 - 구원하시는 분, 부르시는 분 , 사망을 폐하시는 분, 비추시는 분. 2)예수그리스도 - 하나님의 뜻과 은혜가 실현되는 통로, 다윗의 씨, 부활, 심판하실 분. 3) 성령의 내주 - 복음보존의 필수,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책이며 성경은 사람을 위한 책이다.

디도서

1. 저자, 장소, 연대 - 바울로 그레데를 방문한 후 디도를 머물게 했다. 전도자로서의 의식을 분명하게 보여줌.

2. 구조와 문학적 특징 - 교회의 여러 계층의 사람들에게 주는 권면과 이단에 대한 방지책. 계층 - 장로, 감독, 늙은 남자와 여자, 젊은 여자와 남자, 종들, 그레데인의 거짓말을 따르는 자와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는 무리. 그레데인들의 특성 : “거짓말쟁이 악한 짐승,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 디모데전서와 유사한 내용.

3. 내용 - 도입 (1:1-4), 1) 직분의 자격(1:5-16), 2)교회 규범(2:1-3:11), ①여러 사람들에 대한 교훈(2:1-15)과 ②정치에 대한 교훈(3:1-2), ③그리스도인의 변화(3:3-7),④ 이단 논쟁(3:8-11), 종결(3;12-15)

4. 상황 - 그레데섬에 디도를 떨어뜨린 이유는 “부족한 일을 바로 잡고 장로들을 세우기 위함”과 대적자들 염두로 함, 그들은 말을 함부로 하여 불순종과 헛됨과 속임수 였다. 헛된 말은 어리석은 변론, 족보 이야기, 논쟁, 율법에 대한 다툼, 바울은 그들의 “입을 막을 것이라”(1:11)고 경고함, 디도를 통한 성도들을 권면과 “책망 할 것이 없는 바른 말”(2:8)을 하도록 주의 줌. 대적자들로 인한 가정의 불화와 갈등 일으킴, 교회를 이끌어가는 목회자들은 더러운 이익을 탐해서는 안된다고 가르침(1:7).

5. 신학 - “바른 교훈”을 일러줌, 영생의 소망을 불러 일으킴, 1)하나님 -영생의 주체는 거짓 없는 하나님께서, 영원한 때 전부터, 전도를 통하여 나타내 주신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은혜로우신 분이시다. 2) 예수 그리스도 - 재림의 예수(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지만 “믿는자”에게 유효하다), 3) 성령 - 새롭게 하셨다.

빌레몬서

1. 저자, 장소, 연대 - 디모데와 함께 공동, 로마 감옥, 바울 곁에는 에바브라,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있음.

2.구조와 문학적 특징 - 사도바울의 간청을 담고 있다. ①감동적인 언어 사용함(도리어, 특별히, 하물며), ②심장(마음)이란 단어 3번 사용함, ③대조적인 표현 사용( 무익 - 유익, 억지 - 자의 , 잠시 - 영원, 종 -형제) ④자신의 이름을 도입부에 2번 강조, ⑤빌레몬을 “형제여” ⑥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3. 내용 - 도입 (1:1-3), 1) 감사와ㅣ 기도(4-7), 2) 간청(8-20), 3)확신과 요청과 소망(21-22), 종결(23-25).

4. 상황 - 1) ①빌레몬의 인격 과 형편- 자기의 집을 교회로 사용하도록 허락할 정도로 신앙적인 헌신과 믿음의 소유로 사랑과 믿음 발휘, 마음의 평안을 얻은 성도들, 이러한 빌레몬을 동역 자, 사랑 받은 자, 형제여 라고 불렀다. ② 오네시모 - 빌레몬의 종으로 도망쳐 바울이 있는 감옥에 투옥됨, “갇힌 자 중에서 낳은 아들”이 됨, 노예가 아닌 형제로 맞이할 것을 빌레몬에게 권함, 사도 바울과 성도 빌레몬 사이에 신앙적인 신뢰관계의 서신. ③ 빌레몬의 실책 - 바울이 감금당하고 있을 때 바울의 선교 사업에 협조성의 태만함, 오네시모는 바울을 대신 섬김, 빌레몬의 교회는 내적인 안정과 부흥을 도모하지만 외적인 활동과 선교를 무시함, 노예제도를 정당화 함, 2) 오네시모의 현재와 과거 - 빌레몬의 노예로 무익한 자였으나, 사도바울을 만남으로 “아들”과 “심장”,“형제”로 불리웠으며, “낳은 아들”로 “사랑 받는 자”요, “형제‘로 신분 상승함, 바울의 자기 사정을 알리기 위해 두기고를 골로새에 보냈을 때 같이 보낸다.

5. 신학 - 노예제도 의 왜곡된 사회 구조 속에서 세상에 대한 바울의 아픔이 엿보인다. 도망친 노예를 그리스도에게로 변화시킨 자신의 정신을 좇으라는 것과 노예제도는 혁명적인 폭력에 의하여 억지로 해결된 것이아니라 기독교적인 사랑에 의하여 자연적 해제되어야 한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여러모로 유익이 되었습니다. 잘은 못했지만요 . 7월에 뵙겠습니다. 헬라어 가르쳐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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