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스크랩] 야고보서의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에 대한 문제

하나님아들 2014. 3. 9. 22:02

바울과 야고보의 의롭다하심(칭의)에 대한 충돌

 

1. 야고보는 행함과 믿음 두가지가 충족할 때 의롭다고 정의한다.(이행칭의) 

 

(야고보서 2장: 행함과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는다)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야고보서 2:  창22장에서 이삭을 바칠 때 복(상급)을 받음이 곧 의롭다 하심과 같은가?

                 여호수아 2장에서 라합의 가족의 목숨 보장은 상급의 의미이며 그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의롭다하심이다.)

 

 

 

 1-1. 아브라함이 과연 믿음과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았는가?

 

(창 15장: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

 

 

(창17장 할례를 받다)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창 17: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 이삭을 바치는 과정에서 의롭다하심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다.

   다만, 이삭을 바치고 복을 받는 장면만 나온다.

(창22: 이삭을 바치고 복을 받다)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1-2. 라합이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았는가?

   - 의롭다하심을 받았다는 직접적 기록은 없다.

     다만, 라합과 가족의 목숨이 살게 될 것이라는 약속이 있다.

 

(여호수아 2: 라합과 가족이 살게되리라는 약속)

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12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13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14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

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여호수아 2장은 라합이 영혼구원을 받으리라는 의롭다하심인가? 단지 가족들의 목숨이 살리라는 상급의 의미이고 믿음의 고백이 의롭다하심을 받은 근거 아닌가?)

 

 

2. 바울은 행함이 없이도 믿음만으로 의롭다고 정의한다.(이신칭의)

 - 야고보서에서 아브라함의 의롭다하심과 대치된다.

[롬 4:5] 행함이 없어도 불경건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그 분을 믿는 사람에게는 그의 믿음이 의로 여겨지느니라. 

 

[롬 4:11-12] 창15장을 근거한 믿음으로 구원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고전 4:4] 내가 자책할 것을 아무것도 알지 못하나 이것으로 내가 의롭게 되는 것은 아니니라. 그러나 나를 판단하시는 분은 주시니라

 

 

3. 결 론  

 1) 야고보의 "의롭다하심"의 의미는 상급(복)까지 개념을 확대한 의롭다하심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의롭다하심"의 의미가 구원 전체(혹자는 상급포함, 혹자는 성화구원)를 말하는 의미인가? 또한 그것은 "영혼구원"만을 의미하는가?를 정의해야 할 것이다. 만약 상급(복)까지 확대한 개념의 의롭다하심이라면 위에서 말했듯이 야고보의 성경적 신학적 지식은 다소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

 

2) 만약  "의롭다하심"에 대해 성경해석상 야고보서 2장이 옳다고 판정이 된다면, 성경은 구원에 대해 2가지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첫째는 이신칭의구원이고 둘째는 이행칭의구원이다. 후자는 성화구원이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칭의구원에 대해 말했고 야고보는 성화구원에 대해 말했다고 봐야 한다.

야고보서 2장23절에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의 말씀은 빌립보서 2장12절의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과 일맥상통하다고 봐야 한다.


출처 : 솔라 스크립투라(sola scriptura)
글쓴이 : 보라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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