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신학 입문

하나님아들 2014. 3. 10. 23:33

제1장 신학연구의 방법과 표준

1. 계시 : 인식론적 기초 원리
。 신학 - 어떠한 인식 방법이 하나님의 지식에 적합하여 종교적 진리를 위해 어떠한 검증을 승인할 것인지 하는 것을 선언
。 종교서적 - 세계의 많은 교회들이 연대의 자유주의적 성격에 대결하기 보다는 오히려 에큐메니칼적인 교회의 일치와 정치적인 관심
。 기독교 :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의 고유하고 궁극적 계시라고 선언
。 신학의 생존 능력 - 신학적 진리를 인식하는 방법과 신학적 요구를 판단하는데 적합한 표준에 대한 논의는 반드시 존재(진리를 주장)
(1) 하나님은 그의 계시 안에서 기독교 신앙의 제일 원리이시다.
。 하나님의 계시 - 기독교 신학과 신앙을 유발시키는 원인이며 모든 복음주의적 교리의 궁극적 표준이다.
。 기초적 원리 - 명제들의 모든 체계는 이러한 일차적 원리에 의존하기 때문(논증 불가능)
。 신학적 진리 - 다른 진리는 의미있게 포착 되어야 하고 교통되어야만 한다면 합리적으로 인식
(2) 선경은 그리스도인의 입증원리이다.
。 성경 - 권위있는 하나님의 계시에 가깝고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형식
。 고든 클라크 - 하나님에 관한 교회의 언어가 성경적 표준과 일치하는 것을 입증하는 것은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도 가능
。 아더 홈즈 - "하나님이 자기 자신과 모순될 수 없다면 일반계시는 특별계시와 모순될 수 없으며, 과학적 자료는 성경적 자료와 모순될 수 없으며, 아울러 타당한 철학적 추론은 타당한 신학적 추론과 모순될 수 없다."
(3) 신학의 적합한 과업은 성겨의 내용을 질서 있게 설명하고 천명하는 것이다.
。 기독교 신학 - 영감된 기록 가운데 명시되거나 함축도 진리내용을 체계화하는 것
。 신학의 원리화 - 신학을 기하학화 하는 것을 의미하거나, 기독교의 진리를 베네딕트 스피노자에 따른 합리주의와 유사한 어떤 것으로 변경 시키는 것 의미
a. 주어진 사상 체계의 논리적 일관성
b. 논리에 의존하는 모든 경리가 기초적 원리에서 연원
。 계시의 진리 - 성경의 권위와 의존성을 불신하는 것으로 흐려짐, 하나님의 말씀과 말씀하심을 해석시키기 때문

제2장 신학의 연구, 반성, 표현의 지침

。 목적 - 하나의 스타일을 가르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신학적 반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추정
1. 상황
。 당신을 교회ㅡ이 장로인 그에게 그 교사를 구하기 위한 운동을 기각 - 찬성 or 반대
2. 분석
。 신학적 반성의 과정 - 문제의 정의를 먼저 내리는 것이 적절
a. 과연 지금 결정하려고 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가?
- 문제를 일반화 시킴으로서 우리는 처음부터 우리의 연구와 반성이 당면한 문제의 범위를 넘어 현대에 관심을 끌고 있는 다른 영역들에서 어떤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b.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c. 무종교자가 도덕적 계율에 얼마나 책임성이 있는가?
- 인간의 지성, 비판철학의 그 후
(2) 발견과 지도법
。 성경사전을 통하여 쉽게 이해하며 적절한 교제에 대한 일반적 개관 및 관찰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도서목록의 실마리를 찾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을 얻음
。 자료수집 - 문화의 역학과 같은 작품에는 서로 다른 역사적 시대의 법, 종교, 도덕적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에 대한 많은 자료
。 정신적 습관
a. 이 문제에 대해서 성경이 가르치는 바가 무엇인가?
b. 이 문제에 대한 논의의 역사는 어떤가?
。 동성연애의 사례 - 인간의 이해나 신학 수업의 전재조건을 조절하는 것은 성경에서 배울 수 있는 반면에 의학 및 사회과학은 복잡한 인간 현실에 대한 처방전 제시
。 동성연애에 대한 성경적 견해
a. 구시대와 그 문화에 제한받는가?
b. 성경적 견해는 사회과학의 현대 연구에 어떻게 관련되는가?
c. 성경적 묵계의 어떤 요소가 세속의 법의 적절한 기본이 되는가?
。 일반화 시도 - 우리가 좀더 의식적으로 이 개척적인 연구의 개방적인 본질을 자각하는데 매우 효과적
。 개요를 이해하는 훈련 - 효과적인 전달에 도움이 됨, 우리의 연구와 반성 동안에 진행된 광범위한 자료로부터 가장 적절한 정보를 고르는데 도움이 됨
。 신학적 반성 - 신학 수업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적인 삶의 환경으로 되돌리는 것

제3장 신학용어 해설
1. 개혁주의 신학
。 개혁주의 신학 - 칼빈주의라고도 불리는 기독교 사상 체계
。 개혁주의 근본사상
a. 기독교 유신론
b. 가장 순수하고 고상한 종교
c. 복음주의적
2. 경건주의
。 17세기 - 스페너가 라틴어로 된 소책차 경건을 동경하라를 통하여 기도와 성경공부와 생활의 순결 등을 강조함(경건주의 운동을 촉발)
。 5가지 시정책
a. 하나님의 말씀의 올바른 사용
b. 영적 제사장의 올바른 수행
c. 복음 전도
d. 토론에서의 사랑과 정신 구현
e. 신학도들의 경건 훈련
。 19세기 - 합리주의적 사고에 젖어 성경 비평을 일삼던 급진 신학자들을 비판하는 새로운 양상이 전개
。 경건주의의 단점
a. 경건주의의 체험에 대한 강조는 주관주의 또는 신비주의에까지 전략케 하는 위함
b. 감정이 강조된 나머지 지성의 역할은 막대한 타격
c. 정치, 사회 혹은 노동의 분야에 대한 기독교의 막중한 의무를 등한시
d. 종종 교리를 무시하고 실제적인 것을 지나치게 강조
e. 역사적으로 "교회 내의 작은 교회"를 배려하는 경향이 있어왔으며, 영적인 교만에 빠질 위험성
3. 계약신학
。 계약신학 - 신구약 성경의 통일성과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섭리와 연관, 계약을 강조하는 개혁주의 신학의 전통의 흐름
4. 계시
。 계시 - 하나님이 역사 속에 활동하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자신을 인격적으로 나타내시고, 그들에게 구원의 의지, 목적 그리고 그드르이 삶에 대한 요구 등을 전달하시는 과정
5. 과정신학
。 과정신학 - 과정, 변화 그리고 진화와 본질 영원, 그리고 항구성과 같이 근본적이라는 실재의 견해가 기초한 현대의 신학적 운동
6. 교회론
。 교회론 - 교회에 대한 교리를 다루는 신학적 체계의 한 분야
7. 구원론
。 구원론 - 구원과 구속에 관한 것을 다루는 조직 신학의 한 분야
8. 구원사
。 구원사 - "그리스도의 죽음"과 구원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의 구원 행동사
。 계약신학
a. 아담과의 행위계약
b. 모세와의 은혜 계약
c. 그리스와의 새 계약
。 벡크 - "성경은 일괄된 발전을 가진 것이므로 부분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
。 슐라터 - 단순한 성경의 진리에 입각한 구원사 중심의 신학을 수립
。 오스카 쿨만 - 구원사는 수평선적으로 창조에서 시작하여 완성에 이르지만, 독특하고 중심적인 그리스도의 현현과 죽음 및 부활에 초점
。 라드 - 신학적 배경을 가지고 출애굽, 가나안 입주, 다윗의 왕국 건립을 구약사의 큰 행동으로 봄
。 판넨베르크 - 계시사에서 하나님은 간접적으로 역사적인 행동 속에서 자신을 계시
9. 근본주의
。 "세계 기독교 근본주의자 협회"의 9가지 교리
a. 성경의 영감과 무오
b. 삼위일체
c. 그리스도의 신성과 동정녀 탄생
d. 인간의 창조와 타락
e. 대속적 속죄
f.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과 승천
g. 성도의 중생
h. 그리스도의 육신적인 압박과 재림
I. 모든 사람들에 대한 축복과 영원한 비애
10. 기독론
。 기독론 -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다루는 조직신학 체계의 한 분야
11. 논리적 실증주의
。 논리적 실증주의 - 모든 의미 있는 진술은 경험적 입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에이어와 다수인들에 의해 1930년대에 주창하였던 철학적 입장
12. 논리학
。 논리학 - 타당한 추리 추론의 원리들을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
13. 도르트 회의
。 도르트 회의 - 알미니안 논쟁에 응하여 도르트에서 회집한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총회
14. 루터주의
。 루터주의 - 개신교 개혁자 루터와 그의 추종자들의 교회적 신학적 전통(오직 믿음, 오직 성경)
15. 마르크스 주의
。 마르크스 주의 - 변증법적 유물론으로 알려진 칼 마르크스의 사상과 생애와 연관된 철학
16. 만인구원설
。 교리사적 - 이 용어는 종종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화해 사역의 넓이와 깊이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 모든 인류는 비록 죄로 인해 타락했을지라도 그리스도의 보편 속죄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다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설
a.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심
b.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은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구원받게 됨
c. 하나님은 그의 도덕적 통치에 복종시킬 것
17. 다목적론적 논증
。 다목적 논증 - 세계에 있어서의 질서적 혹은 의장적 곧 하나님의 존재를 함축하고 있다는 논증
18. 무신론
。 무신론 -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입장
a. 헤겔 - 추상에서 구체로, 생명에서 구체적 산 것으로, 의식에서 현실적 실재성
b. 포이엘바허 - 신의 인간성 실현, 신학을 인간 학교로 변형 해소시키는 것
c. 칼 마르크스 - 하나님, 영혼, 정신 등을 모두 물질적 종재의 반영으로 간주
19. 무오류성
。 복음주의자들의 주장
a. 단지 신앙과 행위에 대한 성경적 교훈에 오류가 없다고 단정하는 견해
b. 역사적 과학적 세부 사항의 문제에 있어서 오류가 없다는 견해
20. 문화적 정황
。 성경계시의 외적 형식 위에 문화적 정황의 영향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21. 미학
。 미의 표준, 본질에 연관된 철학의 한 갈래
22. 민중신학
。 신학 - "신구약 성서"을 해석하고 또 재해석하는 작업
。 해석 - 한 시대의 언어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유행이란 의미에서가 아니라 그 시대의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느냐(관심의 반영)
。 방법론 - "과학"을 신학의 틀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사신신학, 희망의 신학, 세속화 신학)
。 민중의 개념
a. 한완상 교수
- 통치 수단으로부터 소외된 집단
- 생산, 분배, 소비 전반에 걸친 행위와 작용을 관장하는 수단으로부터 소외된 집단
-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만한 문화 수단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
b. 안병병 교수 - 이념적 합의가 담긴 실천적 개념의 냄새가 풍기는 집단
c. 한상범 교수 - 민중은 인민과 동일개념
d. 김용복 박사 - 항구적인 영원한 종말론적 역사의 실체로 봄
e. 서남동 교수 - 민중의 식민지 처하의 저항을 담당한 유일한 세력(귀족, 시민, 민중)
。 민중 신하그이 전거 - 절대적 계시라든가 신학의 규범이라들가 하는 용어(성서)
。 예수 - 유대인들의 생활을 구석구석 파고 들었던 수탈제도가 종교의 명목 하에 자행
。 죄의 문제 - 민중 신학이 관심을 가지는 문제는 사회적인 부조리, 구조적 모순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느냐 하는데 있음
23. 범신론
。 범신론 - 신의 본질과 우주의 본질이 어떤 의미에서 동일하다고 보는 입장
24. 범신론적 유물론
。 헤겔의 변증법과 보이헬바의 유물론을 결합한 것
。 배경 - 세계 내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현상들을 하나의 궁극적 원리로 환원해서 설명
。 절대자 - 유한한 세계 내의 차별성과 대립들을 그 속에 포함하지 못하고 이것을 자기 밖으로 베제하는 것(무한성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
。 소오의 의미
a. 권력 상실
b. 의미 상실
c. 고립
d. 규범상실
e. 자기 소외
。 인간 노동의 소외현상 - 자기 소외의 노동은 일을 많이 할수록 인간은 더욱 소외되고, 그 존재는 더욱 빈약해지며, 그 생명은 갈수록 야위어진다고 결론(유물사관)
。 유물론
a. 양의 질화 법칙
b. 절대적 상호 상투의 법칙
c. 부정의 부정법칙
* 공산주의 혁명이 성취된 뒤에는 혁명 의식과 도구로서의 구실을 그만두고 한 지배 체제의 상부구조로 굳어져 그 이상 변증법적 운동을 할 수 없게 됨
25. 변증학
。 복음주의적 단체 - 증거주의와 전제주의로 알려진 학파 차이에서 온 것
26. 복음주의
。 보수신학 - 복음주의와 근본주의를 함께 포함한 광의에서의 역사적 기독교를 옹호하는 신학
。 복음주의 - 의식적 예배보다 설교의 우위성을 강조하며 로마 카톨릭에 대해서는 회의적 태도를 가짐
27. 본체론적 논증
。 안셈에 의해 제안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증
28. 불가지론
。 불가지론 - 자신의 제한된 인식능력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는 전혀 알 수가 없다는 인식론적 회의론
。 칸트 - 흄의 회의론과 볼프의 독단론에서 전통적으로 서구 문화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온 형이상학이 몰락될 위기를 절감하고 요동치 않을 과학으로서의 확고한 형이상학을 세우기 위해 서양 철학사상 처음으로 인간 이성 그 자체를 방법론적으로 비판하여 이성의 능력과 그 범위를 새로이 규정
。 칸트 - 인식적 구조에 있어서 실천적 이념을 동원시킨 것은 바로 형이상학의 자리를 확보
29. 비신화화
。 독일의 성경 신학자인 볼트만에 의해 제창된 신약성경 해석방법(신화적 우주론)
。 비신화화 - 기독교의 역사성에 근본을 파괴
30. 비판철학
。 비판철학 - 칸트의 철학, 특히 순수이성 비판에서 제시된 인식론적 이론에서 연결되어진 용어
31. 사신신학
。 알타이져가 제창했던 "기독교 무신로느이 복음"(사신신학 운동의 효시)
。 반 뷰렌 - 언어 분석학적으로 다루어 신개념의 무의미성을 주장
32. 상관방법
。 상관방법 - 폴 틸리히의 조직신학의 제1권에서 형성된 신학적 체계를 구성화하는 방법
33. 상황화
。 해방신학과 선교학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논의되고 있는 신학적 용어
34. 샤머니즘
。 샤먼 - 퉁구스족 사이에 사용되어 왔던 토속어였는데, 이것이 일반 종교의 민속학적 용어로 전성되었다는 것이 통설
35. 선택
。 하나님께서 특정인에게 특별한 은총과 특권을 베푸시는 신적 행위
36. 성경론
。 성경론 - 성경의 교리를 다루는 신학적 체계의 한 분야
37. 성경 비평학
。 성경 비평학 - 성경 연구와 신학 사상에 중대한 연구 분야로서 알려져 옴
a. 고등비평
b. 하등비평
38. 성경신학
。 성경신학 -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계시의 과정을 취급하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
a. 성경신학은 역사적
b. 성경신학은 신적인 것을 기초로 하여 그 신성을 취급
c. 성경신학은 구속적
d. 성경신학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지식을 성경에서 취함
。 근본적인 과정
a. 종교의 전제를 전제
b. 종교의 표중성 전제
c. 신성의 종재를 전제
d. 신적 진리를 알 수 있음을 전제
e. 계시의 사실을 전제
f. 효과적 계시의 제한성 요구
g. 계시는 동일하다는 것을 전제
39. 세계 교회 협의회
。 세계 교회 협의회 -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세계 44개국 147링릐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설
。 WCC적 에큐메니즘 
a. 신학적 자유주의 및 혼합주의를 면치 못함
b. 구령 사업보다 사회 참여를 고조
c. 복음적인 면보다 성례전적인 면에 더 치중하는 결과를 초래
40. 세대주의
。 세대주의 - 다비과 그의 추종자들에 의한 성경해석 체계
。 성경의 역사
a. 무죄시대 - 타락 전 시대
b. 양심시대 - 타락 이후 노아 시대까지
c. 인간 통치 시대 - 노아부터 아브라함 시대까지
d. 약속시대 - 아브라함부터 모세까지
e. 율법시대 - 모세부터 그리스도까지
f. 은혜시대 - 교회시대
g. 왕국시대 - 천년왕국 시대
41. 스콜라 주의
。 스콜라 주의 - 7세기부터 16세기의 서구의 모든 학문적 신학을 총칭하는 말
43. 신 복음주의
。 신 복음주의 - 근본주의에 대한 수정의 운동
。 근본주의 운동
a. 학적 수준의 향상
b. 복음의 사회적 적용
c. 보수신학의 변증
44. 신앙주의
。 신앙주의 - 신자들의 경험 속에서 믿음으로 수용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성령의 증거
45. 신인 동형론
。 하나님에 대해 인간의 특성을 귀속시켜 표현하는 것
46. 신 정통주의
。 신 전통주의 - 인간의 죄의 실재, 하나님의 지식에 의한 신앙과 신적 은총의 우월성, 전제적 교시의 전달보다는 우선적으로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으로서의 하나님의 초월성에 강조
47. 신학
。 광범위적 - 전 신학적 체계의 주체적 사실을 의미(신론을 의미)
48. 신해석학
。 볼트만 학파 - 실재적 행위의 가능성에 대한 수용보다는 인간 본질에 대한 하나님과 사람의 만남의 범위를 제한
49. 실용주의
。 실용주의 - 살므이 실제적 관심에 대한 진리의 연관성에 대해 적절한 강조
50. 실존주의
。 실존주의 -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가느이 실존을 해명하려고 하는 현대 철학의 한 조류
a. 유신론적 실존 철학
b. 무신론적 실존 철학
。 기독교의 윤리 - 노예도덕, 혹은 노예 윤리라 하여 반대(허무주의 극복)
。 볼트만 - 인간에게 이러한 본래적 삶을 회복하게 하는 것이 바로 기독교의 케류그마(비신화화)
51. 알미니안 주의
。 알미지안 주의의 교리
a. 타락으로 인한 인간의 부폐는 전적인 것이 아님
b. 무조건적 선택이 아닌 예기된 신앙에 근거
c. 그리스도는 단지 선택자들의 죄 뿐 아니라 만인의 죄를 위해 죽으심
d. 구원으로서의 소명에 대한 하나님의 은GP는 거절될 수 있음
e. 은혜로부터 떨어져 구원을 상실
52. 양식비평
。 양식비평
a. 복음주의적 성경의 권위에 대해 맞서는 입장
b. 그 지역사회의 창조적인 공헌이 지나치게 강조
53. 역사주의
。 역사주의의 상관론적 관계 - 모든 시대의 규범인 신적 계시의 핵심과 인간 본성의 항구성에 의해 완화
54. 영감
。 영감 - 인간 저자에게 임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성경의 신적 기원을 언급한 용어
a. 성경의 전체적 부분에 미쳐 완전하며 단지 그곳에 함유된 사상
b. 각 단어에까지 미쳐 축자적이라는 견해
55. 예정
。 특정한 개인들의 구원을 포함한 모든 사건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하심
56. 예표론
。 예표론 - 구약의 인물과 사건들을 신약 계시보다 깊은 영적인 의미의 전조로 이해하려는 해석의 한 방법
57. 우주론적 논증
。 우주론적 논증 - 세계의 충분조건으로 세계의 존재로부터 하나님에 이르는 하나님의 존재 증명을 위한 논증
58. 웨슬리 주의
。 웨슬리 주의 - 성경의 최고권위, 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신성, 죄의 보편성, 그 외의 기독교 교리를 주장
a. 인격적인 종교 체험과 중생
b. 선택자들만이 아닌 모든 만민을 위해 그리스도가 죽으셨다는 신념
c. 원죄의 영향을 어느 정도 약화시키는 예비적 혹은 예기적 은총
* 그리스도인의 완전성, 혹은 전적인 성화의 가르침
59. 위
。 삼위일체론 - 하나님의 존재, 곧 성부, 성자, 성령의 개별성을 구분지어 지칭하는 개념
60. 유추논증
。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 우주의 존재로부터 유추하여 적절하게 추론할 수 있다는 것
61. 윤리학
。 윤리학 - 올바른 행위의 원리들에 대한 연구
。 법과 규범에 대한 순종 - 이성의 법이나 신적 계시의 법으로서 이해
62. 이율배반
。 성경적 이율배반
a. 예수 그리스도의 한 인격 위에 인성과 신성이 존재
b. 구원의 과정에 있어서 신적 주권과 인간적 책임의 동시 존재성
63. 인간론
。 인간론 - 인간의 기원, 본성, 그리고 운명 등을 다룸
。 신적 계시에 근거한 틀 위에 사회과학의 자료를 통합하는 시도
64. 인식론
。 인식론 - 인간 지식의 가능성, 본질, 조건에 관련된 철학의 한 갈래
。 신앙주의 - 신자들의 신적 계시에 대한 성령의 증거를 감지할 때 하나님에 대한 타당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주장
65. 일반은총
。 일반은총 -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 자비
a. 죄로 인한 파멸적 결과를 한정
b.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로 하여금 도덕법에 대해 외적인 조화를 이루게 함
c. 문화적 사명의 창의력을 지니게 함
66. 자연신학
。 특별계시를 떠나서도 하나님의 존재를 알 수 있다는 이론을 지칭
67. 전제주의
。 변증이론 - 성경적 계시는 어떠한 진리의 일체의 체계의 필요한 전제라고 주장
。 고든 클라크 - 성경에서 진술, 논리적 추론
68. 접촉점, 타촉점
。 부룬너 - 죄의 인식이 그러한 접촉점을 형성
。 바르트 - 교회 교의학의 1권 1편 P273에서 하나님 말씀의 선포에 의해 창출된 믿음의 유일한 접촉점
69. 정통신학
。 정통신학 -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언의 성취자로서 메시야로 성육신 하시고 수난의 새애, 십자가의 죽음, 부활, 승천하여 영화롭게 되었으며, 다시 재림할 것을 그대로 믿는 것
。 성경비평 - 성경에 대한 본문비평은 정통주의에서도 학적으로 받아들이고 연구
。 고등비평 - 성경의 저자 부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선, 이적, 부활 등에 대해 부정함
70. 조명
。 조명 - 신자들에게 그 은총의 진의를 이해시키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성령의 증거
71. 종말론
。 종말에 대한 교리 - 중간상태, 그리스도의 재림, 일반적 부활, 최후 심판, 영생의 상태를 포괄
72. 죄의 지적 영향
。 신적 은총의 특별한 영향이 성경적 진리에 순종, 이해하는데 요구
73. 증거주의
。 유용한 역사적 증거에 대한 시사로서 입증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변증학을 지칭하는 용어 개념
74. 진리에 대한 조화이론
。 진리 - 삶의 실제적 상태 사이에 어떠한 조화성이 있다는 이론
75. 진리에 대한 일치이론
。 진리 - 이미 알려진 진술들과 일치되어 존재한다고 보는 이론
76. 칼빈주의
。 칼빈주의 - 고전적 칼빈주의의 핵심적 교리로 수용
a. 구원에 대한 인간 자신의 전적 부패 혹은 전적 무능력
b. 무조건적 선택 - 이것은 예지된 신앙과는 분리됨
c. 제한적 속죄
d. 불가항력적 은혜 혹은 효과적 은혜
e. 성도의 견인 혹은 성도의 궁극적 구원
77. 타락 전 선택설
。 타락 전 선택설 - 신적 작정의 논리적 순서에서 선택이 타락보다 선행한다고 주장하는 선택교리와 관련된 견해
。 선택론
a. 창조에 대해 어떤 사람들을 선택하고자 하신 작정, 행해지지 않은 타락을 허용치 않으심
b. 창조하시기로 작정
c. 타락을 허용하시기로 작정
78. 타락 후 선택설
。 신적 작정의 논리적 순서에서 타락 후에 있어진다고 주장하는 견해
a. 창조의 작정
b. 타락 허용의 작정
c. 특정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선택을 작정
79. 편집비평
。 편집비평 - 그들의 자료들을 독창적으로 유형화시킨 신학자들로 보는 신양 저작론의 현대적 경향
81. 하나님의 속성
。 비공유적 속성 -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의 절대적 구별을 강조, 자존, 불변, 영원, 그리고 단순성 포함
a. 신적 속성은 상호 서로 제한적
b. 신적 본성이나 본질과 동일시되어 언급
82. 하나님의 의지
。 하나님의 법령적, 허용적, 의지를 구분해 주는 신학적 논의
。 허용적 의지
a. 신적 rgns들과 상치될 지라도 하나님에 의해 허용되어지는 그러한 행위들에 대하여 언급
b. 구속적 목적이 이루어지도록 그 방향이 수정됨
83. 해방신학
。 해방신학 - 억압적인 사회 경제학 그리고 정치적 구조의 변화로 해석하는 현대의 신학적 운동
(1) 해방신학의 역사
。 해방신학의 역사
a. 사회사상사적 -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과 황제에 대한 복종의 구별을 주장(로마 제국을 전복)
b. 신학사적 - 해방신학의 정확한 기원을 어디에 두느냐는 문제는 그렇게 용이하지 않음(희망의 신학으로부터 시작)
。 해방신하그이 전형적인 운동
a. 모든 인간은 그가 살고 있는 세계를 개조할 수 있는 주체이며, 그러한 개조를 통하여 그는 가변적으로나 집단적으로 더욱 풍요한 삶을 영위
b. 이 세상에는 문맹자와 같이 무지한 사람들과 "침묵의 문화" 속에서 살고 있는 억압받는 사람들이 있음
(2) 해방신학의 성경적 근거
。 성경적 근거
a. 99마리의 양보다는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양을 구제
b.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을 다 편안하게
* 희망이 신학, 실천신학이 되는 이유 존립
(3) 해방신학의 문제점
a. 지배적인 합리성 재확인, 억눌린 사람들에 대한 단순한 위로
b. 인류 전체에 기독교의 메시지와 특정 사회에 대한 기독교의 구체적인 처방을 혼돈
c. 필연저인 혁명이라는 환원주의에 빠지지 않더라도 그것은 이데올로기의 노예로 전략될 위험
d. 예수 그리스도를 승리자라기 보다는 희생자로 파악하고 억압받는자로 이해함
* 기독교가 제시하는 축복을 외면
85. 형이상학
。 궁극적 실재나 실존의 본질 및 구조와 관련된 철학의 한 분파
。 성경의 조망적 근거 - 창조자와 피조물 사이의 근본적 구별

제4장 현대 신학자들
1. 가이슬러
。 미국의 복음주의 변증가이며 종교 척학자
。 복음주의 변증 - 토미스트적인 철학의 가치를 옹호함
2. 거스트너
。 미국의 개혁교회 역사학자이며 신학자
。 합리적, 증거주의적 변증의 옹호자, 미국 보수 신학계에서 유명한 학자로서 군립
3. 니버
。 미국의 개신교 신학자
。 본질과 원죄, 역사의 모호성, 무력의 사용 - 구 자유주의 개신교 신학과 사회복음을 특정지어주는 낙관적 인생관을 예리하게 비평
4. 라너
。 독일의 가톨릭 신학자
。 아퀴나스 신학, 임마누엘 칸트, 헤겔, 하이덱거 - 독일의 이상주의의 철학적 전통에 대한 종합을 시도
。 칼 라너에 있어서 해석학적 문제
a. 인식 주체와 대상과의 상호 연관 내지 조건관계 등을 규명하는 원리라고 정의
b. "존재와 시간"에서의 고전적 양식에 준하여 이간 존재의 기본 양태를 형상 그대로 묘사
c. 존재론적으로 분식했던 하이덱거의 해석학적 작업이 원리면에서 동일하게 적용
5. 라우센 부쉬
。 미국의 개신교 신학자, 사회개혁자
。 사회복음 운동의 지도자 - 리츌과 하르낙의 자유주의적 전통에서 강조되는 하나님 나라의 이상에서 영감을 발견
6. 메이첸
。 미국 장로교의 신약신학자, 변증가
。 1920년대, 1930년대 - 현대주의자, 근본주의자의 논쟁중에 보수진영의 탁월한 지적 지도자
7. 몰트만
。 독일의 개신교 신학자
。 몰트만의 관심 - 비인간적인 사회경제적, 정치적 요인으로부터의 해방을 동반하는 메시지로서 기독 메시지를 강조
8. 칼 마르트
。 스위스의 신정통주의 신학자
。 인본주의적 신학사조
a. 하나님의 초월성
b. 신적 계시의 핑요성
c. 자연신학의 무용성
d. 이간의 죄성, 유한성
e. 신적 은총의 우월성
f. 성경의 통찰의 재발견에 대한 필요성
* 계시를 경험적으로 입증 - 신적 계시의 인지적 기초가 침식된 결과로서의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을 문리하는데 있음
9. 바빙크
。 네덜란드의 개혁파 신학자
。 개혁파 교의학 - 성경의 자료에 보다 가까운 집착, 교의의 역사적 반전에 대한 관심, 다양한 견해(추론의 종합적 양식)
10. 반틸
。 미국의 개혁주의 변증가
。 변증학 - 성겨의 무오적 진리와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는 그 어떠한 진리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필수적인 전제들이라고 주장
11. 벌카우어
。 네덜란드의 개혁파 신학자
。 윌필드 - 전통 속에 분명히 언급된 것처럼 무오류의 개념에 관한 보존을 표방
12. 벌코스
。 미국의 개혁파 신학자
。 카이퍼와 바빙크의 전통적 입장 - 미국의 정통 칼빈주의의 대표적 대변자
13. 본훼퍼
。 독일의 루터파 신학자
。 일반적 경향 - 칼 바르트와 연관된 신정통주의와 상당한 유사성
。 함께하는 삶 - 기독교 사회에 대한 강조점
14. 부룬너
。 스위스의 신 정통주의 신학자
。 나와 너 철학 - 신적 계시의 제안적, 인지적 양상 보다는 인격적인 면 강조
15. 볼트만
。 독일의 신학 신학자, 신 정통주의 신학자
。 사료의 신학적 의미 - 역사적 사건 그 자체보다는 초대교회의 신앙을 강조
。 후기 볼트만 학파 - 역사적 예수의 연구에 있어서 신앙과 역사 사이를 분리(볼크만의 경향성에 반발)
。 볼트만에 있어서의 해석학적 문제
a. 하이덱거와의 교우관계를 통하여 숙지된 실존철학의 인식을 도구로 이용
b. 하이덱거의 실존분석이 인간실존을 개념적으로 가장 철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중립적인 개념들을 이용
c. 실존철학 속에서 존재가 가능한 것으로서 결단에 서 있는 존재로서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중립적인 개념들을 이용
16. 브래쉬
。 미국의 복음주의 철학자
。 개혁주의 전통을 고수 -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칼빈주의와 루터주의 사이의 과거의 논쟁 부분을 중화시키고자 노력
17. 슐라이엘마허
。 독일의 자유주의 개신교 신학자
。 신앙의 본질적일 특성 - 신적 실재들의 개인적 체험과 종교적 관점에서 발견되어야 한다고 주장
。 슐라이엘마허 - 신학적 입장을 발전
a. 개인적인 종교의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
b. 성경의 역할과 교리적 진리의 중요성
。 슐라이엘마허에 있어서 해석학적 문제
a. 본시 성경주석의 과제와 연관된 신학적 관심으로부터 발전
b. 올바른 이해는 율라이엘마허 이래 전 해석학적 문제의 기본 개념
c. 구두적 언사가 사상의 공동체성을 전제한다고 간파
d. 발언자 내지 저자의 개성이 사상발생에로의 추이행 속에서 진실로 이해될 수 있다고 간주
18. 오르
。 스코틀랜드 복음주의 신학자, 변증가
。 복음주의적 입장의 능력있고 분명한 변증가
19. 윌필트
。 미국의 장로교 신학자
。 신학 주석, 교부학 신학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성경의 무오성의 칼빈주의를 확증
20. 카넬
。 미국의 복음주의 신학자, 변증가
。 변증적 방법론 - 증거주의적, 전제주의적 학파들의 요소들을 연합
。 인간을 억압하는 모든 gdxo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이라고 주장
22. 큉
。 독일의 로마 가톨릭 신학자
。 비신화화 작업의 입장
a. 그리스도의 선재의 문자적 진리에 대한 부정
b. 동정녀 탄생, 그리스도의 신성 등을 부정함
23. 클라크
。 미국의 복음주의적 철학자
。 인식론
a. 칼빈주의적 정통주의와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철저한 방호
b. 신적 계시의 인지적 양상을 강조
c. 모든 타당한 진리는 성경 속에 진술, 논리적 추론
24. 틸리케
。 독일의 루터파 신학자
。 복음주의적 신앙 - 기독교 전통의 단순한 보수적 제론이 아니며 현대이느이 마음에 수용할 만한 범주(하나의 신학을 기술)
25. 틸리히
。 독일의 개신교 신학자
。 상관 관계법
a. 기독교 교리의 고도의 상징적 해석을 제시
b. 신학 체계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성경의 직접적 활용 배제
26. 판넨베르크
。 독일의 개신교 신학자
。 비평주의
a. 신적 계시는 다른 할술적인 분야와 공유하는 합리적이며 역사적인 방법을 통하여 확증될 수 있다고 봄
b. 신학은 진리와 사실성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 속에서 다른 학문 분야와 더불어 부단한 대화를 가져야 한다고 봄
27. 팩커
。 영국의 복음주의 신학자
。 무오류성 - 성경의 자증적 권위와 증거주의적 고려보다는 성경의 증거에 강조점
28. 피퍼
。 미국의 루터파 신학자
。 교회 교의학 - 은혜와 영감의 교리에 대해 특별히 강조
29. 하르낙
。 독일의 교회사가, 신학자
。 기독교란 무엇인가?
a. 하나님의 부격    b. 인간의 형체격    c. 신아의 본질인 인간의 윤리 구상
* 산상수훈의 관념을 가지고 기독교 신앙에 대한 도덕적 해석을 제시
30. 핫지
。 미국의 장로교 신학자
。 칼빈주의, 축자영감 -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강력한 변증가
31. 헨리
。 미국의 복음주의 신학자
a. 기독교 신앙의 합리적 변증성
b. 신적 계시에 있어서의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
32. 화이트헤드
。 영국계 미국인으로 수학자, 철학자
。 화이트 헤드 - 하나님은 우리의 현재 경험 속에 내제
a. 우리는 변화의 적극적 가치를 수용
b. 우리는 시간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됨
c. 인간은 역사적 피조물
d. 실재는 과정으로 재해석

제5장 진리에 대한 철학적, 신학적 문제들

1. 철학적 문제들
(1) 진리에 대한 실용주의적 이론
。 찰스 피어스, 윌리암 제임스, 죤 듀어 - 실용주의는 그 진리의 판단 규범으로 개념의 실제적 결과에 강조점(현찰 가치)
。 죤 듀어
a. 진리는 주어진 환경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데 ddblr
b. 어떠한 특정한 난점이나 혼란성을 개조하는데 도움을 제시
。 개념에 대한 진리 - 인간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변화하는데 실천으로 증명
(2) 진리에 대한 일치이론
。 일치이론 - 어떠한 진술은 그 진술이 이미 알려진 진리의 체계와 일치할 때 진리로 간주
a. 특정한 사실이나 진술이 유기적이며 모순이 없는 전체의 부분으로 나타날 때에만 의미를 지닌다고 주장
b. 방산믕의 발견과 고전적인 물ㄹ학에 미친 그 영향 같은 것을 다룰 때에 부적절
。 기독교 신학과 변증학
a. 절대적인 인식론적 우월성을 성경에 두는 장점
b. 과정 속에서 감각적 체험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지 않는 중대한 결점
(3) 진리에 대한 조화이론
。 조화이론 - 진리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 탁월한 양식이 되는 경향
。 진리 - 하나의 진술이 세상사의 실제적 상황과 조화
。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체제 - 성경적 실재관에 의해 제공된 보다 큰 의미의 틀의 부분으로서 이해
a. 그의 종합적 준거의 틀
b.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증거
c. 본성
。 조화이론 - 신앙의 진실 가치를 분명히 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의 시도
a. 실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일치된 견해를 전개
b.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성경적 자료와의 조화
c. 개인적 체험
* 그리스도에 대한 선포를 발견(성령의 내적 증거)
2. 신학적 증거들
(1) 계시 : "인격적"이냐 "제안적"이냐?
。 20세기 - 신학에 있어서의 진리와 신적 계시간의 본질에 대한 논쟁이 야기(인격적, 제안적)
。 신 정통주의 입장 - 인간에 대한 하나님 계시의 동적이며 인격적인 특질에 관심
。 인지적 차원 - 근본적인 성경에 의한 교정
* 계시적 사건에 대한 신적 해석이 없다면 하나의 만족이 없는 경험이나 배태치 못하는 신비주의에 지나지 않기 때문
(2) 정설주의와 정행주의
。 진리에 대한 이해 - 관념은 근본적으로 실재 구조에 대한 무관심한 반영이라기 보다는 사회 변혁을 위한 도구로서 이해
。 성경적 계시
a.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과 하나님에 대한 순종
b. 가난하고 억눌린 자들에 대한 관심
。 진리 - 죄와 그 결과로 인하여 억눌리는 인간을 해방하는데 있으나 인간의 지혜가 기대하는 긴급한 일이나 수단에서의 해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3) 진리 : 절대적이냐, 문화적으로 상대적이냐?
。 19세기 어간 - 성경 연구에 대한 역사적 비평적 방법
a. 성경 본문의 본래적 역사적 정황의 세부사항들을 지나치게 강조
b. 이러한 요소들은 영속적이며 영원한 진리에 대한 신앙을 침식하는 경향
。 성경적 진리의 특성 - 하나님의 불변성과 모든 역사와 문화의 과정 속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적 통제 하에서 인간 본성의 근본적 영속성에 근거
。 하나님의 속성 - 하나니므이 주권성과 전적인 자유 속에서 하나니므이 말씀은 인간의 문화를 도구로 함(하나님의 뜻을 유효하게 성취)

제7장 현대신학의 기류
1. 현대 자유주의 신학의 세속화 양상에 대한 단편적 조망
(1) 프롤로그
。 이단의 tlei - 세속화에 의한 것도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다원화에 의한 것
。 현대신학 사조 - 세속성, 과정, 소망, 놀이, 이야기하기, 해방 등(신학적 패턴들을 소개)
。 프로테스탄트 사상 - 자본주의와 산업혁명과 같은 근대화의 세력이 사회와 문화 속에 깊숙이 침투한 서구 세계의 지역 안에서 발전
。 다원화 현상 - 동시적인 것은 아니지만 현대의 세계적 현상으로서 근대화의 광범위한 과정과 병행되는 현상
。 다원화된 종교사상, 신학사상을 선택
a. 연역적 대안
b. 환원적 대안
c. 귀납적 대안
(2) 개신교 정통신학의 실제적 위기인 "세솔과 양상"의 대두
。 신학적 업적의 기본 - 기독교 신앙을 종교적 경험이라고 하는 좀 더 일반적인 인간 현상(코페루니쿠스적 전환)
。 슐라이엘마허의 신학은 당대로부터 영향
a. "개인적 종교 체험"을 강조하는 경건주의
b. 경험을 의미하는 감정을 강조하는 낭만주의
c. 임마누엘 칸트의 관념 철학의 영향
(3) 슐라이엘마허의 해석학적 문제
。 슐라이엘마허 - 성경주석의 과제와 관련된 신학적 관심으로부터 발전
a. 축자 영감설에 의거하는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의 해석학적 입장을 포기
b. 당시 유행했던 합리주의적 성향을 띔
。 추이행 - 문법적 해석에 병행하여 "심리학적 해석"에 관하여서도 거론함
(4) 슐라이엘마허의 귀납적 모델
。 귀납적 방법 - 기독교 전통에서 나온 모든 명제는 그 전통의 뿌리에 있는 특정한 종교적 경험으로까지 추적
a. 종교적인 본질은 이론적 지식이 아님
b. 윤리적 행위와 같은 시제 행위도 아님
c. 특수한 종류의 경험
(5) 결론적 고찰
。 기독교와 위기
a. 신정통주의라고 불리우는 칼 바르트 신학의 신학적 전통을 계승하는 그룹
b. 볼트만 학파와 새로운 해석학 그룹
c. 새로운 자연신학의 그룹으로서 형이상학적 신학, 철학적 신학
d. 신의 죽음의 신학 또는 극단적 신하그이 그룹(신학적 급진주의)
2. 현대 신학의 사상적 조망
。 예수의 생애 - 헤겔 좌파의 운동은 정통적인 헤겔 우파와는 달리 헤겔의 원초적 혁명적 비젼에 복귀하라는 것
。 기독교의 본질 - 인간에게 환원되지 않은 것은 인간으로부터 소외된 것이며, 그것은 마침내 인간에게 회복되어야 한다는 주장
。 로마서 주석 - 칼 바르트 이전의 자유주의 개신교 신학에 종지부를 찍는 현대신학의 코페루니쿠스적 전환
。 토마스 아퀴나스 - 신학대전에 의하면 "존재"에서 시작
。 존 칼빈 - 기독교 강요에 의하면 "성경의 계시"에서 시작
。 신약성경과 신화 - 신약성경은 신약시대의 세계관 위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현대인에게는 수용할 수 없는 무의미한 것에 불과
。 신학적 자유주의
a. 신학적 자유주의 혹은 신학적 급진주의는 이론적으로 독일의 관념론에 뿌리박고 있음
b. 신학적 자유주의 혹은 급진주의는 성경의 비평적 연구 태도를 견지
c. 신학적 자유주의 혹은 급진주의는 성경은 발전하는 과학에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조진을 가지고 과학주의적 입장에 영합
d. 신학적 자유주의 혹은 급진주의는 기독교와 현대 사상과의 조화
。 기독교와 자유주의 - 인간의 자력으로 죄와 악을 극복하고 진선미의 세계를 건설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님으로부터의 원조를 원칙적으로 거부)

출처 : ★관동대학교★
글쓴이 : 만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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