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 악!! 불신앙의 요소!!

[스크랩] 죄의 목록

하나님아들 2013. 10. 1. 14:08

죄의목록

 

 

 

* 원인 :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심 (로마서 1:28)

 

                    죄의 목록

                          의미   

 1. 불의

 대인 관계에 있어서 의롭지 못한 행위

 2. 추악

 바르지 못한 일 행하기를 즐기는 마음

 3. 탐욕

 보다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열망. 이 단어는 이따금 엡5:3에서와 같이 성적인 일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희생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욕구만을 주장하는 데에 적용되기도 한다.

 4. 악의

 남을 해하고자 하는 의롭지 못한 마음

 5. 시기

 자기가 몹시 갖고 싶어하는 어떤 것을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을때 느끼는 예민한 불쾌감.

 6. 살인

 악의나 시기가 유발시킨 결과. 아벨을 살해한 가인의 경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창4:1-8, 요일3:12)  또한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으려한 자들의 경우도 그러하다.(마27:18, 막15:10)

 7. 분쟁

 싸우기를 좋아하는 기질과 그에 따른 결과를 의미한다.

 8. 사기 (詐欺)

 교활한 배반함

 9. 악독

 앙심, 원한, 무고한 사람을 해치고자 하는 열망

 10. 수군수군하는자

 비밀리에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자

 11. 비방하는 자

 공개적으로 타인을 욕하는 사람

 12.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

 하나님의 뜻을 불순종하며 무시하는 자

 13. 능욕하는 자

 자신만이 대단한 존재이고 다른 모든 사람들을 무가치한 듯이 남을 경멸하는 자. 

 14. 교만한 자

 자신을 과대 평가하여 타인 뿐 아니라 하나님

마저도 무시하는 자

 15. 자랑하는 자

 교만한 자는 항상 자기를 '자랑하는 자'이다.

 (고전13:4)

 16. 악을 도모하는 자

 다른 사람을 파멸시키기 위해 중상 모략하는 일에 쾌락을 느끼는 자.

 17. 부모를 거역하는 자

 불효자 (출29:12, 레19:3, 잠20:20, 엡6:2)

 18. 우매(愚昧)한 자

 영적 감각이 무디어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도무지 깨닫지 못하는 자.

 19. 배약(背約)한 자

 약속을 멋대로 파기하는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자로 신뢰할 수 없는 자.(시 73:15, 시 78:57, 

시 119:158)

 20. 무정(無情)한 자

 그 마음 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이 없는 자.

 21. 무자비한 자

 자비롭지 못한 사람, 잔인한 사람, 냉혹한 사람을 의미하는데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 나오는 강도와 제사장, 레위인 등이 모두 이 부류에 속한다. (눅 10:30-37)

 

본문 : 로마서 1장 28절 - 31절.

 

 

 

죄의 목록(롬1:28-32)

 

  본문: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故意不認識上帝),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타락)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不合理的事)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악행), 탐욕, 악의(惡毒)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凶殺), 분쟁(爭競), 사기(詭詐), 악독(毒恨)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 하는자요(背後說人的), 30 비방(중상)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怨恨上帝的), 능욕하는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自誇的), 악을 도모하는 자요(捺造惡事的),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違背父母的),31우매한 자요(無知的), 배약하는 자요(背約的), 무정한 자요(無親情的), 무자비한 자라,32 그들이 이같은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개역),(香港聖經公會역)

 

  28They refused to make God their study: and as they rejected Him, so  He rejected them, giving them over to that abandoned mind which led them into acts disgraceful to them as men: 29 replete as they were with every species of wrong doing; with active wickedness, with selfish greed, withthrough inward depravity: their hearts brimming over with envy, muderous thoughts, qurrelsomeness, treacherous deceit, rank ill-nature; backbiters, 30 slanderers; in open defiance of God; insolent in act, arrogant in thought, braggarts in word towards man; skillful plotters of evil, bad sons,31 dull of moral apprehension untrue to their word, void of natural duty and of humanity: 32 Reprobates,who, knowing full well the righteous sentence by which God denounces death upon all who act thus, are not content with doing the things which He condemns themselves but abet and applaud those who practise them(Sanday/Headlam역)

 

1.사람의 거부와 하나님의 대응(28절)

  "인정하기를 싫어한다"는 원어는 "어떤 것을 시험해보고, 불합격으로 버린다"라는 뜻이다. 사람이 그의 삶에서 하나님을 버리면 가장 비참한 사람이 된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인정하지않을 때, 하나님이 심판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의 삶에 심판을 가져온다. 하나님은 어떻게 하실까? "타락한 마음(상실한)자리에 내버려 두고,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두신다." 삶에서 하나님을 상실하면  인간성 또한 상실해버린다. 29-31절은 합당치 못한 죄들의 구체적 목록이다.

2. 21가지 죄의 목록(29-31절)

  신약성경 중 가장 긴 죄의 목록(리스트)이다. 바울은 21가지의 죄를 나열하고 있다.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기록했을 것이다. 체계적이 아니나, 그 중에 약간의 순서와 사상의 연락이 있는 것은 사실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단테(1265-1321)는 신곡 <지옥편>에서 죄를 체계적으로 서술한다. 그의 지옥은 9층으로 나누어 있으며, 내려갈수록

죄질은 무겁다. 상부에 표범으로 상징되는 정욕/무절제 죄인을, 하부에 사자로 상징되는 각종 폭력죄와  암이리로 상징되는 각종 사기죄인들을 그리고 최하부 지옥에 가룟 유다같은 배신죄인들을 넣었다.

  a)제1그룹은 총체적 죄4가지이다. 불의(不義-adikia)는 정의의 반대개념이다. 이하 20개의 죄를 다 포함하고 있다.그리스인은 정의를 하나님과  의인에게 돌렸다. 불의한 자는 하나님과 의인을 베제하고 자기중심의 제단을 쌓고,자기를 경배했다. 추악(poneria)은 나쁨이상이다. 남을 해치려고 하는 갈망으로서의 악이다. 사탄을 헬라어로 "호 포네리아"라 하는데 추악한 자라는 뜻이다.

추악한 자는 남의 선을 파괴하고 공격하는 자이다. 탐욕(pleonexia)은 남의 권리를 무시하고 자기의 이익만을 챙기려는 욕심이다. 악의(kakia)는 악에 대한 가장 일상적인 헬라어이다. 악의는 악독으로서 모든 악을 포함하며, 모든 죄의 뿌리이다.

  b)제2그룹은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의 5가지 죄이다. 이 모두에 "가득한 자"가 붙는다. 가인이 아벨을 시기하여 살해하였다. 타인에 대해서 짓는 죄이다.

  c)제3그룹은 말로 하는 2가지 죄로 "수근거리는 자와 비방하는 자"이다.

  d)제4그룹은 교만(뽑냄)의 죄 4가지이다. "하나님의 적"은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 수동의 뜻과 하나님을 미워하는 능동의 뜻 2가지가 있다. "능욕자"는 타인에게 폭행을 가하는 자이다. "교만한 자"는 잘난척 하는 자이다. "자랑하는 자" 는 호언장담 즉 큰소리치는 자이다.

  e)제5그룹의 6가지 잡다한 죄는 어느 것도 아주 보통의 도덕에 관한 것이다. "악을 도모하는 자"는 악한 일을 생각해내는 사람이다. 그 다음은 "불효"의 죄요, "우매한 자"는 무지한 자요, "배약자"는 약속을 위반한 자요, "무정한자"는 가

족애가 없는 자를 가리킨다. 세네카는 약한 아기가 태어나면 아비가 그냥 버리는 일이 많았다고 했다. 글래디에이터(고대로마의 검투사)영화를 보면 관중들은 서로 죽이는 게임을 즐기었고,흥분했다. 그들은 "무자비한 자"들이었다. 제2차 대전 중 일본군이 남경에서 30만명을 학살했다고 한다. 임어당은 "병사들이 웃는 얼굴로 어린이를 공중으로 던진뒤 날카로운 총검의 끝으로 받아내고는 그것을 스포츠라고 부르는 모습을 보았다. 신이 인간을 창조한 이래로 이런 일은 처음이다(조선,8/15)라고.

 

3. 범죄행위를 옳다하느니라(32절)

   32절은 위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죄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를 쓴 것이다. 이렇게 저들은 하나님의 정라심을 알고도,

 이런 공포감을 가지면서도 죄를 범한 것이다. 지식과 양심의 가책을 받으면서 죄를 범했으므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 신문과 TV 의 뉴스란 사실상 매일 매일의 범죄기록 장부와 같은 것이다. 범죄 사건을 보도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뉴스매체에 접근 하지 않을 것이다. 그 중의 한 예가 원자력 발전소와 납품업체 그리고 관련기관의 비리는 로마서 1:32절의 말씀을 증언해주고 있다.

                                  2013. 8. 18 과천강남교회  홍 응 표 목사

<참고서>
1.Sanday/Headlam,The Epistle to the Romans,T&T CLARK LTD,1980

 

2.Godet,Commentary on Romans,KREGEL PUBLICATION,1979

3.W.Barclay,The Letter to the Romans,The Westminster Press,1975

4.Schlutter/小池創造譯,로마서(新約聖書講解-6),新敎出版社,1979

5.塚本虎二著作集第九券(로마서-上),聖書知識社,昭和五十三年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