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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랄프 네이버, 셀교회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 소그룹을 생명력 있게 세우기 위한 기초 작업

하나님아들 2013. 9. 14. 15:44

 

 

 


 

랄프 네이버, 셀교회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제1장/새로운 교회 생활로의 여행

 

교회의 새로운 생활양식-셀 그룹교회-셀 그룹교회는 비기독교문화에 대한 해결책이며 인구증가의 속도에 맞추어 추수 할 수 있다.

1.셀 그룹 교회는 전통교회보다 효율적이다.
2.셀 그룹 교회는 성경에 나오는 공동체의 개념에 토대를 두고 있다.
3.셀 그룹 교회는 선교적 사명을 위해 기도의 중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4.셀 그룹교회는 도시의 구조 속에 깊이 침투함으로써,전통교회가 이제까지 할 수 있었던 방식과는 달리 좀더 개인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선다. 전통교회가 예배의 90% 를 교회 건물 안에서 드리는 반면, 셀 그룹 교회는 정반대이다. 교회의 삶은 주 단위로 한 가구씩 방문하는 심방예배에서 나타난다.
5.성령의 손길로서 전 세계적인 운동(movement)이 시작되고 있으며, 성령께서는 교파적 노선에 관심을 두시지 않는다.교구의 경계도 없고, 교회의 활동 영역의 제한도 없다.
6.셀 그룹 교회는 교회 건물의 규모에 제한 받지 않는다. 공간을 건축 할 때의 뚜렸한 목적은 교인들을 끌어들이는데 있지 않고 그들을 훈련시키는데 있다.
7.셀 그룹 교회의 복음전도에는 구원의 계획을 전통적이고도 인식적인 방법으로 알리는 차원을 넘어 자신의 몸 안에서 활동하시는 그리스도를 강력하게 증거하는 것이 포함된다.

 

 

제2장 프로그램 중심교회라는 걸림돌

 

초대교회를 통해 볼 때 하나님의 집은 더 이상 돌들로 쌓아 만든 건물로 볼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함께 어우러진 건물로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집을 쌓기 위해 주님께서 손수 고르시게 될 석재들을 에클레시아(ecclesia), 즉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라 부르는데, “교회”라고 번역된다.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지체이다. 서로 세우는(oikodomeo) 책임을 띤 몸의 지체에 대한 개념은 이들 지체들의 생활양식의 핵심이 된다. 지체들은 서로를 양육하기 위하여 각자의 영적인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초대교회는 거대하고 非인격적인 집단으로 구성된 집회에서는 모든 신도의 전적인 참여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깨닫게 된 하나님의 사람들은 소집단을 이루어 가가 호호 방문하였다. 가정 교회들은 처음부터 기독교 공동체의 핵심으로서 기능을 하였다.

 

오늘날의 프로그램 중심 교회(PBD교회) ? 살아있는 돌들이 프로그램 속으로 들어갈 때 중요한 코이노니아(친교)를 찾아 볼 수 없다. 프로그램화된 만남속에서 서로가 사랑과 헌신으로 결속하기란 불가능하다. PBD 교회의 비효율적인 측면을 보면
1.교회의 건물들이 일 주일에 단 몇 시간을 제외하면 텅빈 채로 방치된다.
2.전문 목사들은 자신들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인들을 섬긴다.
3. PBD 교회에서 봉사하는 교인들은 8분의 1에 불과하다.
4.소망을 잃은채 봉사활동에 태만한 교인들이 너무나 많이 존재한다.


 

제 3장 길잃은 어린양 PBD 그룹들

 

자기 중심적인 셀모임(내게 무슨유익을 줄까? 없으면 떠난다),개인의 만족을 위한 셀모임(우리들4명 이상은 없다),”증인들을” 강화하기 위한 셀 모임(사무실과 상점을 선교현장으로 여기지만 자칫 그리스도인들 끼리만 만나고 개인적으로 말씀을 증거 할 수 있다) 풋볼팀 형태의 셀 모임(그리스도의 몸되는 교회의 생활을 이들이 교회 밖에서 접촉한 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방법이 없다)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바람직하지 않는 몇 가지 셀 모델(상아탑 모델, 우산형 모델, 잡동사니형 모델, 요인 암살형 모델, 위원회형 모델, 밀림형 모델, 비밀 실험실형 모델, 수정된 유토피아 계획형 모델)


 

제4장 셀그룹 교회로 가기까지의 여정

 

여호와 하나님은 평안함 속에서 둘만이 교제를 나누기 위해 고요한 정원으로 아브라함을 이끄시진 않았다. 오히려 야비하고, 음탕하고 아기를 희생 제물로 바치고, 바알을 숭배하는 중동지역 부족들의 한 가운데로 아브라함을 이끄셨다. 교회의 요직자중 1% 미만이 주위에 전혀 믿음이 없는 사람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1주일에 1시간 이하는 투자하고 있다. 전형적인 기독교인들의 “세상”은 거의가 오이코스 사람들을 8.9명 이상 포함하고 있지 못하다. 전통적 교회들은 불신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많나 전략이 없다. 불신자들에게 터치 기본훈련이 필요하다.(나눔의 모임-기숙사에 있는 그들의 다양성을 키워주라. 가정 셀 그룹-뒷집 마당에서 바비큐 파티. 위대한 발걸음 모임-마약중독자,매춘부..) 목표그룹 복음전도가 필요하다.(여러 개의 목표그룹조직-오토바이그룹,학업 부진아들의 부모를 위한 모임…)


 

제5장 공통체:셀 모임을 존재케 하는 이유

 

셀 그룹 교회의 주된 임무가 “그리스도인의 기초 공동체”를 발전시키는데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공동체는 오로지 소그룹들을 통하여 가장 온전한 형태로 생겨 날수 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관계를 맛본 사람들은 얄팍한 제도적 교회 생활에는 결코 만족하지 못한다. 공동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셋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양위일체(duality)가 아니시다. 영원하신 하나님은 공동체의 생활양식 안에 항상 존재해 오신다. 그러나 단 한 번 이 계속성이 단절된 적이 있다. 그 한 번의 예외적인 사건은 갈보리에서 발생했다. 죄가 지닌 가장 나쁜 것은 그것이 공동체를 언제나 파괴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공동체를 위해 태어났다.(창1:26) 에녹에게 중요했던 것은 개인적 성취에 있지 않고 천부이신 하나님과 교제하는데 있었다.(창5:24) 진정한 공동체에서는 타인의 결점을 너그러이 보아 넘기며 오히려 잠재적인 가능성을 보게 된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는데 기초가 되는 벽돌들은 셀 모임들로 구성된 것이지 공동체를 체험하지 않는 사람들의 대형집단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이 몸을 찢기시고 피를 흘리심으로써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가 가능했고 또한 하나님이 순결한 새 몸 안에 거하실 수 있게 되었다. 성찬식의 본래적 의미는 성대한 의식에 있지 않다. 그것은 공동체의 활동인 것이며 셀 그룹의 활동을 의미한다. 성찬식은 초대교회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서로 나누었던 참으로 독특한 “생일파티” 였던 것이다.


 

제 6장 오이코스에 대하여

 

오이코스란 인격공동체를 뜻한다. 영어로는 house 또는 household로 번역된다. 오이코스는 이 세상에서 모두를 위해 셀 그룹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질적인 시간을 바치는 사람들만이 인격공동체인 오이코스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행 5:42에 보면 초대교회가 집집마다 옮겨 다녔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사울은 집집마다 다니며 교회를 잔멸하려고 하였다. 오이코스의 침투는 1세기의 사역 방식이었다. 행16장에 보면 간수와 루디아가 자신들의 오이코스의 구성원들과 함께 회심을 했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중심은 “성전”이나 “회당” “교회건물”이라는 단어와 무관하다. 인간생활의 기본들이 오이코스 속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몸의 생활도 오이코스에 기초해야 한다.

 

도시 사람들은 의미 있는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이들은 공통 관심사를 가졌거나 유능한 기능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 다닌다. 제도적인 교회들은 시대착오적인 운영으로 신도들과의 지신된 관계를 상실하게 된다. 건물 중심적인 활동으로는 사람들의 냉소주의를 극복할 수 없다.


 

제 7장 셀 그룹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은혜로운 은사들

 

성령의 은사는 회심의 순간에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영적인 사람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은사를 위조하거나 조장할 수 없다.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어떤 성령의 은사를 강요하는 행위는 성경을 통해 볼 때 아무런 타당성을 찾을 수 없다. 은사에는 기본적인 은사(섬김의 은사-식탁에서 시중을 든다는 의미로 헬라어로는 diakonia 아며 집사라는 말의 어원이 된다,베푸는 은사) 사역의 은사(절망에 빠진 사람을 돕는 은사,믿음의 은사,참된 영과 거짓 영을 분별하는 은사) 훈련시키는 은사(지도력의 은사,예언의 은사,가르침의 은사,지혜로운 언변의 은사,심오한 지식을 쉽게 전달하는 은사, 상담의 은사) 표적의 은사(방언,방언의 통역,치유,기적) 등이 있다. 은사의 목적은 개인의 기쁨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서로를 세우고 봉사하기 위한 것이다. 신자들이 은사를 받고자 하는 동기가 인정을 받기 위함이나 상급을 받고자 함이라면 그 동기는 올바르지 못하며 그러한 은사들은 서로에게 나누어 지지 못한다.

 

셀 그룹은 신령한 은사 사용에 적합한 장치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은사를 통해 서로간에 오이코도메오를 세워 주어야 한다. 그러할 때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에게 성장이 일어난다. 성령의 은사들은 꺼내어 사용해야 할 특별한 때를 위해 저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힘의 근원으로부터 필요한 사람에게 흘러가야 하는 전기류와 같다. 성령의 은사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에너지 원” 이다. 은사 사용의 동기는 사랑이며 사랑과 은사를 합하면 교회의 생명이 된다.


 

제 8장 셀 그릅에 계신 성령

 

셀 그룹은 신자들을 은사로 인도하는 문이다. 1701년 엡워쓰에서 시작된 신앙공동체에서 사무엘 웨슬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1.매주 정해진 시간에 두 세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만난다. 제일 먼저 기도하고 ,그 다음 성경을 읽고 그 다음 이웃의 교화를 위해 숙고한다.

2.함께 모인 사람들은 무엇보다 이웃의 구원에 대해 염려한다. 말로만 아니라 행동으로써 진정한 크리스천이 되는 것을 자신들의 의무로 삼는다.

3. 신앙 공동체는 아무나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공동체의 일원이 되고자 할 때 모든 사람이 동의 하에 허락되어야 하고 그의 신실함이 모든 사람으로부터 인정되어야 한다. 그래야 공동체가 건강하게 유지 될 수 있다.

4.지체들의 숫자가 너무 많이 늘어나는 것을 허락지 않는다. 신앙적인 계획이 자신의 과중한 무게를 못이겨 실패하거나 조금이라도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1738년 작성한 밴드 공동체 규칙에 다음과 같은 진술이 있다. [모든 밴드들은 같은 성으로만 구성되었다. 우리는 같은 성끼리 만날 때 서로에게 자신을 더 잘 내 보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

웨슬리의 공동체 일원들의 초점은 서로에게 책임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에 있었다. 이때 공동체가 율법이 아닌, 사랑과 이해의 원리에 기초하여 운영 될 수 있다.


셀 그릅 사역은 영적인 싸움을 내포한다. 새로운 그리스도인은 회심 이후에 곧 전투에 임할 준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진리의 영과 악한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보다 말씀을 기반으로 할 때 훨씬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주님께서 주시는 계시는 하나님의 궁극적 계시인 성경의 최종적 권위에 위배되 않아야 한다. 성령으로부터 온 인도하심은 성경의 굳건한 원리를 위협하지 않는다. 즉 성경의 원리를 벗어난 성령의 인도하심은 없다.

 

사역은 성령의 다스림의 결과입니다. 셀 그룹을 건강을 재는 척도는 그들이 얼마나 기도하고, 성경을 공부 하는냐가 아니고 그들이 얼마나 사명을 완수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은 군사들을 위한 것이지, 가만히 앉아 있는 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제 9장 셀,회중,축제

 

셀은 교회의 기초적인 생활 형태이다. 교회들에 참여하는 것은 셀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셀이 신자들의 기본적인 필요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통교회 안에서 행해지던 많은 “프로그램”들을 대신하게 된다. 각각의 셀은 진정한 공동체, 즉 그리스도인을 위한 “확대 가족 단위”가 된다. 목자는 양떼들에 대한 사랑과 그들의 필요들에 사명을 감당하려는 소망을 품어야 한다. 목자는 양의 필요들를 돌보며, 목회자 수준으로 그들을 섬긴다. 셀그룹 교회는 단지 복음을 전하는 것뿐만아니라 자신이 복음에 대한 살아있는 증거가 되어야함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인식한다. 신자들 자체가 교회이자 아름다운 신부요, 하나됨으로 살아가는 몸이요 살아있는 돌들이요 거룩하고 왕 같은 제사장들이다. 교회 안에서 모든 셀들은 사랑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세포는 세포들의 필요들에 봉사하고 그들을 돕기위한 강력한 훈련자들을 제공하는 하나의 구조 권위하에 존재한다. 셀들은 보통 4-6개월동안 7,8명에서 12명 또는 15명으로 성장한다. 회중은 이런 셀들의 집합체로서 175명을 넘지 않는다. 회중의 관계 또한 큰 셀의 개념을 가진다. 셀 그룹 교회들은 지역적인 한계가 없는 진정한 운동이다. 축제란 회중들이 모여서 하는 영적 축제(찬양행사,특별 복음 전도활동,말씀증거,한 몸 된 삶의 증거-간증,세례,영의 활동에 대한 증거-구원과 치유,구속으로의 초대)이다.


 

제 10장 목자 그룹에 관하여 좀더 살펴보기

 

목자의 사전(뉴 웹스터)적 의미는 “공동체에 대하여 영적인 돌봄을 행사하는 사람,목사나,교역자” 이다. 목자들은 양떼들의 목사들이다. 목자는 교사가 되려 하기 보다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 사람이 되고자 해야 한다. 목자는 반드시 사랑을 가진 사람 이어야 하며 유능자이자 촉진자여야 한다. 또한 그룹에 속한 사람들에게 투명성 있는 모습으로 살아야 하며 항상 기도해야 한다. 목자의 주요 임무 첫째, 각 지체들이 영적인 은사들을 잘 활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둘째, 각 지체들은 종의 마음을 가지도록, 셋째, 셀 각 지체들이 불신자들을 위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개인적인 믿음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목자들은 양 떼를 몰아치거나 몰아내지 않는다. 사도 요한이 본 목자 그룹에는 세가지 단계가 있다.

1단계: 어린아이들-새로운 초신자들, 문제 있는 사람들

각각의 초신자들은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에 완전히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는 1:1 목자에게 맡겨진다. 문제있는 사람들은 전체 그룹의 양육를 필요로하며 먼저 인텀 목자에게 특별한 돌봄을 받는다.

2단계:젊은이들-방분자 팀

성숙한지 못한 사람들의 한가지 특징은 조급함이다. 성숙하지 못한 그리스도 인들에게 신속한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사역을 맡기는 것이 가장 좋다. 종교에 대해 호의적이거나 경험이 있는 불신자들을 대상으로 사역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단계:아버지들-소그릅 나눔 모임팀

아버지 단계의 사람들은 어려운 복음 전도의 길에 나섬으로써 훈련된다. 이들은 성숙함과 인내를 갖고 완전한 불신자들(예수님에 대해, 기독교에 대해 ,성경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거나 적대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다가간다. 소그룹 나눔 모임을 집집마다 옮겨가면서 하게 되면 마음이 굳게 닫혀진 불신자들이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할 수 있는 자리로 더 가까이 인도되게 된다.

제자 삼기는 몇몇 상위 그리스도 인들만의 임무가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 인들의 활동이 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들”, “젊은이들”, “아버지들”이 적당히 섞이는 것이 좋다.

 

성도의 영적인 성숙 정도는 그가 그룹활동에 헌신하는 정도와 같다. 목자의 임무는 양떼인 지체들을 격려하여, 그들의 영적인 은사들을 적당히 사용하는 데 완전한 책임을 갖게 하는것이다. 목자들은 셀 그룹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특별한 임무와 사명을 재빨리 맡겨 주어야한다. 성숙해 지는 것은 바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쓸모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가치 있음을 느낄 것이다. 목자는 양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제 11장 목자 그룹의 성장 역학

 

목자 그룹의 모임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셀 그룹 모임이 좋지 않은 분위기에서 끝나게 될 때 다시 참석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겨 난다. 목자는 이에 대해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다음 모임 때 그룹을 세우기 위해서 두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준비하는 것을 귀하게 여기신다. 성령님도 준비된 모임에 더 잘 역사하신다. 모임에서의 성장 역학 일지를 쓰는 것과, 그 주간 동안 있었던 일들을 기록해 두는 것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다. 몇 달이 지나면, 처음에 이상하게 보였던 것들이 한 눈에 파악된다.

 

목자 그룹의 경우, 네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다.

첫째, 어색한 분위기를 깨기 단계 이다.-모임 시작 전 가벼운 기분전환을 갖는다. 참석한 모두가 이것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경배의 단계이다. ?몸 된 지체들과 예수님과의 연결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리스도께서 경배 받지 않는 모임은 성장하지 않는다.

셋째,양육의 단계이다. ?참석한 사람들의 필요에 초점을 둔다. 또는 그리스도께서 그룹을 통해 그 안에서 하시고자 하시는 일에 초점을 둔다. 참석한 사람들을 세워 주는 신령한 은사들을 나타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넷째, 비전을 공유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항상 그들의 부르심에 대해, 또한 셀 그룹 교회의 비전에 대해, 그리고 불신자들에 대한 그들의 사역에 대해 그룹의 관심이 모아질 것이다. 기도제목을 통해 셀 및 회중 전체의 비전을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목표를 보여 준다.

 

셀이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

1.셀들은 그 존재의 이유에 대한 확고한 신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 않다.

2.셀 그룹을 잘못된 동기로 이용하고 있다.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 개발된 셀들은 언제나 실패한다. 성장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성장은 올바르게 행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부산물이다. 진정한 공동체가 있는 곳에 진정한 성장이 있다.

3. 목자들이 사역에 돌입하기 전에 충분히 훈련되어 있지 못하다.

4.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열정이 없다.

5.셀 교회들이 25개의 셀에 도달한 후 성장을 멈추는 이유는 5개의 그룹마다 한명의 지역장이 제공되지 않고 25개의 셀마다 전임 목자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6.지도력의 속성이 셀 그룹에서의 생활과 대치되는 경쟁 상태에 놓였기 때문이다. 셀은 기본 기독교 공동체로서 경쟁이 없어야 한다.


 

제 12장 셀 복음주의에 대한 설명

 

셀 그룹 교회는 비 인격적인 복음 전도 형태를 기피한다. 전통전인 교회의 복음전도 전략은 우리 사회와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 전혀 관계 없는 사람(최후 심판이나.,영원한 지옥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믿지 않는다.하나님이 다른 존재와 관계를 맺으신다는 개념을 믿지 않는다. 하나님을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비 인격적인 힘으로 생각한다)에게 지나치게 개인전도를 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알지 못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해 암기한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그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라는 것은 터무니 없는 생각이다. 셀 그룹에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는다는 목적을 가지고 개인의 성장에 중점을 둔다. 예수님의 관심은 현세(here)에 있었지, 사후(hereafetr)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 분의 관심은 현재 가난하고, 눈 멀고 감옥에 갇히고, 짓밟힌 자들에게 있었다. 그의 능력이 우리 속에 흘러서 바로 지금 현세의 삶이 새롭게 되어야 한다. 불신자들은 소그룹 나눔 모임과 개인적으로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삶의 기쁨을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한다. 불신자 그룹에는 크게 두 유형이 있다.

 

유형 A:”우리와 같은” 사람들, 쉽게 전도할 수 있다.

행사나 집회에 참석한 경험이 있다. 하나님을 믿고 성경을 인정하고 성경에 나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무엇인가를 찾고 있으며 집회에도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온다.

이들과 나눌 수 있는 적합한 활동으로는 성경 공부와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대한 설명이 있다. 방문을 통해 이들을 전도한다.

 

유형B:”숨겨진” 사람들, 경작 작업이 필요하다.

교회에 거의 출석하지 않았다. 출석하고 싶은 마음도 없다. 하나님을 믿지 않고, 성경을 인정하지 않으며,성경진리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자신의 삶에 대한 주님의 목적을 알려 하지 않고 교회 행사에 가고싶은 마음이 전혀 없다.


이들에게 성경 공부나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대한 대화로 시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먼저 관계를 발전시킬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의 삶 가운데 살아계신 그리스도의 실제를 보여 준다. 소 그룹 나눔 모임을 통해 이들을 전도한다.

 

오이코스 전략

첫째,오이코스(Oikos)-만남을 자연스럽게 해주는 핵심 요소로서 우리가 아는 사람을 통해 우리에게 소개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

둘째,오이코도메오(Oikodomeo”세우다”)-영적 은사의 발현을 필요로 한다. 세 명의 그리스도 인들이 실제로 공토체를 형성함으로써 불신자들이 이를 지켜보고 합류할 수 있는 그런 소그룹 모임에서 “서로를 세워 주는 것”이 가장 강력한 구체적인 증거이다.

셋째,오이코노모스(Oikonomos “청지기”) ?이 말은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도록 위탁 받은 종을 가리킨다. 이 종은 오이코스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할당량”을 나누어 준다. 그는 사람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각자에게 필요한(부족한 파트) 메시지를 전한다. 이렇게 하면 각 셀들이 서로 다른 생활 방식을 가질 때 발생하는 전체적인 방향감각의 상실 이라는 위험성을 피할 수 있게 된다. 각 사람이 자신의 눈에 옳은 대로 행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셀 공동체가 존재해서는 않된다.

목자들은 오이코스를 침투하는데 있어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누굴 만나든지 첫번째 접촉은 먼저 신뢰를 주어서 오이코스에 속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생활 공동체에서 생활하며 구원의 평안을 받아들일 핵심 인물을 찾아야 한다. 유형B의오이코스에 접근할 때 고집스런 불신자가 반응하려면 또 다른 단계가 필요하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것”이 최선의 전도 방법니다.

 

목표그룹(Target Group)을 통해 가기 다른 유형에 복음을 전한다. 목표 그룹은 두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위기에 처해 있거나 어려운 현실의 문제로 분투하고 있는 불신자들에게 다가가 돕는 그룹과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서 마음이 열린 사람들을 돕는 그룹이다. 이 유형을 후원함에 있어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한다.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 사람이 너무 많지(2명) 않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는 상심한 사람들의 거대한 집단이 될지도 모른다.


 

제 13장 소 그룹 나눔 모임에 대한 모든 것

 

소그룹 나눔 모임에 대한 사실들-불신자들이 기독교 진리를 경험할 수 있는 비공식적이고 편안한 모임이다. 거절 당하거나 정죄 받지 않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일 수 있는 신뢰의 분위기를 제공한다. 점차 불신자와 그리스도인과의 깊고도 지속적인 안간 관계가 형성된다. 그룹내 다른 사람의 도움과 사랑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말씀을 근거로 한 해결책을 찾는다. 폐쇄적인 그룹이 아니고 항상 복음 전도를 통한 성장을 추구한다. “지체관계(Body Life)”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고 구원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각 그룹이 자체 일정표를 정하고 주중 언제든지 모인다. 주제는 연계성이 있어야 하고 불신자들에게서 발견되는 “:죄의 고통”에 적용한다. 불신자용 성경공부 교제를 1:1 또는 그룹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연령별 계층별로 그룹을 만들고 매주 다른 구성원의 집에서 모인다. 소그룹 나눔 모임은 대게 10주간 지속된다.

 

이렇게 오이코스 접촉을 통해 첫째로 사역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운뒤 다음 단계로 “목표그룹”이 형성될 수 있다. 두 번째 전략은 targeting 이라 불린다. 이 경우, 서로 낮선 사람들이지만 공통의 이해 관계(전문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변호사,판사,공무원..)나, 문제(이혼,술,마약 중독..)를 가진 사람들이 소그룹 나눔 그룹에 모인다. 모임을 여러 방법으로(동네 게시판..)광고한다.

목표 그룹들/부부 모임,훌륭한 엄마들의 모임,자존감,재혼한 사람들의 모임,슬픔으로 부터의회복,새 생명의 승리,노년의 새 소망 원로모임,슬픔을 극복함,전인적인 치유,WOW(기치 있는 여성,Women fo Worth),별거극복,이혼극복 등

 

이외에 종교적으로 완전히 빗나간 트라이로지(trilogy)그룹을 들 수 있다. 이 그룹은 세가지 형태의 그룹으로 이루어진다. 첫째,상처받은 사람들을 위한 그룹(실직자)-실직한 사람들과 새 직장을 찾을 수 없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둘째, 위기에 처해 있지 않은 사람들의 모임(좋은 직장에 다니며 삶에 무료함을 느끼는 여피족들)-전형 적인 교회 행사대신 그들의 문화적인 활동에 보조를 맞춘다.주말 수련회를 개최(업무와 관련 있는 세미나나 강의,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여행지) 셋째,목자 그룹-전통적인 종교 때문에 빗나간 사람들을 위한 모임


 

제 14장 셀 모임을 도시 전역으로 확장

 

1.활동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확보하라 ?기도의 골방에서 영적 통찰력을 갖게 된다.

2.각종 데이터를 확보하라-인구 조사데이터,종교분포 데이터,향후 도시 재개발 형태등등. 이를 위해 시에서 후원하는 기획위원회는 모두 방문한다. 종교 본부를 방문,지역에 깊숙히 침투한 이단들을 연구, 명함을 인쇄해서 정부 관료들에게 건네 주어 모임에 초청 받을 수 있는 꼬투리를 제공

3.사역 전략 지도를 만든다-사세한 지도 구입

4.도시를 주택 단위로 나누라-수입,교육정도,종교적 성향 등

5.인구 피리미드를 만들라-셀조직 전략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6.보고서요 탬플릿을 만들라-셀그룹 조직에 요망되는 전략과 정보를 담고있는 두페이지 지면을 준비

7.주택지구 분석표를 만들라

8.주택지구를 그룹별로 분류하라.

a.신도시 개발 교외지역(9세까지의 인구27%,60세 이상 5%이하)-가장 반응이 좋은 계층이므로 전도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b.성숙기의 교외 지역(10-24의 연령층이 주류)-젊은이들이 직접 인도하는 “소그룹 나눔 모임”을 활용함으로써, 젊은이들에 대해 공격적으로 사역하는 방법이 이 지역 침투에 용이하다

c.노화기의 교외지역-주로 40세 이상 단일 가족으로 구성된 지역으로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소그룹 에서 노인들에게 복음을 나눌 때 효과가 있다. (노인들에게 맞는 사교 및 레크리에시션 활동 제공,서비스 활동 제공)

d.회춘기의 교외지역(20-29 연령층의 집중화 약20%)-이 지역에 대한 전도는 두가지 방법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하나는 청년층에 초점을 두고 다른 하나는 노년층에 집중해야 한다. 복음 전도 전략에는 뮤지컬과 드라마 그룹,포럼 토론,스포츠 그룹 등을 포함한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

e.시골,공업지역,특수지역

9.주민들의 성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라-기존 교회와 패라처치(교회병행단체)그룹내 어떤 인구 계층이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지 조사하라. 어떤 계층이 이단 종파의 전도에 가장 공격받기 쉬운지를 조사하므로 그들로 하여금 무엇에 반응하는지를 조사하라.도시 내 여러 주책지구에 살고 잇는 사람들과 인터뷰하라.

10.사역 전략 문건을 만들라

11.핵심침투 지역을 선택하라.

12.바둑판 셀구성 형태를 사용하라

13.실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라.-반응을 타나태는 계층은? 어떤 그룹에게 복음을 전해야할지 장,단기 계획을 준비. 복음을 먼저 전해야 하는 계층이 거주하는 곧이 모인 장소는? 이들과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 할 것인가? 접근하는 이유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그들의 문제나 관심사에 초점을 둔 특별 소그룹),모임장소는? 인력자원과 그들이 참석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는?


 

제 15장 모든 사람들을 사역자로 훈련함

 

텍사노미(taxis,질서 + nomia,질서)전문가 가 필요하다.

1.“새 신자” 단계-새 신자 훈련 주말 모임을 갖는다.영적 은사 목록 소책자공부.지속적으로 결신자가 생기는 곳에는 매월 실시하는 것이 좋다. 목회자와 리더쉽 팀원들의 영성이 모임의 내용만큼이나 중요하다. 훈련 순서뿐 아니라 비공식적인 교제 시간도 가져야 한다. 마지막 단계에는 “피티”를 연다.

2.“어린아이” 단계-“새 신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 ”52주 성경 탐험 과정”을 공부한다.

3.“청년” 단계- 영적 전쟁 주말 모임을 갖는다.악한 영을 물리치는 법을 터득하기 전까지는 “청년”이 아니라는 점이다. 영적 은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가르침,사단의 활동을 인식하는 방법, 눌린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방법등을 훈련.마음을 열어주는 전도방법을 공부한다.

4.“아버지”단계-복음 전도사역 주말모임을 갖는다. 20주 터치 기본 훈련과정을 공부한다.

5.인턴목자-인턴 목자 훈련 주말 모임을 갖는다.인턴 목자는 6개월 간의 훈련을 받는데 이 훈련이 끝나고 목자 그룹을 담당하게 된다.

6.목자-목자의 일차적인 책임은 목자 그룹이 구성원들을 돌보는 일이다. 방문대상이나 사역 대상은 목자가 결정하며,치유,귀신 내어 쫓기,셀 그릅 구성원의 믿지 않는 가족심방 등을 한다.

7.지역장-인턴 목자 훈련과 목자훈련을 마친자로서 셀 구성원들을 인도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지역장 훈련 주말모임을 교회비용 지원하에 갖는다.

8.지역 인턴 목사


 

제 16장 수확에 대비한 조직

 

체제 정비가 완료된 후에 성장이 일어난다. 운동(movement)은 정체하지 않는다.성장은 헌신된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결과이다. 진정한 사역은 십자가에서 출발한다. 자신에 대해 죽지 않으면 주님께 시간을 드리지 못합니다. 목회자는 내 모든 것을 내어주지 않는 다는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교회가 성장하고 잃어버린 자들을 찾기 위해 모든 것(개인의 유익,필요.좋은 것들-다른 사람들도 모두 갖기를 원하고 그렇지 못할 때 유혹 받게됨) 을 뒤로 해야 합니다.

1.셀 그룹 사역-집사부,종교,교파,전통부,가정 생활부,교육 및 인사부,교회 부속 선교 훈련센타

2.셀 그룹 침투를 위한 사역-복음 전도부,전도자 훈련,청소년부,여성부,악령 연구부,병원부,교도소부

3교회행정-선교부,코디네이션,해외선교부,음악부,행정부,문서 및 기록 보관부,출판부,인쇄부,시청각부,오디오 사역,비디오 사역,공보부,문지기부,홍보부,비서부등

 

많은 사역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 비결은 첫째,성도들이 복음 전파의 비전에 온전히 헌신되어 있다. 둘째,상당한 양의 시간이 허락되어 있다. 셋째, 모든 사람들이 삶과 연관된 사역을 한가지씩 담당한다는 것이다. 셀들이 제기능을 다할 때 가장 순수한 사람들의 모임이 될 수있다.


 

제 17장 P.B.D 교회의 방향전환

 

1. 기도의 골방으로 가라-먼저 바꾸려고 하는 동기가 바로 서야 한다. 기존 조직을 바꾸려고 시도하기 이전에 먼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분명한 부르심이 있어야 한다. 기존 조직 체계로 인해 경험한 좌절감 때문이나 특정 그룹에 대해 화가 났기 때문에 변화를 시도하는 그런 성경의 것이어서는 안 된다. 부정적인 이유로 변화를 일으킨다면 그리스도께서 원치 않을 것이고 또 그렇게 이룬 일은 그분의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인 리더들은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change agent)이 되어야 한다. 변해야 한다. 더 높은 곳으로 옮겨가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해야 한다. 세상의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고 개선해야 한다. 하지만 그 추구하는 바가 아무리 고귀하더라도 고통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사람들을 낙심 시키지 않고 격려하는 가운데 변화를 도입해야 한다.

2. 교회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경로-그룹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은 확산되어 간다. 교회에는 다섯 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있다.
혁신가(2.5%)-새로운 아이디어를 상당히 좋아하며 어제든지 수용할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
조기 채택자(13.5%)-여론 형성자 들로서 조기 다수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
조기 다수자(34%)-신중한 사람들로서 성공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기다린다.
후기 다수자(34%)-회의론자들로서 대부분의 교인들이 새로운 개념을 수용하고 나서야 그 개념을 받아들인다.
저항자(16%)-철저히 전통을 고수하는 자들로서 혁신자들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면서 가장 마지막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인다.”세계를 향한 비젼”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꽉 짜여진 소규모 행동 반경 내에서 생활한다. 모든 사람들이 변화를 수용하는데 드는 시간은 혁신가 6개월,조기 채택자 8개월,조기 다수자 1년 3개월,후기 다수자 2년 4개월, 저항인 4년 6개월 정도이다.

3.교회보다 그룹에 먼저 변화를 도입하라

4.전 교인을 대상으로 터치 사역 세미나를 실시하라

5.주일학교 부서 전체를 개편하라

6.평가 체계를 구축하라

7.Win/Win 상황을 찾으라

8.실제적인 제안-시간을 내라(꿈은 크게 가지되 목표는 낮게 잡으라),설교 단상에서 여러분의 비전을 회중과 나누라,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참여 시켜라,진척 상황을 확인하라.매주 팀을 평가하라.훈련받는 사람이 지칠 때 격려하라. 회심자들이 전체 앞에 간증하게 하라.셀그룹 교회 생활로 전환하라.교회 직원에대해 구조개편을 하라

초창기 그룹에서 은사가 사용될 때 그리스도의 능력을 받는 법과 그 능력을 드러내는 방법을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라,성령을 훼방하지 않는다면 성령께서 하실 것이다.

 


제 18장 셀 교회를 개척하는 방법

 

1.가능하다면 셀 교회에서 인턴 과정을 거치라.사도행전을 공부해 보면 바울이 교회 개척자들을 훈련 시키는 일정한 유형이 있음을 알게 된다. 첫째 단계는 교회 개척을 경험하는 것이다. 바울 자신도 바나바와 함게 안디옥 교회 개척을 담당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교회 개척자들과 함께 사역하는 것이다.

2.리더쉽 셀을 조직하라-리더쉽 셀의 첫번째 목적은 리더쉽 팀을 결속 시키는 일이다. 목표하는 바에 대한 분명한 비전이 있어야 하며 그 일을 이루는 데 필요한 굳은 결의가 있어야 한다.

3.1세대 목자그룹 조직하고 지역장을 세운다.

셀그룹 교회에 온 사람들이 대 예배에만 참석하고 셀그룹(소규모 나눔모임,목자그룹)에 참석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개인적인 성장이나 사역 때문에 이 교회에 온 것이 나이라 감동을 받기 위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순수한 셀 그룹 모델은 그렇지 않다. 셀 그룹들의 결속만큼 수확에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설교자에게 매료되어 더 중요한 셀 그룹 사역에 소홀해서는 안된다.

4.그리스도인들이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니다. 접촉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접촉점이 전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정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보여주라,교회 리더들이 지역 사람들과 친구가 되는 법을 보여준다. 접촉점을 가진 사람들을 초청하여 대접한다. 일단 사역을 시작하라. 씨앗을 뿌리고 몇 개월 후에 수확을 거둘 것이다.

5.돌아가며 여러 가정에서 셀 모임을 가지라-한 가정에서만 모이게 될 때의 단점은 그 집의 가정주부는 힘겨운 청소를 해야 한다. 구성원들의 주인의식과 책임감이 사라진다. 각 가정에서 모이지 않을 때 서로에 대해 진정으로 알 수 없다.

출처 : 무학교회 청년사역 셀 G12 제자훈련
글쓴이 : 이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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