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야고보의 의롭다하심(칭의)에 대한 충돌
1. 야고보는 행함과 믿음 두가지가 충족할 때 의롭다고 정의한다.(이행칭의)
(야고보서 2장: 행함과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는다)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여호수아 2장에서 라합의 가족의 목숨 보장은 상급의 의미이며 그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의롭다하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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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브라함이 과연 믿음과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았는가?
(창 15장: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
(창17장 할례를 받다)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창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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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삭을 바치는 과정에서 의롭다하심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다.
다만, 이삭을 바치고 복을 받는 장면만 나온다.
(창22: 이삭을 바치고 복을 받다)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
1-2. 라합이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았는가?
- 의롭다하심을 받았다는 직접적 기록은 없다.
다만, 라합과 가족의 목숨이 살게 될 것이라는 약속이 있다.
(여호수아 2: 라합과 가족이 살게되리라는 약속) 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여호수아 2장은 라합이 영혼구원을 받으리라는 의롭다하심인가? 단지 가족들의 목숨이 살리라는 상급의 의미이고 믿음의 고백이 의롭다하심을 받은 근거 아닌가?) |
2. 바울은 행함이 없이도 믿음만으로 의롭다고 정의한다.(이신칭의)
- 야고보서에서 아브라함의 의롭다하심과 대치된다.
[롬 4:5] 행함이 없어도 불경건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그 분을 믿는 사람에게는 그의 믿음이 의로 여겨지느니라.
[롬 4:11-12] 창15장을 근거한 믿음으로 구원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고전 4:4] 내가 자책할 것을 아무것도 알지 못하나 이것으로 내가 의롭게 되는 것은 아니니라. 그러나 나를 판단하시는 분은 주시니라 |
3. 결 론
1) 야고보의 "의롭다하심"의 의미는 상급(복)까지 개념을 확대한 의롭다하심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의롭다하심"의 의미가 구원 전체(혹자는 상급포함, 혹자는 성화구원)를 말하는 의미인가? 또한 그것은 "영혼구원"만을 의미하는가?를 정의해야 할 것이다. 만약 상급(복)까지 확대한 개념의 의롭다하심이라면 위에서 말했듯이 야고보의 성경적 신학적 지식은 다소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
2) 만약 "의롭다하심"에 대해 성경해석상 야고보서 2장이 옳다고 판정이 된다면, 성경은 구원에 대해 2가지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첫째는 이신칭의구원이고 둘째는 이행칭의구원이다. 후자는 성화구원이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칭의구원에 대해 말했고 야고보는 성화구원에 대해 말했다고 봐야 한다.
야고보서 2장23절에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의 말씀은 빌립보서 2장12절의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과 일맥상통하다고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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